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농폐기물 수거 처리 2012년부터 민간에 위탁
상태바
영농폐기물 수거 처리 2012년부터 민간에 위탁
  • 정우택
  • 승인 2011.11.18 11: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환경공단(이사장 박승환)은 공단의 영농폐기물 처리시설 운영에 대한 민간 아웃소싱을 2011년 말까지 완료하고 2012년부터는 영농폐기물 수거․처리업무 모두를 민간에서 수행할 계획이라고 18일 밝혔다.

 공단은 1980년 ‘비닐류폐기물 수집회사 설립계획’에 따라 합성수지폐기물처리사업법에 의해 한국자원재생공사가 설립된 이래 농촌에서 발생하는 영농폐기물을 수거해 왔으며, 폐기물 자원화를 위해 수거된 영농폐기물 중 민간이 처리 가능한 고품질의 폐비닐 등을 제외한 질이 낮은 폐비닐을 처리해 왔다.

 2010년 구)한국환경자원공사와 구)환경관리공단의 통합으로 한국환경공단이 새롭게 출범하면서 통합에 따른 시너지 효과를 높이기 위해 그간 수행하던 영농폐기물 수거․처리 업무를 2011년까지 단계적으로 민간에 아웃소싱하는 선진화 과제를 확정하고 이를 위한 ‘영농폐기물 선진화 로드맵’을 수립하였다.

 영농폐기물 선진화 로드맵은 영농폐기물 수거․처리업무의 성공적 수행을 위해 단계적인 추진 방침을 정한 것으로 1단계로 2010년 영농폐기물 수거업무 민간 위탁 및 163명 인력 조정을 마무리하고, 2단계는 2011년 영농폐기물 처리업무 민간 위탁 및 169명 인력 조정을 완료하는 것을 골자로 하는 중장기 선진화 계획이다.

 이번 민간 아웃소싱은 처리시설 가운데 충남 행복도시 건설로 폐기가 예정된 연기시설을 제외한 13기(중간처리시설 8기, 폐비닐 처리시설 5기)를 대상으로 진행되며, 아웃소싱을 통해 종전과 같이 매년 11만4천 톤의 영농 폐비닐을 처리하게 된다.

13기 시설은 폐비닐을 중간 단계인 압축품까지만 생산하는 중간처리시설 8기(안성, 합천, 의령, 나주, 대구, 봉화, 성주, 정읍), 최종 재활용 원료까지 생산하는 폐비닐 처리시설 5기(시화, 담양, 안동, 정읍, 청주) 등이다.

 다만, 폐비닐 처리 과정에서의 환류 방지 및 공공성 확보를 위하여 종합적인 시설 관리 및 생산품 매각은 아웃소싱 이후에도 공단에서 맡아 수행하게 된다.

 이를 통해 중간처리시설의 톤당 처리비용은 6만7천원에서 6만원으로 10.4% 인하되며, 최종처리시설의 톤당 처리비용은 19만5천원에서 16만1천원으로 17.4% 인하되어 매년 17억원의 운영비용 절감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위탁운영 타당성 검토(처리시설 위탁에 대한 비용 및 적정 인원 산출)를 위한 전문 연구 용역(‘2020 중장기 경영계획 수립 프로젝트(Deloitte)’)을 '10년도에 실시하여, 처리업무 민간 위탁 적정 비용 산출(중간시설은 톤당 6만원, 처리시설은 톤당 16만1천원 이다

 올해 2단계 영농폐기물시설 민간 아웃소싱 완료에 따라 영농 폐기물 수거․처리 인력 총 332명(’10년 수거 163명, ’11년 처리 169명)이 민간 사업자로 전환된다.

 공단에서는 이 과정에서 인위적인 구조조정이 없도록 하기 위해 노·사 공동으로 고용안정위원회를 구성․운영하는 등 원만한 합의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특히, 자발적 퇴직을 희망하는 직원에게는 안정적인 경제적 자립기반을 마련해 주는 한편, 그간의 노하우를 살려 신설법인이 운영하는 영농폐기물 처리시설에서 우선 근무할 수 있도록 배려하였다.

 이 과정에서, 우선 지원자에게 희망 근무지 배치 시 우선권을 부여하여 조속한 선진화 추진을 독려하는 한편, 신설법인에 직원 채용, 가동 시간 등 업무 수행에 대한 자율권을 일정 부분 보장함으로써 효율성을 높여 일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를 통해 개선된 부분은 법인 참여자들의 혜택으로 돌아가도록 하여 공단에서 근무할 때보다 최대 10% 이상 상향된 급여를 받을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함으로써 선진화 참여 직원들이 경제적으로도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하였다.

 공단은 이번 민간 아웃소싱을 계기로 조직 슬림화 등 경영선진화에 매진하는 한편 환경보건서비스, 온실가스인증, 환경산업 해외수출 등 고부가가치 신성장동력사업에 핵심역량을 집중해 나갈 예정이다.

조원영 기자

정우택  cwtgreen@naver.com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