철도역 환승거리 50m 이내로 줄인다
상태바
철도역 환승거리 50m 이내로 줄인다
  • 조원영
  • 승인 2011.11.21 11: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철도역 연계 교통시설 세부 설치기준 마련

국토해양부(장관 : 권도엽)는 지난 8월부터 9월까지 마산역, 예산역 등 일일 이용객이 3천명 내외인 주요 철도역 10곳을 선정하여, 철도공사, 철도시설공단, 해당 지자체와 함께 철도역 연계교통 실태조사를 실시하고, 그 조사결과를 토대로 「철도역 연계교통 개선대책」을 마련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철도역 연계교통 실태조사’는 서민층의 대중교통 이용 불편 해소와 현장 중심의 행정을 강조한 국토부 장관의 지시에 따라 이루어진 것으로,  전국의 철도역 가운데 하루 승객이 3천명 내외고, 역까지 접근이 불편하지만 개량 계획이 없는 10개 역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10개 역은 조치원, 신탄진, 예산, 부산, 구포, 마산, 김천, 김천구미, 왜관, 영동역 등이다. 익산, 광주송정역은 개량 중이거나 개량 계획이 있어 제외되었다.

21일 국토부가 밝힌 「철도역 연계교통 개선대책」의 주요내용을 살펴보면,  우선, 철도역의 설계 및 건설에 필요한 ‘철도역 연계 교통시설 세부 설치기준’이 마련될 예정이다.

 이는 철도역 시내버스 정류장이 역 광장 밖에 위치하거나, 공간이 협소하여 극심한 교통체증을 야기하는 등 철도역에 대한 구체적설계기준 미흡으로 나타나는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한 것이다.

 10개 역 중 시내버스 정류장이 역 광장 내부에 있는 역은 1개(김천․구미역)
 10개역 중 시내버스 정류장 환승거리가 50m미만인 역은 4개(조치원, 김천, 김천․구미, 영동) 뿐이다.

 국토부는 세부 설치기준을 마련할 때 최대 환승거리, 교통시설의 종류(필수, 권장)와 배치도 등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여 시민들이 철도역에 쉽고 편리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했다.

또한, 철도역의 연계교통 개선사업에 대한 지원도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철도역의 연계교통 개선은 시민의 불편을 해소하는 공공성이 큰 사업인 점을 감안하여 이러한 국고지원 비율을 높여 사업을 적극 활성화해 나가야 한다는 것이다.

 광역철도역 개선시 국고지원 비율은 국고보조금 30%, 지자체 70%다.

 뿐만 아니라, 이번 실태조사에서 개선의 필요성과 가능성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난 마산역, 김천(구미)역, 왜관역에 대해서는, - 관련 지자체, 철도공사, 버스사업자 등 이해관계자간 추가 협의를 통해 버스가 철도역 바로 앞에 정차할 수 있도록 버스 노선을 조정해 나간다.

국토부는  버스 정류장과 택시 정류장, 승용차 주․정차장을 효율적으로 재배치하면서, 정류장 시설도 눈․비를 피할 수 있도록 대폭 개선해 나갈 계획이라고 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이번 철도역 연계교통 개선대책은 그동안 철도의 가장 큰 약점으로 지적돼 왔던 연계교통의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소하려는 정부의 강한 의지를 보여준 것”이라며 “동 대책이 차질 없이 추진될 경우 철도의 고객들이 보다 쉽고 편리하게 철도를 이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철도 이용객 증가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조원영 기자

 

조원영  jwycp@hanmail.net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