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로 관심높은 건강증진형 보험상품···KB손해보험, "초우량고객 가입률 높아"
상태바
날로 관심높은 건강증진형 보험상품···KB손해보험, "초우량고객 가입률 높아"
  • 윤덕제 기자
  • 승인 2023.05.16 11: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KB손보 건강증진형 상품, ‘초우량’ 고객이 전체 가입자 중 71.6% 차지
- 할인 받은 보험료 만큼 보장금액 증액 및 신규보장 추가 '눈길'
- 보험사도 건강체 고객에 대한 보험금 지급 확률 낮아 선호 측면
건강할수록 보험료가 내려가는 KB 5 10 10 플러스 건강보험 출시[제공=KB손해보험]

 

보험사들이 건강하면 보험료를 할인해주는 ‘건강증진형’ 보험 상품을 잇따라 출시하고 있다. 보험회사는 비교적 건강한 고객을 유치할 수 있고, 가입자는 건강관리 노력을 통해 일반 건강종합보험보다 저렴하게 보험 가입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건강증진형’ 상품에 대해 관심이 높다는 풀이다.

16일 손해보험사 한 관계자는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은 고객 입장에서는 보험료를 아낄 수 있다는 점에서 건강체 할인 상품에 대한 관심이 높은 편"이라며 "보험사들은 소비자 관심 제고뿐만 아니라 보험가입자가 건강할수록 질병 발생률이 낮아 보험금 지급 확률도 줄어들 수 있다"고 말했다. 

KB손해보험에 따르면 실제 자사 건강증진형 상품에 가입한 고객 분석 결과, 초우량고객과 20대 가입자 비중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4월 KB손해보험은 기존 ‘계약 전 알릴의무’에 더해 6년에서 10년간 수술, 입원력 및 3대 질병(암, 뇌졸중, 급성심근경색) 여부를 고지하는 ‘건강고지’를 통과할 경우 자사 건강종합보험 대비 최대 약 29%까지 저렴한 ‘KB 5.10.10 플러스 건강보험’을 출시했다. 

KB손해보험이 4월 한달 동안 이 건강증진형 상품의 가입자를 분석한 결과, 10년 건강고지를 통과한 ‘초우량’ 고객이 전체 가입자 중 약 71.6%를 차지했다. 이어 5년 고지형 일반 표준체(약 12.9%), 6년 건강고지(약 5.4%), 7년 건강고지(약 3.6%), 8년 건강고지(약 3.6%), 9년 건강고지 가입자(약 2.9%)가 뒤를 이었다.

이어 연령별 가입 비중을 보면, MZ세대인 20대 가입자가 전체 가입자 중 약 14.4%로 기존 건강종합보험 20대 가입자(4.8%)에 비해 3배 가량 높았다. 대체적으로 건강해 보험가입에 큰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는 20대 고객들에게 건강할수록 저렴한 보험료를 내는 상품 컨셉이 좋은 반응을 얻은 것으로 풀이된다. 나머지 연령대는 기존 건강종합보험 상품과 유사한 흐름을 보였다.

이번 분석에서 한가지 특이했던 점은 5년에서 10년까지 건강고지 기간에 따른 상품들의 평균 보험료가 거의 비슷했다는 것이다. 5년 고지형 표준형 상품의 보험료가 약 10만 7000원이었고, 10년 건강고지형 상품의 보험료가 약 10만 8000원으로 나타났다. 오히려 10년 건강고지형 상품의 평균 보험료가 약간 높았다.

이는 건강증진형 상품 가입자는 저렴한 보험을 선택할 것이라는 일반적 생각과는 달리, 저렴해진 보장보험료로 기존 상품 대비 두터운 보장을 선택한 것으로 분석된다. 5년 고지형 상품보다 10년 고지형 상품이 최대 약 29%까지 저렴하지만, 할인 받은 보험료만큼 가입 니즈는 높으나 비싼 보험료로 가입하기 부담스러운 3대(암·뇌·심장 질환) 진단비의 보장금액을 높이거나 신규 보장을 추가해 한층 강화된 보장으로 만일의 위험을 대비하는 경향을 보였다.

‘KB 5.10.10 플러스 건강보험’은 일반 건강(이하 표준체) 고객을  ‘건강등급’별로 세분화했다는 점이 특징이다. 유병자보험의 간편고지처럼 건강한 고객도 건강등급을 ‘초우량’에서 ‘일반 표준체’까지 구분하고, ‘건강등급’별 위험에 따른 보험료를 차등 적용해 건강할수록 보험료가 저렴해지는 새로운 구조를 도입했다.

윤덕제 기자  financial@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