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제의 ESG신간] 경영자를 위한  ESG경영시대 더 나은 거버넌스 탐구...한영도 교수 "ESG의 핵심은 거버넌스"
상태바
[화제의 ESG신간] 경영자를 위한  ESG경영시대 더 나은 거버넌스 탐구...한영도 교수 "ESG의 핵심은 거버넌스"
  • 한익재 기자
  • 승인 2023.11.03 20: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기업을 누가 지배해야 하는가

ESG시대를 위한 가장 효율적인 실천전략은 무엇일까?, E(환경)와 S(사회공헌), 그리고 G(거버넌스)중 가장 기본이 되는 개념은 무엇일까?

ESG전문가로 꼽히는 한영도 상명대 교수가 이 책을 쓴 이유는 바로 이러한 물음에서 출발했다.

저자는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환경적 (E)문제나 사회적 문제(S)를 풀 수 있는 핵심 열쇠는 거버넌스(G)라고 하고 있다.

기업의 거버넌스가 잘못 설계되어 있거나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다면 견제와 감시기능의 마비로 인하여 환경오염이나 종사원의 인권 침해와 같은 리스크가 발생할 수 있고 경영상의 부패와 비리로 이어질 수 있다. 

특히 소유집중 대기업의 터널링(Tunneling) 방식에 의한 사적 이익 추구나 소유분산 대기업의 전문경영자에 의한 참호구축(Entrenchment)은 소액주주들의 권익을 침해하고 기업가치를 크게 훼손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해서 ESG경영시대의 더 나은 거버넌스는 견제와 균형기능이 정상적으로 작동할 수 있도록 개방적 수평적 시스템 기반 위에서 투명성, 책임성, 다양성, 포용성, 윤리성의 원칙으로 일관되게 운영함으로써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룰 수 있다는 방향성을 제시하고 있다.

한영도 교수는?

현재 상명대학교 글로벌경영학과 교수로 재무회계와 원가관리회계 등을 강의하고 있다.

KT 기획조정실에서 기업전략, 신사업기획 및 개발, 자회사관리, 민영화추진, 마케팅전략 업무 등을 담당했다. 또 PCS사업기획, 한솔엠닷컴 등 다수의 기업가치 평가 및 기업 인수합병 프로젝트의 책임자 역할을 수행했다.

KT커머스 사외이사를 맡고 있을 뿐만 아니라 기업지배구조개선 활동이나 벤처기업 등에 경영 컨설팅하고 있다.
 

한익재 기자  gogree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