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가 레이더] '탄소중립 선언' CJ대한통운, 물류업계 최초 '기후변화 대응 보고서' 공개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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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가 레이더] '탄소중립 선언' CJ대한통운, 물류업계 최초 '기후변화 대응 보고서' 공개 등
  • 양현석 기자
  • 승인 2022.12.30 09: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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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대한통운이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기업의 목표와 핵심 전략을 담은 ‘기후변화 대응 보고서(CJ Logistics Net-Zero Report 2022)’를 물류업계 최초로 공개했습니다. CJ대한통운은 보고서에서 2050년까지 탄소중립을 실현시키는 넷제로(Net-Zero)를 선언하고 이를 위한 중장기 ESG전략을 발표했습니다.

한편 11번가의 사회적기업 상품 전문관 ‘SOVAC마켓’이 올해 결제거래액 120억원을 돌파하는 성과를 거뒀습니다. 11번가는 소비를 통해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고자 하는 'SOVAC마켓'의 취지해 공감해주신 고객들의 적극적인 동참으로 뜻 깊은 성과를 거둘 수 있었다는 입장입니다.

이외에도 SPC가 운영하는 이탈리아 정통 커피전문점 파스쿠찌가 2023년 ‘검은 토끼의 해’를 맞아 음료 및 케이크 신제품 5종을 출시하는 등 오늘(30일)의 유통가 소식을 <녹색경제신문>이 모았습니다. 

CJ대한통운 임직원이 기후변화 대응 보고서를 들고 있다.[사진=CJ대한통운]
CJ대한통운 임직원이 기후변화 대응 보고서를 들고 있다.[사진=CJ대한통운]

○.. CJ대한통운이 물류의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해 2050년까지 탄소중립 달성을 선언했다.

CJ대한통운이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기업의 목표와 핵심 전략을 담은 ‘기후변화 대응 보고서(CJ Logistics Net-Zero Report 2022)’를 물류업계 최초로 공개했다고 29일 밝혔다. CJ대한통운은 보고서를 통해 2050년까지 탄소중립을 실현시키는 넷제로(Net-Zero)를 선언하고 이를 위한 중장기 ESG전략을 발표했다. 보고서는 CJ대한통운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CJ대한통운은 2030년까지 21년도 온실가스 배출량의 37%를 감축하고, 2050년 탄소중립을 달성할 계획이다. 앞서 온실가스가 주로 배출되는 사업 영역을 분석한 결과, 물류 사업 특성 상 화물차 등 운송 수단과 물류센터 등 시설물에서의 전력 소비로 인한 탄소 배출이 각각 약 52%, 48%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비즈니스 검토를 바탕으로 CJ대한통운은 차량과 시설 분야를 중심으로 한 중장기 ESG 전략을 수립했다. 

CJ대한통운은 운송 수단에서 발생하는 탄소는 친환경 차량 전환과 운송 효율화를 통해 감축 시켜 나갈 계획이다. 회사가 보유한 모든 차량을 전기, 수소차 등 친환경 차량으로 점진적으로 전환한다. 연료 효율성 제고를 위해서는 첨단 TES물류기술을 기반으로 최적경로 운송체계를 구축한다. 물류센터의 경우 전력 소비가 온실가스 배출의 주 원인인 만큼 태양광 설비 등 재생에너지 전력을 도입하고, 기존 건물에는 건물 에너지 효율화 솔루션을 적용한다.

CJ대한통운은 이번 보고서를 통해 ESG경영 슬로건 “우리는 지속가능한 미래를 배송합니다(We Deliver the Sustainable Future)”을 발표했다. 글로벌 종합물류기업으로서 물류의 지속가능한 미래를 만들기 위해 환경적, 사회적 선순환 가치를 창출하겠다는 지향점을 담았다.

CJ대한통운 김희준 ESG 담당은 “기후 변화에 대해 위기의식이 고조되면서 기업 역시 주요한 대응 주체로 주목받고 있다”며 “글로벌 종합물류기업으로서 CJ대한통운도 국제사회의 목표 달성에 동참하고, 혁신물류기술을 활용해 탄소ZERO 비즈니스로 전환하기 위해 지속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 11번가가 이커머스 업계 유일한 사회적기업 상품 전문관인 ‘SOVAC마켓’의 올 한해(22년 1월~12월 29일) 누적 결제거래액이 120억원을 돌파하는 성과를 거뒀다고 밝혔다.

’SOVAC’(Social Value Connect)은 SK그룹이 주관하는 국내 최대 민간 사회적 가치 플랫폼이다.

‘SOVAC마켓’은 11번가가 지난해 7월 SK그룹의 사회적기업 ‘행복나래’와 협업해 오픈한 사회적기업 상품 전문관이다. 사회적기업, 협동조합, 마을기업, 소셜벤처 등 사회적경제기업이 셀러로 입점해 사회적 가치를 지향하는 다양한 상품을 선보이고 있다.

소비를 통해 자신의 신념과 가치관을 드러내는 ‘미닝아웃’(meaning out) 트렌드가 확산되면서 올해 총 27만명에 달하는 고객들이 ‘SOVAC마켓’에서 구매하며 가치 소비에 동참했다. 특화된 상품만을 판매하는 특수성을 고려하면 ‘SOVAC마켓’의 올해 거래액 120억원 돌파는 괄목할 만한 성과다.

현재 ‘SOVAC마켓’에서 활동 중인 셀러는 640여 곳으로 지난해 오픈 초기 보다 3배(178%) 가까이 급증했다. 11번가는 ‘SOVAC마켓’과 ‘LIVE11’을 연계한 라이브 방송, 정부기관 등과 협업한 기획 프로모션 등 고객들이 ‘착한 쇼핑’을 쉽게 실천할 수 있는 구매 환경을 제공해 셀러와 고객들의 적극적인 동참이 이뤄졌다고 설명했다.

‘SOVAC마켓’은 입점 셀러들에게 탄탄한 유통판로로 자리매김했다. 지역사회에 이익을 환원하는 예비사회적기업 ‘갓해물’은 최근 인기인 밀키트 형태의 ‘갓해물탕’을 판매, 고객들의 입소문을 타며 ‘SOVAC마켓’ 입점 1년만에 누적 거래액 2억원을 달성하는 성과를 거뒀다.

또한 결식 우려가 있는 지역 아동과 노인을 후원하는 사회적기업 ‘㈜행복’은 11번가 라이브 방송과 특별 기획전 등을 통해 ‘행복한 바비큐 폭립’ 시리즈를 판매하며 안정적으로 매출을 확보, 최근 3개월 거래액(10~12월)이 전년 동기간 대비 43% 증가했다. 저소득층의 일자리 창출을 지원하는 소셜벤처기업 ‘티에스티코리아’의 ‘레오니오 세탁티슈’ 또한 ‘SOVAC마켓’에서 아이디어 상품으로 눈길을 끌면서 올해 1억원 이상 판매됐다.

11번가 백창돈 대외협력담당은 “쇼핑을 통해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고자 하는 ‘SOVAC마켓’의 취지에 공감한 고객들의 참여와 관심이 꾸준히 늘고 있다”며 “’행복나래’와 협력해 온라인 사업 운영과 판매에 어려움을 겪는 사회적경제기업의 상품을 지속 발굴, ESG경영을 강화하면서 ‘착한 쇼핑’ 문화를 선도해 갈 것”이라고 말했다.

최근 11번가는 사회적경제 생태계 조성 및 활성화를 위해 기여한 점을 인정받아 ‘제27회 한국유통대상’에서 ESG확산 부문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한국유통대상은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고 대한상공회의소가 주관하는 국내 유통분야 최고 권위의 정부 포상이다.

○.. SPC가 운영하는 이탈리아 정통 커피전문점 파스쿠찌가 2023년 ‘검은 토끼의 해’를 맞아 신제품 5종을 출시한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신제품은 ‘매우 특별한 당신! 깡총깡총 신나는 2023년 되세요!’ (Berry Special)라는 콘셉트로 토끼 모양의 초콜릿 픽(Pick, 제품 위에 꽂아 즐기는 작은 막대기) 등 각 제품에 어울리는 토끼 캐릭터 장식물을 활용한 점이 특징이다.

주요 제품은 △천일염 젤라또에 고소한 우유가 듬뿍 들어간 단짠 조합의 ‘백 밀크 쉐이크(R6800원)’ △티라미수 젤라또에 딸기와 우유가 조화롭게 어우러져 달달한 풍미가 특징인 ‘딸기 밀크 쉐이크(R6900원)’ △상큼 달콤한 딸기 향미를 더욱 진하게 느낄 수 있는 ‘딸기 주스(R6700원 / L7300원)’ △달콤한 딸기와 부드러운 우유가 어우러진 ‘딸기 라떼(R6700원 / L7300원)’ 등 음료 4종이다. 이와 함께, △촉촉한 당근 시트에 진한 크림치즈를 겹겹이 쌓아 올린 후 귀여운 토끼 캐릭터로 마무리한 ‘캐롯먹고 힘나는 토끼케이크(3만4000원)’도 선보인다.

한편, 파스쿠찌는 신제품 출시를 기념해 해피포인트 애플리케이션(이하 해피앱)에서 다양한 신년 이벤트를 진행한다. 우선, 1월 7일까지 해피앱에서 ‘새해음료 2000원 혜택’ 쿠폰을 제공한다. 또, 1월 한 달 간 해피앱에서 커피 및 음료 5잔 스탬프 적립 시 ‘아메리카노(R) 1잔’을 무료 증정하는 행사를 진행한다.

○.. 롯데칠성음료가 소아암·백혈병 환아들을 지원하는 소아암 전문 민간 기관 ‘한국백혈병어린이재단’에 기부금을 전달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기부금은 임직원들 목표 달성 펀드 성공보수와 본사 내 마련된 로봇 커피머신 수익금으로 총 2750만원의 기부금을 기부했다. 기부금은 소아암과 백혈병을 치료받으며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환아들의 치료비로 쓰일 예정이다.
 
롯데칠성음료는 매년 임직원 도전의식 강화와 기부 경험 확대를 위해 목표 달성 펀드를 진행하고 있다. 목표달성 펀드는 초기에 매일 운동하기, 다이어트, 금연 등의 목표 중 하나를 선정하고 기간내 달성하면 목표 달성 성공보수를 기부할 수 있는 제도다. 

롯데칠성음료 관계자는 “당사의 기부금이 소아암과 백혈병을 앓고 있는 환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내년부터는 4개 소아암센터에 생수 정기배송을 시작할 예정이며 기부활동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롯데칠성음료는 올해 초 약 2600만원의 기부금을 전달해 4명의 환아들의 치료비를 지원한 바 있다.

○.. 롯데제과는 강원도 평창에서 ‘찰떡아이스 스노보드 캠프’를 27일부터 1박 2일간 성황리에 진행했다. 찰떡아이스의 모델인 스노보드 국가대표 이상호 선수가 직접 참석해 의미를 더했다. 롯데제과는 지난 11월 국내 첫 설상 종목 올림픽 메달리스트인 이상호 선수를 겨울철 대표 아이스크림인 찰떡아이스의 모델로 발탁한 바 있다.

이번 캠프는 이달 초 진행한 찰떡아이스 구매 인증 이벤트 참여자 400여 명 중 10명을 선정해 진행한 것이다. 캠프 참석자들에게는 이상호 선수의 맞춤형 찰떡 강습 등 다양한 특전이 제공됐다. 강습에서 이상호 선수의 스노보드 노하우를 전해주고, 함께 슬로프를 활강하며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
 
또, 이상호 선수와 함께하는 저녁식사에 이어 ‘이상호와 찰떡궁합을 찾아라’ 등 다양한 프로그램의 레크레이션 시간을 가졌다. 레크레이션 우승자에게는 이상호 선수의 애장품을 전달해 잊지 못할 추억도 선사했다. 또 참가자들에게 이상호 선수 친필사인 제공, 셀카 촬영 등을 진행하며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 

다음 날에는 자유로운 보딩과 추가 강습을 진행한 후, 캠프 수료식이 진행됐다. 참석자 전원에게는 기념품으로 스노보드 장갑과 강습 키트 등을 제공했다.
 
캠프에 참여한 천부민(25세, 서울시 영등포구)는 “메달리스트인 이상호 선수님과 스노보드를 타게 돼 영광이었고, 너무 즐거운 시간이었다”고 참여 소감을 말했다. 

롯데제과 관계자는 "이상호 선수와 참가자들 모두 적극적으로 참가해 더욱 좋은 시간이었다"며 “앞으로도 고객들께 즐거움을 줄 수 있는 다양한 기획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 파리바게뜨가 새해를 맞아 1월의 ‘파바데이’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파리바게뜨를 ‘파바’로 친근하게 줄여 부르는 애칭에서 착안한 ‘파바데이’는 매월 1일 매장에서 제품 구매 시, 총구매액이 1만5000원 이상일 경우 3000원 혜택을 제공하는 프로모션이다.

특히 파리바게뜨는 설 연휴를 맞아 다양한 설 선물세트와 연계한 프로모션도 함께 진행한다. 1월 1일부터 5일까지 선물류 포함 2만원 이상 구매 시, 5000원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또한 파리바게뜨는 오는 5일까지 삼성카드 링크(LINK)와 신한카드 마이샵(MYSHOP), 카카오페이머니를 통해 2만원 이상 결제 시 5천원 추가 혜택이 제공되는 제휴사 할인 혜택도 진행한다.

파리바게뜨 관계자는 "계묘년 새해를 맞아, 올해 첫 파바데이는 설 선물세트와 연계해 준비했다”며, “풍성하게 준비한 파바데이와 함께 즐거운 새해를 맞이하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 스타벅스 코리아(대표이사 손정현)는 2023년 새해를 맞아 1월 1일부터 흑토끼의 해를 기념해 국내산 흑미로 아침을 든든하게 채워주는 ‘블랙 햅쌀 고봉 라떼’를 포함한 뉴이어 음료 3종, 푸드 4종 등을 새롭게 출시한다.

또한, 행운이 가득한 2023년이 되길 바라는 마음을 담아 [FIND YOUR LUCK] 슬로건에 맞춰, 매장별로 1월 1일에 방문한 선착순 23명에게 이벤트 음료 5종 중 1잔(톨 사이즈)을 무료로 제공하는 새해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벤트 음료는 '블랙 햅쌀 고봉 라떼', '골든 미모사 그린 티', '스타벅스 튜메릭 라떼' 등 뉴이어 음료 3종과 카페 아메리카노, 카페 라떼 중 고객이 선택할 수 있다. (매장 내 방문만 해당하며, 사이렌 오더 및 DT존 주문은 대상 제외) 

우리 농산물을 활용한 ‘블랙 햅쌀 고봉 라떼’는 흑토끼의 해를 맞아 맛과 영양뿐만 아니라 색감으로도 고객들이 특별한 신년을 맞이할 수 있도록 국내산 흑미를 넣어 의미를 더했다. 에스프레소 샷과 흑미 소스, 오트 밀크가 더해진 고소한 풍미의 음료로, 음료 상단에 입안에 터지는 흑미 팝 토핑이 고봉밥처럼 수북이 쌓여 식사 대용으로 든든하고 건강하게 즐길 수 있다.
 
‘골든 미모사 그린 티’는 오렌지와 모스카토, 그린 티가 가벼운 탄산감과 함께 상쾌하게 어우러진 음료로, 칵테일의 일종인 미모사를 논알콜 티 음료로 해석해 새해에 고객이 스타벅스에서 신년의 행운과 에너지를 얻을 수 있도록 기원하는 축배의 느낌을 색감으로 연출했다. 

몸에 좋은 강황이 블론드 에스프레소 샷과 은은하게 어우러진 ‘스타벅스 튜메릭 라떼’는 가슴속에서부터 따뜻한 기운을 북돋아주는 음료로 새롭게 시작하는 한 해에 평온함을 선사하고자 기획됐다.

스타벅스는 계묘년을 맞아 토끼 모양의 ‘마스카포네 치즈 타르트’와 토끼가 쉬어 가는 당근 밭을 표현한 ‘당근 피칸 케이크’를 비롯해 식물성 대체 오믈렛이 들어간 ‘V.L.T. 샌드위치’, 잘 구워진 대파, 치즈, 베이컨의 풍미가 매력적인 ‘대파 치즈 아몬드 스콘’ 등 4종의 신규 푸드를 출시한다.
 
‘23뉴이어 위시버니 화이트컵 멀티 스탠드’, ‘23 SS 뉴이어 위시버니 코나 텀블러 237ml’ 등 풍요, 번창, 지혜를 상징하는 토끼를 활용한 MD 상품도 같이 만나볼 수 있다. 

스타벅스는 뉴이어 음료 출시를 기념해 1월 1일부터 1월 14일까지 그린, 골드 레벨 회원이 본인 계정에 등록된 스타벅스 카드를 이용해 뉴이어 프로모션 음료를 사이렌 오더로 주문 시 음료 한 잔당 별 3개를 추가로 증정하는 이벤트를 진행한다. 

또한, 1월 18일부터 1월 24일까지는 사이렌 오더로 제조 음료 주문 시, 새해 응원의 메시지와 함께 매일 2023명에게 1년 무료 음료권, 무료 음료 e-쿠폰 1장 등 다양한 리워드를 증정하는 ‘사이렌 오더 럭키 래빗 이벤트’를 진행할 예정이다.

○.. 제너시스BBQ 그룹이 내달 9일까지 2023년 상반기 신입사원 공개 채용을 진행한다.

모집 부문은 ▲운영(S/V, Supervisor) ▲영업(F/C, Franchise Consultant) ▲마케팅 ▲전략기획 ▲정보전략 ▲연구개발 ▲직영점장/매니저 총 7개로, 각 파트별 신입 및 경력사원을 모집한다.

직영점장/매니저 부문은 학력 무관이며 이를 제외한 분야는 4년제 대학 기졸업자 및 내년 2월 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한다. 채용은 서류전형, 인공지능(AI) 역량검사를 통한 1차 면접, 최종면접 순으로 진행된다. 합격자는 치킨대학 교육 수료 후 부서에 배치될 예정이다.

각 부문 별 자격조건 및 우대사항 등 자세한 정보와 지원 방법은 BBQ 채용 사이트와 잡코리아, 사람인 등 채용 플랫폼에서 확인 가능하다.

BBQ 관계자는 “제너시스BBQ 그룹은 지속되는 고용한파 속에서도 매년 신규 채용을 통해 청년 일자리 창출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세계 최대, 최고의 프랜차이즈 그룹으로의 도약을 이끌 전략적 사고를 가진 우수한 인재들의 많은 관심과 지원을 바란다”고 전했다.

○.. CJ프레시웨이가 연말을 맞아 ‘굿사이클링(Goodcycling)’ 캠페인을 통해 모은 임직원 기부 물품 750여 점을 장애인 직업재활시설인 밀알복지재단 '굿윌스토어'에 전달했다. 올해는 지난해보다 약 50% 더 많은 양의 기부 물품이 모이는 등 임직원의 많은 참여 속에서 캠페인이 진행됐다.

굿윌스토어는 재사용 가능한 물품을 기부받아 매장에서 판매한 수익금으로 발달 장애인에게 일자리를 제공하고 자원순환을 통해 환경보호를 실천하는 ‘굿사이클링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현재 전국 18곳의 굿윌스토어 매장에는 300여 명의 발달 장애인이 근무 중이다.

CJ프레시웨이가 기부한 의류, 도서, 잡화 등 물품은 굿윌스토어 매장에서 상품화 과정을 거쳐 판매되며, 수익금 전액은 장애인 직원의 급여로 지원된다. 굿윌스토어는 이번 물품 기부를 통해 약 1.5톤의 온실가스와 약 2525킬로리터의 물 사용을 절감하는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이는 30년생 소나무 약 230그루의 식재 효과와 맞먹는 수준이다.

CJ프레시웨이 관계자는 ”올해에도 굿윌스토어를 통해 임직원이 모은 물품을 기부함으로써 장애인 일자리 창출과 환경보호에 기여할 수 있어 뜻깊다”며 “앞으로도 선순환 구조의 ESG 경영 활동을 통해 탄소 중립을 실천하는 지속 가능한 유통 환경을 조성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굿윌스토어 관계자는 “임직원이 정성스럽게 기부한 물품과 수익은 장애인의 일자리 창출을 위해 소중히 잘 사용하겠다”며 “장애인에게 일회성 지원이 아닌 일할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경제적 자립은 물론, 자존감을 가진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 건강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돕겠다”고 말했다.

CJ프레시웨이는 △친환경 유통 환경 △건강한 식문화 △함께 성장하는 사회를 핵심가치로 삼고 ESG 경영을 강화하고 있다. 식자재 유통 고객사를 대상으로 종이팩 자원순환 체계를 도입하고, 푸드서비스 사업장에서 배출되는 종이 쌀 포대, 플라스틱 가림막을 업사이클링하는 등 사업과 연계한 지속 가능한 유통을 실천하고 있다. 임직원 또한 소외계층 어린이와 어르신을 위한 식문화 나눔은 물론, 플로깅을 통한 지역사회 환경정화 봉사활동에도 꾸준히 참여하고 있다.

○.. 대상 청정원의 자연숙성 간장 전문 브랜드 ‘햇살담은’이 브랜드 모델로 가수 임영웅을 발탁했다. 

청정원은 팬들을 향한 진심을 바탕으로 세대를 불문하고 큰 사랑을 받는 임영웅이 ‘햇살담은’의 브랜드 정체성과 잘 부합한다고 판단했다. ‘햇살담은’은 요리에 빠질 수 없는 국민 재료인 간장을 향한 진심을 임영웅과 함께 소비자에게 전한다는 계획이다. 

청정원은 임영웅 실물 크기의 등신대와 스티커 등을 전국 대형마트, 할인점 등지에 순차적으로 비치할 예정이다. 관련 제작물은 오는 1월부터 ‘햇살담은’의 제품과 함께 만나볼 수 있다. 추후에는 임영웅이 등장하는 영상 광고를 제작하는 등 다양한 광고 캠페인을 준비하고 있다. 

대상 관계자는 “‘햇살담은’이 추구하는 정성과 진심이라는 브랜드 철학이 가장 잘 어울리는 모델을 물색한 끝에 국민 가수 임영웅과 광고 캠페인을 진행하게 됐다”며 “‘햇살담은’의 ‘인간햇살’로 활동할 임영웅과 함께 다양한 활동을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한편, 청정원 ‘햇살담은’은 간장 본연의 깊은 맛을 내기 위해 오랜 시간 정성을 담은 숙성 공법을 추구하는 자연숙성 간장 전문 브랜드다. 지난해에는 프리미엄 양조간장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기 위해 씨간장을 활용한 ‘청정원 햇살담은 씨간장 숙성공법 양조간장’ 2종을 출시해 지난 11월 한국식품연구원 주관 식품기술대상에서 기술대상(대기업/중견기업 부문)을 수상한 바 있다.

○.. 아모레퍼시픽 프리메라가 여의도 더현대 서울에서 팝업스토어를 선보인다. 이번 팝업스토어는 지난 29일 시작해 새해 1월 11일까지 운영된다.

프리메라는 이번 팝업스토를 통해 신제품 ‘퍼펙트 오일 투 폼 클렌저’의 샘플링 이벤트를 진행한다. 2만 원 이상 구매하는 방문 고객에게는 신년운세 뽑기 기회도 제공하며, 미니 가습기와 스테인레스 플레이트 등 다양한 선물도 증정한다.

한편, 지난 10월 출시된 프리메라의 신제품 퍼펙트 오일 투 폼 클렌저는 간편하고 강력하게 지우는 ‘2 in 1 클렌저’ 제품이다. 기존의 클렌징 오일 대비 뛰어난 메이크업 세정력과 함께 풍성한 거품으로 깔끔하게 마무리하는 클렌징 폼의 기능까지 하나의 제품에 담아 귀찮은 1,2차 세안을 간편하게 해결해준다. 또 지속력과 커버력이 강한 베이스 메이크업부터 데일리 메이크업까지 모두 강력하게 지워준다. 사용 후 블랙헤드도 32% 감소하는 효능도 갖추고 있어 깔끔하고 매끈한 피부를 만들어준다.

○.. GS25가 Z세대 고객을 공략하기 위해 대학생 디자이너들과 손을 잡았다.

GS25는 올해 11월 초부터 내년 1월 초까지 한양대학교 에리카(ERICA) 디자인대학 학생들과 함께 아이스 파우치 음료 패키지 디자인을 주제로 산학협력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GS25는 트렌드에 민감한 Z세대 디자이너들과 소통하며 참신하고 개성 넘치는 아이디어 발굴할 수 있고, 한양대 학생들은 학교에서 익힌 이론적, 기술적 역량을 실무에 접목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어 손을 잡게 된 것이다. 

이번 산학협력 프로젝트에는 총 63명의 디자인대학 학생들이 2~3인으로 28개 팀을 구성해 참여했다. 프로젝트 기간 중 GS25 디자인 실무자들이 한양대학교를 방문하고, 학생들을 GS리테일 본사로 초대해 멘토링을 진행했다. 또한 한양대 교수진과 GS리테일 실무진들이 사전 평가를 통해 최종 4개 팀을 선발하고, 12월 22일 GS리테일 본사에서 최종 발표회를 개최했다. 

‘리노베이션(RE:novation)’, ‘초고추장’, ‘인스퍼(INSPIR)’, ’GS22.3’ 등 최종 발표회 후보에 오른 4개팀은 최근 20대가 재미를 추구하고, 귀여운 상품에 쉽게 지갑을 열며, 자신을 위한 소비에 돈을 아끼지 않는 등의 특성을 거론하며 다양한 디자인 콘셉트를 제안했다.

우선 리노베이션팀의 경우 커피가 현대인에게 없어서는 안 될 필수 음료로 인식해 ‘커피 수혈’이라는 표현을 즐겨 사용한다는 점에 착안해 디자인을 제안했다. 이어 초고추장팀은 ‘눈’을 콘셉트로 고객의 눈길을 사로잡는 디자인을 제안했으며, 인스퍼팀은 치열하게 살아가는 Z세대에게 휴식을 제안하기 위해 ‘쉼표’를 모티브로 디자인한 파우치를 선보였다. 

마지막으로 팀원 3명의 나이를 평균한 ’GS22.3’팀은 최근 20대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세계관’, ‘웹툰’ 등 다양한 요소를 활용해 단순한 파우치 디자인을 넘어 통합마케팅(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을 제안하며 실무자들에게 호평을 받았다.

대상은 발표 도중 실무자들의 큰 박수와 웃음까지 끌어낸 ’GS22.3’팀이 차지했다. GS22.3팀이 제안한 솔루션은 당장 실무에 반영해도 좋을 정도라는 평가를 받기도 했다. 초고추장팀이 금상, 리노베이션과 인스퍼팀은 각각 은상을 수상했다.

대상을 수상한 한양대 에리카(ERICA) 디자인대학 영상디자인학과 유아라(2학년), 이영선(3학년), 이수빈(3학년) 양은 “학교 수업에서는 해볼 수 없는 값진 경험이었다”면서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패키지에 대해 정말 많이 공부했고, 그만큼 성장할 수 있었다. 처음에는 풀기 어려운 숙제 같았는데 저희 제안을 좋아해 주셔서 정말 감사하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정표 GS25 플랫폼마케팅부문장은 이날 참가한 학생들에게 “크리에이티브는 정답이 없다. 논리가 아닌 가슴속에서 시작되는 그 무엇이다”라면서 “회사는 보이지 않는 틀(Box)에 갇혀 ‘틀을 깨는 사고 (Out of Box)’를 하라고 강조하는 곳인데,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틀을 깰 수 있도록 도와준 한양대 학생들에게 매우 감사하게 생각한다”라고 인사를 전했다. 

한편 GS25는 최종 발표회에서 제안된 4개 팀의 디자인 콘셉트를 대학생들과 함께 구체화한 후 23년 아이스 파우치 음료 상품에 적용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다.

○.. 코리아세븐이 운영하는 편의점 세븐일레븐은 용두동 주꾸미 맛집의 요리를 웨이팅 없이 맛볼 수 있는 ‘용두동 주꾸미 비빔밥’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세븐일레븐은 용두동에서 웨이팅이 긴 식당으로 유명한 ‘용두동 주꾸미 맛집’에서 비법소스를 공수해 ‘용두동 주꾸미 비빔밥’에 그대로 적용했다. 해당 맛집은 20년이 넘는 기간 매콤한 소스와 쫄깃하고 부드러운 주꾸미로 다양한 소비자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세븐일레븐은 지난 2000년부터 매 시즌 제철 식재료를 활용한 비빔밥 신제품을 선보이고 있으며, 올 해 10개 이상의 비빔밥을 출시했다. 비빔밥 도시락은 많은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아 세븐일레븐 스테디 셀러로 자리잡았으며 특히, 간편하게 균형 잡힌 영양소를 섭취할 수 있어 바쁜 직장인들의 점심식사로 인기를 끌고 있다. 올해 세븐일레븐 비빔밥 매출은 전년대비 30% 이상 증가하며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이번에 선보이는 용두동 주꾸미 비빔밥은 용두동 주꾸미 맛집의 비법소스를 그대로 활용해 용두동에서 먹는 맛 그대로를 재현했으며, 아삭한 콩나물 무침과 매콤한 맛을 잡아주는 새콤한 무채절임, 치커리, 김자반, 참기름 등을 함께 구성했다.

이은아 세븐일레븐 푸드팀 MD는 “이번에 선보이는 상품은 용두동 할매 주꾸미로 유명한 맛집 소스를 그대로 공수 받아 20년 전통의 주꾸미 맛을 느낄 수 있다”며 “맛이 보장된 비법 소스와 세븐일레븐의 스테디 셀러인 비빔밥이 결합돼 더욱 많은 사랑을 받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 오리온(대표이사 이승준)이 연말을 맞아 창원특례시 취약계층 아동 가정에 1500만 원 상당의 선물세트를 후원했다고 30일 밝혔다.

오리온과 창원특례시는 지난 29일 창원특례시청에서 오리온 테니스단 전영대 단장과 이형택 감독, 창원특례시 조명래 제2부시장 등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후원식을 갖고, 경남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해 창원지역의 취약계층 아동 가정 500곳에 오리온 선물세트를 전달했다.

오리온은 창원특례시와 ‘오리온 닥터유배 창원국제남자테니스투어대회’를 공동 후원한 것을 인연으로 금번 후원에 나서게 됐다.

한편, 오리온은 올해 7월 국내 스포츠 균형 발전과 유망주 발굴 및 육성을 위해 ‘오리온 테니스단’을 창단했다. 전영대 전 국가대표 감독을 단장으로, US오픈 16강에 진출한 이형택 전 국가대표 선수를 감독으로 선임하고 김선용 2021 주니어 국가대표 감독을 코치로 발탁했다. 선수로는 2022 양구 실내주니어 대회 우승자 이해선(18), 2021 김천 국제주니어 대회 단식과 복식에서 우승한 김장준(16)을 우선 영입했다. 내년 1월에는 올해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국제주니어 대회와 양구 국제주니어 대회서 우승을 차지한 정연수(15), 올해 6개 ATF 대회에서 5번의 우승을 거머쥔 김동민(13)을 추가 영입해 체계적인 훈련과 제반 비용 등을 지원하면서 세계적인 선수로 키워나갈 계획이다.

오리온 관계자는 “창원지역의 취약계층 아동 가정이 따뜻한 연말을 보내는 데 보탬이 되길 바란다”며 “윤리경영의 일환으로 아동, 청소년, 지역사회 대상 정(情) 나눔 활동을 지속해갈 것”이라고 밝혔다.

○.. SSG닷컴이 국내외 주요 제조사와 손잡고 단독 기획 상품 판매, 공동 마케팅 추진 등을 통해 플랫폼 경쟁력을 높인다.

SSG닷컴은 29일 오후 서울 역삼동 본사에서 국내 대표 생활 위생 전문 기업 ‘쌍용C&B’와 업무제휴협약(JBP: Joint Business Plan)을 체결하고 매출 확대를 위한 파트너십 협력을 대폭 강화한다고 30일 밝혔다. 

이날 SSG닷컴에서는 신동우 영업본부장과 김일선 라이프스타일 담당이, 쌍용C&B에서는 정창석 대표이사와 조용일 영업부문장이 협약식에 참석했다.

이번 업무제휴협약을 통해 SSG닷컴과 쌍용C&B는 공동으로 판매 목표를 수립하게 된다.특히, 생활필수품인 화장지류와 기저귀, 물티슈, 생리대와 같은 위생용품 등 ‘전략 카테고리’ 중심으로 행사를 전개해 매출 확대를 도모한다.

또한, 공동 프로모션 기획 등 마케팅 분야는 물론 양사가 주요 데이터를 공유하며 상품 및 브랜드 경쟁력 강화를 위해 힘을 합친다.

대표적으로 2023년 상반기 중 ‘코디’, ‘키퍼스’, ‘베피스’, ‘오닉’ 등 주요 브랜드의 정체성을 살린 ‘쌍용C&B 공식 브랜드관’을 연다. 내달부터 쓱닷컴의 온라인 전용 물류센터인 네오센터 매입 상품 중심으로 매출 성장을 도모해 쓱배송 상품군 범주를 확장하는 한편, 브랜드 프로모션도 매달 공동 진행한다.

이 밖에도 SSG닷컴은 쌍용C&B의 상품들이 자사 플랫폼 내에서 적재적소에 노출될 수 있도록 다변화된 형태의 광고 운영을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쓱닷컴에서만 구매할 수 있는 쌍용C&B 단독 기획상품과 주요 브랜드 신제품 선출시도 논의한다.

신동우 SSG닷컴 영업본부장은 “브랜드와 상품 경쟁력을 보유한 기업들과 시너지를 낼 수 있도록 비즈니스 파트너십을 계속 강화해 나가고 있다”며 “고객에게 더 큰 혜택을 제공하고 파트너사와는 함께 성장하는 플랫폼을 구축하기 위해 힘을 쏟을 것”이라고 밝혔다.

○.. 코웨이(대표 이해선ㆍ서장원)가 고객의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해 맞춤형 수면 환경을 제공하는 신개념 매트리스 ‘비렉스 스마트 매트리스’를 출시한다고 30일 밝혔다.

코웨이 슬립 및 힐링케어 신규 브랜드 비렉스(BEREX)의 첫 번째 신제품인 ‘스마트 매트리스’는 매트리스 스프링을 대신해 슬립셀을 적용한 새로운 방식의 매트리스로, 소비자에게 최적의 수면 환경을 제공하는 혁신적인 제품이다.

코웨이 스마트 매트리스는 매트리스 속 슬립셀과 스마트 컨트롤 시스템을 통해 사용자의 취향, 체형, 수면 자세에 맞춰 매트리스 경도 조절이 가능한 제품이다.

스마트 매트리스의 슬립셀은 매트리스 스프링을 대신해 공기를 주입한 포켓이 압력을 달리하여 매트리스 경도를 조절하는 스마트 매트리스의 핵심 소재이다. 특히 슬립셀은 뛰어난 항상성과 내구성을 확보해 시간이 지나도 꺼짐 현상 없이 새 침대처럼 사용할 수 있다.

또 이 제품은 스마트 컨트롤 시스템을 통해 최적의 맞춤형 수면 환경을 만들어 준다. 사용자의 체형이나 수면 자세에 맞춰 스마트 컨트롤 시스템이 스마트 컨트롤러와 80개의 단위 셀을 제어해 사용자에게 최적화된 매트리스 경도를 구현한다.

코웨이 비렉스 스마트 매트리스는 9단계의 세분화된 경도 조절을 통해 사용자 취향에 맞춰 언제든지 매트리스의 푹신함을 조절할 수 있다. 슬립셀의 공기 밀도를 조절해 1단계인 푹신한 쿠션감의 소프트 타입부터 9단계인 탄탄한 지지력의 하드한 타입까지 선택해 사용 가능하다. 뿐만 아니라 어깨, 허리, 엉덩이, 다리의 신체 부위별 ‘4Zone 스마트 경도 컨트롤’을 통해 체형에 맞춰 더 섬세하게 조절할 수 있다.

특히 이 제품은 신체 부위별 눌림 차이를 감지하는 자동 체압 분산 시스템을 통해 편안한 수면 상태를 유지시켜 준다. 잠든 사이 뒤척이며 자세가 바뀌더라도 신체 압력을 감지하고 분석해 효과적으로 체압을 분산한다.

또한 스마트 매트리스는 한 침대를 2개의 독립된 침대처럼 좌우를 분리해 경도 조절이 가능하다. 듀얼 스마트 경도 컨트롤을 통해 개인별 체형이나 취향에 따라 좌우 경도를 각각 조절할 수 있다.

코웨이 비렉스 스마트 매트리스는 침대 본연의 편안함을 제공하는데 그치지 않고 숙면과 휴식을 위한 다양한 힐링 기능을 탑재했다. 

이 제품은 스마트 자세 조절과 스마트 집중 케어 기능을 적용해 최적의 숙면 환경을 제공한다. 머리, 허리, 다리 등 부위별 높이를 원하는 만큼 조절하는 스마트 자세 조절을 통해 편안한 휴식과 스트레칭 기능을 지원한다. 또한 머리와 허리, 다리의 스트레칭셀이 3~5회 반복적으로 움직이며 부위별 근육 이완을 돕는 스마트 집중 케어로 편안한 숙면 환경을 제공한다.

이 밖에도 잠자리에 들 때 슬립셀이 섬세하게 움직이는 릴랙스 모드를 통해 사용자의 숙면을 유도하고, 설정한 기상 시간에 맞춰 슬립셀이 은은하게 움직이는 소프트 알람 모드로 상쾌한 기상을 도와준다.

스마트 매트리스는 디스플레이를 적용한 리모컨으로 쉽고 편리한 조작이 가능하다. 또한 전용 앱을 통해 실시간 체압 정보부터 경도 컨트롤, 모드 설정까지 간편하게 확인하고 제어할 수 있다.

코웨이 비렉스 스마트 매트리스는 기능에 따라 S5와 S7 두 가지 라인업으로 출시됐으며 사이즈는 킹/퀸/슈퍼싱글 등 3가지이다.

이 제품은 고객 니즈에 맞춰 렌탈 기간부터 케어 서비스까지 다양하게 선택 가능하다. 5년, 6년, 7년의 약정 기간에 따라 렌탈 가능하며, 전문적인 관리 서비스를 원하는 고객은 코웨이 홈케어닥터가 방문해 7단계의 매트리스 케어서비스를 진행한다. 또한 별도의 케어서비스 없이 스스로 관리하고 싶은 고객은 서비스프리 렌탈을 선택하면 된다.

코웨이 관계자는 “코웨이가 매트리스 렌탈 케어서비스를 처음 선보이며 시장의 돌풍을 일으킨데 이어 이번 스마트 매트리스를 통해 새로운 차원의 맞춤형 매트리스 시대를 열고 매트리스 시장을 주도해 나갈 것”이라며 “앞으로도 신규 브랜드인 비렉스(BEREX)를 중심으로 다양한 혁신 제품을 선보이며 슬립테크 선도 기업의 위상을 보다 확고히 하겠다”고 말했다.

○.. "회사에 관한 OX 퀴즈 시간입니다. 국내 인구의 70%는 쿠팡 물류센터와 반경10분 거리인 ‘쿠세권’에 거주하고 있다. 맞으면 O, 틀리면 X 표시 위로 이동해 주세요." 

쿠팡이 신규입사자 교육을 위한 메타버스 가상 오피스 '쿠타운(Cou-town)' 론칭 후 8개월간의 운영 성과를 30일 최초로 공개했다.  

쿠타운은 신규 입사자의 빠른 적응을 돕기 위해 쿠팡 교육개발팀에서 마련한 프로그램이다. 지난 3월 14일 처음 런칭한 이후 11월까지 신규입사자 중 총 1630여 명이 체험을 마쳤다. 

쿠팡 신규입사자는 PC를 통해 메타버스에 접속하고 아바타를 만들어 쿠타운을 돌아다니면서 다양한 단체 액티비티와 학습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다. 쿠타운은 입사 동기 조원들과 아이스 브레이킹을 위한 액티비티를 진행하는 '메인 로비'를 비롯해 8개의 공간으로 구분돼 있다. 회사의 주요 연혁과 회사생활에 필요한 정책 등을 배우고, 학습한 내용을 팀별로 공유하고 복습할 수 있는 프로그램 등이 마련돼 있다. 

입사 둘째 날에는 체험형 교육 프로그램인 '리더십 원칙 미스터리 룸'에 입장할 수 있다. 방탈출 게임을 하듯이 여러 개의 방을 거쳐가면서 문제를 푸는 방식으로 교육이 진행된다. 이를 통해 쿠팡 직원들이 따라야 하는 핵심 가치인 '리더십 원칙' 15개를 실제 비즈니스 상황에 적용해 의사결정하는 연습을 할 수 있다. 

미스터리 룸에서는 특정한 상황이 주어지고, 참가자는 해당 상황에서 어떤 선택을 할 것인지를 묻는 질문을 받는다. 여기서 쿠팡의 리더십 원칙에 부합하는 답을 해야 다음 방으로 넘어갈 수 있다.  해당 프로그램을 체험한 신규 입사자들은 높은 만족도를 보였으며, 교육 후 리더십 원칙에 대한 이해도가 100점 만점에 평균 99점을 기록했다. 

메타버스라는 가상 공간을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어서 좋았다는 응답자가 가장 많았다. 쿠타운을 통해 신규입사자 교육을 마친 직원 A씨는 "메타버스를 통해 신규입사자 교육을 받아보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며 "시대에 맞는 새롭고 즐거우면서 신기한 경험이었으며, 긴 시간동안 흥미롭게 참여할 수 있었다”고 평가했다. 

입사 동기들과 네트워킹을 할 수 있어서 만족했다는 응답자도 다수였다. 직원 B씨는 "쿠타운 프로그램 덕분에 함께 입사한 동료들과 빠르게 친해질 수 있었다"며 "회사생활을 시작한 이후 처음으로 신규입사자 교육이 즐겁다고 느꼈다"고 소감을 밝혔다. 

쿠팡 교육개발팀 담당자는 "쌍방향으로 소통할 수 있는 메타버스 공간을 활용해 참여자들의 소통을 이끌어낸 덕분에 좋은 반응을 얻은 것 같다"며 “메타버스의 장점을 이용한 네트워킹 중심 프로그램과 인터랙티브한 참여형 컨텐츠도 계획하고 있다”고 말했다. 

○.. 남양유업의 고함량 완전 단백질 음료 ‘테이크핏 맥스’가 지난 6월 첫 출시 이후 5개월 만에 판매량 300만 봉을 달성했다.

단백질 음료는 운동선수들의 보조식 개념으로 인식되어왔다. 하지만 최근 운동과 건강에 관심이 높아진 일반 소비자층에서도 많은 수요가 발생하면서 단백질 음료 시장이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남양유업은 후발주자로 제품을 출시했음에도 초기 시장 진입에 성공적으로 안착했다고 자체 분석하며, 이 비결은 다름아닌 ‘맛’에 있다고 자평했다.

맛이 없다는 소비자 평가가 강한 단백질 음료 시장에서 남양유업은 맛의 우위를 가져가기 위해 제품 개발 단계에서 헬스장이나 크로스핏 체육관을 방문해 꾸준한 관능 평가를 진행했다. 이렇게 얻어낸 피드백을 통해 맛있는 단백질 음료를 만들기 위한 레시피를 확보했다.

뛰어난 맛과 함께 동식물성 균형 단백질 함유량, MZ세대를 대상으로 진행한 스포츠 마케팅 등이 시장에서 긍정적인 작용을 하여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었다.

테이크핏 맥스는 저당, 무지방 설계된 동식물성 균형 단백질 음료 제품 중 단백질 함유량이 21g/250ml으로 가장 높다(2022년 12월 기준). 이를 통해 균형 있는 단백질 성분과 1~2g의 작은 함유량 차이에 예민한 ‘운동러’, ‘다이어터’들의 선택을 이끌어냈다.

특히, 동식물성 균형 단백질에 9가지 필수 아미노산을 모두 함유한 100% 완전 단백질 콘셉트, 근육 구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아미노산 BCAA 4,300mg을 맞춤 설계하여 성분의 강점을 더했다.

‘운동에 진심’인 MZ세대에 맞춘 스포츠 마케팅으로 인지도를 쌓았다. 남양유업은 지난 7월 ‘테이크핏 전국동호인 테니스대회’와 8월 ‘웨이브파크x테이크핏 1일 서핑 레슨’ 이벤트를 열었다. MZ세대들이 선호하는 스포츠 현장에 자연스럽게 제품을 노출하며 인지도를 높였다. 

남양유업은 내년에도 테이크핏 판매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새로운 맛 출시와 함께 다양한 스포츠마케팅과 광고를 선보이며 소비자와 소통할 것이라고 밝혔다. 

남양유업 이상호BM은 “테이크핏에 대한 소비자분들의 긍정적인 호응 덕분에 판매량에서 좋은 성적을 거둘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좋은 성분과 맛으로 보답하는 남양유업이 되겠다”고 전했다.

양현석 기자  market@greened.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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