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은행, '시니어'고객 잡기에 열올린다...디지털 금융확대에 따른 맞춤 공략나서
상태바
국민은행, '시니어'고객 잡기에 열올린다...디지털 금융확대에 따른 맞춤 공략나서
  • 나희재 기자
  • 승인 2023.09.04 15: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니어 고객위한 찾아가는 금융 서비스 및 금융교육 프로그램운영
보험·통신 결합한 시니어 맞춤 KB 상생금융 패키지 출시
"시니어 고객들의 실질적 니즈 반영한 금융서비스 제공노력"
KB국민은행.

최근 은행권에서 메타버스 플랫폼이나 AI 은행원, 자체 애플리케이션 등을 활용한 디지털 전환(DT·digital transformation) 에 열을 올리고 있는 가운데 국민은행이 소외된 시니어 계층을 위해맞춤 상생 패키지 출시·디지털 금융교육 등을 운영하며 맞춤형 공략에 나서고 있다. 

한 시중은행 관계자는 "은행권은 '디지털 퍼스트’를 목표로 앱연동 상품을 비롯해 디지털 비대면 금융을 중심으로 다양한 혜택을 진행하고 있다"면서 "이런 다양한 혜택에서 소외되고 있는 시니어층에 대한 디지털 교육이나 맞춤 프로그램운영을 통해 고객 사로잡기에 나선 것"이라고 말했다.

KB국민은행은 지난 8월 시니어 고객에게 다양한 금융혜택을 지원하고 상생을 실천하기 위한 ‘KB 상생금융 패키지’를 출시했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KB 상생금융 패키지는 시니어 고객의 원활한 금융활동을 돕고 실질적인 금융혜택을 제공하고자 상생금융의 일환으로 기획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시니어 고객뿐만 아니라 전 세대를 포용할 수 있는 KB국민은행이 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KB국민은행의 상생금융협의회를 통해 기획된 ‘KB 상생금융 패키지’는 신상품인 ‘온국민 건강적금-골든라이프’ 및 KB리브모바일 ‘골든라이프 LTE 요금제’로 구성된다. 상품뿐만 아니라 만 60세 이상 고객 대상 현금IC카드 발급수수료 면제, 시니어라운지 확대 운영 등 시니어 고객의 편의성 및 금융접근성을 높이기 위한 지원안도 포함됐다.

KB국민은행은 상생상품뿐만 아니라 추가 지원안도 패키지에 포함했다. 금융취약계층인 시니어 고객의 원활한 비대면 거래를 지원하기 위해 만 60세 이상 고객을 대상으로 현금IC(마이큐)카드 발급수수료를 전면 면제한다.

또한 시니어 특화 영업점 모델인 ‘KB 시니어 라운지’도 확대 운영할 계획이다. ‘KB 시니어 라운지’는 디지털 금융의 발달에 따라 사회적으로 소외되고 있는 고령층 고객을 위해 운영하는 특화영업점이다. 

시니어 복지기관을 정기적으로 방문하여 시니어 고객들의 실질적 니즈를 반영한 금융서비스를 제공한다. 작년 7월 서울 내 고령층 인구가 많은 행정구 5개 지역을 선정해 운영을 시작한 ‘KB 시니어 라운지’는 오는 12월부터 고령층 고객의 편의성과 금융접근성 강화를 위해 확대 운영할 예정이다.

KB국민은행, ‘시니어 디지털 금융교육’[사진=국민은행]

KB국민은행은 이와 더불어 시니어 고객의 모바일뱅킹 활용 능력 향상 및 디지털 금융사기 피해 예방을 위해 ‘시니어 디지털 금융교육’을 실시했다. 

KB국민은행에서 2019년부터 시작된'시니어 디지털 금융교육'은 50대부터 70대까지 고객을 대상으로 전문 강사가 한국노인종합복지관협회, 한국시니어클럽협회 등 협력기관을 방문해 교육을 진행한다. 올해는 총 110회의 교육을 통해 2천2백여 명에게 디지털 금융교육이 제공될 예정이다.

‘시니어 디지털 금융교육’은 KB국민은행이 직접 제작한 디지털 금융교육 책자를 활용해 진행된다. KB스타뱅킹 활용법, 계좌정보 통합관리법,금융사기 예방을 위한 금융사기 유형 사례 파악하기 및 보이스피싱 차단 앱 설치 등의 교육을 받을 수 있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디지털 시대에 시니어 고객분들이 금융업무를 비대면으로 쉽게 이용하고 금융사기도 예방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시니어 고객분들의 편리하고 안전한 금융 생활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나희재 기자  financial@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