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는 기회다]조선업 호황세 이어나갈 해법은?..."고질적 노사갈등과 인력난 해결해야"
상태바
[위기는 기회다]조선업 호황세 이어나갈 해법은?..."고질적 노사갈등과 인력난 해결해야"
  • 최지훈 기자
  • 승인 2023.07.1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선업계, 조선 빅3 노조 본격 파업 돌입하나 촉각 곤두세워
-조선 빅3, 인력난 해소 위해 로봇 도입
-한동훈 장관, "외국인 근로자 도입 문제 해결 위해 최선 다할 것"

글로벌 경기침체와 공급망 불안이 장기화되며 경영환경의 불확실성은 변수가 아닌 상수가 됐다. 국내 기업들은 위기 극복에 대한 강한 도전정신으로 신성장 동력 발굴에 주력하는 분위기다. 우리나라 기업들은 그간 위기 속에서 기회를 창출해 성장해왔다. 이에 <녹색경제신문>은 위기 돌파를 향한 경영자 및 기업의 노력과 성과 등 주요 사례를 심층 취재해 '위기는 기회다' 연간 기획 시리즈로 연재한다. [편집자 주(註)]

한국 조선산업이 수주 잔고를 대폭 늘리며 호황세를 이어가고 있다. 다만 일각에선 호황세를 지속적으로 이어나갈 수 있는 방안도 고민해야 할 차례란 말도 나오고 있다.

우선 올해 1분기 한국 조선산업의 실적을 살펴보면 세계 선박 시장의 40%를 차지하며 세계 1위 수주실적을 달성했다.

이는 이미 3년 치 이상의 일감을 이미 확보한 것을 의미한다. 

한국 조선산업이 업사이클링을 탈 수 있었던 이유 중 하나로 전문가들은 국제해사기구(IMO)의 탄소중립 선언에 따른 친환경 선박 수요 급증을 꼽았다.

[사진=HD현대중공업]
[사진=HD현대중공업]

국제해사기구(IMO)는 2030년까지 2008년 총 배출량 대비 최소 20%, 2040년까지 최소 70%를 감축하기로 했고, 현지시각 지난 7일 영국 런던 본부에서 개최된 제80차 해양환경보호위원회 회의에서는 2050년까지 국제 해운 부문 탄소중립을 달성하기로 합의하는 내용의 온실가스 감축전략(GHC) 개정안을 채택했다.

이에 따라 국제 해운사들과 선박 수요자들의 니즈는 자연스럽게 '고가'지만 IMO 규제에 적합한 '고부가 가치 친환경 선박'으로 이동하고 있다.

일부 메이저 선사들은 메탄올 등 친환경연료를 사용하는 선박 발주를 완료한 상황이고, 2000년대 중반 발주한 선박들이 본격 교체하게 될 경우 2025년 이후 연평균 2000억불 규모의 발주가 예상된다.

이렇게 호황세가 지속됨에도 불구하고 일각에서 지속성에 대한 방안을 확보해야 한다는 이야기가 나오는 이유를 17일 <녹색경제신문>이 종합해 보면 강성 노조의 파업과 만성적 인력난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으로 보인다.

HD현대중공업-한화오션 노조, 민주노총 파업 동참...강성노조 파업과 인력난 문제

조선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HD현대중공업 노조는 지난 12일 울산 태화강역 광장에서 열린 민주노총 집회에 참여했다. 이로 인해 3시간 부분 파업이 진행됐다. HD현대중공업 노조는 지난해 무분규 임금 및 단체협상(임단협)을 이뤄내, 업계에서 모범 사례로 꼽혔지만 올해는 다시 투쟁을 지속할 조짐을 보이고 있다.

HD현대중공업 노사는 지난해 5월 상견례 이후 교섭을 이어오고 있지만 협상에 난항을 겪고 있다. 현대중공업 노조는 기본급 18만4900원 인상, 근속 수당 인상, 임금체계 개편 전담팀 구성, 사회연대기금 출연 등을 요구하고 있지만 사측과 입장 차를 좁히지 못하고 있다.

한화오션도 상황이 어렵기는 마찬가지다.

한화오션 노조도 일부 민주노총 파업에 동참했고, 한화오션 노조는 전임자 등 간부를 중심으로 일부 인원이 경남 창원으로 이동해 파업에 참여했다.

한화오션 노조는 기본금 18만4900원을 제시했지만, 한화오션은 8만8000원을 제시해 양측이 팽팽히 맞서고 있다. 

한화오션 거제사업장에서 제작한 초대형 블록을 자항선에 싣고 플로팅독(Floating Dock)으로 이동 시키고 있다. [사진=한화오션]
한화오션 거제사업장에서 제작한 초대형 블록을 자항선에 싣고 플로팅독(Floating Dock)으로 이동 시키고 있다. [사진=한화오션]

또 최근에는 노조가 사측을 부당노동행위로 고소하기까지 했다. 

이유는 사측이 생산조직 소속의 공정·노무·안전 관리를 모두 수행하는 인원 중 팀장 미만 생산관리자에게 분기별로 10만~30만원의 생산관리 인센티브를 지급하겠다고 밝히면서도, 중대재해(사망사고) 또는 파업(직영·협력) 발생 시 이를 지급하지 않겠다는 조건을 걸었기 때문이다.

한화오션 노조는 이를 "명백한 부당노동행위"라며 한화오션 대표를 상대로 고용노동부에 신고한 상태다.

조선 빅3 중 삼성중공업만 유일하게 이번 파업에 참여하지 않았다. 

삼성중공업을 뺀 두 업체의 파열음이 지속된다면, 국제적으로는 이미 수주를 한 선박에 대한 인도가 늦어져 국제적 신뢰도가 낮아질 가능성이 있고, 삼성중공업에 일감이 몰릴 것도 배제 할 수 없다.

특히 해군의 방산에 깊게 관여하고 있는 양사(HD현대중공업, 한화오션)가 방산 수주를 제대로 이행하지 못한다면, 국가 안보에도 심각한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

하지만 조선업계 관계자는 본지와의 취재에서 "노사 양측이 조선업 호황을 이어가야 한다는 공감대는 분명히 가지고 있다"며 "이달 말에서 다음 달 초 안에 임단협을 마무리하자는 마음으로 협상에 임하고 있다"고 밝혔다.

삼성중공업 등 조선업계, 협동로봇 도입...사람 손이 닿지 않는 것 등 자동용접

이와 함께 만성적 인력난도 조선업 호황의 발목을 잡는 이유 중 하나로 늘 회자되고 있다.

이를 극복하고자 현대삼호중공업의 경우 11일 서울 강남구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유니버설로봇의 혁신포럼 '혁신과 협업의 만남'에서 UR 협동 로봇 24대를 새롭게 도입한다고 밝혔다.

협동로봇은 전통 산업용 로봇과는 달리 사람 근처에서 함께 일할 수 있다. 또 비숙련자도 최소한의 교육만 받으면 자동 용접이 가능하도록 만들어져 있어, 사람의 손이 닿지 않는 곳까지 팔을 움직여 정밀한 용접을 해내는 등 기술적 이점을 가지고 있다.

한화오션과 삼성중공업도 협동 로봇을 도입하고 있다. 한화오션은 최근 선박 배관 조정관을 용접하는 협동로봇 개발에 성공해 선박 건조 현장에 투입했다. 이 로봇은 일반 산업용 로봇과 달리 충돌 안전 분석을 통해 안전펜스나 안전센서를 설치하지 않고도 작업자가 협동 로봇과 함께 용접 협동 작업을 할 수 있어 작업자와 협업이 가능하다.

HD현대중공업이 선박 건조에 활용하는 ‘자동 곡 성형 로봇시스템’

삼성중공업 거제조선소에서도 ‘용접 협동 로봇’을 활용해 조립 공정 중에 잘린 철판을 이어붙여 블록을 제작하고 있다. 현재 용접, 조립 등 일부 분야에만 적용되고 있는 로봇 활용 범위는 앞으로 더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조선업계가 로봇까지 개발하고 투입하는 가장 큰 이유는 인력난이다.

조선해양인적자원개발위원회가 작성한 ‘2022년 조선해양 산업 인력 현황 보고서’에 따르면 조선업계 부족 인력은, 작년 기준 연평균 8000명으로 집계됐으며 올해는 1만명가량 부족할 것으로 예측됐다.

아울러 지난해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도 조선사가 로봇을 이용하는 데 있어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중대재해 시 사업주 책임을 강화한다는 중대재해법으로 인해 안전에 대한 리스크가 더 높아진 만큼, 사람 대신 로봇을 위험한 작업에 투입해 리스크를 없애려는 목적으로 풀이된다.

이에 정부도 본격적으로 인력난 해소를 위해 나섰다.

한동훈 법무부 장관은 전남을 방문한 자리에서 “지역민들을 잘 살게 하기 위해 김영록 전남 도지사께서 작년에 본인 취임 직후 법무부로 찾아와 (인력 수급난) 위기 타파를 위한 건설적인 제언을 많이 해주셨고, 이후 정책적으로 반영하려고 노력했다”며 “그 결과물이 무안공항 무사증 입국과 외국인 계절 근로자 도입 확대 등이었다”고 설명했다.

또 한동훈 장관은 "어제 삼호중공업을 방문했는데 용접공이 부족해서 납기를 못 맞추고 있었다”며 “물 들어올 때 노를 저어야 하는데 지금은 노를 저을 사람이 없다는 것이 문제다”고 했다.

그는 “외국인 근로자 도입 문제는 단기적으로 적게 늘리는 것은 효과를 낼 수 없다”며 “다양한 장치를 마련해 외국인 인력 정책을 운영하면 지역 발전과 국가 발전의 원동력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장기 대책까지 포함해서 지역 현장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겠고 좋은 제안을 주시면 무사증 입국을 통한 무안국제공항 활성화처럼 상징적인 효과를 낼 수 있다”며 “그런 차원에서 중앙정부와 법무부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최지훈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