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석용 신임 농협은행장, 비이자부문 강화 위한 묘수 있나
상태바
이석용 신임 농협은행장, 비이자부문 강화 위한 묘수 있나
  • 박금재 기자
  • 승인 2023.01.05 23: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이자 사업 체질 개선 필요"
투자상품·자산관리 부문 신설
이석용 농협은행장.
이석용 농협은행장.

이석용 신임 농협은행장에게 비이자부문 강화라는 숙제가 주어졌다. 농협은행은 다른 시중은행과 비교해 이자이익에 집중된 이익구조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이 행장이 사업 다각화를 해내며 리더십을 증명할 수 있을지를 놓고 업계의 관심이 모이고 있다.

한 시중은행 관계자는 "정통 경제 관료 출신인 이석준 농협금융 회장이 취임하면서 이 행장 입장에서는 정부와 스텝을 맞춰야 한다는 점이 부담스러울 것"이라면서도 "자금시장이 경색돼 있는 점을 고려하면 비이자부문 강화는 필수"라고 말했다.

5일 녹색경제신문 취재결과를 종합하면 이 행장은 취임과 동시에 비이자 부문 수익 확대를 경영방향으로 제시했다.

이 행장은 "안정적인 수익구조를 갖추기 위해서는 비이자 사업에 대한 체질 개선이 필요하다"면서 "은행 내부적으로 자체적인 투자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기업금융과 시너지를 확보해야 한다"고 말했다.

농협은행의 비이자이익은 지난해 큰 폭으로 꺾였다. 지난해 상반기까지 농협은행 비이자이익은 93.5% 급감한 80억원 수준을 기록했다. 다른 시중은행들 역시 비이자이익 축소를 겪었지만, 농협은행과 비교하면 나은 수준이다.

이에 농협은행은 올해 새로운 조직을 만들어 비이자이익 비중을 끌어올릴 계획을 세웠다. 퇴직연금과 방카슈랑스, 펀드 등 투자상품을 관리하는 투자상품·자산관리 부문을 신설한 것이다. 그동안 투자상품은 개인금융부문의 WM사업부 등에서 담당했는데 더 많은 리소스를 투입해 비이자이익 확대에 힘을 싣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한편 농협은행은 디지털 혁신 등 미래 먹거리 사업 발굴에도 속도를 붙일 것으로 보인다. 개인종합자산관리 서비스인 NH자산플러스를 기반으로 삼아 금융 플래너, 연말정산 컨설팅, 내차 관리, 맞춤 정부혜택 등 5가지 서비스를 론칭했다. 

더불어 'NH-아이디어 그라운드'를 개소하며 사무 환경 제약 없이 임직원과 방문객이 자유롭게 메타버스와 인공지능 등 신기술을 경험할 수 있는 복합 공간을 마련했다.

권준학 전 농협은행장이 해외 네트워크 구축의 초석을 마련한 일 역시 이 행장이 이어나가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농협은행은 지난 2021년 영국 런던 사무소를 개점한 데 이어 호주 시드니 지점 설립까지 이뤄냈는데, 이를 바탕으로 본격적인 글로벌 IB 사업 활성화에 나설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되고 있다.

농협은행은 중장기적으로 오는 2025년까지 전 세계 12개국에서 14개 이상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구축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다만 농협은행은 다른 시중은행과 비교해 글로벌 진출에 있어 후발주자라는 점을 고려하면 가시적 성과를 내기엔 다소 시간이 걸릴 것이라는 의견도 나온다. 특히 코로나와 러-우 전쟁 역시 농협은행의 해외 진출에 리스크로 작용하고 있다고 바라보는 시각도 존재한다.

또 다른 시중은행 관계자는 "농협이 지금까지 갖고 있었던 이미지를 생각하면 신사업이나 해외 진출에서 성과를 낼 수 있을지는 의문부호가 붙는 것이 사실"이라면서도 "이석용 농협은행장이 내부 사정에 정통하다는 강점을 내세워 주어진 과제를 풀어낼 것이라는 기대감이 높다"고 말했다.

박금재 기자  financial@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