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이모저모]기아차... 중국 전기차 시장 본격진출 선언
상태바
[산업 이모저모]기아차... 중국 전기차 시장 본격진출 선언
  • 조아라 기자
  • 승인 2023.03.21 18: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월 20일 월요일 산업 이모저모입니다.

‘기아 EV 데이(KIA EV Day)’의 송호성 기아 사장. [사진=기아자동차]
‘기아 EV 데이(KIA EV Day)’의 송호성 기아 사장. [사진=기아자동차]

ㅇ..기아는 지난 20일(월) 중국 상해 E-스포츠 문화센터에서 열린 ‘기아 EV 데이(KIA EV Day)’에서 준중형 전동화 SUV ‘콘셉트 EV5’를 처음으로 공개하며 중국 전동화 시장 본격 진출을 선언했다.

기아는 2022년 역대 글로벌 최대 판매 등 성과를 소개하며 올해 중국 시장에 전용 전기차를 본격 출시해 세계 최대 전기차 시장으로 성장하고 있는 중국에서 리더로의 강한 재도약 의지를 보였다.

송호성 사장은 “올해는 중국에서 EV6와 EV5를, 내년에는 기아 플래그십 SUV EV인 EV9을 출시할 예정”이라며, “가장 빠르고 혁신적으로 변화하고 있는 중국 자동차 시장에서의 기아의 성공은 기아 글로벌 전략의 핵심 요소”라고 말했다.

이어 송호성 사장은 “기아는 최첨단의 기술과 다양한 감성적 요소를 결합한 혁신적인 전기차 모델과 새로운 브랜드 전략을 바탕으로, 높은 기대치를 가진 중국 고객의 눈과 마음을 사로잡고 EV Tier-1 브랜드로 성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현대자동차 축구 국가대표팀 전용버스. [사진=현대자동차]
현대자동차 축구 국가대표팀 전용버스. [사진=현대자동차]

ㅇ..현대자동차가 대한민국 축구 국가대표팀이 최상의 컨디션으로 경기에 나설 수 있도록 대한축구협회(KFA)에 전용버스를 후원한다.

현대자동차는 20일(월) 파주 NFC(축구 대표팀 트레이닝센터)에서 국내사업본부장 유원하 부사장, 위르겐 클린스만 축구 국가대표팀 감독, 대한축구협회 이영표 부회장 등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차량 전달식을 열고 프리미엄 고속버스인 ‘유니버스’ 1대를 대한축구협회에 제공했다.

‘유니버스’는 29인승 버스로 ▲운전자 주의 경고(DSW) ▲전방 충돌 방지 보조(FCA)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SCC) ▲스티어링 햅틱 기능 등 안전 기술이 대거 적용됐다.

특히 현대자동차는 이번 전달식을 클린스만 신임 감독 부임 이후 축구 국가대표팀 첫 소집일에 진행해 한국 축구의 새로운 시작을 응원한다는 의미를 더했다.

넥센타이어, LPGA 노무라 하루 프로 후원식. [사진=넥센타이어]
넥센타이어, LPGA 노무라 하루 프로 후원식. [사진=넥센타이어]

ㅇ..넥센타이어가 LPGA 노무라 하루 프로를 후원하며 협약식을 체결했다고 21일 밝혔다.

노무라 하루(일본) 선수는 2011년 LPGA 투어 데뷔를 시작으로 2016년 ‘ISPS 한다 호주 여자 오픈’ 우승, ‘스윙스커츠 LPGA 클래식’ 우승, 2017년 ‘발룬티어 오브 아메리카 텍사스 슛아웃’ 우승 등의 기록을 보유하고 있다.

노무라 하루는 한국인 어머니와 일본인 아버지 사이에서 태어나 고등학교 때까지 한국에서 생활했다. 한국 이름은 문민경이다.

후원 협약식은 서울 마곡에 위치한 넥센중앙연구소인 ‘더넥센유니버시티’에서 강호찬 넥센타이어 부회장, 이현종 사장, 노무라 하루 선수 및 넥센타이어 임직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노무라 하루 선수는 2023년 한 해 동안 유니폼 및 모자에 넥센타이어 브랜드를 노출하며 전 세계를 누비게 된다.

로지텍 브랜드 샵. [사진=로지텍]
로지텍 브랜드 샵. [사진=로지텍]

ㅇ..개인용 주변기기 전문기업 로지텍이 더현대 서울 5층에 ‘로지텍 브랜드샵’을 오픈했다고 21일 밝혔다.이번에 오픈한 브랜드샵은 로지텍이 올해 1월 현대백화점 판교점 내 마련한 오프라인 매장에 이어 백화점에 입점한 매장으로는 두 번째다. 로지텍은 게이밍 기어와 사무용 마우스 및 키보드 등 기존에 로지텍의 제품을 애용하던 소비자를 포함해 주변기기에 관심이 많은 이들에게 제품을 직접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새로운 브랜드샵을 오픈하게 됐다.

오픈을 기념해 할인 행사도 진행된다. 매장에 준비된 모든 제품을 10% 할인된 가격에 판매하며, ‘밸류플러스팩’과 ‘PRO팩’ 두 가지 구성의 특별 세트 또한 만나볼 수 있다. 밸류플러스팩에는 무선 게이밍 마우스 ‘G502 X PLUS’, 무선 텐키리스 기계식 게이밍 키보드 ‘G913 TKL’과 무선 게이밍 헤드셋 ‘G733’이, PRO팩에는 무선 게이밍 마우스 ‘G PRO X 슈퍼라이트’, 기계식 게이밍 키보드 ‘G PRO GX Blue’와 무선 게이밍 헤드셋 ‘G PRO X’가 포함되어 있다. 세트 구매 시 최대 25%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사은품 증정 이벤트 또한 열린다. 15만원 이상 구매한 소비자에게는 스마트폰 무선 충전용 마우스 패드를, 맥(Mac) 전용 제품을 구입하면 로지 볼트 리시버를 선착순으로 증정한다. 유선 게이밍 키보드 ‘G512’와 게이밍 헤드셋 구매 시 각각 키보드 전용 루프와 헤드셋 거치대를 추가로 받을 수 있다. 무선 충전 패드 ‘POWERPLAY’와 무선 게이밍 마우스를 함께 구매할 경우에도 전용 패드를 제공한다.

매드웍스의 매트랩 테스트. [사진=매드웍스]
매스웍스의 매트랩 테스트. [사진=매스웍스]

ㅇ..매스웍스가 매트랩(MATLAB®)과 시뮬링크(Simulink®) 제품군의 릴리스 2023a(이하 R2023a)를 21일 발표했다. 이번 R2023a는 엔지니어와 연구원이 매트랩으로 만든 코드 프로젝트를 개발, 실행, 관리, 테스트, 검증 및 문서화할 수 있는 두 개의 신제품과 업데이트된 기능을 포함한다.

매트랩 테스트(MATLAB Test™)는 엔지니어와 연구원이 코드의 동적 테스트를 규모에 맞게 개발, 실행, 측정 및 관리할 수 있도록 한다. 이번 신제품은 기업이 사용자 지정 테스트 스위트를 그룹화하고 저장 및 실행할 수 있게 함으로써 프로젝트 테스트 결과를 체계화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한다. 생산성 최적화를 위해 엔지니어와 연구원은 수정된 조건/결정 커버리지(MC/DC) 등 업계 표준의 코드 범위 메트릭을 활용해 테스트 되지 않은 코드 경로를 식별할 수 있다. 또한 사용자는 제품의 프로젝트 기반 품질 대시보드를 사용해 코드 분석, 코드 커버리지, 테스트 결과 및 요구사항에 대한 세부 정보를 생성할 수 있다. 대화형 방식의 시각적 개요로 코드 성숙도(code readiness)를 직관적으로 한 눈에 볼 수 있다.

이번 R2023a는 텍사스 인스트루먼트C2000™ 마이크로컨트롤러용 애플리케이션을 설계, 시뮬레이션 및 구현하는 새로운 C2000 마이크로컨트롤러 블록셋(C2000 Microcontroller Blockset™)도 제공한다. 이 블록셋은 엔지니어와 연구원이 디지털 전원 변환 및 모터 제어 애플리케이션을 모델링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디지털 IO, ADC 및 ePWM과 같은 주변 블록이 포함되어 있어 C2000 모터 제어 장치를 사용하는 산업 및 자동차 애플리케이션에서 ADC-PWM 동기화가 필요한 제어 알고리즘의 시뮬레이션을 수행할 수 있다.

현대자동차의 전기차 자동충전 로봇. [사진=현대자동차]
현대자동차의 전기차 자동충전 로봇. [사진=현대자동차]

ㅇ..현대자동차그룹은 21일(화) 전기차 자동 충전 로봇(ACR, Automatic Charging Robot)의 충전 시연 영상을 공개했다.

전기차 자동 충전 로봇은 전기차 충전기의 케이블을 대신 들어 차량 충전구에 체결해주고 충전이 완료되면 충전기를 제자리에 돌려놓는 외팔형 로봇으로, 현대차그룹은 지난해 7월 컴퓨터 그래픽으로 제작된 영상을 공개한 바 있다.

언뜻 보면 간단해 보이는 전기차 자동 충전 로봇은 첨단 로봇기술의 집약체다. 차량의 주차 위치와 충전구의 형태, 날씨, 장애물, 충전 케이블의 무게 등 고려해야 할 변수가 다양하기 때문이다.

특히 로봇이 충전기를 충전구에 체결하기 위해서는 변수를 빈틈없이 계산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기술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현대차그룹은 로봇에 3D 카메라 기반 AI 기술을 적용한 알고리즘을 개발했으며, 이를 기반으로 한 차세대 제어 기술을 통해 로봇이 무거운 충전기를 정확하게 체결할 수 있도록 했다.

MOU 체결식. [사진=SK㈜ C&C]
MOU 체결식. [사진=SK㈜ C&C]

ㅇ..SK㈜ C&C는 21일, 네이버클라우드와 ‘초대규모(Hyper-Scale) AI 기반 B2B 사업 확장 협력 MOU’를 체결했다고 이날 밝혔다.이번 MOU는 SK㈜ C&C가 30년 이상 금융, 공공, 엔터프라이즈 시장에서 쌓아온 국내 최고 수준의 디지털 ITS(IT서비스) 사업 수행 경험과 대형 고객 대상 디지털 시스템 및 서비스 발굴 능력에 네이버클라우드의 하이퍼클로바X(HyperCLOVA X) 결합을 통한 국내 산업 맞춤형 초대규모 AI 서비스 발굴을 위해 추진됐다.

하이퍼클로바X는 고객이 자체 보유한 데이터를 하이퍼클로바와 결합해 사용자 니즈에 맞는 응답을 즉각 제공할 수 있도록 업그레이드한 초대규모 AI로 누구나 목적에 최적화된 AI 프로덕트를 만들어 AI 기반의 비즈니스 기회를 만들 수 있다

양사는 먼저 콜센터 자동화(Contact Center Automation)를 중심으로 은행, 증권, 카드, 보험, 캐피탈 등 금융 분야별 맞춤형 초대규모 AI 서비스 모델 발굴에 힘을 모은다.

금융 산업은 고객상담∙자산운용∙재무∙투자 등 금융 공통 서비스 외에도 ▲은행의 여신∙수신∙외환 ▲카드사의 발급∙정산∙마케팅 ▲보험사의 보험 계약∙유지∙지급 등 공공 및 주요 산업에 적용 가능한 업무 대부분을 갖추고 있다. 이런 이유 때문에 금융 산업 내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는 초대규모 AI 서비스가 개발된다면, 국내 AI 서비스에 있어서 대표적인 성공 모델이 될 수 있다는 게 양사 판단이다.

삼성전자의 비스포크라이프. [사진=삼성전자]
삼성전자의 비스포크라이프. [사진=삼성전자]

ㅇ..삼성전자가 독보적인 에너지 절감 기술과 스마트한 인공지능(AI)으로 친환경 라이프스타일을 제안하는 2023년형 비스포크(BESPOKE) 가전 신제품 라인업을 21일 공개했다.

삼성전자는 서울 중구에 위치한 ‘커뮤니티하우스 마실’에서 신제품 론칭 미디어데이 ‘비스포크 라이프(BESPOKE Life)’를 열고 다채로운 맞춤형 가전과 솔루션을 소개했다.

비스포크 라이프는 기존 ‘비스포크 홈(BESPOKE HOME)’이 진화해 공간과 취향 맞춤에서 사용자들의 추구하는 가치와 라이프스타일 맞춤으로 더 고도화된 가전을 의미한다.

2023년형 비스포크 가전은 핵심 부품 고효율화로 에너지 효율을 대폭 높이고 고도화된 AI 기능으로 사용 편의성이 강화된 것이 특징이다.

이를 통해 삼성 비스포크 가전을 사용하는 것만으로도 에너지 사용량을 절감해 에너지 비용과 환경에 더해지는 부담을 손쉽게 덜 수 있도록 하고, 스마트싱스를 중심으로 다양한 기기를 연결해 진정한 홈IoT 솔루션을 제공한다.

삼성전자의 에너지 세이빙 특별전. [사진=삼성전자]
삼성전자의 에너지 세이빙 특별전. [사진=삼성전자]

ㅇ..삼성전자가 지속가능한 일상을 위한 고효율 에너지 절감 가전과 환경을 생각하는 가전을 특별한 혜택으로 구매할 수 있는 '삼성전자 에너지 세이빙 특별전'을 진행한다.

이번 행사는 냉장고·김치냉장고, 그랑데 AI 세탁기·건조기, 무풍에어컨, 에어드레서 등 다양한 비스포크 가전과 QLED TV 등 총 9개 품목·30개 모델을 대상으로 21일부터 5월 31일까지 전국 온∙오프라인 매장에서 동시에 진행된다.

해당 제품 중 2개 품목 이상 동시 구매 시 제품 당 20만원 상당의 혜택을, 에어컨 구매 시에는 50만원 상당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삼성전자는 올해 기존 에너지 소비 효율 1등급 제품보다 에너지 효율을 더욱 높인 신제품들을 출시했다. 비스포크 그랑데 AI 세탁기(25kg)와 비스포크 무풍에어컨 갤러리는 에너지 소비효율 1등급 최저 기준보다 각각 20%, 10% 소비전력량이 더 낮다.

비스포크 그랑데 AI 세탁기에는 미세 플라스틱 배출량을 최대 60% 줄여주는 '미세플라스틱저감 코스'를 국내 최초로 적용하기도 했다.

스마트싱스(SmartThings)의 'AI 절약모드'를 함께 사용하면 소비 전력을 추가로 절감할 수 있다. 에어컨은 최대 20%, 세탁기는 최대 60%, 건조기는 최대 35%까지 에너지가 절감된다.

더문랩스의 LM NOVA. [사진=더문랩스]
더문랩스의 LM NOVA. [사진=더문랩스]

 

ㅇ..NFT마켓플레이스 플레이놈을 운영하는 더문랩스는 웹3.0 크리에이터 커뮤니티인 LM NOVA의 베타버전을 오픈했다고 21일 밝혔다.

LM NOVA는 자체개발 메인넷인 레저메타버스 블록체인과 독자적으로 구축한 A2E(Act To Earn) 기반 보상모델을 중심으로 한 레저메타버스 프로젝트의 두번째 서비스 플랫폼이다. 레저메타버스 프로젝트의 기축통화인 레저메타(Leisuremeta, LM) 코인은 지난 2월, 가상자산 거래소 빗썸에 상장한 바 있다.

LM NOVA는 “웹3.0 크리에이터들의 놀이터”를 표방하는 DAO 커뮤니티 플랫폼으로, 전통적인 일 개념에서 벗어나 자산 가치 있는 디지털 컨텐츠를 생산하고, 그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크리에이터들과 그들의 팬을 위한 커뮤니티 서비스를 제공한다.

LM NOVA에서 웹3.0 크리에이터들은 자신이 만든 컨텐츠에 대한 주도권을 갖고, 컨텐츠의 가치에 따른 보상을 받을 수 있다. 또한 DAO 커뮤니티를 통해 팬들과 직접 소통할 수 있으며, 팬들도 또한 컨텐츠 창작에 함께 참여하고, 커뮤니티의 활성화에 기여한 만큼 보상을 받을 수 있다.

한국타이어 계열사의  ‘작스 타이어즈 앤 오토' [사진=한국타이어]
한국타이어 계열사의 ‘작스 타이어즈 앤 오토' [사진=한국타이어]

 

ㅇ..글로벌 선도 타이어 기업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의 계열사 타이어 유통 전문 브랜드(JAX Tyres & Auto, 이하 작스 타이어즈)’가 최근 호주에서 열린 ‘2023 리테일러 어워즈(The Retailer Awards 2023)’에서 ‘올해의 고객 경험상(Customer Experience of the Year)‘을 수상했다.

한국타이어는 지난 2017년 호주 타이어 유통 전문 브랜드 작스 타이어즈를 인수하고, 한국타이어만의 혁신 프랜차이즈 시스템을 유통 네트워크에 접목시켜 고객 편의성 중심의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리테일러 어워즈’는 호주와 뉴질랜드 2개 국가에서 한 해 동안 최고의 고객 경험(CX, Customer Experience)을 제공한 우수 브랜드를 선정해 시상하는 행사다. 작스 타이어즈는 고객과 서비스 혁신을 최우선으로 하는 핵심성과지표를 운영해왔으며, 이를 비즈니스 프레임워크에 반영하여 고객 중심 서비스 혁신을 실천함으로써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작스 타이어즈는 호주 내 약 90여 개 프랜차이즈 매장을 운영하고 있는 호주 최대 규모 프리미엄 타이어 유통 전문 브랜드이다. 특히 매장이 프리미엄 자동차 딜러샵처럼 투명하게 오픈되어 있고, 모던한 스타일의 디자인, 고객 친화적인 인테리어를 통해 편하게 방문할 수 있도록 구성, 차별화를 추구하고 있다.

이와 함께 실시간 온라인 타이어 정보 제공, 고객이 지정한 매장에서의 타이어 장착, 시뮬레이션 시스템을 통한 타이어 장착 이미지 확인 등 특화된 서비스를 제공한다.

조아라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