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가 레이더] 롯데마트-롯데슈퍼, 통합 시너지 발휘... 희귀 가성비 샴페인 선봬 등
상태바
[유통가 레이더] 롯데마트-롯데슈퍼, 통합 시너지 발휘... 희귀 가성비 샴페인 선봬 등
  • 양현석 기자
  • 승인 2023.04.16 12: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롯데마트와 롯데슈퍼가 공동 계약을 통해 국내에서 보기 힘든 '사이러스 머뮤이스 3종' 샴페인을 합리적인 가격에 선보입니다. 최근 스파클링 샴페인의 인기가 나날이 상승하며, 가격도 크게 오르고 있는데요. 이에 롯데마트와 롯데슈퍼가 함께 물량을 계약하는 등 다양한 방면으로 중저가 샴페인 도입을 위해 힘을 썼다고 합니다.

한편 SSG닷컴이 1000만 낚시 인구를 겨냥해 국내 대표 레저 전문단체와 전략적 제휴협약을 맺고 낚시를 비롯한 레저스포츠 카테고리 경쟁력을 강화합니다. SSG닷컴과 한국레저스포츠진흥회는 낚시 대회 개최, 마케팅 지원 등을 통해 낚시를 대중 레저스포츠로 함께 육성하기로 했는데요. 해양 환경보호 및 영세한 어가를 지원하는 ESG 캠페인도 공동진행합니다. 

이외에도 한샘이 오는 17일부터 19일까지 롯데그룹의 연중 최대 마케팅 행사 '롯키데이'에 패밀리 브랜드로 참가하는 등 오늘(16일)의 유통가 소식을 <녹색경제신문>이 모았습니다. 

롯데마트 서울역점의 사이러스 샴페인 매대 모습.[사진=롯데마트]
롯데마트 서울역점의 사이러스 샴페인 매대 모습.[사진=롯데마트]

○.. 롯데마트와 슈퍼가 봄을 맞아 가벼운 마음으로 스파클링 와인을 즐기려는 고객들을 위해 ‘사이러스 머뮤이스 샴페인 3종’을 공동으로 출시해 선보인다.

‘사이러스 머뮤이스’는 프랑스와 영국 등 150여 개의 와인숍을 운영하는 유명 와인 도소매업체 ‘까바뱅(CAVAVIN)’의 시그니처 샴페인으로, 대표적인 가성비 와인 브랜드로 알려져 있다. 

롯데마트와 슈퍼는 ‘사이러스 머뮤이스 브뤼’는 4만9900원에, ‘사이러스 머뮤이스 블랑 드 블랑’과 ‘사이러스 머뮤이스 블레짐 2015’는 7만9900원에 선보인다. 특히, ‘블랑 드 블랑’과 ‘밀레짐’에 사용되는 모든 포도는 손으로 직접 수확해 사용할 만큼 프리미엄 샴페인으로 특유의 산뜻한 향과 진한 풍미가 특징이다. 

13일 출시한 ‘사이러스 머뮤이스 샴페인 3종’은 전국 롯데마트와 보틀벙커, 그리고 프리미엄 도곡점을 포함한 롯데슈퍼 12개 점포에서 만나볼 수 있다.

최근 홈술 트렌드가 지속됨에 따라 스파클링 와인이 집에서 가볍게 부담없이 즐길 수 있는 와인으로 인식되면서 소비자들의 인기가 나날이 높아지고 있다. 실제로 19년 대비 롯데마트의 22년 스파클링 와인 매출은 약 3배 가까이 늘었고, 인기 브랜드 샴페인의 경우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전년대비 평균 20% 이상 가격이 상승했다. 이에 롯데마트는 소비자들이 스파클링 와인, 특히 샴페인을 합리적인 가격에 구매할 수 있도록 가성비 좋은 샴페인 도입을 추진했다.

이번에 도입한 ‘사이러스 머뮤이스 샴페인 3종’에는 고객들에게 최고의 가성비 샴페인을 제공하기 위한 롯데마트와 롯데슈퍼 주류팀 MD(상품기획자)들의 노력이 담겨있다. 

주류팀 MD들은 프랑스 상파뉴 지역을 찾아가 한 달 넘게 ‘네고시앙’ 브랜드 등을 직접 방문해 좋은 품질과 부담 없는 가격에 즐길 수 있는 데일리급 샴페인을 물색했고, 국내에서는 보기 힘든 까바뱅의 ‘사이러스 머뮤이스’ 브랜드를 선정했다. 선정 이후에는 국내 론칭을 위해 블라인드 테스트를 진행했다. 전문 주류 MD들과 외부 전문가들이 참여해 11개의 브랜드 샴페인의 맛을 보고 점수를 부여했으며, 그 중 ‘사이러스 머뮤이스’ 브랜드 샴페인이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다. 

또 롯데마트는 저렴한 가격의 샴페인을 선보이기 위해 롯데슈퍼와 공동으로 대규모 사전 물량 협의를 진행, 통합 시너지를 극대화함으로써 ‘사이러스 머뮤이스’ 삼페인의 수입 원가를 낮출 수 있었다.
  
롯데마트 주류MD 장세욱(상품기획자)는 “최근 샴페인 브랜드들의 가격인상으로 구매를 망설이시는 고객들을 실제로 매장에서 많이 목격해, 가성비 좋은 샴페인을 소개하고자 본 상품을 기획 및 소싱했다"며, “샴페인은 선물용으로도 언제나 좋지만, 특히 나 자신을 위한 선물로도 훌륭하기에 ‘사이러스 머뮤이스 3종’을 구매해 기분 좋게 즐기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 SSG닷컴이 국내 대표 레저 전문단체와 전략적 제휴협약을 맺었다. 1000만명에 육박하는 국내 낚시 인구를 겨냥해 전문단체와 손잡고 관련 대회 개최, 마케팅 지원 등을 통해 낚시 카테고리 경쟁력을 높이겠다는 포석이다.

SSG닷컴은 지난 14일 사단법인 한국레저스포츠진흥회와 ‘국내 해양 레저스포츠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6일 밝혔다. 

이날 서울 역삼동 SSG닷컴 본사에서 열린 협약식에는 신익수 SSG닷컴 스포츠MD팀장, 김창수 사단법인 한국레저스포츠진흥회 회장과 임원들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 체결을 계기로 SSG닷컴과 한국레저스포츠진흥회는 서핑, 패러글라이딩 등 다양한 해양 레저스포츠의 대중화를 위해 상호 협력하기로 했으며,가장 먼저 낚시를 대중 레저스포츠로 육성하기로 협의했다.

협약에 따르면 한국레저스포츠진흥회는 낚시 대회의 기획 및 운영을, SSG닷컴은 대회의 홍보와 낚시용품 업체의 판로개척을 지원한다.한국레저스포츠진흥회는 지자체별 특성에 맞는 다양한 형태의 낚시대회를 개최한다. SSG닷컴은 대회기간 메인 페이지 내 기획전 배너 노출을 비롯해 기업 공식 SNS채널을 활용한 홍보 활동을 진행하고, 낚시용품을 취급하는 중소 제조사들의 쓱닷컴 입점 등을 도울 예정이다.

바다와 담수지 등 낚시터 주변 환경보호 활동, 어가 지원 등 ESG캠페인도 공동으로 진행하기로 했다.낚시를 사랑하는 유명인들과 함께 자선 낚시대회를 열어 수익금을 해양환경보호 단체에 기부할 계획이다. 영세한 어가를 지원하기 위해 판매기간이 지난 해산물 폐기분을 냉동미끼로 재가공해 어획에 활용하도록 돕거나 상품화 작업을 거쳐 쓱닷컴에 납품하는 방안도 논의한다.

신익수 SSG닷컴 스포츠MD팀장은 “낚시 등 해양 레저스포츠를 즐기는 인구가 늘고 있어 관련 상품을 확대할 계획”이라며 “온라인에서 믿고 살 수 있도록 차별화된 쇼핑 환경을 구축해 고객에게 즐거움을 선사하겠다”고 말했다.

○.. 한샘(대표 김진태)이 오는 17일부터 19일까지 롯데그룹의 대규모 할인행사 ‘롯키데이’에 패밀리 브랜드로 참가한다. 롯키데이는 지난해부터 개최되고 있는 롯데그룹 유통군의 통합 할인행사다. 매년 봄·가을 두 차례에 걸쳐 2주간 진행된다. 한샘이 롯키데이의 패밀리 브랜드로 참가하는 것은 올해가 최초다.

한샘은 롯키데이 참가 기간 동안 가구 전상품 할인 행사를 전개한다. ▲세라믹 소재와 알루미늄 프레임으로 트렌디한 디자인을 구현한 도노 엣지 식탁세트 ▲통통 튀는 색상과 1·3·5인 등 다양한 구성으로 MZ세대를 겨냥한 ‘레이어드 소파’ ▲고급스러운 아트월 디자인의 포에트 호텔침대 등 인기 제품을 최대 23% 할인 판매한다. 또 30만원 이상 구매시 카드할인 5%, 50만원 이상 구매 시 중복쿠폰 최대 10% 등의 추가 할인을 제공한다.

다양한 사은품도 준비됐다. 수납가구 구매 고객에게는 전신거울을 증정한다. 거실가구를 구매할 경우 텀블러 핸디청소기를, 식탁세트를 구매한 고객에게는 데일리 멀티쿠커를 제공한다. 서재·자녀방가구 구매 고객은 클레버 LED 데스크 스탠드를 받을 수 있다. 또 100만원 이상 구매한 고객중 30명에게는 롯데백화점 상품권을 사은품으로 선물한다.

특히 이번 행사에서 한샘 가구를 구매하는 고객은 ‘희망일 배송’ 서비스도 받을 수 있다. 희망일 배송 서비스는 롯데온에서 가구 구매 시 다음날부터 최대 30일 뒤까지 가구 배송·시공일을 자유롭게 지정할 수 있는 서비스다. 한샘은 지난해 3월 롯데쇼핑과의 협업을 통해 기존 한샘몰·오늘의집 등에서 제공되던 희망일 배송 서비스를 롯데온까지 확대했다. 현재 식탁·옷장·소파·침대 등 약 1800종의 가구 상품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한샘 관계자는 “롯데 유통군의 연중 최대 마케팅 행사 롯키데이에 패밀리 브랜드로 처음으로 참여하게 된 만큼 할인에 사은품까지 받을 수 있는 이벤트를 준비했다”며 “봄을 맞아 새 가구 구입을 고민하는 고객이라면 좋은 품질의 제품을 합리적 가격에 구입하고, 배송까지 원하는 날짜에 받을 수 있는 기회인 만큼 많은 관심 바란다”고 말했다.

○.. 현대백화점그룹이 최근 산불로 큰 피해를 입은 강원도 강릉지역 복구 지원을 위해 구호 성금 3억원을 기부한다.
 
현대백화점그룹은 산불 피해 현장 복구와 피해 지역 주민들에 대한 신속한 지원이 이뤄질 수 있도록 성금 3억원을 전국재해구호협회에 전달한다고 16일 밝혔다.
 
전달된 구호 성금은 산불로 피해를 입은 이재민들을 위한 생필품 지급과 대피시설 운영, 피해 복구 지원 등에 쓰일 예정이다.
 
현대백화점그룹 관계자는 “갑작스러운 대규모 산불로 큰 피해를 입은 강릉지역의 조속한 피해 복구와 피해 주민들의 일상 회복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현대백화점그룹은 지난해 3월 강원‧경북 지역에서 발생한 산불 피해 복구를 위해 구호 성금 5억원을 지원했으며, 같은해 8월에는 서울‧경기‧강원 등 중부지역 수해 복구와 이재민 지원을 위해 성금 5억원을 기부했다. 또한 올해 3월에는 튀르키예‧시리아 지진 피해 지원을 위해 현지에 현금과 구호물품 등 총 5억원 상당을 전달했다.

○.. CJ ENM이 중소기업벤처부가 주관하는 기술창업 투자 프로그램 팁스(TIPS, 민간투자 주도형 기술창업지원) 운영사에 선정됐다. CJ그룹 계열사가 팁스 운영사로 선정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팁스는 민간 기업이 주도하고 정부가 뒷받침하는 대표적인 혁신 기술창업 지원 플랫폼이다. 중기부가 투자 및 보유 역량을 갖춘 투자사를 운영사로 선정하고, 운영사가 유망 창업기업을 발굴해 육성한 후 중기부에 추천하면, 중기부의 별도 평가를 거쳐 기술개발(R&D), 창업 사업화 자금 등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팁스를 통해 창업기업은 운영사로부터 1억 이상의 투자 지원을 받을 수 있으며, 정부로부터 최대 5억원의 R&D 자금, 또 사업화 및 해외마케팅 연계 등 최대 7억원의 지원 혜택을 받을 수 있다.

CJ ENM은 다채널 커머스 사업이 융합된 종합 미디어 커머스 기업으로서 차별화된 지원 역량을 인정받아 팁스 운영사로 선정될 수 있었다. CJ ENM 커머스부문의 TV홈쇼핑, T커머스, 모바일 라이브커머스, e커머스 등 멀티 채널 및 관련 자원을 일컫는 ‘원플랫폼’ 전략 체계를 비롯, 엔터테인먼트부문의 OTT 플랫폼 ‘티빙’, 종합 엔터테인먼트 채널 ‘tvN’ 등 영향력 있는 미디어 플랫폼, 국내외 멀티스튜디오 기반의 콘텐츠 제작 및 글로벌 유통 역량 등을 활용해 초기 단계의 스타트업을 육성한다.

CJ ENM은 팁스 사업 운영을 위해 초기기업 투자 및 보육, 산학연, 글로벌 지원 등 각 분야별 최고 파트너사들로 컨소시엄을 구성했다. CJ그룹의 ‘CJ인베스트먼트’, ‘CJ아메리카’, ‘CJ제일제당’은 물론, 전문 액셀러레이터 ‘탭엔젤파트너스’, 국내 우수 투자사 ‘IMM인베스트먼트’, ‘에이벤처스’, ‘그래비티프라이빗에쿼티’, 글로벌 벤처캐피탈 ‘프라이머사제파트너스’, ‘코렐리아캐피탈’ 등이 컨소시엄에 참여했다. 또 공유 오피스 플랫폼 ‘패스트파이브’, 고려대학교 ‘크림슨창업지원단’과 더불어 청강문화산업대학교 산학협력단도 팁스 선발 기업의 보육 및 육성을 위해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CJ ENM은 팁스 운영사로 선정됨에 따라 정부기관 협력 프로그램, 자체 보유 역량 및 투자기관 네트워크를 십분 활용해 핵심 사업 분야의 경쟁력 있는 초기 창업기업을 집중 발굴할 계획이다. CJ ENM 커머스부문은 성장 잠재력을 갖춘 플랫폼, AI·IT 기술 기반의 스타트업, 전략 카테고리 관련 투자를 강화한다. 이를 위해 차별화된 제품 및 기술을 보유한 중소형 뷰티·건강기능식품 브랜드의 발굴·육성 프로그램 ‘온큐베이팅(Onstyle+Incubating)’을 론칭했다. 

‘온큐베이팅’ 최종 선발 브랜드사는 TV홈쇼핑, 모바일 라이브커머스 등 CJ온스타일의 멀티채널을 활용한 매출 규모화를 비롯, 브랜드 홍보 및 제품 품질 개선, 팁스 연계 투자 유치 기회 제공까지 브랜드의 스케일업을 위한 실질적 지원을 제공받을 수 있다. 

CJ ENM 엔터테인먼트 부문은 융복합 콘텐츠 기술과 원천IP 및 IP사업화 역량을 갖춘 기업을 발굴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막강한 플랫폼 파워와 글로벌 역량을 연계해 원천 IP의 영상 콘텐츠 제작, 미국 등 선진 시장 진출 지원, 인기 방송 프로그램 노출을 통한 브랜딩 등 차별화된 지원에 나설 예정이다.

CJ ENM 커머스부문의 전략기획담당 김지현 경영리더는 “팁스를 통해 우수 스타트업과의 동반성장, 상생협력을 가속화할 수 있게 됐다”며 “CJ인베스트먼트, IMM인베스트먼트 등 추가 투자 연계 및 CJ그룹의 인프라를 활용한 글로벌 진출 등 빠른 사업 확대 및 기업 성장에 필요한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CJ ENM 엔터부문의 성장전략담당 김윤홍 경영리더는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변화를 주시하며 팁스 운영을 통해 회사의 신성장 동력을 강화하고 관련 기술 확보를 위한 투자를 지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양현석 기자  market@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