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틀그라운드 for 카카오? 카카오 계약 소식에 유저들 난색
상태바
배틀그라운드 for 카카오? 카카오 계약 소식에 유저들 난색
  • 유정현 게임전문기자
  • 승인 2017.08.16 02:46
  • 댓글 1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카카오 큰 개입 없이 기존 방식 그대로 밀고 가야···

지난 14일 카카오게임즈가 블루홀과 ‘플레이어언노운스 배틀그라운드(이하 배틀그라운드)’의 한국 퍼블리싱 계약을 체결하며 유저들 사이에서 화제가 되고 있다.

이번 계약을 통해 블루홀은 기존 스팀 버전과는 별개로 국내 전용 ‘배틀그라운드’를 선보일 것이라 전했는데, 이를 두고 유저들의 반감이 점차 커지고 있다.

먼저 지금까지 유저들은 ‘배틀그라운드’가 지나친 과금을 유도하는 국내 게임들과 달리, 과금 유도가 없다는 점에서 크게 호평했다. 이후 유료 재화로 열수 있는 상자가 등장했을 때, 일시적으로 유저 평가가 ‘복합적’으로 바뀔 만큼 유료 상자를 바라보는 유저들의 시선은 곱지 않았다.

유료 상자 패치 이후 버그들이 증가하자 유저들은 “최적화에 집중할 시기에 최적화는 안 하고 유료 상품을 가져왔다”며 거세게 비판했다.

다수의 유저들이 유료 상자 업데이트부터 “국산 게임의 페이투윈(과금으로 게임을 이기는 방식을 지칭하는 말)을 따라가는 것 아니냐”며 우려를 표한 바 있기에, 대다수의 게임이 ‘페이투윈’ 방식인 카카오게임즈와의 협업 소식은 유저들에게 매우 충격적인 발표가 됐다.

벌써부터 유저들은 “제발 코스튬에 추가 능력치를 넣지 말아주세요”, “넥슨이 도타2를 퍼블리싱 할 때 서버, 홈페이지, 더빙, 번역만 관여했던 것처럼, 카카오게임즈도 게임에 큰 개입이 없으면 좋겠다”는 등의 의견을 보이고 있다.

또한 기존 스팀 구매자들의 위치 또한 애매하다는 것이 유저들의 주장이다. 일부 유저들은 “기존에 미리 스팀으로 구매한 국내 유저들을 고립시키는 결정이다. 만약에라도 카카오 버전 출시 후 스팀 구매를 막는 행위는 절대 없어야 될 것”이라며, “블루홀은 미리 구매한 사람들에게 환불 조치를 진행해주거나 기존 유저들의 권리를 보장해줘야 한다”고 유저들은 주장하고 있다.

한편 카카오게임즈와의 퍼블리싱 계약으로 향후 PC방에서 무료로 플레이 할 수 있을 것이란 기대감이 커지고 있지만, 유저들은 욕설과 비매너 유저들이 늘어날까 PC방 서비스조차 부정적으로 바라보고 있다.

유정현 게임전문기자  gamey@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6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강민 2017-08-19 01:37:14
피시방에서 무료되면 이미 배틀그라운드를산유저들은 환불해줘야되는거아닙니까

카카오라니.. 2017-08-18 07:50:41
다섯,
명백히 단기간에 배틀그라운드가 성공할수있었던것은 핵심개발자분들을 믿고 향후의 완성된 모습을 상상하고 기대하며 플레이한 수십만 유저들이다.
유저들에게 알려줄 내용은 빠짐없이 상세히 공개하라.
여섯,
대형 퍼블리싱 스팀으로도 국내에서 충분히 플레이 가능한점에서 굳이 국내에 서비스 할 필요 없는
카카오게임즈를 퍼블리싱 업체 선정해서 서비스 하려는
이유를 반드시 공개하라.
유저들을 이기는 게임회사는 없습니다.
갑질하는 게임회사는 필요없습니다.

+ 이 내용을 복사하여 다른 곳에 입력해주시길 바라겠습니다.

카카오라니.. 2017-08-18 07:48:54
배틀그라운드 카카오게임즈 퍼블리싱관련 국내 유저 성명서'
하나,
카카오게임즈와 퍼블리싱 계약체결 중요 항목(차후 게임 밸런스포함)을 유저들에게 낱낱히 밝혀라.
둘,
카카오게임즈가 절대 게임개발쪽에 손을 못대게 계약규정을 재수정 및 파기하라.
셋,
디렉터 브랜든 그린 포함 PUBG내부 핵심개발자분들의 퍼블리싱 관련 충분한 검토 및 회의 그리고 승인이 되었는지
공개하라.
넷,
차후 카카오게임즈 국내서비스 할경우 국내서버 인원수를 유지하기위한 스팀계정 플레이 유저 지역락 거는 양아치 행위를 반드시 금지하고 시도조차 하지말것

Ccc 2017-08-17 16:43:18
배그까지 망처버리면 진짜 카카오 너넨 인간도아니야 내 인생게임이이런식으로 카카오한태 져버리는구나 진짜 십카오가 맞는말이지 와진짜 너무열받는다 돈내고 게임못즐겨서가아니라 진짜 잘하고있는게임카카오라는 뭣같은 회사가 튀어나와서 게임못하니까 너무열받는다

여러분 2017-08-17 00:04:00
여러분 아직까지는 모릅니다... 아직까지는.... 좀더 지켜 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