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 계약 심의, 국회서 방사청 압박… “자격 제한 안 돼”
상태바
현대중공업 계약 심의, 국회서 방사청 압박… “자격 제한 안 돼”
  • 이선행 기자
  • 승인 2024.02.20 15: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채익 의원 “특정 기업·지역 아닌 국가적 문제”
권명호 의원 “방사청의 합리적 결정 희망"
현대중공업 울산조선소 전경. [사진=연합뉴스]
현대중공업 울산조선소 전경. [사진=연합뉴스]

방위사업청(방사청)이 오는 27일 계약심의위원회(이하 계약심의위)를 열고 HD현대중공업(이하 현대중공업)의 함정사업 입찰 참가자격 제한 여부를 논의할 예정인 가운데, 권명호·이채익 의원이 자격 제한은 안된다고 압박하고 나섰다. 방사청은 계약심의위를 앞두고 부담을 안게 됐다. 

20일 이채익 국민의힘 의원(국방위)은 “단지 특정 기업이나 지역의 문제가 아닌 국가적인 문제”라며 "현대중공업의 입찰자격이 제한되면 △기술력 저하 △대외 신임도 하락 △예산 낭비 △타 방산 업체의 독주 등 복합적인 영향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의원은 이어 “빠른 시일 내에 울산지역 국회의원들과 상의를 거쳐 정부와 대통령실에 입장을 전달하겠다”며 “윤 정부와 관련 기관은 국익 차원에서의 혜량이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지난해 열린 방사청 국정감사에서도 현대중공업에서 발생한 보안사고 감점으로 수주가 갈렸다고 지적하며, 기술 중심의 업체 선정 원칙이 퇴색됐다는 의견을 내세웠다. 현대중공업 직원 9명은 2012년부터 3년간 지속적으로 군사기밀을 빼돌려 지난해 11월 최종 유죄 판결을 받았으며, 감점 1.8점을 받아 적은 차이로 입찰에서 탈락했다. 

현대중공업 울산조선소가 있는 울산 동구가 지역구인 국민의힘 권명호 의원(산자위)은 “대개 1점 미만의 소수점 차이로 당락이 결정되는 점을 감안하면 이미 강력한 처분을 받았다”고 말했다. 

권 의원은 또 “현대중공업가 입찰에서 완전 배제된다면 특수선 사업은 지금과 같은 규모로 지속되기 어렵고, 이는 문을 닫으라는 소리와 다름없다. 울산에 양질의 일자리가 사라지는 비극적인 결과가 우려된다”고 말했다. 이어 "대한민국의 국방과 안보에 관련된 문제인 만큼 합리적 결정이 날 것으로 희망하고, 요청한다"고도 했다. 

현대중공업에 따르면 현재 특수선사업부의 매출은 1조 원, 고용인원은 약 1700명이며, 2030년까지 매출은 2조 원, 고용인원은 약 2500 명까지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방사청 관계자는 “관련법과 규정, 수출 현황 등을 참고해 충분한 검토를 거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선행 기자  pol@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