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이모저모] 현대차∙기아, 하와이 산불 30만 달러 기부
상태바
[산업 이모저모] 현대차∙기아, 하와이 산불 30만 달러 기부
  • 우연주 기자
  • 승인 2023.08.18 15: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8월 18일 산업 이모저모입니다.

[사진=현대자동차]
[사진=현대차그룹]

ㅇ.. 현대자동차와 기아는 최근 대규모 산불 피해를 본 미국 하와이주 마우이섬의 지원에 나섰다.

우선 30만 달러(한화 약 4억원)를 기부하고, 차량 구매시 할인 혜택과 할부금 유예 혜택도 제공하기로 했다.

현대차 미국법인은 미국 적십자사와 현지 자선단체에 15만 달러를 기부한다.

또한 '재난 안심 어슈어런스(Maui Disaster Relief Buyer and Owner Assurance)'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마우이섬에서 이번 재해를 입은 주민들은 23년, 24년형 현대차 신차 구매 시 1000달러 할인 혜택을, 23년, 24년형 제네시스 신차는 2000달러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아울러 현대차는 현대모터파이낸스와 제네시스파이낸스 등을 통해 할부구입을 한 소비자들에게는 최대 90일간 할부금 납부를 유예해주기로 했다.

기아 미국법인은 미국 적십자사와 하와이 커뮤니티 협회(Hawaii Community Foundation)에 15만 달러를 기부하고, 이번 산불로 피해를 입은 소비자들이 23년, 24년형 차량 신규 구입시 1000달러를 지원하기로 했다.

호세 무뇨스 현대차 글로벌최고운영책임자(COO)는 "현대차는 마우이와 마우이의 거주자들의 복구를 돕기 위한 즉각적인 지원을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사진=한국가스공사]
[사진=한국가스공사]

ㅇ.. 한국가스공사(사장 최연혜)는 8월 18일 창립 40주년을 맞이해 대구 본사에서 기념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는 가스공사의 재무 상황 등 어려운 대내외 여건을 고려해 엄중한 분위기 속에서 간소하게 진행됐다. 

최연혜 사장은 천연가스 전국 공급을 이루기까지 지난 40년 간 땀 흘린 임직원들의 노고를 격려하면서, 앞으로도 가스공사의 모든 역량을 결집해 밝은 미래로 힘차게 나아갈 것을 임직원들과 함께 다짐했다. 

특히, 최연혜 사장은 기념식사를 통해 “실력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에너지시장의 불확실성에 기민하게 대응하고 한 단계 더 도약하자”며, “활기찬 조직문화와 청렴윤리 경영을 통해 국민께 신뢰받는 가스공사로 거듭나자”고 말했다. 

아울러, 최근 국내외 에너지 시장의 경쟁이 심화되는 등 가스공사를 둘러싼 환경이 급변함에 따라, 이에 발 빠르게 대응하기 위해 새로운 경영비전을 마련하고 임직원들과 청사진을 공유했다. 

안정적·경제적 에너지 확보를 통한 국민 복지 증진, △해외사업 적극 추진을 통한 미래 성장 동력 확보, △강도 높은 자구노력으로 재무건정성 강화, △ESG경영선도로 사회적 가치 실현 등을 통해 에너지 혁신리더로서의 역할을 강화해나가기로 했다. 

 

[사진=카카오모빌리티]
[사진=카카오모빌리티]

ㅇ.. 카카오모빌리티(대표 류긍선)가 오는 9월 8일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 그랜드볼룸에서 제 2회 테크 컨퍼런스 ‘NEXT MOBILITY: NEMO 2023(이하 NEMO 2023)’을 개최한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온·오프라인으로 동시 진행되며, 사전 등록 접수는 홈페이지에서 신청 가능하다.

 

‘NEXT MOBILITY: NEMO’는 카카오모빌리티가 보유한 기술 역량을 선보이는 동시에 협력사와 함께 파트너십 기반의 모빌리티 산업 비전을 제시하는 테크 컨퍼런스다. IT 기술 오피니언 리더들이 참여해 노하우와 인사이트를 공유하는 자리로, 지난 해 2월 흥행에 성공하며 개최 첫 해만에 모빌리티 업계 유일의 대표 IT 기술 행사로 자리잡았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이번 NEMO 2023을 통해 <AI 대전환의 시대 - 플랫폼이 지닌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부제 아래, AI 기술로 인한 일상 패러다임의 변화 속에서 플랫폼이 갖게될 새로운 역할을 정의한다는 포부다.

더불어 AI 기술과 데이터에 담긴 가치를 재조명하고, 국내 모빌리티 시장의 글로벌 경쟁력 고도화를 위한 AI 기술 협업 확대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것은 물론, 카카오모빌리티 플랫폼만의 비전도 함께 소개할 예정이다.

NEMO 2023에는 카카오모빌리티 뿐만 아니라 구글, 그랩, LG 등 글로벌 대기업과 카카오브레인, 스튜디오 갈릴레이, 워시스왓 등 기술 스타트업이 참여한다. 또한 한국교통연구원, 한양대학교 전자공학과 연구진 등도 함께해 민∙관∙학의 다양한 관점에서 모빌리티 기술 융합 및 산업의 변화 양상을 살펴볼 계획이다.

 

[사진=한국인터넷진흥원]
[사진=한국인터넷진흥원]

ㅇ..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원장 이원태)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이종호)와 블록체인·핀테크 경진대회「BEST* Challenge」시상식을 서울 강남구 섬유센터에서 지난 17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경진대회는 혁신적인 블록체인·핀테크 기술 및 서비스 발굴을 위해 개최됐으며, 과기정통부 장관상 3점을 포함한 총 28개의 상장과 4,550만원의 상금 규모로 2016년 핀테크 해커톤을 시작한 이래 역대 최대 규모다. 또한, 10개사*가 협업기업으로 참여하여 참가자의 아이디어 고도화를 위해 현장 멘토링 등을 지원하였다.

본 대회는 ▲(트랙①) 대안 데이터 기반 핀테크 아이디어톤 ▲(트랙②) 블록체인 난제 해결 챌린지 ▲(트랙③) 블록체인·핀테크 기반 ESG서비스 경진대회 3개 분야로 나눠 진행됐으며, 120개 신청 팀(334명) 중 서면평가를 통과한 50개 팀(164명)이 본선에 참가해 실력을 겨뤘다.

대회 본선에서는 참가팀의 서비스(아이디어) 우수성, 차별성, 활용 가능성을 바탕으로 완성도, 사업성, 기술력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 결과 최종 28개 팀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수상 팀에게는 총 상금 4,550만 원이 지급될 예정이다.

특히, 대상인 과기정통부 장관상은 ▲(트랙①) <Second Advisor팀>(미디어매체 데이터 기반 주가 예측 및 자동 매매 서비스) ▲(트랙②) <Loonshots팀>(증권형 토큰(ST)을 활용한 투명한 수익 배분 방안) ▲(트랙③) <윙크스톤파트너스팀>(중소상공인 대상 대안데이터 기반 신용평가 및 금융연계 서비스)이 수상했다. 

최우수상인 KISA 원장상은 ▲(트랙①) <디지털수산부팀>(통화 데이터 분석을 통한 보이스피싱 탐지 및 경고 시스템), <디레딧(D-redit)팀>(개발자 특화 금융서비스) ▲(트랙②) <Pororo팀>(분산원장 내 고속 영지식 증명을 통한 실시간 검증방안), <아주나이스팀>(미사용 트랜잭션 감소를 통한 블록체인 네트워크 효율화 방안) ▲(트랙③) <저스티스페이먼츠팀>(소상공인 대상 외상매출 채권 팩토링 서비스)이 수상했다. 또한, 우수상인 KISA 원장상과 장려상인 협업기업 대표상은 각 10팀이 수상했다.

 

[사진=한국타이어]
[사진=한국타이어]

ㅇ.. 글로벌 선도 타이어 기업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대표이사 이수일, 이하 한국타이어)가 오는 8월 21일, 컴포트 타이어 브랜드 ‘키너지(Kinergy)’의 신제품인 사계절용 밸런스 타이어 ‘키너지 ST AS(Kinergy ST AS)’를 국내에 새롭게 출시한다.

한국타이어의 ‘키너지 ST AS’는 현재 국내에 판매 중인 ‘키너지 EX(Kinergy EX)’의 후속 제품으로, 14인치부터 19인치까지 46개 사이즈로 폭넓게 구성되어 있다. 한층 향상된 타이어 성능과 함께 마일리지(타이어 수명), 연비 효율 등이 균형을 이루도록 설계해 사계절 내내 운전자의 완벽한 주행을 뒷받침한다.

먼저, 다양한 노면 상태에서 안정적인 핸들링 성능을 제공할 수 있도록 트레드(지면과 맞닿는 타이어 표면) 중심부의 블록 넓이를 확대하고 패턴의 횡방향 강성을 높였다. 사이프(타이어 표면의 미세한 홈)와 그루브(타이어 표면의 굵은 세로 홈) 간의 거리를 최소화해서 배수를 원활하게 해 젖은 노면과 눈길 제동 성능도 향상시켰다. 또한 저온에서 유연함을 유지하는 최신 실리카 컴파운드를 적용해 눈길에서 우수한 주행 성능을 발휘한다.

이와 함께, 쾌적한 승차감을 제공하고자 트레드 피치 수를 늘리고 그루브 하단의 고무층을 확대 설계해 지면으로부터의 충격을 최소화했다. 여기에 특수 블록 디자인을 채택하며 타이어 소음과 이상 마모 현상을 크게 낮췄다.

우수한 경제성 또한 ‘키너지 ST AS’만의 장점이다. ‘프로마일리지 테크놀로지(ProMileage Technology)’ 기술이 적용된 최적의 프로파일 설계로 주행 시 타이어가 받는 힘과 접지 면적을 고르게 분산시켜 타이어 수명을 크게 늘렸다. 더불어, 차량 연비에 영향을 미치는 회전저항을 낮추는데 효과적인 ‘서브 트레드 컴파운드(Sub Tread Compound)’를 활용해 우수한 연비 효율을 제공한다.

 

[사진=현대엔지니어링]
[사진=현대엔지니어링]

ㅇ.. 현대엔지니어링이 종로구청 및 교육 전문 NGO ‘JA KOREA’와 함께 종로구 관내 중학생을 대상으로 건설분야 창의교육 ‘뉴 시티 온 더 블록’을 진행 중 이라고 18일(금) 밝혔다.

이번 창의교육 프로그램은 청소년들에게 기술집약 산업인 건설업 분야의 다양한 스마트건설기술 및 스마트시티에 대한 교육을 진행하고 더 나아가 건설업과 관련된 폭넓은 진로 탐색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마련됐다.

교육에는 종로구 관내 중학생 170여명이 올해 8월부터 내년 1월까지 2개 차수로 나뉘어 참여하게 되며, 현대엔지니어링 임직원들이 직접 강사로 참여해 스마트건설기술과 스마트시티에 대한 경험과 노하우를 공유한다.

특히, 이번 ‘뉴 시티 온 더 블록’ 창의교육은 건축 게임인 ‘마인크래프트 (Minecraft)’의 교육용 에디션 툴을 교육과정 전반에 적용해 교육을 수강하는 청소년들이 메타버스 세계 속에 직접 자신의 건축물을 구현해보는 경험도 함께 마련했다.

교육 과정은 마인크래프트 교육용 툴의 전반적인 사용법을 익히는 것으로 시작해 ▲스마트 건물 ▲스마트 산업시설 ▲스마트 모빌리티 등 스마트 시티를 구성하는 각 부문에 대한 이해와 메타버스를 통한 직접 설계 및 구현으로 이루어지며, 이어서 도시 문제를 발굴하고 해결방안을 반영한 스마트시티를 조성하는 팀 프로젝트 수행으로 마무리된다.

 

[사진=필립스코리아]
[사진=필립스코리아]

ㅇ.. 헬스 테크놀로지 분야 선도기업 ㈜필립스코리아(대표 박재인)의 영국 프리미엄 육아용품 브랜드 ‘아벤트(AVENT)’가 오는 21일부터 27일까지 자사 네이버 브랜드스토어에서 가을 나들이 필수 육아용품을 할인하고 풍성한 사은품을 증정하는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필립스 아벤트는 이번 프로모션에서 초보 부모도 손쉽게 영양 만점의 이유식을 만들 수 있는 '4-in-1 이유식 메이커’를 포함한 가을 나들이에 유용한 육아용품을 최대 54% 할인한다. 이유식 메이커를 구매한 고객에게는 실리콘 이유식 턱받이를, 포토리뷰를 작성한 고객에게는 최대 1만 원 상당의 네이버 포인트를 100% 증정한다. 구매 고객 10명을 추첨해 스타벅스 아메리카노 기프티콘을 선물할 예정이다.

오는 21일 오전 11시에는 네이버 쇼핑라이브가 진행되며, 추첨을 통해 구매 인증 고객 10명에게는 ‘미키 누들스푼포크’ 1세트를, 댓글로 활발히 소통하는 10명에게는 ‘내추럴 PPSU 젖병 125ml(2개입)’를 선물할 예정이다.

필립스 아벤트 관계자는 “선선한 가을이 코앞으로 다가오면서 아이와 함께 떠날 가을 나들이를 준비하고 있는 가족들을 위해 이번 프로모션을 마련했다.”며, “아이의 건강과 부모의 행복을 가장 우선시하는 필립스 아벤트의 육아용품으로 안전하고 행복한 나들이가 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필립스 아벤트는 기획전 기간 동안 전 제품에 대해 무료 배송 및 반품을 지원한다. 무료 반품은 단순 변심의 사유를 포함해 주문 1건당 1회 신청할 수 있다.

 

[사진=포스코퓨처엠]
[사진=포스코퓨처엠]

ㅇ.. 포스코퓨처엠이 친환경 신(新) 제련기술을 활용해 필리핀에서 배터리용 양극재의 핵심 원료인 니켈 생산에 나선다.

포스코퓨처엠은 17일 필리핀 광산 개발 및 신재생에너지 사업을 주력으로 하는 MC그룹(MICHAEL CHEN GROUP)의 니켈 전문 자회사 NPSI(Nickel Prime Solutions Inc) 社와 합작사업 MOA(합의각서)를 체결했다. 포스코센터에서 진행된 협약식에는 포스코퓨처엠 김준형 사장과 정대헌 에너지소재사업부장, MC그룹 마이클 첸(Michael Chen) 회장 등이 참석했다.

협약에 따라 포스코퓨처엠과 NPSI 社는 니켈 사업을 위한 합작사(JV)를 필리핀 현지에 설립하고, 포스코퓨처엠과 RIST(포항산업과학연구원)가 공동개발 중인 신 제련기술을 활용해 *니켈 혼합물(MHP) 생산 공장 건설을 추진한다. 포스코퓨처엠이 해외에서 배터리소재 원료 직접 생산에 나서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니켈은 양극재의 핵심 원료로 사용 비중이 높을 수록 배터리 저장용량을 높일 수 있다. 전기차 주행거리 증대를 위해 중요한 광물로 글로벌 전기차 시장 확대에 따라 수요도 크게 늘어나고 있다.

포스코퓨처엠은 이번 NPSI 社와의 협약을 통해 글로벌 니켈 생산량 2위 국가인 필리핀에 생산체제를 구축해 안정적인 양극재 원료 공급망 확보와 함께 사업 수익성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사진=LG유플러스]
[사진=LG유플러스]

ㅇ.. LG유플러스를 비롯한 이동통신 3사(LG유플러스, SK텔레콤, KT)는 지난달 K-pop 대표 차트인 ‘써클차트’ 내 ‘V 컬러링 차트’를 신설한데 이어, 다양한 V 컬러링 관련 프로모션을 실시한다고 18일 밝혔다.

‘V 컬러링’은 전화통화 연결 시 뮤직비디오, 스포츠, 캐릭터 등 고객이 설정한 영상을 수신자와 발신자에게 보여주는 영상 통화연결음 서비스로 이동통신 3사(LG유플러스, SK텔레콤, KT)가 공동으로 제공하고 있다.

이번 V 컬러링 차트가 신설된 써클차트는 한국음악콘텐츠협회가 운영하는 공식 K-pop 차트로, ‘네이버 바이브’·’FLO’·’지니 뮤직’·’스포티파이’·’유튜브’ 등 국내외 음악 플랫폼과 제휴를 맺고 음악 순위를 집계한다.

V 컬러링 차트는 써클차트가 V 컬러링 이용량에 따라 순위를 집계하고, 메인 차트 중 하나인 디지털 차트의 집계에도 반영된다. V 컬러링 차트 순위는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이동통신 3사는 차트 신설을 기념해 신규 가입 고객 대상 추첨을 통해 ▲배달의민족 3만원권(30명) ▲메가박스 일반관람권 2매(50명) ▲스타벅스 아메리카노(100명) 등을 제공하는 ‘신규 가입 웰컴이벤트’를 진행한다. 신규 가입 고객은 9월 5일까지 응모 가능하다.

 

[사진=HMM]
[사진=HMM]

ㅇ.. HMM(대표이사 김경배)이 17일 초등학생들을 부산시에 초청해 ‘어린이 상선체험’ 행사를 개최했다.

‘어린이 상선체험’은 바다와 선박에 관심이 많은 어린이들이 쉽게 접하기 힘든 상선을 체험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미래에 큰 꿈을 키울 수 있도록 마련된 행사다.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2020년부터 2022년까지 진행하지 못하다 3년만에 재개됐다.

방학 기간을 이용해 행사에 참여한 초등학생 16명은 부산 신항에 위치한 HMM터미널(HPNT)을 방문해 바다를 오가는 초대형 선박과 수많은 컨테이너의 이동 현장을 견학했다. 

이어 HMM 선박관리 자회사인 HMM오션서비스 트레이닝 센터를 방문해 선박 조종을 경험할 수 있는 시뮬레이션을 체험했다. HMM 트레이닝센터는 해상직원 교육센터로써 최신 선박 모의조종 훈련장비를 보유한 곳이다.

HMM 관계자는 “이번 체험을 통해 어린이들이 다양한 관심과 꿈을 가지기를 기대하며, 앞으로도 사회의 일원으로서 의미있는 사회공헌 활동을 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사진=한국소비자원]
피해 쇼핑몰 상품 설명. [사진=한국소비자원]

ㅇ.. 최근 해외쇼핑몰 등을 통해 저렴하게 구입한 에어컨이 상품 설명과 달리 냉방 기능이 전혀 작동하지 않는 피해가 잇따르고 있어 소비자의 주의가 요구된다.

한국소비자원의 국제거래 소비자포털에는 이와 유사한 내용의 에어컨 해외직구 관련 소비자상담이 올해 5월부터 7월까지 3개월 동안 총 17건 접수됐다.

 피해가 발생한 쇼핑몰은 ‘독일 미니 벽걸이식 에어컨(냉방&난방)’ 등의 상품명으로 7만 원~11만 원에 제품을 판매하며 “독일 공법 및 품질 보증”, “여름철 순간 냉각” 등의 문구를 사용해 광고하고 있다. 그러나 실제 배송된 제품은 상품 설명과 다르게 냉방 기능이 없어 냉기가 전혀 나오지 않는다. 또한 상품 판매페이지의 상품명과 설명에는 독일이라는 문구와 독일 국기가 있지만, 상품의 정확한 제조사나 원산지는 확인할 수 없다.

이에 소비자가 제품 하자, 상품 설명과 다른 제품 상태 등을 사유로 반품 및 환불을 요구하면 사업자는 일부 금액만 환급할 테니 제품을 그냥 사용하라고 제안하거나 전혀 응답하지 않고 있다. 심지어 상품 배송 전에 주문취소를 요청해도, 모두 거부하고 있다. 

해당 제품을 판매하는 쇼핑몰 웹사이트는 현재까지 12개*로 파악된다. 명칭과 인터넷 주소(URL)가 다양한데, 모두 정확한 사업자 정보를 확인하기 어렵다. 사업자 상호와 소재지(홍콩)가 표시된 일부 쇼핑몰 역시 정식으로 등록된 사업체인지 확실치 않다. 한국소비자원이 피해 해결을 위해 사업자에게 여러 차례 이메일로 해명을 요청해도 응답이 없는 실정이다.

우연주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