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이모저모] KB국민은행, 국민지갑 가입자 14개월만에 500만명 돌파
상태바
[금융 이모저모] KB국민은행, 국민지갑 가입자 14개월만에 500만명 돌파
  • 정수진 기자
  • 승인 2023.12.11 22: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B국민은행의 생활밀착형 플랫폼 ‘국민지갑’이 출시 14개월 만에 가입자 500만명을 돌파했다고 합니다. 지난해 8월 말 출시한 ‘국민지갑’은 신분, 증명, 결제 등 실물 지갑을 대체하는 간편 기능에 생활 연계 서비스를 더한 디지털 지갑 형태의 생활밀착형 플랫폼으로 큰 관심을 모았습니다. 특히 그동안 각각의 웹사이트나 앱에서만 이용 가능했던 다양한 서비스를 KB스타뱅킹 내 국민지갑에서 한 번에 신청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이 경쟁력의 요인으로 꼽힙니다. 

또한 카카오뱅크가 다양한 금융사의 대출 조건을 한 눈에 비교할 수 있는 '신용대출 비교하기'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합니다. 이번 서비스는 고객이 카카오뱅크를 포함한 30여 개 금융사의 신용대출 상품을 한번에 조회하고 한도·금리 조건을 비교할 수 있으며, 제 1금융권 지방은행을 포함해 저축은행, 카드·캐피탈사 등 제 2금융권과 온라인투자연계업체까지 다양한 업권의 금융사가 서비스에 입점했다고 합니다. 월요일, 금융권 소식 모았습니다.

KB국민은행, 국민지갑 가입자 14개월만에 500만 명 돌파.
KB국민은행, 국민지갑 가입자 14개월만에 500만 명 돌파.

○...KB국민은행, 국민지갑 가입자 14개월만에 500만명 돌파

KB국민은행의 생활밀착형 플랫폼 ‘국민지갑’이 출시 14개월만에 가입자 500만 명을 돌파했다.

지난해 8월 말 출시한 ‘국민지갑’은 신분, 증명, 결제 등 실물 지갑을 대체하는 간편 기능에 생활 연계 서비스를 더한 디지털 지갑 형태의 생활밀착형 플랫폼이다. 국민지갑 고객은 그동안 각각의 웹사이트나 앱에서만 이용 가능했던 다양한 서비스를 KB스타뱅킹 내 국민지갑에서 한번에 신청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국민지갑은 ▲행정안전부와 연계해 전자증명서 발급, 조회, 제출까지 한번에 가능한‘One-Stop 전자증명서’서비스 ▲해외 여행 시 모바일 앱으로 결제와 ATM 출금까지 할 수 있는 'GLN 해외결제’▲매월 할인된 쿠폰을 받을 수 있는 ‘쿠폰 구독하기’ 서비스 ▲탄소중립 실천을 위한‘전자영수증’등 생활밀착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지난달 누구나 쉽게 KTX, SRT 기차예매를 할 수 있는‘기차예매 서비스’와 수목원, 휴양림 예매 서비스를 추가했다. 향후 사용 빈도가 높은 다른 공공서비스도 지속적으로 추가할 예정이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금융과 비금융을 아우르는 생활밀착형 서비스로 500만 가입자를 확보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고객님들께 더욱 편리하고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우리종합금융, 여성가족부 ‘가족친화기업’ 인증 획득

우리금융그룹 계열사 우리종합금융이 여성가족부 주관 ‘가족친화기업’ 인증을 획득했다.

‘가족친화인증’은 여성가족부가 일과 가정이 조화로운 가족친화 직장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자녀 출산과 양육지원, 유연근무제 등 가족친화제도를 모범적으로 운영하는 기업 및 기관에 인증을 부여하는 제도이다.

우리종합금융은 서류 심사와 대표이사 인터뷰를 비롯해 직원 만족도 조사, 기관 현장심사, 가족친화인증위원회 심의 결정 등 엄격한 심사 절차를 거쳤다. 그 결과 우리은행, 우리카드에 이어 그룹 중 세 번째로 가족친화기업 인증을 획득했다.

우리종합금융은 임직원들이 가족들과 더 많은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매주 수요일과 금요일을 가정의 날로 지정해 PC-OFF제도를 운영하고 있으며, ‘우리 Together휴가’제도를 도입해 휴가비를 지원하고 자유로운 휴가 사용 분위기를 조성했다.

이밖에도 ▲유연근무제 ▲자녀학자금지원 ▲육아휴직 기간보장(법정기준 1년보다 많은 21개월) ▲배우자 출산휴가(남성 임직원 휴가 10일) ▲가족 여가활동 지원 ▲장애인 가족지원금 등 다양한 가족친화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우리종합금융 김응철 대표이사는 “일과 가정의 균형은 회사 발전에 반드시 필요한 핵심가치”라며 “가정생활과 직장이 조화롭게 병행될 수 있도록 직원들이 실질적으로 원하는 가족친화적 제도를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NH농협은행, 대학생봉사단 N돌핀 12기 모집.

○...NH농협은행, 대학생봉사단 N돌핀 12기 모집

NH농협은행이 금융교육 기부활동 및 지역사회 곳곳에 농업·농촌의 가치를 홍보할 대학생 봉사단 N돌핀 12기를 이달 20일(수)까지 공개 모집한다.

접수는 농협 채용정보 사이트에서 가능하며, 모집대상은 전국 대학교 2~3학년(2024년 3월 기준 재/휴학생)학생으로 서류심사와 자기소개영상 및 면접을 통해 선발한다. 

활동우수자에게는 은행장 명의 표창, 장학금 수여 및 입사특전(표창장 수여로부터 5년 이내 1회 한함) 등의 혜택이 제공된다.

N돌핀 12기는 2024년 3월부터 청소년 금융교육, 청소년 진로멘토링 교육, 농촌봉사활동 등 다양한 사회공헌활동과 함께 당행의 브랜드 이미지 홍보, SNS채널 운영 등 MZ세대와의 원활한 소통 역할을 담당할 예정이다.

○...카카오뱅크, '신용대출 비교하기' 출시

카카오뱅크가 다양한 금융사의 대출 조건을 한 눈에 비교할 수 있는 '신용대출 비교하기' 서비스를 출시했다.

'신용대출 비교하기' 서비스는 고객이 카카오뱅크를 포함한 30여 개 금융사의 신용대출 상품을 한번에 조회하고 한도·금리 조건을 비교할 수 있는 서비스다.

제 1금융권 지방은행을 포함해 저축은행, 카드·캐피탈사 등 제 2금융권과 온라인투자연계업체까지 다양한 업권의 금융사가 서비스에 입점했다. 

제휴 금융사뿐 아니라 카카오뱅크의 신용대출 상품(비상금대출, 마이너스 통장대출, 신용대출)도 함께 조회하고 비교 가능하다.

카카오뱅크는 제휴 금융사와 입점 상품을 계속 확대함으로써 대출을 필요로 하는 고객에게 폭넓은 선택권을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대출 상품을 비교하려는 고객은 카카오뱅크 ‘신용대출 비교하기’를 통해 개인정보나 소득정보를 별도로 입력할 필요 없이 빠르고 간편하게 대출 비교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카카오뱅크는 공공마이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의 정확한 소득 정보를 반영해, 최종 심사결과와 가까운 예상 대출 금리와 한도 조건을 제공한다.

카카오뱅크는 내 신용정보, 내 DSR 정보, 이자계산기 등 대출 신청 및 관리 서비스와 대출 비교 서비스를 연계해 대출 플랫폼으로서의 역량을 강화해나갈 예정이다.

카카오뱅크 관계자는 "기존 핀테크사 플랫폼을 통해 주로 이용해온 대출 비교 서비스를 은행인 카카오뱅크에서 이용할 수 있게 됐다"며 "대출 비교 서비스를 통해 금융생활 필수앱으로서의 입지를 넓히고 금융생활에서 편리한 대출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으로 나아가겠다"고 말했다. 

케이뱅크 우리집 변동알림 서비스.
케이뱅크 우리집 변동알림 서비스.

○...케이뱅크, ‘근저당권 설정’ 등 전셋집 등기변동 600건 탐지해 전세사기 예방 도와

케이뱅크가 전셋집 등기변동 사항 600여건을 탐지하고 이 중 전세사기 가능성이 높은 200여건을 안내해 전세사기 예방에 일조했다.

케이뱅크는 ‘우리집 변동알림’ 서비스 출시 이후 1년여 동안 586건의 전셋집 등기변동 사항을 탐지했다고 밝혔다.

‘우리집 변동알림’은 고객이 전세로 등록한 아파트의 등기정보가 변경될 경우, 이를 탐지하고 안내하는 서비스다. 케이뱅크가 지난해 10월 금융권 최초로 선보였다. 

특히 전세사기 등 피해 우려가 있는 등기변동이 발생하면 케이뱅크가 앱 푸시(Push)로 알림을 제공한다. 알림을 보고 케이뱅크 앱에 접속하면 상세한 등기부등본 정보까지 확인할 수 있다. 등기 열람비용은 케이뱅크가 전액 부담한다.

등기변동 사항을 손쉽게 확인하는 것은 물론 등기부등본상 권리관계까지 자세하게 살펴볼 수 있어 전셋집 등기변동으로 인해 발생할 피해를 예방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케이뱅크는 지난 11월말까지 총 586건의 등기변동 사항을 모니터링했으며, 이 중 전세보증금의 권리침해 가능성이 높은 근저당권 설정이나 가압류 등 188건을 고객에게 안내했다.

근저당권 설정이 70건으로 가장 많았고, 압류나 가압류 건수도 27건에 달했다. 소유권 이전의 경우에는 25건이 안내됐다.

통상 전세사기가 근저당권 설정 등의 방식으로 이뤄진다는 점을 고려하면, 이 같은 등기변동을 미처 알지 못해 발생할 피해를 예방하는데 일조했을 것으로 기대된다.

케이뱅크 관계자는 “금융권 최초로 선보인 우리집 변동알림 서비스가 전세 세입자 보호에 일조하면서 업계 전반으로 확산되고 있다”며 “앞으로도 금융소비자의 안전한 금융생활을 위해 다양한 혁신서비스를 도입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롯데카드, 연말 이벤트 진행…”쇼핑, 여행, 홈파티 등 혜택 풍성”

롯데카드가 연말을 맞아 온오프라인 유통매장과 디지로카앱에서 결제 혜택을 제공한다.

롯데마트 맥스(MAXX), 롯데마트 VIC마켓에서 12월 31일까지 롯데마트 제휴카드로 행사상품 결제 시 20%를 할인해주고, 일부 롯데마트 매장에서는 최대 30%를 할인해준다. 롯데마트 제휴카드는 롯데마트&MAXX카드, LOCA for 롯데마트 카드다. 홈플러스 오프라인 매장에서 27일까지 홈파티 먹거리 및 파티용품을 최대 50% 할인해준다. 또, 크리스마스 완구 대전을 열고 레고 인기 상품 최대 40%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완구를 7/10만원 이상 결제 시 1/2만원 상당의 홈플러스상품권을 증정한다.

쿠팡에서 12일까지 크리스마스 장난감 행사상품을 최대 10% 즉시 할인해주고, 20일까지 크리스마스 케이크를 사전 예약하면 최대 15%를 즉시 할인해준다. 또, 18일부터 26일까지 크리스마스 파티 음식 행사상품을 결제하면 최대 20%를 즉시 할인 받을 수 있다. 여기에, 31일까지 쿠팡에서 120만원 이상을 결제하면 최대 16개월 무이자할부 혜택도 이용할 수 있다. 티몬에서 31일까지 기획전 행사상품을 결제 시 최대 15%, 위메프에서 31일까지 유아동 용품 행사상품 결제 시 최대 15% 즉시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G마켓과 옥션에서 28일부터 31일까지 연말연시 선물 행사상품을 결제하면 7%를 즉시 할인해준다. 또, LG전자 공식몰에서 31일까지 50만원 이상을 결제하면 최대 7% 할인 및 12개월 무이자 할부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디지로카앱에서 매주 금요일 오전 11시 롯데ON 판매 명품을 선착순 50% 할인해주는 '디지로카 큐핏 럭셔리 프라이데이' 이벤트도 열린다. 12월 이벤트 상품은 △구찌 카드 지갑 및 버버리 지갑(12월 15일) △생로랑 숄더백 2종(12월 22일) △몽클레르 비니, 버킷백(12월 29일)이다. 선착순 인원은 상품별로 상이하며, 12월 이벤트 상품은 디지로카 큐핏에서 확인할 수 있다.

TOUCH(터치) 혜택도 다양하다. 18일부터 24일까지 매일 선착순 1000명에게 메가커피 아이스 아메리카노를 50% 할인해주는 반띵 쿠폰을 제공한다. 31일까지 중고명품 전문샵 구구스몰에서 20/100/300/500만원 이상 결제 시 5000/1만/2만/3만원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연말을 맞아 여행을 떠나는 고객을 위한 TOUCH 혜택도 있다. 31일까지 호텔스닷컴에서 TOUCH 쿠폰코드를 통해 최대 10% 즉시 할인 받을 수 있다. 31일까지 야놀자 TOUCH 전용 URL에서 예약하면 7%를 할인해주며, 투어비스에서 7만원 이상 결제하면 10%를 할인해준다. 같은 기간 신라면세점 인천공항점에서 10만원 이상 결제 시 1만원을 할인 받을 수 있고, 멤버십 등급 혜택 쿠폰도 이용할 수 있다. 연말 홈파티 준비가 필요하다면, 31일까지 CJ더마켓에서 5/12만원 이상 결제 시 5000/1만원, CJ쿡킷에서 3만원 이상 결제 시 7000원, 그리팅몰에서 3/5만원 이상 결제 시 5000/1만원, 더반찬&에서 5만원 이상 결제 시 7%를 최대 5000원까지, 풀무원몰에서 6/8만원 이상 결제 시 5000/1만2000원, 피자헛에서 2만8000원 이상 결제 시 4000원을 할인 받을 수 있다. 개인 여가시간을 즐기고 싶을 땐, 31일까지 씨네Q 영화 관람권 쿠폰 혜택과 웹소설/웹툰 감상 서비스 ‘블라이스 셀렉트’ 3개월 무료 이용권 쿠폰을 이용할 수 있다. 자세한 쿠폰 혜택은 롯데카드 디지로카앱이나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롯데카드 관계자는 “소중한 분들과의 약속이 많아지는 12월을 맞아 다양한 결제 혜택을 마련했다”라며 “선물, 여행, 홈파티 등 폭넓은 혜택이 준비한 만큼 연말을 맞아 따뜻한 마음을 전하는데 보탬이 되시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수협중앙회(회장 노동진)와 Sh수협은행(은행장 강신숙)이 연말을 맞아 어촌지역 등 취약‧소외계층 지원을 위해 대한적십자사(회장 김철수)에 기부금 3천만원을 전달했다. 사진 왼쪽부터 기부금 전달식에 참석한 수협중앙회 노동진 회장, 대한적십자사 김철수 회장, 수협은행 강신숙 은행장이 기념촬영을 하는 모습.
수협중앙회(회장 노동진)와 Sh수협은행(은행장 강신숙)이 연말을 맞아 어촌지역 등 취약‧소외계층 지원을 위해 대한적십자사(회장 김철수)에 기부금 3천만원을 전달했다. 사진 왼쪽부터 기부금 전달식에 참석한 수협중앙회 노동진 회장, 대한적십자사 김철수 회장, 수협은행 강신숙 은행장이 기념촬영을 하는 모습.

○...수협중앙회 ‧ Sh수협은행, 대한적십자사에 취약‧소외계층 지원 기금 3000만원 전달

수협중앙회와 Sh수협은행이 연말을 맞아 어촌지역 등 취약‧소외계층 지원을 위해 대한적십자사에 기부금 3000만원을 전달했다.

지난 8일, 서울시 중구 소파로 대한적십자사 서울사무소에서 진행된 기부금 전달식에는 수협중앙회 노동진 회장과 수협은행 강신숙 은행장, 대한적십자사 김철수 회장 등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수협중앙회와 수협은행은 지난 2003년부터 대한적십자와 사회공헌 파트너십을 맺고 ‘사랑海 헌혈’, ‘대한적십자 바자회’ 행사 등에 적극 동참하며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이행에 앞장서고 있다.

이 날 행사에 참석한 노동진 회장과 강신숙 은행장은 “대한적십자사에서 추진하는 재난구호, 소외계층 지원 등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인도주의적 활동에 동참하고, 연말을 맞아 어촌지역을 비롯한 취약‧소외계층의 기본적인 삶을 지원하기 위해 기금을 조성했다”며 “수협중앙회와 수협은행은 앞으로도 주변의 어려운 이웃을 돌아보고, 우리 사회의 가치를 높이는 공헌활동과 상생경영을 적극 실천하겠다”고 말했다.

정수진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