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연휴, 부모님 댁 김치냉장고 위니아 리콜 모델인지 꼭 확인해주세요...소비자원 '간곡한 당부'
상태바
설 연휴, 부모님 댁 김치냉장고 위니아 리콜 모델인지 꼭 확인해주세요...소비자원 '간곡한 당부'
  • 우연주 기자
  • 승인 2024.02.07 14: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위니아 김냉 리콜 대상 1만대 남아
김냉 화재 67%가 고령층에서 발생
화재 원인, 제품 사용기간에 비례해
[사진=소비자원]
[사진=소비자원]

설 연휴 부모님 댁에 방문한다면 김치냉장고 모델명을 꼭 확인하라고 소비자원과 국가기술표준원(이하 국표원)이 당부했다.

문제가 된 것은 2020년부터 리콜에 들어간 위니아 딤채 김치냉장고다. 소비자원에 따르면 리콜 이후 2023년까지 화재 540건 중 363건(약 67%)이 60대 이상 고령층 가정에서 발생했다.

리콜 대상 김치냉장고는 '트래킹 현상' 때문에 높은 화재 위험을 가진다. 트래킹현상은 전자제품에 먼지, 습기 등이 들러붙으며 전류가 흐르고, 전류가 부품을 훼손시키는 정도가 심해지면 화재로 이어지는 것을 가리킨다. 트래킹 현상으로 인한 화재 가능성은 제품 사용기간이 비례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리콜 대상 제품은 총 278만대지만 리콜 받지 않은 제품이 1만 여대 정도일 것으로 추측된다. 폐기 등 자연감소도 있겠지만 여전히 최근에도 화재가 발생한다고 소비자원은 밝혔다.

이에 소비자원과 국표원은 설 연휴에 부모님 댁에 방문한다면 반드시 김치냉장고 모델을 확인해달라며 '간곡한 당부'를 한다고 밝혔다. 

모델명을 알면 리콜 대상인지 바로 확인할 수 있다. 모델명은 주로 에너지소비효율등급 스티커나 품명, 전력량, 제조년월일 등이 적힌 스티커에 적혀 있다. 모델명을 보고 리콜 대상인지 위니아 홈페이지나 고객상담실 전화통화로 확인하면 된다.

우연주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