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가 레이더] '쿠팡의 대안은 컬리?'... 컬리-CJ제일제당이 손 잡은 이유 등
상태바
[유통가 레이더] '쿠팡의 대안은 컬리?'... 컬리-CJ제일제당이 손 잡은 이유 등
  • 양현석 기자
  • 승인 2023.03.10 09: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품 분야 전문 이커머스 컬리와 식품업계 압도적 1위 CJ제일제당이 손을 잡았습니다. CJ제일제당과 쿠팡의 갈등이 해결되지 않은 상태에서 파트너십 체결이라 주목되는데요. 컬리와 CJ제일제당은 공동 상품개발∙데이터∙마케팅 등 협업 위한 업무 협약을 통해 올해 안에 ‘컬리 온리’로 출시할 예정입니다. 

한편 11일부터 11번가의 월간 십일절이 시작됩니다. 지난달부터 5일간의 행사로 개편한 월간 십일절은 이번달 론칭한 우아럭스와 함께 명품 드로우를 진행합니다. 5일간 매일 2개 상품을 드로우로 공개하는데요. 안내에 따라 우아럭스 둘러본 고객에겐 1번의 드로우 참여기회가 주어집니다. 

이외에도 롯데 유통군이 튀르키예와 시리아의 지진 피해 복구 지원을 위한 구호물품을 주한튀르키예대사관에 전달하는 등 오늘(10일)의 유통가 소식을 <녹색경제신문>이 모았습니다. 

컬리와 CJ제일제당이 지난 9일 서울 중구 CJ제일제당 본사에서 공동 상품개발 위한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왼쪽부터 컬리 서귀생 상품본부장, 최재훈 최고커머스책임자, 김슬아 대표, CJ제일제당 식품한국사업총괄, 최자은 한국마케팅본부장, 김현진 디지털사업본부장, 임현동 이커머스세일즈 담당.[사진=컬리]
컬리와 CJ제일제당이 지난 9일 서울 중구 CJ제일제당 본사에서 공동 상품개발 위한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왼쪽부터 컬리 서귀생 상품본부장, 최재훈 최고커머스책임자, 김슬아 대표, CJ제일제당 식품한국사업총괄, 최자은 한국마케팅본부장, 김현진 디지털사업본부장, 임현동 이커머스세일즈 담당.[사진=컬리]

○.. 컬리와 CJ제일제당이 손잡고 공동 상품 개발 등에 나선다.

컬리는 CJ제일제당과 지난 9일 서울 중구 CJ제일제당 본사에서 전략적 파트너십을 위한 업무 협약(JBP)을 체결했다고 10일 밝혔다. 이날 협약에는 컬리 김슬아 대표, 최재훈 최고커머스책임자, 서귀생 상품본부장 등과 CJ제일제당 김상익 식품한국사업총괄, 김현진 디지털사업본부장, 최자은 한국마케팅본부장, 임현동 이커머스세일즈 담당 등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을 기점으로 양사는 차별화된 상품 개발을 위해 긴밀히 협업할 예정이다. 신선식품을 비롯해 가공식품, 가정간편식(HMR) 등 전반적인 식품 개발을 양사가 함께 진행한다. CJ제일제당의 상품 기획 시점부터 컬리 MD가 참여해, 연내에 ‘컬리 온리’ 단독 상품 출시를 목표로 힘을 모을 예정이다.

데이터 및 마케팅 분야에서도 상호 협력한다는 방침이다. 양사가 보유한 판매 데이터와 식품 시장 분석 리포트 등의 공유를 통해 마켓 인사이트를 도출하고 이를 상품 개발에 활용할 계획이다.

양사는 국내 식품 시장에서 두 회사의 각기 다른 경쟁력이 결합되면 의미 있는 상승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점에 공감했다. 컬리는 뛰어난 상품 큐레이션 역량 뿐 아니라, 풀콜드체인을 통한 샛별배송 서비스로 유명한 국내 대표 일상 장보기 앱 ‘마켓컬리’를 운영하고 있다. CJ제일제당은 햇반, 비비고 등 글로벌 1등 브랜드를 다수 보유하고 있으며, 국내 최고 수준의 식품 제조 기반도 갖추고 있다. 

김슬아 컬리 대표는 “식품 분야에서 국내 최고 수준의 역량을 갖춘 두 회사가 파트너십을 맺게 되어 기대가 크다”며. “1등 식품기업인 CJ제일제당과의 협업을 통해 최상의 제품을 최선의 가격으로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3월 11일부터 15일까지 5일간 열리는 11번가의 3월 ‘월간 십일절 5Days’가 믿을 수 있는 명품 전문관 ‘우아럭스(OOAh luxe)’ 론칭 기념으로 매일 오전 9시 샤넬, 셀린느, 디올, 루이비통 등 명품 드로우를 진행한다.

11번가는 3월 ‘월간 십일절’이 진행되는 5일 간, 매일 2개의 명품을 공개하고 ‘우아럭스’를 둘러본 고객에게 드로우 참여 기회를 제공하는 ‘11드로우’ 행사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11드로우’에는 ▲샤넬 골든볼 체인 미니백 ▲셀린느 트리옹프 탠 반지갑 ▲디올 오블리크 새들 카드지갑 ▲루이비통 쿠사마 야요이 오거나이저 등 총 10점의 명품을 상품으로 준비했다. ‘11드로우’는 매일 한 번, 참여기회가 제공되고 다음날 오후 5시 각 상품 별 1명의 드로우 당첨자를 발표한다. 11일과 12일 주말 간의 당첨자는 13일에 발표된다.

11번가는 “3월 론칭한 ‘우아럭스’의 다양한 브랜드의 상품들을 소개하고 ‘우아럭스’가 갖고있는 다양한 개런티 서비스들을 알리고자 월간 십일절을 맞아 론칭 이벤트를 진행하게 됐다”고 밝혔다. 11번가의 명품 버티컬 서비스 ‘우아럭스’는 럭셔리 부티크 형태로 하이엔드(High-End) 브랜드부터 컨템포러리(Contemporary) 브랜드까지 총 1000여 개 브랜드의 상품을 판매하는 명품 전문관이다.

‘월간 십일절’이 5일간의 행사로 바뀌면서 더욱 풍성해진 십일절 타임딜은 총 390개의 상품이 최대 70% 할인된 가격으로 공개된다. 11일 오전 11시, LG그램 노트북과 아디다스 가젤 운동화를 시작으로 크록스, CJ제일제당 햇반 등 15일까지 매일 다양한 타임딜 상품이 십일절 특가에 공개된다.   

십일절 브랜드로는 다이슨, 유한킴벌리, 농심, P&G, 코카-콜라를 비롯해 모두 25곳의 국내외 대표 인기 브랜드가 함께 한다. 매일 5개 브랜드가 출동해 각 브랜드의 가장 핫한 상품을 십일절 기간 중 소개한다. 

11번가가 매달 진행해 온 ‘월간 십일절’은 지난 2월부터 5일간의 행사로 확대 편성됐다. 참여 브랜드와 상품, 타임딜, 할인혜택까지 대폭 늘어나면서 더욱 풍성한 쇼핑 행사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 롯데 유통군은 9일, 주한 튀르키예 대사관에서 튀르키예·시리아 지진 피해 복구 지원을 위한 구호물품 전달식을 진행했다. 전달식에는 뮤지르 오우즈(Münir OĞUZ) 주한튀르키예대사관 상무관, 김정희 전국재해구호협회 사무총장, 이선대 롯데 유통군HQ 커뮤니케이션실장이 참석했다.

구호물품은 롯데마트와 롯데홈쇼핑, 세븐일레븐이 힘을 모아 현지에서 필요로 하는 의류, 담요, 물티슈 등 생필품으로 구성했다. 롯데 유통군은 구호물품 품질 검수부터 물품이 현지에 전달되기까지 전 과정에 걸쳐 재해구호협회와 함께 책임을 다할 계획이다.

롯데 유통군은 튀르키예·시리아 이재민 지원을 위해 지난달 14일부터 28일까지 고객과 임직원, 회사가 모두 참여할 수 있는 기부 캠페인을 진행했다. 롯데마트와 롯데하이마트 주요 매장에서 고객들이 참여할 수 있는 구세군 모금함을 운영했고, 롯데온에서는 응원 댓글 달기 캠페인을 통해 성금 모금 페이지의 댓글 한 개당 1000원의 기부금을 적립했다. 또 임직원의 자발적인 참여를 위해 임직원 전용 모금 계좌도 운영했다. 롯데 유통 계열사가 마련한 구호물품까지 더해져 총 1억1000만원 상당의 물품과 성금이 조성됐다.

이선대 롯데 유통군HQ 커뮤니케이션실장은 “고객과 임직원, 회사가 한마음으로 마련한 물품과 성금이 튀르키예 국민의 상처 치유와 일상 회복에 도움이 되길 희망한다”며, “롯데 유통군은 선한 영향력 확산을 위해 앞으로도 진정성 있는 나눔 활동을 이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 NS홈쇼핑은 9일 판교 사옥에서 메타버스 전문기업 '미스틱메타'와 전략적 파트너십 협약을 맺었다고 10일 밝혔다.

메타버스 게임 전문기업 '미스틱메타'는 게임, 블록체인, 메타버스 전문가와 개발자들이 설립한 합작사로, 멀티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지원하는 개방형 오픈 메타버스 플랫폼 '미스틱랜드'를 운영하고 있다.

이번 협약은 유통과 메타버스의 융복합 사업에 대한 신뢰 관계를 구축하고 이를 통한 상호이익 도모를 위해 마련했다. 

향후 양사는 미스틱메타의 메타버스 플랫폼인 ‘미스틱랜드’ 내에 NS홈쇼핑의 상품과 서비스를 소개하는 체험관을 구현하고, 고객에게 새로운 쇼핑 경험을 제공할 계획이다.

NS홈쇼핑 체험관은 미스틱랜드의 메인 랜드인 센텀시티에 독립건물 형태로 구현된다.

NS홈쇼핑은 이곳에서 가상공간과 디지털 콘텐츠를 활용해 회사 및 브랜드를 소개하고, 상품 구매 채널을 연결해 기존과 차별화된 소통형 e커머스를 선보일 예정이다.

또한, MZ세대에게 주목도 높은 상품을 선정해 '미스틱랜드'에 최적화시킨 디스플레이로, 메타버스 이용에 익숙한 10대, 20대 고객층을 확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NS홈쇼핑과 미스틱메타는 체험관 외에도 16년 전통의 식문화 축제인 'NS쿡페스트'의 메타버스 행사장 구축도 추후 협의하기로 했다.

미스틱랜드의 NS홈쇼핑 체험관은 개발 과정을 거쳐 4월 중 오픈할 예정이다.

NS홈쇼핑 조항목 대표이사는 "온라인 식품 시장을 개척해온 끝없는 도전정신을 바탕으로 메타버스 시대의 새로운 쇼핑 경험을 고객에게 제공할 것"이라며, "오늘 자리가 함께 힘을 모아 새로운 디지털 서비스를 만들고 미래의 쇼핑 트렌드를 선도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 남양유업의 ‘불가능 없는’ 대장 발효유 불가리스가 소비자들의 새학기 다짐을 응원하는 SNS 이벤트를 펼친다.

남양유업은 오는 16일까지 공식 인스타그램을 통해 ‘너의 다짐을 보여줘’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새학기 다짐을 적어 사진으로 촬영한 뒤, 개인 인스타그램 계정에 필수 해시태그와 함께 업로드하는 방식으로 펼쳐진다.

이벤트에 응모한 소비자를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스마트워치, 영화관람권, 편의점 상품권 등 다양한 경품을 증정하며, 당첨자 발표는 21일이다. 자세한 내용은 남양유업 공식 인스타그램 채널에서 확인할 수 있다.

남양유업 관계자는 “새학기를 맞아 남양유업을 사랑하는 소비자들의 계획과 바람을 응원하고자 이벤트를 준비했다”며 “앞으로도 대한민국 대표 발효유 불가리스를 활용한 시즌별 프로모션을 통해 고객 소통에 적극 나설 것”이라고 전했다.

○.. 지마켓이 다양한 분야의 매거진을 한 데 모은 잡지 상설관을 선보인다.

지마켓은 자사 운영사이트인 G마켓(월간지-마켓), 옥션(잡지 보러 옥션)에 각각 상설관을 열고 정기구독 및 패션, 학습, 취미 등 다양한 콘텐츠의 잡지를 고객에게 소개한다.

취향과 트렌드에 맞는 콘텐츠가 인기를 얻으며 잡지 등 단행본 수요 증가 추세에 맞춰 상설관을 개설한 것. 실제 G마켓에 따르면 지난해 잡지가 포함된 단행본 거래액이 전년 대비 75% 올랐다. 단행본 내 잡지 비중도 증가세다. 19년 11%, 20년 15% 21년 13%로 평균 10% 수준을 유지하다 지난해 23%까지 늘며 최근 4년새 가장 높은 비중을 기록했다. 

잡지 상설관에서는 특가 및 할인쿠폰 혜택을 제공하는 잡지를 소개할 뿐 아니라, 정기구독이나 예약판매 되는 잡지, 베스트셀러 등도 안내한다. 이 외에도 △패션/여성/남성지 △대중문화/예술 △인문/교육/종교 △취미/요리/여행 △해외잡지 등 카테고리별 잡지를 모두 만나볼 수 있다. 

또한, ‘HLL’, ‘서울문화사’, ‘동아사이언스’를 비롯한 대표 잡지사 공식스토어 바로가기를 통해 각 잡지사별 잡지를 확인 가능하다. 에스콰이어, 엘르, 코스모폴리탄, 우먼센스, 디아이콘, 더블유, 바자 등 트렌디한 잡지부터 어린이 학습서용 잡지까지 모두 구비했다.

상설관 오픈 기념 할인 혜택도 마련했다. 오는 31일 23시까지 최대 3000원 할인되는 ‘정기구독 잡지 5% 쿠폰’을 제공하며, 하루 5회까지 발급된다. 신간 잡지 낱권은 스마일카드를 포함해 비씨/삼성/KB국민/하나/우리/롯데/외환카드 등으로 5000원 이상 결제 시, 최대 15% 즉시할인된다. 

지마켓 책문화사업팀 김봉준 매니저는 “잡지 인기가 늘어나며 고객들이 원하는 잡지를 빠르고 편리하게 확인하고, 최신 트렌드를 한 눈에 볼 수 있게 기획전을 상설관 형태로 운영한다”며 “앞으로도 고객 니즈를 반영한 차별화된 기획전을 지속 선보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 홈플러스(사장 이제훈)가 창립 26주년을 맞아 진행 중인 단독 슈퍼세일 ‘홈플런’이 행사 첫 주부터 고객들의 오픈런 행렬을 이끌며 역대급 실적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고객 장바구니 물가 절감을 목표로 26년간 쌓아온 역량을 총동원해 신선식품부터 생활용품, 가전제품까지 다양한 제품을 최적가로 제공한 것이 주효했다는 평가다.

실제로 홈플러스에 따르면 ‘홈플런’ 행사 1주차(2023.3.1~3.8) 기간에만 매출이 전월 동기 대비 약 105% 급등했고, 고객 수 역시 약 5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함께 홈플러스 온라인 매출도 약 65% 신장하며 약진했다.

특히 오픈런 열풍을 주도하고 있는 위스키 제품 러셀 리저브 싱글배럴(750ml), 야마자키 12년(700ml) 등은 판매 시작과 동시에 완판되며, 1주차(2023.3.1~3.8) 동안 전월 동기 대비 위스키 전체 매출은 약 200% 증가했고 홈플러스가 자랑하는 신석식품 중 한우/돈육 카테고리 상품은 약 570%, 약 200% 전년 동기 대비 신장할 만큼 큰 호응을 받았다.

이에 홈플러스는 고객들의 열렬한 호응에 힘입어 오는 15일까지 열리는 2주차 ‘홈플런’ 행사에서도 강력한 할인 혜택을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먼저, 홈플러스 오픈런을 부르는 농협안심한우 전 품목(3월 10일~11일, 온라인 제외)과 기획 훈제연어(200g, 3월 10일~11일)는 마이홈플러스 멤버십 회원에게 50%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또 브랜드 삼겹살/목심(3월 9일~12일, 온라인 제외)은 행사카드 결제 시 50% 할인, 신선특란 30구(온라인/서귀포점 제외)는 5990원 최적가에 판매한다.

고객 수요가 높은 ‘10대 상품’ 역시 반값 또는 1+1에 내놓는다. 신선농장 성주참외(1.2kg)와 두칸 알큰 딸기(800g)는 행사카드 결제 시 각각 50% 할인된 9990원에 판매하고, 손질오징어(원양산/해동) 역시 반값에 선보인다. 또한 찹쌀/퀴노아혼합곡(4.8kg/5kg), 하림 더 미식 백미밥, 유한킴벌리 크리넥스 클린케어(30m*30롤)는 각 1만9990원, 1만9800원, 3만4900원 1+1에 내놓고, 이밖에 블랙앤데커 전동공구/액세서리 전 품목은 50% 할인가로, 필립스면도기는 60% 할인된 9만8000원에 판매한다.

깜짝 ‘득템찬스’도 풍성하게 준비했다. 호주산 블랙앵거스 전 품목은 마이홈플러스 멤버십 회원을 대상으로 최대 50%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소스, 냉동/냉장 밀키트, 카레/짜장, 참기름/들기름, 죽/샐러드/스프/꼬치어묵/핫바, 이월드 멀티코드, 오스람전구 등 가공식품을 비롯한 생필품은 1+1로 만나볼 수 있다. 

이 밖에도 대형마트 중 홈플러스에서만 특별히 만나볼 수 있는 상품도 최적가에 내놨다. 한국 싱글 몰트 위스키 기원 배치1(700ml)은 14만9000원, 캔칵테일 모히또 등 3종을 3캔 구매 시 8900원에, 농심 안성탕면 한글라벨 패키지는 2개 구매 시 10% 할인 판매하고, 최근 품절 대란을 일으키고 있는 코렐X최고심 기획세트를 합리적인 가격으로 선보인다.

조도연 홈플러스 브랜드본부장(상무)은 “창립 26주년을 기념해 ‘당신의 신선한 생각으로부터’라는 브랜드 캠페인에 맞춰 다양한 제품을 최적가로 제공해 고객이 체감할 수 있는 혜택을 선보인 것이 통했다”라며 “2주차에도 가격과 품질 모두 신선한 ‘홈플런’이 준비되어 있는 만큼 다양한 제품을 합리적 가격으로 만나볼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놓치지 마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 아모레퍼시픽 덴탈 전문 브랜드 메디안과 젠티스트가 각각 그린 프로폴리스향 치약과 젠티스트 솔티 치약을 출시한다.

브라질 청정 고산 지대에서 채취하는 그린 프로폴리스는 일반 프로폴리스에서 볼 수 없는 ‘아르테필린C’ 성분이 있어 항균, 항염, 항암 효과가 우수하다. 메디안 그린 프로폴리스향 치약은 잇몸 염증을 88%1) 예방하고 잇몸질환 원인균을 99.9%2) 억제한다. 미국 비영리 환경단체 EWG에서 그린 등급으로 인증 받은 불소를 1450ppm 함유해 강력한 충치 예방 효과는 물론 7가지 무첨가 처방으로 온 가족이 사용하기에 적합하다.

젠티스트 솔티 치약은 불순물을 제거한 뉴질랜드 99% 정제 소금을 담았다. 시린이, 잇몸 붓기, 잇몸 출혈, 치은염, 치주염 등의 잇몸질환에 대한 예방효과를 임상시험으로 확인했다.

그린 프로폴리스향 치약은 오는 3월 16일부터 전국 이마트에서 선보이며, 4월부터 젠티스트 솔티 치약과 함께 오프라인 할인점과 아모레몰 등 주요 온라인몰에서 만나볼 수 있다.

○.. 제너시스BBQ 그룹(회장 윤홍근)이 6년만에 열린 ‘국제 야구 대회’와 ‘ISU 세계 쇼트트랙 선수권대회’에 출전하는 국가대표 선수단의 황금빛 승리를 기원하기 위해 'BBQ 응원세트'를 출시하고 응원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10일 밝혔다.

응원세트는 시그니처 메뉴인 ‘황금올리브 치킨’과 '오리지날 양념치킨', ‘자메이카 소떡만나 치킨’ 및 BBQ 수제맥주 바이젠(Weizen), 페일 에일(Pale Ale) 2종 등 메뉴로 구성했다.

이번 행사는 BBQ앱과 웹에서 'BBQ 응원세트'를 주문하고 주문 창 내 ‘응원 메시지 남기기'에 응원 메시지를 입력하면 자동으로 응모 할 수 있다. 가입자를 대상으로 이벤트에 참여한 고객에는 22일부터 한달간 BBQ앱에서 사용할 수 있는 2천원 할인 쿠폰을 증정하며 행사는 쿠폰 소진시까지 자동 종료된다.

또한, 프로모션에 참여한 고객 중 추첨을 통해 경품도 증정한다. 카카오 캐릭터가 그려진 빔프로젝터(3명)와 마샬 엠버튼 블루투스 스피커(5명)를 증정하며, 그 외에도 1인 2매 CGV 영화 예매권(25명)과 '자메이카 소떡만나 치킨+레몬보이(2ea)' E-쿠폰(30명)을 제공한다. 기간 내 응원세트를 많이 주문할수록 당첨 확률이 높아지며, 당첨자는 오는 24일 공식 인스타그램을 통해 발표될 예정이다.

BBQ 관계자는 "전세계인이 즐기는 스포츠 대회에 출전해 최선을 다하는 대표팀 선수들을 다 함께 응원하고자 이번 프로모션을 기획했다"며 "다가오는 한일전, BBQ치킨과 즐겁게 한국 선수단을 응원해주시길 바란다"고 전했다.

○.. 스타벅스 코리아(대표이사 손정현)의 최고 커피전문가들이 스타벅스 이대R점에서 커피를 주제로 매장을 방문하는 고객들에게 특별한 커피 경험을 제공한다.

스타벅스는 3월 10일부터 2주간 매주 금요일 14시에서 16시까지 스타벅스 코리아의 최고의 커피전문가로 활동하고 있는 ‘커피 앰배서더’가 1999년 개점한 스타벅스 코리아 1호점인 이대R점에서 매장을 방문하는 고객들에게 특별한 커피의 순간인 ‘스타벅스 커피 모먼트’를 진행한다. 

‘스타벅스 커피 모먼트’를 통해 이대R점을 방문하는 고객들은 스타벅스 ‘커피 앰배서더’가 직접 추출하는 다양한 리저브 커피를 경험할 수 있으며. 전문 바리스타의 테이스팅 방식에 따라 커피의 맛과 향을 더 풍부하게 느낄 수 있는 '스타벅스 커피 테이스팅' 시간도 체험할 수 있다.

이날 준비된 커피는 깔끔하고 매력적인 과일의 산미와 와인처럼 복합적인 풍미를 가진 스타벅스 리저브 원두인 ‘케냐 티리크와 가쿠유이니’와 산뜻한 레몬의 향과 구운 고구마처럼 달콤한 풍미의 ‘코스타리카 허니 프로세스’이다. 스타벅스 리저브의 핸드드립 추출기구인 푸어오버와 케맥스에 대한 설명과 함께 해당 기구로 추출한 커피를 테이스팅 할 수 있다.

행사 기간 동안 2022년 커피 앰배서더로 활동한 서우람, 양정은 바리스타와 2023년 새롭게 커피 앰배서더로 선발된 장광열 바리스타가 고객들과의 특별한 만남을 갖는다. 

3월 24일에는 2022년 스타벅스 커피앰배서더인 양정은 바리스타가 “나의 커피 취향 찾기”를 주제로 스타벅스 리저브 커피세미나를 이대R점에서 진행한다. 

이번 리저브 커피세미나를 통해 커피의 향과 맛을 즐기는 방법을 체험하고, 다양한 스페셜티 커피를 테이스팅하며 내 취향에 딱 맞는 인생 커피를 찾아가는 방법을 소개할 예정이다. (커피세미나 참여 신청은 이대R점을 방문해 신청할 수 있다.) 

스타벅스는 매년 각 나라별로 가장 우수한 커피 지식과 열정을 보유한 대표적인 바리스타를 커피 앰배서더 선발대회를 통해 선발하고 해당 국가의 ‘스타벅스 커피 앰배서더’로 임명한다.

약 2만3000여 명의 스타벅스 파트너 중에서 지역 커피매스터로 선발된 250 여명이 예선과 본선을 거치며, 최종 커피 앰배서더 선발대회에서 커피 지식 테스트, 커피를 주제로 한 전문 강연, 커피 스토리텔링 등 다양한 분야에 걸친 경합을 통해 최종 우승자를 선발한다. 현재 스타벅스는 21명의 커피 앰배서더가 선발돼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다. 

한편 행사 시간에 스타벅스 이대R점을 방문하는 고객들에게 스타벅스의 마스코트인 베어리스타와 스타벅스 코리아 1호점의 상징을 배경으로 즉석 사진을 찍으며 특별한 추억을 만드는 시간을 준비했다. 매장에서 스타벅스 베어리스타와 사진 촬영 시 인스탁스 필름으로 즉석 촬영하여 제공한다.

스타벅스는 이번 ‘커피 모멘트’ 일정을 시작으로 이대R점에서 다양한 스타벅스 커피 전문가들을 초청해 스타벅스의 커피 정통성을 소개한다. 향후 스타벅스 커피 앰배서더를 비롯한 스타벅스 라떼아트 전국 챔피언 등을 초청해 커피를 좋아하는 고객들에게 특별한 경험을 제공할 계획이다.

스타벅스 고의정 운영 팀장은 “많은 고객들이 스타벅스 1호점이라는 특별한 공간에서 스타벅스 최고 커피 전문가들이 소개하는 커피를 즐기시기를 희망한다”며, “스타벅스 최고의 커피도 마시고, 베어리스타와 사진도 찍으며 뜻깊은 추억을 만드시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 SPC그룹의 베이커리 브랜드 파리바게뜨가 아웃도어 브랜드 ‘노스피크(Northpeak)’와 협업해 마지막으로 선보인 캠핑 굿즈 ‘시에라컵 세트’가 사전예약에서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다.

‘시에라컵 세트’는 파리바게뜨와 노스피크가 함께 선보이는 마지막 캠핑 굿즈로, 미니멀한 디자인과 넉넉한 400ml 사이즈의 스테인리스컵 4개세트와 파우치로 구성됐다. 파리바게뜨는 지난 7일부터 10일까지 SPC그룹 통합 배달 어플리케이션 ‘해피오더앱’과 파리바게뜨 전용 어플리케이션 '파바앱'을 통해 ‘시에라컵 세트’ 사전예약 판매를 진행하고 있다.

특히, 파바앱에서는 런칭 1주년 기념으로 사전 예약 구매 고객을 추첨하여 노스피크 정품 텐트, 카드, 캠핑의자 등을 경품으로 제공하는 이벤트도 동시에 진행 중이다.

이번 ‘시에라컵 세트’는 물컵, 커피잔, 그릇 등 용도가 다양할 뿐 아니라, 부피와 무게를 최소화해 보관 및 휴대성을 강화했다는 점에서 캠핑족들로부터 뜨거운 반응을 얻은 것으로 분석된다.

파리바게뜨는 지난해부터 노스피크와 협업을 통해 다양한 캠핑굿즈를 선보여왔다. 특히 쉘프래더, 폴딩바스켓 등으로 구성된 ‘쉘프래더세트’의 경우, 사전예약 시작과 동시에 품절 대란이 일어나는 등 캠핑족과 MZ세대들로부터 폭발적인 반응을 얻은 바 있다.

파리바게뜨 관계자는 “지난해부터 노스피크와 함께 선보인 캠핑 굿즈들이 꾸준히 좋은 반응을 얻어온 덕분에, 파리바게뜨가 ‘캠핑 굿즈 맛집’이라는 감사한 닉네임을 얻게 됐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브랜드와 함께 실용성과 디자인을 모두 갖춘 굿즈를 선보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 이랜드의 주얼리 전문 브랜드 오에스티(OST)가 오늘(10일) ‘럭키락 컬렉션’을 공개한다.

‘럭키락 컬렉션’은 오에스티에서 새롭게 선보이는 퓨어몬드(PUREMOND) 라인이다.

퓨어몬드는 순도 높은 빛(PURE) + 시뮬럿 다이아몬드(MOND)를 의미하는 오에스티만의 컬렉션으로 일반 다이아몬드 브릴리언트컷의 반짝임 이상을 재현하기 위해 62면을 더 커팅한 100면 컷의 프리미엄 시뮬럿 다이아몬드다.

이번 신상품은 행운을 상징하는 말발굽과 자물쇠가 결합된 디자인으로, 말발굽에 담긴 행운이 날아가지 않도록 자물쇠로 가둬 ‘행운을 지켜준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대표 상품인 ‘럭키락 목걸이’는 펜던트가 2가지 유형으로 구성되어 있어, 그날의 기분과 TPO에 따라 다양한 스타일링 연출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출시 기념 온라인 및 오프라인에서 다양한 이벤트도 함께 진행한다. 온라인의 경우, 신상품을 2개 이상 구매하는 고객에게 선착순으로 16만원 상당의 테니스 팔찌를 증정한다.

이랜드 오에스티 관계자는 “말발굽은 단순한 행운이 아닌 성실하게 노력한 것에 대한 행운을 의미해 말굽이 닳도록 훈련하고 노력하면 반드시 승리한다는 신념을 담고 있다”며 “이번 신상품은 새로운 시작과 중요한 일을 앞둔 소중한 사람을 위한 선물로 추천한다”고 말했다.

○.. SPC삼립이 로만밀 통밀을 사용해 담백하고 건강한 ‘로만밀 통밀빵’신제품을 출시하며 건강 베이커리 카테고리를 확장한다고 10일 밝혔다.

‘로만밀 통밀빵’은 정통의 세계적인 통곡물 전문 브랜드인 미국 ‘로만밀(Roman Meal)’社의 통밀을 사용한 빵이다. 과거 로마 병사들이 체력 강화를 위해 매일 통밀과 호밀을 섭취했던 것에 착안해 통밀과 호두, 해바라기씨, 아마씨 등 슈퍼푸드를 넣어 식이섬유와 단백질을 높였다.

신제품은 ‘로만밀 통밀 모닝롤’과 ‘로만밀 통밀 스틱빵’등으로 통곡물과 견과류를 조화롭게 넣어 담백하고 고소한 맛을 살렸으며, 일반적인 곡물빵의 거친 식감과 달리 부드러운 맛을 살린 것이 특징이다. 또한 이달 중순 부담 없이 간식으로 즐길 수 있는 ‘로만밀 통밀 도넛’도 출시할 예정이다. 신제품은 전국 마트, 슈퍼에서 구매 가능하다.

한편, SPC삼립은 지난 2011년 ‘로만밀 식빵’을 출시한 바 있다. 건강 트렌드가 지속되면서 ‘로만밀 식빵’ 2022년 매출이 전년 대비 22% 성장하는 등 높은 인기를 얻고 있다.

SPC삼립 브랜드 담당자는 “건강한 먹거리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로만밀 통밀빵 라인을 확장했다”며, “앞으로도 로만밀을 활용한 다양한 카테고리 제품을 추가로 선보여 삼립 대표 통밀빵 브랜드로 육성할 것”이라고 말했다.

○.. 롯데칠성음료가 수입, 판매하는 ‘에비앙’과 세계 최대 규모의 사이클 대회인 ‘투르드프랑스’가 협업한 전시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번 행사는 팝업스토어의 성지로 손꼽히는 성수동에 위치한 프랑스 감성 편집숍 ‘제인마치메종’에서 오는 10일부터 18일까지(일요일 휴무)진행되며, 프랑스 알프스를 모티브한 디자인으로 포토월, 포스터, 굿즈 등을 전시해 자연 친화적인 아트워크를 관람할 수 있다.

또한, 팝업 행사 기간 방문한 고객들을 위해 준비된 포토월에서 방문 인증샷을 찍고 개인 SNS에 업로드 하면 에비앙 500ml 1병을 증정하는 포토존 인증 이벤트와 현장에서 즉석 퀴즈 이벤트에 참여하여 퀴즈를 풀면 500개 한정수량 상품으로 에비앙 미스트 50ml 1개를 받을 수 있는 퀴즈 이벤트 등 다양한 소비자 참여 이벤트도 준비됐다.
 
롯데칠성음료 관계자는 “이번 이벤트를 통해 에비앙이 소비자들을 직접 만나 더욱 친근하고 가까워질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소비자와의 접점을 확대하기 위해 다양한 마케팅을 펼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에비앙’은 지난해 온라인게임 기업과 협업한 패키지 상품을 출시한데 이어 글로벌 인기 캐릭터와 협업한 한정판 패키지 상품도 출시하는 등 소비자들이 에비앙 브랜드를 색다르게 경험할 수 있도록 매 시즌 독특한 협업 마케팅을 전개해 나가고 있다.

○.. 현대백화점면세점이 디지털 커머스 차별화에 나선다. 고객들에게 색다른 경험과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NFT(Non-Fungible Token·대체불가토큰) 콘텐츠 확대에 나선 것이다.

현대백화점면세점은 서울 삼성동 파르나스타워 올림플래닛 본사에서 ‘한국조폐공사’, 디지털 아트 기업 ‘스마스월드’, 메타버스 전문 기업 ‘올림플래닛’, NFT 콘텐츠 전문 기업 ‘앤에프티코리아’와 함께 NFT 아트 작품 제작·유통 협력 'NFT 커머스 프로젝트' 추진을 위한 다자간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0일 밝혔다. 

이날 협약식에는 육우석 현대백화점면세점 마케팅담당(상무)과 임도현 한국조폐공사 ICT 이사, 스마스월드 허현 대표, 권재현 올림플래닛 대표, 임종령 앤에프티코리아 대표 등이 참석했다.

스마스월드는 한국, 미국, 독일 등 국내외에서 3D 디자인, 무대미술, 순수미술, 일러스트 등 다양하게 작품 활동하는 작가 5명이 모여 결성한 NFT 전문 아티스트 팀이다.

올림플래닛은 국내 대표 메타버스 전문 기업으로 메타버스 플랫폼 엘리펙스를 통해 각종 전시, 박람회 등 MICE 산업과 부동산, 커머스, 미디어, 엔터테인먼트 등 다양한 분야에서 메타버스 트렌스포메이션을 진행하고 있다.

앤에프티코라이는 디지털 콘텐츠 컨설팅 전문 기업으로, NFT 아트와 같은 디지털 콘텐츠 제작 및 유통과 관련된 컨설팅 및 마케팅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번 협약을 통해 현대백화점면세점은 한국조폐공사 등 4개사와 골드바가 결합된 NFT 아트 작품을 제작하고 현대백화점인터넷면세점을 통해 한정 수량 판매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메타버스 플랫폼 엘리펙스에 NFT 아트 작품을 감상할 수 있는 버츄얼 쇼룸도 오픈할 계획이다.

현대백화점면세점 육우석 마케팅담당(상무)은 “고객에게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국내 면세업계의 디지털 트렌드를 선도하기 위해 디지털 기반 신기술을 적극 도입 중”이라며 “향후 현대백화점그룹 계열사간 협업을 통해 당사만의 차별화된 디지털 콘텐츠도 추가로 선보일 것”이라고 전했다.

○.. 코웨이(대표 서장원)가 ESG 활동의 일환으로 고객과 함께 친환경 가치를 실천하는 ‘그린 그로잉(Green Growing)’ 새싹 키우기 챌린지를 진행한다.

이번 새싹 키우기 챌린지는 내달 식목일(4월 5일)과 지구의 날(4월 22일)을 앞두고 자연의 소중함을 되새기기 위해 마련됐다. 코웨이는 미니 케일 씨앗 등이 들어있는 친환경 새싹 키트를 증정해 녹색자원 보호 동참을 독려할 예정이다. 키트는 종이화분으로 구성돼 새싹이 자라 옮겨 심어야 할 때 화분째로 묻어도 흙 속에서 자연분해 된다.

코웨이 그린 그로잉 챌린지는 3월 19일까지 코웨이 공식 인스타그램 채널을 통해 누구나 참여 신청할 수 있다. 이중 총 100명을 선정해 친환경 새싹 키트를 증정하며, 선정된 참가자들은 새싹 키우기 활동 사진을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2회 올리는 미션이 주어진다.

미션 참여 방법은 키트를 활용해 씨앗 심은 사진을 3월 31일까지 올리고, 이후 새싹이 자라난 사진을 4월 13일까지 올리면 된다. 두 번 모두 필수 해시태그(#코웨이그린그로잉 #그린그로잉 등)와 함께 코웨이 공식 계정을 태그하면 참여가 완료된다. 

코웨이는 그린 그로잉 참여를 응원하기 위해 두 가지 미션을 모두 완료한 참가자 전원에게 선물을 증정한다. 미션 완료자 중 추첨을 통해 코웨이 노블 공기청정기(1명), 코웨이 에어카트리지 공기청정기(3명), 에어팟 프로 2세대(1명), BHC 치킨 쿠폰(10명), 스타벅스 커피 쿠폰(85명) 등을 제공한다.

코웨이는 “새 봄을 맞아 식물을 직접 심어보며 지구 환경 보호에 기여할 수 있도록 이번 행사를 준비했다”며 “앞으로도 친환경 가치에 대한 공감대를 넓힐 수 있는 참여형 이벤트를 지속적으로 선보이며 고객과 소통을 강화해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코웨이는 건강한 미래 환경을 위한 다양한 대내외 ESG 활동들을 펼치고 있다. 어린이들의 생태계 보호 인식 확산을 위해 초등학교 환경교육을 제공하고 참여 학생 수만큼 나무를 심는 ‘청정학교 교실숲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으며, 해양 환경 정화를 위해 바닷가나 강변 등에서 달리기를 하며 쓰레기를 줍는 ‘리버 플로깅 캠페인’, 일회용품 대신 다회용기 사용을 독려하는 ‘용기내 챌린지’ 등을 진행하고 있다.

○.. 행동주의 펀드의 공격 대상이 된 KT&G(사장 백복인)가 이사회를 열어 주주총회 개최를 결의하고 주총 소집을 공고했다. 주주총회는 오는 28일 대전광역시 대덕구에 위치한 KT&G 본사 인재개발원에서 개최된다.

이번 주주총회에서는 재무제표 승인, 정관 일부 변경, 자기주식 소각, 자기주식 취득, 사외이사 및 감사위원회 위원 선임, 이사 보수한도 승인 등 관련 안건이 상정된다. 

앞서, KT&G 이사회는 KGC인삼공사 인적분할에 대해 법리적으로 주주제안의 대상이 될 수 없는 점 등을 고려해 주주총회 안건으로 상정하지 않기로 결의했다. 법원에 의안상정 가처분을 제기한 일부 주주도 그 신청에 대해 자진 취하한 바 있으며, 자기주식 취득의 건은 법원의 결정을 존중하여 안건으로 상정하기로 결의했다.

한편, KT&G 이사회는 사외이사후보추천위원회의 공정하고 엄격한 자격 검증 절차를 거쳐 사외이사 후보로 김명철 前 신한금융지주 CFO, 고윤성 現 한국외국어대학교 경영대학 교수, 임일순 前 홈플러스 대표이사 사장 3인을 선정했다.

현 사외이사인 김명철 후보는 약 30년간 미국·홍콩 등 금융시장에서 실무 역량을 축적한 글로벌 금융 및 경제 전문가로서 회사의 주요 의사결정에 참여해왔다. 특히 국내 대형은행 CFO 경험을 토대로 KT&G 이사회 의장으로 활동하는 동안 회사의 글로벌 사업 및 신성장동력 확보를 위한 투자전략방향을 제시하는 데 기여해왔으며, 앞으로도 글로벌 리스크 매니지먼트와 전략적인 투자 의사결정에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된다.

고윤성 후보 또한 현 사외이사이자 감사위원장으로 재임 중이며 세무 및 회계분야 전문가로서의 역량을 발휘해 왔다. 재무보고 신뢰성 강화와 글로벌 사업 성장에 따른 글로벌 감사 확대 및 감사역량 강화에 앞장 서 왔고, 특히 조세 전문가로서 앞으로도 담배사업 특성에 맞는 세무 및 회계 관련 쟁점 분석과 제언을 통해 경영 의사결정에 실질적인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신임 사외이사 후보로 선정된 前 홈플러스 대표이사 사장인 임일순 후보는 국내 유통업계 최초의 여성 CEO로서 유통산업의 변혁기에 대형 조직을 이끌며 도전적 과제에 대한 설계와 실행을 진두지휘한 경험을 보유하고 있어, 급변하는 비즈니스 환경에서 이사회 내 다양성과 전문성을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재무 전문가로서의 역량을 바탕으로 사업 전반에 대한 전략적 안목과 신사업 기회 포착 능력 등에 강점을 지니고 있다.

KT&G는 지난 1월 ‘Investor Day’를 개최해 KT&G 그룹의 미래 비전 및 성장전략을 주주를 비롯한 시장관계자들과 공개적으로 소통한 바 있다. KT&G는 2021년부터 약 2.75조원 규모의 3개년 주주환원 계획을 충실히 이행 중이며, 올해는 자사주 매입과 배당금 지급 등 약 9000억원 규모의 주주환원을 진행하고 반기배당을 시행할 계획이다.

또한, 향후에도 예측 가능한 주주환원 정책에 따라 꾸준히 주당 배당금의 증대 기조를 유지하고 자사주 소각도 적극 검토하는 등 보다 다양하고 확대된 주주환원 정책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KT&G 관계자는 “회사는 주주를 비롯한 이해관계자들과 KT&G 그룹의 미래 비전 및 성장 전략에 대해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장기적 관점에서 전체 주주의 이익과 회사 가치가 극대화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 3월, 휘닉스 평창이 봄날의 주말여행을 즐길 수 있는 위크엔드 스페셜 상품을 출시했다.

휘닉스 평창 위크엔드 스페셜은 객실과 F&B, 사우나를 모두 이용할 수 있는 패키지로, 주말을 이용해 평창으로 가볍게 봄 여행을 다녀올 수 있도록 구성된 상품이다.

위크엔드 스페셜은 리모델링된 스카이콘도 스탠다드 객실에 스키하우스 라운지 2인식사권과 3월 6일 리뉴얼 오픈된 사우나 2인 이용권이 특전으로 제공되며 객실은 호텔 수페리어로 변경 가능하다.

이용기간은 3월 10일부터 4월 2일까지이며 주말 이용 기준 금액은 19만9000원이다.

휘닉스 평창 위크엔드 스페셜 상품을 기획한 휘닉스 호텔&리조트 이미정 파트장은 "3월의 휘닉스 평창은 스키 슬로프로 상징되는 겨울의 느낌과 봄날의 포근함이 공존하는 매력적인 장소"라며 "평창의 봄을 만끽할 수 있는 위크엔드 스페셜 상품을 많은 분들이 이용해 보시길 추천 드린다"고 밝혔다.

양현석 기자  market@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