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당국 "2금융권 대출중단 말아야"...대출길 다시 열리나
상태바
금융당국 "2금융권 대출중단 말아야"...대출길 다시 열리나
  • 박금재 기자
  • 승인 2022.12.29 15: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출 중단보다는 여신심사기준 강화해야"
부동산 PF 시장 연착륙 위한 노력 지속
금융위원회
금융위원회

최근 제2금융권의 대출 취급 중단 기류에 대해 금융당국이 유연한 대응을 당부하고 나서면서 다시 서민들의 대출길이 열릴 지를 놓고 업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한 금융권 관계자는 "2금융권이 대출중단을 너무 성급하게 결정한 측면이 있다고 생각한다"면서 "금융당국의 의견을 고려해 2금융권이 다시 대출을 재개할지 두고 볼 일"이라고 말했다.

29일 녹색경제신문 취재결과를 종합하면 금융당국이 2금융권의 대출중단을 놓고 부정적인 시선을 내비치면서 다시 대출이 재개될 것이라는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또 다른 금융권 관계자는 "2금융권도 대출을 중단한 탓에 자금이 필요한 서민들이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이와 같은 분위기를 감지해 금융당국이 목소리를 높인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금융위원회는 이날 금융감독원, 한국은행, 금융협회 등과 함께 금융시장 현황 점검회의를 열고 최근 일부 저축은행, 캐피탈, 대부업체의 대출 취급 중단 움직임으로 서민들의 생활비 등 긴급자금 조달이 어려워지고 있는 것을 놓고 이처럼 당부했다.

금융위 관계자는 "금융회사의 건전성 관리 및 리스크 관리 측면이 있으나 대출 취급 중단 등은 바람직하지 않다"면서 "대출 취급을 중단하기보다는 여신정책에 따라 여신심사기준을 강화하는 등 유연하게 대응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더불어 서민금융 우수대부업자의 은행권 차입이 원활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은행권의 협조도 요청했다.

조달금리가 지속해서 상승하면서 예전부터 법정 최고금리인 연 20%에 가까운 금리로 영업을 해오던 대부업계는 이미 신규 대출을 중단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업계 1위 업체인 아프로파이낸셜대부도 지난 26일 신규 대출 중단을 선언했다.

일부 저축은행 역시 연말을 맞아 대출 총량 규제·건전성 관리에 나서면서 일반 대출 상품은 물론 햇살론 등 정책금융상품 취급을 줄였고, 현대캐피탈 등 일부 캐피털사도 외부 플랫폼을 통한 신규 신용대출을 중단한 바 있다.

금융위 관계자는 "햇살론 등 정책서민금융상품이 꾸준히 공급될 수 있도록 노력을 지속할 예정이며, 불법사금융에 대해서는 관계기관과 적극적으로 협력해 엄정히 대처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금융위는 부동산 경기 하강과 관련해 부동산시장 프로젝트파이낸싱(PF) 위험 관리를 강화할 계획이다.

금융위 관계자는 "내년에는 회사채·단기금융시장뿐 아니라 부동산 PF 시장의 위험 관리도 중요한 만큼 부동산 PF 시장의 연착륙·정상화를 위한 노력을 관계기관들과 함께 지속·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관계기관이 유연하게 참여하는 협의체를 만들고, 다양한 부동산 금융 전문가들과 소통을 강화하는 한편 시장안정을 위한 대응 방안도 적극적으로 모색할 예정이다.

연말 자금시장 상황과 관련해선 "회사채·기업어음(CP) 금리 내림세가 지속되는 등 금융시장이 점차 안정되는 모습이며, 연말 자금시장 상황도 큰 문제 없이 원활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고 평가했다.

박금재 기자  financial@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