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이모저모] 우리금융 미래재단, 서울역 쪽방촌 일대 방한커튼 설치 지원
상태바
[금융 이모저모] 우리금융 미래재단, 서울역 쪽방촌 일대 방한커튼 설치 지원
  • 이영택 기자
  • 승인 2023.01.25 14: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금융은 서울역 쪽방촌 주민들이 따듯한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방한커튼 설치를 지원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연탄 난방시설 없이도 추위를 견뎌야 하는 주민들을 위해 자체 방한커튼을 제작했으며, 추후 우리금융 직원이 직접 설치과정에 참여할 예정입니다.

카카오뱅크가 명의도용으로 인한 사고를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 나섰습니다. 카카오뱅크 오픈뱅킹을 이용하는 고객이면 무료로 휴대전화 회선을 조회할 수 있도록 한 것인데요. 해당 서비스로 제3자가 동의 없이 휴대전화를 개통해 범죄 조직 연락책으로 이용하거나 자산을 편취하는 범죄를 사전 예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수요일, 금융권 소식을 모았습니다.

 

[사진=우리금융]
[사진=우리금융]

○...우리금융 미래재단, 서울역 쪽방촌 일대 방한커튼 설치 지원

우리금융 미래재단은 서울 용산구 쪽방촌 일대 300가구에 한파 대비 방한커튼 설치를 지원한다고 25일 밝혔다.

우리금융 미래재단은 연탄 난방시설조차 없이 추위를 견뎌야 하는 쪽방촌 주민들을 위해 서울시, 서울역쪽방상담소와 함께 추진했다. 낡은 창문으로 들어오는 외풍 차단이 가장 필요하다는 주민들의 의견을 반영해 소셜벤처 기업을 통해 방한커튼을 제작했다.

쪽방 맞춤형으로 제작한 방한커튼은 기능성 및 난연성 원단을 사용해 편의성과 안전성을 높였다. 따뜻한 느낌을 주는 디자인은 물론, 다양한 공간에 활용할 수 있게 규격별로 제작됐다.

지난 18일 진행된 시범 설치에는 우리금융미래재단 직원들이 직접 참여했으며, 이후 본격적으로 진행되는 설치과정에도 자원봉사를 나갈 예정이다.

우리금융미래재단 관계자는 “앞으로도 지역 내 시급한 도움이 필요한 곳에 지원과 봉사활동을 계속해서 펼칠 계획”이라며, “우리금융그룹의 사회공헌 캠페인‘우리를 위해 우리가 간다’를 적극적으로 실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우리금융미래재단은 우리금융그룹이 사회적 책임을 강화하기 위해 우리은행, 우리카드, 우리금융캐피탈 등 15개 전 그룹사가 출연한 공익법인으로, 지난해 쪽방촌 주민 대상 무료 치과 진료소 개소 및 동계물품 지원 등 주거 취약계층의 필요에 맞춰 다양한 사회공헌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NH농협은행, 비대면 적립식펀드 가입 이벤트 실시

NH농협은행은 지난 1일부터 2월 28일까지 비대면 적립식 펀드 신규 가입 고객과 SNS 게시물 댓글고객을 대상으로 ‘중요한건 꺾이지 않는 적립식투자’ 이벤트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이벤트는 두 가지 방식으로 진행된다. 첫 번째 이벤트는 인터넷·스마트뱅킹에서 1만원 이상 적립식 펀드(MMF 제외)에 가입하고, 1만원 이상 매월 12개월 이상 자동이체 등록하면 자동응모된다.

해당 고객 중 추첨을 통해 샤넬 카드지갑(1명), 페라가모 벨트(1명), 디올 스카프(2명), 배달의민족 쿠폰 1만원권(486명)을 제공한다.

두 번째 이벤트는 NH농협은행 인스타그램 또는 페이스북을 팔로우하고 2023년 새해다짐 또는 목표를 1가지 이상 이벤트 게시물에 댓글등록하면 자동 응모된다. 해당 고객 중 10명에게 스타벅스 아메리카노(TALL) 모바일쿠폰을 제공한다.

이석용 은행장은 “2023년 계묘년을 힘차게 시작하는 새해를 맞이해 이번 대고객 이벤트를 준비했다”며, “앞으로도 농협은행 펀드 고객들을 위한 다양한 이벤트를 실시하겠다”고 말했다.

[사진=카카오뱅크]
[사진=카카오뱅크]

○...카카오뱅크, '휴대전화 명의도용 예방 서비스' 제공

카카오뱅크는 명의도용으로 인한 사고 및 피해를 방지하도록 '휴대전화 명의도용 예방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25일 밝혔다.

휴대전화 명의도용 예방 서비스는 본인 명의로 개통된 휴대전화 회선을 직접 조회하고 필요 시 신규 개통을 제한할 수 있는 서비스다.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KAIT)와의 제휴를 통해 카카오뱅크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에서 서비스를 제공한다.

서비스는 카카오뱅크 입출금통장 계좌 개설 고객 또는 오픈뱅킹 서비스를 이용 중인 만 19세 이상의 고객이라면 인증 후 누구나 무료로 이용 가능하다.

고객은 본인 명의로 개통된 국내 모든 통신사(알뜰폰 포함)의 휴대전화 회선 정보를 조회함으로써 본인도 모르게 개통된 휴대전화가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본인 명의의 휴대전화 추가 개통을 차단하는 기능도 제공한다.

카카오뱅크 관계자는 "금융소비자들이 보다 안심할 수 있는 금융서비스 이용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카카오뱅크는 다양한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발굴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하나금융그룹, 블룸버그 양성평등지수 2년 연속 편입

하나금융그룹은 블룸버그가 발표한 ‘2023 블룸버그 양성평등 지수(BGEI, Bloomberg Gender Equality Index)’에 2년 연속 편입됐다고 밝혔다.

지난해 5월 ‘유엔 여성역량강화원칙(WEPs, Women's Empowerment Principles)’의 지지를 공식 선언한 하나금융그룹은 여성인재 육성·중용을 통한 양성평등 문화 확산 및 여성의 사회 참여 확대를 위한 ESG경영을 지속적으로 실천해온 점을 인정받아 ‘BGEI’에 2년 연속 편입되는 쾌거를 이뤘다.

특히 2021년부터 운영해온 그룹의 차세대 여성 리더 육성 프로그램 ‘하나 웨이브스(Hana Waves)’는 지난 2년간 전문성과 리더십을 겸비한 70명의 여성 리더를 배출한 바 있으며, 이 중 6명이 임원으로 승진하는 등 그룹의 변화와 혁신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여성 리더를 지속적으로 확대해오고 있다.

또한 ▲임신기 단축근무 개선 ▲초등학교 입학 자녀 돌봄 단축근무 확대 ▲육아휴직 분할 사용 확대 ▲가족돌봄·난임·태아검진 휴가 확대 등 여성 복지 증진을 위한 제도 개선에도 힘쓰고 있다.

하나금융그룹 관계자는 “이번 BGEI 2년 연속 편입은 그룹이 양성평등 문화 확산과 다양성을 존중하는 포용적 조직문화 정착을 위해 펼쳐온 노력이 인정받은 결과”라며, “앞으로도 그룹의 여성 리더 육성을 위한 제도적 뒷받침은 물론 여성이 성장할 수 있는 사회를 만들어 나가는 데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BGEI’는 블룸버그가 상장 기업을 대상으로 ▲여성 리더십과 인재육성 ▲동일 임금과 양성 임금 동등성 ▲포용적 문화 ▲성희롱 정책 ▲여성 친화적 브랜드 총 5개 핵심 부문에서 양성평등 노력을 평가해 편입 대상 기업을 선정하고, ESG 기업 현황 정보를 투자자들에게 알려주기 위해 발표하는 지수다.

[사진=삼성자산운용]
[사진=삼성자산운용]

○...삼성자산운용, ‘2023년 토끼를 잡아라’ 댓글 이벤트 진행

삼성자산운용이 올해 계묘년을 맞아 선정한 투자 키워드 ‘R.A.B.B.I.T’을 소개하면서 ‘2023년 토끼를 잡아라’ 댓글 이벤트를 실시한다고 25일 밝혔다.

삼성자산운용은 이달 초 계묘년을 맞아 투자자들이 주목해야할 투자 키워드로 R.A.B.B.I.T.(토끼)를 선정했다. R.A.B.B.I.T은 총 여섯 개의 투자분야로, 각각 ‘신재생에너지(Renewable Energy)’, ‘인공지능(AI)’, ‘채권(Bond)’, ‘일상회복(중국)(Beyond Covid-19)’, ‘인컴창출(Income generation)’, ‘기정학(Tech-politics)’을 의미한다.

이번 이벤트는 KODEX 유튜브 채널에 업로드 된 ‘ETF 테마노트-RABBIT’ 소개 영상을 보고, 6개 투자 키워드 중 가장 관심있는 키워드를 선택해 댓글을 다는 방식이다.

댓글 이벤트에 참여하면 추첨을 통해 휴대용 경량 우산, 포스트잇, 스티커, 파우치 등으로 구성된 KODEX 브랫딩 굿즈(10명), 스타벅스 아메리카노 기프티콘(100명) 상품을 증정한다.

김도형 삼성자산운용 ETF컨설팅팀장은 “글로벌 경제상황과 투자 환경을 살펴 2023년에 투자하기 좋은 ETF 키워드로 ‘토끼(R.A.B.B.I.T)’를 선정했다. 특히 투자자들에게 좀 더 쉽고 자세하게 알려드리기 위해 유튜브 댓글 이벤트를 진행하게 됐다”며, “KODEX는 투자자에게 도움이 되는 ETF 투자 정보를 지속적으로 고민하고 적극적으로 소통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Sh수협은행, 2023년 수산발전기금 융자사업희망자 모집

Sh수협은행이 오는 31일까지 ‘2023년 수산발전기금’ 사업희망자를 모집한다.

수협은행 관계자는 “오는 31일까지 수산발전기금 융자를 희망하는 사업자로부터 사업계획서를 접수받을 예정”이라며, “이후 ‘수산발전기금 사업집행지침’에 따라 사업자를 선정하고 결과를 오는 3월 초에 통보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수산발전기금 융자사업 금리는 사업의 종류에 따라 상이하나, 일반적으로 ▲어업인 2.5% ▲비어업인 3% 금리가 적용되며, 운영자금의 상환기간은 1~5년이다.

신청방법은 수산발전기금 사업집행지침 또는 사업희망자 모집공고문을 참고해 각 사업별 신청서를 접수기관으로 1월31일까지 제출하면 된다.

이영택 기자  financial@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