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주현 금융위원장 "금융권 역대급 이자이익은 곧 국민부담" 언급...거세지는 당국의 '상생 압박'
상태바
김주현 금융위원장 "금융권 역대급 이자이익은 곧 국민부담" 언급...거세지는 당국의 '상생 압박'
  • 강기훈 기자
  • 승인 2023.11.06 15: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주현 금융위원장 "소상공인 등 국민 이자 압박 상당해"
"정부와 금융권이 합심해 체금 가능한 지원책 마련하자"
금융권, 상생금융 정책 잇따라 내놓는 중
김주현 금융위원장.<br>
김주현 금융위원장.<br>

 

김주현 금융위원장이 6일 금융협회장들을 만나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의 경제적 어려움을 줄일 수 있는 '특단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날 서울 여의도 금융투자협회에서 열린 간담회에는 은행연합회, 금융투자협회, 여신전문금융협회, 저축은행중앙회, 생명보험, 손해보험협회 등 6개 금융권 협회장이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김 위원장은 "금융권의 이자수익 증대는 금융안정으로 이어지기에 긍정적이나 지금은 고금리 시기"라며 "국민의 부담이 증대되고 있어 눈총이 따갑다"고 언급했다. 

그는 서민의 금융부담을 덜기 위해 금융권이 사회적 책임을 다해야 한다는 점을 역설하기도 했다. 그러면서 맞춤형 정책자금 지원, 고금리 사업자대출의 저금리 대출 전환, 자영업자·소상공인 채무조정 등 정부가 시행하고 있는 80조원 규모의 정책지원을 언급한 뒤 금융권이 이에 동참할 것을 촉구했다.

그러면서 "역대 최대규모 이익에 걸맞게 금융협회가 중심이 돼 금융권의 한단계 발전된 사회적 역할을 이끌어어야 한다" 며 "정부와 금융권이 합심해 체감 가능한 지원책을 마련하자"고도 했다.

이어 가계대출 역시 관리해야 한다고 주문하기도 했다. 김 위원장은 "가계부채의 양적, 질적 개선을 위해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적용 범위를 확대하도록 하는 등 당국은 DSR 규제를 내실화하는 데 노력하겠다"며 "금융업권도 높은 가계부채가 제대로 관리될 수 있도록 힘써달라"고 말했다. 

회의에 참석한 각 협회 측은 "금융권과 긴밀히 상호 소통해 사회적 책임을 강화하도록 유도하고 가계부채 역시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만전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당국의 상생금융 요구는 윤석열 대통령의 '은행 종노릇 발언' 이후 거세지고 있다. 윤 대통령은 지난 10월 30일 국무회의에서 "고금리로 어려운 소상공인들께서 죽도록 일해서 번 돈을 고스란히 대출금 상환에 갖다 바치는 현실에 '은행의 종노릇을 하는 것 같다'며 깊은 한숨을 쉬셨다"고 말했다.

이에 은행을 비롯한 금융권은 각종 상생금융 정책을 쏟아내고 있다. 하나은행은 3일 소상공인·자영업자 30만명을 대상으로 1000억원 규모의 금융지원을 단행하겠다고 밝혔다. 약 11만명이 납부한 이자를 '캐시백' 형태로 665억원 규모로 되돌려주는 방안이 핵심이다. 또, 서민금융상품 이용자 등 은행이 선정한 금융 취약 자영업자를 대상으로 1인당 최대 20만원, 약 300억원 규모의 에너지 생활비를 지원하기로 했다.

신한금융그룹 역시 6일 소상공인·자영업자·청년 등 취약 금융계층을 지원하기 위해 약 1000억원 규모의 상생금융 지원 방안을 발표했다. 이미 시행 중인 소상공인 이자감면·수수료면제 등 상생금융 지원 프로그램의 기한을 1년 연장하고 대상을 늘리는 데 610억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또, 소상공인·청년 금융부담 완화 부문에도 440억원을 신규로 지원할 예정이다.

강기훈 기자  financial@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