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이모저모] 하나금융그룹, 글로벌 ESG 경영 선도...해외 현지직원에게 ESG DNA 전파
상태바
[금융 이모저모] 하나금융그룹, 글로벌 ESG 경영 선도...해외 현지직원에게 ESG DNA 전파
  • 김세연 기자
  • 승인 2023.01.31 16: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나금융이 ESG 경영을 선도하기 위해 지난 30일부터 양일간 '2023 하나 글로벌 기업문화 워크숍'을 개최합니다. 해외 현지직원들과 함께 글로벌 채널의 다양한 시각으로 그룹의 미래 방향성과 지속가능한 ESG경영에 대해 함께 공유하고 전파하기 위해 마련됐습니다. 해외 현지직원들은 ESG 연수를 통해 ▲그룹의 ESG 비전 ▲ESG 중장기 전략 ▲기후변화 대응 및 사회적 가치 창출 활동▲스포츠를 통한 ESG 활동 등을 함께 공유함으로써 그룹의 다양한 ESG 경영에 대해 높은 관심을 보였습니다.

NH농협손해보험 최문섭 대표이사는 폭설로 피해 입은 제주 애월읍 피해 현장을 방문했습니다. 손해조사 담당자들과 함께 애월읍 농가를 방문해 피해상황을 점검하고 신속한 사고조사와 피해 지원 방안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신속한 피해 조사를 통해 농작물재해보험 가입 농가의 경영 안정을 적극 지원할 예정입니다. 이번 지원으로 피해농가에게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화요일, 금융권 소식을 모았습니다. 

[출처=하나금융그룹]

○...하나금융그룹, 글로벌 ESG 경영 선도 위해 해외 현지직원에게 ESG DNA 전파

하나금융그룹은 글로벌 ESG 경영을 선도하기 위해 지난 30일부터 양일간 ‘2023 하나 글로벌 기업문화 워크숍’을 개최하고 직접 참여한 해외 현지직원들과 그룹의 ESG 경영 활동을 공유했다고 밝혔다. 이는 해외 현지직원들과 함께 글로벌 채널의 다양한 시각으로 그룹의 미래 방향성과 지속가능한 ESG 경영에 대해 함께 공유하고 전파하기 위해 마련됐다.

청라 하나글로벌캠퍼스에서 개최된 이번 워크숍에는 하나은행, 하나증권, 하나캐피탈, 하나금융티아이 등 해외에서 근무 중인 그룹의 주요 관계사 현지 직원 65명이 참여했다. 현지직원들은 ‘Global One Team’을 위한 그룹의 미션(Mission), 비전(Vision), 기업문화를 공유하고 그룹이 추진하고 있는 ESG 활동에 대해 적극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다.

특히, 해외 현지직원들은 ESG 연수를 통해 ▲그룹의 ESG 비전 ▲ESG 중장기 전략 ▲기후변화 대응 및 사회적 가치 창출 활동 ▲스포츠를 통한 ESG 활동 등을 함께 공유함으로써 그룹의 다양한 ESG 경영에 대해 높은 관심을 보였다.

또한, 그룹의 대표 사회적 가치 창출 프로그램인 ‘하나 파워 온(Hana Power On)’을 중심으로 ▲청년 일자리 창출(인턴십, 창업지원) ▲취약계층 지원(미혼모, 학대피해아동, 소상공인) ▲다양한 채널을 통한 지역사회 공헌 활동 등에 대해서도 소통했다. 이를 통해 올해 그룹의 지속가능한 ESG 사업 방향에 대해서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신한금융, ‘블룸버그 양성평등 지수’ 국내 최초 5년 연속 편입

신한금융그룹은 31일 글로벌 금융정보기관 블룸버그가 발표한 ‘2023 블룸버그 양성평등 지수’에 국내 기업 최초로 5년 연속 편입됐다고 밝혔다. ‘블룸버그 양성평등 지수(Bloomberg Gender-Equality Index, 이하 BGEI)’는 시가총액 10억 달러 이상인 미국 증권거래소 상장기업을 대상으로 ▲여성 리더십과 인재육성 ▲동일 임금과 양성 임금 동등성 ▲포용적 문화 ▲성차별 예방 정책 ▲대외 브랜드 등 총 5개 부문을 평가해 선정한다.

올해 ‘2023 블룸버그 양성평등 지수’에는 신한금융그룹을 포함한 총 45개국의 선진 글로벌 기업 484개사가 선정됐다. 신한금융은 이번 지수 연속 편입을 통해 그룹의 관리자급 여성 인재 육성 프로그램인 ‘신한 쉬어로즈(SHeroes)’ 운영, 스마트 근무제도 시행, 임신 전기간 단축 근무, 출산 및 육아 휴직 사용, 직장 어린이집 운영 등 다양한 양성 평등 문화 정착을 위한 지속적인 사업 성과를 인정받았다.

신한금융 관계자는 "다양성 보장과 양성 평등 문화 확산은 기업의 경쟁력을 높이는 요소”라며 “신한금융은 앞으로도 그룹 내 다양한 배경과 가치관을 지닌 인재 성장 환경을 조성하고, 이를 통한 선한 영향력 전파를 위해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신한금융은 21년부터 ‘다양성과 포용, 신한금융그룹의 약속’이라는 추진 원칙을 제정하고“Do the Right thing for a Wonderful World”라는 ESG 슬로건으로 사회 다양성 확산을 위한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다양성 보고서 발간을 통해 관련 활동 및 성과에 대해 이해관계자들과 투명하게 소통함으로써 글로벌 프레임워크 준수와 다양성 가치 확산 의지를 대내외에 표명했다.

○...하나UBS자산운용, K200액티브 ETF 출시

하나UBS자산운용은 KOSPI200지수 대비 초과성과를 추구하는 하나UBS KTOP K200액티브 ETF를 신규로 출시한다고 31일 밝혔다. 1월 31일에 유가증권 시장에 상장하고, 하나증권과 NH투자증권이 유동성공급자(LP)로 참여한다.

기초지수를 추종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일반 ETF와 달리, 액티브 ETF는 비교지수 대비 초과 성과 달성을 목표로 한다. KTOP K200액티브 ETF는 비교지수(KOSPI200)를 추종하는 가운데 다양한 전략을 활용해 초과수익을 추구하는데, 비교지수 추종 부문이 약 90~95%, 초과수익 추구 부문이 약 5~10%를 차지한다.

다년간 인덱스 펀드를 운용하며 패시브 운용의 강점을 가진 투자공학팀이 퀀트/AI를 활용한 포트폴리오 전략과 리서치팀 종목분석을 활용한 트레이딩 전략 등으로 초과수익을 추구한다. 퀀트 모델은 정량적인 데이터를 통해 펀드매니저의 의사결정에 정확도를 높이는 방향으로 활용해 시장상황에 따른 탄력적인 포트폴리오를 운용한다.

동 ETF의 운용보수는 연 0.15%이며, 총보수는 연 0.18%이다. 집합투자증권은 운용결과에 따라 원금손실이 있을 수 있으며, 그 손실은 투자자에게 귀속되고, 예금자보호법상 보호 상품이 아니다. 해당 상품을 취득하기 전에 투자대상, 보수, 수수료 및 환매방법 등에 관하여 투자설명서를 반드시 읽어 보아야 한다.

○...삼성 ETF를담은TDF, 모든 빈티지 2년 수익률 업계 첫 ‘플러스(+)’ 전환

삼성자산운용은 31일 ‘삼성 ETF를담은TDF’의 총 6종의 빈티지가 2년 중기 수익률에서 모두 ‘플러스(+)’로 전환했다고 밝혔다. 전체 TDF 상품군에서 모든 빈티지가 플러스 전환된 것은 이 상품이 업계 처음이다. 현재 ‘삼성 ETF를담은TDF’는 2030부터 2055까지 5년 단위로 빈티지를 나눠 총 6개 상품으로 운용되고 있다.

2020년 5월 설정된 이 상품은 글로벌 지수 ETF와 국내외 주요 채권형 ETF, 금/리츠 등 대체자산 ETF를 편입자산으로 운용하기 때문에 금융시장의 흐름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 이러한 특징에 힘입어 지난 해 주식시장 급락, 채권금리 급등 국면에서 주식비중 축소 및 현금비중 확대, 짧은 만기의 채권을 중심으로 방어적인 운용을 해왔고, 지난 해 4분기 이후 주식시장이 회복세를 나타내자 빠른 속도로 수익률이 반등했다. 이에 따라 1년 수익률을 제외한 1개월, 3개월, 6개월, 2년, 설정일 이후 수익률 모두 플러스를 기록하고 있다.

이 상품은 자체 개발한 글라이드 패스(Glide Path, 생애주기 자산배분)에 따라 ETF를 주요 자산으로 운용하는 만큼 운용보수가 9bp(0.09%)에 그쳐 국내 TDF 상품 중에 제일 낮은 보수를 적용하고 있다. 퀀트 전략 기반의 체계적인 자산배분 운용 및 변동성 관리를 통해 안정적이고 지속가능한 장기 성과를 추구하며, 장기투자일수록 유리해지는 구조가 특징이다.

삼성자산운용 멀티에셋본부 신재광 본부장은 “삼성 ETF를담은TDF는 ETF 자산을 활용하기 때문에 낮은 보수 적용과 적극적 시장 대응이 가능해 상대적으로 작은 수익 변동성을 나타내고 있으며 수익률 하락에서도 빠른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며 “지난 해 시장 하락으로 TDF 역시 어려운 한 해를 보낸 만큼 수익률 제고에 보다 더 집중해 TDF가 연금형 장기 투자자에게 좋은 투자 대상이라는 점을 다시 한 번 확인시켜 드릴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출처=NH농협손해보험]

○...NH농협손해보험 최문섭 대표, 폭설피해 현장 점검

NH농협손해보험은 최문섭 대표이사가 지난 30일 폭설로 피해를 입은 제주 애월읍 피해 현장을 방문하여 현황을 점검하고 피해 농업인을 위로했다고 31일 밝혔다.

이날 현장 방문은 지난 24~25일 제주 지역 폭설로 인한 월동무 등 밭작물, 원예시설의 피해를 살펴보기 위해서다.

농협손보 최문섭 대표는 손해조사 담당자들과 함께 제주 애월읍의 농가를 방문하여 피해상황을 점검하고 신속한 사고조사와 피해 지원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최문섭 대표이사는 “제주 지역에 집중된 폭설로 인해 농가의 피해가 커 매우 안타깝다”며 “폭설에 따른 신속한 피해 조사를 통해 농작물재해보험 가입 농가의 경영 안정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으로 농협손보 최문섭 대표는 지난 27일에도 강원지역 폭설 피해 지역을 방문하여 원예시설 피해를 점검하는 등 신속한 피해조사를 통한 농가 피해 최소화에 힘쓰고 있다.

김세연 기자  financial@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