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이모저모] 신한은행, 취약 중소기업 종합 금융지원 실시
상태바
[금융 이모저모] 신한은행, 취약 중소기업 종합 금융지원 실시
  • 나희재 기자
  • 승인 2023.01.26 14: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한은행이 고금리, 고물가, 고환율 3高의 복합위기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취약 중소기업의 금융부담 완화를 위해 은행권 공동 중소기업 금융지원과 더불어 자체적인 종합 금융지원을 시행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취약 중소기업 차주대상 7%초과 대출에 1년간 최대 3%p 이자 환급환급하고 변동금리 대출을 만기전 금리 수준의 고정금리로 1년간 적용하는 대환 기회제공하는 등의 내용을 골자로 경기둔화, 매출감소로 신용등급 하락에 따른 대출 금리 상승폭 최소화할 예정입니다. 목요일, 금융권 소식을 모았습니다.

○...신한은행, 취약 중소기업 종합 금융지원 실시

신한은행은 고금리, 고물가, 고환율 3高의 복합위기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취약 중소기업의 금융부담 완화를 위해 은행권 공동 중소기업 금융지원과 더불어 자체적인 종합 금융지원을 시행한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금융지원은 신용도가 상대적으로 열위 하나 성실상환을 위해 노력해 온 중소법인이 대상으로 약 10,800개 업체(기업대출 약 4조 6500억원)가 혜택을 받게 되며 2분기 중 순차적으로 시행할 예정이다.

먼저 신한은행은 대출 만기연장 시 금리가 7%를 초과하는 취약 중소기업 대출 이자 중 7%초과분의 최대 3%p까지 1년간 고객에게 환급해 준다.(금리 7%초과 대출의 최대 3%p 금리인하 동일 효과) 이자 환급액은 ‘특별금융지원’ 명목으로 고객에게 입금될 예정이며, 2022년 12월 기준으로 약 3,200개 업체(기업대출 약 8,500억원)이 지원 대상이다.

예를 들어 대출 만기연장 시점에 적용금리가 10%라면 7%초과분인 3%p만큼의 이자가, 9%라면 7%초과분인 2%p만큼의 이자가 고객에게 환급되어 실제 납부 이자율은 7%가 된다.

또한 신한은행은 변동금리 기업대출을 사용하고 있는 취약 중소기업에게 낮은 고정금리로 대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는 이미 시장금리가 높아진 만기시점에서 고정금리를 재산출하지 않고 연기전 적용중인 변동금리 수준의 고정금리를 1년간 적용할 수 있게 해 추가 이자 부담을 줄이고 안정적인 현금흐름을 유지할 수 있게 혜택을 제공한다.

신한은행은 대내외 경기둔화, 매출 감소 등에 따른 급격한 신용등급 하락으로 금리 상승을 우려하는 취약 중소기업도 지원한다. 대출 만기 연장시 신용등급 영향으로 인해 인상되는 금리를 최대 1%p까지 인하할 계획이며 인상폭도 최고 3%p로 제한해 중소기업의 이자 부담을 최대한 완화하겠다는 방침이다.

마지막으로 원금상환이나 이자납부가 어려워 연체가 발생하는 기업들의 빠른 정상화를 위해 2023년말까지 모든 중소기업의 연체 가산금리를 2%p인하한다. 기존 3%였던 기업대출 연체 가산금리를 1%로 대폭 인하해 유동성 문제로 어려움을 겪는 취약 중소기업이 하루라도 빨리 연체를 극복해 낼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더불어 신한은행은 취약 중소기업 대출의 부실화를 미연에 방지하고자 ‘기업 포괄 채무조정 프로그램’도 운영 중이다. 해당 프로그램은 중소기업 대출의 장기분할대환, 원금상환유예, 이자유예 등 기업 상황에 따른 맞춤형 상환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대내외 경기둔화, 원자재 가격 상승 및 고금리 부담으로 어려운 중소기업들의 위기극복에 적극 동참하고자 취약 중소기업 금융지원을 준비했다”며 “다양한 취약 계층 가계대출 프로그램과 취약 중소기업의 금융지원을 통해 고객 금융 부담 완화를 위한 실질적인 지원을 이어나가겠다”고 말했다.

앞서 신한은행은 취약 가계대출 차주 부담완화를 위해 작년 5월말 주택담보대출 원리금 부담을 완화하고자 기존 금리 그대로 대출 기간을 5년 연장해 매월 상환하는 원리금을 낮추는 지원을 시작으로 ▲연 5%초과 주택담보대출 금리 인하 ▲취약차주 대상 전세대출 고정금리 인하 ▲7%초과 신용대출 보유 고객 대상 최대 연 1.5%p 금리 인하 ▲새희망홀씨대출 신규 금리 인하 ▲주택담보대출 이자 1년유예 3년 분할상환 프로그램 ▲가계대출 신용등급 하위 30% 차주의 중도상환수수료 면제 등 실질적인 지원을 진행해 왔다.

○...우리금융, UNEP FI 주관 '플라스틱 금융 리더십 그룹' 참여 

우리금융그룹은 지난 17일(현지시간) 스위스‘다보스포럼’에서 출범한 UNEP FI(유엔환경계획 금융이니셔티브) 주관 「플라스틱 금융 리더십 그룹(the Finance Leadership Group on Plastics)」에 국내 금융회사 중 유일하게 참여했다고 26일 밝혔다.

UNEP FI가 주관하고 우리금융그룹, Allianz, ING, ProCredit Group 등이 함께하는 「플라스틱 금융 리더십 그룹」은 글로벌 금융부문의 협상 과정에 참여한다. 금융부문과 관련된 조항을 개발하고, 협약 결과의 이행 등에 금융회사가 사전 대응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우리금융그룹은 국내에서 유일하게 UNEP FI의 순환경제 워킹그룹에 참여하고 있으며, 그 활동을 인정받아 지난해 말 UNEP FI로부터 「플라스틱 금융 리더십 그룹」 참여를 정식으로 요청받았다.

우리금융그룹 관계자는 “플라스틱 오염을 막기 위해서는 플라스틱의 전주기(full lifecycle) 관리가 매우 중요하다”며, “우리금융은 리더십 그룹 참여를 통해 플라스틱 오염 대응을 위한 국제사회의 행동과 연대를 촉구함과 동시에, 순환경제 달성에 책임과 역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우리금융은 지난 해 11월 국내외 최고 석학들과 ESG 전문가들이 참여한 국제컨퍼런스를 개최했으며, 12월에는 글로벌 생물다양성 프레임워크 채택 지지 및 이행촉구를 위한 UN생물다양성협약 금융부문 성명서 지지 등 ESG경영 활동을 강화하고 있다.

앞서 2022년 3월, 유엔 회원국들은 플라스틱 오염을 전 세계적으로 방지하기 위해 2024년까지 법적 구속력 있는 협약을 제정하기로 결의했으며, 11월 28일부터 12월 2일까지 우루과이 푼타 델 에스터(Punta del Este)에서 협약 체결 협상을 위한 제1차 정부간협상위원회 회의를 개최한 바 있다.

○...산업은행, 23년 상반기 스타트업 보육프로그램 'KDB NextONE' 6기 시작

산업은행은「KDB NextONE」6기 15개 스타트업을 최종 선발, 2월부터 마포 Front1에서 5개월간 ’23년 상반기 보육프로그램을 시작한다.

KDB NextONE은 산업은행의 초기 스타트업 보육 프로그램으로 ‘20년 7월 출범 이후 1기부터 5기까지 총 75개 스타트업을 보육, 다수의 사업성과와 신규 일자리를 창출하였으며 이 중 37개사가 보육기간 중 약 447억원의 투자를 유치하는 성과도 거두었다.
   
특히 이 중 참여기업 7개사에 대하여는 산업은행이 79억원의 직접투자를 집행하였다. 기존 동문 기업중에 마이크로시스템(2기), 엔닷라이트(3기), 뤼튼테크놀로지스(4기) 등 4개사가 ’CES 2023‘에서 혁신상을 수상하였고, 아스트론시큐리티(2기), 티오더(4기) 등 3개사가 중기부 주관 2022년 ‘아기유니콘200’ 육성사업에 선정되기도 하였다.

금번「KDB NextONE」6기는 넥스트라운드 온라인플랫폼(nextround.kr)을 통해 총 339개 기업이 지원, 약 22:1의 경쟁률을 기록했으며, 1차 서류 심사 및 2차 프리젠테이션 심사를 통해 15개사가 최종 선발되었다.

선발기업에는 특히 AI(인공지능), 첨단로봇, 시스템반도체, 사이버보안 등 국가전략기술 분야 기업이 다수 선발되었으며, 그 외에 헬스케어, 핀테크 등 다양한 분야의 혁신기업들이 포함되었으며 업력 3년 이내 초기 기업이 대부분을 차지하였다.

산업은행은 이번 보육프로그램에 선발된 기업들에게 Front1 사무공간, 전담 멘토링, IR컨설팅, 데모데이 뿐만 아니라 투자유치 및 사업연계 등 실질적 성장을 위한 지원을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산업은행 자체 혁신금융 지원 역량을 활용하여「넥스트원 스페셜 NextRound」를 통한 투자유치 지원,「NextRise 2023(6.1~6.2, COEX 개최)」을 통한 전시부스 제공 및 대기업 사업연계 지원과「KDB NextONE 네트워킹 데이」등 프로그램 참여기업 간 교류 확대를 통한 네트워크 구축 및 활성화를 지원한다.

특히, KDB 실리콘밸리법인 등 해외 벤처 네트워크와 연계한 글로벌 진출 지원 등 기업별 니즈에 최적화된 맞춤형 지원도 제공한다. 작년의 경우 미국 법인과 싱가폴 벤처데스크 등을 활용하여 해외진출전략 멘토링 뿐만 아니라 싱가폴 현지에서 글로벌 넥스트라운드 개최를 하는 등 K-스타트업의 글로벌화 지원을 적극 강화하였다. 

이준성 산업은행 부행장은 “어느 때보다 높은 시장 변동성과 경제 불확실성의 시대에 스타트업들이 어려움을 극복하고 한국 경제의 미래 성장으로 나아가기 위해 산업은행이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KDB NextONE 뿐만 아니라 KDB NextRound, NextRise 등 KDB 벤처플랫폼과 해외 네트워크 등 산은의 축적된 노하우와 역량을 활용하여 스타트업의 성장 지원에 최선을 다할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미래에셋 디지털 암 After Care 서비스 업무협약식.

○...미래에셋생명, 메디플러스솔루션 암 애프터케어 MOU 

미래에셋생명과 메디플러스솔루션이 암 발병 고객을 대상으로 애프터케어(After-Care)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손을 잡았다. 미래에셋생명은 25일, 서울 여의도 미래에셋생명 본사에서 메디플러스솔루션과 전략적 업무협약(MOU)을 체결하면서 암보험 관련 헬스케어 프로그램을 개발하기로 협의했다. 메디플러스솔루션은 암 애프터케어 등 디지털 기반 헬스케어 서비스를 제공하는 HD현대의 모바일 헬스케어 솔루션 기업이다.

MOU를 통해 미래에셋생명은 자사 보장성보험 가입자 중 주요암 발병 후 진단보험금을 수령한 고객에게 메디플러스솔루션의 암 애프터케어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보험금을 지급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고객이 암을 극복하고 완치할 수 있도록 운동 및 영양 상담, 복약 지도 등 맞춤형 사후관리 프로그램을 디지털 환경에서 지원한다.

현재 메디플러스솔루션은 애프터케어 분야에 집중해 차별화된 전문성과 프로토콜을 확보한 국내 대표 헬스케어 플랫폼 업체로 꼽힌다. 디지털 기술력과 10년 넘게 축적해온 빅데이터를 바탕으로 특히 암 치료 분야에서 공신력을 인정받고 있다.

정의선 미래에셋생명 고객서비스부문대표는 “미래에셋생명이 도입하는 암 애프터케어 서비스는 지금껏 암 발병 고객이 보험금을 수령하면 회사와 고객의 관계가 종결되는 보험 환경에서 벗어나 고객의 암 발병 후 회복과 완치까지 지원하는 헬스케어 서비스다”며 “이번 MOU를 계기로 양 사는 최적의 애프터케어 프로그램을 제공하면서 고객의 만족도를 극대화하고, 국민건강 증진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나희재 기자  financial@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