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이모저모] 자생한방병원 척추관절연구소, 척추측만증 동반한 교통사고 요통에 한방통합치료 효과 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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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이모저모] 자생한방병원 척추관절연구소, 척추측만증 동반한 교통사고 요통에 한방통합치료 효과 확인
  • 조아라 기자
  • 승인 2023.06.27 10:38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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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월 26일 산업이모저모입니다.

SCI 논문.
SCI 논문.

ㅇ..도로교통공단에 따르면 2021년 국내 교통사고 발생 건수는 총 20만3130건으로 이로 인한 부상자 수만 29만1608명에 달한다. 교통사고 부상 및 후유증 관리가 중요한 사회 문제로 대두되는 이유다. 교통사고는 예기치 못한 순간 발생하는 탓에 갑작스러운 충격으로 근골격계에 다양한 통증을 야기한다. 대표적인 증상이 급성 요통이다. 자동차가 충돌할 때의 급격한 가속-감속의 힘에 전신이 채찍처럼 휘어지면서 척추와 주변 조직에 손상을 야기하기 때문이다.

특히 척추가 측면으로 휘어진 척추측만증(척추옆굽음증) 환자라면 척추가 외부의 충격을 제대로 분산시키지 못해 교통사고와 같은 강한 충돌에 더욱 취약하다. 또한 사고 충격으로 인해 체형이 급격히 틀어지면 척추측만증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하지만 교통사고로 인한 요통은 환자의 약 31%가 1년 이후에도 간헐적으로 통증을 경험한다는 연구보고도 있을 만큼 회복이 더디다는 문제가 제기되는 실정이다.

이에 자생한방병원 척추관절연구소(소장 하인혁) 신나영 한의사 연구팀은 교통사고를 당한 척추측만증 환자를 대상으로 한방통합치료 이후 회복 양상을 분석한 결과 장∙단기적으로 유효한 개선 효과가 확인됐다고 26일 밝혔다. 해당 연구논문은 SCI(E)급 국제학술지 ‘Healthcare (IF=3.160)’ 6월호에 게재됐다.

EV9 스타벅스 콜라보 굿즈.

ㅇ..기아는 'The Kia EV9(더 기아 이 브이 나인, 이하 EV9)' 출시를 맞아 글로벌 최대 커피 전문 브랜드 스타벅스와 협업을 통해 EV9 방향성이 담긴 다양한 브랜드 콜라보 굿즈를 선보인다고 26일(월) 밝혔다.

국내 자동차 브랜드 최초로 진행되는 이번 콜라보는 ESG 경영을 지속적으로 실천하고 있는 두 브랜드 간의 만남이라는 점에서 더 눈길을 끌고 있다.

이번에 선보이는 굿즈는 지속가능성에 대한 기아의 의지가 담긴 EV9의 방향성에 맞춰 친환경 소재를 활용한 '지속가능한 여정을 위한 제품(Green Journey Item)'으로 제작됐다.

콜라보 굿즈는 보스턴백, 파우치, 리유저블 컵, 컵 슬리브, EV9 모형 빨대 등 총 5가지로 구성됐다.

기아와 스타벅스는 보스턴백과 파우치에 재활용 플라스틱 섬유(rPET) 원단을 사용하고 컵 슬리브에 실제 EV9의 내장재인 비건 가죽과 동일한 자재로 제작하는 등 친환경 소재를 적극적으로 활용했다.

디자인적으로는 EV9의 디지털 패턴 라이팅 그릴을 디자인 포인트로 형상화하고, EV9과 스타벅스의 로고를 활용해 양사의 아이덴티티를 세련되게 반영했다.

특히, 아이보리 실버, 아이스버그 그린, 오션블루 등 EV9의 외장 컬러를 적용했을 뿐만 아니라 스타벅스의 그린 컬러를 포인트로 활용해 두 브랜드 간의 콜라보를 디자인에도 녹여냈다.

이와 더불어 보스턴백의 경우 EV9의 스위블 시트에서 영감을 받아 내부를 2~6분할 수납이 가능한 칸막이로 구성해 실용성을 높였다.

이번 브랜드 콜라보 굿즈는 EV9 사전계약 고객을 대상으로 추첨 증정 중이며, '기아 EV 성수 언플러그드 그라운드'를 비롯해 기아 인스타그램 등에서 콜라보 굿즈를 증정하는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할 예정이다.

기아 관계자는 "기아와 스타벅스의 적극적인 협업을 통해 소재와 디자인, 실용성 등에서 양사가 추구하는 라이프 스타일을 반영해 이번 브랜드 콜라보 굿즈를 마련했다"며 "앞으로도 고객들의 일상 속 더 많은 순간에 기아와 EV9이 함께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EV9은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에 기반한 두 번째 모델로, 기아의 전동화 대전환을 이끄는 새로운 플래그십이자 전에 없던 새로운 영역을 개척해 나가는 가장 혁신적인 국내 최초 3열 대형 전동화 SUV다.

도란도란 쥬니버스쿨.

ㅇ..네이버 커넥트재단은 6월 26일부터 7월 18일까지 ‘도란도란 쥬니버스쿨’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도란도란 쥬니버스쿨’은 교육 소외계층을 대상으로 숙련된 강사가 가정 및 기관을 방문해 소프트웨어, 수학 등의 교육을 무료로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도란도란 쥬니버스쿨 홈페이지를 통해 간편히 신청 가능하며, 선정된 개인과 기관에게는 8월부터 10월까지 8주간 주 1회의 방문 교육이 진행될 예정이다.

이번 ‘도란도란 쥬니버스쿨’은 지난해 시범 운영한 것에 이어 교육 대상자를 ▲기초생활수급자 ▲다문화가정 ▲중위 소득 80%이하 가정 등 교육 소외계층으로 확대해 선보이게 됐다. 경제적 부담 등의 이유로 교육에 공백이 생기는 아이들을 적극 지원하고자 모집 규모 또한 60명에서 200명으로 대폭 늘렸다.

더불어, 대표 영유아 AI·소프트웨어 교육 플랫폼으로 거듭난 쥬니버스쿨을 운영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한층 더 탄탄한 커리큘럼을 개발했다. 우선, 쥬니버스쿨의 코딩, 수학, 논리 학습을 활용해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는 소프트웨어 교육을 제공할 계획이다. 또 쥬니버스쿨 앱으로 학습한 내용을 특별 교구재를 이용해 심화 학습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도 마련함으로써, 아이들의 창의력과 문제해결력이 더욱 향상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SKT 골드번호 추첨.
SKT 골드번호 추첨.

ㅇ..SK텔레콤은 골드번호 1만개의 주인공을 찾는 추첨 행사 응모를 이달 26일부터 시행한다고 밝혔다.골드번호는 1111, 0002, 3000 처럼 특정 패턴이 있거나 국번과 동일한 번호(1234-1234) 또는 특정한 의미(1004, 1472)를 갖는 번호다. 이번에 응모할 수 있는 골드번호는 9가지 유형으로 1인당 최대 3개까지 응모할 수 있다.

골드번호는 기억하기 쉽고 특정한 의미를 지녀 고객들에게 인기가 높다. 지난 해 골드번호 추첨 시 가장 인기를 끈 유형은 ABCD-ABCD형으로, 이 유형의 경쟁률은 2,138대1에 달했다. 반면에 ABAB 형태의 번호 중에는 미응모 번호도 있었고 경쟁률이 1대1 이하인 번호도 있어 희망하는 번호가 있다면 참여를 고려해 볼 만하다. ‘22년 골드번호 추첨에서의 유형별 응모율과 경쟁률이 궁금하다면 SKT 뉴스룸에서 확인할 수 있다.

골드번호 추첨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통신사업자연합회(KTOA) 등 정부 기관과 유관기관으로 구성된 선호번호 추첨 위원회 입회 하에 무작위 추첨 방식으로 진행된다. SKT는 매년 2회씩 진행하던 골드번호 추첨 이벤트를 올해부터 1회로 줄이고, 대신 진행되는 번호수를 1만개로 늘인다고 밝혔다.

넥센타이어.

ㅇ..넥센타이어(대표이사 강호찬)가 글로벌경영협회가 주관하는 ‘2023 글로벌 고객만족 역량 평가제도(GCSI)’ 조사에서 타이어 부문 14년 연속 1위에 선정됐다고 26일 밝혔다.

올해 19회를 맞는 GCSI는 산업통상자원부 산하 연구평가기관인 사단법인 글로벌경영협회가 주최, 주관하는 글로벌 평가 제도로 고객만족 요소, 고객 가치, 글로벌 역량, 충성도 등을 평가해 매년 부문별 최우수 기업을 뽑는다.

넥센타이어는 2015년 업계 최초로 타이어 렌탈 서비스인 ‘넥스트레벨 렌탈’을 론칭했다. ‘넥스트레벨 렌탈’ 이용 고객에게는 가까운 렌탈 전문점으로 방문해 타이어 상태 및 공기압 점검 등을 정기적으로 받아볼 수 있는 ‘넥스트레벨 체크’ 서비스도 함께 제공하고 있다.

또한, 2020년부터는 고객에게 한 차원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국내 타이어 업계에서 처음 시행된 비대면 방문 장착 서비스 ‘넥스트레벨 GO’를 선보였다. 타이어 전문가가 최첨단 장비가 설치된 차량과 함께 고객의 차량이 위치한 장소로 방문해 소비자와 대면하지 않고도 타이어를 교체하는 프리미엄 서비스다.

더불어, 안전운전을 위해 고객의 과실에도 타이어를 교환해주는 ‘신(新) 명품보증제도’를 최고급 브랜드 ‘엔페라’ 시리즈에 도입하고 있다. ‘넥스트레벨 렌탈’ 역시 계약 고객 중 소비자 과실에 의한 파손 및 조기 마모 경우에도 타이어를 무상으로 교체해주는 ‘무상보증제도’를 적용함으로써 프리미엄 고객만족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시행하고 있다.

현대자동차·기아

ㅇ..현대자동차∙기아의 전세계 커넥티드 카 서비스(Connected Car Services) 가입자 수가 1,000만 명을 돌파했다. 2021년 8월 500만 명을 달성한지 1년 10개월만의 기록으로, 가입자 수의 급속한 증가는 현대차∙기아가 추진하는 SDV(소프트웨어 중심의 자동차, Software Defined Vehicle) 전략 가속화를 뒷받침할 전망이다.

커넥티드 카 서비스는 자동차의 소프트웨어에 무선 네트워크를 결합함으로써 차량 내 인포테인먼트 시스템과 스마트폰을 활용해 고객이 차량을 보다 편리하게 이용하도록 하는 서비스로, 기존 실시간 길안내, 음성인식, 차량 원격 제어 같은 기본적인 서비스를 넘어 최근에는 차량 원격 진단 및 무선(OTA, Over-the-Air)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차량 내 간편결제, 비디오·오디오 스트리밍 등 혁신적 서비스로 진화하고 있다.

현대차∙기아는 현재 현대차 블루링크(Bluelink), 기아 커넥트(Kia Connect), 제네시스 커넥티드 서비스(GCS)를 운영하고 있다.

도로에서 운행되는 커넥티드 서비스 가입 차량이 늘어날수록 이들이 생성하는 교통 신호, 차량의 센서 정보와 운행 정보 등 각종 데이터의 양은 크게 늘어난다. 이러한 양질의 빅데이터 확보는 인공지능 딥러닝 기술 적용을 더욱 용이하게 해주는 동시에 신속한 데이터 분석과 처리를 통해 유의미한 정보 제공을 가능하게 해 준다.

이를 기반으로 지금보다 더 똑똑하고 혁신적인 인공지능 서비스 개발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카 셰어링 및 카 헤일링 등 기존 다양한 모빌리티 서비스도 고객 관점에서 한층 고도화될 수 있다. 즉, 커넥티드 카 서비스 가입 차량의 증대는 고객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핵심 요인인 셈이다.

현대차∙기아는 지난 2003년 국내 최초로 커넥티드 카 서비스를 선보인 이래 글로벌 시장으로도 폭넓게 확대하고 있다. 해외시장 가운데에는 2011년 6월 미국에서 처음 서비스를 개시했으며, 이후 중국, 유럽, 인도에 이어 가장 최근에는 싱가포르까지 서비스 국가를 지속 확대함에 따라 현재 총 50여 개 국가 고객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현대차∙기아의 커넥티드 카 서비스 글로벌 가입자 수는 2018년 5월 100만 명을 첫 달성한데 이어, 2021년 8월 500만 명, 2022년 10월 800만 명, 그리고 이 달 1,000만 명 돌파까지 시간이 지날 수록 가파른 증가세를 나타내고 있다.

ㅇ..SK가 올해도 변함없이 베트남 어린이들에게 새 얼굴과 웃음을 선물했다. SK는 지난 18일부터 23일까지 베트남 꽝응아이 지역에서 분당서울대병원, 국내 의료 봉사단체인 세민얼굴기형돕기회(이하 세민회)와 함께 ‘베트남 얼굴기형 어린이 무료수술’ 행사를 진행했다고 26일 밝혔다.

이 행사는 SK그룹이 1996년부터 매년 베트남에서 ‘어린이에게 웃음을(Smile for Children)’이라는 슬로건 하에 시행해왔다. 2017년부터는 SK에코플랜트가 주관해 운영하며, SK의 대표적인 글로벌 사회공헌 활동으로 자리매김했다.

SK는 지난 27년간 총 4273명의 어린이에게 새 얼굴과 웃음을 찾아주었으며, 올해까지 소요된 수술비 40억 원 전액을 지원했다. 얼굴기형 어린이들은 대부분 구순구개열 환자로 음식물이 코로 역류하거나 호흡기에 영향을 주는 등 신체적 발달에 뒤쳐질 뿐 아니라, 발음∙외모∙자신감 등 사회적 성장에도 지장을 주어 조기 수술 여부가 매우 중요하다.

‘베트남 얼굴기형 어린이 무료수술’ 사업은 더 많은 어린이들이 의료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매년 베트남 각지에서 진행됐다. 지금까지 총 17개 지역을 찾으며 진정성 및 지속성 면에서 해외 사회공헌 활동의 모범사례로 평가받고 있다.

특히 이 사업은 얼굴기형 수술을 통해 아이와 가족들에게 행복을 선사할 뿐만 아니라, 한국 의료진이 베트남 현지 의료진과 함께 수술을 진행하면서 의료기술을 전수하고 사용한 수술 기구와 장비 등 의료기기도 기증하여 양국 간의 의료협력을 증진하다는 데 큰 의의가 있다.

한국 의료진은 매년 노하우와 인프라를 전달함으로써 일회성 행사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베트남 현지 병원들이 2차∙3차 치료는 물론 얼굴기형 수술을 자체적으로 진행할 수 있는 기술과 여건을 갖추도록 돕고 있다.

이와 같은 공로로 SK는 2009년에, 백롱민 세민회 회장은 2016년에 각각 베트남 정부로부터 외국인에게 주는 최고 훈장인 ‘베트남 사회주의공화국 국가우호훈장’을 받은 바 있다.

ㅇ..국내 알뜰폰 1위 기업 KT엠모바일(대표 채정호)이 5G 고객들의 요금제 선택권을 확대하기 위하여 5G 중간요금제 3종을 출시했다고 26일 밝혔다.

KT엠모바일은 알뜰폰 5G 가입자의 요금제 선택권을 확대하기 위하여 5G 중간요금제 3종을 출시하며, 알뜰폰 업계 최대 5G 요금제 라인업을 구성했다. 기존 5G 중간요금제는 100GB 이상의 고(高) 데이터와 30GB 이하의 저(低) 데이터로 양분된 5G 시장 내 50GB~90GB 데이터 구간을 세분화하여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이번 출시하는 5G 중간 요금제는 ▲5G 모두다 맘껏 50GB+(37,900원) ▲5G 모두다 맘껏 70GB+(39,100원) ▲5G 모두다 맘껏 90GB+(40,300원)으로 음성, 문자가 무제한으로 이용 가능하며, 기본 데이터 소진 후에도 1Mbps의 속도로 초과 과금 걱정 없이 데이터를 무제한으로 사용 가능하다.

KT엠모바일은 지난 3월 데이터 30GB를 제공하는 5G 중간요금제 1종을 출시하며 MZ세대의 호평을 받았다. KT엠모바일 상품 관계자에 따르면 “‘자급제 단말+알뜰폰 5G 요금제’를 선호하는 MZ세대가 주 고객이며, 30GB데이터 요금제의 66%를 차지한다”고 말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무선데이터 트래픽 통계’에 따르면 알뜰폰 5G 월평균 가입자 증가수가 전년 대비 8,554명에서 20,474명으로 239% 증가하며, 알뜰폰 5G 가입자의 비중 또한 전년 동월 대비 0.7%에서 1.7%로 상승하였다. LTE 요금제가 주력이던 알뜰폰 시장에서도 5G 요금제를 선호하는 고객이 증가하고 있다.

분당관제센터.

ㅇ..KT그룹의 종합부동산기업 KT에스테이트(대표이사 최남철)가 자체 개발한 스마트 통합관제서비스를 통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로부터 ‘디지털서비스-융합서비스’(서비스명:kte Cloud BEMS&스마트통합관제서비스, 이하 스마트통합관제서비스) 공급자로 선정됐다고 26일 밝혔다.

디지털서비스 공급자 선정은 공공기관에서 신속한 클라우드 서비스 도입을 위해 경쟁입찰방식이 아닌 수의계약이나 카달로그 계약 진행이 가능하도록 행정절차를 간소화한 시스템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 관계부처 전문가들로 이루어진 심사위원회 심사를 거쳐 선정된 공급자만 서비스 등록이 가능하다.

BEMS(Building Energy Management System)은 건물에너지관리 시스템을 말하며, 이러한 빌딩의 에너지 및 안전을 관리하는 서비스가 디지털서비스-융합서비스로 등록된 것은 KT에스테이트가 최초다. 앞으로 정부/지자체/공공기관은 신속하고 안정적으로 스마트통합관제서비스를 도입할 수 있다.

스마트통합관제서비스는 KT에스테이트가 자체 개발한 지능형 관제플랫폼과 Cloud방식의 BEMS 서비스로, 빌딩의 주요 설비를 모니터링하고 알고리즘 분석을 통해 원격 제어가 가능한 서비스다. 현재 국내 약 450여개 빌딩을 원격 관리하고 있으며, 한국에너지공단에서 국내 최초로 Cloud 기반의 BEMS 1등급 인증을 허가한 바 있다.

이번에 등록된 스마트통합관제서비스는 ▲건물의 안전사고를 예방하는 ‘안정형 ▲건물의 안전사고 예방 및 에너지절감을 유도하는 ‘종합형’ ▲제로에너지건출물인증에 맞춰 BEMS 인증을 획득하는 ‘인증형’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간 공공기관에서는 BEMS를 구축하더라도 운영할 수 있는 전문가 선임이 어려워 시스템을 활용하지 못하는 문제점이 있었다. ‘스마트통합관제서비스’를 도입하면 에너지전문가가 BEMS 시스템 운영을 지원함으로써 실질적인 에너지 및 탄소절감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시스템의 빠른 사고 인지 및 통합관제센터서의 안전 관제 이중화를 통해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

ㅇ..카카오모빌리티(대표 류긍선)가 행정안전부에서 주관하는 ‘디지털서비스 개방 선도서비스'에 참여한다고 26일 밝혔다. 이로써 ‘카카오 T ‘에서도 SRT 승차권 예매, 자동차 검사 예약, 인천공항 내 소요시간 예측서비스 등 공공 플랫폼에서만 가능했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됐다.

‘디지털서비스 개방 선도서비스'는 행정안전부가 민관 협력 기반의 혁신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 진행해 온 디지털플랫폼정부 실현계획의 핵심 과제 중 하나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완성형 MaaS 앱 ‘카카오 T’ 운영 노하우를 기반으로 ▲SRT 승차권 예매 ▲자동차 검사 예약 ▲인천공항 내 소요시간 예측 서비스 지원에 나선다. 국내 선두 모빌리티 플랫폼 기업으로서, 민간에 개방되는 공공서비스 4종 중 모빌리티 관련 모든 서비스 연동에 참여해 이용자 편의성 증대에 기여한다는 포부다.

ㅇ..글로벌 선도 타이어 기업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대표이사 이수일, 이하 한국타이어)의 ‘키너지 4S2(Kinergy 4S2)’가 영국 자동차 전문지 ‘오토 익스프레스(Auto Express)’의 '카 프로덕트 어워즈 2023(Car Product Awards 2023)'에서 ‘올해의 제품상’을 2년 연속 수상했다.

‘오토 익스프레스’는 영국 최대 자동차 전문지로, 차량 및 타이어 성능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로 업계에서는 독일 ‘아우토 빌트(Auto Bild)’와 함께 공신력이 높은 매체로 잘 알려져 있다.

한국타이어의 ‘키너지 4S2’는 베스트 올시즌 타이어(Best all-season tyre) 부문에서 ‘올해의 제품상’을 작년에 이어 올해에도 수상하는 영예를 안으며 혁신 기술력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 특히 젖은 노면과 마른 노면 등 다양한 주행 환경에서 안정적인 핸들링 성능을 발휘해 높은 평가를 받았다.

‘키너지 4S2’는 유럽 겨울용 타이어 필수 인증마크인 ‘3PMSF’를 획득한 국내 최초 올웨더 타이어다. 트레드 중앙에 넓은 그루브(Groove, 타이어 표면의 굵은 홈)를 배치해 배수성능을 향상하고, 지그재그로 교차하는 형태의 V자형 그루브 패턴을 적용해 뛰어난 눈길 주행성능과 핸들링 성능을 제공한다.

신형 ‘아쿠아 파인 컴파운드(Aqua Pine Compound)’를 적용해 낮은 온도에서도 경화를 방지하여 눈길 등 겨울철 저온의 노면과 젖은 노면에서의 접지력을 높여 일년 내내 폭넓은 기후변화에도 최적의 성능을 발휘한다. 특히, ‘키너지 4S2’ 제품에는 한국타이어가 타이어 업계 최초로 획득한 글로벌 친환경 소재 국제인증 제도 ‘ISCC(International Sustainability & Carbon Certification) PLUS 인증’을 받은 천연 원료를 사용해 성능과 함께 사회적 가치까지 실현했다.

이번 카 프로덕트 어워즈에서는 ‘키너지 4S2’ 수상 외에도 다양한 한국타이어 제품들이 긍정적 평가를 받았다. 초고성능 스포츠 타이어 ‘벤투스 S1 에보3 SUV(Ventus S1 evo3 SUV)’와 겨울용 타이어 ‘윈터 아이셉트 RS3(Winter i*cept RS3)’가 ‘오토 익스프레스’로부터 추천 등급(Commended)을 획득하며 우수한 기술력을 인정받았다.

한편, ‘키너지 4S2’ 시리즈는 2018년 ‘아우토 빌트’가 실시한 올웨더 타이어 테스트에서 1위에 오른 이래 해외 전문지 주관 성능 테스트에서 꾸준한 호평을 받고 있다. 2021년, SUV용 버전인 ‘키너지 4S2 X’가 ‘오토 익스프레스’의 올웨더 타이어 성능 테스트 1위를 차지했으며, 같은 해 ‘아우토 빌트 알라드’의 테스트에서도 1위 자리에 올랐다.

2022년에도 성과는 계속됐다. ‘키너지 4S2’가 ‘오토 익스프레스’ 선정 '올해의 제품상'을 수상한 것을 시작으로, ‘키너지 4S2 X’는 ‘아우토 빌트 알라드’ 주관 SUV 올웨더 타이어 성능 테스트에서 '최우수' 등급을, 이어 다시 ‘키너지 4S2’가 ‘오토 익스프레스’ 선정 올웨더 타이어 성능 테스트에서도 1위를 차지했다.

 

조아라 기자  lycaon@greened.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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