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범금융 신년인사회 개최, 부동산발 리스크 등 위기극복에 금융권 함께 대응해야
상태바
2023년 범금융 신년인사회 개최, 부동산발 리스크 등 위기극복에 금융권 함께 대응해야
  • 나희재 기자
  • 승인 2023.01.03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범금융 신년인사회.[은행연합회 제공]

코로나19로 인해 3년 만에 개최된 범금융신년인사회에서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금융위원회 위원장, 한국은행 총재, 금융감독원 원장 등 주요 기관장들은 리스크 관리와 내년도 위기 극복을 위해 함께 대응해야 한다며 한목소리를 냈다. 또 금융당국의 중추적 역할을 강조하며 우리 경제의 재도약을 위한 금융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3일 녹색경제신문 취재결과를 종합해보면 오늘 열린 범금융신년인사회에서 금융권 관계자들은 내년도 경제 불확실성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했다. 주요 기관장들은 국내 경제 위기 대응을 위한 금융사들의 역할을 강조했다. 범금융신년인사회는 코로나19로 인해 3년 만에 열렸으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금융위원회 위원장, 한국은행 총재, 금융감독원 원장 등 주요 기관장들을 비롯해 금융회사 대표, 정부 관계자, 국회의원, 언론인, 금융유관기관 대표 등 400여명이 참석했다.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신년사를 통해 "그간 복합위기 상황에서 취약계층을 포용해주고 금융시장을 뒷받침해준 금융권의 역할에 감사하다"며 "다만 새해에도 위기는 아직 진행 중인 만큼 우리 경제의 위기 극복과 재도약을 위해 금융의 진정한 중추적 역할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추 부총리는 "특히 최근에는 부동산 PF 등 부동산 관련 금융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며 "정부는 부동산시장 연착륙을 위한 과감하고 속도감 있는 규제 완화 및 세제 정상화 등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금융권에서도 부동산 금융 문제는 금융권 스스로가 주도적으로 해결해 나간다는 자세로 부동산발 금융리스크가 현재화되고 확산되지 않도록 함께 힘을 모아달라"고 덧붙였다.

정책금융에 대해선 "정부도 금융권의 노력에 힘을 보탤 수 있도록 금년도 역대 최대인 540조원 규모의 정책금융 공급 등을 통해 위기 극복을 위한 적극적인 지원을 약속한다"며 "우리 경제의 위기 후 재도약을 위한 준비에도 금융권의 적극적이고 과감한 역할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김주현 금융위원회 위원장은 신년사에서 "2022년, 유례없는 글로벌 통화 긴축으로 파생된 많은 어려움이 있었으나 금융시장과 경제 안정을 위해 최선을 다해 준 전 금융권의 노력과 협조에 감사하다"며 "올 한해도 금융시장·거시경제 불안 요인, 취약계층 금융 애로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우리 경제의 재도약과 미래를 위한 금융지원에 전 금융권과 정부가 자신감과 신뢰를 하고 함께 대응하자"고 말했다.

금융위의 역할에 대해선 금융시장과 민생 안정에 역점을 두고 금융정책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세부적으로 금융시장 신용 경색과 자금흐름 왜곡 해소·금리 급등에 따른 취약계층의 금융 애로 해소·금융사기와 금융 범죄 엄단·금융권의 디지털 경쟁력 제고를 위한 규제 개편작업 등을 언급했다.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는 신년사에서 지난해 외환·금융시장 안정을 위해 노력해준 금융권에 감사하다며 향후 위기 발생 가능성에 철저히 대비하면서도 지레 위축될 필요는 없다는 점을 강조했다. 이와 함께 우리 경제가 더 나아가기 위해 정책당국과 금융인이 함께 지혜를 모아야 할 때라고 말했습니다.

이 총재는 "대내외 불확실성이 상당해해 시계가 불투명한 상황에서, 한국은행은 정부와 함께 한국 경제의 연착륙에 기여하기 위한 정교한 정책 대응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물가안정에 중점을 둔 통화정책 기조를 지속하는 가운데 경기, 금융·외환시장 상황 변화 등에도 유의하고 필요시에는 적극적인 시장 안정화 조치를 취하고 관계 당국 간 긴밀히 소통하고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중장기적으로는 디지털금융 혁신이 가속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CBDC에 대한 연구·개발을 비롯해 디지털 플랫폼 및 새로운 금융 인프라를 뒷받침할 수 있도록 지급결제시스템 개선 및 안전성 제고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마지막으로 이복현 금융감독원 원장은 신년사에서 지난해 자금시장 불안 대응에 적극 협조해준 금융권에 감사하다며 새해 경제·금융 여건이 여전히 어려운 가운데 금융권이 건전성 관리와 함께 실물경제 회복을 위한 지원역할에도 각별한 책임감을 가지는 한편, 책임경영에 대한 인식을 공유할 필요가 있음을 강조했다.

이 원장은 "조직의 내부통제 기능과 책임경영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공유될 수 있도록 힘써달라"며 "책임경영 문화 확립과 내부통제 역량 제고를 위한 금융의 자발적 노력은 소비자 신뢰 제고와 금융산업의 성숙한 발전에 중요한 토대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금융감독원은 올해에도 시장과 관계기관 간 긴밀한 소통을 통해 대내외 불안 요인에 대해 선제적으로 대처하는 한편, 위기 이후 금융산업의 재도약을 위한 준비과정을 아낌없이 뒷받침 하겠다"고 덧붙였다.

나희재 기자  financial@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