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T 1.0’ 온라인 홈페이지를 통해 누구나 확인 가능
빅데이터 기술을 활용해 교통량 집계가 안됐던 이면도로까지 교통량 추정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와 한국교통연구원(원장 이창운)이 공공부문 교통량 빅데이터와 민간의 내비게이션 빅데이터를 융합하여 교통량 자료가 수집되지 않는 도로까지의 교통량을 추정하는 기술을 개발했다고 4일 밝혔다.
기존 현장조사의 경우 전국도로대비 교통량 수집량이 3%에 불과했으나 이제 미관측 도로 교통량 추정알고리즘과 전국단위 빅데이터 처리기술을 통해 기존 조사의 시간과 예산의 제약을 극복하고 전국 95% 도로의 교통량을 확인할 수 있게 됐다.
또한 기존에 인력식 현장조사를 통해서만 수집할 수 있었던 회전교통량에 대한 교통량 추정기술을 활용해 교차로에서의 방향별 교통량을 보다 쉽게 확인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를 통해 교통량 자료를 수집하지 않는 지자체에서도 지역의 교통현황을 파악하는데 큰 도움이 되며 국가교통정책 전반에 유용한 기반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관심 도시와 도로에 대한 추정 교통량이 궁금하다면 ‘View T 1.0’ 온라인 홈페이지를 통해 누구나 확인할 수 있다.
국토교통부는 빅데이터는 분야를 넘어서 공유할수록 이용가치가 증대한다며 향후 사용자의 의견을 반영하여 대중교통 이용량까지 포함하는 플랫폼을 만들 계획이며 이를 통해 대규모 SOC 투자사업 지원은 물론 소규모 교통개선사업까지 교통 빅데이터가 활용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익재 기자 lycaon@greened.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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