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이모저모] KT, 미래 성장과 발전 방향 담은 ESG 보고서 발간
상태바
[산업 이모저모] KT, 미래 성장과 발전 방향 담은 ESG 보고서 발간
  • 최지훈 기자
  • 승인 2023.07.14 16: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월 14일 산업 이모저모입니다.

[사진=KT]
[사진=KT]

o...KT는 ‘2023년 KT ESG 보고서’를 발간했다고 14일 밝혔다. 이 보고서는 KT의 18번째 지속 가능 경영 보고서로 국내 최고의 디지털플랫폼 기술을 바탕으로 미래 세대를 위한 친환경 경영 활동을 비롯해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기 위한 활동과 투명한 지배구조를 위한 노력 등을 상세하게 수록됐다.

2023년 KT ESG 보고서는 국제 지속가능성 보고 지침인 ‘GRI(Global Reporting Initiative) Standards 2021’을 준수했으며, 유엔글로벌콤팩트 원칙과 ISO 26000의

주요 아젠다, 지속가능 회계기준 위원회(SASB), 기후 관련 재무 정보 공개 태스크포스(TCFD) 등 글로벌 가이드라인에 따라 작성됐다. 재무 성과는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K-IFRS) 연결재무제표 기준을 따랐다. KT는 보고서 내용에 대한 신뢰성과 공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한국경영인증원(KMR)의 제3자 검증을 받았다.

KT는 2023년부터 필수적으로 도입되는 ‘이중 중대성 평가’ 가이드 라인을 적용해 이번 보고서의 ESG 분야 핵심 이슈를 선정했다. 이중 중대성 평가는 외부 환경, 사회적 요인이 기업의 재무 상태에 미치는 영향과 기업의 경영 활동이 외부에 미치는 영향을 양방향으로 분석해 핵심 이슈를 결정하는 방식이다.

이중 중대성 평가로 선정된 KT의 ESG 분야 핵심 이슈는 ▲안정적인 통신망 완성 ▲미래 핵심 경쟁력 강화 ▲기후변화 대응 ▲사회적 가치 창출 ▲윤리경영 내재화 ▲디지털 포용성 확대다.

[사진=티웨이항공]
[사진=티웨이항공]

o...티웨이항공이 무더운 날씨에 공항 지점 직원들이 쾌적한 환경에서 근무할 수 있도록 ‘쿨비즈(Cool-biz)’를 운영한다.

올해 때이른 불볕더위와 폭우가 이어지는 가운데, 티웨이항공은 최근 승객들의 발권과 수속 업무를 수행하는 국내 공항 지점 직원들에게 기존의 유니폼 대신 여름용 ‘쿨비즈 유니폼’을 지급했다.

이번에 지급된 티웨이항공 쿨비즈 유니폼은 더운 여름철 땀 흡수에 탁월한 소재의 폴로 셔츠 형태로, 시원하고 쾌적한 원단인 데다 움직임이 자유로워 여름철 근무 복장으로 안성맞춤이다. 쿨비즈 유니폼 착용시 실제로 기존 유니폼보다 체감온도가 2~3℃ 가량 떨어지는 효과가 있다.

티웨이항공은 이를 통해 공항 지점 직원들의 업무 효율을 높이고 서비스 품질 및 고객 만족도가 더욱 향상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사진=한국레노버]
[사진=한국레노버]

o...한국레노버가 레노버 프리미엄 노트북 브랜드 ‘요가(Yoga)’ 8세대 출시를 기념해 ‘더현대 서울’ 5층에 팝업 스토어를 운영한다. 국내 최초로 오프라인에서 직접 요가 8세대 제품을 체험할 수 있는 기회다.

오는 30일까지 마이크로소프트와의 협업을 통해 운영되는 이번 팝업 스토어에서는 요가 8세대 4종 제품을 전시한다. 플래그십 모델인 컨버터블 노트북 ▲요가북 9i(Yoga Book 9i)를 비롯해, 강력한 성능을 자랑하는 ▲요가 프로 9i(Yoga Pro 9i) ▲요가 프로 7i(Yoga Pro 7i)와 초경량 슬림 디자인 ▲요가 슬림 7i 카본(Yoga Slim 7i Carbon)을 선보인다. MZ크리에이터를 겨냥한 라인업으로 크리에이티브는 물론 엔터테인먼트에도 적합한 제품이다.

레노버는 이번 팝업스토어를 통해 소비자 접점을 확대하고 요가만의 브랜드 경험을 강화하기 위해 다채로운 이벤트를 준비했다. 일러스트레이터 ‘몬드킴(Mond Kim)’과의 협업으로 탄생한 스티커 팩과 포토 프레임 디자인이 풍성한 경험을 선사한다. 매장에서 요가 8세대 제품을 체험하고 마케팅 수신을 동의한 고객에게는 ‘요가네컷’ 포토 부스 이용권을 제공한다. 몬드킴이 요가 노트북으로 직접 디자인한 3종의 포토 프레임을 배경으로 추억을 남길 수 있다. 또한, 팝업스토어 방문객 전원에게 몬드킴 일러스트 스티커 팩이 무료로 제공되며, 인증샷 이벤트 참여 시 추첨을 통해 경품을 지급한다. 또한, 요가 8세대 제품 구매자 시 10만원 상당 현대백화점 상품권 및 요가 마우스가 제공된다.

크리에이티브 작업에 능숙한 MZ 소비자를 겨냥해 설계된 요가 8세대는 13세대 인텔 코어 프로세서 탑재 및 인텔 Evo 플랫폼 인증으로 최상의 프리미엄 씬 앤 라이트(thin and light) PC 경험을 선사한다. 또한,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11(Windows 11) 및 윈도우 11 프로(Windows 11 Pro)를 지원해 최신 시스템 환경에서 쾌적한 작업이 가능하다.

[사진=네이버랩스]
[사진=네이버랩스]

o..네이버랩스가 국내 디지털 트윈 관련 산업의 성장을 위해 무상 공개 중인 ‘오픈데이터셋’의 누적 다운로드 건수가 8,500건을 넘어섰다. 공개 1년째인 지난해 6월 6,000건을 기록한 뒤로도 꾸준한 관심이 이어지고 있다.

네이버랩스는 자율주행 등에 필요한 ‘실외 고정밀 지도(HD맵)’과 로봇 및 실내 AR 내비게이션 서비스 등에 활용할 수 있는 ‘실내 측위 데이터셋’으로 구성된 ‘오픈데이터셋’을 제공하고 있다. 지난 2021년 5월부터 국내 자율주행·로봇·XR·디지털 트윈 등 위치 데이터 관련 산업의 활성화를 위해, 민간 기업으로는 최초로 자체 구축한 고정밀 공간 데이터를 무상 공개한 바 있다.

네이버랩스는 올해 상반기 기준, 실외 HD맵 데이터셋의 경우 누적 1,304건(‘22년 상반기 기준 1,123건), 실내 측위 데이터셋은 7,199건(‘22년 상반기 기준 5,396건)의 다운로드를 각각 기록했다고 밝혔다. HD맵 데이터는 대학/연구실이 40%, IT기업/스타트업 25%, 기관/단체 13%, 개인 10%, 기타 12%로 나타났다. 학계·연구기관을 비롯해 스타트업 등에서도 자율주행·모바일 로봇, 증강현실(AR) 등 기술연구에 적극 활용하고 있다는 의미다.

HD맵은 서울 여의도와 마곡·상암, 경기 판교 지역 등 총 4곳을, 실내 측위 데이터셋은 매핑 로봇이 만든 강남역, 현대백화점 판교점, 코엑스 세 곳을 5,250~20,879m2 규모가 공개돼 있으며, 학계, 연구기관, 스타트업 등 누구나 연구 목적으로 활용이 가능하다. 네이버랩스의 HD맵은 항공사진 처리 기술과 AI를 활용해 정확도가 높고 활용성 또한 폭넓다는 점이 특징이며, 실내 측위 데이터셋은 세계 최대 규모의 실내 정밀 데이터인 만큼, 연구 가치가 높아 전세계 비전(vision) 연구단체로부터 높은 관심과 꾸준한 문의도 이어지고 있다.

백종윤 네이버랩스 부문장은 “HD맵 데이터셋 구축은 대규모 투자와 시간이 필요한 만큼, 자체 구축하기 쉽지 않은 연구단체, 학계, 스타트업과 함께 공유하며, 국내 관련 산업의 성장을 도모하기 위해 네이버랩스가 민간 기업 최초로 공개한 데이터셋”이라고 말했다

[사진=삼성전자]
[사진=삼성전자]

o...캠핑에 최적화된 스크린을 찾는 소비자들의 구매 확대로 삼성전자의 포터블 빔프로젝터 '더 프리스타일(The Freestyle)'의 캠핑 시즌(3~6월) 누적 판매량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5배 이상 급증하며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상반기 전체 기준으로는 전년 동기 대비 2배 이상 증가하여 작년 1월 예약 판매 첫날부터 완판 행렬을 기록했던 출시 초기 인기를 이어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인기몰이의 비결은 본격적인 휴가철을 맞아 캠핑과 차박 등을 즐기는 소비자들의 수요와 더 프리스타일의 뛰어난 휴대성과 자유로운 활용성이 맞아떨어진 것으로 풀이된다.

더 프리스타일은 어느 곳에서나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기능과 편의성으로 아웃도어 활동을 즐기는 소비자들에게 최적화된 제품이다.

180도까지 자유자재로 회전해 차 외관∙텐트 벽∙어닝 등 원하는 공간에 최대 254cm(100형) 크기의 화면을 구현할 수 있다.
830g의 가벼운 무게와 한 손에 들어오는 미니멀한 디자인으로 휴대가 간편하고, 포터블 배터리(50W/20V)를 연결하면 전원 연결 없이도 야외에서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

[사진=.KG 모빌리티]
[사진=KG 모빌리티]

o...KG 모빌리티가 여름 장마철 국지성 호우 및 태풍 등 자연재해로 차량 피해를 입은 고객들을 대상으로 ‘2023 수해차량 특별정비 서비스’ 캠페인을 실시한다고 14일 밝혔다.

이에 따라 KG 모빌리티는 오는 10월 31일(화)까지 전국 서비스네트워크에 지역별로 수해차량 서비스전담팀을 운영하고 전담 작업장을 마련해 수해차량에 대해 특별정비 서비스를 실시하며, 자차보험 미가입차량은 총 수리비(부품+공임)의 40%를 할인해 준다.

아울러, 재난 및 재해지역 선포 시 해당지역 관청과 연계해 인근 서비스네트워크에 합동서비스 전담팀을 편성하고 긴급출동 및 수해차량 무상점검을 실시함은 물론 소모성 부품을 무상교환하고 필요시 비상시동 조치 등 서비스를 제공한다.

차량이 침수됐을 경우 시동을 걸면 엔진이나 변속기, 그 밖의 전기/전자부품 등에 심각한 손상을 초래할 수 있으니 반드시 전문가의 도움을 받거나 인근 서비스네트워크에서 점검을 실시해야 한다고 KG 모빌리티 관계자는 당부했다.

[사진=LG전자]
[사진=LG전자]

o...LG전자 시스템에어컨과 칠러 및 공조 설비 서비스 유지·보수를 전담하는 '하이엠솔루텍'이 지난해부터 적극 추진한 서비스 인프라 확대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스템에어컨은 적정한 온도와 쾌적한 실내 환경 조성을 위해 호텔, 병원, 사무실 등 사업체에 있어 중요한 공조 제품이다. 특히 폭염과 장마가 잇따르는 여름에는 시스템에어컨이 고장나면 재실자의 업무 환경 퀄리티 저하는 물론 영업에도 심각한 영향을 초래할 수 있어 빠른 대응이 중요하다.

이에 B2B(기업간거래) 고객 전문으로 시스템에어컨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하이엠솔루텍이 최근 자체조사를 진행한 결과 ‘서비스 처리 속도’가 올해 7월 1주차 기준으로 평균 2~3일 안팎을 기록, ‘서비스 불만 발생 건수’는 6월 기준 전년 동기 대비 67% 감소했다고 14일 밝혔다. 고객 서비스 추천지수는 전년 대비 4.8%p 증가된 91.8%를 기록했다.

하이엠솔루텍에 따르면 이러한 성과 배경에는 지난해부터 서비스 퀄리티 제고를 위해 관련 인프라를 꾸준히 확대해 온 것이 주효했다는 설명이다. 실제 하이엠솔루텍은 올해 6월 기준으로 서비스 인력을 전년 대비 약 26% 확대했다.

하이엠솔루텍은 엔지니어들의 수준 높은 직무 역량 및 고객 응대 역량을 위한 아카데미도 별도로 신설해 체계적인 교육 시스템으로 기술력은 물론 서비스 품질을 높이는데 주력했다. 또한 내부 프로세스 점검 및 개선을 통해 서비스 가능 타임테이블을 추가 확보하며 접수부터 처리까지의 시간을 단축시켜 서비스 대응력을 지속적으로 높여 나가고 있다.

[사진=넥센타이어]
[사진=넥센타이어]

o...넥센타이어가 서울 마곡에 위치한 넥센중앙연구소에서 강재원 작가와 콜라보 전시를 개최하며 디자인 철학을 알린다고 14일 밝혔다.

넥센타이어는 차별화된 디자인 철학을 예술적인 오브제를 통해 대중들에게 전달하고자 이번 전시를 기획했다.

다방면에서 작품 활동을 펼치고 있는 설치 미술가 강재원 작가는 미래의 조각에 대한 관심을 기반으로, 3D 프로그램상의 모델링 작업을 다양한 형태의 현실 조각으로 연계 혹은 파생하는 작품을 발표해오고 있다. 금속처럼 매끈하고 단단해 보이는 소재의 원단을 사용해 착시를 일으키는 작가의 인플레이터블(공기 주입식) 조각은 송풍기를 통해 공기를 주입하는 방식으로 기존 조각과는 차별성을 두고있다.

넥센타이어의 디자인 철학이자 이번 전시의 타이틀인 ‘Ultimate Sensual, Timeless Movement’는 ‘세월이 흘러도 변하지 않은 궁극적인 아름다움’ 이라는 의미로, 넥센타이어 디자인의 최종적인 지향점을 나타낸다.

그 안에 가치 체계인 ‘Objet with Dynamics’(역동성), ‘Objet with Essence’(본질), ‘Objet with Refinedness’(세련미)의 핵심 가치 구현을 위해 강재원 작가의 거대하고 다양한 소재의 오브제에 녹여내며 넥센타이어만의 차별적이고 유니크한 디자인 철학을 선보인다.

[사진=SK브로드밴드]
[사진=SK브로드밴드]

o...SK브로드밴드가 라이크어시네마(LIKE A CINEMA)와 협업하여 연말까지 B tv 체험존과 신작 영화 VOD 런칭 기념 특별관을 운영한다고 14일 밝혔다.

라이크어시네마는 매장 내에서 영화 상영이 가능한 팝콘 프랜차이즈로 서울 시내 주요 거점 ▲건대 ▲석촌 ▲신금호 ▲등촌 에 위치하고 있다.

SK브로드밴드는 매장에서 ‘MOVIE PLAY BACK’ 이라는 컨셉으로 B tv 내 영화 VOD의 명대사와 주요 장면이 담긴 포토카드를 배치한 명대사 Zone을 운영한다. 특히, 포토카드에는 모바일 B tv로 바로 연결이 가능한 QR코드가 있어 손쉽게 영화 시청이 가능하다.

명대사 Zone은 매장 방문 고객 특성에 맞춰 ▲건대점:판타지 ▲석촌점:로맨스 ▲신금호점:가족/애니메이션 ▲등촌점:액션/스릴러 로 각기 다르게 운영된다. 각 매장에서 테마별 대표 영화의 포토카드와 포스터 등이 전시된다.

SK브로드밴드는 8월 31일까지 매장을 방문한 B tv 고객 전원에게 무료 팝콘을 증정한다. 또한, 패스포트에 인증 스탬프를 찍어 4개 지점을 다 방문한 고객 전원에게 스페셜 팝콘 패키지, 영화 명장면 엽서 세트, B tv VOD 30% 할인 쿠폰(콘텐츠 1개 기준)을 제공한다. 추첨을 통해 워커힐 숙박권(1명)도 증정하는 푸짐한 혜택을 마련했다.

한편, 건대점과 신금호점에서 B tv VOD 신작 영화 런칭 시점에 맞춰 특별관을 운영한다.

오는 19일 B tv에 공개되는 영화 <트랜스포머:비스트의 서막>의 런칭에 맞춰 건대점을 ‘트랜스포머’ 특별관으로 구성했다. 특히, 해당 영화에 등장하는 로봇의 다양한 피규어가 전시된 포토존이 마련되어 있다. B tv에서 <트랜스포머:비스트의 서막>을 30% 할인된 가격으로 감상할 수 있는 쿠폰도 증정한다.

가족 단위 고객이 많이 방문하는 신금호점은 매장 곳곳에 슈퍼마리오 캐릭터들이 전시된 <슈퍼마리오 브라더스> 특별관으로 꾸며진다. 현장에서 방문 고객 대상 슈퍼마리오 명대사 포토카드도 무료로 증정한다.

[사진=한국카본]
[사진=한국카본]

o...한국카본이 유리섬유 및 탄소섬유 직물, 프리프레그 제조기업 한국신소재(대표 이명화)를 흡수 합병해 경쟁력 강화에 박차를 가한다고 14일 밝혔다.
 
합병 기일은 오는 9월 30일이며, 합병법인인 한국카본의 상호명은 기존과 동일하게 유지될 예정이다.

한국카본은 탄소섬유 프리프레그, LNG 수송용 단열재 등 친환경 복합소재를 생산하고 있고, 한국신소재는 LNG 수송용 단열재 핵심자재, 건축 단열재, 항공 및 방산용 소재 등을 생산하고 있는 유리섬유 및 탄소섬유 제조기업이다.

이번 합병을 계기로 한국카본은 유리섬유 및 탄소섬유 제조 산업에서 벨류체인을 통합하고, 전문성을 증대시킬 계획이다. LNG 수송용 단열재의 핵심자재도 내부화해 경쟁력을 높일 생각이다. 관리 조직 통합에 따른 업무 효율성 향상, R&D 조직 통합에 따른 제품 개발 시간 단축, 생산공정 수직 계열화에 기반한 원가 절감 등 다양한 효과를 예상하고 있다.

한국카본은 신규 사업도 본격적으로 전개할 계획이다. 유리섬유와 신소재를 활용해 고부가가치를 지닌 방산, 우주, 전기자동차 부품 산업 등에 진출함으로써 매출 및 영업 이익을 극대화 할 예정이다.

한국카본 관계자는 “유리섬유 및 탄소섬유 제조 산업에서 우수한 기술력을 보유한 한국신소재와 합병함에 따라 개발 및 제조 역량을 한 단계 레벨업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기존 사업을 강화하는 것은 물론 성장성 높은 신규 사업에 진출해 기업 성장과 주주가치 제고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밝혔다.

[사진=한국서부발전]
[사진=한국서부발전]

o...한국서부발전은 화재 발생 위험에 노출된 지역 취약 가구를 위해 지난 13일 충남태안소방서에서 자동확산소화기 기증식을 진행했다.

서부발전과 태안소방서, 태안의용소방대연합회는 화목보일러를 사용하는 고령층 농가를 중심으로 소화기 298개를 설치해 작은 불씨가 지역 재난으로 이어지지 않도록 초기진화 확률을 높일 방침이다. 김기록 태안소방서장은 “관내 화재예방을 위한 서부발전의 도움에 감사드린다”며 “주민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사진=쉐보레]
[사진=쉐보레]

o...쉐보레(Chevrolet)는 14일, 더욱 완벽하게 돌아온 완성형 소형 SUV ‘더 뉴 트레일블레이저(The New Trailblazer)’의 디지털 캠페인 티저 영상을 공개하며, 본격적인 고객 커뮤니케이션을 시작한다.

2020년 글로벌 시장에 데뷔한 트레일블레이저는 출시 이후부터 현재까지 약 62만여 대 이상 판매된 쉐보레의 글로벌 콤팩트 SUV다. 고객의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다양한 트림 선택이 가능한 강렬하고 스타일리시한 디자인, 급을 뛰어넘는 차체 크기, 뛰어난 주행성능과 효율성, 최고 수준의 첨단 안전 및 편의 사양을 갖추며 글로벌 시장에서 큰 성공을 거둔 정통 아메리칸 SUV다.

다양한 수상 실적도 트레일블레이저의 인기를 입증한다. 트레일블레이저는 2020년 북미 자동차 평가 기관 ‘아이씨카(iSeeCars)’가 주관한 ‘미국에서 가장 빠르게 판매된 차량’에 선정되었으며, 같은 해 ‘워즈오토(Wardsauto)’ 선정한 세계 10대 UX 우수 차량에도 뽑혔다.

또한 2021년에는 미국 자동차 정보사이트 ‘에드먼즈(Edmunds)’가 뽑은 ‘올해 최우수 자동차’ 소형 SUV 부문 1위, 2023년에는 미국 유명 시장조사기관이 선정한 ‘2023 최고의 소형 SUV’ 공동 2위에 선정되는 등 세계적인 권위의 상들을 수상한 바 있다.

트레일블레이저는 2020년 출시 당시 마샬(MRSHLL)이 보이스오버를 맡은 ‘트레일’과 ‘블레이저’ 두 단어의 라임이 반복되는 중독성 있는 BGM과 허니제이(Honey J)의 리듬감 있는 댄스로 소비자들의 이목을 단숨에 사로잡으며, 유튜브 누적 조회 수 1,217만이라는 임팩트 있는 결과를 남겼다.

최지훈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