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가 레이더] "코로나 불황, 배달앱이 음식점 피해 줄여"... 월매출 25% 보전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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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가 레이더] "코로나 불황, 배달앱이 음식점 피해 줄여"... 월매출 25% 보전 등
  • 양현석 기자
  • 승인 2023.01.25 1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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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식 배달앱이 자영업자의 코로나19 피해를 줄였다는 사실을 입증한 연구자료가 나왔습니다. 지난달 전현배 서강대 경제학과 교수가 한국경제학회에 발표한 논문 '배달앱 이용과 음식점업 매출:대구광역시 코로나19 효과를 중심으로'에 따르면, 코로나19 발생 이후 배달앱을 이용하지 않은 음식점은 매출이 45% 감소했지만, 배달앱을 이용한 음식점들은 20%만 하락해 매출 하락폭 차이가 25%p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번 논문은 코로나19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 환경에서 
배달앱들이 식당 매출 보전에 어느 정도 역할을 했는지 실증해 수치로 보여줬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어 보입니다. 

한편 한국콜마가 세종시 전의면에 AI 기술이 적용된 화장품 생산기지를 신설합니다. 이를 위해 축구장 8개 크기에 달하는 약 5만8895㎡(1만7816평) 규모 부지를 확보해 올해 1분기 착공 2024년까지 준공할 계획인데요. 이번 신설된 공장에는 불량률을 낮추고 최적의 공정을 찾아내는 AI빅데이터 분석을 적용하게 되며, 특히 중동 등 동남아 시장 수요를 대비한 할랄 보증 시스템도 함께 구축할 예정입니다.

이외에도 빙그레가 메로나, 비비빅을 비롯한 바 아이스크림 7종과 슈퍼콘 등의 아이스크림 가격을 2월부터 순차적으로 인상하는 등 오늘(25일)의 유통가 소식을 <녹색경제신문>이 모았습니다. 

배달앱 이용 업체와 미이용 업체간 매출액 비교.
배달앱 이용 업체와 미이용 업체간 매출액 비교.

○.. 음식 배달앱이 자영업자들의 코로나19 피해를 줄여 방파제 역할을 해줬다는 사실이 수치로 입증됐다. 

지난달 한국경제학회에 발표된 논문 '배달앱 이용과 음식점업 매출:대구광역시 코로나19 효과를 중심으로'에 따르면 코로나19 발생 이후 배달앱 이용 음식점과 비이용 음식점 간에는 25%p의 매출 하락 폭 차이가 발생한 것으로 조사됐다. 

배달앱을 도입하지 않은 업체는 매출이 45% 하락한 반면, 도입한 업체는 20%만 하락 한 것으로 조사됐다. 즉 음식점업의 일 매출을 100만원으로 가정하면 코로나19 발생 이후 배달앱을 이용하지 않은 업체의 일 매출은 55만원으로 추락한 데 비해 배달앱을 이용한 업체의 일 매출은 80만원으로 선방했다. 매출 하락분(45%)의 절반 이상(25%)을 배달앱으로 보전한 것.

논문은 전현배 서강대 경제학과 교수가 신한카드로부터 데이터를 제공 받아 대구광역시 외식업체 3만 개를 대상으로 코로나19 발병 초기(2019년 11월~2020년 4월) 매출액 변화를 분석한 것으로, 조사는 외식업체를 ‘일반음식점’(한식·일식·중식·양식·일반대중음식 등) '패스트푸드'(패스트푸드·치킨·피자 등) '식음료점(카페·베이커리 등)' 등 업태별로 나눠 진행했다. 국내 외식사업자 가운데 일반음식점은 80%, 패스트푸드와 식음료점은 각각 10% 차지하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세가지 업태 가운데 매출 방어가 가장 두드러진 곳은 식당 대부분이 속하는 일반음식점 분야다. 배달앱을 사용하지 않은 일반음식점은 코로나19로 매출액이 42% 감소했지만, 배달앱을 이용한 업체는 18%만 감소했다. 배달앱 이용 여부에 따라 매출 격차가 24%p나 발생한 것. 자영업자 중 가장 큰 비중(80%)을 차지하는 일반음식점들에 배달앱이 매출 방패막 역할을 톡톡히 해, 대면 모임 제한으로 발생하는 손실을 배달앱 이용을 통해 보전한 것으로 분석된다.  

업종별 ‘배달앱 방어 효과’는 조금씩 다르게 나타났다. 프랜차이즈가 많은 패스트푸드 업종은 배달앱 이용업체와 미이용업체 간 매출액 감소 폭 차이가 거의 없었다. 배달앱 이용, 미이용 모두 해당 기간 매출액이 7% 감소해 타 업종 대비 충격이 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프랜차이즈들은 자체 배달앱을 통한 비대면 채널과 자체 배달원 등을 갖추고 있기 때문으로 보인다. 

식음료 업종의 경우 배달앱 이용업체의 매출 감소율은 19%로 미이용 업체(33%) 대비 매출액 감소가 14%p 더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팬데믹 속에 배달앱에 식음료 배달 주문 카테고리가 새로 생기고 주문도 늘어나면서 매출 방어에 큰 효과를 보였다.

이번 논문에서는 전체 음식점들의 배달앱 이용 현황도 대구 지역 현황을 통해 가늠할 수 있었다. 음식점 가운데 배달앱을 도입한 곳은 23%며, 일반음식점의 가입률은 21%, 패스트푸드는 68%, 식음료는 13%인 것으로 조사됐다. 패스트푸드 업종의 가입률이 높은 이유는 배달과 포장 등이 중요한 구매 채널이라는 특성을 반영한 것으로 보인다. 

이번 논문은 자영업자에 직격탄이 된 ‘코로나19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라는 사회 환경 속에서, 배달앱들이 식당들 매출 보전에 어느 정도 역할을 했는지를 실증해 수치로 보여줬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전현배 서강대 경제학과 교수는 “배달앱을 통한 비대면 서비스 제공으로 대면 활동에 제약을 받던 음식점들이 피해를 감소시킬 수 있었다”며 “외식업주들은 앞으로 있을 다른 팬데믹을 대비해 온오프라인 채널을 동시에 활용할 수 있는 인프라 구축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 한국콜마가 세종시에 인공지능(AI) 기술이 적용된 화장품 생산기지를 신설한다. 

최근 마스크 착용 의무 완화와 전세계 엔데믹에 따라 색조 화장품 등 국내외 시장 수요 확대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서다.

한국콜마는 축구장 8개 크기에 달하는 약 5만8895㎡(1만7816평) 규모 부지를 확보하고 연간 2.2억 개 생산이 가능한 화장품 공장을 건립한다고 밝혔다. 매입 부지에는 친환경 물류센터도 들어선다. 올해 1분기내 착공해 2024년 준공 예정이다.

공장이 준공되면 한국콜마는 기존에 보유한 국내 기초·색조 화장품 생산능력이 연간 8억700만 개로 늘어난다. 특히 색조화장품 생산캐파는 기존 대비 약 80% 향상된다.

이번 신규 공장 설계에 가장 주안점을 둔 것은 생산성 극대화다. 이를 위해 인공지능 기술을 생산 공정에 적용한다. AI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불량률이 가장 낮은 최적의 공정을 찾아내고, 이를 품목별로 표준화해 빠르게 적용하는 것이 핵심이다.

공장 내에는 할랄 보증 시스템도 구축한다. 최근 성장 가능성이 높은 화장품 시장으로 주목받고 있는 중동, 동남아 할랄시장 수요에 대비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친환경 물류센터도 함께 구축한다. 물류센터는 환경보호를 위해 100% 재생에너지로 가동되며 건물 지붕 전체에 태양광 발전 설비를 설치, 운영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재고 위치, 불량상태를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생산 현장과 연동해 관리할 수 있는 창고관리시스템(WMS, Warehouse Management System)을 도입한다. 작업자가 스마트폰을 통해 재고를 실시간 관리할 수 있도록 업무 효율성을 높인 시스템이다.

한국콜마 관계자는 “새로 건립되는 생산기지는 국내외 900여 고객사에게 최적화된 공정을 통해 최고의 품질로 생산한 제품을 제공하게 될 것”이라며 “콜마가 향하는 글로벌 미래시장의 핵심 기지로 만들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 빙그레가 메로나, 비비빅, 슈퍼콘 등 아이스크림 제품의 가격을 인상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일반 소매점 기준 메로나, 비비빅을 비롯한 바 아이스크림 7종과 슈퍼콘 등의 아이스크림은 1000원에서 1200원으로 판매될 전망이다.

최종 가격 인상은 유통채널과 협의를 거쳐 2월부터 순차적으로 적용될 것으로 보인다.

빙그레는 “유가공품 등의 원부자재 가격과 인건비, 물류비, 에너지 비용 등이 지속적으로 상승해 제조원가가 더 이상 감당하기 어려운 수준에 이르렀다”며 “원가 부담을 줄이고자 다방면으로 노력했으나 경영 압박이 심화돼 불가피하게 가격 인상을 단행하게 됐다”고 인상 배경을 설명했다.

○.. 스크린골프 성수기를 맞이해 이마트가 골퍼 고객을 위한 행사를 준비했다.

이마트가 이마트앱 ‘골프클럽 시즌3’ 등록 고객을 대상으로 풍성한 경품이 걸린 ‘스크린골프 전국 대회’를 개최한다.

골프클럽은 지난해 첫 오픈한 이후 골퍼 고객에게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면서 2회차 만에 누적 가입자수 5만여 명을 돌파하는 등 인기몰이를 한 대표 이마트앱 클럽이다.

물가 상승으로 인한 경제적인 부담감에 상대적으로 저렴한 스크린골프를 즐기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날씨가 추워지면서 실내에서 즐길 수 있는 스크린골프 수요가 더욱 증가함에 따라 이번 행사를 준비했다. 

대회 참가 신청은 오는 1월 31일까지 이마트앱 골프클럽 페이지에서 할 수 있으며, 2월 한달 간 참가자 개별적으로 전국 골프존 매장(투비전플러스, 투비전, 비전플러스 설치)에 방문해 정해진 절차에 따라 게임을 진행하면 된다.

이번 대회는 만 18세 이상 아마추어 골퍼 고객 대상이며, 골프존 이용 요금 외 추가적인 참가 비용은 없다. 

대회 참가 신청만 해도 PRO V1/V1X 골프공 10% 할인쿠폰을 받을 수 있으며, 입상 시에는 스릭슨, 테일러메이드, 캘러웨이 등 주요 골프 브랜드별 2023년 신상 골프채와 스탠드백 등 다양한 경품을 제공한다. 

1~5등 실력상 외에도 최다 버디상/이글상/파상과 롱기스트/니어리스트/2023등/홀인원 등 특별상을 준비해 더욱 다양한 고객이 혜택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골프클럽 시즌3는 오는 3월31일까지 운영된다. 스크린골프 대회 외에도 스탬프 혜택과 월별 할인쿠폰 혜택을 준비해 더욱 저렴하게 골프용품을 구매할 수 있는 기회다.

골프 구매 금액 10만원 당 스탬프 1개를 발급하며 스탬프 5개/10개/20개 달성 시 볼빅 양피장갑/아이즈온 투어 골프공/TOUR-B X 골프공을 증정한다. 월별 쿠폰으로는 1월/2월/3월에 각각 거리측정기/골프공/퍼터·웨지 전품목 10% 할인쿠폰을 제공한다.

한편 이마트앱 클럽은 상품 추천과 할인 제공 중심에서 고객 참여형 기능을 더하며 진화를 거듭하고 있다.

기존에는 주로 쿠폰, 스탬프 등과 같은 멤버십 혜택을 제공했다면, 최근에는 고객이 직접 상품을 구성해보거나 캠페인에 참여하는 것과 같이 재미있는 경험 콘텐츠가 추가되고 있는 것이다.

지난해 키친델리클럽에서는 ‘나의 델리박스 레시피’ 투표를 통해 고객이 야식세트, 홈파티팩 등 상품을 직접 구성했고, 투표를 통해 상품을 실제 출시해 판매하기도 했다.

또 피코크클럽에서는 지난 한 해 누적 1500여 명의 피코크 테이스터를 모집하며 피코크 상품을 직접 맛보고 평가하는 고객 참여 캠페인을 진행했고, 피코크 셰프와 함께하는 온라인 쿠킹 클래스를 열기도 했다.

이마트 김수인 골프용품 바이어는 “스크린골프 수요 증가에 따라 고객들에게 실용적이고 재미있는 경험을 제공하고자 이번 대회를 기획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골프클럽을 통해 이마트 골프 고객들에게 다양한 혜택을 드릴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 롯데백화점이 26일부터 2023년 문화센터 봄 학기 접수를 시작해, 본격적인 봄 맞이 준비에 나선다.

최근 코로나로 운영에 큰 어려움을 겪어온 문화센터가 코로나 이전 수준을 넘어 개관 이래 최대 전성기를 누리고 있다. 실제로 지난 겨울 학기 롯데백화점 문화센터의 회원 수는 코로나 이전(2019년) 대비 10% 이상 증가한데 이어, 1988년 개관 이래 최대 규모를 기록하며 일상으로의 완벽한 회복을 증명했다. 특히, 올해는 실내 마스크 의무 착용 전면 해제 등 코로나에 대한 규제가 더욱 완화되고 있는 사회적인 분위기에 따라 문화센터 이용 고객이 여느 때보다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롯데백화점은 오는 1월 26일부터 문화센터 봄 학기 접수를 시작하며, 전체 강좌 수를 지난해보다 15% 늘리고, 접수 일도 지역에 따라 이원화해 혹시라도 고객들이 겪을 수 있을 불편을 최소화할 계획이다. 

먼저, 다가오는 봄 분위기를 만끽할 수 있도록 ‘봄’을 테마로한 다양한 강좌들을 선보인다. 대표 강좌는 중식의 대가 여경옥 셰프의 ‘보양식 만들기’로 다양한 봄 제철 식재료를 활용해 원기회복에 도움이 되는 요리 비법을 전수한다. 그 외에도 ‘덕수궁 봄 출사 나들이’, ‘오이타 봄 분재 가드닝’, ‘여나테이블의 근사한 솥밥 요리’, ‘꽃술X단자리의 봄 주안상’ 등 SNS 인기 식물 스튜디오 및 푸드 디렉터, 맛집 등과 함께 준비한 이색 클래스들은 2030세대를 중심으로 큰 인기가 예상된다. 특히, 덕수궁의 아름다운 봄 풍경을 직접 사진에 담아볼 수 있는 ‘덕수궁 봄 출사 나들이’ 클래스는 ‘캐논 아카데미’와 연계해 수업 당일 카메라도 대여해 주기 때문에, 본인 소유의 카메라가 없는 사진 입문자들도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다.

최근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프리미엄 클래스는 강좌 수를 30% 늘려 더욱 다양하게 강화했다.  지난해 조기 마감을 기록하며 화제가 되었던 ‘호텔바에서 즐기는 위스키’ 클래스에 이어, 이번에는 인기 재즈바 ‘디도재즈라운지’에서 라이브 연주를 들으며 유명 소믈리에가 엄선한 와인 페어링을 즐길 수 있는 ‘재즈X와인 콜라보레이션 클래스’를 준비했다. 특히, 이번 클래스는 유네스코가 제정한 세계 재즈의 날(4/30)에 진행될 예정이며, ‘2022년 아시아 베스트 소믈리에 대회’에서 초대 여성 챔피언에 등극한 롯데백화점의 한희수 소믈리에가 직접 추천하는 와인을 만날 수 있어 재즈 및 와인 마니아들로부터 큰 관심이 예상된다. 그 외 대표 강의로는 인기 소설가 정세랑의 ‘일상 속 창작 방법’을 비롯해, 유명 전시 해설가 이남일 도슨트에게 파리 루브르 박물관과 오르세 미술관에 전시된 주요 작품들에 대해 생생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는 ‘파리 아트투어’, 푸드 칼럼니스트 권은중과 함께 이탈리아의 역사와 지역별 와인에 대해 깊이 있는 대화를 나눌 수 있는 ‘이탈리아 와인 인문학’ 등이 있다.

한편, 롯데백화점 문화센터 접수는 방문 또는 공식 홈페이지에서 가능하다. 특히, 이번 학기에는 여느때보다 많은 회원이 몰릴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처음으로 지역에 따라 접수 일을 나누어 진행한다. 서울내 점포의 경우 지난 학기에 문화센터 강의를 수강했던 기존 회원은 1월 27일부터, 신규 회원은 1월 28부터 강의 접수가 가능하다. 그 외 인천/경기/지방 점포는 기존 회원은 1월 26일부터, 신규 회원은 1월 27일부터 가능하다.

김지현 롯데백화점 마케팅&커뮤니케이션부문장은 “이번 학기에도 고객들의 많은 관심이 예상됨에 따라, 오랜 기간 심혈을 기울여 준비했다”며, “앞으로도 프리미엄 강의를 비롯해 롯데백화점에서만 만날 수 있는 다양한 클래스를 통해 고객들에게 더욱 특별하고 즐거운 경험을 선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 애경산업의 대표 화장품 브랜드 ‘AGE20’s’(에이지투웨니스)에서 자연스러운 생기와 분위기 있는 메이크업을 완성해 주는 ‘데일리 무드 멀티 팔레트’(AGE20’s DAILY MOOD MULTI PALETTE)를 출시했다.

AGE20’s 데일리 무드 멀티 팔레트는 팔레트 하나로 그윽한 눈매를 표현해 주는 아이섀도부터 메이크업의 생기를 더해주는 블러셔까지 구성돼 다양한 활용이 가능한 멀티 팔레트다. 특히 반짝이는 글리터와 매트한 파우더 등 다양한 제형으로 구성돼 분위기 있는 메이크업을 연출하는데 효과적이다.

AGE20’s 데일리 무드 멀티 팔레트는 미세한 파우더 형태의 입자가 부드럽게 발색돼 자연스러운 메이크업을 완성해 주며, 컬러를 한 겹 한 겹 얹을 때마다 레이어링 되듯 깊이감 있는 발색이 가능하다.

AGE20’s 데일리 무드 멀티 팔레트는 은은한 색감의 말린 장미 컬러로 구성됐다. △분위기 있는 베이스 색감의 ‘베이지 로즈’ △부드럽고 포근한 컬러의 ‘앤티크 로즈’ △반짝이는 포인트의 ‘스파클링 로즈’ △분위기를 더해주는 ‘선셋 로즈’ 등 아이섀도 4종과 △부드러운 소프트 타입의 ‘블루밍 로즈’ 블러셔 1종 등 총 5종의 컬러를 하나의 팔레트에 담아 휴대성과 활용도를 높였다.

AGE20’s 데일리 무드 멀티 팔레트는 AGE20’s 온라인 플래그십 몰,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188AK) 등 온라인에서 만나볼 수 있다. 

○.. 11번가의 라이브방송 ‘LIVE11’이 오픈 플랫폼으로 사업을 확대한다. 11번가는 셀러 누구나 LIVE11에서 제품 판매 방송을 진행할 수 있는 ‘오픈 라이브’ 서비스를 선보인다고 25일 밝혔다. 

LIVE11은 스트리밍을 통해 쇼호스트가 시청자들과 실시간 소통하며 판매하는 11번가의 라이브 방송으로, 예능형 콘텐츠라는 경쟁력을 앞세워 이커머스 업계의 라이브 방송을 선도해 왔다. 기존에는 11번가와 협의한 셀러, 브랜드를 중심으로 방송이 자체 기획됐다면 이제는 11번가에 입점한 개인 셀러들도 간편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셀러들의 개성 있는 방송을 확대해 세분화된 고객 취향과 니즈를 충족시키고 고객과의 접점도 늘린다는 취지다.

새롭게 변화하는 LIVE11은 그간 하루 4~6회 진행해온 기획 방송에 셀러들의 오픈 라이브가 추가되는 방식으로 확대된다. LIVE11 탭 하단에 ‘푸드채널’, ‘패션채널’, ‘IT채널’, ‘키즈채널’ 등 각 카테고리별 큐레이션 영역이 신설되는데, 최근 조회, 구매, 장바구니에 담은 상품을 기반으로 고객별 관심 방송을 개인화 추천해준다. ▲털업 ▲찐텐 리뷰 ▲생(生)쑈 ▲육아브레이크 ▲11책방 ▲6시반내고향 등 LIVE11의 자체 예능형 콘텐츠도 지속 운영한다.

11번가 입점 셀러라면 누구나 ▲LIVE11 관리자 사이트를 통해 방송 등록 및 운영을 간편하게 할 수 있고 ▲스트리밍 지연시간을 최대 85%까지 줄인 초저지연 환경(ultra-low latency)에서 실시간으로 시청자들과 매끄럽게 소통 가능하며 ▲’기대평 남기기’, ‘알림 받기’, ‘다시보기’, ‘채널 프로필’ 등 LIVE11의 기능들을 활용해 많은 고객들을 모을 수 있으며 ▲라이브 종료 후 라이브 통계를 포함한 상세 리포트를 통해 판매 활성화에 도움을 얻을 수 있다.

LIVE11 권한 신청 후 승인을 받은 셀러들은 매일 오전 8시부터 오후 11시까지 원하는 시간에 방송을 등록해 진행할 수 있다. 방송 전 사전예고 페이지와 방송 배너, 그리고 방송 중 이펙트 효과 등을 모두 원하는 대로 꾸미고 설정할 수 있다. 기존 쇼호스트 프로필 자리에 셀러의 스토어 정보가 연동돼 노출되며, 셀러가 진행하는 방송을 모아볼 수 있는 ‘채널 프로필’도 추가됐다. 방송에 처음 데뷔하는 셀러들의 방송만 집중 노출하는 ‘신인 채널 방송’ 영역도 생겼다.

11번가는 LIVE11의 운영 노하우와 팁을 ‘셀러존’ 무료 교육을 통해 셀러들에게 제공할 예정이다. ‘장비 셋팅 방법’, ‘라이브 판매 효율 높이는 팁’ 등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교육을 마련하고, 향후 11번가 본사 내에 마련된 전용 스튜디오도 무료 지원할 계획이다.

11번가 송치원 전시/성장플랫폼담당은 “업계를 선도하는 기술력과 콘텐츠 경쟁력을 갖춘 11번가의 LIVE11이 저변을 넓혀 한층 더 확대된 플랫폼으로 도약하고자 한다”며 “앞으로 서비스를 지속 고도화하고 차별화된 기능들을 순차적으로 선보여 라이브 커머스 생태계 확장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LIVE11은 지난 2020년 10월 이후 현재까지 누적 약 3000여 회 이상의 방송에 4억7000만 이상 뷰, 단일 방송 시청수 240만 돌파, 방송 최고 거래액 132억 달성 등 신기록 행진을 이어가며 콘텐츠와 기술 측면 모두에서 국내 최고 수준의 라이브방송을 선도하고 있다.

11번가는 LIVE11 오픈 플랫폼 론칭을 기념해 오는 2월 말까지 라이브방송을 진행하는 셀러 모두에게 라이브 상품 판매가의 5%를 할인해 주는 즉시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해당 기간 동안 라이브를 진행한 셀러에게는 3월 이후 모바일 앱 알림서비스 지원, 상위 TOP10 셀러에게는 광고 리스팅 지원 등의 다양한 혜택을 준다.

○.. 홈플러스(사장 이제훈)가 내달 1일까지 상온·냉장·냉동 등 간편식을 총망라한 할인전 ‘다이닝 스트리트 위크’를 개최한다고 25일 밝혔다.

고객 장바구니 물가 부담을 낮추기 위해 연중 전개하는 ‘2023 위풍당당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열리는 이번 행사에서는 명절 동안 고된 가사 노동이나 장거리 운전 등으로 지친 고객들이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다양한 먹거리를 합리적 가격에 선보인다.

먼저, 누구나 쉽게 조리할 수 있는 냉장밀키트 50여 종을 9990원에 판매한다. 또한 명절 연휴는 끝났지만 아직 겨울방학 시즌인 만큼 아이들이 좋아하는 만두, 피자, 치킨 등 냉동 간식/간편식 9종은 1+1로 만나볼 수 있다.

기름기 많은 명절 음식에 지친 고객들을 위한 신선 먹거리도 준비했다. 샐러드 전품목은 2개 구매 시 20%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행사카드 구매시 체절 과일인 한라봉과 하우스 밀감은 2000원, 체리는 50% 할인해 선보인다.

홈플러스의 대표 인기 카테고리 ‘델리’에서는 간편하게 한 끼 식사를 챙길 수 있는 다양한 먹거리도 준비가 되어 있다. 신상품으로 ‘지금 한끼 돈가스/양념치킨/간장치킨 덮밥’은 4990원~5490원에 판매한다. 또한, 마이홈플러스 회원 대상 ‘지금한끼 민물장어 롤(5입)’, ‘홈플식탁 매콤마요 날치알 롤(8입)’, ‘홈플식탁 와사비 크래미 롤(8입)’, ‘홈플식탁 노르웨이 생연어롤(8입)’은 10% 할인된 가격에 제공한다.

조도연 홈플러스 브랜드본부장(상무)은 “명절 동안 고된 가사 노동과 장거리 운전 등으로 지친 고객들이 가볍고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먹거리 상품을 다양하게 준비했다”며 “아직 겨울방학 중인 아이들을 위한 간식 등도 함께 선보이는 만큼 온 가족이 함께 홈플러스의 간편식을 즐겨 보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 대상 청정원이 내달 5일까지 청정원 대학생 봉사단 6기를 모집한다.

‘청정원 대학생 봉사단’은 대상㈜이 ‘청정원 임직원 봉사단’, ‘청정원 주부 봉사단’과 함께 2018년부터 운영하고 있는 봉사단이다. 대학 재학생 및 휴학생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청정원 대학생 봉사단’ 6기는 2023년 3월부터 12월까지 총 10개월간 활동할 계획이다. 활동 기간동안 ‘청정원 대학생 봉사단’ 6기는 대학가 영세식당의 환경개선을 통해 학생들의 건강한 식사를 지원하는 ‘청춘의 밥’ 사업에 참여한다. 앞서 대학생 봉사단은 청춘의 밥 사업을 통해 30개 점포에 환경개선 사업비 1억7600만원을 지원한 바 있다. 2022년에는 사업비를 점포당 2배로 늘려 신규 식당 지원 및 기존 식당 리뉴얼 등 대학교 앞 식당 환경 개선에 기여했다. 또한 한부모가정 자녀를 위한 진로멘토링 캠프, 온실가스감축 캠페인 아이디어 발표회 등 대상이 진행하고 있는 주요 사회공헌 사업과 봉사활동에도 적극 참여할 방침이다.

‘청정원 대학생 봉사단’ 6기 활동 시 ▲직원 멘토링 ▲우수 활동팀 포상(530만원 상당) ▲소정의 활동비 및 단복, 단증, 수료증, 푸드박스 ▲VMS(사회봉사활동인증관리시스템) 실적 인정 ▲우수 활동자 당사 입사 지원 시 우대 등 다양한 지원과 혜택이 주어진다. 

‘청정원 대학생 봉사단’ 참여 신청은 대상 사회공헌 홈페이지를 통해 가능하다. 내달 21일 합격자 공지 및 개별 통보 예정이며, 입단식과 워크숍은 23일부터 24일 양일간 진행된다.

대상 나광주 ESG경영실장은 “청정원 대학생 봉사단은 대학생들의 아이디어와 기업의 지원이 결합한 콜라보레이션 사회공헌활동”이라며 “남다른 열정과 책임감으로 지역사회를 위해 활동할 진취적인 대학생들의 많은 관심을 바란다”고 말했다.

○.. 청호나이스가 2세트의 필터시스템이 제품 양쪽에 탑재돼 더욱 강력하게 흡입하고 빠르게 청정하는 공기청정기 ‘저스트에어’를 출시했다.

‘저스트에어’는 20평형(66㎡) 제품으로 가정 및 소규모 사업장에서 사용하기 적합하며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깨끗한 화이트 컬러와 심플한 바디로 실내공간에 조화롭게 스며든다.

새롭게 선보인 ‘저스트에어’는 더블필터시스템으로 프리필터와 복합필터(집진필터+탈취필터)가 적용된 3단계 필터시스템이 제품 양쪽 흡입구에 각각 탑재돼 오염된 공기를 효율적으로 청정 한다. 청정방식 또한 2개의 흡입구로 설계돼 실내에 퍼져있는 오염물질을 빠르게 흡입하고 신선한 공기를 상단의 토출부로 넓게 내뿜어 실내 공기를 신속하게 정화시켜 준다.

‘저스트에어’는 듀얼센서가 적용, 실내 공기질을 3단계의 색상변화(좋음·나쁨·매우나쁨, 블루·오렌지·레드)로 표시해 실내먼지 상태와 가스오염도를 한눈에 확인 할 수 있으며 미세먼지 농도를 수치화시켜 사용자에게 실시간 알려줌으로써 실내 공기질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한다.  

필터 위생관리에 대한 부분도 강화했다. 프리필터 세척시기 알림 표시기능을 탑재했고 제품 좌우에 필터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필터윈도우가 적용, 오염도를 실시간 확인해 필요 시 세척사용이 가능하다. 또한 BLCD모터를 적용해 소음을 낮췄으며 조도센서를 통해 주변 밝기를 감지, 어두운 시간에는 제품 조명이 꺼지고 풍량은 약단계로 낮춰 사용자를 배려했다.

렌털료는 월 2만1900원(72개월 약정기준)으로 합리적인 가격에 이용 가능하며 서비스 전문가가 12개월마다 방문해 필터 교체 등의 점검 서비스를 제공한다.  

○.. 삼성물산 패션부문의 글로벌 브랜드 준지(JUUN.J)는 지난 20일, 프랑스 파리 아랍세계연구소(Institut du monde arabe)에서 ‘23년 가을겨울 시즌 컬렉션을 진행했다고 25일 밝혔다.

준지는 컬렉션의 테마를 ‘BROKEN’으로 잡고, ‘비정형의 미학’을 다각도로 표현했다. 모던하고 럭셔리한 록 펑크(ROCK PUNK) 무드를 강조하면서 밀리터리, 라이더, 데님 등의 아이템을 재해석해 경계를 허무는 작업으로 새로운 아이템을 창조했다.

또 블랙, 브라운, 그린, 블루 등의 컬러를 토대로 오래되고, 낡고, 손상된 것들에 새로움을 불어넣어 아름다움을 도출했다. 

특히 준지는 가죽, 데님, 저지, 울 소재에 워싱, 데미지 등의 디자인적 요소를 넣은 40착의 옷을 높은 기둥들의 배열과 조명의 명암이 극명한 공간에서 웅장하게 보여줬다.

정욱준 준지 크리에이티브디렉터(CD)는 “3년만에 재개되는 런웨이를 통해 준지의 아이덴티티인 클래식의 트위스트를 새로운 방식과 공간으로 표현했다"며 “시그니처 아이템에 경계를 허무는 방식의 터치를 바탕으로 비정형의 미학을 선보였다”고 말했다.

○.. 쿠팡이 설 연휴가 끝나고 다이어트를 시작하는 고객들을 위해 ‘명절 후 급찐급빠 다이어트’ 기획전을 마련했다. 

이번 기획전은 명절 연휴 기간 동안 고칼로리 위주 음식 섭취와 평소보다 적은 열량 소모로 급격히 체중이 증가한 고객들을 위해 마련됐다. 다이어트를 돕는 다양한 운동기구부터 스포츠의류 등을 할인된 가격으로 30일까지 선보인다. 

쿠팡은 고객이 필요한 운동별 특가 상품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기획전 페이지에 ▲다이어트 도전 ▲유산소 운동 ▲요가/피트니스 웨어 ▲근력 운동으로 카테고리를 분류했다. 쿠팡 와우회원이라면 기획전 상품을 회원전용 할인가로 구매할 수 있다. 

추운 계절을 고려해 실내에서 운동할 수 있는 스텝퍼, 훌라후프, 아령 등의 저소음 제품들로 집중해 풍성하게 구성했다. 이 외에도 홈트레이닝, 골프, 수영, 축구 등 운동에 따라 특가 상품 카테고리를 나눴다. 

윤혜영 쿠팡 리테일 부사장은 “가족들과 정다운 시간을 보냈던 명절이 끝나면, 급격히 증가한 체중으로 다이어트 고민에 빠진 고객들이 많다”며 “이번 기획전을 통해 스포츠용품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구매하고 건강한 몸을 가꾸길 응원한다”고 말했다. 

○.. 제너시스BBQ가 지난 19일, 설명절을 맞아 경기도 이천 청미노인복지관 어르신들에 치킨으로 따뜻한 마음을 전했다.

이번 나눔 활동은 BBQ의 대표 사회공헌활동 '치킨대학 착한기부'를 통해 이뤄졌다. 치킨대학 착한기부는 패밀리가 치킨대학에서 기초교육을 받는 과정에서 조리한 치킨을 인근 지역사회에 기부하는 사회공헌활동이다.

BBQ는 지난 4일을 시작으로 현재까지 치킨대학 착한기부를 통해 장애인복지센터 베데스다, 승가원 등을 포함해 치킨대학 인근에 위치한 지역복지시설에 총 600마리를 전달했다.

BBQ 관계자는 "식재료를 비롯해 가스비, 전기세 등 공공요금까지 모두 오르는 탓에 기부가 줄어 무료급식소를 비롯해 노인분들이 이용하는 시설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이라며 "작은 나눔이지만 오늘 기부를 통해 복지관 어르신들이 따뜻한 명절을 보내시길 바란다"고 전했다.

○..  유니클로(UNIQLO)가 UT(유니클로 티셔츠) 부문 신임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가와무라 고스케(Kosuke Kawamura)와 함께 스트리트 문화에서 영감을 받은 새로운 UT 컬렉션을 출시한다.

이번 시즌의 UT 라인은 기존의 클래식한 실루엣 뿐만 아니라, 그래픽 디자인에 맞춰 새롭게 제작된 오버사이즈 핏으로도 만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며, 처음 선보이는 롱슬리브 스타일과 세심한 패턴 디자인은 오늘날 스트리트 문화의 트렌드를 보여준다.

더 메시지(The Message)는 그래픽 티셔츠의 본래 목적인 ‘메시지를 전달하는 티셔츠’ 컬렉션이다. 로스앤젤레스 및 런던 예술계의 주요 무대를 선도하고 있는 세 명의 모던 아티스트 칼리 드윗(Cali DeWitt), 트레버 앤드류(Trevor Andrew), 라크웨나 매시버(Lakwena Maciver)와 함께한 이번 협업은 화사한 컬러 프린트와 함께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오버사이즈 실루엣 그리고 두께감이 있는 소재가 특징이다. 

하입비스트 커뮤니티 센터(HYPEBEAST COMMUNITY CENTER) 컬렉션은 오늘날 스트리트 컬처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4개의 커뮤니티와 손을 잡고 지금 세대들의 문화를 티셔츠와 코치 재킷을 통해 자유롭게 표현한다. 스케이터 컬렉션(Skater Collection)은 로스앤젤레스 출신의 크리에이터 알렉스 올슨(Alex Olson) 그리고 프로 스케이트보더이자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영화 제작자인 우에노 신페이(Shinpei Ueno)와 함께 스트리트 문화를 대표하는 스케이트보드의 이미지를 티셔츠에 담았다. 

유니클로 UT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가와무라 고스케는 “이번 시즌에는 티셔츠의 기본으로 돌아가 현대적인 스트리트 문화를 접목함으로써, 옷을 입는 사람이 본인의 개성을 표현하고 새로운 문화를 접할 수 있는 UT를 통해 유니클로의 브랜드 철학인 라이프웨어(LifeWear)를 보여주고자 했다”며, “만화, 애니메이션, 게임까지 남녀노소 모두에게 사랑받는 글로벌 아티스트의 팝 컬처를 담은 컬렉션 또한 이번 시즌에 준비돼 있다”고 전했다.

스트리트 문화에서 영감 받은 유니클로의 UT 컬렉션은 1월 30일부터 전국 유니클로 매장 및 온라인 스토어에서 만나볼 수 있으며, 매장별 판매 제품은 상이하다.

○.. 농심이 오는 26일부터 주부들로 이루어진 소비자 패널그룹 ‘제31기 주부모니터’를 모집한다. 주부모니터는 제품 개발부터 마케팅 활동까지 농심 제품 전반에 다양한 의견을 제시하는 활동을 수행한다.

주부모니터는 서울 및 경기권에 거주하는 만 30세에서 만 49세의 전업주부가 모집 대상이다. 자녀가 있으며, 개인사업 또는 직장에 근무하지 않아야 한다. 특히, 가족이 식품회사에 근무하거나 동종업계 모니터 활동을 하고 있는 경우 모집 대상에서 제외된다. 모집은 2월 9일까지 농심 홈페이지에서 진행된다.

선발된 주부모니터는 4월부터 본격적으로 활동에 돌입해 11월까지 제품 평가, 설문조사, 트렌드 조사 등 다양한 미션을 수행하게 된다.

올해로 23년째 운영 중인 농심 주부모니터는 매년 참신한 아이디어와 개선 의견을 내놓으며 제품 개발에 큰 힘이 되고 있다. 실제로 농심이 지난해 선보인 신제품 우와한 콩칩과 치즈칩은 모양, 풍미, 식감 등에서 주부모니터의 의견을 적극 반영해 완성도를 높였다.

농심 관계자는 “주부들의 꼼꼼하고 예리한 평가가 매년 큰 도움이 되고 있다”며 “올해에도 주부모니터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신제품 개발과 리뉴얼에 적극 반영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 한샘(대표 김진태)이 온라인몰 자녀방 가구 ‘아임빅(I’M BIG)’과 아동전문 패션브랜드 ‘히로(HIRO)’의 공동 팝업스토어 ‘I’m B!G X HIRO’를 오픈한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팝업스토어는 오는 26일부터 28일까지 서울 명동의 아동 패션 편집숍 ‘GLGK(Good Life Good Kids)’에서 운영된다.

한샘 아임빅은 온라인 전용 가구로, 수납에 특화돼 아이들이 사용하는 작은 방에 적합하면서도 성인까지 사용할 수 있는 실용성을 갖춘 침대·옷장이다. 2016년 침대, 2017년 옷장을 출시한 후 우수한 품질·디자인으로 주목받아 현재까지 누적 15만 세트가 판매됐다.

아임빅 침대는 5개의 헤드 디자인을 갖춰 다양한 콘셉트로 구성할 수 있다. 침대 하부의 벙커 형태 수납장에는 부피가 큰 이불, 캐리어 등을 보관할 수 있어 공간 활용에도 효율적이다. 옷장은 슬라이딩 도어를 적용해 좁은 방에도 설치할 수 있으며, 넓고 깊은 수납장을 갖춰 다양한 물품을 보관할 수 있다. 도어에는 여닫을 때의 충격을 최소화하는 댐퍼(Damper)가 적용돼 어린이들이 문을 여닫을 때 발생할 수 있는 손끼임 사고를 방지할 수 있다.

한샘은 아임빅의 심플하고 깨끗한 디자인과 히로의 독창적이고 트렌디한 이미지를 접목해 고객에게 신선한 경험을 제공하고자 이번 협업을 기획했다. 특히 그동안 온라인에서만 볼 수 있었던 아임빅을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팝업스토어에 전시해 제품에 대한 친근감을 높일 계획이다.

아임빅X히로 팝업스토어는 규모는 작지만, 자녀를 포함한 온 가족이 독창적 장식과 디자인을 즐기며 유쾌한 시간을 보낼 수 있는 공간으로 꾸며졌다. 한샘은 다음달 낙상방지를 위한 침대 안전가드에 히로의 고유 체크무늬를 입혀 제작한 협업 상품 ‘아임빅X히로 체커가드(Checker Guard)’ 한정판을 출시하는 등 히로와의 공동 작업을 이어 나갈 예정이다.
 
한샘과 히로는 팝업스토어 오픈과 함께 다양한 고객 이벤트도 전개한다. 팝업스토어를 방문한 고객 전원에게 ‘리무버블 스티커’와 온라인 한샘몰 할인쿠폰이 들어간 기념 엽서를 증정한다. 리무버블 스티커는 탈부착이 가능해 어린 자녀가 자기의 취향에 맞게 가구와 공간을 꾸밀 수 있는 디자인 소품으로 활용할 수 있다.

한샘은 팝업스토어 방문 후 필수 해시태그와 함께 개인 SNS에 인증한 고객을 매일 1명씩 추첨해 ▲아임빅 침대 ▲노뜨 매트 ▲아임빅 옷장을 증정한다. 히로는 이번 팝업스토어에서 곧 출시될 2023년 봄·여름(SS) 시즌 신상품을 선공개할 예정이다.

한샘몰에서는 오는 31일까지 히로와의 공동 판촉 행사도 전개된다. 기간 내 한샘몰에서 아임빅 침대·옷장 가구를 구매한 후 댓글을 달면 한정판 볼캡모자·스티커팩 세트를 증정한다. 또 다음달 아임빅X히로 체커가드를 구매하는 고객 100명에게는 30% 할인 구매 혜택과 함께 협업 기획 상품으로 제작된 신발 가방 ‘아임빅X히로 체커백’을 증정한다. 이 외에도 신학기 맞이 기념으로 아임빅 침대를 구매하면 옷장이 40% 할인되는 패키지 쿠폰도 제공할 예정이다.

한샘 관계자는 “히로와의 공동 작업을 통해 실용성이 강점으로 알려진 아임빅에 세련된 감성을 담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며 “팝업 스토어에 방문하면 그 동안 온라인에서만 볼 수 있던 아임빅 시리즈를 직접 체험하고, 유행에 맞게 자녀방을 꾸밀 수 있는 아이디어도 얻어가는 시간을 보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 스타벅스 코리아(대표이사 손정현)가 지난해 겨울 음료로 선보였던 '스노우 바닐라 티 라떼'를 '얼 그레이 바닐라 티 라떼'로 음료명을 변경해 1월 25일부터 상시 판매로 재출시한다.

지난해 12월 2일 선보였던 스노우 바닐라 티 라떼는 예상을 뛰어넘는 높은 인기로 대부분 매장에서 출시 2주일 만에 품절된 바 있다. 스타벅스는 판매가 종료된 12월 31일 이후 재출시에 대한 고객 의견을 반영해 25일 만에 다시 정식 메뉴로 선보이게 됐다.

'얼 그레이 바닐라 티 라떼'는 얼 그레이, 잉글리시 브렉퍼스트 등 2가지 티가 조화롭게 어우러지는 다채로운 블랙 티의 풍미가 특징이다. 또한, 연유의 달콤함에 부드러운 얼 그레이 폼과 바닐라 풍미를 느낄 수 있는 음료이다.

기존 음료명에 있던 표현인 '스노우'는 겨울이라는 특정 계절을 떠올릴 수 있어서 음료 풍미의 특징을 잘 설명할 수 있는 '얼 그레이'로 바뀌게 됐다. 또한, '얼 그레이 바닐라 티 라떼' 출시는 개성 있는 풍미를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티 음료에 대한 수요가 매년 꾸준히 증가하는 트렌드도 반영됐다. 

한편, 스타벅스가 한정 음료로 선보인 음료 중 고객 요청을 통해 상시 판매로 전환한 음료는 자몽 허니 블랙 티, 바닐라 크림 콜드 브루, 스타벅스 돌체 라떼, 바닐라 플랫 화이트 등 7종에 달한다.

2016년 9월에 출시한 '자몽 허니 블랙티'는 높은 인기로 한 달 만에 전국 매장에서 품절된 바 있다. 원부재료 긴급 발주를 통해 품절된 지 한 달만에 판매를 재개했다. '바닐라 크림 콜드 브루'도 국내에서 자체 개발해 2017년 4월 프로모션 음료로 출시했다가 고정 메뉴가 됐다. 당시 콜드 브루의 인기 속에 대중적인 인기를 지닌 바닐라 풍미를 접목해 고객의 호응을 이끌어냈다.

스타벅스 코리아 이정화 음료팀장은 "국내 고객들의 기호와 트렌드를 찾아서 자체 개발하는 음료에 접목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앞으로도 소비자 선호가 높은 메뉴의 경우 고객 의견을 경청하며 더 많은 고객님이 경험할 수 있도록 검토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 골든블루 인터내셔널(대표 김동욱)은 타이완 싱글몰트 위스키 ‘카발란(Kavalan)’의 2022년 국내 판매량이 전년 대비 약 169% 증가했다고 25일 밝혔다.
 
‘카발란’은 2006년에 ‘킹 카 그룹(King Car Group)’이 설립한 타이완 최초의 위스키 증류소인 ‘카발란’에서 생산하고 있는 싱글몰트 위스키로 지난 2017년부터 골든블루 인터내셔널에서 수입, 유통하고 있다.
 
‘카발란’이 이러한 성과를 달성할 수 있었던 것은 다른 위스키에서 찾아볼 수 없는 ‘독특함’에 있다고 골든블루 측은 설명했다. ‘카발란’과 같은 싱글몰트 위스키는 단일 증류소에서 원액을 증류하기 때문에 증류소의 특징이 맛과 향에 반영된다. ‘카발란’의 경우 덥고 습한 타이완의 기후 조건이 숙성 방식에 영향을 미쳤다. 타이완의 고온다습한 기후는 캐스크(Cask 와인, 위스키 등을 숙성시키는 나무통)의 풍미가 원액에 더 빨리 스며들게 하는 특징이 있다. 이를 통해 ‘카발란’은 개성있고 독특한 향미를 갖추게 돼 특별한 경험을 원하는 MZ세대를 중심으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특히 ‘카발란’은 다른 싱글몰트 위스키에 비해 다채로운 제품 라인업을 갖추고 있다. ‘카발란’은 쉐리 캐스크, 브랜디, 엑스버번, 포트, 비노바리끄 등 다양한 캐스크에서 숙성해 제품 별로 차별화된 맛과 향을 느낄 수 있다.
 
‘카발란’의 면세점 판매량 또한 전년 대비 증가했다. 골든블루 인터내셔널은 2020년 인천국제공항 면세점을 시작으로 제주 중문단지 시내 면세점, 인천국제공항 면세점에 ‘카발란’을 입점하며 유통 채널 확대에 주력하고 있다. 코로나19 팬데믹의 장기화로 해외 여행이 자유롭지 않은 상황 속에서도 ‘카발란’의 지난해 면세점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약 115% 상승했다.
 
‘카발란’ 증류소는 신생 증류소지만 뛰어난 기술력을 바탕으로 품질을 인정받고 있다. ‘카발란’은 2010년 위스키 종주국인 스코틀랜드의 번즈 나이트 블라인드 테스트에서 1등 수상을 시작으로 2017년에는 위스키 신생국 최초로 IWSC(International Wine & Spirit Competition)에서 ‘Distillery of the Year’를 차지했다. 연이어 2018년에는 SFWSC(San Francisco World Spirits Competition)에서 ‘Distillery of the Year’를 수상했다. 이밖에도 ‘카발란’은 세계 유수의 주류 품평회에서 700여 개 이상의 메달을 수상하며 그 우수성을 입증 받았다.
 
골든블루 인터내셔널 김동욱 대표는 “매년 증가하고 있는 ’카발란’의 판매량은 치열한 위스키 시장에 속에서 ‘카발란’의 우수한 품질과 공격적인 마케팅이 함께 만들어낸 결과다”며 “여기서 그치지 않고 향후 세계 유수의 특별한 위스키들을 국내에 지속적으로 선보여 대한민국 위스키 시장에 새로운 성장 동력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 이랜드가 운영하는 여성 SPA 브랜드 미쏘가 ‘뉴포멀 컬렉션’을 25일 공개했다. 

이번 뉴포멀 컬렉션은 엔데믹 이후 다시 사회로 복귀하며 상황에 따라 다양한 스타일링이 필요해진 MZ 세대를 겨냥했다.

기존의 포멀룩을 미쏘만의 캐주얼 스타일로 재해석해 일상 속 편안함을 담았으며, 작년 베스트 상품인 트위드 자켓, 크롭자켓, 오버핏자켓, 가죽자켓 등 아우터를 중심으로 올해 새롭게 구성했다.

미쏘만의 뉴포멀 스타일링을 담은 룩북도 함께 공개했다. 룩북에서는 자칫 딱딱해 보일 수 있는 포멀룩을 퇴근 후 일상에서도 편하게 활용할 수 있는 스타일링을 소개한다.

이랜드 미쏘 관계자는 “이번 컬렉션을 통해 트위드자켓과 와이드핏 팬츠를 함께 연출하고, 플릿츠 스커트와 워커를 매치하는 등 포멀과 캐주얼의 경계를 허무는 스타일링을 제안한다”며, “누구나 편하게 시도해볼 수 있도록 다양한 핏과 컬러의 상품을 준비했다”고 말했다.

○.. 하나투어(대표이사 송미선)는 지난해 해외여행시장이 MZ세대를 중심으로 뚜렷한 회복세가 나타난 점에 주목하고 관련 상품과 서비스를 강화하고 있다. 

하나투어가 2022년 연령별 해외여행 예약 동향을 분석한 결과, 20~30대 예약 비중은 30.0%를 차지했다. 코로나 팬데믹 이전인 2019년 16.3%에 비해 큰 폭으로 증가한 수치다. 해외여행이 단거리 휴양지 중심으로 재개되면서 MZ세대의 보복여행 심리가 크게 작용한 것으로 보고 있다. 

20~30대 해외여행수요의 지역별 비중은 베트남, 태국, 필리핀 등 동남아가 37.4%로 가장 높았다. 괌, 사이판 중심의 남태평양은 23.2%를 차지했고 상대적으로 해외여행의 재개시점이 늦었던 일본은 18.2% 그리고 유럽은 12.7%로 나타났다. 

개별 자유여행을 선호하는 MZ세대의 예약 비중이 높아진 것은 하나투어의 새로운 상품과 서비스도 한 몫 했다.  

하나투어의 라이브커머스 '하나LIVE'는 MZ세대의 예약 채널 중 하나로 자리매김했다. 지난해 하나LIVE 예약 중 20~30대 비중은 47.7%로 높게 나타났다. 20~30대 예약이 가장 많았던 상품은 '보라카이 4~6일(에어텔)', '보홀 5~6일', '다낭/호이안 5일' 순이었다. 이 중 다낭/호이안 상품은 상품 담당 직원이 쇼호스트로 출연한 게릴라 방송으로 MZ세대와 활발히 소통하기도 했다. 

각 분야 전문가가 동행하는 테마여행도 각광받았다. 지난해 테마여행 예약자 중 20~30대는 40.1%의 비중을 차지했고 6월 안시내 여행작가 동행 몽골여행은 단 1분 만에 완판됐는데, 예약자 대부분이 20~30대였다. 이에 올해에는 유럽과 일본 예술여행, 동남아 인플루언서 동행 여행 등 MZ세대의 취향에 맞춘 테마여행을 더욱 확대한다.  

이밖에도 고객이 여행에만 집중하는 새로운 여행 '하나팩 2.0', 4명 이상 소규모 단독 패키지여행 '우리끼리' 그리고 에어텔, 에어카텔, 카텔, 티켓텔 등의 결합상품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하나투어 관계자는 "최근 해외여행 동향을 보면 MZ세대를 중심으로 회복세가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다"며, "MZ세대의 취향을 반영한 상품과 서비스, 마케팅 등을 확대하고 소통도 강화할 것"이라고 전했다. 

○.. 현대백화점은 오는 26일부터 압구정본점 등 전국 16개 백화점 전 점포와 현대시티몰 가든파이브 등 총 18개 문화센터에서 '2023년 현대문화센터 봄 학기' 접수를 진행한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2023년 현대문화센터 봄 학기'는 오는 3월 1일부터 5월 31일까지 운영되며, 실내 마스크 의무 착용 전면 해제 등 엔데믹 기대감을 반영해 오프라인 강좌를 지난 겨울학기보다 점포별로 10~20% 확대한 것이 특징이다.
 
특히 이번 봄 학기는 최신 트렌드를 반영해 아트 콘텐츠, 재테크, 체험형 강좌를 지난해 대비 2배 가량 확대했다.
 
대표적으로 도슨트가 알려주는 '현대미술 이해', '미술관 현장 학습' 등 강좌를 비롯해 재테크 전문가들이 강의하는 '기초 투자 아카데미', 소믈리에가 함께하는 '와인 클래스', 플로리스트와 함께하는 '플라워 힐링 클래스' 등이 대표적이다.
 
현대백화점 관계자는 "실내 마스크 의무 착용 해제 등으로 이번 봄 학기는 고객들의 많은 관심이 예상된다"며 "현대백화점에서만 만날 수 있는 다양한 강좌를 통해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제공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 LG생활건강의 국내 시장점유율 1위 샴푸 브랜드인 ‘엘라스틴’에서 미용실 손상 클리닉을 받은 것 같은 효과의 단백질 본딩케어 제품인 ‘엘라스틴 실크테라피 바이오본드 17’(이하 바이오본드)을 출시했다. 

바이오본드는 지난 31년 간 세계 각국 살롱의 노하우를 축적한 미국 프로페셔널 헤어 전문 브랜드인 실크테라피와 공동 개발한 제품이다. 일시적인 효과가 아니라 손상된 모발의 근본적인 원인 케어에 중점을 두고 차별화된 모발 손상 개선 효과를 보이는 것이 특징이다.

이번 제품은 모발을 구성하는 17가지 아미노산과 동일한 실크 단백질 성분에 바이오미믹(Biomimic) 생체 결합 특허 기술을 적용한 ‘바이오실크TM 콤플렉스’라는 핵심 성분을 함유했다. 특히 샴푸와 앰플, 트리트먼트는 손상된 모발 표면 개선과 더불어 단백질 부족으로 힘이 없고 탄력을 잃은 모발을 다시 태어난 듯 건강하게 관리해주는 효과에 집중했다.

바이오본드는 미용실 클리닉의 전 과정과 시간을 축약해 본딩 샴푸(오리지널∙리치), 본딩 앰플, 본딩 트리트먼트, 본딩 에센스 총 4단계로 구성했다. 특히 앰플과 트리트먼트는 바이오본드의 핵심 단계로 모발 속까지 단백질을 침투시키고, 모발 겉 단백질을 결합해 이들이 빠져나가지 못하도록 실링 효과를 낸다. 실제 제품 시험에서도 앰플을 단독으로 사용했을 때 7회 사용으로 단백질 침투가 304.1% 개선됐고, 단 1번 사용만으로도 단백질 결합이 225.5% 개선됐다. 총 9가지 인체적용시험을 통해 모발 큐티클, 탄력, 끊어짐 개선 효과도 함께 입증했다.

사용 후 7일만에 마치 미용실 클리닉을 받은 듯한 개선 효과로 잦은 펌과 염색으로 심하게 손상되고 얇아진 모발이 고민인 고객들 사이에서는 바이오본드가 벌써 입소문을 타고 있다. 실제 2040 여성을 대상으로 한 소비자 만족도 조사에서도 조사 대상자 전원이 “힘 없고 손상된 모발의 끊어짐 현상이 개선된 느낌이다”, “머리를 빗을 때 걸림이 없을 정도로 모발이 부드러워졌다”는 등의 의견을 내며 주변 지인들에게도 추천하겠다는 의사를 나타냈다.
 
LG생활건강 관계자는 “시간이 오래 걸리고 비싼 비용으로 부담스러운 미용실 클리닉 효과를 이 제품을 매일 꾸준히 사용해도 누릴 수 있다는 걸 증명하고 싶었다”며 “실제 제품을 만든 사람들이 매일 이 제품만 사용하고 있을 정도로 품질에는 자신이 있다”고 강조했다.

○.. 티몬이 3년만에 맞는 첫 대면 설을 맞아 세뱃돈 쇼핑 트렌드를 살펴본 결과, 소비자들이 ‘겨울 레저’ 상품을 가장 많이 구매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25일 밝혔다.

티몬이 설을 포함한 최근 사흘간(1월 22일~24일) 고객들의 세뱃돈 쇼핑 추이를 분석한 결과 여행 상품 비중이 20%로 가장 높았다. 7%였던 지난해(2월 1일~3일)와 비교하면 13%p 증가한 수치다. 이어, ▲패션/뷰티 19%, ▲가전/디지털 18% 순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1위는 가전/디지털(26%) 부문이었다. 

특히, 여행 상품 가운데 스키장과 테마파크, 워터파크 등 근거리 국내 여행(62%)을 중심으로 소비했다. 또, 해외여행의 예약 비중도 지난해 1%에서 올해 26%로 급증했다. 반면, 제주여행의 경우 절반이상 감소한 12% 비중으로, 해외여행에 자리를 내줬다.

티몬이 24일까지 진행한 설 즐기기 기획전의 상품별 매출 순위를 살펴보면 더욱 명확하다. ‘곤지암 리조트 리프트&렌탈권’이 1위를 차지했고, 2위에도 ‘엘리시안 강촌 스키&보드 리프트, 장비렌탈권’이 올랐다. 3위에는 ‘쉬즈미스/리스트 미리 봄’상품이, 4위에는 ‘캐리비안베이 종일권’, 5위는 ‘닌텐도 스위치 패키지’로 조사됐다. 이외에도 휘닉스파크 올데이패스, 롯데월드 어드벤쳐 종합이용권 등이 순위에 올랐다.

티몬은 이달 말(31일)까지 신년 여행 수요를 공략할 ‘해피뉴투어’ 기획전을 열고, 총 1700여 개의 다채로운 국내외 여행 특가 상품을 판매한다.  여기에 구매 금액대별 최대 20만원까지 할인 가능한 10% 전용 쿠폰도 제공하며 여행 심리를 자극한다. 

티몬 관계자는 “나흘간의 짧은 연휴에도 불과하고 스키장과 테마파크 등 근거리 여행지를 중심으로 명절을 즐기고자 하는 경향이 나타났다”며 “엔데믹 이후 여행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점을 고려해 다채로운 국내외 기획 여행상품들을 선보이며 여행의 즐거움을 선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교촌치킨을 운영하는 교촌에프앤비가 치킨 튀김 및 탈유 공정에 대한 협동 조리 로봇 자동화 시스템 상용화를 위한 가맹점 시범 운영을 시작했다.

협동 조리 로봇이 도입된 가맹점은 교촌치킨 다산신도시1호점(경기도 남양주시), 상일점(서울시 강동구), 한양대점(서울시 성동구) 등 3곳이다.

교촌은 가맹점 운영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지난 2021년 10월 로봇 제조기업 '뉴로메카'와 업무협약(MOU)를 맺고 본격적인 치킨 조리 로봇 개발에 착수해 왔다. 1년여 간의 개발 과정과 지난해 11월부터 진행된 약 2달간의 직영점 테스트를 거친 후 가맹점 도입이 진행됐다.

이번 협동 조리 로봇은 교촌치킨 전용으로 개발돼, 교촌치킨 특유의 튀김 과정을 수행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교촌은 교촌치킨만의 바삭한 식감과 담백함을 살리기 위해 1차 튀김, 조각 성형(치킨 조각에 붙은 불필요한 튀김 부스러기를 제거하는 작업), 2차 튀김 과정을 거치고 있다. 1,2차에 걸친 튀김 과정은 인력과 시간이 더 필요한 작업이다.

또한 이번 협동 조리 로봇은 가맹점 내부 동선, 다양한 조리 상황 등 각 매장에 맞게 맞춤형으로 움직임 조정이 가능하다. 원격 접속 기능도 갖추고 있어 로봇 이용의 편의성도 높였다. 교촌은 로봇 조리를 통해 보다 균일한 품질의 제품 생산과 더욱 향상된 가맹점 운영 효율성을 기대하고 있다.

교촌에프앤비 관계자는 “협동 조리 로봇 실 사용에 따른 생산성과 경제성, 가맹점 만족도 등을 다각도로 분석해 향후 도입 가맹점을 확대해 나갈 방침”이라며 “뉴로메카와 반죽 제조 로봇 및 소스 도포 로봇 개발에 대한 연구도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교촌은 프랜차이즈 사업 영역에 IT 기술을 더하며 경쟁력 제고에 나서고 있다. 최근에는 드론 물류 배송 솔루션 전문 스타트업 파블로항공과 함께 치킨 드론 배달 시범비행을 진행하기도 했다.

○.. CJ온스타일이 올해 설 시즌 (1/21~24) 쇼핑 키워드로 ‘설렘’ · ‘다짐’을 뽑았다. 

오는 30일부터 실내 마스크 의무 해제가 권고로  전환된 것이 주효했다. 화장품 소비나 해외여행을 준비하는 고객을 위한 ‘설렘 쇼핑’, 알찬 한 해를 보내기 위해 다이어트/한약 등을 구매하는 ‘다짐 쇼핑’이 올해 트렌드로 떠오른 것이다. 이에 CJ온스타일은 설 기간(1/21~24) 관련 상품을 대거 편성하여 전주 대비 약 두 배 이상 신장한 매출을 기록했다.

먼저 CJ온스타일은 설 기간 다양한 뷰티 상품을 편성해 마스크로 가려져 있던 피부를 본격 관리하려는 고객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22일과 23일에는 프리미엄 피부미용기기 전문 브랜드 <듀얼소닉>을 두 차례 판매해 총 주문금액 약 35억원을 기록했다. 24일에는 기초제품이 인기를 끌었다. 이날 CJ온스타일은 60여 년 독일 정통 더마 스킨케어 브랜드 <닥터슈라멕>의 BB크림과 100% 우유 단백질 추출물로 이루어진 블랑두부 앰플을 선보였다. 그 결과 총 주문금액 약 8억원을 달성하며 고객 쇼핑에 설렘을 더했다.

CJ온스타일은 연휴 기간 인기 해외여행을 대거 편성해 총 주문금액 약 400억원을 달성하는 진기록을 세웠다. 설 당일인 지난 22일에는 여행 기획 프로그램 ‘꽃보다 여행’에서 <미서부 여행 패키지>를 선보이고 24일에는 <스페인 여행 패키지>를 판매했다. 또한 같은 날 크루즈 여행을 함께 편성함으로써 신년을 맞아 해외로 떠날 준비를 하는 고객 맞이에 열을 올렸다. 

신년 대표 다짐 상품으로는 자기계발과 다이어트 제품이 인기를 끌었다. 23일 공부할 때 유용하게 쓰기 좋은 <삼성 갤럭시탭>은 주문금액 약 5억원을 기록하고 24일 <야나두 성인영어 강의 패키지>는 주문금액 약 2억 원으로 판매를 마쳤다. 또한 국내 최초 공식 단독 론칭 상품인 <포모라인 엑스트라 다이어트>도 고객들의 뜨거운 호응을 얻었다.

CJ온스타일 관계자는 “CJ온스타일이 ‘설렘’과 ‘다짐’을 키워드로 설 기간 관련 상품을 집중 편성해 고객들의 많은 사랑을 받았다”며 “앞으로도 트렌드를 캐치해 고객 취향에 특화된 상품들을 선보일 예정이니 CJ온스타일에서 설레는 쇼핑을 즐기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CJ온스타일은 새출발을 준비하는 고객들을 응원하고자 정기 쇼핑 축제 ‘온스타일데이X새출발’을 다음달 1일부터 3일까지 진행한다. TV홈쇼핑 방송 상품을 CJ온스타일 앱으로 결제(5만원 이상, 보험 및 디지털 일부 상품 제외)시 적립금 최대 10%(일자 별 최대 1만원)을 지급하는 행사다.

○.. SPC는 프리미엄 블렌디드 티 브랜드 ‘티트라(teatra)’가 ‘2023 ITI 국제식음료품평회’에서 ‘국제 우수 미각상(Superior Taste Award)’을 수상했다고 25일 밝혔다.

ITI국제식음료품평회는 벨기에 브뤼셀에 위치한 식음료 품질평가기관인 '국제식음료품평원(ITI·International Taste Institute)'에서 매년 개최하는 행사로, 전 세계 130여개국에서 생산되는 식음료 제품을 평가하고 우수 제품에 인증마크를 부여한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셰프와 소믈리에로 구성된 심사위원들이 엄격한 기준으로 맛과 향 등 여러 항목들을 공정하게 평가한다.

티트라의 이번 ‘국제 우수 미각상’ 수상은 지난 2021년도에 이은 두 번째 수상이다. 수상 제품인 ‘샤인 머스캣 그린티’는 티트라의 프리미엄 라인 제품으로 국내 최대 녹차 생산지인 하동 녹차에 샤인 머스캣과 열대과일 향을 더한 차(茶)로 입안에서 달콤상큼하면서도 깊은 풍미를 느낄 수 있다. 현재 ‘샤인 머스캣 그린티’는 SPC가 운영하는 패션파이브, 파리크라상, 파스쿠찌, 커피앳웍스 매장에서 구매가 가능하다.

‘샤인 머스캣 그린티’와 함께 ‘국제 우수 미각상(Superior Taste Award)’ 을 수상한 티트라의 ‘밀크티 베이스’는 홍차(실론티) 추출물에 베르가못 향을 더해 고급스러우면서도 향긋한 풍미의 음료 베이스 제품으로 SPC가 운영하는 이탈리아 정통 커피전문점 파스쿠찌와 정통 유러피안 스타일의 프리미엄 베이커리 카페 파리크라상에서 로열 밀크티(티라떼)로 만나볼 수 있다.

티트라 마케팅 담당자는 “티트라는 원료부터 패키지까지 최고의 품질을 추구하는 제품을 통해 ITI국제식음료품평회 인증 등 지속적으로 국제대회에서 수상을 이어가고 있다”며, “앞으로도 더 많은 고객들에게 사랑 받을 수 있는 브랜드가 될 수 있도록 다양하면서도 독창적인 음료 제품을 선보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티트라(teatra)는 최상위 품질의 차(茶) 원료를 최적의 비율로 섞어 만드는 프리미엄 티 브랜드로, ‘2022 펜타 어워드(PB RTD) & 2022레드닷 디자인 어워드(프리미엄 콜드브루티 2종)’ 패지지 부분, ‘2019 글로벌 티 챔피언십’ 가향차 부문, ‘2019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패키지 부문 본상 등을 수상하기도 했다.

양현석 기자  market@greened.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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