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가 레이더] '설 연휴 D-10'... 이마트·롯데마트, 설 선물 본격판매 시작 등
상태바
[유통가 레이더] '설 연휴 D-10'... 이마트·롯데마트, 설 선물 본격판매 시작 등
  • 양현석 기자
  • 승인 2023.01.11 09: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설 연휴가 10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이마트와 롯데마트 등 대형마트들은 상반기 최고 대목인 설을 맞아 다양한 프로모션을 준비했습니다. 

먼저 이마트는 12일부터 설 선물세트 본판매를 시작합니다. 지난해 12월 1일부터 시작한 세트 사전예약은 1월 9일까지 매출이 지난해 설보다 14.1% 증가했습니다. 특히 고물가 영향으로 5만원 이상 10만원 미만의 실속세트 매출이 45% 증가하는 등 기존 세트 양극화 경향이 다소 완화됐으며, 일상 활용도가 큰 혼합 세트에 대한 수요가 증가했다는데요. 이마트는 본판매에서도 이러한 트렌드를 반영해 다양한 선물세트를 프로모션과 함께 선보이며, 동기간 SSG닷컴도 선물세트를 판매합니다.

한편 롯데마트도 12일부터 2023 설 선물세트 본판매를 시작하는데요. 롯데마트의 사전예약 매출은 25% 신장했습니다. 본판매에서 롯데마트는 고객의 다양한 수요를 고려해 상품 구색을 10% 이상 확대해 프리미엄부터 가성비, 이색 선물세트까지 다양하게 준비했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SPC가 안전경영 강화를 위해 전 사업장에 IT 기술을 활용한 ‘통합 안전점검 시스템 앱(App)’을 개발해 도입하는 등 오늘(11일)의 유통가 소식을 <녹색경제신문>이 모았습니다. 

이마트와 롯데마트 등 대형마트들은 12일부터 설 선물세트 본판매를 시작한다.[사진=이마트]
이마트와 롯데마트 등 대형마트들은 12일부터 설 선물세트 본판매를 시작한다.[사진=이마트]

○.. 이마트가 1월 12일부터 22일까지 11일간 23년 설 선물세트 본판매에 돌입한다.

사전예약에 이어 이마트는 선물세트를 더욱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행사카드 연계 프로모션을 준비했다. 행사카드로 결제시 최대 40% 할인하며, 결제 금액대별 최대 50만원 상품권을 증정하고, 5만원 이상 결제 시에는 2~3개월 무이자 혜택을 제공한다.

이마트에 따르면 선물세트 사전예약 역시 지난해 설보다 높은 매출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고물가 방어를 위해 혜택이 큰 사전예약 기간에 선물세트 구매 고객이 몰리며, 지난 12월1일부터 1월9일까지 40일간 설 선물세트 사전예약 누계 매출은 작년 설 대비 14.1% 증가했다.

특히 지난해 선물세트 트렌드에서 두드러졌던 가성비-프리미엄 양극화 현상은 완화되고, 너무 저렴하거나 부담되지 않은 적정한 가격대의 실속 선물세트가 부상함에 따라 5만원 이상 10만원 미만의 선물세트 매출이 지난해 설보다 45.1% 늘었다.

실용적인 선물세트에 대한 수요도 늘었다.

여러 종류의 과일이 들어간 과일혼합세트 매출이 25.3% 늘었고, 구이/국거리/불고기용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할 수 있는 한우혼합세트 매출도 40.9% 증가했다. 반찬으로 좋은 굴비와 조미김 세트 매출은 각각 20.4%, 34.6% 신장했으며, 조미료와 통조림 합산 매출도 20.1% 늘었다.

선물세트 본판매에서도 이러한 실속, 실용 트렌드를 반영한 선물세트를 앞세운다.

과일 혼합세트는 행사카드로 결제시 최대 30% 할인된 가격으로 준비했다. '시그니처 샤인&사과&배'는 사과3입, 배2입, 샤인머스캣 2송이로 구성해 할인가 6만200원 실속있는 가격에 판매하며, 프리미엄 혼합세트 '피코크 샤인머스캣 혼합'은 샤인머스캣, 애플망고, 사과, 배 등 풍성한 구성과 최상위 품위의 과실로 구성해 할인가 9만9400원에 선보인다.

축산 선물세트는 7개 인기 상품에 대한 할인율을 지난 설 대비 5~10%P 늘리며 기존보다 가격을 낮췄다.

이마트 숙성 노하우를 녹여낸 '피코크 웻에이징 한우등심 1+등급 세트'를 15% 할인한 25만3300원에, 구이/스테이크용 등심과 채끝 1+등급으로 구성한 '피코크 횡성축협한우 플러스 1호'를 15% 할인한 40만8000원에 판매한다.

수산 선물세트에서는 참조기 산지 시세 급등에도 사전 비축을 통해 가격을 동결한 굴비 선물세트를 주력으로 선보이며 행사카드로 결제시 최대 30%까지 할인한다.대표 상품으로 '영광 간편팩굴비 세트'를 20% 할인한 7만2000원에 판매한다.

조미료/통조림 선물세트는 1+1 세트를 각 3종씩 준비했다.모두 한정 수량이며 조미료 세트는 총 8만여 세트, 통조림 세트는 총 7만여 세트다. 대표 상품으로 '폰타나 프리미엄 오일세트 E호'를 4만8800원에, 'CJ스팸12호'를 5만9900원에 판매한다.

와인 선물세트는 지난해 와인장터에서 높은 판매고를 올린 인기 와인 10여종을 장터 가격으로 다시 한번 판매한다. 산타리타 트리플 C, 시데랄, 케이머스 까버네쇼비뇽 20, 뿌삐유, 이스까이 등이 대표적이다.

이마트 최훈학 마케팅 담당은 "올 설 선물세트 키워드는 실속, 실용"이라며, "이마트는 본판매 기간에도 합리적인 가격으로 설 선물세트를 운영하는 등 생활경제 안정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SSG닷컴도 같은 기간 이마트몰 설 선물세트 본매장을 운영한다. 행사카드 결제 할인과 금액대별 상품권 증정 등 선물세트 혜택을 이마트와 동일하게 제공하며, 상품권 증정의 경우 즉시 할인으로도 적용할 수 있다.

대표 가성비 선물세트로 부담없이 구매할 수 있는 2~3만원대 과일 세트, 5만원대 한우 세트와 굴비 세트 등을 선보이며 4만원 이하 실속 가격대 가공 상품을 확대했다.

프리미엄 그로서리 상품도 선보인다. SSG푸드마켓 1++ 한우 및 암소한우, 프리미엄 영광 참굴비 세트 등을 가져왔다. 우수한 품위의 상품만 선별한 '명품 사과, 배 세트'와 인기 트렌드 과일을 한 데 모은 '큐레이션 과일 선물세트'도 만나볼 수 있다.

또한 ‘선물하기’ 서비스로 선물세트를 간편하게 전달할 수 있다. 상품을 고른 후 상세페이지에서 ‘선물하기’ 버튼을 누르면 된다. 한꺼번에 결제 후 여러 곳의 주소지로 배송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하며, 선물하기 서비스 이용한 고객 중 추첨을 통해 무항생제 한우 세트, 홍삼, SSG머니 등을 증정한다.

○.. 롯데마트가 오는 12일부터 22일까지 전 점에서 23년 설 선물세트 본 판매를 진행한다.

롯데마트는 12월 1일부터 진행된 설 선물세트 사전 예약 기간 동안 다양한 수요를 고려해 상품 구색을 10% 이상 확대했다. 또한 설 선물을 미리 준비하는 고객이 증가하며 사전예약 매출이 전년 설 대비 25% 신장했다. 롯데마트는 11일 사전 예약 기간이 종료됨에 따라 12일부터 설 선물세트 본 판매에 돌입한다.

22년부터 증가한 프리미엄 제품에 대한 수요가 올 해에도 이어지는 바, 프리미엄 선물세트 물량을 지난 추석보다 10% 가량 늘렸다. 실제로 롯데마트 설 선물세트 사전예약 기간(22년 12월 1일~23년 1월 9일) 매출을 분석해 본 결과, 10만원 이상 선물세트 매출이 전년 설 대비 10% 신장했다.

대표 프리미엄 상품으로는 롯데마트의 하이엔드 한우 브랜드 ‘마블나인(Marble9)’을 선물세트로 구성한 ‘마블나인 한우 등심혼합세트 1호’를 엘포인트(L.POINT) 회원가 49만9000원에 판매한다. 해당 세트는 마블나인 한우 등심*2개, 채끝 500g*2개, 국거리 500g*2개씩 총 6구로 구성됐다. 마블나인 한우 등심 500g*2개, 채끝/부채살 각 500g, 총 4구로 구성한 ‘마블나인 한우 구이세트 2호’는 엘포인트 회원가 39만9000원에 준비했다. 두 상품 모두 10세트 구매시 1세트를 덤으로 증정한다. 수산 세트로는 제주의 청정 바다를 담은 ‘대한민국 으뜸 제주 은갈치 세트(4마리/3.2kg내외/냉동)’를 29만9000원에 선보인다.

프리미엄 선물세트 뿐만 아니라 부담없이 선물할 수 있도록 10만원 미만의 ‘물가안정 한우 기획세트’, 2~3만원대의 과일 선물세트 등 가성비 선물세트도 다양하게 준비했다. 특히 이번 가성비 선물세트 라인업에는 롯데마트의 MD(상품기획자)들이 매일 산지로 출근해 설 선물세트 사전 물량을 확보하고, 농가가 선물세트 품질에 집중할 수 있도록 B+급 물량을 ‘상생 과일’로 매입해 산지 재고 소진을 돕는 등 소비자들의 장바구니 부담을 덜기 위해 발로 뛴 노력들이 주효하게 작용했다. 또한 롯데슈퍼와 축산, 과일 선물세트 물량을 통합 소싱함에 따라 원가 경쟁력을 극대화 할 수 있었다. 실제로 이번 설 한우 선물세트와 사과/배 선물세트의 평균 가격은 전년 설 대비 각 5%, 10% 이상 저렴하다.

대표 상품으로 ‘한우 갈비세트 2호(찜갈비 600g*2,양념소스)’와 ‘한우 정육세트 2호(국거리500g*2,불고기 500g*2)’를 엘포인트 회원가 9만9000원에 선보인다. ‘깨끗이 씻은 GAP 사과(11-12입/’3kg내외)’와 ‘전주 한옥토 배(6-10입/5kg내외)’는 각 엘포인트 회원가 2만9900원, 3만5900원에 만나볼 수 있다.

또한, 나홀로 추석을 보내는 ‘혼설족’을 위한 선물세트를 찾는 고객이 늘면서, 대표적 안주 선물세트인 ‘김’과 ‘육포’ 선물세트를 확대했다. 실제로 이번 설 사전예약 기간동안 김 선물세트가 전년 설 대비 25%, 육포 선물세트가 15% 매출 신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표상품으로 소고기 본연의 맛을 담아 40g*7봉으로 구성한 ‘코주부 육포세트 2호’를 엘포인트 회원가 2만9900원에, 곱창 도시락김을 나누어 54봉으로 구성한 ‘대천 곱창도시락김 세트’를 엘포인트 회원가 1만5900원에 선보인다.

그리고 팬데믹 시기 늘었던 ‘집밥족’, ‘홈쿡족’의 조미료 선물세트 수요가 올해도 이어지고 있다. 특히 작년 명절엔 핑크솔트, 트러플, 올리브오일 등 양식 조미료가 인기였다면, 올 해 설에는 된장, 고추장, 간장, 참기름 등 한식 조미료 매출이 올라가고 있다. 실제로 이번 사전예약 기간 프리미엄 전통 장류/기름 선물세트 매출은 전년 대비 15% 상승했다. 대표상품으로는 국산 참기름, 들기름, 볶은참깨로 구성된 ‘바로담아 국산 참들기름 선물세트’를 엘포인트 회원가 5만9000원에 선보인다. ‘기순도 미식예가 다복 1호’는 엘포인트 회원가 6만7230원에 만나볼 수 있다. 해당 세트는 전통된장, 야생화 꿀, 전통 고추장, 딸기 고추장으로 구성됐다.

한편, 롯데마트는 설 선물세트 본 판매 기간 동안 행사카드(롯데/BC/KB국민/신한/NH농협/하나/우리/광주KJ)로 결제하면 정상가 대비 최대 30%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최대 50만원 상품권 증정 또는 즉시할인, 구매 수량에 따라 덤 증정 등 다양한 프로모션을 진행할 계획이다.(※ 상품권, 카드 할인 중복 불가)

임호석 롯데마트 마케팅 팀장은 “다양한 고객 수요를 고려해 가격적으로 구색적으로도 다양하게 선물세트 라인업을 준비했다”며, “선물세트 본 판매 행사는 설 당일까지 이어지니 많은 관심 바란다”고 말했다. 

○.. SPC(회장 허영인)는 안전경영 강화를 위해 전 사업장에 IT 기술을 활용한 ‘통합 안전점검 시스템 앱(App)’을 개발해 도입한다고 11일 밝혔다.

이는 SPC가 안전경영선포식을 통해 발표한 안전경영 강화 전략의 일환으로, IT 기술을 통해 보다 효율적, 체계적으로 안전 관리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추진됐다.

각 사업장의 안전관리자들은 안전관리 앱이 설치된 태블릿PC를 활용해 담당하고 있는 생산 시설에 대한 안전점검은 물론 직원들의 안전 교육에 대해 보다 편리하고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된다.

생산 현장 각 라인과 설비에 부착된 QR코드를 앱을 통해 인식하면, 체크해야 할 안전 점검리스트가 자동으로 나타나 관리자가 이상 유무를 확인해 간편하게 입력할 수 있으며, 점검 결과와 이력 등에 대한 통계도 손쉽게 모니터링 할 수 있다.

관리자가 각 항목에 대해 입력하지 않거나 이상 발생 시 조치 사항을 입력하지 않으면, 시스템 상 점검 완료가 되지 않기 때문에 점검에 대한 누락 방지는 물론, 안전 문제 발생시 즉각적인 조치가 이뤄지도록 했다.

또한, SPC는 노사합동 안전점검 활동을 통해 노사가 함께 발굴한 유해·위험 요소들을 안전관리 앱 체크리스트에 적극 반영하도록 하는 등 ‘자기규율 예방체계’ 운영에도 앱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현재, 전체 90여 곳의 생산시설과 물류센터 중 SPC삼립, 파리크라상, SPL, 던킨, SPC GFS 등 50여 개 사업장에 시스템 도입을 완료했으며, 나머지 사업장들도 준비가 완료되는 대로 시스템을 오픈해 전 사업장에 적용하기로 했다.

이번 ‘통합 안전점검 시스템’은 IT기술을 기반으로 통합적인 솔루션을 제공하는 계열사 ‘섹타나인’을 통해 개발된 것으로 향후 시스템에 축적된 데이터들을 섹타나인이 보유한 빅데이터 분석, AI 기술 등을 활용해 안전 개선과 예측, 예방 활동에도 반영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SPC 관계자는 “IT기술을 활용해 안전관리 역량을 강화하고, 실무자들이 보다 편리하고 효과적으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했다”며, “앞으로 시스템을 지속 발전시켜 업계를 선도하고, 글로벌 수준의 스마트 안전관리 시스템을 갖추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SPC는 지난 4일 안전경영선포식을 개최하고, ▲재해 없는 일터 구현 ▲존중과 배려의 근무환경 조성 ▲신뢰받는 안전경영 문화 구축 등을 통해 ‘안전하고 행복한 근무환경’을 만든다는 안전경영 비전과 전략체계를 발표했다. 이를 통해 안전경영 체계를 글로벌 수준으로 끌어올리고, 직원을 존중하고 배려하는 문화를 정착시켜 ‘New SPC’로 다시 태어난다는 방침이다. 

○.. 풀무원샘물(대표 정희련)이 월드비전과 정기후원 협약을 체결하고, 올해부터 먹는 샘물 지원 대상을 노년 취약계층에서 아동까지 확대한다.

풀무원샘물은 지난 10일 세계 최대 국제구호개발 NGO 월드비전과 함께 아이들을 위한 먹는 샘물 정기후원 협약식을 진행했다. 서울 영등포구 월드비전 본부에서 진행된 협약식에는 풀무원샘물 마케팅팀 김정아 부장을 비롯해 월드비전 ESG사회공헌본부 김성태 본부장 등이 참석했다. 풀무원샘물은 이번 협약을 통해 월드비전에 매월 500ml 20입 ‘풀무원샘물’을 100팩씩, 연간 총 2만 4천 병을 전달한다. 후원품은 월드비전 협력시설(보육원) 10곳에서 활용될 예정이다.

ESG 경영 선도 기업 풀무원샘물은 전문 기관과의 장기적인 파트너십을 통해 소외된 이웃들의 건강한 수분 섭취에 앞장서고 있다. 대표적으로 풀무원샘물과 보건복지부 산하 독거노인종합지원센터가 함께한 독거노인 지원 사업은 올해로 9년째를 맞이했으며, 지난해에만 먹는 샘물 11만5200병을 노년 취약계층에 기부했다.

풀무원샘물 마케팅 담당자는 “아동들의 삶을 변화시키고, 꿈꿀 수 있도록 하는 데에 헌신한 월드비전의 여정에 동행하게 되어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며 “물은 모두의 일상에 꼭 필요한 만큼 풀무원샘물은 새해에도 도움이 필요한 곳을 물색하고, 행동으로 옮기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월드비전 ESG사회공헌본부 김성태 본부장은 “아이들의 건강한 수분 섭취를 위해 나눔의 손길을 뻗어 주신 풀무원샘물에 감사 인사를 전한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파트너십을 기반으로 모든 어린이가 풍성한 삶을 누리게 되는 세상이 실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오리온(대표이사 이승준)은 설을 맞아 한정판 ‘과자당(堂)’ 선물세트를 출시한다고 11일 밝혔다.

과자당 선물세트에는 ‘꼬북칩’, ‘초코파이情’, ‘초코송이’ 등 온 가족 모두 즐길 수 있는 오리온 인기 과자를 풍성하게 담았다. 지난해 추석에 한정판으로 출시한 과자당이 ‘추억의 선물세트’ 콘셉트로 소비자들에게 큰 사랑을 받으며 완판된 데 힘입어 이번 설에도 다시 선보인다. 명절 때 과자선물세트를 주고받으며 즐거워했던 추억을 떠올릴 수 있도록 레트로풍 네이밍과 패키지 디자인을 다시 한번 적용했다. 쿠팡, G마켓, 11번가, 카카오톡 선물하기 등을 통해 구매할 수 있다. 

오리온은 TPO(시간·장소·상황)별 간식 니즈를 충족시키는 다양한 제품들을 선보이고 있다. 간편하게 에너지를 충전할 수 있도록 바 제품을 담은 ‘든든하게 힘내바’, 인기 스낵을 모은 ‘입이 심심해’, 디저트로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초코가 필요해’ 등 ‘간식이 필요해’ 시리즈 3종이 인기리에 판매 중이다.

오리온 관계자는 “복고 트렌드에 발맞춰 과자선물세트가 이색 명절 선물로 다시금 주목받고 있다”며 “오리온 인기 과자를 풍성하게 담은 만큼 이번 설에 가족, 친지 등에게 정(情)이 담긴 마음을 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 롯데백화점이 ‘아트’를 통해 새해 희망 메시지를 전한다.

롯데백화점은 ‘아트’를 전시뿐만 아니라, 팝업, 이벤트, 비주얼 등에 다양하게 활용하면서 큰 화제를 모으고 있다. 특히 송지혜 작가(Daria Song)와 협업한 연말 비주얼 테마인 ‘크리스마스 드림 모먼츠’는 백화점 외관을 환상적인 크리스마스 분위기로 바꿔 놓으며 수많은 인파를 불러모았다. 실제로 본점은 크리스마스 점등 기간 중(11월 15일~12월 25일) 고객 방문이 늘면서 저녁 시간 이후 매출이 전년 대비 30%이상 증가하기도 했다. 이번에는 2023년 새해를 맞아 ‘아트’에 ‘희망 메시지’를 담아 다양한 방식으로 고객들에게 선보일 계획이다.

먼저 유명 그래픽 아티스트와 손잡고 1월 2일부터 내달 9일까지 비주얼 테마 ‘JUMP UP’을 선보인다. 23년 토끼해를 맞아, 토끼의 모습처럼 ‘위기를 극복하고 더 높은 도약을 준비한다’는 의미를 담았다. 비주얼테마는 한국 전통의 미를 현대적 감성으로 변주해 표현하는 것으로 유명한 그래픽 아티스트 채병록 작가가 참여했다. 민화 속 토끼의 모습을 현대적으로 재해석 해 디자인했으며, 백화점 출입문, 배너, 플래그, 광고물, 백화점 APP 등에 적용했다. 특히 본점 앞에는 10미터 높이의 ‘초대형 토끼’ 조형물과 ‘JUMP UP’ 글자 조형물을 함께 설치해, 백화점 및 주변을 방문하는 많은 사람들에게 희망의 기운을 전하고자 했다.

롯데백화점 갤러리에서는 새해의 희망을 담은 다양한 전시를 선보인다.  본점과 에비뉴엘에서는 오는 13일부터 3월 2일까지 각각 ‘시(詩)’展과 ‘The Great Outdoors’展을 진행한다. 특히 에비뉴엘 전시는 바깥 활동이 제한되었던 펜데믹 시기를 극복하고 마음껏 에너지를 발산할 수 있는 아웃도어 테마로 ‘야외 활동의 즐거움’을 작품에 담았다. 양손잡이 화가로 잘 알려진 윤상윤 작가를 포함해서 김경민, 김지구, 키미작 작가 총 4명의 작가가 참여했다. 사람들이 테니스, 수영, 요가, 서핑 등 다양한 아웃도어 스포츠를 즐기는 모습을 각 작가들의 개성 있는 시각으로 담아내 활력과 재미를 선사한다. 또한 인천점 갤러리에서는 12일부터 3월 12일까지 ‘Dear Future Me’展을 연다. 삶의 의미를 돌아보고, 10년 후의 부모님, 아이, 연인, 그리고 나에게 하고 싶은 말을 상상해 볼 수 있는 전시로 기획했다. 노이신, 리곡, RK Han 등 총 5명의 작가가 참여해 일러스트 및 회화, 드로잉 작품을 통해 밝고 경쾌한 분위기를 선사한다. 특히 작품 전시뿐만 아니라, 사랑하는 사람에 카드를 쓰고 우체통에 넣을 수 있는 체험 존과 리곡 작가 작품으로 구성된 포토존 등을 운영하고 굿즈 이벤트도 함께 진행해 체험의 즐거움도 줄 계획이다. 이 밖에도 광주점 갤러리에서는 설연휴가 시작되는 오는 1월 20일부터 3월 26일까지 사랑과 행복의 의미를 담은 황중환 작가의 개인전 ‘A Miracle Moment’展을 열며, 고객이 직접 작품 안에서 사진을 찍을 수 있도록 참여형 전시를 선보일 계획이다.

정의정 비주얼 부문장은 “새해의 희망 메시지를 아트를 통해 전달함으로써 고객들에게 공감대를 더욱 높이고자 노력했다”며, “매장, 갤러리 등 아트가 어우러진 백화점의 곳곳에서 희망의 기운을 얻어 가길 바란다”고 밝혔다. 

○.. 풀무원 계열의 LOHAS Fresh Market, 올가홀푸드(대표 강병규, 이하 올가)는 지속가능성과 친환경 가치를 강조한 프리미엄 제품으로 명절 선물의 품격을 높인 ‘2023년 설날 선물세트’ 행사를 1월 22일까지 진행한다고 11일 밝혔다.

올가는 소비자 니즈를 반영해 올가만의 친환경∙지속가능성을 강조한 시그니처 상품으로 구성된 선물세트를 선보이며 꾸준한 매출 증가를 기록해왔다. 이번 선물세트 행사는 고물가 속 소비자 부담을 낮추기 위해 합리적이고 다양한 혜택을 강화했다.

대표적인 명절 선물로 주목받는 과일세트는 이번 설에도 품종과 산지를 차별화해 희소가치가 높고 맛이 우수한 제품들로 선별했다. 공정무역 인증 절차를 거쳐 항공 직송된 신선한 페루산 애플망고와 과육이 아삭하고 과즙이 풍부한 품종인 저탄소 황금 사과가 포함된 ‘애플망고/황금사과 혼합세트’ 등 전통 과일 선물세트에서 쉽게 볼 수 없던 이색 품종들을 엄선해 선보인다. 특히 황금사과는 과도한 에너지 배출과 농자재 사용을 줄인 저탄소 농법으로 재배한 것이 특징이다. 또 유기농 재배에 남다른 철학과 장인정신을 가진 올가 마이스터가 정성스럽게 길러낸 ‘마이스터 유기농 사과/배 혼합세트’, 전년 대비 사전 예약률이 210% 증가한 ‘행복 사과/배 혼합세트’도 함께 선보인다.

정육 선물세트는 동물복지 제품과 무항생제 사료로 키워 가치소비를 실천하고 안전하게 섭취할 수 있는 제품으로 마련했다. 유기농 사료만을 먹고 자란 소들로 엄선한 ‘동물복지 한우 명품세트’, ‘동물복지 한우 특선세트’부터 무항생제 인증을 받은 1+ 등급 이상의 한우만으로 구성된 ‘1+ 무항생제 한우 정품세트’, ‘1+ 무항생제 한우 명품세트’를 준비했다. 부위별로 특별하게 손질해 트렌디하고 새로운 미식 경험이 가능한 ‘스페셜컷 무항생제 한우 파인다이닝세트’, ‘스페셜컷 무항생제한우 오마카세세트’ 등 이색 정육 선물세트도 선물하기에 적합하다.

수산물 또한 전통방식 그대로 채취해 싱싱함이 그대로 살아있는 제품들을 선보인다. 지속가능한 양식어업에 부여되는 ASC국제 인증을 취득한 전복을 마리 수에 따라 구성한 ‘ASC인증 전복 선물세트 1호∙2호’부터 조류의 흐름을 타고 자연스레 어망으로 들어오게 하는 낭장망 멸치를 담은 ‘전통어법 수산물세트’, 원통형 대나무발을 이용해 손상 없이 건져낸 ‘죽방렴 멸치세트’ 등 전통방식으로 어획한 프리미엄 수산물을 만나볼 수 있다. 소금물에 담그는 간편한 물간 대신 법성포의 전통 ‘섭간’ 방식으로 염장한 귀한 굴비를 정성스레 엮은 ‘법성포굴비세트’도 마련했다. 특히 6호의 경우 전년대비 사전 예약률이 465% 증가하기도 했다.

이외에도 올가 마이스터 안정균 생산자가 전남 진도에서 참나무 원목으로 재배한 ‘해풍으로 자연재배한 유기농 화고 혼합세트’, 화학비료 및 유기합성농약을 일절 사용하지 않고 재배한 ‘유기농 표고세트’ 등도 선보인다. 견과류는 소비자가 선호하는 종류로 구성해 합리적으로 경험할 수 있도록 마련했다. 특히 사전 예약률이 383% 증가한 ‘한봉견과 선물세트’는 소포장으로 편리하게 다양한 구성을 맛볼 수 있어 가성비와 가심비를 모두 만족시키는 제품이다. 무농약 통살 호두와 대추, 유기농 잣 2종으로 구성된 견과 4종 혼합세트도 판매한다.

올가의 가치가 담긴 프리미엄 제품들로 엄선한 조미 소스도 선보인다. 100% 국산 참깨와 들깨를 발아해 단 한 번만 착유하여 본연의 진한 맛이 돋보이는 참기름∙들기름과 토판 천일염을 담은 ‘참기름 선물세트 4호’를 준비했다. 특히 건강한 원재료에 최소한의 가공 공정을 통해 만들어져 맛이 진하고 원재료 본연의 맛을 느낄 수 있는 4호는 전년대비 사전 예약률이 174.8% 증가했다.

올가의 엄격한 첨가물 사용 제한 기준을 적용하고 까다로운 안전성 검사를 거쳐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가공식품도 준비했다. 300%가 넘는 사전 예약 증가율을 보인 ‘유기농 딸기잼 선물세트’는 올가 마이스터 곽해석 생산자의 유기농 딸기로 만들어 딸기 고유의 풍미를 그대로 느낄 수 있으며, 동물복지 인증 농가의 쾌적한 사육환경에서 행복하게 자란 국산 동물복지 돼지고기를 90% 이상 사용해 믿고 먹을 수 있는 ‘동물복지 돼지로 만든 순햄 선물세트’도 만나볼 수 있다.

설날 선물세트 행사 기간 동안 소비자 부담은 줄이고 합리적인 가격으로 선물세트를 구매할 수 있는 명절 프로모션도 함께 진행한다. ‘해풍으로 자연 재배한 유기농 화고 혼합세트’, ‘마이스터 유기농 자연재배 표고 혼합세트 1호’, ‘유기농 표고 분말 혼합세트 1호’는 7개 구매 시 1개를 증정하는 7+1 행사를 진행한다. 동시에 ‘유기농 표고세트 2호’ , ‘유기농 표고분말 혼합세트 2호', ‘건버섯 6종세트’는 10개 구매 시 1개를 증정하는 10+1 행사도 진행한다.   

고객이 직접 방문하지 않아도 비대면으로 편리하게 선물세트를 구매할 수 있는 서비스도 제공한다. 온라인으로 샵풀무원을 방문하거나 모바일 앱 설치, 또는 매장으로 전화 주문하면 된다. 특히 매장 주문 서비스를 이용하면 가까운 매장으로부터 2시간 이내 배송 받을 수 있다.

올가홀푸드 영업본부 유희웅 담당은 “건강과 지속가능한 먹거리에 대한 소비자 관심이 높아지면서 올가만의 차별화된 시그니처 가치가 돋보이는 프리미엄 명절 선물세트를 준비했다”며 “올가의 고품질 신선 먹거리를 합리적으로 만나볼 수 있는 이번 설날 선물세트 행사를 통해 즐겁고 알찬 명절 보내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 남양유업이 조제분유 리뉴얼 출시를 맞이해 소비자를 대상으로 퀴즈 이벤트를 진행한다.

남양유업 공식 쇼핑몰 ‘남양몰’에서 진행되는 이번 이벤트는 리뉴얼된 아이엠마더의 단백질 성분과 단계 통합 제품들의 섭취 기간 등을 맞추는 내용이다. 

정답 응모자 550명을 추첨해 레트로 밀크컵을 제공한다. 밀크컵은 지난해 8월 남양분유 55주년 레트로 이벤트에서 큰 인기를 끌었던 레트로 분유통과 같은 디자인으로 제작된 제품이다.

남양유업 김석윤BM은 “새로워진 남양분유의 좋은 성분을 알리고, 단계 통합된 제품들에 대한 정보를 알리기 위해 핵심 정보를 담아 퀴즈를 기획했다”며 “새로워진 남양분유가 아이의 건강과 성장에 더욱 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남양유업은 대표 조제분유 ‘아이엠마더’와 ‘임페리얼드림XO’을 리뉴얼 출시하였고 컴포트케어, 유기농 산양유아식 등의 제품을 단계통합 출시했다.

55년 남양유업의 기술력이 집약된 아이엠마더는 초유 단백질의 대표적인 자기방어 성분인 IgA 성분을 배합하고, 41가지 핵심 영양을 담아 국내 최다 영양성분수를 가진 것이 특징이다. 영양 흡수 OPO 설계로 아이의 성장에 필요한 영양이 끝까지 흡수될 수 있도록 개발됐다.

임페리얼드림XO는 55년 연구 노하우로 핵심 영양 34가지를 담아 영양은 높이고, 영양 흡수 OPO 설계로 아이의 성장에 필요한 영양이 깊게 흡수될 수 있도록 개발했다. 또한 장 속 유익균을 돕는 갈락토실락토스(HMO)를 배합해 편안한 소화를 돕는 것이 특징이다.

○.. 11번가가 ‘아마존 글로벌 스토어’를 통해 색다른 해외직구 명절 선물을 제안하는 설 맞이 기획전을 오는 15일까지 실시한다.

11번가 MD가 엄선한 특가 상품을 판매하는 ‘설날이라 준비했설’ 행사를 중심으로 ▲센스만점 아마존 명절 Gift ▲집콕부터 여행까지 연휴를 부탁해 ▲주방 꿀템으로 명절준비 뚝딱! 등의 기획전으로 설 선물로 추천할만한 해외직구 상품들을 모았다.

영국 유명 티 브랜드의 ‘과일·허브티 선물세트’, 뉴질랜드에서 채취한 ‘마누카 생꿀’, 독일 주방용품 전문 브랜드의 ‘디너 커트러리 선물세트’ 등 해외 인기 브랜드 제품들을 다채롭게 만나볼 수 있다.

젊은 고객층을 겨냥한 실용적인 아이템도 판매한다. 입출국 전 캐리어 무게를 미리 달아볼 수 있는 ‘휴대용 수하물 저울’, 홈술족·홈카페족을 위한 ‘와인 글래스’, 소형 주방용품 ‘실리콘 달걀 노른자 분리기’ 등을 선보인다.

계묘년을 겨냥한 특색 있는 상품들도 다양하다. ‘3D 도자기 토끼 피규어 장식 머그잔’이 대표적으로, 음료를 마실수록 잔 내부에 달린 토끼 피규어가 모습을 드러내도록 디자인됐다. 버터나 크림 치즈를 바를 때 사용하는 스프레더의 손잡이가 토끼 모양으로 만들어진 ‘토끼 모형 스프레더’도 있다.

11번가는 해외직구 상품을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도록 11일부터 17일까지 ‘아마존 위크’(Amazon Week)를 열고 ‘7% 할인쿠폰’(10만원 이상 구매 시 최대 1만5000원)과 ‘5% 할인쿠폰’(2만원 이상 구매 시 최대 3000원)을 매일 발급한다. 

11번가 신현호 아마존&글로벌스토어 담당은 “올해 설에는 해외직구로 남다른 선물을 준비하고 싶은 고객들을 겨냥한 추천 상품들을 다양하게 마련했다”고 말했다.

○.. 서울신라호텔이 설 연휴를 맞아 와인 파티를 펼친다.

서울신라호텔은 설 연휴가 시작되는 1월 21일부터 3일간 대연회장인 다이너스티홀에서 재즈 공연과 함께 와인, 마리아주 안주를 즐길 수 있는 ‘홀리데이 와이너리(Holiday Winery)’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번 이벤트가 펼쳐지는 대연회장은 약 1130㎡(340평)의 웅장한 공간으로, 만찬 테이블과 화려한 샹들리에, 은은하게 비추는 조명과 촛불이 마치 영화 속 만찬장을 연상하도록 꾸며진다. 다양한 마리아주 안주와 감미로운 재즈 공연이 더해져 이국적 분위기를 느낄 수 있고, 새해 즐거운 추억을 만들 수 있다.

이번 ‘홀리데이 와이너리’에서는 6인조 라이브 재즈 공연이 예정되어 있다. 피아노, 콘트라베이스, 재즈 기타, 드럼, 색소폰, 트럼펫으로 구성되며, 대중에게 사랑받는 재즈 음악으로 연주곡을 엄선해 다이너스티 홀을 가득 메울 예정이다.

‘홀리데이 와이너리’에는 10여종의 와인과 마리아주 안주가 마련된다. 마리아주 안주는 서울신라호텔의 대표 메뉴로 구성되어, 치즈 플레이트, 칵테일 새우, 안심 찹스테이크, 연어 구이, 홈메이드 소시지 등과 함께 달콤한 디저트까지 제공된다.

특히 올해는 계묘년을 맞아 토끼와 함께하는 특별한 이벤트를 구성했다. 와인 파티에 제공되는 10여 종의 와인 중 2023년 토끼해를 맞이해 토끼 라벨로 유명한 ‘젠틀 래빗’의 레드 와인, 화이트 와인 2종을 준비해 의미를 더했다. 또한 와인 파티에 입장하는 모든 고객에게는 ‘2023년 토끼해 에디션 신라베어’를 증정한다. ‘2023년 토끼해 에디션 신라베어’는 토끼 모자를 쓴 신라베어로, 와인 파티에 참석한 고객들에게만 제공되어 그 소장 가치를 더한다.

설 연휴를 더욱 풍성하게 보낼 수 있는 ‘홀리데이 와이너리’는 1월 21일부터 23일까지 저녁 7시부터 두 시간 동안 열리며, 재즈 공연은 저녁 7시 30분부터 1시간 진행된다.

‘홀리데이 와이너리’ 객실 패키지는 △디럭스 룸(1박), △‘홀리데이 와이너리’ 입장 혜택(2인), △2023년 토끼해 에디션 신라베어(1개), △체련장(Gym), △실내 수영장(2인)으로 구성되며, 와인 파티가 진행되는 1월 21일~23일 투숙 가능하다.

○.. 이디야커피는 지난 5일 선보인 딸기 음료 5종이 출시 5일 만에 누적 판매량 10만 잔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이디야커피의 딸기 음료는 매 시즌 한정으로 선보일 때마다 높은 판매량을 기록하는 겨울 대표 메뉴다. 올해는 충청남도와 농산물 유통 협약을 통해 논산에서 재배된 제철 설향 딸기를 활용한 ▲딸기 듬뿍 라떼 ▲생딸기 연유 플랫치노 ▲생딸기 핑크 포멜로 플랫치노 ▲생딸기 블루밍 그린티 ▲생딸기 쥬이시 애플라임티 등 총 5종으로 더욱 다양하게 선보였다.

딸기 음료 5종은 지난주 출시 후 단기간에 10만 잔을 돌파하며 단숨에 매출 순위 상위권에 자리 잡았다. 딸기 음료 중 판매량 1위는 과육을 듬뿍 담아 달콤한 딸기의 식감과 상큼함이 특징인 ‘딸기 듬뿍 라떼’로 지난 시즌 동기간 대비 77% 높은 판매량을 보였으며, 제철 생딸기와 부드럽고 달콤한 연유가 어우러진 ‘생딸기 연유 플랫치노’, 허브티와 생딸기를 블렌딩해 은은한 맛의 조화가 돋보이는 ‘생딸기 쥬이시 애플라임티’가 뒤를 이었다. 음료와 함께 선보인 딸기 베이커리 3종 역시 5일 만에 3만 개 이상 판매되며 인기를 끌고 있다. 

한편, 이디야커피는 고객들이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도록 딸기 베이커리 할인 릴레이 이벤트를 진행한다. ▲11일까지 ‘딸기 듬뿍 라떼’ 구매 시 ‘생딸기 브레드’ 2000원 할인 쿠폰 ▲12일부터 18일까지 ‘생딸기 핑크 포멜로 플랫치노’ 혹은 ‘생딸기 연유 플랫치노’ 구매 시 생딸기 팬케이크 2000원 할인 쿠폰 ▲19일부터 25일까지 ‘생딸기 블루밍 그린티’ 혹은 ‘생딸기 쥬이시 애플라임티’ 구매 시 ‘생딸기 크림치즈 와플’ 2000원 할인 쿠폰을 멤버스 적립 회원에게 증정한다.

이디야커피 관계자는 “충남 논산의 제철 설향 딸기를 활용한 이번 신메뉴가 출시 초기부터 음료와 베이커리 모두 긍정적 반응을 얻으며 꾸준히 판매량이 증가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더욱 트렌디하고 다양한 메뉴 개발을 통해 고객만족도를 높여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 신세계푸드의 대안육 ‘베러미트(Better Meat)’를 활용한 제품이 인기를 끌며 소비자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11일 신세계푸드는 지난해 11월부터 전국 이마트 내 E베이커리, 블랑제리 등 베이커리 매장 에서 판매 중인 ‘베러미트 토스트’가 일 평균 800여 개씩 판매되며 출시 2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 5만개를 돌파했다고 밝혔다. 이는 신세계푸드가 예상했던 판매량 대비 2배 이상 높은 것이다.

이 같은 높은 판매량은 ‘베러미트’에 감자 샐러드, 달걀 등 건강재료를 더해 토스트로 선보인 것이 대안육을 처음 접하는 소비자들의 거부감을 줄이고 ‘베러미트’를 건강하고 맛있는 식재료로 인식시키는데 주효했기 때문으로 신세계푸드 측은 분석했다. 또한 ‘베러미트’ 토스트를 판매하는 베이커리 매장과 제품 패키지를 통해 인류건강, 지구환경, 동물복지 등 대안육에 담긴 사회적 가치를 알려온 것이 의미 있는 소비를 중시하는 소비자들에게 호응을 얻으며 재구매로 이어지고 있는 것도 원인 중 하나로 꼽았다.   

신세계푸드는 현재 판매 중인 베키아에누보, 데블스도어 등 자사 외식매장에서의 ‘베러미트’ 메뉴를 비롯해 식품제조, 베이커리, 외식, 급식 등 다양한 사업분야에서 ‘베러미트’의 활용 범위를 넓힌다는 계획이다. 또한 지난해 12월까지 서울 압구정동에서 운영했던 대안식품 컨셉스토어 ‘더 베러(The Better)’의 인기를 이어가기 위한 새로운 매장을 선보이며 소비자에게 대안육 ‘베러미트’의 접점을 확대해 간다는 계획이다.

신세계푸드 관계자는 “대안육을 경험해 본 소비자들 사이에서 메뉴나 제품 구입에 대한 수요가 점진적으로 늘어나고 있다“며 “앞으로 대안육 외에도 소비자들이 쉽게 접할 수 있는 다양한 대안식품을 개발해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2021년 신세계푸드가 론칭한 대안육 브랜드 ‘베러미트’는 론칭 1년을 맞이한 지난해 7월 신제품 ‘베러미트 식물성 런천’을 선보이며 국내외 식품시장의 대전환을 이끌기 위한 본격적인 움직임에 나섰다. 브랜드명 ‘베러미트’는 ‘고기보다 더 좋은 대안육으로 인류건강, 동물복지, 지구환경에 기여하자’는 신세계푸드의 의지를 담았다. 

○.. 국내 건강기능식품 시장 규모가 처음으로 6조원을 돌파한 가운데 온라인 판매 비중이 갈수록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2019년 43.8%였던 온라인 채널 비중은 코로나19가 발생한 2020년 56.9%로 확대된 이후 지난해에는 63.1%를 기록하며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코로나의 영향으로 2030세대의 건강관리가 일상화되며 비대면 쇼핑에 익숙한 2030세대가 온라인을 통해 건기식을 구매하고 있기 때문이다.

KGC인삼공사의 공식 온라인몰 '정관장몰' 역시 2030세대의 매출이 늘고 있다. 2018년 40.5%였던 2030세대의 매출 비중은 매년 상승 곡선을 그리며 2022년 기준 56.2%까지 올라섰다. 2030세대가 중장년층 보다 홍삼을 더 많이 찾은 것이다.

정관장의 ‘카카오톡 선물하기’도 인기다. 지난 ‘21년 9월 카카오톡 전용상품으로 선보인 ‘활기력 에너지박스’는 앰플형 드링크 ‘활기력’을 젊은층의 감성으로 리패키징한 제품이다.

출시 첫 달 8천 세트였던 판매량은 출시 3개월 만인 12월, 누적 판매량 4만 세트를 돌파하며 카카오톡 선물하기 베스트 건강 부문 1위에 오르기도 했다. 지난해에는 월평균 3만6000 세트가 팔렸다. ‘22년 말 기준 누적 판매량은 50만 세트 총 1000만병에 달한다.

정관장의 ‘카카오톡 선물하기’는 2016년 서비스 시작 후 연평균 60% 이상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지난 한 해만 카카오 기준 약 775억원의 매출을 올리며 전년대비 26% 성장했다. 이 중 2030세대의 구매 비중은 50%가 넘는다. 판매하는 제품수도 160여 종에 달한다.

이에 정관장의 마케팅도 젊은층의 취향에 맞게 달라지고 있다. 붉은색과 금색 위주의 패키지는 밝은 파스텔톤으로 다양화되고 소용량의 낮은 가격대 제품도 출시되고 있다.

상큼한 자몽허니맛을 더해 젊은이들의 입맛을 겨냥한 ‘활기력 JOY’, 합리적 가격과 소단량 구성을 앞세워 젊은층의 녹용에 대한 진입장벽을 낮추고자 만든 ‘천녹한제’, 전통의 홍삼톤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홍삼톤 24/7’ 등은 모두 2030세대를 타깃으로 최근 새롭게 출시한 정관장의 온라인 전용 상품들이다.

KGC인삼공사는 다가오는 설 명절을 맞아 오는 25일까지 '정관장몰'에서 ‘새해엔 건강을 선물하세요’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홍삼정 에브리타임, 홍삼톤 등 메인 제품을 비롯 활기력, 알파프로젝트, 굿베이스 등 가성비 품목까지 제품별로 다양한 구매 혜택을 제공한다.

특히, 고물가 시대에 맞이하는 설 명절인 만큼 가격 부담은 줄이면서도 정관장몰 만의 시그니처 서비스를 강화해 선물의 가치를 높였다. 보자기∙한지 포장으로 제품의 품격을 높이는 ‘특별포장’ 서비스는 물론, 온라인으로 결제하고 원하는 시간대에 원하는 매장에서 제품 수령이 가능한 ‘매장픽업’ 서비스로 차별화를 더했다.

KGC인삼공사 관계자는 “코로나19 이후 2030세대가 건강기능식품 시장의 큰 손으로 떠오르며 정관장도 온라인 유통 채널에 더욱 신경을 쓰고 있다”며 “앞으로도 젊은층의 취향과 감성에 맞는 다양한 신제품으로 온라인 시장을 공략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 전세계 골프 팬들로부터 ‘품위 있는’ 선수로 알려진 전인지 프로가 빈폴골프를 입는다.

삼성물산 패션부문의 빈폴골프는 ‘22년 LPGA 상금랭킹 3위, 세계랭킹 8위를 기록한 전인지 선수와 의류 협찬 계약을 체결했다고 11일 밝혔다.

빈폴골프는 모던 클래식 골프웨어를 컨셉으로, 필드와 일상에서의 끊김 없는 패션 라이프를 조명하며, 다채로운 골프웨어 스타일링을 선보이고 있다.

특히 여성스러운 외모와 아름다운 스윙, 지속적인 기부 등으로 국내외 팬들로부터 ‘품위있는(Classy)’ 선수로 평가받는 전인지 프로를 통해 브랜딩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전인지 프로는 향후 2년간 모든 대회에 참가 시, 빈폴골프가 제공한 의류를 착용한다. 상의 왼쪽 어깨 부분에 빈폴골프가 지난해 새롭게 공개한 로고가 붙는다.

빈폴골프는 자전거바퀴와 홀컵 안의 골프공을 의미하는 2개의 원, 알파벳 B를 조합해 신규 로고를 디자인했다. 기존 자전거 바퀴에서 영감을 받아 골프에 대한 존중과 가치를 담았다.

빈폴골프는 전인지 프로와 함께 다양한 프로모션을 진행하는 한편, 차별화된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는 차원에서 고객 대상 이벤트 등을 마련할 방침이다.

원은경 빈폴사업부장(상무)은 “브랜드가 추구하는 철학과 아이덴티티를 가장 잘 보여줄 수 있는 선수로 전인지 프로를 선택했다”며 “MZ세대로서 젊은 골퍼들의 긍정적 평가를 받고 있는 전인지 프로와 함께 브랜드 인지도와 선호도를 높이는데 앞장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 LG생활건강의 트루 허브 코스메틱 브랜드 ‘빌리프(belief)’가 2023년 새해를 맞아 빌리프 대표 욕실 에센스의 대용량 한정판 ‘뉴메로 10 에센스 점보 에디션’을 출시했다.

이번 에디션은 빌리프 베스트셀러 ‘뉴메로 10 에센스’를 기존 용량 대비 1.6배 증량한 200ml 대용량 사이즈로 1년에 단 한 번 선보이는 한정판 에디션이다.

뉴메로 10 에센스는 세안 후 급격히 사라지는 수분을 빠르게 잡아 ‘욕실 에센스’로 불리는 빌리프의 대표 워터 타입 에센스다. 욕실 안에 비치해 세안 직후 얼굴에 물기가 남아있는 상태에서 바로 사용하면 피부의 수분과 윤기 레벨을 각각 57%, 15%까지 끌어올려* 건조함 없이 촉촉함을 유지할 수 있다.

특히, 빌리프의 독자적인 세계관인 ‘빌리프 유니버스’ 속 ‘비비디 파크’의 모습을 패키지 디자인에 담아 특별함을 더했다. 비비디 파크의 대장장이 ‘로이’와 무엇이든 10초안에 채워주는 ‘텐텐망치’를 강조해 뉴메로 10 에센스가 피부에 전달하는 수분의 촉촉함을 표현했다.

이 밖에도 패키지에 그려진 텐텐망치를 그대로 구현한 ‘텐텐망치 칫솔 거치대’가 함께 구성돼 소장가치를 더욱 높였다. 위트 넘치는 디자인이 돋보이는 텐텐망치 칫솔 거치대는 욕실 인테리어 소품으로 활용하기에도 제격이다. 

빌리프 브랜드 담당자는 “난방으로 건조해진 겨울철 얼굴은 물론 바디까지 넉넉하게 케어할 수 있는 대용량 욕실 에센스를 선보이게 됐다“며, “피부가 메마를 틈 없이 10초 안에 보습과 윤기를 선사하는 ‘뉴메로 10 에센스 점보 에디션’으로 2023년을 촉촉하게 맞이하시길 바란다”고 밝혔다.

○.. 현대L&C가 개발한 ‘재활용 페트(PET) 포장용 시트’가 국내 최초로 우수 재활용 제품(GR․Good Recycled Product) 인증을 획득했다.
 
현대백화점그룹 계열 종합 건자재 기업 현대L&C는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재활용 PET 포장용 시트에 대한 GR인증을 받았다고 11일 밝혔다. GR인증은 정부가 재활용 제품에 대한 품질 인증을 부여해 재활용 제품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지난 1997년 도입됐다.

현대L&C 관계자는 “재활용 원료 함량이 90%에 달하면서도 식품위생법을 충족해 재활용 PET 포장용 시트로는 국내 최초로 GR인증을 취득하게 됐다”며 “특히, 재활용 PET 포장용 시트의 품질과 친환경성, 생산 전 과정의 품질관리시스템 등에 높은 평가를 받았다”고 설명했다.

현대L&C는 지난 2021년부터 재활용 PET 시트를 활용한 식품 용기를 현대백화점과 현대그린푸드에 공급하고 있다. 이 식품 용기는 3중 구조로, 재활용 PET를 적용한 중간층과 내용물이 닿는 표면을 포함한 양 표면을 새 PET 원료 층으로 제작한 게 특징이다. 현대L&C는 소비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자, 재활용 PET 시트 적용 식품 용기를 8종에서 26종으로 확대, 생산하고 있다.

현대L&C 관계자는 “향후 재활용 PET 시트 활용처를 기존 식품 용기에서 컵, 페트병까지 품목을 확대할 방침”이라며 “바이오·생분해 플라스틱 등 다양한 플라스틱 소재에 대한 재활용 기술을 개발하는 등 친환경 소재 부문을 선도해 나가기 위해 더욱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매일유업(대표: 김선희)이 2023년 설을 미리 준비할 수 있는 ‘갓성비 설 선물대첩’을 통해 어메이징한 선물세트를 선보인다.

매일유업 네이버 브랜드 스토어에서 열리는 갓성비 설 선물대첩에서는 실속 있는 상품만 골라 구성한 선물세트를 1~3만원대의 합리적인 가격에 선보인다. 대상 품목은 어메이징 오트, 매일두유, 아몬드 브리즈, 상하목장, 요미요미, 매일야채 등 새해맞이 건강관리 도와줄 영양 듬뿍 고함량 선물세트로 준비했다.

어메이징 오트 선물세트는 190ml 오리지널과 언스위트 각각 16개씩 총 32개입으로 구성된 혼합 구성 선물세트 및 어메이징 오트 바리스타와 폴 바셋 커피스틱, 어메이징퐁, 톡톡오트밀 등이 함께 구성된 어메이징 오트 카페 기획세트가 준비되어 있다. 이번 기획세트는 지난해 팝업 스토어로 운영한 성수동 ‘어메이징 오트 카페’에서 가장 인기가 많았던 상품을 재구성한 것이다. 기획세트에 포함된 어메이징 오트 바리스타는 커피와 가장 잘 어울리도록 바디감을 강화한 제품이다. 100% 식물성 음료로 라떼 커피를 먹지 못했던 소비자에게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으며, 입자가 고르고 미세해 부드러운 거품이 형성된다.

이와 함께 매일유업의 대표 식물성 음료인 매일두유(99.9, 검은콩, 고단백) 선물세트와 아몬드 브리즈 버라이어티팩(오리지널, 언스위트, 프로틴, 식이섬유)도 만나볼 수 있다. 이번 기획전은 사전 주문으로 운영했던 얼리버드 기획전 대비 선물세트의 구성이 더욱 다채로워졌다. 

상하목장 유기농 우유와 유기농 주스로 복합 구성된 상하목장 유기농 선물세트에는 비마이매직 실리콘 컵홀더가 함께 제공되며, 요미요미의 간식라인을 종합선물세트로 구성한 아이들을 위한 선물세트도 눈에 띈다. 이 외에도 토마토와 당근의 영양을 고농축한 매일야채 2종, 부족한 단백질을 간편하게 챙길 수 있는 셀렉스 프로틴 선물세트 등 다양한 선물세트가 마련됐다. 

매일유업은 12일 11시 네이버 쇼핑라이브를 통해 ‘두 손을 무겁게! 매일유업 설 선물세트 대제전’을 주제로 라이브 방송을 진행한다. 당일 방송에서는 어메이징 오트 카페 세트와 혼합 구성 선물세트, 매일두유, 매일야채, 상하목장 주스 등 다양한 제품을 선보일 예정이다. 특히 12일 라이브방송에서는 제품을 구매하는 고객 중 최대 30명을 추첨해 푸짐한 경품을 증정하는 이벤트도 진행한다. 

한편 비건 오트 음료 어메이징 오트는 고품질 핀란드산 귀리를 원물 상태로 수입해 국내에서 가공, 귀리 껍질의 영양성분까지 그대로 담은 식물성 음료다. 귀리는 체내의 콜레스테롤 배출을 돕고, 혈당 상승을 억제하는 데 도움을 준다고 알려진 ‘베타글루칸’ 이라는 식이섬유를 다량 함유하고 있어 ‘곡물의 왕’이라고도 불린다.  

어메이징 오트는 오리지널과 언스위트, 바리스타까지 3종의 라인업을 보유하고 있고, 어메이징 오트 190ml 기준으로 600mg의 베타글루칸을 섭취할 수 있다. 3종 모두 한국비건인증원의 비건 인증을 받은 100% 식물성 음료로, 환경과 가치소비를 중시하는 소비자들이 건강하게 섭취할 수 있는 제품이다. 매일유업 어메이징 오트 공식 SNS에서 작년 성수동 어메이징 오트 카페에서 선보인 몰트 오트 라떼, 오트 위스키 등 어메이징 오트 바리스타를 활용한 다양한 홈카페 메뉴 레시피를 확인할 수 있다.

○.. 서울우유협동조합(조합장 문진섭)이 블랙푸드의 대표 곡물인 ‘검은콩’을 활용한 대용량 가공유 ‘검은콩 블랙라벨’을 선보였다.

서울우유는 MZ세대를 주축으로 핫 키워드로 떠올랐던 ‘할매니얼(할머니+밀레니얼 세대)' 트렌드와 맞물려 블랙푸드의 대표 식재료인 ‘검은콩’을 활용해 곡물 우유를 선보이게 됐다. ‘검은콩’은 성인병 예방, 다이어트, 시력 보호, 항암 작용 등 건강에 도움을 준다는 연구 결과가 잇따르며 블랙푸드의 대표 식재료로 자리매김했다.
 
서울우유 ‘검은콩 블랙라벨’은 국산 원유 및 국산 칠곡분말, 검은콩 농축액 등을 혼합해 부드럽고 고소한 맛으로 극강의 밸런스를 맞춘 차별화된 곡물 가공유다. 검은콩의 깊은 맛과 높은 퀄리티를 선호하는 소비자들의 니즈를 반영, 제품 용량을 확대해 900㎖ 대용량 제품으로 출시했다. 

서울우유협동조합 이승욱 우유마케팅팀장은 “예스러운 간식에 대한 소비 선호도가 증가하며 탄생한 신조어인 할매니얼과 건강이라는 키워드를 접목해 곡물을 주 재료로 한 가공유를 지속적으로 선보였다. 올해 역시 국산 우유 소비 활성화에 집중해 가공유의 제품군 확장에 나설 계획”이라며 “더욱 커진 900㎖ 대용량으로 출시된 검은콩 블랙라벨이 MZ세대는 물론 전 연령층 모두에게 간편하게 곡물을 섭취할 수 있는 대표 곡물 우유로 꾸준히 사랑받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 교촌치킨이 경기도 안산 상록수체육관에서 열린 ‘OK금융그룹 읏맨 프로배구단’ 경기에서 블랙시크릿순살 시식행사를 마련하고 배구팬들을 만났다.

작년 출시된 ‘블랙시크릿순살’은 한국식으로 해석한 오향재료(팔각, 계피, 회향, 정향, 산초)에 맛 간장과 흑임자, 청양고추를 더해 깊은 풍미를 자랑하는 순살치킨이다.

교촌은 배구경기를 즐기러 온 배구팬들이 교촌치킨을 먹으며 경기를 더욱 즐겁게 관람할 수 있도록 이번 시식행사를 마련했다. 고객들이 더욱 편리하게 먹을 수 있도록 ‘블랙시크릿순살’ 제품을 시식박스에 담아 제공했다. 

이와 함께, 신메뉴 이름 맞추기 등 경기장 내부 전광판 이벤트도 함께 마련했다. 추첨 통해 제품교환권을 제공하며 현장을 방문한 고객들의 즐거움을 더욱 높였다.
 
교촌에프앤비 관계자는 “배구를 즐기기 위해 방문한 고객들이 교촌치킨과 함께 더욱 즐겁게 경기를 즐길 수 있도록 이번 시식행사를 마련했다”며 “앞으로도 고객분들이 다양한 곳에서 교촌을 접할 수 있도록 더욱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 현대백화점면세점이 일회용 포장 쓰레기 절감을 위해, 면세품 구매 시 일회용 쇼핑백 사용 여부를 고객이 직접 선택하는 고객 참여형 캠페인을 시행한다.
 
현대백화점면세점은 온라인몰인 현대백화점인터넷면세점에서 면세품 구매 시 일회용 쇼핑백 수령 여부를 고객이 직접 선택하는 ‘리그린 픽업’(Re.Green Pick-Up) 캠페인을 시행한다고 11일 밝혔다. 지난해 9월 시범 운영 이후 고객의 의견, 개선점 등을 반영해 본격 시행에 나선 것이다.
 
리그린 픽업 캠페인은 공항 인도장에서 면세품을 수령할 때 발생하는 일회용 포장 쓰레기를 줄이기 위해 시행됐다. 고객이 현대백화점인터넷면세점 결제 단계에서 일회용 쇼핑백 사용 안함을 선택하면, 현대백화점면세점은 공항 인도장에서 쇼핑백에 담지 않은 면세품을 그대로 고객에게 전달한다.
 
주목할 점은 지난 9월 시범 운영 이후 캠페인에 참여하는 고객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것이다. 시행 첫 달 한자릿수에 불과하던 고객 참여율은 세 달 만에 40%를 넘어섰다. 회사 측은 높은 고객 참여율로 해외여행이 정상화 될 경우 연간 약 45톤의 일회용 쇼핑백 쓰레기를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외에도 현대백화점면세점은 일회용 포장재 절감을 위한 다양한 노력을 진행 중이다. 지난 2021년 5월 면세업계 최초로 물류창고에서 공항 인도장으로 면세품을 옮길 때 일회용 비닐백 대신 재사용이 가능한 타포린백을 사용한데 이어, 같은 해 10월 면세품을 포장할 때 사용되는 비닐 완충캡을 친환경 종이 완충재로 바꿨다.
 
현대백화점면세점은 일회용 쓰레기를 줄이는 캠페인의 취지를 살려 기부 활동도 진행한다. 리그린 픽업 캠페인을 통해 절감된 일회용 쇼핑백 금액만큼 현대백화점면세점의 상생 기금을 추가로 적립해 매년 사회취약계층을 위한 기부금으로 사용할 예정이다.
 
현대백화점면세점 관계자는 “현대백화점그룹 통합 ESG 브랜드 ‘리그린’(Re.Green) 사업의 일환으로 환경보호라는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고 일회용 쇼핑백 사용 절감을 위해 이번 캠페인을 진행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친환경 사업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 쿠팡이 오는 15일까지 생활용품을 파격 할인하는 ‘블랙 생필품 위크’를 연다. 

2022년 5월 처음 시작한 ‘블랙 생필품 위크’는 작년 총 5회 열려 파격적인 할인으로 고객의 큰 호응을 받아왔다. 쿠팡에 입점된 샤워용품 브랜드 한 곳은 지난해 8월 ‘블랙 생필품 위크’ 기간 검색량이 평소보다 81% 증가하기도 했다. 

이 같은 고객의 호응에 힘입어 쿠팡은 올해 첫 ‘블랙 생필품 위크’를 준비했다. 최근 물가가 지속 상승하는 가운데, 생필품을 더욱 알뜰하게 구매하고자 하는 와우회원을 위해 이번 이번 블랙 생필품 위크의 부제는 ‘살림만족 프로젝트’로 정했다.  

이번 행사에는 유한킴벌리(크리넥스), 아모레퍼시픽(일리윤), 애경(케라시스), 라이온코리아(아이깨끗해), 더스킨팩토리(쿤달), 참존(참존), 더퍼스트터치(페넬로페) 등 생활용품 브랜드 중 지난 22년 한 해 동안 고객들의 선호도가 높았던 생활용품 브랜드가 대거 참여한다. 

쿠팡 와우회원이라면 행사기간동안 사용 가능할 수 있는 금액대별 할인 쿠폰을 제공한다. 쿠폰을 적용하면 3만원 이상 구매 시 3000원, 5만원 이상 구매 시 1만원, 9만원 이상 구매 시 2만5000원을 할인 받을 수 있다. 

고객이 자주 찾는 인기 상품은 1+1 이벤트도 진행한다. 대표 상품으로는 ‘페넬로페 프르미에 로제 저자극 아기물티슈 휴대용 캡형’을 1만원대, ‘쿤달 퓨어 바디워시 베이비파우더향’을 1만원대, ‘참존 톤업핏 블랙라벨 라이트 KF94 마스크 중형’을 2만원대에 판매한다.

쿠팡 관계자는 “’생필품위크’가 저렴한 가격과 혁신적이고 편리한 쇼핑 경험으로 고객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며 “이를 통해 고객들의 물가 걱정을 조금이나마 덜어줬으면 한다”고 말했다. 

쿠팡은 저렴한 가격으로 고객의 물가 부담을 덜어주고 있다. 한편, 통계청이 발표하는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지난해 7월 6.3%(전년 동월 대비)로 정점을 찍었다. 이는 외환위기 당시인 1998년 11월(6.8%) 이후 가장 높은 수치다. 이후 5%대로 둔화했지만 2022년 11월까지 쭉 5%대 상승률을 이어가 소비자들의 생활물가 부담이 큰 상황이다. 

○.. CJ웰케어가 웰니스(Wellness) 트렌드에 맞춘 다양한 설 건강 선물세트로 소비자들에게 더 가까이 다가간다.

CJ웰케어는 설 명절을 앞두고 흑삼 선물세트 신제품 등 60여 종의 건강 선물세트를 선보인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설에 새롭게 선보인 신제품은 한뿌리 ‘흑삼 진액 제로’∙‘흑녹천’∙’흑삼 젠스틱’ 3종이다. 세 제품 모두 CJ웰케어의 독자적 기술력이 적용된 ‘구증구포(아홉번 찌고 말린) 흑삼’을 담았다. ‘구증구포 흑삼’은 면역력 증진에 도움을 주는 진세노사이드 성분을 증가시킨 제품으로, 홍삼 대비 흡수율을 최대 120% 늘렸으며 흡수시간도 1시간 단축했다.

대형 마트에서 구매 가능한 ‘흑삼 진액 제로’는 제로 칼로리 음료 시장 확대에 맞춘 무설탕 흑삼 음료 제품으로 감미료, 보존료, 착색료를 넣지 않고도 건강과 맛을 챙겼다. ‘흑녹천’은 뉴질랜드 최상위 등급인 SAT 등급 녹용과 영지버섯, 동충하초 등 5가지 버섯을 함유했다. 코스트코에서 구매 가능하며, 특히 30대~50대 소비자들에게 환영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흑삼 젠스틱’은 흑삼의 쓴 맛에 거부감을 느끼는 소비자들의 목소리를 반영해 달콤한 젤리 형태로 내놓았다. 특히 제품 선호도가 낮은 MZ세대들도 맛있게 즐길 수 있도록 건강한 단 맛을 더했다. 

CJ웰케어는 이 밖에도 한뿌리 석류콜라겐, 흑도라지 스틱 등 다양한 선물세트들도 준비해 소비자 선택권을 넓혔다.

‘한뿌리 구매하고 김희재 슈퍼콘서트 가자’라는 슬로건으로 설 이벤트도 진행한다. 전국 할인점에서 제품 구매 후 영수증을 QR코드를 통해 인증하면 추첨을 통해 2월 예정인 ‘한뿌리X김희재 슈퍼콘서트’ 티켓을 증정한다. CJ웰케어 공식 온라인몰 ‘CJ웰케어’와 CJ제일제당 공식몰 ‘CJ더마켓’에서도 다양한 할인 이벤트를 진행해 합리적인 가격에 구매할 수 있도록 했다.

CJ웰케어 관계자는 “뜻 깊은 명절이 될 수 있도록 다양한 상품과 이벤트를 마련했다”며 “차별화된 기술력을 기반으로 소비자 건강에 도움되는 제품들을 지속 선보이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 균일가 생활용품점 아성다이소가 ‘설 명절용품 기획전’을 진행한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기획전은 설 명절에 꼭 필요한 상품을 모아 구성했고, 조리용품, 성묘용품, 명절 놀이용품 등 총 230여 종의 상품을 선보인다.

먼저, 조리용품은 설 명절 요리를 만들 때 필요한 조리도구와 음식을 보관할 수 있는 반찬용기 등으로 준비했다. 조리도구는 국자, 튀김젓가락, 도마 등 기본 아이템을 마련했다. 생선이나 동태전 등 정갈한 모양 유지가 필요한 요리를 준비한다면 ‘뒤집개 겸용 집게’를 추천한다. 일반적인 뒤집개와 달리 ‘집게형 뒤집개’로 식재료를 뒤집을 때 사용하기 간편하다. ‘얕은 타입 사각채반’은 구멍 사이로 바람이 통하게 만들어져 뜨거운 산적이나 전을 식힐 때 아주 유용하다.

명절 이후 남은 음식을 담을 수 있는 반찬용기는 내용물이 보이는 투명 재질로 300ml부터 730ml, 3L, 5L 등 다양한 크기로 마련했다. 특히, ‘냉장고 시스템 용기’는 큰 용기 위에 작은 용기를 적재하여 수납할 수 있어 냉장고 안을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도록 돕는다.

성묘용품은 제기 세트, 지방쓰기, 성묘 조화 등을 마련했다. ‘제기 세트’는 야외에서 휴대하기 간편하도록 가벼운 플라스틱 재질의 제기용품을 세트로 구성했고, 가방을 펼쳐 제사상으로 사용할 수 있어서 실용적이다. ‘지방 쓰기’는 조상의 차례를 지낼 때 올리는 문서인 ‘지방’을 작성할 수 있도록 한지, 붓펜, 고정틀 등 세트로 구성했고, 깔끔한 작성을 할 수 있도록 덧대어 쓸 수 있는 지방 견본도 포함되어 있다. 성묘 조화는 ‘장미’, ‘수국’, ‘백합’ 등이 있고, 조화를 꽂아 세워둘 수 있는 ‘성묘 조화 꽂이 케이스’를 함께 구매하는 것도 괜찮다.

이 밖에, 명절 연휴 기간에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놀이용품과 마음을 전할 수 있는 선물 포장용품을 구성했다. ‘윷놀이 세트’와 ‘전통 왕 제기 세트’를 준비했고, 간단하게 즐길 수 있는 ‘산적 룰렛 게임’, ‘원숭이 게임’도 만나볼 수 있다. 선물 포장용품은 용돈을 포장할 수 있는 ‘고급 칼라 돈 봉투’, ‘입체꽃 금박 봉투’ 등 다양한 디자인을 입혀 취향에 따라 선택할 수 있다.

아성다이소 관계자는 “다가오는 설 명절을 맞아 명절 준비 필수용품을 실속있게 기획했다”며 “다이소에서 준비한 ‘설 명절용품 기획전’과 함께 가족들과 풍성한 명절을 보내시길 바란다”고 전했다.

○.. 롯데온이 특별한 설 선물로 프리미엄 위스키를 제안한다.

롯데온이 오는 12일 오전 9시부터 15일까지 프리미엄 위스키 ‘글렌파클라스 25년 코리아 에디션'를 200병 한정 사전 예약 판매를 진행한다. 롯데온 내 롯데마트몰에서 1인 1병 한정으로 구매할 수 있으며, 상품 수령은 이번 달 20일부터 31일까지 스마트픽을 운영하는 전국 70여 개 롯데마트 점포에서 가능하다. 수령 점포는 구매 과정에서 선택할 수 있으며, 가격은 89만9000원이다.

‘글렌파클라스 25년 코리아 에디션’은 보틀벙커가 1년 전부터 기획한 상품으로, 전 세계에 610병 한정 수량으로 출시된 프리미엄 싱글몰트 위스키다. 코리아 에디션 이름에 맞춰 라벨에 대한민국의 대표하는 건물인 롯데월드타워를 포함해 특별함을 더했다. 지난 달 보틀벙커에서 200병 한정 판매를 진행한 결과 하루 만에 매진될 정도로 큰 인기를 끌었다.

'글렌파클라스 25년 코리아 에디션'은 스코틀랜드의 셰리 캐스크(Sherry Cask) 숙성 위스키의 명가 ‘글렌파클라스’ 증류소에서 생산된 싱글몰트 위스키다. 셰리 와인을 뺀 뒤 처음 사용하는 캐스크에서 숙성된 위스키 원액에 물을 섞지 않고 만들었다. 셰리 캐스크에서 만들어진 위스키는 숙성 과정에서 농축된 건포도와 자두 등에서 나오는 달콤한 풍미가 가득 함유된 것이 특징이다.

양자희 롯데온 주류MD은 "최근 프리미엄 위스키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는 점을 고려해 전 세계에 610병만 출시된 특별한 싱글몰트 위스키를 사전 예약 판매한다”며, “앞으로도 프리미엄 와인이나 위스키 등 고객들이 많이 찾는 상품을 더욱 적극적으로 선보일 계획이다”고 말했다.  

○.. 파리바게뜨가 ‘우리쌀 설 선물세트’를 출시한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제품은 우리 농산물을 활용한 제품을 출시해 농업의 미래성장을 지원하는 SPC그룹 ‘행복상생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농촌진흥청과 농림축산식품부가 오랜 연구 끝에 개발한 신품종인 가루쌀을 원료로 사용했다. 가루쌀은 밀처럼 바로 빻아 가루로 만들 수 있어 우리 쌀의 새로운 판로를 열어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번 출시한 제품은 △곱게 빻은 국산 쌀로 만든 부드러운 케이크에 고흥 유자의 달콤한 향과 맛이 어우러진 ‘우리쌀 유자 롤케익’ △곱게 빻은 국산 쌀과 땅의 풍요로움이 가득한 견과의 고소함이 살아 있는 ‘우리쌀 견과 파운드’ △우리쌀·우리찹쌀로 만든 구수한 피에 팥, 밤, 유자 세 가지 맛 양갱을 넣어 바삭하게 즐기는 모나카 ‘바삭한 우리쌀 모나카’ △건강한 호두통팥 앙금 속 우리쌀·우리찹쌀 통 떡을 넣은 만월빵 ‘떡 하니 행복 찰떡만월빵’ 등이다.

파리바게뜨 관계자는 “향후에도 가루쌀을 활용한 제품을 꾸준히 개발해 국산 쌀의 새로운 판로를 열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도울 계획”이라며 “올해도 행복상생 프로젝트를 통해 농업의 미래 성장을 돕고 회사도 함께 성장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들을 펼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SPC그룹은 2012년부터 영천 미니사과, 강진 파프리카, 진주 딸기 등 지역 농가와 MOU를 체결해 관련 제품을 출시해 왔으며, 2014년 1월에는 농림축산식품부와 1조원 규모의 우리 농축산물을 구매하는 ‘행복한 동반성장 협약’을 맺는 등 농가와 상생을 위해 꾸준히 힘써왔다. 2020년부터는 ‘행복상생 프로젝트’를 통해 평창 감자, 제주 구좌 당근, 논산 딸기, 무안 양파, 풍기 인삼, 영천 샤인머스캣, 경산 대추, 문경 오미자 등 우리 농가를 지원하는 상생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 hy가 지난해 균주 B2B사업 판매량 12톤을 달성했다.

hy는 2020년부터 기업 간 거래를 통해 프로바이오틱스 균주 및 천연물을 판매 중이다. B2B 거래량은 2020년 3톤에서 지속 증가하고 있다. 2022년 판매량 12톤은 현 기준 생산 가능한 최대치다. hy는 올해 1단계 생산 설비 증설을 완료하고 사업 확장에 나선다.

신규 생산설비는 현재 건립 중인 논산 신공장에 들어선다. 설비가 완공되면 60%가량 생산량을 늘릴 수 있다. 신공장은 10월부터 가동된다.

개별인정형 소재를 중심으로 판매 품목도 다양화 한다.

hy는 △기억력 개선 △관절 건강 △면역 증진 등 기능성 원료를 자체 개발 하고 식약처 인증을 준비 중이다. 기존 고시형 프로바이오틱스는 상품성을 높여 소재 범용화에도 나선다.

반려동물을 위한 프로바이오틱스 'hypet'도 판매 중이다. 자체 균주 ‘HY7032’와 ‘HY7506’의 복합물로 개의 분변에서 분리했다. 반려동물의 모질과 장 건강을 함께 관리할 수 있다.

hy는 경쟁력 강화를 위한 소재 안정성 검증을 지속하고 있다.

주력 균주인 체지방 감소, 피부 건강 프로바이오틱스 2종에 대해 미국 FDA '자체검증 GRAS' 및 '신규 기능성 소재 등록(NDI)'를 마쳤다. 대표 제품 '야쿠르트'와 자사 전 브랜드에 사용하는 특허 균주 'HY2782'도 같은 인증을 완료했다.

양준호 hy 연구기획팀장은 "다수의 논문과 특허, 안전성 입증을 통해 hy 소재 B2B사업의 경쟁력을 높이고 있다"며 "생산설비가 확충되면 더 많은 고객사와 안정적으로 거래할 수 있다"고 말했다.

○.. 동원디어푸드(대표이사 강용수)가 운영하는 가정간편식(HMR) 전문 온라인몰 ‘더반찬&’이 밀키트(Meal-Kit) 전문 기업 ‘마이셰프’와 밀키트 신제품 개발 및 판매를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11일 밝혔다.

동원디어푸드는 10일 서울시 서초구 동원산업빌딩에서 마이셰프와 ‘신선 밀키트 개발, 제조 및유통 경쟁력 강화’를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식에는 동원디어푸드 강용수 대표와 마이셰프 임종억 대표, 정광섭 대표 등 양사 임직원들이 참석했다.

더반찬&은 2008년 오픈한 HMR 전문몰로, 직접 조리한 500여 가지 HMR을 비롯해 정육, 수산물, 샐러드 등 각종 신선식품을 판매하고 있다. 더반찬&은 이번 협약을 통해 최소한의 조리로 신선한 품질의 요리를 즐길 수 있는 완제품 HMR에, 다양한 밀키트 제품군을 추가해 간편식 전반을 아우르는 식품 ‘버티컬 플랫폼(vertical platform)’으로서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게 됐다.

더반찬&은 마이셰프와 밀키트 신제품에 대한 공동 연구 및 개발을 진행해 1월 중 밀키트 제품 10여 종을 선보일 계획이다. 또한 각사의 온·오프라인 판매 채널을 통해 양사 생산 제품에 대한 유통 강화 및 공동 마케팅을 진행하기로 했다.

한편 마이셰프는 2011년부터 국내 최초로 밀키트 사업을 시작한 밀키트 전문 기업으로, 직접 개발한 소스와 약 500여 개의 레시피를 바탕으로 다양한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올 4월에는 밀키트 생산에 최적화된 스마트 자동화 공장 완공을 앞두고 있다. 

동원디어푸드 관계자는 “더반찬&의 HMR 제조 노하우와 마이셰프의 전용 생산 시설 등 양사가보유한 강점을 활용해 많은 시너지를 일으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 소비자 니즈에 맞는 다양한 신제품을 선보일 수 있도록 양사가 긴밀히 협업할 것”이라고 말했다.

○.. 현대백화점이 그룹 사업 다각화를 목표로 하는 ‘비전 2030’ 추진 일환으로 디지털 헬스케어 스타트업 킥더허들과 손을 맞잡았다. 헬스케어 영역에서 MZ세대를 위한 체험형 서비스를 개발하는 등 콘텐츠 차별화를 위해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현대백화점은 서울 강남구 현대백화점 본사에서 킥더허들과 헬스케어 사업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날 협약식에는 박채훈 현대백화점 미래사업부 사업부장(상무)과 김태양 킥더허들 대표 등이 참석했다.
 
킥더허들은 현직 약사인 김태양 대표가 2018년 설립한 스타트업으로, 지금까지 누적 투자액 146억원을 달성했다. 전문 약사의 상담 등을 기반으로 개발한 영양제 구독 서비스 ‘핏타민’을 비롯해 스포츠·운동 카테고리 유튜브 크리에이터들이 소속된 다중채널네트워크(MCN) 사업도 운영 중이다. 헬스케어 사업을 디지털과 미디어 기반 커머스 사업모델로 발전시켰다는 평가를 받으며 연평균 매출 성장률 300%를 기록하고 있다.
 
현대백화점과 킥더허들은 각사의 온·오프라인 채널을 이용해 헬스케어 상품 및 서비스 판로를 확장하고, 인플루언서가 참여하는 콘텐츠 제작을 통한 마케팅 효과 제고 등을 함께 진행할 계획이다.
 
특히, 양사는 올 하반기 중으로 MZ세대를 대상으로 하는 헬스케어 특화 체험형 스토어를 오픈하는 방안도 추진할 예정이다. 개인에게 맞는 성분 등을 파악하고 건강 관련 식품, 보조제 등을 맞춤형으로 설계하는 큐레이션 서비스 등을 체험하는 신개념 매장을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박채훈 현대백화점 미래사업부 사업부장(상무)은 “수요자 중심 시각에서 개개인에게 필요한 정보와 서비스를 제공하는 차별화된 헬스케어 콘텐츠를 개발하기 위해 이번 업무협약을 진행했다”며 “앞으로도 건강과 자기관리에 관심이 많은 MZ세대를 포함해 고객들의 수요를 빠르게 파악하고 더욱 트렌디한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한편, 현대백화점그룹은 중장기적 성장전략 ‘비전 2030’을 실현하기 위해 사업 포트폴리오 확장을 통한 경쟁력 강화를 꾸준히 추진하고 있다. 헬스케어 사업은 그룹 내 제조 및 플랫폼 사업 영역과 높은 시너지가 예상돼 사업 협력 등을 적극적으로 진행하고 있는 분야 중 하나다.

양현석 기자  market@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