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항공청 건립 지연 지적’ 한목소리...“미래 항공 시장 선점 위해 조속한 구축 필요”
상태바
‘우주항공청 건립 지연 지적’ 한목소리...“미래 항공 시장 선점 위해 조속한 구축 필요”
  • 최지훈 기자
  • 승인 2023.05.17 17: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헌승 국민의힘 의원, 거버넌스가 강화 위해 발전 없어
-사천시의회 의원, "KAI와 우주항공청, 함께 있어야 시너지 날 것"
[사진=최지훈 기자]
[사진=최지훈 기자]

여러 부처의 우주개발 관련 정책들을 종합, 조정할 수 있는 우주항공청 신설의 요구가 커지는 가운데 우주항공 기술 환경 변화에 즉각적으로 대응하고, 우주 미래 항공 분야 시장 선점 기회를 놓치지 않기 위해 더 이상 국가 우주항공 거버넌스 구축이 지연되면 안 된다는 의견이 나왔다.

이헌승 국민의힘 의원은 17일 <녹색경제신문>과의 취재에서 "대한민국은 최근 FA-50 폴란드 수출, KF-21 비행 성공 등을 통해 우주항공산업 분야에서 많은 발전을 이뤘다"면서도 "이러한 응축된 기술이 더욱 발전되기 위해서는 국가 거버넌스가 강화되지 않으면, 이러한 발전은 지속적이지 않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또 사천시의회 의원은 본지와의 취재에서 "우주항공청에 건립에 대해 국회가 국민들의 의견을 모아 최대한 빨리 설립될 수 있도록 해야한다"며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이 있는 사천에 우주항공청이 건립된다면 시너지 효과가 날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강구영 항공우주협회 협회장은 "치열한 과학기술 패권 경쟁시대 기술 주권을 확립하고, 2030년 글로벌 7대 우주항공강국 도약을 현실화하기 위한 효과적인 거버넌스가 조속히 구축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우주산업은 민간 주도의 뉴스페이스 시대로 접어들고 있다. 선진국 역시 각각의 우주 전담 기관을 운영해 관련 산업을 육성하고 있다”며 “이러한 시대에 한국도 빠르게 관련 산업을 추진하기 위해 3가지 사안을 추진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강 협회장이 말한 3가지는 제언은 첫째, 한국은 ‘청’이라는 시행 기능을 할 수 있는 기관을 설립해야 한다는 것과 특별과를 설립해 도심 항공 모빌리티(UAM) 등 4차 산업혁명 기반 산업을 육성해야 한다는 것, 마지막으로 이 모든 것을 산업과 연관시켜 우주 생태계 육성에 박차를 가해야 한다는 내용이다.

우주산업 패러다임은 현재 산업과 안보의 영역으로 확장되고 있다. 특히, 러-우 전쟁에서 스타링크의 우크라이나 지원 사례는 우주 항공 영역이 국방의 영역으로 완전히 흡수됐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날 세미나에서 우주항공업체 대표들은 입을 모아 "코로나 종식 및 세계정세 변화로 인해 항공기 수요가 증가되고, 세계 글로벌 공급망이 재편되고 있는 상황"이라며 "이는 국내 기업들이 핵심 파트너로 참여할 수 있는 기회이자 위기로써, 우주 미래 항공 분야 시장 선점 기회를 놓치지 않기 위해 우주항공청의 조속한 설립이 필수적"이라고 말했다.

최지훈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