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이모저모] 구자은 LS그룹 회장 ‘비전 2030’ 선포...“CFE 시대 대전환은 성장의 기회”
상태바
[산업 이모저모] 구자은 LS그룹 회장 ‘비전 2030’ 선포...“CFE 시대 대전환은 성장의 기회”
  • 고명훈 기자
  • 승인 2023.01.02 22: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월 2일 월요일 산업 이모저모입니다.

LS그룹을 이끄는 구자은 회장이 1만여 그룹 임직원들이 지켜보는 실시간 방송에서 ‘비전 2030’을 선포했습니다. 그 핵심으로 넷제로(Net Nero) 목표 달성을 위한 CFE(탄소 배출이 없는 전력)를 지목했는데요. 이를 신성장 사업으로 내세워 고객에게 핵심기술과 솔루션을 제공하겠다는 방침입니다.

한편, LG전자가 또 하나의 혁신 서비스를 공개합니다. 스마트 수면케어 솔루션 ‘브리즈’를 개발하고, 이달 5일 미국에서 열리는 ‘CES 2023’에서 선보이겠다고 밝혔는데요. 브리즈는 LG전자가 신사업을 육성하기 위해 운영 중인 사내독립기업, 슬립웨이브 컴퍼니가 기획 출시한 혁신 모델로, 고객의 수면 상태를 실시간 분석 및 관리하며 숙면을 도와주는 상품입니다. 글로벌 관광객들의 반응이 어떨지 벌써 궁금해지네요.

이외에도 삼성이 사내 최고의 기술 전문가인 ‘2023 삼성 명장’을 선정했다는 등 다양한 산업 소식을 모았습니다.

구자은 LS그룹 회장이 2일, 안양 LS타워 대강당에서 비전 2030을 선포하고 미래 성장 계획을 밝히고 있다. [사진=LS그룹]
구자은 LS그룹 회장이 2일, 안양 LS타워 대강당에서 비전 2030을 선포하고 미래 성장 계획을 밝히고 있다. [사진=LS그룹]

ㅇ..구자은 LS그룹 회장이 이날 안양 LS타워 대강당에서 ‘2023년도 LS그룹 신년하례 및 비전선포식’을 개최하고, 향후 8년간 그룹이 달성해야 할 목표이자 청사진인 ‘비전 2030’을 선포했다. 온/오프라인 동시에 진행된 LS그룹의 신년하례 및 비전선포식은 그룹 임직원 약 300명이 참석한 가운데 신년하례(1부), 비전선포식(2부) 순으로 진행됐으며, 구 회장을 비롯한 임직원들은 새해 인사를 나누고 미래 성장 계획과 주요 경영 전략 등을 공유했다.

이 행사는 그룹 공식 유튜브 채널 ‘LS티비’를 통해 1만여 그룹 임직원들에게 실시간 방송됐다. 이 자리에서 구 회장은 ‘비전 2030’의 핵심으로 “CFE(Carbon Free Electricity; 탄소 배출이 없는 전력)와 미래산업을 선도하는 핵심 파트너”를 선언했다.

그는 “전세계 향후 30년 공통 과제는 ‘넷 제로’라는 한 단어로 요약할 수 있고, ‘넷 제로’의 핵심은 CFE”라며, “CFE 시대로의 대전환은 전력과 에너지 산업을 주력으로 한 우리 LS에게 다시 없을 성장의 기회”라고 강조했다.

또 구 회장은 새로운 비전을 통해 “현재 25조 자산 규모에서 2030년 두배 성장한 자산 50조의 글로벌 시장 선도 그룹으로 거듭나자”며, “앞으로 이를 성공으로 이끌기 위해 8년간 총 20조원 이상을 과감히 투자하겠다”는 강한 의지와 함께 미래사업 분야를 제시했다.

첫째, CFE 선도를 위한 신성장 사업으로 ▲CFE 발전 사업(풍력, 태양광, ESS) ▲수소 가치사슬 사업(인프라, 저장, 유통) ▲송/배전 솔루션 사업(해저, 초고압 케이블) ▲CFE 배전 사업(가상발전소, 전력수요관리, RE100) ▲데이터 기반 플랫폼 사업(전력 인프라 최적 관리) ▲통신 솔루션 사업(통신 케이블) 등 여섯 가지를 꼽았다.

둘째, 배∙전∙반(배터리∙전기차∙반도체) 관련 산업에 가장 큰 성장의 기회가 있음을 언급하며 ▲2차 전지 소재 사업(황산니켈, 전구체, 리사이클링) ▲전기차 부품 및 솔루션 사업 ▲제조 자동화 및 사출 솔루션 사업 ▲Charging/Battery/Mobility-as-a-Service 사업 등 네 가지 분야에서 고객에게 핵심기술과 솔루션을 제공하자고 말했다.

이어 구 회장은 경영 전략으로 ‘양손잡이 경영’과 ‘애자일 경영’을 언급하며, “양손잡이 경영을 통해 현 사업을 단단하게 수성하고 더욱 발전시킬 것이며, 아직 개척되지 않은 미래 CFE 사업영역을 탐험하고 선점할 것”이라 강조했고, “애자일한 업무 방식으로 전략과 실행을 신속하고 유연하게 전환하는 피벗 역량을 가진 조직으로 거듭나자”고 주문했다.

또한 ‘비전 2030 달성을 위한 LS의 인재상’으로 ‘LS Futurist(미래 선도자)’를 제시하며 “LS Futurist는 LS의 CFE 사명을 달성하기 위해 미래에 대한 진취성과 새로운 시도에 앞장서 성과를 창출하는 LS의 핵심 자산이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구 회장은 “제가 LS Futurist를 위한 플랫폼이 되어 그룹의 미래 도약을 위한 굳건한 기반이 되겠다”며, “이 플랫폼을 발판으로 CFE시대를 여는 비전 2030의 1일차를 힘차게 열어달라”고 임직원들에게 당부했다.

ㅇ..LG전자는 현지시간 5일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가전ㆍIT 전시회 ‘CES 2023’에서 스마트 수면케어 솔루션 ‘브리즈(brid.zzz)’를 선보인다. 브리즈는 고객이 편히 잠들 수 있도록 수면을 유도하고 잠이 든 고객의 수면 상태를 실시간 분석 및 관리하며 숙면을 도와준다. 브리즈에는 ‘고객에게 산들바람(breeze)과 같이 상쾌한 아침을 맞게 한다’는 의미가 담겨있다.

브리즈는 뇌파를 측정하고 수면케어 사운드를 들려주는 전용 무선이어셋과 고객의 수면 데이터를 분석해 수면케어 솔루션을 제공하는 앱으로 구성된다. 귀 형상에 맞춰 인체공학적으로 디자인된 무선이어셋은 잠을 자는 동안에도 안정적이고 편안한 착용감을 제공한다. 뿐만 아니라 6g(한쪽 기준)의 가벼운 무게로 오랜 시간 착용해도 부담이 없다. 이어셋을 충전ㆍ보관하는 케이스는 UVnano 기능을 지원해 제품을 청결하게 유지, 관리해준다. UVnano는 유해 세균을 줄여주는 ‘UV(자외선)’ LED와 자외선 파장 단위인 ‘나노미터(nanometer)’의 합성어다.

브리즈는 ‘뇌파동조 사운드’를 포함, 루시드폴 등 국내외 아티스트들이 직접 작곡한 ‘자장가’, 자연의 소리와 같은 ‘ASMR(Autonomous Sensory Meridian Response)’ 등 다양한 음원으로 고객의 수면을 케어한다. 브리즈에는 80여 개의 사운드가 기본 내장돼 있으며 고객이 즐겨 듣는 음악이나 유튜브 영상 등에 뇌파동조 사운드를 더해 재생하는 것도 가능하다.

특히 뇌파동조 사운드의 경우, 왼쪽 뇌와 오른쪽 뇌에 각각 다른 주파수를 들려줌으로써 주파수 차이를 이용해 잠이 들게 하거나 특정 수면 상태로 전환을 촉진하는 뇌파를 유도한다. 깊은 수면 상태에서는 0.5~3Hz의 뇌파가 흐른다고 알려져 있는데 이에 해당하는 2Hz의 뇌파를 유도하기 위해서는 왼쪽 귀에 100Hz, 오른쪽 귀에 98Hz 혹은 102Hz의 주파수 소리를 들려주는 원리다. 이를 통해 고객이 깊은 수면에 들어갈 수 있도록 돕는다.

브리즈는 기존 고정된 주파수를 반복 들려주는 스태틱 바이노럴 비트(Static Binaural Beat)와 이번에 LG전자가 자체 연구개발한 ‘다이내믹 바이노럴 비트(Dynamic Binaural Beat)’ 등의 뇌파동조 사운드를 제공한다. 특히 다이내믹 바이노럴 비트는 주파수가 실시간 변하는 것이 특징이다. 브리즈는 차별화된 뇌파 감지 기술을 기반으로 고객의 뇌파를 모니터링하고 수면 상태에 맞춰 최적의 주파수를 들려주며 숙면을 도와준다.

브리즈는 고객의 수면 데이터를 분석하고 스스로 학습한 후 더 나은 수면 패턴을 제안한다. 또 최적의 수면 패턴에 기반한 케어 솔루션을 제공하며 수면의 질을 보다 향상시켜준다.

브리즈에는 뇌파 감지 센서가 탑재돼 있다. 고객의 뇌파를 실시간 감지해 잠들기 직전 의식이 남아있는 상태인 ‘입면단계’와 수면단계에 해당하는 ‘렘(REM; Rapid Eye Movement) 수면’, ‘얕은 수면’과 ‘깊은 수면’, ‘수면 중 깸’ 등 단계별 수면 패턴을 보다 정교하게 측정한다.

브리즈는 고객의 수면 자세와 수면 중 뒤척임 횟수를 포함해 취침 및 기상 시간 등의 정보도 기록한다. 또 앱이 설치된 스마트폰으로 하루 동안의 걸음 수 등 생활 데이터를 수집한다. 이처럼 브리즈는 수면 패턴을 비롯해 생활환경 등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고 이를 토대로 개인 맞춤형 수면케어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예를 들어, 하루 2만 보 이상 걷는 등 활동량이 많은 날에는 육체 피로회복을 돕는다고 알려진 깊은 수면 상태로 조기 진입하고 오래 유지될 수 있도록 케어해준다.

브리즈는 LG전자가 신사업을 육성하고 새로운 시장으로 개척하기 위해 운영 중인 CIC(Company in company, 사내독립기업) 가운데 슬립웨이브 컴퍼니(SleepWave Company)가 기획 출시한 혁신 모델이다.

슬립웨이브 컴퍼니는 고객 페인 포인트(Pain Point, 불편함을 느끼는 지점)를 사전에 파악하기 위해 지난해 10월부터 지난달 말까지 1,000여 명의 체험단을 운영하며 다양한 의견을 적극 경청했다. 향후 개선이 필요한 부분은 제품에 반영해 이르면 올해 상반기 브리즈를 국내부터 출시할 예정이다.

앞서 LG전자 CIC에서 선보인 제품 및 서비스에는 식물생활가전 ‘LG 틔운(LG tiiun)’, 소상공인 홍보 콘텐츠 제작 서비스 ‘머스타드(mustad)’, 공유 모빌리티 무선충전 스테이션 서비스 ‘플러스팟(pluspot)’ 등이 있다.

한편 LG전자는 ‘CES 2023’에서 실험적인 혁신 제품ㆍ서비스들을 전시하는 ‘LG Labs 존’을 조성한다. LG전자는 ‘LG Labs 존’에서 스마트 수면케어 솔루션 ‘브리즈’를 포함해 ▲ 전기자전거, 전동킥보드 등 공유형 개인 이동수단을 이용한 후 지정된 거치대에 반납하면 리워드를 지급하는 공유 모빌리티 무선충전 스테이션 서비스 ‘플러스팟’을 선보인다.

이외에도 ▲세계 최고 수준의 모터 및 제어 기술을 활용해 집안에서도 다양한 근육 운동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신개념 운동기구 ‘호버짐(hover gym)’ ▲실내에서 실제 자전거를 타는 듯한 몰입감을 주는 ‘익사이클(excicle)’ 등을 공개한다.

LG Labs는 LG전자가 고객에게 차별화되고 새로운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실험적이고 유연한 프로세스로 선행 제품 등을 선보이는 프로젝트다. 사내외에서 발굴한 실험적인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선보이는 제품, 서비스, 마케팅 활동을 모두 통칭한다.

ㅇ..삼성은 사내 최고의 기술 전문가를 의미하는 ‘2023 삼성 명장’을 선정했다. ‘삼성 명장’은 한 분야에서 20년 이상 근무하면서 장인 수준의 숙련도와 노하우, 탁월한 실력을 갖추고 리더십을 겸비한 인재를 선정해 최고의 전문가로 인증하는 제도이다. 올해는 삼성전자 9명, 삼성디스플레이 1명, 삼성SDI 1명 등 총 11명의 직원들이 ‘삼성 명장’의 영예를 안았다. 삼성전자, 삼성디스플레이, 삼성SDI는 2일 각 사 대표이사 주관으로 시무식을 열고 새로 명장으로 선정된 직원들에게 인증패를 수여했다.

<2023 삼성 명장> 명단

[삼성전자]

[DX부문]

□ 금형 부문 : 김문수 명장(54세), MX사업부

– 폴더블 스마트폰의 대중화에 기여한 정밀금형 설계 전문가로 새로운 구조의 금형과 공법 개발을 통해 설비 국산화와 핵심부품 내재화를 주도

□ 제조기술 부문 : 박우철 명장(54세), MX사업부

– 신공법의 양산기술을 보유한 고밀도 실장기술 전문가로 휴대폰 제조의 핵심공정인 SMD(Surface Mount Device) 분야에서 35년간 근무했으며, 해외법인과 협력사에까지 기술을 전파하고 인력 양성에 주력

□ 품질 부문 : 왕국선 명장(55세), Global CS센터

– 36년간 품질과 관련한 전 분야에 걸친 경험과 노하우 갖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TV, 모니터 제품의 품질과 서비스, 보증 체계를 혁신

□ 영업마케팅 부문 : 이진일 명장(53세), VD사업부

– 삼성 프리미엄 TV 판매 성장을 견인한 마케팅과 리테일 분야 전문가로 소비자 마케팅 전반에 대한 전문 지식을 바탕으로 국내 외 다양한 조직에서 신제품 론칭과 브랜드 관리 업무를 수행

□ 인프라(환경안전) 부문: 정병영 명장(54세), Global EHS센터

– 환경·안전·보건·소방 분야의 자격증과 ISO 국제 인증 심사원 자격을 보유하고 다양한 실무 경험한 EHS전문가로 전문성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안전한 국내외 사업장 구축에 기여

[DS부문]

□ 설비 부문 : 서희주 명장(51세), TP센터

– 32년간 반도체 패키징 분야에서 근무하며, 최고의 패키지 기술 경쟁력과 품질 안정화에 기여한 반도체 패키지 설비 전문가로 신공법 적용 설비를 개발해 기술 난제를 극복

□ 설비 부문 : 신재성 명장(54세), 메모리사업부

– 반도체 Dry Etch 설비 전문가로서 설비 구조 분석과 부품 개선을 통한 Etch(식각) 공정 기술력 제고로 생산성과 불량률을 개선함으로써 제조 경쟁력 강화에 기여

□ 설비 부문 : 한종우 명장(51세), Foundry사업부

– 반도체 제조 공정의 핵심 장비인 진공 펌프 최적화와 성능 개선을 통해 반도체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품질 사고 예방에 기여한 반도체 진공 설비 전문가로 다수의 기술 특허를 보유

□ 인프라 부문 : 이광수 명장(50세), 글로벌 제조&인프라총괄

– 31년간 반도체 FAB 건설과 인프라 운영 업무를 수행하며 쌓은 건설 기술 전문성을 바탕으로 세계 최고 수준의 최첨단 반도체 FAB이 성공적으로 가동될 수 있도록 설계부터 시공까지 참여

[삼성디스플레이]

□ 제조기술 부문 : 김채호 명장(52세), 중소형사업부

– 클린룸 내 고중량 공정 물품을 설비간 직접 이송하는 기술을 업계 최초로 양산에 도입해 물류 시스템 고도화를 주도한 라인 물류 분야 전문가로 저비용, 고효율의 스마트 팩토리를 구축해 생산성을 제고

[삼성SDI]

□ 인프라 부문 : 주관노 명장(55세), Global 안전/기술센터

– 유틸리티 설비에 대한 설계·시공·운영 전반의 사내 기술표준을 정립한 인프라 분야 최고 전문가로 인프라 시스템 품질 안정화와 에너지 절감에 기여

삼성전자는 IT 현장의 기술 경쟁력 제고와 최고 기술 전문가 육성을 위해 2019년 ‘삼성 명장’ 제도를 신설했다. 제도 도입 초기에는 ▲제조기술 ▲금형 ▲품질 ▲설비 등 제조 분야를 위주로 운영했으며, 2022년부터는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중요한 ▲영업마케팅 ▲구매 분야로 선발 범위를 확대했다.

삼성전자에 이어 삼성전기, 삼성디스플레이, 삼성SDI 등 삼성의 전자 계열사들도 2020년부터 순차적으로 명장 제도를 도입했다. 현재까지 총 39명의 최고 기술인의 자리인 명장에 선정됐다.

ㅇ..LG전자가 많은 양의 빨래와 부피가 큰 이불을 한 번에 건조할 수 있는 국내 최대 용량의 LG 트롬 건조기와 트롬 워시타워를 이달 중 출시한다. LG전자는 공간 인테리어 가전 LG 오브제컬렉션 라인업을 포함한 7종의 트롬 건조기와 8종의 원바디 세탁건조기 트롬 워시타워 신제품을 선보인다. 건조 용량은 21kg으로 국내 가정용 건조기 가운데 가장 크다.

특히 LG 트롬 워시타워 신제품(대표 모델명: W21EGH)은 하단 세탁기와 상단 건조기가 각각 25kg, 21kg 용량으로 구성돼 국내 가정용 제품 중 최대다. 트롬 건조기와 워시타워 모두 기존 20kg 용량의 트롬 건조기와 워시타워 보다 건조 용량은 더 커졌지만 제품 외관 크기는 동일해 공간 활용도가 높다.

이번 신제품도 LG 트롬 건조기의 차별화된 6모션 건조와 딥러닝 AI 등 뛰어난 기술력은 그대로 계승했다. LG 트롬 건조기의 6모션은 털기, 펴주기, 널기, 휘날리기, 살랑이기, 뒤집기 등 자연에서 빨래를 건조하는 방법과 유사한 최적의 동작을 구현해 옷감이 받는 자극과 건조 시간도 줄여준다.

LG전자가 국제 공인시험인증기관인 인터텍(Intertek)과 실험한 결과 6모션이 적용된 트롬 건조기의 수축완화코스는 기존 벨트식 건조기(모델명: RH17VTS)의 표준코스 보다 옷감 수축을 줄여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나일론 소재의 바람막이 점퍼는 평균 54%, 아동용 혼방 티셔츠는 평균 21%, 반팔 면 티셔츠는 평균 9% 수준으로 옷감 수축이 줄어들었다. 또 인공지능건조코스는 기존 건조기(모델명: RH17VTS)의 표준코스 대비 건조 시간이 18% 감소했다.

또 LG전자는 가전업계 최초로 글로벌 안전과학회사인 UL로부터 ‘딥러닝 인공지능 검증(Deep Learning AI Verification)’ 인증서를 받은 바 있다. 트롬 세탁건조가전에 적용된 딥러닝 AI DD(Direct Drive) 기술의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이 기술은 딥러닝을 이용해 의류 재질을 인식한 후 LG전자만의 세탁·건조방법으로 동작한다.

LG전자는 구입 후에도 기능을 추가할 수 있는 LG UP가전 세탁기와 워시타워에 ‘미세플라스틱 케어 코스’를 연내 업그레이드로 제공할 예정이다. 세탁 시 발생하는 미세플라스틱 배출량을 줄여 환경을 보호하는 등 미래세대를 위한 더 나은 환경을 만들기 위해 LG전자가 실천하고 있는 ESG 경영의 일환이다.

신제품 가격은 출하가 기준 트롬 건조기 214만원, 트롬 워시타워 429만원이다.

LG전자 H&A사업본부 리빙솔루션사업부장 백승태 부사장은 “LG전자의 차별화된 기술력에 대용량의 편리함까지 갖춘 신제품을 앞세워 선택의 폭을 넓히고 차원 높은 고객경험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ㅇ..LG전자의 ‘AI 싱크탱크’인 인공지능연구소가 ‘F·U·N 고객경험’을 강화하기 위해 새해 핵심 전략과제로 <앰비언트 컴퓨팅(Ambient Computing) 플랫폼> 구축을 앞세웠다. ‘앰비언트 컴퓨팅’은 사용자가 조작하지 않아도 빅데이터 기반의 차세대 AI가 언제 어디서나 고객의 상황/상태를 정교하게 인지하고 판단해 선제적으로 특정 작업을 제안하거나 수행할 수 있도록 알려주는 지능형 솔루션을 말한다. 예를 들면, 고객이 평소 에어컨을 이용하는 패턴을 AI가 스스로 판단해 특정 기온에 다다르면 에어컨 전원을 켤지 끌지 먼저 제안하고 최적의 온도와 풍량을 추천하는 것이 가능해진다.

LG전자 인공지능연구소는 이를 위해 음성/이미지/영상/감성/생체 인식 기반의 공간상황 및 사용자 상태 인지, 맥락대화 및 감성대화를 통한 논리추론, 음성/영상 및 다양한 센서를 이용하는 멀티모달 인터페이스(Multi-Modal Interface) 등과 같은 AI 원천기술의 고도화에 집중한다.

인공지능연구소는 고도화된 AI 기술을 제품 및 서비스에 전방위적으로 활용해 가전, TV, 전장, IT 등 주력사업을 더욱 진화시키는 역할을 맡는다. 또 디지털 헬스케어, XR(eXtended Reality, 확장현실) 및 메타버스 등 신사업 분야에서도 핵심기술을 지속 발굴해 ‘F·U·N 고객경험’을 제공할 계획이다.

또 LG전자는 세계 최고 수준의 AI 역량을 확보하기 위해 사내 전문가 육성은 물론 외부 인재 영입에도 힘을 쏟고 있다. LG전자는 최근 인공지능연구소장으로 AI 전문가 김정희 전무(49세)를 영입했다. 그는 서울대학교 전기공학부 졸업 후 동 대학원에서 석사 학위를 취득했으며, 1999년 LG전자에 입사해 AI 분야에서 10년 넘게 근무했다. 이후 ‘네이버랩스’ 등을 거쳐 현대자동차에서 AI 전문조직인 ‘에어스 컴퍼니(AIRS Company)’ 대표를 역임했다. 김 전무는 다양한 산업에 근무하며 음성/이미지/영상인식, 실시간 번역, 비전검사, 자율주행, 로보틱스 등 AI 기술을 활용한 차세대 솔루션 개발 및 적용에 힘써왔다. 그는 LG전자에서 고객들의 삶을 보다 편리하고 스마트하게 해주는 AI 기술을 고도화하고 미래준비를 위해 신기술 경쟁력을 한층 높여 ‘F·U·N 고객경험’을 강화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한편 LG전자는 우수 인재를 선제적으로 확보하기 위해 연세대, 서강대 등과 손잡고 AI 관련 채용계약학과를 신설했으며, 미국 등 해외에서 수시로 AI 콘퍼런스를 열고 글로벌 전문가들과 소통하며 인적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다.

또한 LG전자는 미국 카네기멜론대학교, 캐나다 토론토대학교 등 글로벌 유수 대학과 손잡고 ‘인공지능 전문가(AI Specialist)’를 육성하는 사내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특히 토론토대학교와는 2018년 공동으로 다양한 산학과제를 수행하며 AI 원천기술을 연구하기 위해 ‘토론토 인공지능연구소’를 신설했다.

ㅇ..SK이노베이션 김준 부회장은 2023년 새해를 맞아 미래 60년 성장을 위한 기업가치 제고를 강조하며, 친환경 사업의 진정성 있는 실행과 실질적인 성과 창출을 당부했다. SK이노베이션 김준 부회장은 2일 오전 서울 종로구 SK서린빌딩과 그린캠퍼스를 찾아 구성원들과 덕담을 나누며 새해를 시작했다. 별도의 신년회 없이 마련된 이 자리에서 김 부회장은 구성원들과 격의 없이 소통하며, 각자의 위치에서 최선을 다한 구성원들에게 감사의 뜻을 전하며 격려했다.

김 부회장은 이날 본사 구성원 방문에 앞서 SK이노베이션 계열 전 구성원에게 이메일을 통해 신년사를 전했다. 신년사에서 김 부회장은 “회사 창립 60주년을 맞이했던 2022년은 3년째 지속되고 있는 팬데믹과 지정학적 이슈로 시장의 변동성이 큰 상황에서도 모든 구성원들의 노력에 힘입어 창립 이후 그 어느 해보다 높은 재무성과를 시현했다”면서도 “향후 새로운 60년 성장을 위해서는 기업가치 중심의 새로운 경영체계, 즉 ‘매니지먼트 시스템 2.0’으로의 전환이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김 부회장은 ▲포트폴리오 혁신과 실행 가속화 ▲ESG 경영 내재화 ▲미래 성장을 위한 새로운 경영체계 확립 등 3개 중점 추진 방향을 제시했다.

김 부회장은 “SK이노베이션의 기업가치가 시장에서 높게 평가받으려면 ‘뉴 그린 포트폴리오(New Green Portfolio)’ 전환의 가시적인 성과가 필요하다”며 “SK이노베이션은 그린 포트폴리오 디자이너 & 디벨로퍼(Designer & Developer)로서 전기 중심 사회로의 전환(Electrification)을 위한 청정 에너지 생산, 리사이클 밸류체인 구축을 통한 폐배터리 재활용(BMR, Battery Metal Recycle) 사업 확장 등을 통해 뉴 그린 포트폴리오를 구축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에너지·화학 계열 사업 회사는 그린 비즈(Green Biz) 전환에 있어 실질적인 성과를 지속적으로 창출하고, SK온과 SK아이이테크놀로지는 수익성과 성장성을 동시에 확보해 나가야한다고 덧붙였다.

김 부회장은 ESG 경영철학의 내재화 또한 당부했다. 김 부회장은 “창립 60주년 행사에서 ‘2062 올 타임 넷제로(All Time Net Zero)’를 선언한 것처럼, ESG 중에서도 ‘카본 넷 제로(Carbon Net Zero)’는 지속가능한 성장과 글로벌 이해관계자들의 신뢰를 얻기 위한 핵심”이라며 “2023년에도 넷제로 실행이 지속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해 탄소 감축 노력을 강력히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김 부회장은 지속적인 성장과 기업가치 상승을 위한 미래 지향적인 경영체계의 확립을 강조했다. 김 부회장은 “SK이노베이션은 재무성과 중심의 기존 전략 및 평가ㆍ보상체계에서 벗어나, 기업가치와 연계된 핵심성과지표(KPI) 수립 등을 통해 매니지먼트 시스템 2.0으로의 전환을 본격화할 것”이라며 “이와 함께 기업가치 제고라는 공통 목표 아래 앞으로 SK이노베이션 계열 모든 사업회사는 이사회 중심 경영을 가속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ㅇ..네이버클라우드는 지난 12월 30일 이사회를 열고, 김유원 단독대표 체제로 리더십을 변경했다. 지난 2022년 9월부터 박원기 대표와 함께 공동대표직을 맡아온 김유원 대표는 네이버(2006년 당시 NHN) 데이터정보센터 센터장, 네이버 데이터 총괄 등을 역임한 국내최고의 데이터ㆍ기술 전문가로서, ‘팀 네이버’의 철학과 기술 서비스 전반에 대한 깊은 이해도를 바탕으로 사업기회를 빠르게 포착하고 공략해 네이버클라우드의 성장을 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2014년부터 네이버클라우드의 성장을 주도해온 박원기 대표는 네이버클라우드의 APAC(아시아태평양) 사업개발 대표직을 맡을 예정이다. 박원기 대표는 원천기술의 내재화를 통해 과거 네이버의 사내 정보ㆍ인프라 담당 부문이었던 네이버클라우드를 글로벌 ‘톱 티어(Top-Tier)’ 수준의 클라우드 플랫폼 사업자로 빠르게 성장시키는 한편, 데이터와 인프라에 대한 하이퍼스케일급 투자를 통해 네이버의 데이터센터 ‘각’의 설립을 주도하며 안정적인 서비스 운영 및 글로벌 클라우드 사업 확장의 기반을 마련했다. 앞으로 박원기 대표는 경영일선에서 쌓아온 클라우드 산업에 대한 폭 넓은 인사이트와 노하우를 바탕으로 네이버클라우드의 글로벌 사업 확장에 보다 주력할 예정이다.

특히, 김유원 대표가 이끌 네이버클라우드는 모든 산업이 클라우드화 되는 거대한 기술 패러다임의 전환기에서 ‘팀 네이버’의 기술역량을 모은 혁신의 구심점으로서 역할을 하게 된다. 2023년 하나의 조직으로 결집되는 네이버클라우드, 네이버웍스, 클로바CIC, 파파고, 웨일의 시너지를 통해, 자체 클라우드 상품ㆍ기술력에 AI, WEB 기반기술과 네이버웍스(일본서비스명: 라인웍스), 파파고 등 세계적인 인기를 얻고 있는 솔루션을 더해 모든 서비스 부문서 한층 경쟁력 있는 글로벌 기술법인으로 거듭날 계획이다.

김유원 대표는 “하이퍼클로바 등 네이버의 글로벌 최고수준 기술력과 클라우드 플랫폼의 결합을 통해, 네이버클라우드는 더 많은 파트너들이 고도화된 기술 생태계로 접근할 수 있게 돕고 자체 경쟁력을 높여갈 것”이라고 의지를 다지며 “아울러, 모든 산업이 클라우드 환경을 기반으로 재편되는 ‘클라우드 네이티브’ 패러다임 속에서 네이버클라우드의 개발자들은 기술 트렌드를 주도하는 ‘프로덕트’를 선보일 것이며, 모두가 글로벌 시장에서 역량을 키우며 성장할 수 있게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ㅇ..LG헬로비전 송구영 대표는 이날 ‘2023 신년사’를 밝히고, 비대면 시무식을 통해 임직원들에게 신년 인사를 전했다. 송구영 대표는 고객 중심의 일하는 방식을 체질화하고 지역에서 미래 성장 기회를 확보하자는 핵심 메시지를 전하며, 지난 한 해 임직원들의 노고를 격려하고 계묘년 힘찬 출발을 다짐했다. 시무식은 금일 사내방송과 온라인을 통해 전 임직원에게 공유됐다. 회사의 새해 방향성을 전하고 임직원들의 궁금증을 해소하는 CEO와의 대화, 경영진이 전하는 2023년, 임직원 신년 소망영상 등 다채로운 코너로 진행됐다.

이날 송구영 대표는 ‘CEO와의 대화’를 통해 신년사를 직접 전했다. 송구영 대표는 “2023년은 LG헬로비전의 새로운 성장 로드맵을 그려가야 할 때”라며, 고객의 홈 라이프를 보다 윤택하게 만들고 지역민에게 더 가까이 다가가 지역과 함께 성장하는 ‘로컬 크리에이터’로 진화해 나갈 것을 거듭 강조했다.

이에 따른 중점과제로는, ▲양질의 케이블TV 가입자 확대 ▲고객 중심 디지털 채널 강화 ▲알뜰폰 eSIM 서비스 강화 ▲지역채널 지역 전문매체 도약 ▲커머스 사업 본격 육성 ▲성장성 높은 지역사업 대형화 등이 손꼽혔다.

송구영 대표는 또 “지난 한 해는 고객 중심의 전사적 체질개선을 통해 홈 사업의 본원적 경쟁력을 회복하고, 알뜰폰∙렌탈 사업의 성장을 이끄는 의미 있는 성과를 거뒀다”며, “특히, 지역채널 커머스와 지역 특화사업을 필두로 지역 중심의 차별화된 케이블TV 성장 기회를 확인한 뜻깊은 한 해였다”고 밝혔다. 더불어, “어려운 시장 환경 속에서도 고객 서비스 혁신에 앞장서준 임직원 여러분 덕분”이라며 감사를 표했다.

한편, 시무식에서는 ‘2022 LG헬로비전 성과 Best5’도 소개됐다. ▲홈 사업 질적 성장 기반 확보(프리미엄 방송 및 인터넷 결합 가입 확대) ▲디지털 채널 고객경험 혁신 ▲지역채널 시청자층 확대(오리지널 콘텐츠 및 지역밀착 선거방송 활약) ▲든든한 지역경제 조력자로 거듭난 지역채널 커머스 ▲지역 특화사업 성장 가능성 확인(지역 B2G 사업 등)이 집중 조명됐다.

아울러, 경영진이 조직 별 새해 전략방향을 임직원들에게 공유하는 시간도 가졌다. 주요 내용으로는 케이블TV 질적 성장과 홈 연계 사업간 시너지 강화가 언급됐다. 아울러, 지역채널 커머스 ‘제철장터’ 채널 경쟁력 확대, 지역채널 콘텐츠 경쟁력 강화, 문화∙관광∙교육 분야 차별화 지역사업 육성 등도 중점사항으로 공유됐다.

마지막으로 송구영 대표는 ‘고객 중심의 일하는 방식’을 최우선 과제로 강조하며 신년사를 마무리했다. 그는 “향후 5~10년 뒤를 계획하기 어려운 시장 변화 속에서 고객을 제대로 알고 더 빠르게 다가가는 유연함과 적극성이 핵심 승부처로 떠올랐다”며, “지난 3년간 고객경험 혁신 기초체력을 다졌다면, 새해에는 고객가치를 위해 거침없이 제안하고 소통하는 조직문화를 체질화해 차원이 다른 고객경험을 선사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ㅇ..SK어스온은 영국 Azuli社와 호주, 미국을 중심으로 글로벌 CCS(Carbon Capture & Storage, 탄소 포집 및 저장) 사업 기회를 발굴하고 개발에 협력하기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SK어스온과 Azuli는 지난달 27일 체결한 업무협약이 양사 간 전략적 글로벌 파트너십을 구축하기 위한 첫 걸음이라고 설명했다. 양사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상업성 높은 프로젝트를 발굴해 대량의 이산화탄소를 지하 지질 구조에 영구적으로 주입 및 격리할 수 있는 CCS 사업을 공동으로 추진해 나간다는 것이 골자다.

양사는 이미 CCS 관련 법률 시스템이 구축된 호주 및 미국에서 선제적으로 사업 기회를 모색하고, 나아가 한국을 포함한 전 세계로 CCS 사업 협력을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 CCS는 에너지 전환 및 탈탄소를 위한 핵심 수단으로, 국제사회가 넷제로(Net Zero) 목표를 달성하는데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SK어스온은 그린 트랜스포메이션(Green Transformation) 전략을 가속화하기 위해 지난 40여년간 석유개발사업에서 축적한 전문 역량과 기술을 바탕으로 CCS 사업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이를 통해 SK이노베이션 계열의 넷제로 목표 달성 시점을 앞당기는 한편, 한국을 넘어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 이산화탄소 배출에 대한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는 CCS 사업 선도기업으로 성장해 나간다는 목표다.

Azuli는 영국에 본사를 둔 독립적인 CCS 전문 기업으로 호주, 영국, 유럽 대륙 및 미국을 포함한 다양한 글로벌 CCS 사업 기회에 대한 포트폴리오를 보유하고 있다. Azuli는 최근 미국에 자회사를 설립하고 걸프만 지역에서 두 건의 CCS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Azuli의 Hamish Wilson CEO는 "Azuli는 SK어스온과 협력을 바탕으로 우리의 전문지식과 경험을 활용해 전 세계 다양한 지역에서 CCS 프로젝트를 개발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돼 기쁘다"고 말했다.

SK어스온 노정용 그린센터장은 "SK어스온은 CCS와 연계한 친환경 사업을 선도하는 민간기업이 되겠다는 비전 아래 한국의 이산화탄소 감축 목표 달성에 기여할 것"이라며, "목표 달성을 위한 일환으로 Azuli와 협력하게 됐다"고 밝혔다.

ㅇ..카카오(대표이사 홍은택)의 커머스CIC(공동대표 이효진, 양호철)가 운영하는 카카오톡 쇼핑하기가 한국화훼농협과 함께하는 특별 기획전을 이달 4일까지 진행한다. 화훼농가와의 상생을 위한 이번 기획전은 새해를 맞아 화훼 소비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마련했다. 코로나19로 위축됐던 화훼 시장이 조금씩 회복되고 있는 가운데, 온라인을 통한 화훼 소비를 촉진해 화훼 농가에 실질적 도움이 되도록 한다는 목표다.

쇼핑하기 내 ‘케이플라워’ 스토어에서 관엽식물, 동양란, 서양란, 꽃다발 등 다양한 화훼류를 판매한다. 특히 새해를 맞아 의미 있는 꽃말을 담은 새로운 식물들을 다수 선보인다. ‘부귀영화’를 뜻하는 황룡금부터 ‘행운이 찾아온다’는 만천홍까지 총 25종의 식물들을 만나볼 수 있다. 쇼핑하기는 구매 활성화를 위해 30% 할인쿠폰도 지급한다. 5만 원대부터 10만 원대까지 다양한 가격대의 화훼류를 30%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다.

쇼핑하기 관계자는 “이번 기획전으로 쇼핑하기 고객들이 좋은 의미를 담은 식물과 함께 새해를 맞이하길 바란다”라며, “화훼농가와의 상생 활동을 통해 화훼산업 활성화와 꽃 소비문화가 확산되도록 지원하겠다”라고 전했다.

ㅇ..쉐보레(Chevrolet)는 2023년 연초부터 파격적인 프로모션을 실시, 1월 한 달간 빠른 출고와 함께 고객들에게 풍성한 혜택을 제공한다. 쉐보레는 트래버스 구매 고객이 콤보 프로그램(현금 지원과 할부 혜택이 결합된 방식) 선택 시 최대 400만원의 현금을 지원하며, 6.0%의 이율로 최대 72개월 할부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또 쉐보레는 타호 구매 고객에게 보증 연장 유료 서비스인 쉐보레 플러스 케어 2년 4만 km(68만 2000원 상당)를 무상으로 제공하고, 타호를 일시불로 구매하는 고객에게는 300만 원의 자동차 등록비를 지원한다.

아울러 쉐보레는 콜로라도를 일시불로 구매하는 고객에게 200만 원, 콤보 프로그램을 통해 구매하는 고객에게 100만 원의 자동차 등록비를 지원하고, Z71 모델을 선택한 고객에게는 스페셜 모델인 시그니처-X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60만 원 상당의 3종 액세서리 장착을 무상 지원한다.

이 밖에도 쉐보레는 7년 이상 된 노후 차량을 보유한 고객이 스파크를 구매 시 20만원, 말리부, 트레일블레이저, 이쿼녹스, 트래버스, 콜로라도, 타호 구매 시 30만원을 추가로 지원하며, 차량의 생산 시점에 따라 이쿼녹스 구매 시 50만 원, 타호 구매 시 최대 200만원을 추가로 지원한다.

한국지엠 국내영업본부 서영득 전무는 “한 해를 시작하는 1월을 맞아 2022년 한 해 동안 쉐보레 브랜드와 제품을 향한 국내 고객들의 성원에 보답하는 마음으로 다양한 혜택을 준비했다”라며, "이번 기회를 통해 많은 고객들이 트래버스, 타호, 트레일블레이저, 콜로라도 등 쉐보레의 대표 차종들과 함께 특별한 새해를 맞이하길 바란다"라고 전했다.

ㅇ..티웨이항공은 이날 항공훈련센터에서 정홍근 대표를 비롯한 임직원들이 함께 모여 새해 덕담과 다가올 미래에 대한 포부와 의지를 나누며 새해를 맞이했다고 밝혔다. 특히 이날 시무식은 안전 운항을 가장 최우선으로 함께 나아가자는 의미를 다짐하기 위해 티웨이항공 훈련센터 내 비상탈출실습실에 모여 진행됐다.

더불어 국내외 지점 및 업무 현장에 있어 한자리에 모이기 힘든 직원들은 티웨이항공의 메타버스 공간인 ‘티버스(t’verse)’를 통해 참여했다.

정홍근 대표는 이날 신년사를 통해 그동안 힘든 시기를 감내해 온 임직원들의 노고에 감사하며, 2023년을 안전운항을 기반으로 재도약의 한 해로 삼자고 당부했다. 정 대표는 “새로운 것에 대한 도전은 리스크를 떠안지만 그에 대한 성공은 미래의 시장 지배력과 천문학적 가치의 과실로 보상받는다”라며 “리스크를 두려워하지 않고 도약해 LCC 산업 지각변동을 일으키기 위해 용기를 내서 준비하자”고 말했다.

덧붙여 “최근의 시장을 보면 그동안 기다려온 여행에 대한 니즈가 나오고 있고, 환율과 유가도 안정적 흐름에 접어들어 내년의 사업 전망이 나쁘지 않다”라고 하며 “국내외 항공업계의 많은 변화가 예상됨에도 불구하고 티웨이항공에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티웨이항공은 팬데믹에서 리오프닝으로의 전환에 앞서 재도약을 위한 만반의 준비를 갖췄다. 코로나19라는 전무후무한 위기가 닥쳤지만, 비상경영체제를 구축해 위기에 대응해왔고, 향후 재편될 항공업계에서 경쟁력 선점을 위해 중장거리 노선 확장과 대형기 도입이라는 규모 확대 전략을 택했다.

호주, 크로아티아, 키르기스스탄, 몽골 등 신규 운수권을 확보했으며, 지난해 2월부터는 대형기 A330-300 3대를 도입하고, 지난 연말 인천-시드니 노선에 신규 취항하며 장거리 노선으로 사업 영역을 확장했다.

2023년에도 중대형기 및 차세대 항공기 추가 도입, 중장거리 노선 확대, 화물 운송 사업 확장을 통한 비상을 노리고 있다. 또 수요 증가에 따른 노선 증편도 적극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이달에만 제주~타이베이, 청주~다낭, 대구~타이베이, 인천~구마모토 노선 운항에 나선다.

정홍근 티웨이항공 대표는 “우리는 재도약을 위한 씨앗을 이미 뿌렸고, 그 결실이 아름다운 꽃과 열매로 다가오고 있다”며 “최우선 가치인 안전을 필두로 서로 대화하고 배려해서 하나가 되면 이루지 못할 일이 없다”라고 강조했다.

ㅇ..한전KDN(사장 김장현)은 (재)함께일하는재단(이사장 이세중)과 함께 마을기업의 경영환경 개선 및 지속가능한 성장 동력 강화를 위해 진행한 ‘마을기업 스마트화 지원사업’을 성황리에 마쳤다고 밝혔다. ‘마을기업 스마트화 지원사업’ 운영기관인 (재)함께일하는재단은 지난 9월, 마을기업 11개사를 최종 선발한 후 마을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IT기기 또는 솔루션을 지원해왔다.

선발기업은 키오스크, 재고관리(ERP), 홈페이지 제작·개편 등 지원 사업으로 경영환경 개선에 도움을 받았다. 성장 동력 강화를 위한 기본 토대인 사업계획서를 보완하고 공공 판로를 개척하는 교육도 제공됐다. 또 1:1 컨설팅을 통해 홍보 채널 운영 현황을 진단받은 후 기업의 실정에 맞는 활성화 방안을 처방 받아 실질적인 매출 증대로 이어지길 기대하고 있다.

‘주식회사 청년진구’의 이동규 대표는 “스마트팜 샐러드 카페를 오픈하는 시점에 포스기와 사이니지, CCTV 등 기기를 지원받아 큰 도움이 되고 있다. 특히 매장 운영, 매장 내외부 안전사고와 영업 시간 후 방범 활동을 위해 필요한 2인 이상의 인건비를 절감하는 효과를 보고 있어 고맙다”고 전했다.

그는 이어 “앞으로도 마을기업 간 협업 지원 사업이 많이 생겨나서 함께 성장할 수 있길 바란다”며 사업 참여에 대한 소감을 전했다.

(재)함께일하는재단 이원태 국장은 “한전KDN과 협의를 통해, 마을기업과 협동조합, 자활기업, 소셜 벤처, 사회적기업 등 사회적경제 생태계를 아우르는 조직체 간 상생·협업을 지원하는 체계를 더욱 강화해나가겠다”고 말했다.

ㅇ..케이카(K Car)는 ‘2023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과 ‘2022 스마트앱어워드’에서 각각 중고차 유통 부문 대상·중고차쇼핑 분야 대상을 수상한 것을 기념해 ‘KW3 무료 기획전’을 이달 31일까지 한 달간 진행한다.

케이카는 지난해 12월 한국소비자포럼에서 주최한 ‘2023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에서 4년 연속 중고차 부문 1등 브랜드로 선정됐다. 이번 수상은 ▲22년의 업력과 노하우로 쌓은 신뢰도 ▲혁신적인 중고차 이커머스 시스템 ▲국내 최대 규모인 전국 47개 지점 및 1개 메가센터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한 유통망을 구축한 점 등을 높게 평가받았다. 같은 12월 아이어워즈위원회에서 주관하는 ‘2022 스마트앱어워드’에서 케이카 앱은 ▲결제 편의성 ▲검색 기능 다양화 ▲모바일 커머스 최적화 설계 등에서 높은 평가를 받아 중고차쇼핑 분야 대상을 수상했다.

케이카는 이번 수상을 기념해 품질보증연장 서비스 케이카 워런티(KW)를 무료로 증정하는 기획전을 마련했다. 대상 차량은 역대 최대 규모인 약 1700대의 국산차 및 수입차로 구성됐다. 전국 직영점 또는 내차사기 홈서비스를 통해 대상 차량을 구매 시 최대 500만원 상당의 보증수리 혜택을 제공받을 수 있는 KW3을 무료로 증정한다. KW3는 차량 구입 후 90일 혹은 5000km 주행거리 범위까지 품질보증연장 서비스를 제공하는 상품이다.

케이카 워런티는 케이카에서 구매한 직영 중고차의 A/S를 최대 730일까지 보증해주는 품질보증연장 서비스다. 장기 보증을 원하는 소비자를 위한 KW24(730일/40,000km)에서부터 KW12(365일/20,000km), KW6(180일/10,000km), KW3(90일/5,000km) 등 총 4개의 상품으로 만나볼 수 있다. 최근 케이카 워런티를 개편해 보증 대상과 범위, 기간을 대폭 확대하고 가격을 조정하는 등 서비스를 개선했다. 또 업계 최대 네트워크를 가진 삼성화재 애니카랜드와 제휴해 정비 품질과 접근성을 강화했다.

정인국 K카 사장은 “케이카가 4년 연속 퍼스트브랜드 수상 소식을 전할 수 있었던 것은 고객들의 성원과 관심이 있었던 덕분이기에 이번 기획전을 마련했다”며 “케이카가 업계 최초로 선보이고 최근 리뉴얼을 통해 보증 범위를 확대한 KW를 더 많은 고객이 접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2021년 10월 코스피 시장에 상장한 K Car(케이카)는 22년 업력을 이어가고 있는 국내 최대 직영중고차 플랫폼 기업이다. 직접 매입해 온 차량을 직접 판매하는 직영시스템으로 운영되며, 국내 최대 규모인 전국 47개 지점 및 1개 메가센터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이커머스(e-commerce) 서비스 ‘내차사기 홈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 내차사기 홈서비스는 2015년 업계 최초로 선보인 이래 매년 성장해 전체 소매 판매량 중 약 50%가 내차사기 홈서비스를 통해 판매되고 있다. 이는 국내 중고차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약 81%에 달하는 것으로 자동차 업계 이커머스 분야의 선두주자 입지를 굳혀나가고 있다.

ㅇ..로보락(Roborock)은 이달 15일까지 G마켓·옥션이 공동으로 진행하는 연중 최대 할인 프로모션 '설맞이 빅세일'에 참여한다고 밝혔다. 로보락은 이번 프로모션을 통해 높은 할인율과 다양한 혜택을 제공한다. 먼저 프로모션 기간 동안 ▲로보락 S7 MaxV Ultra(S7 맥스V 울트라) ▲로보락 S7 MaxV Plus(S7 맥스V 플러스) ▲로보락 S7 MaxV(S7 맥스V) ▲로보락 S7 Plus(S7 플러스) ▲로보락 S7 ▲로보락 Q7 Max Plus(Q7 맥스 플러스) ▲로보락 Q7 Max(Q7 맥스) 등 로봇청소기 7종과 ▲로보락 H7 ▲로보락 다이애드 등 무선청소기 2종을 포함해 총 9종의 청소기를 최대 20% 할인된 가격에 판매한다.

로보락 청소기를 구매한 고객 전원에게는 가정용 초음파 가습기인 아이나비 블루벤트 미니 가습기를 증정한다. 구매 후 포토 상품평을 남긴 고객에게는 구매 제품에 따라 물걸레 패드, 전용 세제, 더스트백, 필터 등 푸짐한 사은품을 제공한다. 이와 함께 로보락은 2일 오전 11시 G마켓의 라이브 커머스 ‘G라이브’를 통해 로보락 S7 MaxV Ultra와 로보락 S7 Plus를 판매한다. 라이브 방송을 통해 제품을 구매한 고객에게는 로보락 전용 세제, 스마일 캐시 등의 혜택을 제공한다.

한편 로보락의 대표 제품인 로보락 S7 MaxV Ultra는 작년 11월 진행된 빅스마일데이 행사에서 G마켓·옥션 합산 기준 총 61억 9000만원의 매출을 거둬 단일 제품 기준 최대 매출을 기록했다. 로보락 S7 MaxV Ultra는 진공 청소와 물걸레 청소가 가능한 올인원 제품으로 물걸레 자동 세척 기능을 비롯해 먼지통 비움, 도크 내부 청소 등이 가능한 엠티워시필도크를 적용해 청소의 편리함을 극대화했다.

김서영 로보락 마케팅 매니저는 "로보락 청소기는 차별화된 기능과 편리성으로 소비자들에게 꾸준히 인기를 얻고 있다"며 "새해를 맞아 로봇청소기나 무선청소기 구입을 고민하고 있다면 이번 프로모션이 합리적인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ㅇ..IHQ는 올해 숏폼 OTT(온라인 동영상 플랫폼) '바바요'(babayo)의 가치를 높이는데 주력하겠다고 밝혔다. 박종진 총괄사장은 이날 서울 강서구 IHQ 사옥에서 열린 시무식에서 "바바요는 플랫폼으로서의 가치가 계속 높아질 것이며 OTT는 미래"라고 말했다.

박종진 총괄사장은 “바바요에서 만든 프로그램은 IHQ 여러 방송 채널에도 편성 중이며 이를 통해 안정적인 리쿱 구조로 양질의 콘텐츠, 생산을 뒷받침한다”고 말하며 “바바요 덕분에 케이블 방송 출범이래 1990년대와 2000년도에 만든 우수한 콘텐츠도 디지털로 전환해 시청자와 다시 만날 수 있게 됐다”고 덧붙였다.

정세영 모바일기획본부장은 “바바요는 올해 자체 제작 뿐 아니라 여러 방송사와 제작사의 프로그램을 수급할 것이며, 광고를 접목하고 실시간 생방송 기술도 완성단계”라고 말했다. 또한 “올해 커머스를 뒷받침하는 기술도 선보여 OTT 플랫폼 수익성 강화에 기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바바요는 지난해 5월 IHQ에서 선보인 숏폼 중심 신개념 OTT로 출시 7개월 만에 구독자 30만명을 돌파하면서 후발주자임에도 존재감을 드러냈다.

한편, 박종진 총괄사장은 신년 화두로 견리사의(見利思義)를 당부했다. 견리사의는 눈앞의 이익을 보면 먼저 의로움을 생각하라는 뜻으로 안중근 의사가 옥중에서 쓴 글귀로도 유명하다. 박 총괄사장은 "눈앞의 이익 때문에 더 큰 신의를 놓치지 않았으면 좋겠다”며 "바다는 비에 젖지 않는다. IHQ는 어떤 흔들림에도 성장을 멈추지 않을 것이고, 성장은 변화를 수반하기에 우리모두는 변화에 익숙해져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IHQ는 4개 방송 채널(채널 IHQ·IHQ드라마·IHQ 쇼·SANDBOX+)과 OTT 바바요, 구독자가 100만을넘나드는 2개 채널을 비롯해 20개 가까운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는 종합 미디어 엔터테인먼트 그룹이다. 원조 한류스타를 배출한 매니지먼트(舊 sidusHQ) 사업도 올해 스타 영입과 신인 육성으로 입지를 더 공고히 다질 계획이다.

고명훈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