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가 레이더] "동남아 시장지배력 강화"... 대상-포스코인터, 전분당 신규사업 MOU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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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가 레이더] "동남아 시장지배력 강화"... 대상-포스코인터, 전분당 신규사업 MOU 등
  • 양현석 기자
  • 승인 2023.02.24 1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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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상이 포스코인터내셔널과 전분당 신규사업 상호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습니다. 이번 업무협약은 전분당 신규사업 공동 투자를 통한 사업 확장과 전분당 원료의 안정적 조달 및 개발을 위한 협력 증진을 위해 체결됐는데요. 양사는 이를 통해 동남아시아 시장 지배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한편 11번가의 2022년 매출액이 7890억원으로 전년 대비 41% 증가했습니다. 슈팅배송 활성화에 따른 효과로 앞으로도 슈팅배송 기반의 빠른 배송 서비스 성장세는 이어질 것으로 11번가는 기대하고 있는데요. 영업손실은 1515억원으로 지난해 연간 손실보다 두배 가량으로 늘어났지만 22년 연간으로 꾸준히 수익성 관리에 집중한 결과 분기 영업손실의 확대를 막고 손실률을 줄였다는 평가입니다.

이외에도 롯데온 온앤더럭셔리가 24일부터 26일까지 '직매입 명품 72시간 특가' 행사를 진행하는 등 오늘(24일)의 유통가 소식을 <녹색경제신문>이 모았습니다. 

23일 서울 종로구 소재 종로플레이스에서 열린 전분당 신규사업 협력 업무협약 체결식에서 포스코인터내셔널 이상훈 식량소재본부장(왼쪽)과 대상 이희병 소재사업총괄(오른쪽) 모습.[사진=대상]
23일 서울 종로구 소재 종로플레이스에서 열린 전분당 신규사업 협력 업무협약 체결식에서 포스코인터내셔널 이상훈 식량소재본부장(왼쪽)과 대상 이희병 소재사업총괄(오른쪽) 모습.[사진=대상]

○.. 대상이 포스코인터내셔널과 전분당 신규사업 상호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지난 23일 서울 종로구 소재 종로플레이스에서 열린 전분당 신규사업 협력 업무협약 체결식에는 대상 이희병 소재사업총괄, 포스코인터내셔널 이상훈 식량소재본부장 등 양사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대상과 포스코인터내셔널의 전분당 신규사업 공동 투자를 통한 사업 확장과 전분당 원료의 안정적 조달 및 개발을 위한 협력 증진을 위해 체결됐다. 향후 양사는 전분당 신규사업에 대해 공동 투자 검토, 해외법인 및 글로벌 네트워크를 통한 정보 공유 및 업무 협업, 경쟁력 있고 안정적인 원료 수급 방안 협의 등에 협력할 방침이다.

대상은 포스코인터내셔널과 업무협약을 통해 동남아시아 시장 지배력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해외 판매망과 제조 기술을 갖춘 대상은 탄탄한 원료 공급 시스템을 갖춘 포스코인터내셔널과 함께 전분당 신규사업에 적극적으로 나서겠다는 입장이다.

한편 전분당 부문은 바이오와 함께 대상의 대표적 소재사업 중 하나다. 옥수수, 타피오카 등을 원료로 다양한 전분 및 전분당을 생산하는 사업이다. 지난 1964년 전분당 생산으로 국내 사업을 시작한 대상 전분당 부문은 원가 및 품질 경쟁력 강화를 통해 국내 시장 1위의 자리를 공고히 하고 있다. 또한 지난 2007년 베트남, 2013년 필리핀, 2017년 인도네시아에 각각 진출해 전분당 부문 글로벌 사업 기반을 다지며 동남아 시장에 성공적으로 안착했다. 대상 전분당 부문은 동남아 시장 입지를 견고히 다진 후 동남아를 넘어 해외 유망 지역 진출을 기대하고 있다.

대상 이희병 소재사업총괄은 “대상의 소재 글로벌 사업은 매해 그 규모와 매출이 안정적으로성장하고 있다”며 “포스코인터내셔널과의 업무협약을 통해 동남아시아를 기반으로 한 대상 소재 글로벌 사업의 저변이 크게 확대되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포스코인터내셔널 이상훈 식량소재본부장은 “국내 최대의 전분당 업체인 대상과의 협력은 식량사업 밸류체인 확장에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최근 강조되고 있는 국가 식량안보에도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양사가 힘을 모을 계획”이라고 말했다.

○.. 11번가의 2022년 연간 매출액이 전년대비 41% 증가했다.

23일 공개된 SK스퀘어의 공시와 IR자료에 따르면, 11번가의 2022년 연 매출액은 전년(5614억원) 대비 41%(+2276억원) 증가한 7890억원을 기록했다. 이는 11번가 역대 최대 매출액 수치다.

11번가의 2022년 4분기 매출액은 3174억원으로 직전 분기 대비 67%, 전년 동기 대비 107% 증가했고 역시 역대 가장 높은 분기 매출액을 달성했다. 11번가의 4분기 영업손실은 455억원을 기록하면서 연간 누적 영업손실 1515억원으로 지난해(694억원) 보다 약 두배가량 적자규모가 확대됐다. 22년 당기 순손실은 1038억원(21년 669억원)이다.

11번가는 적자 확대에 대해 e커머스 경쟁상황 대응과 더불어 지난해 ‘11번가 2.0’ 전환의 초석 마련을 위해 추진한 ‘슈팅배송’ 등 신규 비즈니스 론칭 및 준비 과정에서 단기적으로 성장을 위한 필수 투자비용이 발생했다고 설명했다. 다만 매출액의 성장과 함께 지속적인 비용 통제를 바탕으로 분기 손실규모를 적정 선에서 유지해 왔고, 그로 인해 지난해 분기별 영업손실률은 4분기에 14.3%로 최저를 기록했다. (2022년 분기 영업손실률 1Q 17.7%, 2Q 31.7%, 3Q 19.1%)

11번가가 지난해 야심차게 추진한 직매입 기반 익일배송 서비스 ‘슈팅배송’은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며 11번가의 핵심 경쟁력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특히 ‘Apple 브랜드관’을 위시한 디지털 상품과 빠른 배송을 선호하는 반복 구매 생활용품 군을 중심으로 급속히 규모를 키우는 중이다.

‘슈팅배송’의 22년 4분기 거래액은 직전 분기 대비 57% 증가했다. 지난해 같은기간과 비교하면 성장률 1911%, 스무배 이상 증가한 수치다. 11번가는 고객 수요의 빅데이터 분석에 기반한 상품 선정과 반복 구매 시기 등을 고려한 최적의 매입시기 결정 등 가장 효율적인 방법으로 직매입 사업을 계속해서 확대하고 있다.

11번가는 ‘슈팅배송’을 중심으로 고객들에게 빠른 배송 경험을 줄 다양한 영역의 서비스를 선보임과 동시에 안정적으로 확대 중인 ‘우주패스’ 멤버십을 통한 차별화된 쇼핑 혜택 제공, ‘아마존 글로벌 스토어’의 지속적인 해외 직구경쟁력 강화에 집중하고 있다.

또한 다음달 선보일 프리미엄 시장을 공략할 신규 명품 버티컬 서비스와 상반기 중으로 LFFC(Local Fresh Food Center) 기반 신선식품 버티컬 영역의 서비스를 완성하는 등 고객이 만족하는 11번가만의 쇼핑 서비스로 2023년을 e커머스 시장 선두권 도약의 원년으로 만들겠다는 계획이다.

○.. 롯데온 온앤더럭셔리가 '믿을 수 있는 명품 플랫폼'으로 한 발 더 도약한다.

롯데온의 명품 전문관인 온앤더럭셔리가 24일부터 26일까지 '온앤더럭셔리 직매입 명품 72시간 특가' 행사를 진행한다. 이번 행사는 지난 달에 이어 두 번째로 진행하는 행사로, 롯데온 명품MD가 직접 선택하고 수입한 톰브라운, 보테가베네타, 몽블랑, 아페쎄, 메종마르지엘라 등 직매입 명품을 최대 55% 할인된 가격에 선보인다.

롯데온 온앤더럭셔리는 고객에게 상품 신뢰도를 주고자 '직매입 명품 72시간 특가' 행사를 기획해 운영 중이다. 명품 담당 MD(상품기획자)가 이탈리아를 비롯한 유럽 현지 파트너사와 계약을 맺고 상품을 직접 매입했으며, 특히 명품 트렌드를 고려해 엄선한 브랜드 및 상품을 중심으로 준비했다. 모든 상품은 물류센터 입고 후 100% 전수 검사를 마쳤다.

롯데온은 지난 달 처음으로 진행했던 직매입 명품' 행사에서 상품 신뢰도 및 인지도 향상이라는 소기의 성과를 얻었다. 행사 기간인 3일간(1/27~29)의 직매입 명품 매출은 전년대비 10배 이상 늘었으며, '롯데온 직매입'을 직접 검색해 상품을 구매하는 고객도 크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명품 MD가 직접 선택, 검수, 수입한 명품이라는 점과 당일배송 및 무료배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편의성을 높인 점이 주요한 것으로 분석했다.

롯데온 온앤더럭셔리는 이번 행사에서도 믿을 수 있는 명품을 합리적인 가격에 제안한다. 톰브라운, 보테가베네타, 몽블랑, 아페쎄 등 인기 브랜드의 신상품을 포함해 최대 55% 할인 판매한다. 대표 상품으로 '아페쎄 로고 남성 반팔티셔츠'를 7만9900원에, '아페쎄 로고 여성 반팔 티셔츠'를 7만5900원에 판매하며, 꾸준히 인기있는 상품으로 '톰브라운 삼선탭 페블 그레인 레더 카드지갑'을 19만9000원에 판매한다.

이번에 판매하는 상품들은 직매입해 검수를 마친 상품으로 배송시간도 크게 줄었다. 오후 3시 이전에 결제하면 당일 출고가 가능하며, 모든 상품에 대해 무료배송 서비스를 제공한다. 더불어 온앤더럭셔리가 매입하고 검증한 상품임을 알 수 있게 직접 제작한 친환경 박스를 활용해 배송한다.

전수영 롯데온 명품MD(상품기획자)는 "지난 달 처음으로 직매입 명품 행사를 진행하며, 고객에게 온앤더럭셔리 직매입 명품은 신뢰할 수 있고, 편리한 배송으로 받아볼 수 있다는 점을 소구해 기대 이상의 고객 호응을 얻었다"며, "고객 기대에 부응할 수 있도록 이번 행사를 정례화하고, 앞으로 믿을 수 있는 명품을 더 합리적인 가격에 선보일 수 있도록 준비할 예정이니 3일간의 특가 행사를 활용해 명품 쇼핑하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 컬리는 마켓컬리 ‘반값 한우’ 기획전이 소비자들의 열렬한 호응에 힘입어 역대급 판매 성과를 기록하고 있다고 24일 밝혔다.

21일부터 8일간 진행 중인 이 행사는 최근 한우 도매가격 하락으로 축산 농가들이 어려움을 겪는 상황에서, 한우 소비 촉진과 고객들의 장바구니 부담을 덜기 위해 기획됐다. 전체 물량의 65% 이상이 1+ 등급 이상의 고품질 한우이며 국거리용, 구이용 등 상품 종류도 다양하다. 농협, 경주천년한우, 녹색한우, 태우한우 등 전국 각지의 한우 유통 브랜드 10여 곳이 참여해 우수한 품질의 한우를 최대 50% 할인한 가격에 제공한다.

소비자들의 쏟아지는 주문에, 기획전을 위해 준비한 총 15톤가량의 제품은 연일 품절을 기록 중이다. 특히 매일 오전 11시에 시작하는 타임 세일 이벤트의 경우, 준비한 국거리용, 등심, 채끝 등의 소진 시간이 갈수록 빨라지고 있다. 오픈 30분만에 일일 준비 물량의 50%가량이 판매될 정도다. 이는 마켓컬리에서 진행하는 일반적인 프로모션 행사 시 소진속도의 20배 이상에 해당하는 기록이다.

22일에는 한우 카테고리 역대 일 매출 최고기록을 달성하기도 했다. 불고기용, 장조림용, 안심 스테이크 등 대부분의 제품이 조기 품절을 기록했다. 이처럼, 기획전을 위해 준비한 물량의 조기 소진이 예상됨에 따라, 마켓컬리는 다시 15톤의 고급 한우를 추가 투입키로 결정했다.

회사측은 이번 한우 기획전의 성공 요인으로 컬리 만의 풀콜드체인과 샛별 배송을 꼽았다. 오프라인 대형마트를 방문하지 않고도 신선하고 품질 좋은 한우를 반값에 집에서 받아볼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소비자들은 해당 상품 페이지에 ‘신선하고 품질 좋은 한우를 할인된 가격에 먹을 수 있어서 너무 좋다’, ‘육류는 컬리에서 믿고 구매, 정말 달라요’, ‘할인 덕분에 풍성하게 한우를 먹을 수 있는 기회’ 등 다수의 후기를 남기고 있다.

컬리 관계자는 “컬리는 앞으로도 생산자와 상생하고 소비자의 장바구니 부담도 덜어드릴 수 있는 다양한 기획전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 SPC 계열사 SPC삼립이 운영하는 ‘에그슬럿(Eggslut)’이 프리미엄 치즈와 동물복지달걀을 활용한 ‘치즈 컬렉션’ 신메뉴 3종을 출시했다고 24일 밝혔다.

우선, 에그슬럿은 ‘AOP(Appellation D’origine Protégée, 엄선된 산지에서 전통과 명성을 꾸준히 지켜가는 프리미엄 유가공품에 대해 부여하는 유럽의 산지 인증제도)’ 인증을 받은 80년 전통의 프랑스산 ‘AOP 이즈니 까망베르 치즈’를 활용한 신메뉴 2종을 선보인다. ‘AOP 까망베르 치즈’는 노르망디의 지역적 특성으로 일반 까망베르 치즈보다 훨씬 깊고 진한 풍미와 부드러운 식감을 자랑하며, 나폴레옹이 사랑한 치즈로도 유명하다.

신제품은 △에그슬럿의 동물복지달걀에 AOP 이즈니 까망베르 치즈와 스모크드 허니 잠봉(Jambon, 얇게 저민 햄), 사과, 루꼴라 등을 더해 완벽한 단짠 조합을 선사하는 ‘AOP 이즈니 까망베르 잠봉(9800원)’ △AOP이즈니 까망베르 잠봉에 허니 머스터드 아이올리 소스, 상큼한 샐러리 솔트, 차이브(부추)를 버무린 에그 샐러드를 올려 풍미를 극대화한 ‘더블에그 이즈니 까망베르 잠봉(1만2800원)’ 등 2종이다.

이외에도, 세계 3대 치즈로 꼽히는 이탈리아 산 ‘고르곤졸라 치즈’로 만든 특제 소스를 와규 트라이팁 스테이크에 곁들인 후, 튀긴 양송이와 새송이 버섯 등을 넣어 풍부한 육즙과 바삭한 식감을 살린 ‘고르곤졸라 와규 스테이크 버거(1만9800원)’도 공개했다. 장시간 숙성해 강렬한 짠맛을 느낄 수 있는 ‘고르곤졸라 피칸테’ 치즈를 활용한 특제 소스로 맛을 내 특유의 짭짤하고 알싸한 맛을 느낄 수 있는 점이 특징이다.

이와 함께, 네덜란드 정통 다크 초콜릿에 시나몬을 더해 쌉싸름함과 달콤함이 어우러진 △‘시나몬 다크 초콜릿 쿠키(3300원)’도 만나볼 수 있다.

한편, 에그슬럿은 신메뉴 출시를 기념해 다양한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우선, 3월 15일까지 해피포인트 애플리케이션(이하 해피앱)에서 신제품 구입 시, ‘커피 음료(5종 중 택일)’를 무료 증정하는 쿠폰을 제공한다. 또, SKT 멤버십 회원을 대상으로 3월 6일부터 10일까지 ‘T-Day 프로모션’도 실시한다. 해당 이벤트는 1만4000원 이상 결제 시 ‘AOP 이즈니 까망베르 잠봉’을 무료 제공하고, T 멤버십 내 결제 바코드를 스캔 후 결제하면 콜라를 추가로 증정 받을 수 있다. 이외에도, 배달 앱 쿠팡이츠에서는 2월 27일부터 3월 5일까지 2만5000원 이상 배달 또는 픽업 주문 시 1만원 혜택을 제공한다.

에그슬럿 관계자는 “AOP 인증을 받은 이즈니 까망베르 치즈, 고르곤졸라 등 프리미엄 치즈를 활용한 ‘치즈 컬렉션’ 신메뉴를 공개했다”며 “에그슬럿은 앞으로도 국내 소비자들이 에그슬럿만의 창의적이고 깊이 있는 미식의 세계를 경험할 수 있도록 노력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 이랜드에서 운영하는 라이프스타일 웨어 브랜드 애니바디(ANYBODY)가 23SS 시즌을 맞아 디즈니 다람쥐 캐릭터 ‘칩앤데일(Chip and Dale)’과 콜라보한 홈웨어를 출시했다.

애디바디는 언제 어디서나 편하게 입을 수 있는 홈웨어를 위글위글, 일러스트 작가 마담롤리나, 디즈니 덤보 등과 같은 다양한 캐릭터와 콜라보해 지속적으로 선보였다.

특히 작년에는 MZ세대에게 많은 사람을 받았던 벨리곰과 콜라보한 상품을 출시해 큰 인기를 끌었는데, 이번 시즌에는 디즈니 캐릭터 ‘칩앤데일’과 콜라보한 홈웨어 상품을 새롭게 선보인다.

‘칩앤데일 콜라보 홈웨어’는 올망졸망한 칩앤데일 캐릭터 패턴이 들어간 9부팬츠와 면 100%의 부드러운 티셔츠, 잔체크 패턴의 9부 파자마로 구성되며, 남녀 공용으로 출시돼 친구 혹은 연인과 함께 커플룩으로 착용할 수 있다.

이랜드 애니바디 관계자는 “애니바디는 남녀 공용 홈웨어를 출시하며 여성뿐만 아니라 남성 고객까지 고객층을 넓혀가고 있다”며 “이번 신상품도 남녀 모두 편안하게 착용할 수 있도록 S부터 XL까지 다양한 사이즈로 출시했다”고 말했다. 

○.. 삼성물산 패션부문의 여성복 브랜드 르베이지는 자연과 어우러진 한국적인 아름다움을 표현한 '23년 봄여름 시즌 캠페인 영상을 공개했다고 24일 밝혔다.

르베이지는 한국적인 아름다움을 시대적 감성으로 재해석한 프리미엄 라이프스타일 브랜드다.

르베이지는 올해 봄여름 시즌 컬렉션의 컨셉을 ‘리파인드 임퍼펙션(Refined Imperfection, 섬세히 다듬어진 부정형의 멋)’으로 정했다. 달 항아리의 우아하고 의젓한 곡선미, 비어 있으면서도 꽉 차 보이는 여백과 절제, 자연이 주는 정제된 아름다움을 바탕으로 컬렉션을 전개했다.

르베이지는 이번 캠페인 영상을 경기 남양주시에 위치한 복합문화공간 ‘아유 스페이스’에서 촬영했다. 시즌 컨셉을 토대로 공간, 여백, 자연을 담는 것에 주력했다. 흙과 돌, 하늘 등 자연과 곡선, 직선이 어우러진 건축물을 배경으로 모델 강소영, 이혜승이 르베이지의 봄여름 시즌 대표 착장 16가지를 보여줬다.

르베이지는 여유로운 실루엣과 둥근 소매/밑단 라인, 자연스러운 색감이 돋보이는 상품들을 선보였다. 조직감이 있는 아이보리 데님 코트와 와이드 팬츠 셋업에 살몬 컬러의 셔츠로 포인트를 준 룩, 밑단이 둥근 화이트 롱 셔츠와 간결한 블랙 팬츠를 조합한 룩, 곡선미와 여유가 느껴지는 실루엣의 블랙 코트와 형태감을 잡아주는 H라인 스커트를 매치한 착장 등을 제안했다.

도영주 르베이지 디자인 실장은 “르베이지가 자연 속 곡선과 직선이 어우러진 공간에서 봄여름 시즌 대표 착장을 제안하는 캠페인 영상을 촬영했다”며, “이번 시즌은 특히 곡선, 여백, 자연의 한국적 아름다움을 상품의 실루엣과 컬러에 표현하고자 했다”고 말했다.

○.. 균일가 생활용품점 아성다이소가 협력업체 태화글로비즈, 대한피앤에이치, 디아리오, 지티코퍼레이션, 오가닉팜코리아와 함께 튀르키예 대지진 긴급재난 복구에 동참하고자 대한적십자사를 통해 1억원 상당의 긴급구호 물품을 지원한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긴급구호 물품은 주한 튀르키예 대사관에서 필요하다고 공개한 품목들로 보온모자, 장갑 등 겨울 방한용품과 마스크, 물티슈 등 위생용품으로 구성했다.

아성다이소 관계자는 “지진으로 인해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 튀르키예 이재민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긴급구호 물품을 준비하게 됐다”며, “튀르키예가 빠르게 복구되기를 간절히 소망한다”고 전했다.

○.. 롯데제과의 대학생 마케터 프로그램 ‘히든서포터즈’ 22기는 지난 23일 롯데제과 양평빌딩 대강당에서 무설탕 디저트 브랜드 ‘ZERO’의 신제품 및 마케팅 아이디어 제안 발표식과 활동 수료식을 진행했다.

히든서포터즈는 2012년부터 지속된 식품업계 대표 대학생 마케터 프로그램이다. 22기는 지난해 하반기 선발되어 약 5개월간 콘텐츠 마케팅 등 다양한 활약을 펼쳤고 이번 아이디어 발표 경쟁 프레젠테이션을 마지막으로 활동을 마무리 했다. 발표식에서는 무설탕 디저트 브랜드 ZERO를 주제로 ▲빙과, ▲파이/비스킷, ▲초코/캔디 세 가지 영역에서 신제품 콘셉트와 마케팅 전략 아이디어를 제안했다.  

빙과 부문을 맡은 히든서포터즈 ‘설탕빼조’ 팀은 블렌딩티를 얼음컵 형태로 만들어 에이드, 하이볼 등 다양한 음료를 쉽게 즐길 수 있는 ‘제로 온더락’ 제품 아이디어를 제안했다. 파이/비스킷 부문에서는 ‘상속자들’ 팀이 무설탕이지만 꾸덕한 식감이 살아있는 ‘제로 퍼지타르트’ 아이디어를 제안했고 초코 부문에서는 ‘걱정제로’ 팀이 쉽고 간편하게 핫초코 음료를 즐길 수 있는 ‘제로 코코아밤’ 아이디어를 발표했다.

경쟁 프레젠테이션 우승은 제로 코코아밤 아이디어를 제안한 걱정제로팀이 차지했다. 아이디어가 참신하면서도 제품 기획에 대한 논리적인 분석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나머지 두 팀의 아이디어도 우승팀에 못지 않은 참신함으로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우승팀 걱정제로팀에는 150만원의 상금이 전달됐다. 더불어 우승한 아이디어는 제품화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담당 부서와 롯데중앙연구소가 협력해  적극적으로 검토할 계획이다.  

우승팀 발표를 진행한 히든서포터즈 22기 김현아씨는 “신제품의 콘셉트 기획에서 그치지 않고 제조 방법, 원재료, 원가 등 다양한 영역의 마케팅 실무를 체험해볼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며 “훌륭한 아이디어를 선보인 다른 팀들과 경쟁한 덕에 한층 더 성장한 기분”이라고 말했다. 

한편, 새로운 히든서포터즈인 23기의 선발과정도 진행중에 있다. 선발되면 3월부터 6개월간 다양한 마케팅 관련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SNS를 통한 콘텐츠 마케팅과 설문·인터뷰를 통한 MZ세대의 의견 개진 활동, 트렌드 분석을 바탕으로 신제품 개발 아이디어 및 마케팅 전략 제안 팀 활동 등을 펼칠 예정이다. 

○.. 배달의민족 물류서비스를 운영하는 우아한청년들(대표이사 김병우)이 한국교통안전공단 서울본부와 함께 시행한 ‘라이더 참여 시민점검단’ 활동 우수자 시상식이 23일 한국교통안전공단 서울본부에서 열렸다. 이날 우아한청년들은 활동 우수자 시상에 참여한 뒤, 지난 한 해 이륜차 교통안전에 기여한 공로로 한국교통안전공단으로부터 표창을 받았다.

이번 시상식은 우아한청년들과 한국교통안전공단 서울본부가 지난해 이륜차 단독 사고 예방을 목표로 도로 시설 개선을 위해 시범 운영한 ‘라이더 참여 시민점검단’의 일환이다.

‘라이더 참여 시민점검단’은 배달의민족 라이더들이 서울 시내 도로를 주행하며 시설 개선이 필요한 지점을 신고해 이를 바탕으로 각 지자체가 도로 환경을 개선하는 사업이다. 시민점검단은 2022년 12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한 달간 포트홀, 교통안전 시설물 파손 등 시설 개선이 필요한 지점에 대해 총 88건을 신고했고, 그중 79건이 조치 완료됐다.

이날 시상식에서는 우수한 성적으로 활동한 시민점검단 3명을 대상으로 한국교통안전공단 서울본부장상과 우아한청년들 표창장이 수여됐다.

또한 이날 우아한청년들은 한국교통안전공단의 다양한 사업에 적극 협력함으로써 이륜차 교통사고 감소를 위해 노력한 공로를 인정받아 한국교통안전공단 표창장을 수여했다.

한국교통안전공단 한정헌 서울본부장은 “지속적인 관심과 노력을 통해 이륜차가 더 안전히 운행할 수 있는 환경이 되길 바란다”며 “민·관 모두가 협력을 강화해 라이더 교통사고 감소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날 시상식에 참석한 우아한청년들 이현재 대외협력실장은 “업계 유일의 오프라인 이륜차 안전 교육 기관인 배민라이더스쿨 운영을 비롯해 라이더들의 안전을 위한 다양한 사업과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라이더들의 안전을 위한 노력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 쿠팡트래블로 7개국, 40개 도시를 여행한 인플루언서의 스토리가 주목받고 있다. 

쿠팡트래블을 이용해 오지를 여행하는 여행 인플루언서 ‘소영스럽게(이하 소영)’는 쿠팡트래블의 ‘충성 고객’이다. 소영은 유튜브와 인스타그램에서 인플루언서로 활동중이다. 

그는 직항이 없어 버스로 오래 이동해야 하는 베트남 사파, 필리핀 팔라완 코론, 태국 푸껫 피피섬 등 국내에서는 잘 알려지지 않은 지역을 위주로 방문하며 숨은 포토 스팟을 찾아다닌다. 그는 “남들 다 가는 잘 알려진 여행지 보다는, 새로운 여행지를 발굴해내는 데 재미를 느낀다”며 “여행 정보를 찾는 사람보다는 새로운 여행 정보를 만드는 사람”이라고 스스로를 소개했다. 

소영은 “쿠팡은 전 국민이 다 사용하는 앱이고, ‘없는 게 없다’라는 생각에 자연스럽게 처음 쿠팡에서 여행 상품을 검색해보게 됐는데 편리해서 놀랐다”며 “배송이 빨라 여행용품을 주로 사고 게스트하우스나 호텔, 펜션 등 숙소 상품도 자주 구매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 “여행지 숙소는 물론 여행용품까지 쿠팡에서 해결해요. 쿠팡과 함께 여행한 곳만 벌써 도시로 40개, 국가로 7개예요“라며 “쿠팡트래블을 이용하면 전세계 어디든 여행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계획 없이 발길 닿는 대로 떠나는 배낭여행을 선호해 매일 일정과 숙소를 바꿔 가며, 마음이 동하는 장소를 선택한다. 그런 그에게 다양한 여행 상품을 빠르게 받아볼 수 있는 쿠팡트래블은 여행 동반자다. 

실제로 쿠팡트래블은 호텔, 리조트, 티켓, 펜션 등 전 세계 130만 개 이상의 숙박 및 패키지, 티켓 상품을 판매하고 있다. 특히 여러 여행사 브랜드와 협업해 일본, 동남아, 괌, 유럽 등 세계 인기 여행 국가 및 도시를 한눈에 살펴볼 수 있는 ‘쿠팡트래블 360’을 통해 고객들에게 다채로운 해외여행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소영은 편리한 결제 방식과 직관적인 UI/UX 등도 쿠팡트래블의 장점으로 꼽았다. 그는 “익숙해진 것도 있겠지만 쿠팡트래블은 상품을 검색하고 구매하기에 편리하게 되어 있고 여행 상품 이미지가 굉장히 정직하다”며 “결제까지 편리하니 이용하지 않을 이유가 없다”고 말했다. 

자신만의 색다른 여행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소영은 ‘삶의 위기’도 쿠팡트래블을 이용한 여행으로 극복했다. 그는 2021년 희귀난치성 질환 기면증을 진단받았다. “아파서 혼자 집 밖을 나가지 못하거나 밥을 먹지 못하기도 했다”는 소영은 ‘좋아하는 일을 해보라’는 의사의 조언으로 지난해 7월부터 다시 여행을 시작해 지금까지 다섯 차례 여행을 다녀왔다. 다섯 차례 모두 쿠팡트래블을 이용했다. 

좋아하는 여행을 시작하고 소영은 몸 상태가 크게 호전됐다. 그는 “혼자 아무 곳이나 걸을 수 있다는 게 얼마나 감사한지 되뇌며 하루를 열정적으로 보내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쿠팡트래블은 지난해 전 세계적인 거리두기 완화 이후 여행 상품을 크게 확대하며 반려동물과 떠나는 ‘쿠팡펫여행’, 아이와 함께하는 ‘쿠키트래블’, 와우회원 고객을 위한 여행할인 상품 ‘와우회원 여행할인‘ 등 고객 취향별 상품을 마련하고 있다.  

쿠팡트래블 관계자는 “여행을 사랑하는 모든 분이 오롯이 여행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빠른 배송과 세계 어디에서나 편리하게 구매할 수 있는 상품과 서비스를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 CJ제일제당이 공식몰 ‘CJ더마켓’에서 오는 3월 5일까지 새봄맞이 ‘똑똑한 한끼’ 기획전을 연다고 24일 밝혔다.

‘맛있게 가벼운 The 똑똑한 한끼’를 테마로 가볍게 즐길 수 있는 CJ제일제당의 다양한 제품들로 묶음판매를 구성, 최대 40% 할인해 선보인다.

묶음판매는 △밸런스밀 귀리와 밸런스밀 프로틴쉐이크 카카오 △햇반 현미귀리곤약밥, 햇반 귀리흑미곤약밥, 햇반 소프트밀 닭가슴살 곤약죽 △플랜테이블 함박스테이크 △두부면 중화짜장면, 토마토파스타, 두부면 들기름간장파스트 △갓츄 핫소스 샘플키트가 포함된 더건강한 닭가슴살 직화통살구이, 직화스테이크, 소시지, 큐브톡톡 등 총 5종이다.

구매 소비자 대상 사은품 증정 이벤트도 진행한다. ‘똑똑한 메뉴’ 5종 중 1종 이상 구매한 후 응모하면 추첨을 통해 총 503명에게 카타르 월드컵 공인구와 필라테스 이용권을 증정한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새봄을 맞아 가벼운 한끼를 원하는 소비자들을 위해 CJ더마켓 기획전을 마련했다”며, “CJ제일제당 전 제품을 판매하는 만큼 시즌 별로 엄선한 다양한 혜택과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 이디야커피가 지난 23일 서울 논현동 이디야커피 본사에서 ‘이디야 캠퍼스 희망기금 전달식’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2016년부터 시작돼 올해로 8번째 진행된 ‘이디야 캠퍼스 희망기금’은 이디야커피의 대표적인 가맹점 상생 정책 중 하나로, 매년 대학교에 입학하는 점주의 자녀에게 장학금을 지원한다.

올해 대학교에 입학한 총 85명의 가맹점주 자녀들에게 각 200만원씩 총 1억 7000만원의 장학금을 지급해 학자금에 대한 부담을 나눴다. 이번 기금 전달을 포함해 현재까지 총 656명에게 13억1200만원이 전달됐다.

특히 올해는 2명의 자녀가 대학에 동시 입학하여 두 자녀 모두 장학금을 전달받은 매장도 선정돼 화제다.

이 날 전달식에 참석한 부천중동역 점주는 “쌍둥이 자녀가 한번에 대학에 입학하게 되어 부담을 느꼈는데, 이렇게 두 명 모두 챙겨주셔서 한 결 마음이 가벼워졌다”고 소감을 말했다.

한편 이 날 행사에는 문창기 회장 및 이디야커피 임직원들과 지난 해 발족된 점주협의회의 협의회장 김승태 점주를 비롯한 협의회 임원들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이디야커피 관계자는 “새로운 시작을 함께 응원 할 수 있게 되어 감사하다”며 “앞으로도 전국 3000여 개 가맹점과 함께하는 마음으로 다양한 상생 정책을 펼치겠다”고 말했다.

○.. G마켓이 ‘책 스마일배송’ 프로모션을 열고 빠른배송, 무료배송 서비스를 선보인다. 오후 6시까지 주문 시 다음날 배송되며, 한 권만 주문해도 배송비가 무료다.

이번 행사는 G마켓과 옥션이 동시에 진행하는 상시 프로모션으로, △장르별 소설 △신간 도서 △드라마/영화 원작 △인기만화 △경제경영 △문학 △인문 △자기계발 △유아동 △토이북 △여행 등 다양한 테마와 카테고리별 도서를 추천한다. 

대표 도서로, 종합 베스트셀러에 오른 ‘트렌드 코리아 2023’, ‘원씽’, ‘역행자’, ‘돈의 속성’, ‘오늘 밤 세계에서 이 사랑이 사라진다 해도’와 신간 추천도서인 ‘생에 감사해’, ‘기분이 태도가 되지 말자’, ‘부는 어디서 오는가’, ‘거인의 어깨’ 등이 있다. 

행사는 G마켓과 옥션에서 '책스마일배송' 검색 혹은 도서 카테고리 상단 배너 ‘오늘 주문, 내일 도착 스마일배송’ 클릭 시 확인 가능하다. 

한편, 스마일배송 도서는 차별화된 배송 혜택으로 꾸준히 인기몰이를 하고 있다. 실제로 지난해 주문건수는 전년 대비 29% 증가했고, 거래액은 36% 늘었다. 특히 참고서 주문건수가 4배 이상(389%) 크게 신장했는데, 올해(1/1-2/22)도 참고서 주문건수가 전년 대비 170% 증가하는 등 인기가 이어졌다. 신학기를 앞두고 교육서에 대한 관심이 커진 것으로 풀이된다. ‘EBS만점왕’, ‘오투과학’ 등이 인기다. 

이 외에도 대중적 인지도가 높은 문학, 인문 서적인 ‘만일 내가 인생을 다시 산다면’, ‘불편한 편의점’ 등을 포함해, 1월부터 예약 판매했던 ‘김미경의 마흔수업’, ‘주식 시세의 비밀’ 등의 신간 베스트셀러도 인기를 끌었다. 

김봉준 G마켓 책문화사업팀 매니저는 “무료배송, 빠른배송 등 스마일배송 도서만의 차별화된 서비스에 수요가 증가하는 점을 반영해 작년에 도서 종수를 전년 대비 56% 늘리는 등 편의성 확대에 노력했다” 며 “최근 온라인서점 무료배송 기준이 바뀌면서 배송비 부담을 덜 수 있는 스마일배송 도서를 찾는 수요는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 남양유업이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실천 및 분리수거·자원순환 전문가 양성을 위한 소비자 참여형 친환경 프로젝트를 전개한다.

남양유업은 올바른 분리배출 문화 정립 및 종이팩 재활용 활성화에 목적을 둔 친환경 활동 ‘프로팩수집러’ 캠페인을 실시한다고 24일 밝혔다.

현재 우유나 두유에 사용되는 포장재는 ‘일반팩(우유팩)’과 ‘멸균팩’으로, 이 두 가지를 ‘종이팩’이라 명명하고 있지만 정작 ‘종이류’가 아니며 팩의 종류 또한 다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많은 가정에서 종이팩을 폐지들과 함께 모아 분리수거하거나 일반팩과 멸균팩을 구분하여 배출하지 않는 경우가 빈번히 발생하고 있다.

또한, 종이팩 중 약 70%를 차지하는 일반팩은 고급 화장지 원료로 재생 가치가 높고 재활용이 용이하지만 대다수가 잘못된 분리수거로 폐기되는 실정이다.

이번 캠페인은 프로팩수집러 1000명을 선발해 오는 5월 31일까지 일반팩과 멸균팩을 체계적으로 구분하는 ‘분리 수집’ 활동을 진행할 예정이다.

캠페인에 뽑힌 ‘수집러’들은 생분해 봉투 2종에 각각 일반팩과 멸균팩을 20개 이상 수집하는 미션을 수행하며, 수집된 종이팩은 재활용 화장지 제조업체인 부림제지에 전달되어 일반팩은 무형광 화장지로, 멸균팩은 테이블 휴지로 재탄생하게 된다.

프로팩수집러 캠페인과 함께 ‘팩(트)체크 테스트’ 이벤트도 열리는데, 이는 간단한 문제를 풀어 자신의 분리수거 지식을 확인할 수 있는 ‘수집력’ 점수 측정 행사다.

프로팩수집러로 활동한 참가자와 이벤트에 참여한 소비자를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친환경 의류 브랜드 프라이탁 가방, 플로깅 키트, 프로팩수집러 굿즈, 초코에몽 등 다양한 경품을 증정한다.

프로팩수집러 신청 접수 및 팩(트)체크 이벤트는 내달 12일까지 진행되며, 자세한 내용은 남양유업 공식 인스타그램 채널에서 확인 가능하다.

남양유업 관계자는 “다양한 제품에 쓰이는 종이팩에 대한 올바른 분리배출 방법을 알리고, 수집된 종이팩이 어떻게 새활용되는지 소비자들이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며 “생활 속 작은 실천으로 환경을 보호하고 자원순환 전문가로 거듭날 프로팩수집러들의 많은 관심과 동참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 지난 23일 서울 시내 편의점 세븐일레븐 세 곳은 오전 이른시간부터 많은 사람들로 장사진을 이뤘다. 세븐일레븐에서 특별하게 마련한 위스키 오픈런 행사 때문이다.

세븐일레븐은 이달 초 품귀현상을 보이고 있는 '발베니 더블우드 12년', '맥캘란 더블 12년' '더글렌그란트 15년' 3종을 파격적인 가격에 판매하는 ‘런 위스키’ 행사를 진행했었는데, 위스키 애호가들 사이에서 행사 내용이 입소문을 타며 행사 시작일 아침 일찍부터 구매가 줄을 이어 3일만에 준비한 수량 수천병이 완판됐다. 이에 소비자들의 지속적인 요청에 의해 관련 감사 행사를 추가로 준비한 것이다.

세븐일레븐에 따르면, 위스키 행사 호조에 힘입어 이달 들어 (2/1~23) 세븐일레븐 위스키 매출은 전년 동기대비 80% 신장했다.

세븐일레븐은 23일 서울지역 총 3곳의 세븐일레븐 점포(챌린지스토어점, 소공점, 더스티븐청담점)를 통해 오후 2시부터 초인기 위스키 현장판매를 실시했다. 구매가능 수량을 1인 1병으로 제한했음에도 불구하고, 준비한 수량이 30여분 만에 완판되며 성황리에 마무리 됐다. 이날 판매한 상품은 ‘발베니12년더블우드’, ‘발베니14년캐리비안’, ‘러셀 싱글배럴’, ‘히비키 하모니’, ‘야마자키12년’ 총 5종으로 현재 국내에서 쉽게 만날 수 없는 상품들이다. 행사 사흘 전 관련 내용이 SNS를 통해 공개되자 공식 계정은 물론 각종 위스키 관련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뜨거운 반응이 일었다. 

특히, 이 날 행사는 주말이 아닌 평일에 진행됐지만 인기 위스키를 구입하고자 하는 많은 사람이 몰리며 오전 8시부터 편의점 앞에 줄을 서는 진풍경이 연출됐다.

세븐일레븐은 홈술족 문화가 트렌드화 됨에 따라 지난해부터 와인, 맥주는 물론 위스키, 리쿼 등 다양한 인기 주류를 소싱해 소비자들에게 합리적으로 선보이고 있다.

세븐일레븐은 가까운 편의점에서 세계 각국의 주류를 경험할 수 있도록 하고자 심사 숙고하여 고품질의 상품들만을 엄선하고 있으며, 해외 위스키 제조사와 와이너리 등을 직접 방문해 업체들과 긴밀히 소통하고 물량 확보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위스키가 다양한 연령층에서 인기를 얻으며, 하이볼 트랜드 등이 파생되는 등 하나의 문화로 자리잡아감에 따라 세븐일레븐에서는 올해 위스키가 더욱 가파른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하고 관련 상품을 지속적으로 확보해 나가고 있다. 이를 통해 위스키 쇼핑 1번지로써의 입지를 공고히 하겠다는 계획이다.

이번 행사를 기획한 송승배 세븐일레븐 음료주류팀 담당 MD는 “이번 달 야심차게 준비한 2차례의 위스키 행사가 모두 많은 분들의 관심을 받으며 성황리에 마무리됐다”며 “앞으로 서울, 수도권뿐 아니라 전국 곳곳의 세븐일레븐에서도 세계 각국의 다채로운 주류를 즐길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행사를 진행할 것이며, 관련 상품 재고 확보에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 롯데마트가 한우 등급은 높이고 가격은 내렸다.

롯데마트는 고물가 상황에 한우 시세 하락세를 소비자 혜택으로 돌려주기 위해 1등급 한우를 2월 한 달간 동일한 가격에 판매하는 행사를 진행중이다. 특히 대표 상품으로 2990원에 선보이는 ‘1등급 한우 국거리/불고기(각100g/냉장)’의 매출이 행사 시작 후 21일간(2월 2일 ~ 2월 22일) 350% 신장하며 순항 중이다.

롯데마트는 3월 1일까지 진행하는 1등급 한우 행사를 한 단계 업그레이드해 오는 27일부터 3월 1일까지 3일간 ‘1+등급 한우 국거리/불고기(각100g)’를 각 2480원에 판매한다. 이는 농림축산식품부의 한우 소비 촉진 계획에 발 맞추는 동시에 소비자 혜택을 극대화하기 위해 마련한 행사다.

이번 업그레이드 행사의 배경엔 소비자 혜택을 더욱 늘리기 위한 롯데마트 축산팀의 발 빠른 실행력이 뒷받침하고 있다. 기존 1등급 한우 한 달 행사를 위해 전문 축산 MD(상품기획자)들이 음성과 부천에 위치한 축산물 공판장에서 경매에 참여하며 행사 물량을 직접 구매해, 7~8단계에 달하는 한우 유통 과정의 중간 부분들을 생략하고 2990원으로 행사 가격을 동결했다. MD들이 매일 산지에 상주하는 만큼 한우 시세에 민감하게 반응, 행사 기간 중 1+등급 물량을 추가로 매입해 3일간 1+등급 한우 국거리/불고기를 더 저렴하게 제공하는 행사를 빠르게 준비했다.

한편 대형마트 신선식품 할인 행사는 통상적으로 일주일 단위로 진행되는 반면, 롯데마트는 이번 한우 행사로 한 달 단위 행사의 효과를 테스트했다. 한 달 행사는 물가 상승에 따른 소비자 부담을 덜기 위해 한 달 동안 저렴한 행사 가격으로 제공하는 목적으로 진행되며, 향후에도 사회적으로 의미가 있거나 시의성이 있는 상품을 선정해 한 달 행사를 운영할 예정이다. 롯데마트는 이번 한우 한 달 행사를 통해 소비자 부담을 덜고 매출 성과도 좋았다고 판단, 3월 한 달 동안 ‘슈페리어급 노르웨이 생연어’를 동일한 가격으로 저렴하게 선보일 예정이다.

강석진 롯데마트 한우 MD(상품기획자)는 “최고의 한우를 가장 좋은 가격에 제공하기 위해 매일 산지에서 직접 눈으로 보며 구매하고 있다”며, “이번 3일 행사를 통해 1+등급 한우를 저렴하게 즐기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 이마트가 지난 1월에 이어 약 7주만에 위스키 행사를 진행한다.

이번 행사는 이마트 매장 외 이마트앱에서도 진행해 현장 대기 시간을 없애는 등 구매 편의성을 높였다.이를 통해 보다 다양한 고객들이 인기 위스키를 구매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매장 판매는 25일 하루 진행하며, ‘발베니 12년 더블우드(700ml)’ 1200병을 이마트 52개점에서 11만원에, ‘산토리 가쿠빈(700ml)’ 8400병을 이마트 직영전점에서 3만9800원에 판매한다.

이마트앱 판매는 27일 오전 10시 ‘와인그랩’ 페이지에서 오픈하며, ‘발베니 12년 더블우드(700ml)’ 900병을 11만원에, ‘맥칼란 12년 더블캐스크(700ml)’ 660병을 10만8천원에, ‘발베니 14년(700ml)’ 300병을 17만8000원에 판매한다. 

이마트앱으로 구매할 시 결제는 앱으로 진행되며, 수령할 매장(이마트 직영매장)과 날짜를 직접 지정해 픽업하면 된다.

이마트는 이번 행사를 위해 지난 1월 초 진행한 위스키 행사 직후부터 빠르게 물량을 확보해왔다고 전했다.

당시 행사가 공개된 후 크게 이슈화가 되며 인기몰이를 하자, 발빠르게 연이은 행사를 준비해 더 많은 고객들에게 인기 위스키를 선보인다는 것이다.

실제 ‘발베니 12년’의 경우 1월 행사 당시 6000병을 준비하는 등 역대 최대 규모 물량을 공수했음에도 전점에서 당일 오전 빠르게 완판됐다. 하이볼로 유명한 위스키 유행의 원조격인 ‘산토리 가쿠빈’ 또한 판매 2시간 만에 준비 물량의 60%가 소진됐고 당일 1만병 이상이 팔려나갔다.

이마트 위스키 매출 또한 높은 신장세를 유지하고 있다. 지난 한 해 위스키 매출은 전년 대비 30% 증가했으며 이어 올해(1/1~2/22)도 20% 늘었다.

고아라 이마트 주류 바이어는 “지난 1월 위스키 행사에 대한 고객 호응이 커 이번 행사를 곧바로 기획했다”며, “위스키는 숙성 기간이 길어 대량 판매가 어렵지만, 고객 수요가 높아지는 만큼 최대한의 수량을 확보해 선보일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 롯데는 지난 23일 롯데월드타워 31층 오디토리움에서 롯데 대학생 봉사단 ‘밸유’의 활동 종료를 알리는 해단식을 진행했다.

이날 열린 해단식에서는 봉사단 활동 경과 발표와 영상 시청, 수료증 전달, 우수팀 시상식 등으로 진행되었으며, 롯데지주 ESG팀의 그룹 ESG 활동 소개와 공공소통연구소 이종혁 소장의 ‘세상을 바꾸는 작은 힘, 캠페인’이라는 주제로 특별 강연도 진행됐다.

20개 팀 80명의 '밸유' 봉사단원들은 지난해 10월부터 4개월간 총 206시간 지역사회 곳곳에서 다양한 봉사활동을 진행해왔다. 봉사팀들의 환경 테마 활동으로는 업사이클링 교육, 제로웨이스트 활동, 커피박 재활용 활동, 플로깅이 있었으며 사회 테마 활동으로는 독거노인 심리지원, 다문화 및 미혼 한부모 인식개선, 어르신 영양지원 활동이 진행됐다.

한편 ‘밸유’ 대학생 봉사단은 2018년부터 롯데그룹 홈페이지를 통해 아이디어 공모전으로 시작됐던 프로그램으로 ‘밸유’는 ‘Value Creators in Universities’의 줄임말로 대학생들의 가치 있는 봉사활동이라는 의미를 담았다. 롯데는 올해 하반기에도 ‘밸유’ 봉사단을 모집하고 활동을 이어 나갈 계획이다.

○.. 코웨이(대표 서장원)는 물맛 분야의 세계적 권위자인 ‘마이클 마스카(Michael Mascha)’가 코웨이 환경기술연구소를 방문했다고 24일 밝혔다.

마이클 마스카 박사는 미국의 저명한 워터 소믈리에이자 파인 워터스(FineWaters)의 저자로 워터 소믈리에 학문의 기초를 정립한 물맛 연구의 선구자로 알려져 있다. 특히 전 세계 소비자들에게 깨끗하고 안전한 식수의 중요성과 좋은 물에 대한 소비자 인식 확산을 위해 국제적인 물맛 전문 기관인 파인워터 소사이어티 및 아카데미를 설립하고 관련 연구활동을 활발히 펼치고 있다.

세계 물의 날을 맞아 한국국제소믈리에협회가 개최하는 국제 먹는샘물 트렌드 세미나 참석차 방한한 마이클 마스카 박사는 지난 21일 관악구 서울대 연구공원에 위치한 코웨이 환경기술연구소를 찾았다.

이번 방문은 글로벌 환경가전 선도 기업인 코웨이가 물맛 연구소를 중심으로 진행해온 정수기 물맛 연구 활동을 소개하고 상호 연구 성과를 공유하고자 마련됐다.

이날 마이클 마스카 박사와 함께 고재윤 한국국제소믈리에협회장, 김하늘 국가대표 워터 소믈리에 등 국내 저명한 물맛 전문가가 동행했으며, 코웨이 환경기술연구소의 연구 시설을 둘러보고 코웨이 정수기의 물맛을 품평했다.

코웨이 인기 제품인 노블 정수기 RO와 아이콘 정수기 2의 물맛을 품평한 마이클 마스카 박사는 “필터에 따라 물맛의 특성이 느껴진다”며 “노블 정수기 RO는 순수한 물처럼 깔끔하고 부드러우며, 아이콘 정수기 2는 청량감이 살아있고 물이 가진 고유의 맛이 잘 느껴져 개인적으로 매일 마시고 싶은 물맛이다”며 두 정수기의 물맛을 호평했다.

코웨이는 지난 2019년 업계 최초로 ‘물맛 연구소’를 개설해 깨끗하고, 맛있는 물에 대한 연구를 지속하고 있다. 특히 코웨이 물맛 연구소는 미국수질협회(WQA) 공인 물 전문가(CWS), 워터 소믈리에 등 아시아 최고 수준인 50여 명의 물 관련 전문 연구원을 중심으로 과학적 입증을 통해 물맛의 신뢰성을 확보하고자 다양한 연구 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코웨이 관계자는 “세계적인 물맛 권위자인 마이클 마스카 박사의 방문을 계기로 물맛 분야의 전문적인 연구가 더욱 활발해지길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교류를 통해 전 세계 소비자들에게 깨끗하고, 맛있는 물을 제공하기 위한 연구 활동에 더욱 매진하겠다”고 말했다.

○.. KT&G 상상마당 부산 갤러리는 2023 예비작가 지원 전시 <ARTISTART - 아티스타트>를 개최한다. 

올해로 3회를 맞이하는 <아티스타트 - ARTISTART>는 무한한 잠재력과 가능성을 지닌 부산·울산·경남 지역 신진 작가를 발굴하기 위한 KT&G 상상마당 부산 대표 작가 지원 프로그램으로 이번 전시에서는 부울경 지역 8개 예술대학 예비 작가 64명의 작품 123여 점을 선보인다.

<ARTISTART>는 ART(예술), ARTIST(작가), START(시작)의 합성어로 새로운 순간을 맞이한 예술대학 졸업생들이 작가로서 첫걸음을 내딛는 시작을 응원하기 위해 기획됐다. 특히 이번 전시는 부산광역시, 복합문화공간 피아크, 사단법인 부산화랑협회, 울산국제아트페어가 후원해 부산의 중심 KT&G 상상마당 부산 갤러리와 부산 영도에 위치한 복합문화공간 피아크에서 회화, 조형, 사진, 영상과 같은 다채로운 장르의 작품들을 전시한다. 부산 전시작 중 심사를 통해 선정한 우수 작품은 서울 소재 KT&G 상상마당 대치 갤러리에 추가로 전시된다.

KT&G 상상마당 부산은 작가들이 활발한 예술 활동을 펼칠 수 있도록 아낌없는 지원을 지속할 예정이며 매해 <ARTISTART>를 통해 지역 예비 작가들의 아이디어가 돋보이는 신선한 작품을 소개하고 장르와 세대를 아우르는 문화 예술 플랫폼으로서 다양한 프로그램을 시도할 계획이다.

양현석 기자  market@greened.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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