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이모저모] 하나카드, ‘트래블로그’ 환전 1조원 돌파
상태바
[금융 이모저모] 하나카드, ‘트래블로그’ 환전 1조원 돌파
  • 김세연 기자
  • 승인 2023.12.12 10: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성자산운용이 3년 만기 우량 회사채 ETF를 선보입니다. ‘KODEX 26-12 회사채(AA-이상)액티브 ETF’를 신규 상장합니다. KODEX 26-12 회사채(AA-이상)액티브 ETF는 개별 채권처럼 만기가 있는 ETF입니다. 존속기한이 2026년 12월까지입니다. 이 상품은 AA-이상 우량 신용등급 회사채 중심으로 투자해 국공채나 은행채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수익을 실현할 수 있는 상품으로 만기 기대 수익률(YTM)은 약 연 4.20%입니다. (2023.12.11.기준) 업계 동종 회사채ETF에 비해 높은 신용등급 유지해 안전성과 수익성을 기대할수 있습니다. 또 철저한 신용 분석을 통해 사전 위험관리 및 신용리스크를 최소화할 계획입니다. 매력적이고, 안정적인 고금리 상품을 찾는 투자자들에게 유익한 상품으로 보여집니다.

하나카드 트래블로그 환전이 1조원을 돌파했습니다. 트래블로그는 해외에서도 현금 없는 여행을 선도하며 호평을 받고 있습니다. 또 하나머니 앱에서 환전 시 모든 통화에 환율 우대 100%를 제공하는 강점을 통해 인기 몰이를 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트래블로그 여행적금, 트래블로그 여행자보험을 론칭해 하나금융그룹 내 콜라보를 통해 서비스 라인업을 향상하기도 했습니다. 최근 해외 여행객이 늘어나면서 하나카드 트래블로그 서비스는 더욱 더 활성화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화요일, 금융권 소식 모았습니다. 

[출처=삼성자산운용]

○...삼성자산운용, KODEX 26-12 회사채(AA-이상)액티브 ETF 상장

삼성자산운용이 3년 만기 우량 회사채 ETF를 선보인다. 삼성자산운용은 12일, ‘KODEX 26-12 회사채(AA-이상)액티브 ETF’를 신규 상장한다고 밝혔다. KODEX 26-12 회사채(AA-이상)액티브 ETF는 개별 채권처럼 만기가 있는 ETF로 존속기한이 2026년 12월까지다. 이 상품은 AA-이상 우량 신용등급 회사채 중심으로 투자해 국공채나 은행채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수익을 실현할 수 있는 상품이다. 만기 기대 수익률(YTM)은 약 연 4.20%다. (2023.12.11.기준)

만기매칭형 ETF는 고금리 상황에서 투자하면 비교적 높은 수준의 만기 기대 수익률(YTM)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현재 시장 금리 수준이 예년에 비해 고공 행진을 유지하고 있는 최근 상황에서 투자하기에 유리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특히, KODEX 26-12 회사채(AA-이상)액티브 ETF는 AAA등급부터 AA-등급까지 우량 신용등급 회사채에 투자하므로 업계 동종 회사채 ETF에 비해 높은 신용등급을 유지해 안정성을 높이면서도 은행채나 국공채 유형에 비해 비교적 더 많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 삼성자산운용은 철저한 신용 분석을 통한 사전 위험 관리 및 분산투자를 통해 신용 리스크를 최소화할 계획이다.

만기매칭형 ETF는 일반적으로 정기예금과 유사한 특징을 갖고 있어서 변동성이 높은 시장에서 최대한 안정적인 투자를 원하는 투자자, 고금리 상황에서 채권 투자에 관심이 높은 투자자들에게 적합한 상품이다. 게다가 정기예금에 비해 투자금액에 제한이 없고 중도 환매를 하더라도 별도의 해지수수료 없이 매도 시점까지 쌓인 수익을 온전히 받을 수 있는 차별점도 있다.

이 상품은 안전자산에 해당하기 때문에 개인 투자자들은 연금저축계좌는 물론 퇴직연금 DC/IRP 자산관리 계좌에서도 100% 투자할 수 있다. 연금계좌에서 투자하면 안정적인 수익은 물론 세액공제 혜택과 과세이연 후 저율 과세 등 추가적인 효과도 누릴 수 있다.

임태혁 삼성자산운용 ETF운용본부 상무는 “KODEX 26-12 회사채(AA-상)액티브 ETF는 업계 최대 168조원의 채권형 상품을 운용하고 있는 최고 수준의 채권 전문가 삼성자산운용의 채권운용본부가 직접 엄선하는 우량 등급 회사채에 분산 투자하는 상품으로, 국고채나 은행채 대비 매력적인 금리 수준을 제공하는 만큼 상대적으로 고금리 상품을 찾고 있는 투자자들의 선호도가 높을 것”이라고 말했다.

○...미래에셋증권, 올 하반기에도 '글로벌 경영' 관심도 1위…하나·KB증권 순

올 하반기 5개월간 '글로벌 경영'에 관심도(정보량 = 포스팅 수)가 가장 높았던 증권사는 '미래에셋증권'으로 나타났다. 하나증권과 KB증권이 뒤를 이었다.

글로벌 경영 관심도는 국내 투자자들의 해외주식 투자와 연관이 있는 데이터이기도 하다. 12일 데이터앤리서치는 임의 선정한 주요 증권사 10곳에 대해 최근 5개월간(7~11월)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유튜브·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3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7~11월 기간 '글로벌' 키워드가 들어간 총 포스팅 수를 조사했다고 밝혔다.

분석 대상 증권사는 '글로벌' 키워드 포스팅 수 순으로 △미래에셋증권 △하나증권 △KB증권 △NH투자증권 △신한투자증권 △한국투자증권 △키움증권 △삼성증권 △대신증권 △SK증권 등이다. 참고로 조사 시 '글로벌'과 '증권사' 사이에 키워드간 글자수가 한글 기준 15자 이내인 경우에만 결과값으로 도출되도록 했기 때문에 실제 정보량은 집계와 다를 수도 있다.

조사 결과 '미래에셋증권'이 총 4,549건의 정보량을 기록하며, 올 하반기 글로벌 경영 관심도 1위를 차지했다. 미래에셋증권은 상반기 글로벌경영 관심도에서도 업계 1위를 차지한 바 있다.

데이터앤리서치 관계자는 "올 하반기 주요 증권사들의 글로벌 경영 연관 포스팅 수는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큰 변동이 없었다"면서 "빅데이터상 머지않아 증시가 상승장세로 돌아설 것으로 보임에 따라 글로벌 경영 관심도도 함께 높아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출처=하나카드]

○...하나카드, ‘트래블로그’ 환전 1조 돌파!

하나카드는 하나금융그룹의 대표 해외여행 서비스인 트래블로그가 환전액 1조원을 돌파했다고 12일 밝혔다.

모바일에서 실시간 환전을 통해 여행의 경험을 바꾸고 있는 트래블로그는 해외에서도 현금 없는 여행을 선도하며 호평을 받고 있다. 또한 전 세계에서 유일하게 하나머니 앱에서 환전 시 모든 통화에 환율 우대 100%를 제공하며 ‘해외여행 필수템’, ‘혜자 서비스’로 인기몰이 중이다.

최근엔 ‘트래블로그 여행적금’(하나은행)과 ‘트래블로그 여행자보험’(하나손해보험)을 론칭하는 등 하나금융그룹 내 콜라보를 통한 트래블로그 서비스 라인업을 완성했다. 다소 어렵고 경직된 금융에 생기와 활력을 불어넣은 트래블로그는 그룹 내 신성장 동력으로 자리매김하며 MZ세대와의 접점을 확대하고 있다.

○...토스, 크리스마스 맞아 ‘도전! 산타 선발 대회’ 기부 이벤트 실시

비바리퍼블리카(이하 토스)는 ’도전! 산타 선발 대회‘ 이벤트를 오는 29일까지 진행한다고 밝혔다.

‘도전! 산타 선발 대회'는 숨은 그림 찾기를 통해 산타로서의 자격을 획득하고 토스의 간편결제 서비스인 ‘토스페이’로 기부를 할 수 있는 이벤트로, 12월 29일(금)까지 진행된다. 회당 기부할 수 있는 금액은 최소 1,000원부터 최대 200만 원이며 이벤트 기간 내 횟수의 제한 없이 참여가 가능하다. 기부를 진행할 경우 기부금 영수증도 발급받을 수 있다.

토스는 지난해 연말부터 기부 이벤트를 진행해 왔다. 특히 올해는 기부금 수혜 대상을 더욱 확대하기 위해 다수의 기부처를 선정하고, 기부자가 직접 기부할 곳을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기부처는 ‘카라’, ‘따뜻한동행’, ‘옥스팜’ 등 총 세 곳이다. 기부금의 모집 및 사용 결과는 각 재단을 통해 공개될 예정이다.

토스 관계자는 "기부에 대한 사용자들의 높은 관심이 지속적으로 이벤트를 진행하는 동력이 됐다"라며 "활발한 기부 문화 정착을 바라는 사용자들의 의견을 반영, 내년부터는 상시로 기부에 참여할 수 있는 서비스를 선보일 계획"이라고 전했다.

한편, 토스는 ‘도전! 산타 선발 대회’의 콘셉트에 맞게 채용 플랫폼 ‘잡코리아’와 ‘알바몬’을 통해 산타 구인 공고를 진행 중이다. ‘도전! 산타 선발 대회’ 이벤트는 토스 앱 ‘홈’ 화면의 가장 위 산타 아이콘을 누르거나, ‘전체’ 탭 클릭 후 ‘진행 중인 이벤트’ 메뉴에서 확인할 수 있다.

○...기업은행, 산업단지 공공미술 프로젝트 ‘IBK예술로’ 개막

IBK기업은행이 한국메세나협회와 함께 문화예술을 통해 산업단지 환경을 개선하고 중소기업 근로자에게 문화예술 향유 기회를 제공하는 공공미술 프로젝트인 ‘IBK예술로’를 지난 11일 개막했다고 밝혔다.

‘IBK예술로’는 산업과 문화예술을 융합하는 사회공헌 사업으로, 이번 1호 프로젝트는 규모와 위치, 변화 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시화국가산업단지에 위치한 신양금속공업과 주변 사거리를 중심으로 진행됐다.

기업은행은 공장 내‧외벽과 접견실 등 내부공간을 작가의 페인팅 작품으로 채워 문화예술 공간으로 탈바꿈시켰고, 특색 있는 거리 조성을 위해 담벼락과 보도블럭, 전신주 등도 새롭게 랩핑했다.

이번 ‘IBK예술로’ 프로젝트에는 설치, 퍼포먼스, 영상 등 폭넓은 매체를 통해 활약하고 있는 빠키 작가가 참여해 형형색색의 도형들을 기하학적인 패턴으로 시각화해 공장과 외부 사거리에 페인팅 작업을 진행했다.

또, 직원들이 주로 이용하는 접견실 내부공간은 다양한 비주얼 아트 분야에서 두각을 보이고 있는 275C 작가가 참여해 오브제의 조합과 자유분방한 조각들로 형태의 안정감을 찾아가는 과정을 표현한 작품이 설치됐다.

개막식에 참석한 김성태 은행장은 “IBK예술로 프로젝트가 산업단지의 문화예술 랜드마크이자, 새로운 활력소로 부상해 지역사회 발전에 도움이 됐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한편, 기업은행은 ‘IBK예술로’ 프로젝트를 전국의 주요 산업단지로 확대해, 문화예술 인프라가 부족한 산업단지의 환경 개선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김세연 기자  financial@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