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이모저모] KT, 클라우드 기반 커뮤니케이션 플랫폼 서비스 출시...“기업 DX 수요 공략”
상태바
[산업 이모저모] KT, 클라우드 기반 커뮤니케이션 플랫폼 서비스 출시...“기업 DX 수요 공략”
  • 고명훈 기자
  • 승인 2022.12.27 20: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2월 27일 화요일 산업 이모저모입니다.

KT가 클라우드 기반 커뮤니케이션 플랫폼 서비스를 새로 선보임으로써 기업 DX(디지털전한) 수요 공략을 가속합니다. 기존 전화와 문자메시지 중심으로 운영됐던 기업 커뮤니케이션 수단이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로 확장됨에 따라 전용 플랫폼을 내놓은 것인데요. 기업들이 고객과 소통하는 방법을 더욱 유연하게 개선하는 데 일조하겠다는 방침입니다.

한편, LG전자는 한국동서발전과 손잡고 창원 LG스마트파크에 피크저감용 ESS를 구축했습니다. 전기료 부담을 획기적으로 줄이고 온실가스 저감에 더욱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외에도 현대차가 복지기관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특별한 크리스마스의 추억을 선물하는 ‘2022 산타원정대’를 실시했다는 등 다양한 산업 소식을 모았습니다.

KT 민혜병 Enterprise서비스DX본부장(왼쪽)과 보니지 존 리 아시아태평양 대표가 기념촬영을 하는 모습. [사진=KT]
KT 민혜병 Enterprise서비스DX본부장(왼쪽)과 보니지 존 리 아시아태평양 대표가 기념촬영을 하는 모습. [사진=KT]

ㅇ..KT(대표이사 구현모)는 기업이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간편하게 가입해 이용하고, 통합 관리할 수 있는 클라우드에 기반을 둔 커뮤니케이션 플랫폼 서비스(CPaaS)를 출시했다. CPaaS(Communication Platform as a Service)는 고객 커뮤니케이션 채널(음성통화, 문자, 녹취 등)을 클라우드 환경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서비스 모델이다. KT는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응용프로그램인터페이스(API)로 제공한다. 기업은 이를 활용해 포털사이트나 전용 애플리케이션(앱) 환경에 유연하게 적용하거나 업종별 솔루션과도 쉽게 결합시킬 수 있다.

기존의 전화와 문자메시지 중심으로 운영됐던 기업 커뮤니케이션 수단이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로 확장되고, 전용 앱으로 고객에게 알림이나 소식을 전달하는 기업이 늘어나면서, 고객과 소통하는 시스템을 직접 구축 및 운영하려는 기업이 늘고 있다.

KT가 커뮤니케이션 플랫폼을 통해 제공하는 API는 ▲단문문자서비스(SMS)·장문문자서비스(LMS)·멀티미디어문자서비스(MMS) 등 국내용 문자메시지 ▲글로벌 문자메시지(SMS) ▲2단계 인증메시지(2FA)다. 카카오톡 비즈메시지, 앱푸시(App Push) 채널도 내년 1월 중 API로 제공할 예정이다.

KT는 기업 고객이 온라인을 통한 가입 인증 만으로 내부 시스템에 쉽고 빠르게 커뮤니케이션 기능을 적용할 수 있도록 가입 절차를 간소화 했다. 또 이용 기업 고객이 내부 시스템에 쉽고 빠르게 커뮤니케이션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도록 이용 방법 안내와 개발 예제 등 다양한 형태의 개발자 지원을 지속적으로 제공할 방침이다.

내년부터는 음성통화, 지능망 등의 인프라를 소프트웨어 형태로 제공할 수 있도록 개발하고, 인공지능(AI), 빅데이터, 클라우드 등 내부 역량과 외부 전략적 제휴를 통해 커뮤니케이션 플랫폼 서비스를 혁신적으로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KT는 글로벌 CPaaS 사업자인 보니지(Vonage)와 협력을 맺고 국내 기업의 글로벌 발신메시지(A2P) 서비스를 제공한다. KT와 보니지는 미래의 커뮤니케이션 요구사항들을 충족하는데 필요한 유연한 기술 및 고부가 API 개발을 위한 역량 협력을 지속할 계획이다.

보니지 존 리 아시아퍼시픽 대표는 “커뮤니케이션 채널간 개인화된 경험을 가능하도록 하는 솔루션에 대한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다”며 “기업이 보다 의미 있는 고객연결, 대화 및 참여를 가속화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혁신적인 플랫폼 서비스 출시에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하게 돼 기쁘다”고 말했다.

KT 민혜병 Enterprise서비스DX본부장은 “커뮤니케이션 플랫폼을 활용하면 기업이 고객과 소통하는 방법을 더욱 유연하게 개선할 수 있을 것이다” 며 “앞으로 기업 고객의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DX 서비스를 계속 발굴하고 전문 기업과의 협력도 추진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ㅇ..LG전자는 이날 경남 창원시에 위치한 LG스마트파크에서 ‘창원 LG스마트파크 피크저감용 ESS 준공식’을 가졌다. 행사에는 LG전자 H&A사업본부장 류재철 사장, 한국동서발전 김영문 사장 등이 참석했다.

피크저감용 에너지저장장치(ESS, Energy Storage System)는 전기 사용량이 적고 전기요금이 저렴한 심야 시간대 전력을 배터리에 저장한 뒤 주간 피크시간대에 방전해 공장 전기요금을 낮춰준다. 이번에 구축된 ESS는 한국동서발전이 운영하며, 향후 15년간 약 774억 원의 전기료 절감효과를 낼 것으로 예상된다. 피크 저감용 ESS 확대에 동참하는 이번 사업은 국가 전력망의 피크전력(최대전력)을 낮춤으로써 예비발전설비 가동을 줄이고 온실가스 저감에도 기여하는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 경영의 일환이다.

LG전자가 이번에 세운 피크저감용 ESS는 경제성과 효율성을 고려해 배터리 용량 163메가와트시(MWh), 전력변환장치(PCS; Power Conditioning System) 용량 44메가와트(MW)의 대규모 설비다. 이는 LG스마트파크 전체 일평균 전력소비량 가운데 약 15%를 대체할 수 있는 배터리 용량이다. 우리나라 4인 가구의 하루 평균 전력소비량을 11.7킬로와트시(kWh)로 감안할 때(월평균 전력소비량 350kWh 기준) 1만4천 여 가구가 하루 동안 사용할 수 있는 전기를 저장할 수 있다.

LG전자는 PCS, 전력관리시스템(PMS; Power Management System), 배터리 등 ESS의 핵심 기술력을 토대로 제품뿐만 아니라 설계, 시공에 이르는 ESS 토탈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이번에 구축한 ESS는 LG전자 PCS와 PMS, LG에너지솔루션 배터리를 탑재했다. LG전자가 배터리를 포함한 ESS 구성 요소 전부를 3년간 무상 보증한다.

LG전자는 ▲2015년 한국전력공사 신계룡 변전소 주파수 조정용 ESS ▲2017년 경주풍력 신재생 연계 ESS ▲2018년 한국철강 창원공장 피크 저감용 ESS ▲2021년 안좌스마트팜앤쏠라시티에 국내 최대 ESS(배터리 용량 340MWh) ▲2021년 KG동부제철 당진공장 국내 최대 피크 저감용 ESS(배터리 용량 174.7MWh)를 잇따라 성공적으로 구축하며 ESS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한편 LG스마트파크는 다양한 친환경 에너지 설비와 기술로 제품 생산에 투입되는 에너지 효율을 개선하고, 재생에너지로 전환해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이고 있다. 최근에는 LG전자가 GS EPS와 손잡고 LG스마트파크 건물 옥상에 구축중인 태양광 발전소를 1차 준공하고 운영에 들어갔다. 1만여 장 태양광 패널의 설치가 완료되는 2025년이면 건물 사용 전력의 약 10% 이상을 태양광 발전으로 대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LG전자 H&A사업본부장 류재철 사장은 “업계를 선도하는 차별화된 제품 제조 기술력에 다양한 친환경 솔루션을 더한 LG스마트파크를 앞세워 글로벌 가전 사업의 경쟁력을 한층 더 강화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ㅇ..LG전자가 2023년형 LG 올레드 TV에 음향과 디자인을 최적화한 사운드바 신제품을 CES 2023에서 공개한다. 사운드바 신제품(모델: SC9S)은 LG TV 신제품과 맞춤형 입체 사운드를 구현할 수 있는 ‘와우 오케스트라(WOW Orchestra)’ 기능을 처음 탑재했다. 이 기능은 TV 스피커와 사운드바 스피커 오디오가 동시에 출력돼 더 풍부한 음향을 즐길 수 있다. 기존에는 TV와 사운드바를 연결해 사용하더라도 TV와 사운드바 중 한 제품에서만 음향이 나왔었다.

LG 올레드 에보(모델: C 시리즈)와 사운드바 신제품을 함께 설치하는 경우 공간 활용도도 대폭 높아진다. 두 제품을 벽걸이나 스탠드 방식으로 함께 설치할 때 TV에 연결하는 사운드바 전용 거치대를 제공한다. 별도 시공이 필요 없고 연결선을 감출 수 있어 주변 공간도 깔끔해진다.

고객은 LG TV의 webOS 홈화면에서도 스마트 TV 리모컨으로 사운드바의 설정 상태를 확인하고 음악, 영화, 스포츠 등 사운드 모드나 음량 등을 간편하게 조절할 수 있다. 신제품은 전면 스피커 3개, 중저음을 내는 서브우퍼 1개, 업파이어링 스피커 3개 등 3.1.3 채널에 최대 출력 400W를 지원한다. 특히 LG전자가 2022년 세계 최초로 적용한 3개 업파이어링 스피커는 이번 모델에서 더욱 업그레이드돼 한층 풍부하고 정교한 입체 음향을 구현한다.

중앙에 위치한 업파이어링 스피커는 TV 아래 사운드바에서 출력되는 소리를 TV 화면 중앙에서 나오는 것처럼 생생하게 들려준다. TV 크기가 점차 커지면서 화면 중앙부와 사운드바 간 거리가 멀어져 생기는 이질감을 줄이고 사실감을 높인다. 신제품은 각 스피커가 향한 방향의 공간뿐만 아니라 그 외 공간까지 사운드를 빠짐 없이 내보내 설치 공간을 가득 채운 풍부한 서라운드 사운드를 들려준다.

한편 돌비애트모스(Dolby ATMOS), 아이맥스 인핸스드(IMAX ENHANCED), DTS:X 등 다양한 사운드 솔루션들을 적용해 집에서도 영화관처럼 몰입감 넘치는 사운드를 즐길 수 있다. 또한 사운드바와 TV에 콘솔게임기를 연결해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4K와 120Hz의 고화질 콘텐츠도 매끄럽고 끊김 없이 재생한다.

이 제품은 인공지능(AI) 알고리즘 기반으로 주변 공간과 콘텐츠 장르에 최적화한 사운드를 제공하고 2채널 음원을 입체음향으로 변환해주는 기능도 탑재했다.

ㅇ..현대자동차가 복지기관 어린이들에게 크리스마스의 특별한 추억을 선물하는 프로그램인 ‘2022 산타원정대’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초록우산 어린이재단과 함께하는 ‘산타원정대’는 현대자동차 임직원들이 전국 각 지역의 복지기관 어린이들에게 선물을 전달하고 문화 활동을 지원하는 연말 사회공헌 프로그램으로 올해 7회째를 맞았다. 프로그램이 처음 시작한 2016년부터 올해까지 7년간 총 4700여명의 어린이들이 크리스마스 선물 등을 지원받았다.

현대자동차는 보다 많은 어린이들이 즐거운 연말을 보낼 수 있도록 올해 지원 대상을 32개 복지기관 1200여명으로 확대하고, 약 1억 700만 원 상당의 선물 및 크리스마스 파티 지원금을 후원했다. 특히 현대자동차는 각각의 어린이가 크리스마스에 가장 받고 싶은 것이 무엇인지 사전에 파악하고 소원 선물을 전달해 의미를 더했다.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모든 선물과 지원금은 각 복지기관에 비대면으로 전달됐다.

현대자동차 관계자는 “어린이들에게 조금이나마 더 따뜻하고 추억 가득한 겨울을 만들어 주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2022 산타원정대를 실시했다”며 “우리의 미래성장 세대의 꿈과 희망을 응원하는 사회공헌을 다양하고 꾸준하게 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ㅇ.. 글로벌 선도 타이어 기업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대표이사 이수일, 이하 한국타이어)가 닛산(Nissan)의 베스트셀링 SUV ‘엑스트레일(X-Trail)’ 4세대 신형 모델에 초고성능 스포츠 타이어 ‘벤투스 S1 에보3 SUV(Ventus S1 evo3 SUV)’를 신차용 타이어(OET; Original Equipment Tire)로 공급한다.

한국타이어는 일본 완성차 업체 닛산의 엄격한 기술 요건을 모두 충족하며, 일본 현지에서 생산 및 판매되는 모든 엑스트레일 차량에 벤투스 S1 에보3 SUV를 신차용 타이어로 공급한다. 이와 함께 엑스트레일의 북미 시장 모델인 ‘로그(Rogue)’에도 한국타이어 ‘다이나프로 HP2(Dynapro HP2)'를 공급, 글로벌 시장에서 품질 경쟁력을 입증했다.

신형 ‘엑스트레일’은 지난 2000년 첫 출시 이후 끊임없는 기술 개발을 거듭하며 올해 5월 최신 전동화 기술인 2세대 ‘e-POWER’와 ‘e-4ORCE’가 적용된 풀체인지 모델로 새롭게 선보였다.

신차용 타이어로 공급되는 ‘벤투스 S1 에보3 SUV’는 혁신 SUV 타이어 기술이 적용되어 최상의 핸들링, 접지력, 정숙성, 승차감, 제동력 등을 발휘하는 것이 특징이다.

바깥쪽 그루브(Groove, 타이어 표면의 굵은 세로 홈)에 톱니가 서로 맞물리는 듯한 세로 홈(Interlocking Groove)을 추가해 빗길 수막현상을 예방하고 마른 노면과 젖은 노면에서의 핸들링 성능을 향상시켰다. 또한 타이어 안쪽과 바깥쪽의 패턴 간격을 달리한 이중 설계를 통해 소음을 최소화하고 측면 블록 강성을 보강해 내구성을 한 단계 높였다.

트레드(Tread, 타이어 바닥 접촉면)에는 신소재인 ‘고순도 합성 실리카 컴파운드(HSSC; Highly Integrated Synthetic Silica Compound)’를 적용해 향상된 타이어 마일리지와 제동 성능을 보장한다. 이와 함께 사이드월(Side Wall, 타이어 측면) 강성을 높여 주행 중 타이어 변형을 최소화하고 뛰어난 주행 안정성과 승차감을 제공한다.

북미 시장 모델인 ‘로그’에 공급하는 ‘다이나프로 HP2’는 SUV 주행 특성에 최적화된 강인함과 편안함을 동시에 갖춘 컴포트 타이어다. SUV 특유의 강력한 주행성능과 제동력을 갖췄으며, 탁월한 정숙성 등 최상의 퍼포먼스를 지원해 품격 있는 드라이빙을 제공한다.

한국타이어는 2013년부터 ‘프론티어(Frontier)’, ‘알티마(Altima)’, ‘패스파인더(Pathfinder)’, ‘인피니티(INFINITI) QX60’ 등에 신차용 타이어를 공급하며 닛산과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이어왔다. 여기에 베스트셀링 모델인 ‘엑스트레일’까지 포트폴리오를 확장하며 일본을 비롯한 북미, 유럽 등 전 세계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혁신 타이어 기술력을 널리 선보일 예정이다.

‘벤투스 S1 에보3 SUV’의 기술력은 글로벌 완성차 브랜드뿐만 아니라 유럽 최고 권위의 자동차 전문지들에게 높게 평가받고 있다. 올해 4월 유럽 최고 권위의 SUV 전문지 ‘아우토 빌트 알라드(Auto Bild Allard)’가 진행한 여름용 타이어 성능 테스트에서 제동력, 접지력, 핸들링 등 전 부문에서 뛰어난 성적을 기록하며 유수의 타이어 브랜드를 제치고 1위를 차지했다. 또한 8월 영국 ‘오토 익스프레스(Auto Express)’에서 실시한 SUV 타이어 성능 테스트에서도 마찬가지로 모든 성능 부문에서 호평을 받으며 ‘추천(Recommend)’ 등급을 획득했다.

한편, 한국타이어는 글로벌 자동차 시장에서 SUV의 성장세가 지속됨에 따라 연구개발과 혁신 기술 확보에 각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글로벌 Top Tier 기술력을 바탕으로 포르쉐의 슈퍼 프리미엄 SUV 모델 3세대 ‘카이엔(Cayenne)’, BMW의 X5, X6, 고성능 브랜드 M 라인업 ‘X3 M’과 ‘X4 M’, 아우디의 초고성능 SUV ‘RS Q8’ 등 대표 SUV 모델에 신차용 타이어를 공급하며 포트폴리오 확장해 나가고 있다.

ㅇ..삼성전자는 '퀀텀 미니 LED'를 탑재한 43형의 대화면 게이밍 모니터 '오디세이 네오(Odyssey Neo) G7'을 국내에 출시한다. 오디세이 네오 G7은 16:9 비율의 4K 해상도(3,840x2,160)를 지원하는 평면 디자인 제품으로, 삼성전자는 이로써 '오디세이 아크' 등 커브드 디자인 제품과 더불어 프리미엄 모니터 라인업을 더욱 강화하게 됐다.

오디세이 네오 G7(모델명: G70NC)은 ▲한 단계 더 진화한 '퀀텀 매트릭스 기술(Quantum Matrix Technology)' 적용 ▲'매트 디스플레이(Matte Display)' 탑재 ▲ OTT·'삼성 게이밍 허브' 서비스 지원 ▲'플렉스 무브 스크린(Flex Move Screen)' 등 게임 편의 기능을 탑재한 것이 특징이다.

오디세이 네오 G7은 삼성전자 최상위 게이밍 모니터인 오디세이 네오 G9과 동일하게 기존 LED 대비 40분의 1(높이 기준) 크기로 작아진 퀀텀 미니 LED를 광원으로 사용하고, 삼성의 독자적인 화질 기술인 퀀텀 매트릭스 기술을 적용했다. 업계 최고 수준인 1,000,000:1(백만 대 일) 동적 명암비를 지원하고, 로컬 디밍존을 통해 더욱 섬세하고 완벽한 블랙 디테일을 구현한다. 또한, VESA Display HDR™ 600과 HDR10+ 게이밍 인증을 받아 게임 개발자의 의도대로 화면의 밝기와 명암비를 표현해 생동감을 더한다.

오디세이 네오 G7은 글로벌 안전인증 전문기업 UL로부터 '눈부심 방지(Glare Free)' 검증을 받은 매트 디스플레이를 적용했다. 매트 디스플레이는 주변 빛으로 인한 화면의 밝기나 색상 왜곡을 최소화해 사용자에게 몰입감 있는 게임 경험을 제공한다. AMD 프리싱크 프리미엄 프로(FreeSync Premium Pro)를 지원해 고사양 게임을 할 때 PC와 모니터 간 통신 문제로 화면이 끊기는 티어링(Tearing) 현상도 줄여준다. 144Hz 주사율과 1ms 응답속도(MPRT 기준)를 지원해 부드럽고 자연스러운 게임 화면을 제공한다.

오디세이 네오 G7은 스트리밍 게임 플랫폼 연동 서비스인 '삼성 게이밍 허브'를 내장해 별도 기기 연결이나 다운로드, 저장 공간의 할애 없이 클라우드 게임도 간편하게 즐길 수 있다. 별도로 PC나 TV에 연결하지 않아도 넷플릭스·아마존 프라임 비디오·디즈니 플러스·애플 TV 등 다양한 OTT 서비스도 즐길 수 있다.

'플렉스 무브 스크린'과 '게임바(Game Bar)' 등 게임 편의 기능도 대거 탑재했다. 오디세이 아크에서 처음 선보인 '플렉스 무브 스크린' 기능을 통해 사용자는 게임 장르별 특성에 따라 맞춤형 화면 구성이 가능하다. 화면 크기를 20형부터 43형까지 조절할 수 있는 것은 물론 화면 위치를 원하는 대로 조정할 수 있다. 게임 바를 통해 다양한 게임 정보나 기본 설정을 간편하게 조작할 수도 있다.

이밖에도 ▲HDMI 2.1 슬롯 2개 ▲디스플레이 포트(Display Port) 1.4 ▲USB 포트(USP Port) 3.0 2개 ▲20W 스테레오 스피커 ▲21:9 비율로 화면 조절이 가능한 '울트라와이드 게임 뷰(Ultrawide Game View)' 등을 지원한다.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정훈 부사장은 "오디세이 네오 G7은 개인 맞춤형 스크린을 원하는 고객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대형 평면 화면에 주요 성능과 기능을 담아 낸 제품"이라며 "앞으로도 고사양 게임에 최적화된 오디세이 네오 라인업을 강화해 프리미엄 게이밍 모니터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오디세이 네오 G7 신제품은 2023년 1월 2일부터 11번가, G마켓 등 온라인 오픈마켓에서 판매되며, 가격은 출고가 기준 125만원이다. 삼성전자는 오디세이 네오 G7을 비롯해 2023년형 오디세이 G7 32형·28형(G70B)과 오디세이 G5 32형·27형(G51C) 등 모니터 4종도 1월 2일부터 판매한다. 할인쿠폰이나 굿즈를 제공하는 신제품 출시 기념 프로모션도 1월 15일까지 진행한다.

한편, 삼성전자는 오디세이 네오 G7 신제품을 내년 1월 5일부터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전자 전시회인 CES 2023에서도 선보일 예정이며, 국내를 시작으로 북미 등 글로벌 시장에 출시할 계획이다.

ㅇ..KT(대표이사 구현모)는 2022년 연말을 맞아 최근 1년 간 지니 TV 이용자 900만 가구 이상의 장르별 콘텐츠 소비 데이터를 분석한 ‘지니 TV 2022 콘텐츠 연말 결산’을 공개했다. 먼저 지니 TV의 드라마 콘텐츠 분석 결과, 올해 가장 많은 사랑을 받은 드라마는 OTT에서도 큰 흥행을 일으킨 ENA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다. 구매 횟수는 약 60만 회에 달했다. KT에서 공동 제작한 드라마로 자사 고객에게 혜택을 제공하고자 할인 프로모션을 진행 했음에도 우영우 신드롬 영향으로 드라마 1위를 기록했다. 드라마 KBS <신사와 아가씨>, SBS <천원짜리 변호사>가 뒤를 이었다.

2022년 지니 TV에서 가장 많은 N차 관람 드라마는 약 610만뷰를 기록한 MBC 드라마 <옷소매 붉은 끝동>이다. 뒤를 이어 지니 TV 오리지널 시리즈 <신병>이 이용횟수 약 580만뷰를 기록하며 2위를 차지했다. KT는 <신병> 인기에 힘 입어 내년에도 법정 로맨스 <남이 될 수 있을까>, 스릴러 <종이달> 등 차별화된 오리지널을 지속 선보이며 자사 고객에게 모두 무료로 제공할 계획이다.

영화분야에서 올해 가장 높은 매출을 차지한 영화는 <범죄도시2>다. <범죄도시2>는 코로나 팬데믹 발생 이후 극장가에서 천만 관객을 달성한 첫 영화로, 지니 TV에서도 누적 매출 약 50억원을 기록하며 극장가 인기를 IPTV에서도 이어갔다. 매출 2, 3위 작품은 각각 <공조2: 인터내셔날>, <마녀Part.2.. The Other One>으로 한국영화가 안방극장을 주로 차지했다.

또한 지니TV에서 가장 많이 본 영화 50편 중 극장 박스오피스에 없는 17편이 포함된 점이 눈에 띄었다. 이는 관객들이 극장에서 놓친 영화를 지니 TV가 재조명하는데 일조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들 17편은 관객수 평균 9만을 기록한 영화들로 극장 스크린 수는 평균 500여개에 불과한 중소 영화들이었으며 스크린 수가 2개 밖에 안되는 영화도 포함돼 있었다. 지니 TV가 고객 선택권과 콘텐츠 다양성 확보에도 노력을 하고 있음을 방증한다. 해당 영화 콘텐츠에는 <강릉>,<유체이탈자>,<공기살인>,<대무가>,<보이스>등 한국영화가 절반이상을 차지했다.

예능 분야 매출 1위는 구매 횟수 약 21만회를 달성한 SBS <런닝맨>으로, 2위 MBC<심야괴담회>, 3위 MBC <놀면뭐하니?>가 뒤를 이었다. 마지막으로 키즈 분야에서는 미취학 아동들을 위한 영어 동요 콘텐츠인 <코코멜론>,<베베핀>,<리틀엔젤>이 이용횟수 기준으로 TOP3를 차지했다. 영어에 대한 학부모의 관심이 결과에 반영됐다. <베베핀>, <리틀엔젤>은 IPTV 중 KT가 단독으로 제공하고 있다.

한편, 지니 TV는 오는 12월 29일까지 VOD 메뉴 최상단에 ‘2022 연말 특집관’을 편성하고, 한해 동안 가장 사랑받은 영화, 드라마, 예능, 키즈 외에도 애니, 시리즈, 음악, 다큐 등 장르별 TOP 30 콘텐츠들을 추천한다.

KT 미디어플랫폼사업본부장 김훈배 전무는 “대한민국 1등 IPTV 사업자인 지니 TV의 콘텐츠 이용 데이터는 전 연령대와 다양한 장르를 포괄하는 가장 대중적인 자료로서 대한민국 가정의 미디어 라이프를 알 수 있는 바로미터”라면서, “특히 KT는 최근 실시간 채널부터 영화, 오리지널, 키즈, OTT까지 모든 콘텐츠를 AI로 이용자 취향에 맞춰 큐레이션하는 ‘미디어포털’로 진화한 만큼 앞으로도 ‘원하는 콘텐츠를 알아서 딱’ 보여주는 대한민국 대표 미디어 플랫폼 위상을 공고히 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ㅇ..LG CNS는 DX선도기업 이미지 강화를 위해 창사이래 최초로 선보인 TV광고가 눈길을 끌고 있다고 전했다. ‘새로운 세상을 기술. 합니다’가 이번 TV광고의 슬로건이다. 여기서 ‘기술.’은 LG CNS가 갖춘 최고의 DX기술과 이를 통해 변화하는 세상을 기록하고 서술한다는 중의적 의미를 담고 있다.

LG CNS는 스마트물류, 제조DX, 금융DX 등 주요 사업영역을 중심으로 총 3편의 TV광고를 제작했다. AI, 빅데이터, 디지털트윈 등 고객들이 다소 추상적으로 느낄 수 있는 DX신기술을 LG CNS가 산업현장 또는 일상생활에 어떻게 활용해 고객경험을 혁신하고 있는지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표현했다.

지난달 LG CNS는 1편 ‘도심물류센터(MFC, Micro Fulfillment Center)’편을 공개했다. 24일 LG CNS 공식 유튜브 채널에 공개한 광고 영상 조회수는 한달만에 400만 회를 돌파했다.

이 광고는 ‘세상 참 좋아졌어’라는 내레이션과 함께 택배가 도심물류센터에서 30분 내에 즉시배송되는 장면으로 시작된다. 이내 화면은 즉시배송을 가능케 하는 △AI분류로봇 △AI피킹로봇 △큐브형 스토리지 시스템 오토스토어 △주문패턴 예측 및 최적화 알고리즘 등 LG CNS의 스마트물류 DX기술을 소개하는 장면으로 전환된다. ‘좋아진 세상 속엔 언제나 LG CNS가 있었다’는 자막과 함께 광고 슬로건 ‘새로운 세상을 기술. 합니다’가 내레이션으로 나오면서 광고는 끝난다. 광고 영상은 고객가치를 혁신하며 DX가속화 선봉장 역할을 하고 있는 LG CNS의 DX 경쟁력을 직관적으로 전달한다.

스마트물류 영역에서 LG CNS는 국내 최고의 사업자로 평가받는다. 지난 10년간 이커머스, 홈쇼핑, 택배사 등 다양한 고객을 대상으로 약 60개, 1.2조원 규모의 물류센터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8,100억원으로 추정되는 지난해 국내 물류자동화 시장에서는 약 30%의 점유율로 1위를 차지하며 독보적인 지위를 확보하고 있다. 최근 LG CNS는 중소·중견기업들의 물류 지능화 구현을 용이하게 하는 ‘물류로봇 구독서비스(RaaS, Robot as a Service)’를 새롭게 선보이며 또 한번 고객경험을 혁신하고 있다.

광고 2편은 ‘버추얼 팩토리(Virtual Factory)’편, 3편은 ‘미래형 컨택센터(FCC, Future Contact Center)’편이다. 버추얼 팩토리 분야에서 LG CNS는 가상공장 대체 기술검증(PoC, Proof of Concept)을 성공적으로 진행하는 등 제조DX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미래형 컨택센터는 AI컨택센터(AICC), AI챗봇 등 LG CNS가 선도하고 있는 차세대 컨택센터 사업을 뜻한다.

광고는 B2B 고객들을 고려해 골프(SBS골프, JTBC골프), 교양/예능(CJ ENM 채널), 종편 3사(TV조선, 채널A, JTBC) 등 케이블TV에서 상영 중이다. LG CNS 공식 유튜브 채널에서도 시청 가능하다.

LG CNS 관계자는 “즉시배송, AI챗봇 등 편리함을 주는 서비스 이면에 LG CNS의 DX기술이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자 이번 광고를 제작했다”며 “이를 통해 고객가치를 혁신하는 DX선도기업의 이미지를 각인시키겠다”고 강조했다.

ㅇ..LG유플러스(대표 황현식)는 키즈 전용 OTT ‘아이들나라’를 구독하면 50만원 상당의 다이슨 헤어 드라이기, 보드게임, 네이버 포인트 등을 증정하는 구독 이벤트를 다음달까지 진행한다. 지난달 U+3.0 ‘4대 플랫폼’ 전략의 일환으로 LG유플러스가 선보인 아이들나라는 ▲양방향 콘텐츠 1만여편을 포함한 총 5만여편의 콘텐츠 ▲1,200개의 세분화된 메타 데이터 기반의 맞춤형 콘텐츠 추천 서비스 ▲한달 간의 사용이력 기반의 우리 아이 성장 리포트를 제공한다.

LG유플러스는 더 많은 고객이 아이들나라를 체험해볼 수 있도록 가입 첫 달 1개월 무료 구독권을 제공 중이다. 무료 구독 고객을 대상으로 선착순 1만명에게 자녀의 기억력과 집중력을 높일 수 있는 보드게임 ‘캐치티니핑 메모리게임’과 ‘공룡 메모리게임’을 증정(택 1)하는 이벤트를 다음달 말까지 진행한다. 또 가입 후 1개월이 지난 유료 구독 고객 전원에게 네이버 포인트 5천원과 추첨을 통해 ‘다이슨 슈퍼소닉 프로페셔널’ 헤어 드라이기를 선물하는 이벤트도 다음달 19일까지 실시한다.

아이들나라 구독 이벤트는 전용 앱에서 이용권 구독을 신청하고 이벤트 페이지 에서 응모하면 통신사 관계없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아이들나라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에서는 ‘아이BTI 테스트’에 참여하고, 결과를 게시물로 공유하면 추첨을 통해 아웃백 10만원권(5명), 스타벅스 커피 기프티콘(50명)을 증정하는 이벤트도 다음달 8일까지 진행한다.

아이BTI는 최근 유행하고 있는 성격 유형 검사 MBTI의 키즈 버전으로, 간단한 12개 문항을 통해 응답 결과에 따라 아이의 성향을 16가지로 나눈 아이 유형 테스트이다. 테스트 결과는 16가지 성향뿐만 아니라 ‘우리 아이 방긋 포인트’와 ‘우리 아이 뿌앵 포인트’도 함께 제공해 부모가 아이를 이해하는데 재미를 더했다.

LG유플러스 최명재 (아이들나라) 마케팅팀장은 “더 많은 고객이 아이들나라를 체험하고, 즐길 수 있도록 다양한 이벤트를 마련했다”며 “더 많은 체험형 이벤트를 통해 아이들나라의 매력을 알릴 뿐만 아니라 콘텐츠와 서비스를 개선해 고객 만족도를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월정액 2만5000원(VAT 포함)의 아이들나라는 처음 가입 시 무료로 1개월 이용할 수 있으며, 다음달 31일까지 가입하면 60% 할인된 월정액 9900원(VAT 포함)에 서비스를 해지 시까지 이용할 수 있는 프로모션도 진행중이다.

ㅇ..SK하이닉스는 내년 1월 5일부터 8일까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전자∙IT 전시회 ‘CES 2023’에서 주력 메모리 제품과 신규 라인업을 대거 선보인다.

SK하이닉스는 “이번 CES에서 당사는 ‘탄소 없는 미래’라는 SK그룹의 방향성에 맞춰 탄소 배출을 획기적으로 줄인 제품들을 묶어 ‘그린 디지털 솔루션’이라는 타이틀 아래 선보이기로 했다”며 “당사가 공개할 라인업은 환경 영향 저감은 물론, 성능과 효율성도 이전 세대 대비 대폭 개선돼 글로벌 빅테크 고객과 전문가들의 관심을 끌 것으로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최근 AI, 빅데이터, 자율주행, 메타버스 등 첨단산업의 성장 속도가 빨라지면서, 글로벌 기술기업들은 급격하게 늘어나는 데이터를 빠르게 처리하면서도 에너지 효율을 높여주는 메모리 반도체에 주목하고 있다. SK하이닉스는 CES에서 선보일 자사 제품들이 이러한 고객의 니즈(Needs)를 충족하는 우수한 전성비와 성능을 구현했다고 보고 있다.

이번에 회사가 내세운 대표 전시 제품은 초고성능 기업용 SSD인 ‘PS1010 E3.S(이하 PS1010)’다. PS1010은 SK하이닉스의 176단 4D 낸드가 다수 결합돼 만들어진 패키지 제품으로, PCIe 5세대(Gen 5) 인터페이스를 지원한다.

SK하이닉스 기술진은 “서버용 메모리 시장은 다운턴 상황에서도 지속 성장하고 있는 가운데, 이 분야 업계 최고 경쟁력을 갖춘 당사의 기술력이 집약된 신제품을 시의 적절하게 공개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PS1010은 이전 세대 대비 읽기와 쓰기 속도가 각각 최대 130%, 49% 향상됐다. 또, 이 제품은 75% 이상 개선된 전성비를 갖춰 고객의 서버 운영 비용과 탄소 배출량을 낮춰줄 것으로 보인다.

SK하이닉스 윤재연 부사장(NAND상품기획담당)은 “서버 고객의 페인 포인트(Pain Point)를 해결해줄 수 있는 SSD 제품을 CES라는 세계 최대 규모 행사에서 선보이게 돼 자랑스럽다”며, “자체 개발한 컨트롤러와 펌웨어를 탑재한 초고성능 제품을 기반으로 회사의 낸드 사업 경쟁력이 한층 강화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이번 전시에서 SK하이닉스는 고성능 컴퓨팅(HPC, High Performance Computing) 환경에 적합한 차세대 메모리 제품으로, ▲현존 최고 성능의 D램인 ‘HBM3’*, ▲메모리에 연산 기능을 더한 PIM* 기술이 적용된 ‘GDDR6-AiM’, ▲메모리 용량과 성능을 유연하게 확장한 ‘CXL 메모리’ 등을 선보인다.

한편, SK하이닉스 CES 부스에서는 SK그룹의 에너지 효율화 기업인 SK엔무브의 ‘액침냉각(Immersion Cooling)’ 기술도 함께 전시된다. 이는 반도체가 들어가는 서버의 가동 온도를 낮춰주는 기술로, SK하이닉스는 앞으로도 그룹 멤버사는 물론 외부 파트너들과의 협업을 확대해 반도체 사업 전반에서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데 힘쓰겠다는 계획이다.

ㅇ..카카오엔터프라이즈(대표 백상엽)는 글로벌 톱티어 인공지능(AI) 학회에서 올해 상반기 17편, 하반기 6편 총 23편의 논문을 발표했다고 밝혔다. △자연어 처리 △음성 처리 △컴퓨터 비전 분야를 아우르는 연구 성과를 연이어 발표하며 다수의 세계 권위 학회에서 독보적인 AI 기술 리더십 역량을 입증했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올 하반기 세계 최고 자연어처리 국제학회 ‘EMNLP’에서는 총 3편의 연구 논문을 발표했다. 우선 자체 개발한 인공지능 자연어처리 모델 ‘리틀버드(LittleBird)’를 활용해 길고 방대한 문서에 대한 질의응답을 빠르게 처리할 수 있는 연구 성과를 선보였다. 또 번역 성능을 향상시키는 연구 성과 및 기계번역에서 번역문의 유창성과 타당성 두 가지 모두를 충족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제안해 호평 받았다. 마지막으로 온라인 상 혐오 표현과 관련된 연구 성과를 발표, 언어모델의 치팅 문제에서 자유롭고 프라이버시와 윤리이슈를 경감시키는 평가셋을 만드는 방법을 새롭게 제시했다.

AI 분야 세계적인 국제 학술지 ‘IEEE Access’에서는 2편의 연구 논문을 발표했다. 1건은 실제 카카오엔터프라이즈의 얼굴 인식(Face Recognition) 프로젝트에 적용되고 있는 연구 성과에 관한 것이다. 방대한 아키텍처 후보군을 아주 작은 범위로 줄이고, 아키텍처 탐색과 모델 학습을 한 번에 할 수 있는 새로운 알고리즘을 제안했다. 다른 1건은 길이가 긴 비디오에서 프레임 별로 어떤 행동인지 예측할 수 있는 ‘시간적 행동 분할(Temporal Action Segmentation) 방법론’을 소개, 모션정보와 공간정보를 효과적으로 인코딩하는 모델을 새롭게 제안했다.

국제 전산 언어 학술대회 ‘콜링(COLING)’의 워크샵 학회에서는 챗봇 서비스에 관한 1편의 연구 논문을 발표했다. 추출된 데이터와 이전 대화를 조합해 적절한 답변을 생성하는 효율적인 방법론이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논문 발표 외에도 권위있는 글로벌 챌린지에서 전 세계가 주목할 성적을 거뒀다. 특히 하반기에는 지난 6월 미국 국립표준기술연구소(NIST)가 주관하는 '얼굴 인식 기술 대회(FRVT, Face Recognition Vendor Test)’의 1:1 부문에서 1위를 달성한 데 이어, 한 달 만에 1:N 키오스크 부문에서 1위를 차지했다.

9월에는 메타AI의 KILT(지식 집약적 언어작업) 통합벤치마크에서 주관한 글로벌 기계독해 대회 ELI5(Explain Like I'm 5)에서 미국·중국 등 유수의 AI 강자들을 제치고 1위에 올랐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 백상엽 대표는 “올 한 해 총 23편의 논문을 AI 국제 학회에서 발표하며 카카오엔터프라이즈의 AI 기술력과 업적을 인정받았다”며 “특히 이번 하반기 연구 논문 성과는 단순히 더 나은 방법론을 제시하는 데에 그치지 않고, AI 컨택센터(카카오 i 커넥트 센터), 챗봇(카카오 i 커넥트 톡), 얼굴인식 등 자사 서비스 고도화에 적용해 실제 사용자를 대상으로 효용을 제공하는 실용적 연구라는 점에서 더욱 의의가 있다”고 연구 성과 실용성을 강조했다.

한편,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2022년 한 해 동안 AI 연구개발 성과를 담은 <카카오엔터프라이즈 AI 리포트>를 발간했다. 해당 리포트는 전문가들이 꼽은 최신 AI 트렌드, 여러 산업분야에 AI가 적용된 혁신 사례 등 카카오엔터프라이즈의 다양한 기술적 도전과 성과를 전한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 홈페이지에서 볼 수 있다.

ㅇ..티웨이항공은 이달 중순 팬데믹으로 중단했던 인천~오키나와, 김포~타이베이(송산), 인천~비엔티안 노선 운항을 재개했으며, 지난주 인천~시드니, 제주~타이베이(타오위안) 노선에 신규 취항하며 장거리까지 하늘길을 확장했다. 또 오는 28일(수) 인천~치앙마이 노선을 재개하고 매일 운항에 돌입하고, 다음 달은 대구~타이베이(타오위안), 인천~구마모토, 청주-다낭 노선 하늘길을 새로 넓히며 공급석 확대를 통한 고객 편의 향상에 나선다.

국제선 확장에 발맞춰 26일(월)부터 다음 달 8일(일)까지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 웹에서 일본, 동남아, 호주, 대양주, 중화권 27개 노선 대상 특가 프로모션을 실시한다. 우선 왕복 항공권 예약 시 할인코드 ‘새해복많이’를 입력하면 3~7% 즉시 운임 할인이 적용된다. 할인 후 1인 편도 총액(유류할증료, 공항세 포함) 기준 ▲대구-후쿠오카 9만 3,993원~ ▲인천~도쿄 13만 8,663원~ ▲인천~삿포로 17만 5,863원~ ▲인천-방콕 16만 7,381원~ ▲인천~치앙마이 18만 6,381원~ ▲인천-호찌민 13만 4,199원~ ▲대구-다낭 20만 8,335원~ ▲인천~싱가포르 18만 9,715원~ ▲인천~시드니 39만 8,032원부터 판매한다.

프로모션 항공권의 탑승 기간은 내년 3월 25일까지다. 운항 일정은 노선별로 상이하므로 자세한 스케줄 및 프로모션 운임 정보는 공식 사이트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더불어 카카오페이로 결제 시 최대 3만원, NH농협카드로 결제 시 1만원 중복 결제 할인 혜택도 제공한다.

티웨이항공 관계자는 “연말연시부터 이른 봄까지 여행을 계획 중인 고객들이라면 이번 특가 프로모션을 통해 준비해 볼 것을 추천해 드린다”라며 “여행 회복 수요에 발맞춰 노선망을 확장하고 있으며, 항상 안전한 비행을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

ㅇ..네이버시리즈온이 유료 결제 이용자 1000만명 돌파를 기념해 풍성한 혜택의 고객 감사 이벤트를 진행한다. 네이버시리즈온은 최신 영화와 방송에 대한 감상이 가능한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플랫폼으로 개별 결제를 진행한 이력이 있는 누적 순사용자가 올해 12월 기준 1000만명을 돌파했다.

이번 고객감사 이벤트는 26일부터 오는 1일까지 네이버시리즈온 영화 콘텐츠 구매 고객이라면 누구나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우선 모든 영화 콘텐츠 구매 이용자에게 결제 시 적용 가능한10% 할인 쿠폰을 증정하며, 발급 후 7일 이내 사용 가능한 10% 영화 할인 쿠폰을 추가로 지급한다.

또 1000명을 추첨해 ‘시리즈온 영화 1만 캐시 쿠폰’을 제공한다. 이벤트는 별도 신청 없이 기간 내 영화 콘텐츠를 구매한 모든 이용자를 대상으로 자동 응모되며, 다음달 9일 구매한 네이버 ID를 통해 지급될 예정이다.

ㅇ.. 금호석유화학(대표이사 백종훈)은 전날 서울 중구 서울지방고용노동청에서 진행된 2022년 일자리창출 유공 정부포상 전수식에서 일자리창출 지원 부문(단체) 국무총리 표창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일자리창출 유공 포상은 2009년부터 고용노동부가 일자리창출에 선도적 역할을 한 개인, 단체를 대상으로 포상하는 제도다.

금호석유화학은 ▲고용 창출 ▲청년, 여성, 장애인, 장년 일자리 배려 ▲임직원들의 일, 생활 균형 실천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 및 처우 개선 등을 통해 양질의 일자리를 만든 공로를 인정받았다.

금호석유화학은 2020년 6월 말 기준 1,351명이었던 임직원 수가 2022년 6월 말 기준 1,480명으로 증가해 9.5%의 고용증가율을 기록했으며 청년, 장년 채용 및 지역 인재 채용에도 적극적으로 나서며 일자리 창출에 앞장섰다는 평가다.

또한, PC-OFF 제도와 유연근무제를 도입하고 휴가사용을 적극적으로 권장하면서 임직원들이 일과 생활의 균형을 실천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있다. 이 밖에도 노사상생, 동반성장을 위한 노력과 지속적인 사회공헌 활동 역시 이번 포상에서 주요 성과로 인정받았다.

박찬구 금호석유화학그룹 회장은 “금호석유화학이 앞으로도 좋은 일자리를 창출하면서 우수한 인재들이 일하고 싶어하는 기업을 만들기 위해 꾸준히 노력해주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고명훈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