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프로 ‘오창 R&D 캠퍼스’, 토지확보율 19%...“토지보상 문제로 올해 착공 어려울 듯”
상태바
에코프로 ‘오창 R&D 캠퍼스’, 토지확보율 19%...“토지보상 문제로 올해 착공 어려울 듯”
  • 박시하 기자
  • 승인 2023.08.16 17:39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창 R&D 캠퍼스, 연구인력 집결 및 기술력 확보 위한 곳
-에코프로, 토지보상 협의 난항에 착공 시기 늦어질 전망
-청주시, 삼자보상협의회 구성했으나 아직까지 성과는 없어
인터배터리 2023에 참가한 에코프로[사진=녹색경제신문]
인터배터리 2023에 참가한 에코프로[사진=녹색경제신문]

에코프로가 올해 청주시 오창에 R&D 캠퍼스를 착공할 계획이었으나, 토지보상에 난항을 겪으면서 일정에 차질이 생길 것으로 보인다.

16일 <녹색경제신문>의 취재에 따르면 에코프로는 올해 오창 R&D 캠퍼스를 착공하고 2025년까지 완공해 연구인력을 집결하고 기술력을 확보한다는 전략을 발표한 바 있다.

하지만 토지보상이 원만하게 이루어지지 않으면서 착공 일정이 미뤄지고 있는 상황이다. 청주시가 나서서 에코프로측과 지주들이 참여한 삼자보상협의회를 구성한 후 협상을 시도하고 있지만 쉽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에코프로 관계자는 <녹색경제신문>과의 통화에서 “삼자보상협의회가 구성된 이후 지난 6월 30일 삼자보상협의회가 열렸고, 첫 번째 협의회라서 서로가 기본적인 입장을 밝힌 상황”이라면서, “지금까지 흐름으로 봤을 때 올해안에 착공은 힘들 것으로 보인다”라고 조심스럽게 입장을 밝혔다.

이어 “유동적이기는 하지만 오창 R&D 캠퍼스가 완공되면 첫 해에 전 가족사의 입주 연구원만 1000명에 이를 것으로 전망한다”면서, “아직까지는 오창이 아닌 다른 지역에 R&D 캠퍼스를 설립하는 방안에 대해서는 검토하고 있지 않다”라고 전했다.

오창 R&D 캠퍼스 착공은 에코프로측은 물론 관련 지자체와 지역민들도 고대하고 있다.

청주시는 지난 4월 보도자료를 통해 청주시가 글로벌 이차전지 산업의 중심으로 도약할 것이라며 기대감을 나타낸 바 있다. 오창이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로 지정된 후 투자가 이루어지면, 소부장에서 완제품까지 이차전지 전주기 기술개발 촉진으로 글로벌 선도 기업 육성과 미래기술 선점이 가능하게 될 것으로 전망했다.

당시 청주시측은 “정부는 「이차전지 산업 혁신전략」으로 2030년까지 1조 원의 R&D 투자와 최첨단 이차전지 생산기지 구축을 계획하고 있다”면서, “청주 오창이 정부 이차전지 산업 지원의 핵심 거점이 될 수 있도록 사업 유치와 지원을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청주시 청원구에서 공인중개사사무소를 운영하고 있는 A씨 역시 에코프로 연구개발 단지가 착공한다는 소식만 기다리고 있다며 안타까움을 드러냈다.

A씨는 <녹색경제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에코프로 연구개발 단지가 들어온다는 소식에 진작부터 주변 상인들이나 지역민들은 기대를 하고 있었지만, 지금은 혹시 다른 지역으로 옮기는 것은 아니냐는 걱정이 나오고 있는 상황”이라면서, “에코프로 연구개발 단지가 입주한다고 하면 어느 지자체라도 두 팔 벌리고 환영할 것 아니냐”라고 말했다.

이어 “물론 사유지고 사유재산이니까 왈가왈부한다고 바뀔 것은 아무것도 없지만 그래도 지나치게 땅 값을 올려받으려는 모습에 사람들 사이에서는 괘씸하다는 말이 나온다”면서, “착공에서 완공까지 소음이나 먼지 등의 불편함도 있겠지만, 에코프로 연구개발 단지가 하루빨리 착공돼서 지역발전의 계기가 됐으면 좋겠다는 의견이 많다”라고 설명했다.

한편, 에코프로측이 오창 R&D 캠퍼스 설립을 위해 취득한 토지확보율이 기존에 알려진 것 보다 적은 것으로 확인됐다. 일부 언론에서는 에코프로측이 25%의 토지를 확보했다고 보도했으나, 에코프로측은 현재 19%를 확보한 상태라고 전했다.

박시하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신의아들 2023-12-02 03:44:41
토지주들에게 감정평가 금액도 공개하지도 않으면서 토지주들이 평가액에 2~3배 요구한다 언론플레이하는 에코프로인데 기업 돈받고 기사 써주는건가? 처음에 왜 절대농지에 허가신청해서 농지를 산업용지로 용도변경해서 개발이익을 10배이상 올리려고하는 기업은 욕안하고 요구하지도 않은 2~3배라고 거짓정보로 호도하지마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