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가 레이더] '인증샷 먼저'... GS25 생크림도넛, 편의점 소비 방식 바꿨다 등
상태바
[유통가 레이더] '인증샷 먼저'... GS25 생크림도넛, 편의점 소비 방식 바꿨다 등
  • 양현석 기자
  • 승인 2022.12.09 10:15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소주, 버터맥주 등에 이어 GS25가 지난 10월 선보인 생크림도넛 솔티밀크, 생크림도넛 슈크림 2종이 구매 인증샷을 유발하는 편의점 디저트 상품으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생크림도넛 2종은 출시 직후 일주일 만에 최근 2년간 GS25 디저트 카테고리 부동의 1위 상품이던 ‘Kiri크림치즈모찌롤’을 단숨에 넘어 디저트 카테고리 매출 1위에 자리를 꿰찼습니다.

한편 컬리가 한 해 마무리를 앞두고 '올웨이즈, 컬리' 연말 캠페인을 진행합니다. 김슬아 컬리 대표가 직접 전하는 감사 인사 영상을 끝까지 확인하면 100% 당첨되는 선물이 제공된다는데요. 컬리는 추운 겨울, 컬리가 준비한 따뜻한 연말 캠페인으로 행복한 겨울 보내시길 바란다고 전했습니다.

이외에도 하이트진로가 연말을 맞아 '아이셔에이슬'을 한정 재출시하는 등 오늘(9일)의 유통가 소식을 <녹색경제신문>이 모았습니다. 

SNS에서 화제를 끌고 있는 GS25 생크림도넛들.[사진=GS리테일]
SNS에서 화제를 끌고 있는 GS25 생크림도넛들.[사진=GS리테일]

○.. 편의점 차별화 상품의 잇단 히트에 편의점 상품을 즐기는 고객의 소비 공식도 크게 변화하고 있다. 구매 후 즉시 맛 보는 기존 방식이 아닌 구매 인증샷을 찍고 SNS에 먼저 공유하는 문화가 활발해 진 것.

GS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GS25가 지난 10월 선보인 △생크림도넛 솔티밀크 △생크림도넛 슈크림 2종이 구매 인증샷을 유발하는 편의점 디저트 상품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출시 직후 폭발적인 인기에 힘입어 ‘오픈런’을 해야 겨우 구매할 수 있는 편의점 '희귀템’으로 등극하며 구매 성공 인증샷을 올리는 고객들이 급증하고 있는 것.

생크림도넛을 구매한 고객들이 SNS 등에 쏟아낸 구매 성공 인증샷과 상품 호평에 힘입어 생크림도넛 2종은 출시 직후 일주일 만에 디저트 카테고리 매출 1위에 등극했다. 최근 2년간 디저트 카테고리 부동의 1위 상품이던 ‘Kiri크림치즈모찌롤’의 매출까지 단숨에 넘어섰다. 

생크림도넛 2종은 GS25가 매일유업과 손잡고 전문점 도넛 콘셉트로 기획한 차별화 디저트 상품이다. 기름에 튀기는 조리 특성 상 편의점 상품 도입 시 맛과 품질 유지가 까다로운 부분을 해결하기 위해 개발 기간에만 8개월이 소요됐다.

전용 도넛 빵을 개발해 3~4일간 특유의 쫄깃한 맛을 유지할 수 있도록 했으며, 매일유업의 신선한 생크림을 도넛과 1대1 수준으로 가득 채워 전문점 상품 이상의 풍미까지 잘 살려낸 것이 특징이다. 수십 번의 현장 실사를 통해 고품질 도넛을 균일하게 생산할 수 있는 HACCP 인증 공장을 새롭게 발굴하며 안정적인 생산 체계 또한 구축했다.

GS25는 생크림도넛 신상품 2종을 내달 중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기대를 뛰어넘는 생크림도넛의 인기에 힘입어 당초 내년 3월로 예정돼 있던 추가 라인업 출시 시점을 2개월 가량 앞당겼다. 이를 위해 공장 생산 라인과 가용 인력을 최대 규모로 확대하는 등 충분한 생크림도넛 물량 공급을 위한 준비 작업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조가현 GS25 냉장 디저트 MD는 “최근에 내놓는 신상품의 성공 여부는 고객이 올린 SNS 등의 구매 인증샷을 통해 빠르게 가늠할 수 있다”며 “SNS 화제 상품으로 떠오른 생크림도넛 라인업을 확대하며 편저트(편의점+디저트) 시장 규모를 지속 키워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 컬리는 ‘올웨이즈, 컬리(Always, Kurly)’ 연말 캠페인을 진행한다고 9일 밝혔다. 한 해 마무리를 앞두고 김슬아 대표가 직접 전하는 감사 인사 영상과 함께 고객들을 위한 연말 선물을 준비했다.

오는 25일까지 진행하는 이번 연말 캠페인에는 올 한 해 많은 고객이 컬리를 이용하면서 느꼈던 소중했던 순간들과, 그런 고객에게 감사 인사를 드리는 컬리의 진정성 있는 마음을 담았다.

먼저 컬리가 공개한 김슬아 대표의 메시지는 인스타그램 스토리 영상 콘셉트로 꾸몄다. 고객을 향한 컬리의 진심을 솔직하게 담았으며, 귀여운 모션 그래픽을 추가해 보는 즐거움을 더했다. 크리스마스 트리, 선물 등 따뜻한 감성의 일러스트를 통해 연말의 포근함을 느낄 수 있도록 비주얼을 구성했다.

영상을 끝까지 확인하면 마지막 화면에 선물 코드를 입력하는 칸이 등장한다. 코드 입력 후, 선물 확인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캘린더 1만원 쿠폰’ 또는 ‘3000원 쿠폰’이 무작위로 제공된다. 누구나 받을 수 있는 100% 당첨 경품으로, ID당 기간 내 1회 참여 가능하며 쿠폰 별 유효기간은 각각 다르다.

한정판으로 제공하는 2023년도 캘린더는 컬리가 직접 제작했다. 컬리와 함께하는 고객의 일상을 차분하고 따뜻한 삽화로 담아냈다. 엽서 형태로 구현했으며, 낱장 그대로 포스터처럼 활용도 가능하다. 멀바우 원목 나무꽂이를 함께 제공해 태이블 위 분위기를 더해주는 소품으로 활용할 수 있다.

한편, 사전에 진행된 컬리와 함께한 순간을 남기는 고객 이벤트에는 총 6,000개가 넘는 사연이 올라왔다. “컬리가 배송되기만을 설레는 마음으로 기다리게 됐어요”, “컬리는 신선, 신뢰, 신박의 아이콘”, “컬리를 통해 새로운 맛을 알게 되어 매력에 빠졌습니다” 등 감동적인 후기도 가득하다.

남경아 컬리 브랜드 마케팅 그룹장은 “이번 연말 캠페인은 항상 컬리를 믿고 응원해 주는 고객들께 감사한 마음을 표현하고자 기획하게 됐다”며 “컬리는 앞으로도 새로운 상품, 보다 편리한 서비스를 선보이기 위해 더욱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 하이트진로(대표 김인규)는 연말을 맞아 ‘아이셔에이슬’을 한정수량 재출시한다고 9일 전했다. 아이셔에이슬은 소주류 최초 브랜드 협업으로 하이트진로가 오리온 ‘아이셔’와 손잡고 출시한 제품이다.

하이트진로는 아이셔에이슬을 올해 가장 인기있었던 제품으로 선정, 감사의 마음을 담아 다시 한번 선보이게 됐다고 출시 배경을 밝혔다. 특히, 이번 출시는 집에서 연말을 보내는 소비자들을 위해 편의점과 대형마트, 슈퍼마켓까지 판매처를 확대했다.

2020년 10월 처음 선보인 아이셔에이슬은 상큼한 레몬 맛에 강력한 짜릿함으로 출시와 함께 큰 화제가 됐다. 출시 한 달 만에 조기 완판되면서 그 인기를 실감케 했다. 완판 이후에도 소비자 요청이 끊임없이 이어져 2021년 6월과 2022년 3월 두 차례 재출시를 하기도 했다. 이번 아이셔에이슬 역시 한정 수량 판매되며, 출시가격은 기존과 동일하다.

아이셔에이슬은 하이트진로가 자몽에이슬, 청포도에이슬, 자두에이슬에 이어 4번째로 선보인 과일 리큐르 제품이다. 상큼한 맛과 낮은 알코올 도수로 가볍고 부담없이 즐길 수 있어 많은 사랑을 받았다. 하이트진로는 아이셔에이슬 외에도 메로나에이슬, 비타500에이슬 등 다양한 협업을 통해 새로운 시도를 지속적으로 해오고 있다.

하이트진로 마케팅실 오성택 상무는 "연말을 맞아 소비자분들의 사랑과 관심에 보답하고자 아이셔에이슬을 재출시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주류기업으로서 다양한 제품으로 트렌드를 이끌어가겠다”고 전했다.

○.. 롯데온이 연말을 맞아 따뜻한 마음을 전한다.

롯데온은 풀무원과 손잡고 오는 28일까지 연말맞이 지역사회를 돕기 위한 '온(ON)세상 사람들의 인생피자' 기부 캠페인을 진행한다. 캠페인 기간 롯데온 내 롯데마트몰에서 판매된 풀무원 냉동 피자 상품 수량의 10%를 지역사회에 기부한다. 대상 품목은 ‘노엣지 피자’와 ‘치즈폭포 시카고피자’, ‘크로엣지 피자’ 등 풀무원 냉동피자 10여종이다.

롯데온과 풀무원은 다음 달 설에 맞춰 피자를 취약 계층에게 기부할 예정이다. 기탁식을 진행해 풀무원 냉동피자 제품을 강남복지재단에 전달하고, 재단은 기부 받은 피자를 강남구내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취약계층에게 지원할 예정이다.

롯데온은 기부 캠페인 활성화를 위한 이벤트도 준비했다. 캠페인 기간에 풀무원 냉동피자를 구매한 고객 중 추첨을 통해 200명에게 '커피쿠폰'을 증정한다.

‘온세상 사람들의 인생피자’는 롯데온과 풀무원이 지난 설에 이어 두 번째로 참여하는 기부 캠페인이다. 올해 1월에는 설을 맞아 기부 캠페인을 진행했으며, 해당 기간 판매된 '얇은피 꽉찬속 만두' 수량의 10%를 취약계층에 기부한 바 있다.

박새미 롯데온 그로서리MD(상품기획자)는 "이번 캠페인이 연말연시를 맞아 지역사회에 따뜻한 문화를 확산하는데 보탬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맛있는 피자 먹고 기부도 참여하는 착한 소비 동참하셔서 23년 설은 더 많은 분들이 따뜻하게 보낼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 SSG닷컴이 연말을 맞아 눈길을 끌 수 있는 포인트 아이템을 제안하는 주얼리 라이브방송에 나선다. 할인율이 높은 핫딜과 추가 구매 사은품 등을 풍성하게 준비했다.

SSG닷컴이 오는 13일 오후 8시부터 자체 라이브커머스 채널 ‘쓱라이브(SSG.LIVE)’를 통해 홀리데이 주얼리 연합 라이브방송을 진행한다고 9일 밝혔다. ‘골든듀’, ‘디디에두보’, ‘제이에스티나’ 3개 브랜드가 참여하며 최대 79% 할인한 가격에 대표 주얼리 상품을 선보인다.

먼저, 한정수량 핫딜 상품을 소개한다. 대표적으로 ‘골든듀 스텔라토 목걸이’를 50% 할인한 24만원에, ‘골든듀 해피블룸 3 목걸이’를 50% 할인한 29만원에 준비했다. ‘디디에두보 시그니처 디 D SMILE 실버 목걸이’와 ‘디디에두보 시그니처 디 TOUCH’는 37% 할인해 각각 9만8100원에 만나볼 수 있다. ‘제이에스티나 MIOELLO’ 귀걸이는 79% 할인한 3만9000원에, ‘제이에스티나 베스트 주얼리 6종’은 최대 71% 할인한 3만9000원부터 구매 가능하다. 위 상품은 빠른 배송을 적용해 2~3주의 제작기간 소요 없이 바로 받아볼 수 있다.

브랜드별로 추가 사은품도 풍성하게 제공한다. 골든듀 상품 구매고객 전원에게는 주얼리 네이비 파우치를, 구매고객 선착순 30명에게는 여행용 파우치와 워시백을 추가로 증정한다. 디디에두보 상품 구매고객 선착순 30명에게는 자체 제작한 에코백을 준다. 제이에스티나 상품 구매고객 전원에게는 헤어슈슈를, 구매고객 선착순 30명에게는 카드지갑을 추가 제공한다.

방송 중 다양한 이벤트도 진행한다. 댓글로 기대평을 작성하면 구매 여부와 관계없이 추첨을 통해 2023년 탁상 달력을 증정하며, 구매 후 주문번호를 댓글로 남기면 추첨을 통해 신세계백화점 상품권을 발송한다.

이 외에도, 쓱닷컴은 오는 18일까지 ‘브랜드 위크’를 이어가 3개 브랜드에서 판매하는 전 상품을 최대 30% 할인해 라이브방송에서 소개하는 상품 외에도 가격 혜택을 적용할 예정이다.

구효정 명품잡화MD팀 팀장은 “연말 파티와 기념일에 필요한 ‘당신이 찾는 홀리데이 주얼리’를 제안한다는 콘셉트로 방송을 준비했다”며 “주얼리가 빛날 수 있도록 방송 및 화면 구성에 공을 들였으므로 1시간 동안 다양한 상품과 혜택을 만나보길 바란다”고 말했다.

○.. NS홈쇼핑은 8일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제29회 기업혁신대상’ 시상식에서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산업통상자원부와 대한상공회의소가 공동 주최하는 ‘기업혁신대상’ 은 기업의 경영혁신 우수사례를 발굴‧시상하고, 혁신사례 확산을 통해 기업경쟁력 강화에 기여하고자 지난 1994년부터 시행되고 있다.

올해 열린 ‘제29회 기업혁신대상’에서 NS홈쇼핑은 혁신적인 친환경 경영과 고객중심경영, 협력사와 상생을 실천한 성과를 인정받아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상’의 영예를 안았다. 

NS홈쇼핑은 방송과 유통의 특성을 활용한 혁신적인 친환경 활동으로 ESG 경영을 실천하고 있다. 에너지 소비와 폐기물을 줄이는 '친환경 방송 제작 환경 구축', 중소 협력사의 환경경영 도입을 돕는 '친환경 포장재 지원', 치어 유통을 근절하는 '수산자원보호 캠페인' 등 다양한 활동으로 환경경영의 영역을 확장해 왔다.

또한, 소비자중심경영도 지속해서 발전시키며, 2009년부터 CCM인증을 연이어 획득하고 있다. 업계 최초로 전원 소비자단체 및 고객위원으로 구성된 상품선정위원회부터 고객 만족을 위한 까다로운 품질경영시스템, 고객 불만족을 빠르게 처리하는 OK서비스까지 다양한 소비자중심경영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NS홈쇼핑은 중소협력사의 경쟁력과 사업 안정성을 높여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도록 상생 활동을 펼쳐왔다. 협력사가 상품의 안정성을 확보하고 일정 수준 이상의 품질력을 갖출 수 있도록 검사와 컨설팅을 통해 동반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는 데 힘쓰고 있다.

NS홈쇼핑 조항목 대표이사는 "기업을 둘러싼 환경, 고객, 협력사에 더 큰 가치를 전달하는 것이 NS홈쇼핑의 지속가능 성장의 핵심"이라며, "혁신을 위한 끝없는 도전으로 더 큰 가치를 창출하는 미래지향 기업이 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 맘스터치는 싸이버거 등 자사 인기 메뉴가 프린트된 티셔츠를 전국 1400여 매장에서 근무하는 ‘맘스비’에게 지급한다고 9일 밝혔다.

이번 이벤트는 가맹점주들의 소중한 파트너이자 브랜드의 얼굴인 맘스비(MOM’S BEE, 맘스터치 아르바이트)들을 응원하고, 연말을 맞아 특별한 선물을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티셔츠에는 싸이버거를 비롯해 버거, 치킨 등 맘스터치의 인기 메뉴 12종이 큼지막하게 프린트돼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유쾌하게 담아냈다. 앞서 맘스터치는 지난 10월 해당 티셔츠를 선착순 한정 판매하는 팝업스토어를 운영했으며, 준비된 물량이 조기 소진되는 등 많은 관심을 받았다. 

맘스터치는 내년 상반기까지 순차적으로 전국 매장에 티셔츠를 지급해 아르바이트생들에게 소속감과 ‘맘스비’로서의 자긍심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맘스터치 관계자는 “매장에서 항상 미소를 잃지 않고, 최선을 다하는 맘스비들의 역할과 노력이 크다”면서, “앞으로도 맘스터치의 소중한 파트너인 맘스비를 응원하기 위해 다양한 상생 지원책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업계 최초로 아르바이트 공식 캐릭터인 ‘맘스비’(MOM'S BEE)를 선보인 맘스터치는 지난해에도 감사의 마음을 담은 선물 세트를 증정해 큰 호응을 얻었다. 또 맘스비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매장 꿀팁 아이디어 공모전과 고객 서비스 현장에서의 보람과 애환을 담은 썰전 이벤트 등을 통해 맘스비들과의 소통을 확대하고 있다. 지난 5월에는 매장에서 체득한 노하우를 공유하는 상생 콘테스트인 '맘스비 Q.S.C 챌린지'를 개최해 상금을 지급했다. 

○.. 아웃백 스테이크하우스(이하 아웃백)가 12월 한 달간 특별 혜택을 담은 ‘해피 홀리데이(Happy Holiday)’ 프로모션을 실시한다고 9일 밝혔다.

이번 ‘해피 홀리데이’ 프로모션은 아웃백 부메랑 멤버십의 신규 가입 고객을 대상으로 진행되며, 12월 한정으로 진행되는 특별 혜택과 함께 소중한 이들과 행복한 연말을 보내시길 바라는 마음을 담아 마련됐다.

12월 부메랑 멤버십 신규 고객에게는 ‘토마호크 스테이크 2만원 할인 쿠폰’이 지급되며, 쿠폰 사용 유효 기한은 12월 9일부터 12월 31일까지다. 본 프로모션은 기존 2022 아웃백 부메랑 멤버십 고객에게도 동일한 혜택을 제공한다.

‘토마호크 스테이크 2만원 할인 쿠폰’은 토마호크 스테이크 단품 또는 세트 주문 시 사용 가능하며, 제휴 할인 혜택과 중복이 가능하다. 단, 쿠폰 선 할인 적용 후 제휴 할인을 적용한다. 내점 고객 및 포장 고객 모두 사용할 수 있으며, 일행 당 쿠폰 1매 적용 및 유효 기간 내 1회 사용이 가능하다. 타 쿠폰 및 타 프로모션과 중복 사용은 제한된다.

아웃백 관계자는 “프리미엄 스테이크 대중화로 아웃백 부메랑 멤버십이 지속적인 관심을 받고 있으며, 올 여름에는 누적 가입자 400만명을 돌파했다”며 “오는 2023년에도 보다 많은 분들이 풍성한 혜택과 함께 아웃백의 프리미엄 다이닝을 만끽하실 수 있도록 고객 만족을 위한 멤버십 프로모션을 다양화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 동원F&B(대표이사 김성용)가 오는 11일까지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에 위치한 더현대 서울에 한식 HMR 브랜드 ‘양반’ 팝업스토어를 운영한다.

‘양반’ 팝업스토어는 ‘풍미일류 양반 대잔치’라는 콘셉트로, 한식 HMR ‘양반’의 브랜드 가치와 철학을 직간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도록 기획됐다. 이를 위해 양반김 대형 조형물과 크리스마스 트리 등으로 꾸며진 포토존과 캘리그라피 달력을 제작할 수 있는 체험 공간을 마련했다. 또한 경품 추첨, SNS 인증 이벤트 등 다양한 현장 행사도 함께 준비했다.

동원F&B는 팝업스토어 오픈을 기념해 9일 오후 6시부터 한식 HMR 브랜드 ‘양반’ 모델인 배우 정해인의 팬사인회를 개최한다.

‘양반’은 1986년 탄생한 37년 전통의 한식 HMR 브랜드다. ‘일상풍류식’이라는 브랜드 슬로건에는 전통 방식으로 만든 한식 HMR로 바쁜 현대인들의 삶을 여유롭고 풍요롭게 만들겠다는 철학이 담겨있다. 이를 통해 ‘양반’은 김, 죽, 국탕찌개, 즉석밥은 물론 김치, 적전류, 전통 음료 등 ‘한식 한 상 차림’ 제품군을 갖춰 한식 전반을 아우르는 대표 HMR 브랜드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동원F&B 관계자는 “색다른 경험과 공유를 중시하는 MZ세대들이 새로운 시선으로 ‘양반’ 브랜드를 직접 체험해보길 바라며 이번 팝업스토어를 기획했다”며 “앞으로도 ‘양반’만의 젊고 재미있는 마케팅과 소비자 니즈에 맞는 다양한 제품들로 고객들이 일상에서 여유와 풍류를 누릴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 갤러리아백화점은 전 지점에서 오는 12일부터 1월 3일까지(※ 명품관: 1월 2일까지)  ‘2023 설 선물세트’ 예약판매에 돌입한다.

갤러리아는 올해 엔데믹 전환으로 명절 귀성 재개 및 선물 구매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여 예약판매 세트 품목을 전년대비 20% 늘렸다. 예약판매 세트는 총 280여 개 품목으로, 해당기간 동안 최대 60%에서 10%까지 할인 판매한다.

특히, 최근 소비 동향을 반영하여 고가의 프리미엄 선물 세트와 중저가의 가성비 선물세트를 동시에 강화했다. 가성비가 높은 과일, 공산품, 건강식품 선물 세트를 찾는 고객들이 많을 것으로 예상, 중저가 예약판매 세트 품목을 전년대비 30% 늘렸다.

더불어 국내외 최고급 식재료로 구성된 프리미엄 선물세트도 예약판매에서 다양하게 선보일 계획이다.

갤러리아 설 선물세트 본 판매는 예약판매 기간 다음날인 1월 3일부터 1월 21일까지 진행할 예정이다.

○.. 11번가가 오는 11일 하루, 올해의 마지막 월간십일절 행사를 연다. 1년을 마무리하는 시즌인만큼, 한 해 동안 11번가에서 고객들이 얼마를 아꼈는지 볼 수 있는 연말정산 이벤트를 마련했다.

올해 들어 11번가에서 구매확정 1건 이상인 고객 누구나 ‘쇼핑 연말정산’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다. 총 쿠폰 할인액과 SK페이 포인트 적립액 등 혜택을 받은 금액을 확인하면서, 한 해 동안 11번가에서 총 얼마를 아꼈는지 볼 수 있다. 이벤트에 참여한 고객 모두에게는 SK페이 포인트를 최대 1만 포인트까지 랜덤으로 적립해 준다.

11번가 관계자는 “2022년은 인플레이션 영향으로 고객들이 체감한 장바구니 물가부담이 높아졌던 해인만큼, 한 해 동안 11번가에서 누린 쏠쏠한 할인 혜택들을 확인하고 연말 보너스를 받는 듯한 랜덤 포인트 적립까지, 즐겁게 한 해를 마무리할 수 있도록 이벤트를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11번가의 연중 최대 쇼핑 행사인 지난 11월 ‘그랜드 십일절’에서 고객들의 많은 사랑을 받은 국내외 주요 TOP 브랜드와의 앵콜 ‘브랜드 딜’도 진행된다. ▲Apple ▲삼성전자 ▲LG전자 ▲아모레퍼시픽 ▲LG생활건강 ▲매일유업 ▲코카-콜라 ▲풀무원 ▲CJ제일제당의 주요 인기상품들을 최대 47% 할인 혜택으로 만나볼 수 있다.

이 날 오전 11시부터 오후 11시까지 총 160여 개 선보이는 ‘타임딜’은 최대 85% 특가로 마련했다. ‘노보텔 앰배서더 숙박권’(오전 11시), ‘삼성 비스포크 제트’(낮 12시), ‘갤럭시 자급제 Z폴드4’(오후 7시), ‘일리 커피캡슐’(오후 8시), ‘써모스 텀블러’(오후 11시) 등이 준비되어 있다. 그 외 ‘PS5 디지털에디션’, ‘고프로 히어로11 블랙 크리에이터 에디션’, ‘LG 프라엘 메디헤어’, ‘오쏘몰 이뮨 드링크’ 등이 한정수량 타임딜로 나온다.

오전 10시부터 오후 9시까지 매시간 진행되는 ‘LIVE11’은 ▲슈퍼대디 ▲코카-콜라 ▲함소아 ▲필립스 전동칫솔 ▲브라운 물티슈 ▲벤투스아쿠아 스팀청소기 ▲필립스 면도기 ▲로엠 ▲위닉스 ▲브라운 면도기 ▲로지텍 ▲LG 시네빔 순으로 총 12차례 준비됐다. 방송 중 실시간 댓글을 남긴 고객을 추첨해 방송 당 1명씩, 총 12명의 고객에게 신세계 상품권 5만원권을 증정하는 이벤트도 마련한다.

11일부터 오는 14일까지는 13개 브랜드와 함께하는 ‘e쿠폰 브랜드전’이 진행된다. 연말 선물 시즌에는 주고받기 간편한 e쿠폰 판매가 급증하기 때문이다. 뚜레쥬르, 버거킹, 커피빈, 투썸플레이스, 피자헛, 온더보더, 이마트, KFC, 배스킨라빈스 등 다양한 분야의 브랜드 대표 상품들을 한데 모아 최대 51% 할인가로 선보이며, 대표 상품으로는 ‘뚜레쥬르 1만원권’(7900원, 21% 할인), ‘커피빈 윈터 루돌프 초콜릿 케이크’(3만400원, 20% 할인) 등이 있다.

11번가에 따르면 크리스마스와 연말을 앞둔 시즌에는 간편하게 선물할 수 있는 e쿠폰 판매가 급증하는데, 지난해 12월 첫 주(1~7일) 일주일간의 e쿠폰 판매량은 전주 대비 2배 이상 늘었다. 11번가는 오는 12일부터 크리스마스 파티용품, 인테리어 소품, 홈파티 밀키트, 장난감, 연말 공연티켓 등을 한데 모은 크리스마스 행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 G마켓과 코웨이가 함께 마련한 취약계층 아동 지원 기금 6965만원을 초록우산어린이재단에 8일 전달했다. 이 기금은 취약계층 아동의 학습비, 보육비 및 의료비 지원에 활용할 예정이다.

지난 8일 서울시 중구 초록우산어린이재단 본부에서 열린 전달식에는 G마켓 구독/렌탈서비스팀 박혁 팀장, 코웨이 온라인사업팀 조제석 팀장이 참석했다.

이번 전달식 기금은 지난 1월, 5월 및 9월 등 3차에 걸쳐 G마켓과 옥션이 코웨이와 함께 진행한 ‘렌탈 기부 프로젝트’를 통해 모금된 금액이다. 코웨이 제품 렌탈 시 1건당 3만원씩 기부하는 형태로 마련했다.

이번 기금은 초록우산어린이재단에 전달되어, 서울권역 저소득 취약계층 아동의 학습비와 진로 탐색 여행 등의 보육비, 입원, 수술, 치과 치료 및 심리 치료 등의 의료비 비용을 위해 사용된다. 

G마켓은 앞으로도 렌탈 기부 프로젝트를 정례화해 쇼핑하는 즐거움과 함께 나누는 기쁨을 경험할 수 있는 행사를 지속 운영할 계획이다.

코웨이는 이번 기부 캠페인 외에도 다양한 고객 참여형 사회 공헌 활동을 기획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상생의 가치 실현에 힘쓸 예정이라고 밝혔다. 

G마켓 구독/렌탈서비스팀 이영은 매니저는 “G마켓과 옥션의 많은 고객들이 취약계층 아동 지원에 관심을 갖고 동참해준 덕분에 수월하게 목표 기부금을 달성할 수 있었다”며 “쇼핑을 통한 나눔을 더욱 확대하고, 파트너사와 긴밀히 협업해 가치소비를 실천하고자 하는 고객들의 참여를 이끌어낼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 대상이 지난 7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2022 지속가능경영유공 정부 포상’ 시상식에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표창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지속가능경영유공 정부 포상은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고 한국생산성본부가 주관하는 국내 지속가능경영 및 ESG 분야의 정부 포상이다. 대상은 △기후변화 대응 및 친환경 패키징 △산업안전 관리활동 강화 및 좋은 일자리 창출 △협력사 상생경영 및 공정한 시장질서 확립 등 다양한 분야에서 공로를 인정 받았다.

대상은 2016년부터 한국농업기술진흥원에서 주최하는 온실가스 감축설비 지원 사업 참여를 위한 아이템 발굴 및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고, 온실가스 배출권 거래제에 대응하기 위해 다각적인 활동을 펼치고 있다.

또한 푸드뱅크 식품 기부, 저소득층 대상 장학사업, 긴급재난 구호, 임직원 자원봉사활동, 헌혈 캠페인 등 다양한 사회공헌 프로그램도 실천해오고 있다. 최근에는 수탁기업이 위탁기업에 납품하는 물품 등의 주요 원재료 가격이 변동하면 그 변동분을 납품대금에 반영하는 제도인 ‘납품대금 연동제’ 시범운영 사업에 1호 신청 기업으로 이름을 올리며 중소기업과의 상생 행보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대상 관계자는 “이번 수상을 통해 지속가능경영 기업으로 자리매김 하기 위해 펼쳐온 활동과 노력을 인정 받은 것 같아 기쁘다”며 “향후에도 다양한 지속가능경영 활동을 통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하겠다”고 밝혔다.

○.. CJ푸드빌(대표 김찬호)이 운영하는 이탈리안 비스트로 더플레이스(The Place)가 연말을 한층 특별하게 만들어줄 겨울 시즌 메뉴를 출시한다.

새롭게 선보이는 ‘비스테카&랍스터(BISTECCA&LOBSTER)’는 고소한 육즙을 자랑하는 채끝 스테이크와 큼직한 랍스터, 쫄깃하고 부드러운 문어를 함께 즐길 수 있다. 풍성한 맛과 화려한 비주얼이 돋보이는 메뉴로 연말 파티에 제격이다. 

네 명 이상 모임에서 즐기기 좋은 ‘윈터 파티 세트’도 선보인다. 비스테카&랍스터’와 ‘리코타 프루타 샐러드’, ‘프레시 마르게리타 피자’, ‘화이트 라구 파스타’로 구성했으며 정상가보다 약 10% 할인된 금액으로 만나볼 수 있다. 

‘비스테카&랍스터’ 혹은 ‘윈터 파티 세트’ 주문 시 병 와인을 20% 할인가로 제공하는 프로모션도 마련했다. 자세한 사항은 더플레이스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삼성물산 패션부문의 프랑스 디자이너 브랜드 아미(AMI)가 글로벌 스포츠 브랜드 푸마(PUMA)와 협업해 아웃도어 디자인 요소에 테일러링 노하우를 접목한 컬렉션을 출시한다고 9일 밝혔다.

아미는 지난 3월, 푸마와 협업 컬렉션을 처음 선보였다.

대표 신명품 브랜드와 스포츠 브랜드의 ‘힙’한 만남이 MZ 세대에게 주목받았고, 아미 하트(Ami de Coeur, 아미 드 쾨르)와 푸마 캣 로고의 신선한 조합이 특히 인기를 끌면서 트랙 재킷, 트렌치 코트, 후디, 스니커즈 등 대부분 스타일이 완판됐다.

아미와 푸마의 두 번째 협업 컬렉션은 자유에 대한 열망과 새로운 곳의 탐험에 대한 갈증에서 영감을 받았다.

아미는 이번 컬렉션을 밝은 오렌지, 베이비 블루, 버블검 핑크, 모스 그린, 퍼플, 크림, 브라운 컬러가 주로 적용된 시크하고 감성적인 남녀 아이템 24개로 구성했다.

코트, 플리스 재킷, 다운 재킷, 후디, 스웻팬츠, 트라우저 등 겨울 옷장에 필수적인 아이템들을 준비했다.

또 1970년대 스타일을 연상하게 하는 슈즈를 비롯해 백팩, 크로스바디백, 버킷햇, 비니, 스카프 등 액세서리도 함께 제안했다.

한편 이번 컬렉션의 캠페인은 쿨하고 자유로움을 대변하는 싱어송라이터 기브온(Giveon)과 모델 겸 활동가 콰나 체이싱호스(Quannah Chasinghorse)가 출연했고, 사진가 데이비드 페이지(David Paige)가 미국 텍사스의 페더날레스 폭포를 배경으로 촬영했다.

아미의 설립자이자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인 알렉산드르 마티우시(Alexandre Mattiussi)는 “아미는 푸마와의 두 번째 협업을 통해 두 브랜드 간의 완벽한 균형을 표현하고, 지난 첫 협업에 이어 더 발전된 새로운 챕터를 보여주고자 했다”며, “볼륨감 넘치고 화려한 디테일을 활용해 유쾌하고 컬러풀한 컬렉션을 완성했다”고 말했다.

아미와 푸마의 협업 컬렉션은 가로수길 플래그십 스토어 등 전국 아미 매장과 삼성물산 패션부문의 패션/라이프스타일 전문몰 SSF샵에서 판매된다.

○.. 스타벅스 코리아(대표이사 손정현)가 다회용컵 사용을 권장하기 위해서 매월 10일에 맞춰 진행하는 일(1)회용컵 없는(0) 날 캠페인 행사를 12월 10일에 자원순환사회연대(이사장 김미화)와 진행한다.

12월 10일 하루 동안 스타벅스 매장에서 개인 다회용컵을 이용해 개인컵 할인 또는 에코별 적립 혜택을 받은 스타벅스 리워드 회원을 대상으로 230명을 추첨을 진행해 톨 사이즈 무료 음료 쿠폰 2매를 증정한다. 

스타벅스 코리아 개점 23주년의 의미인 23에 일(1)회용컵 없는(0) 날을 상징하는 숫자 10을 곱해 총 230명의 고객을 추첨하며, 고객이 자신의 계정에 등록된 스타벅스 카드를 이용해 개인컵 혜택을 적용 받으면 행사에 자동으로 응모된다. 

스타벅스는 개인 다회용컵 이용 문화 확산을 위해 고객 혜택을 강화해오고 있다. 올해 1월부터는 개인컵 이용 시 300원 할인 혜택을 400원으로 확대했다. 금액 할인 대신 에코별 적립을 선택하면 에코별 누적 10개 적립 시마다 다음날 이벤트 별 5개를 추가로 제공해 별 적립에 따른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올해 7월에는 개인컵 주문 누적 건수가 스타벅스가 개인컵 시스템 집계를 시작한 2007년을 기준으로 1억건을 넘어선 바 있으며, 올해 들어 1월부터 11월까지 개인컵 주문 건수는 작년 동기간 대비 16% 증가하는 등 개인컵 이용 고객 수는 매년 늘어나고 있다.

스타벅스는 지난 2018년부터 매월 10일을 일(1)회용컵 없는(0) 날로 정해 일회용 컵 대신 다회용컵 사용을 권장하는 친환경 캠페인을 전개해 오고 있다. 올해부터 캠페인에 동참하는 고객들이 다양한 혜택을 얻을 수 있도록 개인 컵 사용이 많은 상위 고객 대상으로 특별한 감사 선물을 전달해 오고 있다. 

스타벅스는 올해 6월부터 11월까지 개인 다회용 컵 사용 상위 고객을 대상으로 최다 이용 고객 1명에게 1년 무료 음료 쿠폰을 증정하고, 23명에게 1달 무료 음료 쿠폰을 12월 중 전달할 계획이다. 앞서 스타벅스는 올해 1월부터 5월까지 개인 다회용 컵 사용 상위 고객을 대상으로도 1년과 1달 무료 음료 쿠폰을 지난 6월에 전달한 바 있다.

○.. 롯데하이마트(대표 황영근)가 9일 동반성장위원회와 ‘양극화 해소 자율협약’을 체결했다. 

중소 파트너사의 기술 경쟁력 강화와 대·중소기업간 임금격차 해소를 위해 향후 3년간 총 670억원 규모의 동반성장 활동을 펼친다. 이번 협약은 지난 2019년 체결한 ‘혁신주도형 임금 격차 해소 협약’ 기간이 만료됨에 따라 개편된 ‘양극화 해소 자율협약’을 다시 체결한 것이다.

롯데하이마트는 이번 협약을 계기로 하도급, 위·수탁, 납품, 용역 등 협력거래 과정에서 ‘대금 제대로 주기 3원칙(제값 쳐주기, 제때 주기, 상생결제로 주기)’을 준수하기 위해 노력한다. 또, 사내 근로복지기금 조성, 공동 R&D, 창업기업 육성, 지속가능경영 지원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중소 파트너사를 지원할 예정이다. 경영 안정을 위해 605억원 규모의 동반성장 협력대출펀드를 조성해 저금리 대출을 지원한다. 파트너사의 임금지불능력 제고를 위해 창업·벤처기업 육성 프로그램 사업, 지속가능경영, 해외진출 등도 돕는다. 이밖에도 컨설팅 비용 지원, 임직원 복리후생 지원 등 다양한 사업을 펼칠 계획이다.

롯데하이마트 신재열 대외협력부문장은 “롯데하이마트는 파트너사의 경쟁력 강화에 앞장서면서 우호적인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실효성 있는 동반성장 프로그램을 운영해 파트너사와 함께 성장해나가는 모습을 보여드릴 것”이라고 말했다.

○.. 롯데제과는 2022년 급여 끝전 모으기 캠페인으로 조성한 1900여 만원을 소아암 환아 치료를 위해 한국백혈병어린이재단에 기부했다고 9일 밝혔다.

이번 기부금은 2022년 한 해 동안 임직원이 모은 약 950만원에 회사가 같은 금액을 출연해 만든 1899만9118원이다. 이는 소아암 및 희귀 난치성 질환을 진단받은 환아의 치료비 및 사회성 증진 프로그램 지원비 등으로 사용될 예정이다. 올해로 6회를 맞은 끝전 모으기 캠페인을 통한 롯데제과 임직원들의 누적 기부금은 총 1억여 원에 이른다.

롯데제과의 ‘사랑나눔 끝전 모으기 캠페인’은 2016년 8월부터 임직원들의 자발적 참여로 이뤄지고 있다. 임직원들은 이웃사랑 실천을 위해 자율적으로 매월 급여 가운데 천원 이하의 끝전을 모아 기부금으로 적립한다. 이에 더해 회사가 동일 금액만큼 추가로 출연하여 기금을 마련하는 ‘매칭그랜트’ 방식이다.

매년 연말 소아암 환아를 위한 기부를 진행한 결과, 2022년 현재까지 총 12명의 아이들에게 치료비 지원이 이루어졌다. 급성림프모구백혈병 진단을 받고 약 6년째 재활치료 중인 한 환아의 어머니는 “조혈모세포이식 부작용으로 혼자서 서지도 걷지도 못하는 상태였다. 롯데제과측 지원을 통한 꾸준한 재활치료 덕분에 다른 사람의 도움 없이도 생활이 가능해지고 있다”며 따뜻한 감사 인사를 전해오기도 했다.

롯데제과 본사에서 진행한 기부금 전달식에서 이진성 사업대표는 "올해로 6회째인 사랑나눔 끝전 모으기 캠페인은 롯데제과의 대표적인 사회공헌활동으로 자리잡았다”며, “앞으로도 받은 사랑을 더 많은 이웃들에게 나눌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 쿠팡이 강소기업과 협업해 ‘고객 참여형’ 뷰티 제품을 개발했다.  

쿠팡은 ‘함께 만들어요’ 3차 캠페인 투표에서 선정된 보습 클렌징·저자극 케어 제품 사전판매를 5일부터 18일까지 진행한다.  

‘함께 만들어요’ 캠페인은 데이터 분석 및 고객 투표로 쿠팡 고객의 인사이트가 반영된 상품을 선정하고, 이를 강소기업에서 생산하고 쿠팡이 판매하는 캠페인이다. 지난 2월 1차 캠페인을 시작으로 기술력이 우수한 강소기업과 협업해 개발한 ‘고객 참여형’ 뷰티 제품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좋은 품질의 상품을 선보여왔다.  

쿠팡 뷰티데이터랩은 ‘환절기 피부고민’을 주제로 ‘함께 만들어요’ 3차 캠페인을 열고 지난달 14일부터 30일까지 고객 투표를 진행했다. 쿠팡 뷰티데이터랩은 10월 이후 환절기 피부케어와 관련된 키워드로 '클렌징 오일' '보습' '저자극' 제품 검색량이 증가한다는 분석에 따라 3차 캠페인 제품으로 '보습 클렌징'과 '저자극 케어'제품을 선정했다.  

5일부터는 투표로 선정된 ‘딥 클린 오일 투 폼 클렌저’와 ‘노세범 화이트닝 톤업크림’ 사전판매를 시작했다. ‘메이크업헬퍼 딥 클린 오일 투 폼 클렌저’는 피부 과학 연구 기업 디에스비코리아가 만든다. 공동 연구 개발 참여로 많은 신소재 및 신기술을 보유한 K-뷰티 제조 기업으로, 개성있는 디자인과 새로운 제형의 제품으로 고객의 사랑을 받고 있다. 

이번에 개발한 ‘메이크업헬퍼 딥 클린 오일 투 폼 클렌저’는 디에스비코리아의 전문성이 두드러지는 아이템으로 클렌징오일에서 폼으로 제형이 변해 1·2차 세안을 한 번에 해결하는 올인원 퀵 클렌저다. 해당 제품은 8가지 식물성 오일 베이스로 제작돼 건조함 없이 세안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자극없고 자연스러운 톤업 효과와 2차 세안이 필요 없는 이지 클렌징이 특징인 ‘노세범 화이트닝 톤업크림’은 와더스킨에서 만든다.  

와더스킨은 고품질 소량 생산 전문 제조공장을 보유한 기업으로, 자연유래 성분을 사용하고 모든 제품 저자극 테스트를 거친다. 2021년 론칭한 와더스킨은 옥수수 완충재, 종이테이프 등 친환경 포장과 지속가능한 제품 형태를 고수하며 클린 뷰티를 추구하는 것이 특징이다. 

사전예약 기간동안 ‘딥 클린 오일 투 폼 클렌저’는 정상가 3만원에서 70% 할인된 가격인 8900원에 ‘노세범 화이트닝 톤업크림’은 정상가 3만2000원에서 62% 할인된 1만1900원에 구매할 수 있다. 두 제품 모두 쿠팡에서 단독 출시해 한정 수량 판매되며, 사전판매가 종료되면 12월 21일부터 순차적으로 발송된다. 

쿠팡 관계자는 “‘함께 만들어요’는 쿠팡 고객의 인사이트를 반영했다는 점에서 고객들의 높은 관심과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며 “쿠팡은 앞으로도 높은 기술력을 지닌 강소기업의 제품들을 소비자들이 지속적으로 만나볼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젝트를 수행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이랜드리테일과 오아시스마켓이 손을 잡고 오픈한 온라인몰 ‘킴스오아시스’에서 이랜드킴스클럽의 인기 상품이 완판행진을 지속하고 있다.

이랜드킴스클럽의 호주산 수입육 소고기 5종은 킴스오아시스에서 이달 초부터 판매를 시작해 연일 완판되며, 3차 판매에 돌입하며 인기 상품으로 자리매김 했다.

호주산 수입육 5종은 찜갈비, 척아이롤, 치마살, 부채살, 국거리 등으로 구성되며, 품질은 물론이고 합리적인 가격으로 만나볼 수 있는 이랜드킴스클럽의 대표 직수입 상품이다. 청정 호주에서 원료육부터 가공까지 전 과정을 철저하게 관리해 납품해 높은 품질을 유지한다.

특히 호주산 찜갈비는 킴스클럽 오프라인 매장에서 연간 20톤 이상 팔리는 인기상품으로, 호주 축산 공사에서 인증하는 이력추적제로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다.

킴스오아시스에서는 이랜드킴스클럽의 호주산 수입육 5종을 12월 초부터 판매를 게시해 1차 판매분을 조기 완판했다. 이어 지난 6일 2차 판매분도 당일 완판해 9일 3차 판매에 돌입한다.

이랜드킴스클럽 관계자는 “찜갈비 외에도 큰 인기를 얻고 있는 척아이롤과 치마살, 부채살, 국거리 등은 단 한번도 얼리지 않아 부드럽고 깨끗한 풍미로 즐길 수 있다”라고 말하며, “이랜드리테일의 산지 직거래 역량을 통해 국내뿐 아니라 해외의 고품질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소개하는데 주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랜드킴스클럽에서 직수입해 믿고 이용할 수 있는 호주산 고품질 수입육 5종은 킴스오아시스몰에서 만나볼 수 있다.

○..  현대백화점그룹 계열 ICT전문기업 현대퓨처넷은 한국거래소로부터 '2022년도 기업지배구조보고서 공시우수법인'으로 선정됐다고 9일 밝혔다.
 
한국거래소는 매년 기업지배구조보고서 가이드라인을 준수해 지배구조 현황을 충실하고 투명하게 공시한 코스피 상장사 중 5개 기업을 공시우수법인으로 선정해 시상한다. 현대퓨처넷은 올해 지배구조보고서 의무 제출 기업으로 신규 편입된 130개 기업 중 유일하게 공시우수법인으로 선정됐다.
 
현대퓨처넷은 보고서 가이드라인을 충실하게 준수하고, 회사의 전반적인 지배구조 사항과 개선 계획을 명확하게 공시해 주주 권익 향상에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번 수상으로 현대퓨처넷은 ▲향후 3년간 불성실공시법인 지정 유예 자격 1회 부여 ▲1년간 변경상장수수료 및 연부과금 면제 ▲공시의무교육 이수 면제(1년) 등 다양한 수상 혜택을 받게 됐다.
 
오창호 전략영업실장(상무)은 "투명한 기업지배구조 구축을 위해 올해 내부 체계를 고도화하고 성실한 공시를 위해 노력했다"며 "앞으로도 투자자와 주주의 권익을 보호할 수 있는 정보 제공을 위해 지속적으로 힘 쓸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현대퓨처넷은 최근 한국ESG기준원이 주관하는 2022년 ESG 평가에서 환경 A, 사회 A, 지배구조 A 등 통합 A등급을 받아 지배구조 건전성을 입증한 바 있다.

○.. 교촌치킨을 운영하는 교촌에프앤비가 서산시와 함께 섬 지역 드론 시범 배송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교촌은 지난 8일 충청남도 서산시 지곡면 중왕리 중리포구에서 이완섭 서산시장, 윤진호 교촌에프앤비 대표이사, 구자균 에어온 대표, 임영덕 보헤미안OS 대표 및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섬 지역 치킨 드론 시범 배송을 선보였다. 

해당 시범 배송은 서산시에서 진행 중인 ‘22년 드론 실증도시 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됐다. 드론 실증도시 사업은 지역 특성에 맞는 드론 활성화를 도모하는 국책 사업으로 서산시의 주요 내용은 섬 지역 긴급 물품 배송, 연안 사고 예방 및 대처, 갯벌 안전지도 구축 등이다. 

교촌과 서산시는 이날 중리포구에서 고파도 선착장까지 드론 치킨 배송에 성공했다. 왕복 비행거리 14km, 비행시간만 30분이 소요되는 장거리 비행 성공은 드론의 민간 활용 가능성을 보다 넓혔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남겼다. 고파도는 인구 약 100명 정도의 도서지역으로 드론 배송 기술은 섬 주민들의 생활 편의를 획기적으로 개선시킬 수 있다.

장거리 비행을 위해 시범 배달에는 수소연료전지가 탑재된 드론이 사용됐다. 해당 드론은 ㈜두산모빌리티이노베이션이 제작한 기체로 전기배터리를 사용하는 드론에 비해 비행 시간을 더 오래 유지할 수 있다.

교촌과 서산시는 이번 시범 배달 성공을 계기로 보다 긴밀한 전략적 관계로 발전할 예정이다. 특히 교촌은 2023년 예정된 서산시의 자체드론 배송사업에도 지속적으로 참여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서산시는 드론 배송을 통한 섬 주민들의 생활편의를 개선하고, 교촌은 미래 혁신 배송기술을 사전에 검증한다는 방침이다.

교촌에프앤비 윤진호 대표는 “미래 혁신 배송 기술 도입의 사전 검증 차원에서 이번 시범 비행을 진행했다”며 “이번 비행으로 드론 배달의 장점과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던 만큼 앞으로도 드론 배달 상용화를 위한 다양한 시도를 이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 유제품 전문기업 푸르밀이 사업종료 철회 후, 영업 정상화를 위한 경영 비전을 제시했다.

푸르밀 신동환 대표는 9일 영등포 본사에서 전 임직원이 참석한 가운데 현재 직면한 어려움을 극복하고 흑자경영 달성을 경영을 위해 선택과 집중으로 사업구조를 개편하겠다는 비전을 발표했다. 

우선 판매 제품군을 매출 중심에서 수익성 중심으로 운영한다는 방침이다. 신동환 대표는 “매출 규모는 이전의 50% 수준으로 낮아질 지 몰라도 이익이 나는 품목의 선별적 운영 및 적극적 OEM 유치를 통해 현 구조하에 이익이 날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회사의 이익구조 전환을 위해 선택과 집중으로 원가비중이 높은 시유 등 이익이 나지 않는 품목은 과감히 중단하고, 안정적 운영이 가능한 OEM 상품 유치를 확대해 흑자 구조를 만든다는 계획이다. 더불어 생존을 위한 지표로 월 매출 ‘90억 원’을 제시하고 발상의 전환을 통한 변화를 당부했다.

다음으로, 회사를 더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현재의 ‘역 피라미드' 인력구조를 점차 '정 피라미드'로 개선, 젊은 인재들을 영입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연공서열이 아닌 실적과 능력 중심의 인사정책으로 모두가 만족스러운 조직 문화를 만들어 나가겠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신대표는 임직원들에게 단결과 솔선수범을 통한 마인드 개선을 당부했다. 회사가 위기 극복을 위해 우선으로 해야 할 일은 내부 단결임을 강조하고 단단한 결속을 통해 어수선한 분위기를 추스르고 다시 전진해 나가자고 했다. 신 대표는 “푸르밀 가족 모두가 열정을 가지고 혼연일체가 되어 솔선수범하여 매진한다면 회사는 반드시 정상화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대내외적 소통을 강화해 열린 마음으로 의견을 수렴해 나가기로 했다. 임직원 및 협력사, 대리점, 소비자 의견을 귀 기울여 듣고 마음으로 이해하는 소통으로 신뢰받는 푸르밀을 만들어 가겠다고 다짐했다.

마지막으로 신 대표는 “지금의 위기를 기회로 삼아 더 단단해지고 더 사랑받는 푸르밀을 만들어 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 남양유업의 발효유 브랜드 ‘불가리스’가 귀여운 이모티콘으로 사랑받는 ‘와다다곰’과 함께 재미있는 콘텐츠로 소비자들을 만난다.

남양유업은 9일 공식 유튜브, 인스타그램 채널을 통해 와다다곰이 등장하는 콘텐츠 영상을 공개했다고 밝혔다. 해당 영상은 와다다곰 캐릭터들이 불가리스의 제품명을 활용한 ‘불가less = 불가능은 없다’를 주제로 참신하고 위트 있는 스토리를 선보인다.

이번 달 22일까지 소비자를 대상으로 영상공유 이벤트도 진행한다. 해당 영상을 개인 SNS 계정에 필수 해시태그와 함께 포스팅하여 참여할 수 있다. 추첨을 통해 ‘불가리스x와다다곰 캘린더’를 경품으로 지급한다.

남양유업 노태형BM은 “대한민국 대표 발효유 불가리스가 소비자분들께 더욱 친숙하고 편안한 이미지로 다가갈 수 있도록 와다다곰과 협업을 기획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튼튼한 장 건강과 쾌변 습관을 위한 좋은 제품을 개발하는 동시에, 소비자분들께 즐거움을 드릴 수 있는 콘텐츠 제작에도 더욱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와다다곰을 제작한 띵똥 작가는 “불가리스를 통해 와다다곰이 더욱 생동감 넘치게 표현될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어 협업을 진행하였고, 재미있는 방법으로 좋은 제품을 홍보할 수 있어 보람찼다”며 “앞으로도 여러 이벤트를 통해 와다다곰과 불가리스가 많은 소비자분들께 친근하고 즐거운 이미지로 다가갈 수 있길 바란다”며 소감을 전했다.

남양유업의 불가리스는 1991년 출시 이후 남녀노소 모두가 좋아하는 맛과 함께 꾸준한 연구와 품질 개선으로 30년 넘게 소비자들의 큰 사랑을 받은 장수 브랜드다.

○.. 이디야커피가 9일 롯데호텔에서 열린 2022년 소비자중심경영(CCM) 우수기업 포상 및 인증서 수여식에서 CCM 재인증 획득과 정부 포상 중 최고 훈격에 해당하는 대통령 표창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소비자중심경영(CCM)은 기업의 모든 경영활동을 소비자 관점에서 소비자 중심으로 수행하고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있는지 2년마다 한국소비자원이 평가하고 공정거래위원회가 인증하는 제도이다.

이디야커피는 2018년 국내 커피업계 최초로 CCM 첫 인증을 받은 이래 계속해서 CCM 인증을 유지하고 있다. 특히 상생협력 정책과 고객 최우선 경영에서 높은 평가를 받아 2022 올해의 CCM 대상, ‘대통령 표창’을 수상하는 영예를 얻었다. 이디야커피는 올해까지 5년간 CCM 인증을 획득 및 유지하며 고객 만족 경영활동을 지속 확산하고 있다.

이디야커피는 고객중심과 상생경영 철학을 바탕으로 고객의 소리에 귀 기울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특히 고객 서비스 접점에 있는 가맹점주들의 창업 및 운영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합리적인 점포 개설 비용과 로열티 정액제를 유지하고 있으며, 판촉 및 마케팅 비용을 본사가 전액 부담하고, 법무, 노무 등의 자문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이 외에도 가맹점주 자녀 대상으로 대학입학금을 지원하는 ‘캠퍼스 희망기금’과 매장에서 근무하는 아르바이트생을 지원하는 ‘메이트 희망기금’ 등 올 한 해 동안 약 4억원의 희망기금을 집행했다.

이디야커피는 처음 CCM 인증을 도입한 이후로 꾸준히 고객 만족도 제고를 위해 전사적으로 ‘고객만족 캠페인’을 시행해오며 서비스 품질 관리를 해왔다. 가맹점 근무자 대상 동기부여를 위해 ‘친절 메이트’ 선발 이벤트를 진행하여 우수 서비스 제공자를 선발해 포상하고, 내부 직원 대상 CCM 인식 확산을 위해 사내 인트라넷 고도화 및 이벤트를 진행하여 임직원들의 자발적인 소비자중심경영 문화 인식 강화에 힘쓰고 있다.

또한 안전한 먹거리 제공을 위해 작년에 이어 올해도 프랜차이즈 업계에서 음식점 위생등급제 국내 최다 인증을 획득했다. 이를 위해 위생등급제 가이드북을 개발하여 슈퍼바이저 교육 및 위생등급제 현장 코칭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매년 상·하반기 전 매장 위생점검 및 개선활동을 통해 고객들이 믿고 방문할 수 있는 매장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디야커피는 지난 해 6월 ‘ESG위원회’를 신설하여 전문기관의 컨설팅을 받는 등의 ESG 경영 강화에 나섰다. 매월 셋째 주 수요일을 자체 ‘환경의 날’로 지정하여 임직원 플로깅을 진행하고 사내 식당에서 저탄소 식단을 운영한다. 사내 카페테리아에서는 개인 컵, 개인 텀블러를 이용하는 경우에만 음료를 제공해 전 임직원이 함께 탄소중립을 실현하기 위한 친환경적 문화를 만들어 나가고 있다.

또한, 올해 친환경 캠페인 ‘블루 온 이디야’를 통해 전국 이디야커피 매장에서 배출되는 커피박을 활용해 커피 스크럽 바디바 KIT, 커피박 인센스 KIT 등 업사이클링 제품을 선보여 네이버 해피빈 펀딩을 통해 판매하고 수익금은 바다보호를 위한 환경단체에 기부했다. 이는 자원순환의 가능성과 환경보호 인식을 전파함과 동시에 약 40만 개의 일회용품을 절감하는 효과를 낳았다.

지난 3월에는 이디야커피 임직원이 누적된 거리만큼의 금액이 기부되는 비대면 러닝 캠페인을 진행하여 모은 기부금으로 서울 논현초등학교 교실환경 개선을 위해 공기정화식물 총 260그루를 기증하고 환경문제 인식개선을 위한 환경교육 키트를 전달했다.

이디야커피 관계자는 “이디야커피가 국내 커피업계 최초 3회 연속 CCM 인증 및 올해의 CCM 대상을 수상하게 되어 기쁘고 자부심을 느낀다”며 “앞으로도 이디야커피는 커피업계 소비자중심경영 선도기업으로서 가맹점주와 고객 만족을 최우선으로 삼고 사회적 가치 창출에도 앞장서기 위해 지속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롯데쇼핑 e커머스사업부가 8일 산업통상자원부와 대한상공회의소가 공동 주최한 제29회 기업혁신대상에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기업혁신대상은 새로운 아이디어로 과감한 경영혁신을 이뤄내고, 지역사회와 상생하며 ESG 경영을 실천하는 기업의 우수사례를 발굴∙시상하고자 지난 1994년부터 시행 중이다. 특히 지난해부터 ESG 평가지표를 심사항목에 도입해 기업의 ESG 경영에 대한 사회적 요구와 기대 또한 반영하고 있다.

롯데온을 운영하는 롯데쇼핑 e커머스사업부는 플랫폼을 통한 고객 만족 및 조직문화 개선, 친환경 활동, 중소상공인과의 상생 노력 등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아 이번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롯데온은 올해 프리미엄 뷰티, 명품, 패션 등 전문관을 성공적으로 오픈했고, 구매 데이터를 분석한 고객 맞춤형 추천 및 검색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선하며 고객에게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임직원은 물론 파트너사와의 원활한 소통을 위해 글로벌 기업용 메시징 플랫폼 슬랙(Slack)을 도입했으며, 올해 슬랙으로부터 ‘2022 글로벌 디지털 HQ 우수기업’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더불어 ESG 경영의 일환으로 코로나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상공인의 동반성장을 위해 온라인 판로 개척 지원 활동과 교육을 지속적으로 진행 중이며, 동반성장펀드 및 명절조기대금 지급 등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자금 지원에도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나영호 롯데쇼핑 e커머스사업부 대표는 "고객만족, 입점 셀러 및 중소상공인과의 동반성장을 위해 펼친 경영혁신 활동들이 우수한 평가를 받아 이번 수상까지 이어지게 돼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지속가능한 경영을 펼칠 수 있도록 사업 전방위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 배달의민족이 업계 최초로 3회 연속 소비자중심경영(CCM, Consumer Centered Management)인증에 성공했다.

배민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대표 김범준)은 공정거래위원회가 인증하고 한국소비자원이 운영하는 CCM 인증을 받았다고 9일 밝혔다. CCM 인증은 기업이 수행하는 모든 활동을 소비자를 중심으로 구성하고,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있는지 심사하는 제도다. 인증 기간은 2년이다.

이번 CCM 인증 심사에서 우아한형제들은 고객, 배달원, 외식업 자영업자에게 실질적이고 진정성 있는 운영정책을 꾸려왔다고 평가받았다.

우선 우아한형제들이 외식업 사장님들을 위해 무료로 제공하고 있는 ‘배민아카데미’ 프로그램은 대표적인 상생협력의 경영활동으로 평가됐다. 2014년 문을 연 배민아카데미는 외식업 자영업자들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가게 운영부터 마케팅, 홍보, 음식 조리법 등 다양한 주제의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배민아카데미를 이용한 누적 인원은 올해 8월 말 기준 13만명에 이른다.

소비자 민원 창구 역할을 하는 배달의민족 고객센터는 지난 2021년 도입한 ‘VOC 분석 솔루션’으로 보다 개선된 고객 대응 프로세스를 구축했다고 평가받았다. VOC 분석 솔루션은 음성으로 기록된 고객 민원을 텍스트로 변환하여 민원 내용을 정확하게 분석하고 상담사에게 적절한 답변까지 제안하는 시스템이다. 배달의민족 고객센터는 이를 통해 더욱 빠르고 정확하게 고객 민원을 해결할 수 있게 됐다.

우아한형제들의 라이더 살핌 정책도 CCM 인증의 한 축을 차지했다. 배달원을 대상으로 한 이륜차 안전 실습 교육, ‘무사고 무위반 서약’ 캠페인 등으로 배달문화 개선에 앞장섰다는 평가다. 또 배달원 100% 산재보험, 유상보험 가입 정책, 시간제 보험 도입 등은 배달원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 있다고 인정받았다.

이밖에 업계 최초로 안심번호를 도입해 소비자 개인정보보호에 노력한 점을 비롯해 CCM 전담 조직과 고객센터 상담 인력을 꾸준히 증원한 측면 등도 건전한 소비문화 형성에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우아한형제들 노명훈 고객서비스실장은 ”배달의민족을 이용하는 고객, 식당 사장님, 라이더 모두가 불편없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운영정책을 개선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 하나투어(대표이사 송미선, 육경건)가 2022 올해의 소비자중심경영(CCM) 우수인증 기업에 선정돼 최우수상인 국무총리표창을 수상했다고 9일 밝혔다.

소비자중심경영(CCM)은 기업이 수행하는 모든 활동을 소비자 중심으로 구성하고 관련 경영활동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있는지를 평가해 2년마다 인증하는 제도로 공정거래위원회가 인증하고 한국소비자원이 운영한다. 

하나투어는 2012년 여행사 최초 인증 이후부터 6회 연속 획득했으며, 올해는 그동안의 공적을 인정받아 국무총리표창이라는 영예를 안았다. 

▲패키지 여행에 대한 인식 변화를 위해 "하나팩 2.0" 및 “하나팩 2.0 개런티 프로그램” 도입, 업계 최초 안심여행 프로그램 "SAFETY&JOY" 시행 ▲동물학대 프로그램 폐지 등 지속 가능한 기업 활동 위한 ESG 경영 도입 ▲고객 만족도 조사, 자문단 운영으로 고객 의견을 적극 반영한 점 등 종합적인 소비자 권리 증진을 위해 노력한 데에 높은 평가를 받았다. 

실제로 하나팩 2.0 도입 이후 고객만족도를 자체 조사한 결과, 2019년 75.3점에서 2022년 86.9점으로 11.6점 상승하기도 했다. 

수상을 기념해 고객 평점 높은 하나팩 2.0 베스트 상품으로 구성한 ‘이 달의 베스트 평점 여행 기획전’을 진행한다. 하나투어 공식 인스타그램과 카카오 스토리 계정에서는 오는 15일까지 축하 댓글 이벤트를 진행하며, 추첨을 통해 각 10명에게 스타벅스 또는 투썸플레이스 기프티콘을 제공한다. 

한편, 하나팩 2.0은 상품 등급(스탠다드/프리미엄)에 따라 단체 쇼핑 없는 여행 일정과 가이드와 기사 경비를 포함해 추가 비용 부담이 없도록 하는 등 고객 의견을 적극 반영한 상품이다. 핫플레이스, 로컬 맛집을 엄선하고, 시내 중심의 숙박으로 여유로운 일정을 구성해 새로운 패키지 여행의 장을 열고 있다. 약속한 여행이 지켜질 수 있도록 하나팩 2.0 개런티 프로그램도 운영 중이다. 

하나투어 관계자는 "코로나 팬데믹으로 여행업이 멈춘 2년 동안 고객이 바라는 새로운 여행,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걸맞은 상품과 서비스를 기획하기 위한 노력을 인정받아 기쁘다"며, "여행 업계를 선도하는 대표 기업으로서 고객 가치와 권리 증진에 힘써 건전한 여행 시장을 만들어 나가는데 앞장서겠다"고 전했다.

○.. 이디야커피가 9일 롯데호텔에서 열린 2022년 소비자중심경영(CCM) 우수기업 포상 및 인증서 수여식에서 CCM 재인증 획득과 정부 포상 중 최고 훈격에 해당하는 대통령 표창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소비자중심경영(CCM)은 기업의 모든 경영활동을 소비자 관점에서 소비자 중심으로 수행하고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있는지 2년마다 한국소비자원이 평가하고 공정거래위원회가 인증하는 제도이다.

이디야커피는 2018년 국내 커피업계 최초로 CCM 첫 인증을 받은 이래 계속해서 CCM 인증을 유지하고 있다. 특히 상생협력 정책과 고객 최우선 경영에서 높은 평가를 받아 2022 올해의 CCM 대상, ‘대통령 표창’을 수상하는 영예를 얻었다. 이디야커피는 올해까지 5년간 CCM 인증을 획득 및 유지하며 고객 만족 경영활동을 지속 확산하고 있다.

이디야커피는 고객중심과 상생경영 철학을 바탕으로 고객의 소리에 귀 기울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특히 고객 서비스 접점에 있는 가맹점주들의 창업 및 운영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합리적인 점포 개설 비용과 로열티 정액제를 유지하고 있으며, 판촉 및 마케팅 비용을 본사가 전액 부담하고, 법무, 노무 등의 자문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이 외에도 가맹점주 자녀 대상으로 대학입학금을 지원하는 ‘캠퍼스 희망기금’과 매장에서 근무하는 아르바이트생을 지원하는 ‘메이트 희망기금’ 등 올 한 해 동안 약 4억 원의 희망기금을 집행했다.

이디야커피는 처음 CCM 인증을 도입한 이후로 꾸준히 고객 만족도 제고를 위해 전사적으로 ‘고객만족 캠페인’을 시행해오며 서비스 품질 관리를 해왔다. 가맹점 근무자 대상 동기부여를 위해 ‘친절 메이트’ 선발 이벤트를 진행하여 우수 서비스 제공자를 선발하여 포상하고, 내부 직원 대상 CCM 인식 확산을 위해 사내 인트라넷 고도화 및 이벤트를 진행하여 임직원들의 자발적인 소비자중심경영 문화 인식 강화에 힘쓰고 있다.

또한 안전한 먹거리 제공을 위해 작년에 이어 올해도 프랜차이즈 업계에서 음식점 위생등급제 국내 최다 인증을 획득했다. 이를 위해 위생등급제 가이드북을 개발하여 슈퍼바이저 교육 및 위생등급제 현장 코칭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매년 상·하반기 전 매장 위생점검 및 개선활동을 통해 고객들이 믿고 방문할 수 있는 매장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디야커피는 지난 해 6월 ‘ESG위원회’를 신설해 전문기관의 컨설팅을 받는 등의 ESG 경영 강화에 나섰다. 매월 셋째 주 수요일을 자체 ‘환경의 날’로 지정, 임직원 플로깅을 진행하고 사내 식당에서 저탄소 식단을 운영한다. 사내 카페테리아에서는 개인 컵, 개인 텀블러를 이용하는 경우에만 음료를 제공하여 전 임직원이 함께 탄소중립을 실현하기 위한 친환경적 문화를 만들어 나가고 있다.

또한, 올해 친환경 캠페인 ‘블루 온 이디야’를 통해 전국 이디야커피 매장에서 배출되는 커피박을 활용해 커피 스크럽 바디바 KIT, 커피박 인센스 KIT 등 업사이클링 제품을 선보여 네이버 해피빈 펀딩을 통해 판매하고 수익금은 바다보호를 위한 환경단체에 기부했다. 이는 자원순환의 가능성과 환경보호 인식을 전파함과 동시에 약 40만 개의 일회용품을 절감하는 효과를 낳았다.

지난 3월에는 이디야커피 임직원이 누적된 거리만큼의 금액이 기부되는 비대면 러닝 캠페인을 진행하여 모은 기부금으로 서울 논현초등학교 교실환경 개선을 위해 공기정화식물 총 260그루를 기증하고 환경문제 인식개선을 위한 환경교육 키트를 전달했다.

이디야커피 관계자는 “이디야커피가 국내 커피업계 최초 3회 연속 CCM 인증 및 올해의 CCM 대상을 수상하게 돼 기쁘고 자부심을 느낀다”며 “앞으로도 이디야커피는 커피업계 소비자중심경영 선도기업으로서 가맹점주와 고객 만족을 최우선으로 삼고 사회적 가치 창출에도 앞장서기 위해 지속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양현석 기자  market@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잠원동상큼이 2022-12-14 07:05:57
안망하냐 제이에스티나ㅋㅋㅋㅋ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