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가 레이더] "샤인머스캣 왕좌 노린다"... 이마트, 항공으로 운송하는 이색 과일 선봬 등
상태바
[유통가 레이더] "샤인머스캣 왕좌 노린다"... 이마트, 항공으로 운송하는 이색 과일 선봬 등
  • 양현석 기자
  • 승인 2022.12.06 11: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마트가 선보이는 이색 과일이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딸기, 오렌지, 포도 등 대표 과일 외에도 망고, 블루베리, 키위 등의 품종을 다양화하고 있는 것인데요. 지난 달 이마트는 이색 품종 '칼립소 망고'를 처음으로 선보였으며, 이번주 목요일부터 일주일간 할인행사를 진행합니다. 껍질이 얇아 일반 망고보다 후숙이 빨리 진행되는 탓에 국내로 유통이 어려웠던 칼립소 망고는 신선한 상태로 선보이기 위해 3일 이내 도착하는 항공 운송을 활용한다고 합니다.

한편 SPC가 자립준비청년을 지원하는 SPC해피쉐어캠페인을 진행합니다. 고객이 해피앱을 통해 참여하면 SPC가 대신 자립준비청년 첫살림 지원비로 기부하는 것인데요. 응원 댓글 참여자 200명 추첨을 통해 해피콘 증정 이벤트도 실시합니다.

이외에도 CJ제일제당이 美바이오텍 에미온과 손잡고 ‘근육 감소 개선 솔루션’을 개발하는 등 오늘(6일)의 유통가 소식을 <녹색경제신문>이 모았습니다. 

칼립소 망고.[사진=이마트]
칼립소 망고.[사진=이마트]

○.. 이마트가 과일 이색 품종을 연이어 선보이며, 고객 입맛을 공략하고 있다.

먼저 이마트는 지난 11월, 호주산 ‘칼립소 망고’를 첫 선보였다. 흔히 볼 수 있는 애플망고 품종 ‘켄트’와 달리 ‘B74’라는 한국에서 보기 힘든 품종인 ‘칼립소 망고’는 씨가 작고 껍질이 얇아 먹을 수 있는 가식부위가 많다.

또한, 15브릭스 내외의 높은 당도를 가지고 있으며, 과육이 단단한 편으로 부드럽지만 쫄깃한 식감을 느낄 수 있다. 일반 애플망고처럼 으깨지지 않아 샐러드 및 다른 재료와 섞어 요리할 때도 형태가 유지된다는 특징이 있다.

많은 장점에도 칼립소 망고가 한국에서 보기 힘든 이유는 얇은 껍질 때문이다. 망고는 보통 해상으로 운송되는데, 칼립소 망고는 껍질이 얇아 일반 망고에 비해 후숙이 빠르게 진행된다. 단단한 과육이 특징인 칼립소 망고는 유통 과정에서 후숙이 진행되면 그 특유의 장점을 잃게 된다.

이에 이마트는 가장 신선한 상태로 선보이기 위해 3주 이상 걸리는 해상 운송이 아닌3일 이내 도착하는 항공 운송을 택했다. 이를 통해 고객들은 신대륙 이색 품종을 가장 신선한 상태로 만날 수 있게 됐다.

이마트가 다양한 이색 품종을 선보인 이유는 샤인머스캣과 같은 쉽게 볼 수 없는 이색품종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2018년 첫 등장한 샤인머스캣은 아삭한 식감과 높은 당도, 특유의 향기로 전 국민을 사로잡았다. 샤인머스캣은 일반 거봉(약 14brix)에 비해 월등히 높은 당도(18~19brix)는 물론, 껍질이 얇고 씨가 없는 편리함으로 높은 가격에도 인기를 끌었다.

이마트가 출시한 이색 품종들 역시 샤인머스캣처럼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지난 9월 이마트는 프리미엄 블루베리 품종 '유레카'를 출시했다. 유레카 품종 역시 높은 신선도를 위해 항공으로 운송, 산지 그대로의 아삭한 식감을 느낄 수 있어 많은 고객들에게 호평받고 있다.

일반 블루베리가 14mm 사이즈라면, 유레카 품종은 18mm이상 사이즈로 알이 크고, 아삭한 식감이 특징이다. 훌륭한 식감과 맛으로 일반 블루베리에 비해 가격이 30% 이상 높지만, 몇몇 점포에서 품절되는 등 인기몰이 중이다.

이색 품종 레드키위 역시 나오자마자 예약 행진을 벌이고 있다. 품종 자체가 '레드키위'로 일반 키위에 비해 당도가 높은 것이 특징이다. 특히, 색이 특이해 샐러드 및 장식으로 활용도가 높다.

이외에, 대추 신품종인 '사과대추'는 올해 9-10월 두달간 전년대비 42% 가량 매출 신장하며, 300톤이 넘게 팔렸다. 사과대추 한 개가 약 25g 내외인 것을 고려하면, 천만개가 넘게 팔린 수치다.

이마트는 이색 품종의 인기에 힘입어 올해 딸기 역시 킹스베리, 만년설 딸기 등 10여종이 넘는 딸기 품종을 운영할 계획이다.

이마트 홍소담 수입과일 바이어는 "고객들의 맛에 대한 기호가 다양해 지는 만큼 이색 품종들의 매출이 큰 폭으로 성장 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이마트는 고객들의 니즈를 반영, 고객의 맛의 범위를 확대하는 다양한 이색 품종을 선보일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마트는 12월 8일부터 일주일간 ‘달콤상콤 망고 위크’를 진행한다. 호주산 칼립소 망고(2입)를 신세계포인트 적립 시 3000원 할인한 1만1980원에 준비했으며, 필리핀 카라바오 망고(3입), 태국산 남독마이 망고(2입)도 각각 7980원에 판매한다.

○.. SPC(회장 허영인)는 아동옹호대표기관 초록우산어린이재단(회장 황영기)과 함께 자립준비청년의 첫 살림 지원을 위한 ‘SPC해피쉐어 캠페인’을 진행한다고 6일 밝혔다.

‘SPC해피쉐어 캠페인’은 복지사각지대에 있는 취약계층을 찾아 지원하는 프로그램으로 해피포인트 애플리케이션(이하 해피앱)에 소개된 사연에 고객이 응원 댓글, 좋아요, SNS공유시 SPC가 건당 일정 금액을 적립해 대신 기부해주는 온라인 사회공헌이다.

이번 캠페인은 최대 1만명의 참여를 목표로 오는 31일까지 진행될 예정이며, 목표 달성 시 총 2천만원이 초록우산어린이재단에 기부되어 자립준비청년의 가전, 가구, 생필품 등 첫 살림 지원비로 사용될 계획이다. 참여는 해피앱 내 배너 또는 해피스토리 ‘달콤한동행’ 탭에서 가능하며, 참여자 200명에게 해피콘(해피포인트 모바일 쿠폰) 증정 이벤트도 함께 진행된다.

SPC해피봉사단 관계자는 “자립준비청년의 첫출발을 지원하고자 캠페인을 기획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도움이 필요한 곳에 귀를 기울이고 지원하는 진정성 있는 활동을 이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해피앱을 운영 중인 SPC그룹의 마케팅 솔루션 계열사 ‘섹타나인’은 고객참여 사회공헌을 확대하고자 고객이 직접 포인트를 기부하고 기부금영수증까지 신청할 수 있는 해피포인트 기부시스템을 연내 개발 완료해 내년 상반기 해피쉐어 캠페인부터 적용할 예정이다.

○.. CJ제일제당이 미래 성장 동력 확보를 위해 신설한 FNT(Food & Nutrition Tech) 사업부문이 첫 글로벌 협력을 통해 해외 뉴트리션(Nutrition, 영양) 시장 공략을 본격화한다.

CJ제일제당은 서울 중구 CJ제일제당 본사에서 미국 헬스케어 바이오텍 에미온(Emmyon)과 ‘우르솔산 활용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했다고 6일 밝혔다. 최은석 CJ제일제당 대표, 최해룡 FNT 사업부문장, 크리스토퍼 아담스(Christopher M. Adams) 에미온 대표 등 양사 주요 경영진이 참석했다.

에미온은 근골격계 건강과 관련된 연구를 전문으로 하는 미국 스타트업이다. 2012년 설립됐으며, 천연 유래 물질인 ‘우르솔산(Ursolic Acid)’ 등을 활용해 근력 및 근육대사를 향상시키는 다수의 기술 특허를 보유하고 있다. 설립자인 아담스 대표는 미국 최고의 종합병원으로 꼽히는 ‘메이요클리닉(Mayo Clinic)’ 소속 의학박사로, 골격근 위축증 및 당뇨∙비만 분야 최고 권위자이다.

이번 협약으로 CJ제일제당은 에미온의 ‘우르솔산’ 관련 특허를 활용한 제품 개발이 가능해졌다. ‘우르솔산’은 사과껍질이나 로즈마리 등에 풍부하게 함유된 물질로, 근육위축 증상 개선, 근육 형성 및 근육량 증대에 효과가 있다. CJ제일제당은 이 특허를 활용해 근감소증을 예방∙개선하는 뉴트리션 원료를 개발하고, 건강기능식품 등을 만드는 글로벌 고객사에게 제조 및 원료 적용(Application) 기술을 포함하는 ‘토털 솔루션’을 제공할 계획이다.

근감소증은 근육량이 급격히 줄어들고 근력이 떨어지는 증상으로, 노령층에게 위험한 낙상 및 골절의 원인이 된다. 과거에는 자연스러운 ‘노화의 한 과정’으로 여겨졌지만, 최근 각국에서 공식 질병으로 등록되며 별도의 관리가 필요한 ‘질환’으로 인식이 변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 마땅한 치료제가 없어 영양제와 같은 보조적인 치료 수단에만 의존하고 있는 상황이다. 고령화 추세에 따라 관련 글로벌 시장 규모는 2030년 약 50억 달러(한화 약 6.5조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이번 계약은 FNT 사업부문 출범 후 첫 글로벌 협력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앞으로 근감소증 뿐 아니라 비만, 당뇨 등 다양한 질환 별 ‘맞춤형 뉴트리션 솔루션’을 개발, 글로벌 고객에게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CJ제일제당은 그룹 4대 성장엔진인 C.P.W.S(Culture, Platform, Wellness, Sustainability) 기반의 미래혁신 성장 전략방향 아래, 지난달 FNT 사업부문을 신설하고 △미래 식품소재 △뉴트리션 솔루션 △대체 단백 △배양 단백 분야 육성에 나선 바 있다. FNT 사업부문은 ‘식품 & 뉴트리션 분야 토털 솔루션 기업(Total Solution Provider)’을 목표로 원료 경쟁력 강화, R&D 고도화 및 전략적 투자 등에 주력하고 있다.

○.. 작년 말 국내 첫 융복합 건강기능식품을 선보인 풀무원이 네 번째 융복합 건강기능식품 제품을 출시하며 연간 5조 원 규모의 건강기능식품 시장을 확대하고 있다.

풀무원녹즙(대표 박성후)은 지난해 말 식약처 승인 국내 첫 융복합 건강기능식품 제품을 선보인 이후 소비자들의 지속적인 관심에 힘입어 네 번째 융복합 건강기능식품 ‘바이탈 엑스투 스타트업(액상: 120mL/일반식품) & 메모리케어(정제: 350mgX2정/건강기능식품)’ (이하 ‘메모리케어’)를 출시했다고 6일 밝혔다. 

융복합 건강기능식품은 건강기능식품(정제, 캡슐)과 액상(건강기능식품이 아닌 일반식품)을 한 번에 섭취할 수 있도록 결합한 일체형 제품이다. 제품 병 부분에는 과채주스, 혼합음료(건강기능식품이 아닌 일반식품) 등을, 뚜껑에는 정제 형태의 건강기능식품 1회분이 들어 있어 물 없이도 언제 어디서나 간편하게 건강기능식품을 섭취할 수 있도록 편의성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풀무원의 네 번째 융복합 건강기능식품 제품 ‘메모리케어’는 가톨릭대학교 여의도 성모병원의 자회사인 미셸푸드와 공동 개발한 제품이다.

제품 뚜껑 부분에 기억력 개선 및 혈행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기능성 원료로 알려진 은행잎추출물을 건강기능식품 정제로 담았다. 일반식품인 병에는 신선한 유기농 케일을 착즙해 순간 가열 처리한 녹즙을 담았다. 녹즙에는 신선한 유기농 케일에 사과 농축액과 바나나 퓨레를 더해 새콤달콤한 맛으로 누구나 맛있게 즐길 수 있다. 

섭취 및 보관 편의성도 한층 높아졌다. 이번 제품은 섭취 편의성을 더욱 높이기 위해 병 부분에 들어가는 녹즙을 순간 가열 처리하여 상온에서 최대 1년 보관할 수 있도록 했다. 특허받은 ‘원스텝 오프닝’ 방식으로 뚜껑에 담긴 정제와 병의 액상을 언제 어디서나 물 없이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다.

‘메모리케어’는 풀무원녹즙 모닝스텝, 풀무원 공식 쇼핑몰인 #풀무원(샵풀무원), 풀무원녹즙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등 다양한 온•오프라인 채널을 통해 만나볼 수 있다.

풀무원녹즙 김정희 마케팅담당은 “풀무원녹즙은 앞으로도 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하여 고객의 다양한 니즈를 만족시킬 수 있는 제품을 지속적으로 선보이고, 섭취 편의성을 높인 상온 융복합 건기식을 더욱 확대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풀무원은 작년 말 국내 최초로 선보인 융복합 건강기능식품 1호 ‘칸러브 엑스투’, 올해 3월 2호 ‘하트러브 엑스투’, 올해 9월 3호 ‘아이러브 엑스투’를 선보인 바 있다. 세 제품은 누적 판매량 300만 병(22년 1월부터 10월 기준)을 돌파하며 소비자들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실제 구매 후기에 따르면 소비자들은 녹즙(건강기능식품이 아닌 일반식품)과 건강기능식품을 한 번에 섭취하는 차별화된 편의성과 맛에 높은 만족도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롯데홈쇼핑(대표 이완신)은 연말을 맞아 이달 5일부터 9일까지 도서 기부와 문화행사를 접목한 ‘컬처 데이&나눔’ 사내 행사를 진행한다. 

‘문화’와 ‘기부’를 접목한 이색 사내 행사로, 소통을 통한 직원 간 유대감을 회복하고, 연말 리프레시를 목적으로 기획하게 됐다. 또한 임직원들이 기증한 도서를 기부함으로써 함께 나눔을 실천하고자 하는 의미도 있다. 직원들의 자기계발을 위해 지난 2017년부터 운영하고 있는 사내 도서 구매 지원 프로그램 ‘북드림(Book Dream)’과 연계해 ‘작가와의 만남’, ‘도서 기부’, ‘북카페’ 등 다양한 문화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롯데홈쇼핑 양평동 본사 휴게공간에서 ‘북카페’를 콘셉트로 올해 롯데홈쇼핑 임직원들의 구매 빈도가 가장 높았던 도서 TOP5와 신간 도서들을 전시한다. 현장에 전시됐던 도서들을 포함해 직원들이 기증한 도서 약 500권과 성금이 함께 구세군에 전달될 예정이다. 기증된 도서들은 롯데홈쇼핑이 지난 2013년부터 구세군과 문화 소외지역 아동을 위해 조성하고 있는 친환경 학습 공간 ‘작은도서관’에도 전달된다. 또한, 행사기간 동안 매일 점심, 오후 시간대에 다양한 직원 참여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미술 치료 상담 기관인 플로리다마음연구소 대표이자, 도서 ‘마음챙김 미술관’의 저자 ‘김소울 작가와의 런치 이벤트’, 유명 캘리그라피 작가의 기법을 반영한 토기 등을 제공하는 이벤트, 국내 유명 바리스타와 연계해 커피와 디저트를 함께 제공하는 ‘북카페’ 등을 운영한다.  

조윤주 롯데홈쇼핑 인재육성실장은 “코로나 이후 직원 간의 교류가 부족했던 것을 감안해 2022년을 의미 있게 마무리할 수 있는 연말 이색 사내 행사를 기획하게 됐다”며 “단순 연례행사처럼 진행되는 송년회를 벗어나 직원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문화 행사와 기부를 접목해 행사 초반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으며, 앞으로도 유연한 조직문화를 조성할 수 있는 사내 행사를 지속적으로 기획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 남양유업이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잠깐의 떨림이 평생의 아픔이 되지 않도록’이라는 제목의 영상을 공개해 뇌전증 인식개선 캠페인을 진행한다.

남양유업은 2002년부터 뇌전증 환아를 위한 특수분유 ‘케토니아’를 생산해왔고, 이와 함께 뇌전증 인식 개선과 환자 지원을 위한 공익 활동을 꾸준히 펼쳐왔다. 이번에 공개한 영상을 통해 남양유업은 사회적 편견으로 아픔을 겪는 뇌전증 환자의 목소리를 알렸다.

영상에서 뇌전증을 앓는 아이(요한)는 학교생활 중 느꼈던 불편한 시선과 편견, 심리적인 부담감을 털어놓는다. 아이의 어머니 역시 뇌전증을 앓는 자녀를 보살피는 동안 겪었던 어려움과, 위축된 자녀를 향한 걱정의 마음을 드러냈다.

뇌전증을 앓고 있지만 자신의 꿈을 펼치며 화가로 활동 중인 넌지 작가는 영상을 통해 뇌전증 환자에 대한 편견의 시선이 환자들에겐 평생의 상처가 될 수 있다는 것을 알렸고, 편견 없는 대한민국을 만들어 달라는 메시지를 전했다.

남양유업 CSR팀 정재웅 대리는 “20년간 뇌전증 환자를 위한 특수분유 ‘케토니아’를 생산하며, 환자들을 위해 더 나은 사회를 만들고자 다양한 캠페인을 이어가고 있다.”라며, “뇌전증 인식개선과 함께 이들에게 필요한 법적 제도가 성공적으로 만들어질 수 있도록 앞으로도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또한, 남양유업은 오는 11일까지 넛지헬스케어의 건강 관리 앱 ‘캐시워크’를 통해 뇌전증 환자를 위한 걷기 챌린지 ‘같이 걸을래?”를 진행한다. 캐시워크 이용자를 대상으로 뇌전증에 대한 올바른 정보와 뇌전증 관리·지원법의 필요성에 대해 알리고, 입법 동의 활동을 펼치고 있다. 

○.. 용산 소재 민관학 연합 봉사체 ‘용산 드래곤즈’가 지난 5일 ‘미리 크리스마스 산타 원정대 시즌5’ 활동을 진행했다.

UN에서 제정한 세계 자원봉사자의 날을 기념해 지역사회 어린이들을 응원하고자 진행한 이날 행사에는 아모레퍼시픽과 아모레퍼시픽복지재단, 국민건강보험공단 용산지사, 삼일회계법인, 삼일미래재단, 숙명여자대학교, 오리온재단, 용산구자원봉사센터, 코레일네트웍스, CJ CGV, GKL(그랜드코리아레저), HDC신라면세점, HDC아이파크몰, HDC현대산업개발 등 14개의 용산 드래곤즈 회원사가 함께했다.

‘미리 크리스마스 산타 원정대’는 용산 드래곤즈 회원사가 연말마다 지역 어린이들에게 선물과 응원의 메시지를 전달하며 올해로 5년째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행사에 참여한 100여 명의 봉사자들은 각 회원사에서 준비한 생활용품과 학용품, 과자류 등을 메시지 카드와 함께 9개의 아동시설 및 200여 명의 어린이들에게 전달했다.

아모레퍼시픽 강혜원 사원은 “코로나19로 주춤했던 봉사활동에 입사 이후 처음으로 참여할 수 있어 감사하고 뜻깊은 시간이었다"며, “지속적으로 전달하고 있는 온기로 아이들이 따뜻한 크리스마스와 연말을 보낼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2018년 결성된 용산 드래곤즈는 게릴라 가드닝, 미스터리 나눔버스, 플라스틱컵&쓰레기 올림픽 활동에 이어 올해는 ‘쪽방촌 물품 나눔’, ‘청년 직무 멘토링’, '아동학대 예방 캠페인' 등을 통해 지역 사회 문제해결을 위한 상생 활동을 펼치고 있다. 현재까지 2100여 명의 봉사자들이 참여해 기업 시민의 가치를 주도적으로 실천한 결과 2022 서울시 자원봉사 유공 표창을 수상했다.

○.. 동원산업(사업부문 대표이사 민은홍)이 현대차·기아와 참치 어획용 폐어망을 자동차 부품으로 재활용하는 협력 관계를 구축하고 해양 생태계 보전에 앞장선다고 6일 밝혔다.

양사는 지난달 24일 ‘친환경 플라스틱 재활용 추진’ 협약을 체결했다. 동원산업은 연간 약 465톤의 폐어망 분리∙배출 체계를 구축하고 현대차·기아는 폐어망을 소재로 재활용한 자동차의 부품을 개발한다. 이는 수산업과 자동차산업의 이종 산업 간 협업으로, 폐어망을 재자원화함으로써 지속가능한 해양 생태계 보전에 기여하기 위함이다.

이에 따라 동원산업은 폐어망으로부터 추출한 연간 약 100톤 규모의 재활용 나일론 소재를 현대차·기아에 공급하고, 현대차·기아는 이를 엔진 커버 등 자동차 플라스틱 부품에 적용한다는 계획이다.

수명이 다해 바다에 버려지는 폐어망은 완전히 분해되기까지 오랜 시간이 걸리고, 바다 속에 가라앉아 해양 생물의 생명을 위협하는 등 해양 환경오염 일으키는 원인으로 지목돼왔다. 한국해양수산개발원에 따르면 국내 폐어망 발생량은 연간 4만4000톤 수준으로 추정된다.

현대차·기아 연구개발본부 기초소재연구센터에서는 폐어망 재활용 소재 및 부품화 기술 개발을 통해 자동차에 지속가능소재를 확대 적용해나가는 등 폐자원을 활용한 플라스틱 재활용의 방향성을 선도하고 있다. 

국내 최대 수산기업인 동원산업은 2016년부터 수산업계 지속가능경영을 논의하는 글로벌 회의체인 SeaBOS(Seafood Business for Ocean Stewardship)의 창립 구성원으로서 지속가능한 바다를 위한 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또한 지속가능수산물 분야에서 가장 권위 있는 글로벌 비영리기구인 해양관리협의회로부터 어업방식에 대한 지속가능성을 인정받아 MSC 인증을 획득하는 등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다.

동원산업 관계자는 “바다를 무대로 하는 글로벌 수산기업으로서 지속가능한 해양 생태계 조성을 위해 앞으로도 ESG 경영에 앞장 설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차·기아 관계자는 “이번 폐어망을 재활용한 친환경 자동차부품 개발뿐만 아니라 다양한 폐자원을 활용한 친환경 부품을 개발해 탄소중립(Net-Zero)에 기여하고자 한다”며 “이를 위해 동원산업과 추가적인 폐자원 발굴과 부품화 개발을 위해 함께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 메종키츠네의 카페키츠네가 수도권을 넘어 전국에 향기를 내고 있다.  

삼성물산 패션부문이 운영하는 프랑스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메종키츠네(Maison Kitsuné)의 스페셜티 커피를 제공하는 카페키츠네(Café Kitsune)가 본격적으로 국내 사업 확대에 나섰다고 6일 밝혔다.

카페키츠네는 브랜드 창업자인 길다 로에크(Gildas Loaëc)와 마사야 쿠로키(Masaya Kuroki)가 지난 2013년에 만든 Paris-meets-Tokyo 카페다. 상징적인 장소에서 고품질의 스페셜티 커피를 즐기는 MZ세대에게 인기를 끌고 있다.

특히 카페키츠네는 지난 ‘18년 메종키츠네 가로수길 플래그십 스토어 오픈과 함께 1층에 둥지를 텄다. 이후 현대백화점 판교점에 이어 올해는 현대백화점 목동점과 부산에 위치한 신세계백화점 센텀시티점에 추가로 문을 열었다. 전세계 23, 24번째 매장이자 국내에서는 3, 4번째이다.

카페키츠네는 현대백화점 목동점 별관 1층에 자리잡고, 일본의 감성을 담은 세심한 디자인으로 차별화된 공간을 창조했다. 부드러운 모서리, 둥글고 곡선형의 윤곽으로 따뜻하고 편안한 분위기를 연출했다. 일본에서 영감 받은 전통 목재 판넬과 다양한 크기의 종이 펜던트 조명이 시대를 초월하면서도 현대적인 감각을 더했다.

또 신세계백화점 센텀시티점 3층에 추가로 매장을 열면서 국내 사업 확장의 신호탄을 쏘아 올렸다. 기존 3개의 매장은 모두 수도권에 위치한 반면 부산에는 최초 매장이다. 참나무로 만든 중앙 카운터를 중심으로 여러 개의 좌석들이 둘러싸여 안정감을 제공한다. 공간 전체에 브랜드 상징인 여우 캐릭터의 헤링본을 오렌지 컬러와 식물로 결합해 장난스러우면서도 독특한 분위기를 자아냈다.

카페키츠네는 브라질과 과테말라 등 두 가지 스페셜티 원두로 만든 커피 블렌드를 선보인다. 초콜릿, 꿀, 과일 향의 완벽한 조화로 섬세하고 균형 잡힌 맛을 제공한다. 메뉴는 에스프레소, 아메리카노, 카페라떼, 카푸치노 등으로 구성됐다.

또 세 가지 다른 맛의 상징적인 여우 모양의 쇼트브레드, 시그니처 스페셜티 음료와 풍미 있는 페이스트리를 제공한다. 카라멜 향이 풍부한 크림을 얹은 라떼인 '카페 블랑' 등 국내에서만 경험할 수 있는 독점 제품도 마련했다.

이밖에 테이블웨어, 의류, 액세서리, 갓 볶은 커피 원두 등 브랜드 컬렉션으로 구성된 카페키츠네 오브제(Café Kitsuné Objets)도 판매한다.

송태근 비이커 팀장은 “메종키츠네 뿐 아니라 카페키츠네에 대한 소비자 열망이 높아지면서 MZ세대 사이에서 추가 출점에 대한 니즈가 이어졌다”며 “메종키츠네와 카페키츠네를 동시에 즐길 수 있도록 유통 전략을 꾀하는 한편 전국적으로 브랜드 팬덤을 확대해 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 스타벅스 코리아(대표이사 손정현)의 역대 최장수 시즌 음료인 ‘토피 넛 라떼’가 관련 시스템 집계를 시작한 2009년부터 현재까지 누적 판매 잔 수 3000만 잔을 넘어섰다.

스타벅스는 지난 11월 9일부터 ‘토피 넛 라떼’를 비롯한 크리스마스 시즌 음료를 운영 중이다. ‘토피 넛 라떼’는 2002년 첫 출시해 지난 20년간 매년 겨울 기간에만 판매되는 스타벅스의 상징적인 계절 음료로, 구운 견과류의 고소함과 진한 에스프레소 풍미를 동시에 느낄 수 있는 달콤한 풍미가 특징이다. 달콤함과 고소함의 질리지 않는 맛과 버터의 부드러움이 더해져 한국인이 선호하는 맛의 조화가 뛰어난 점이 인기비결로 손꼽힌다. 

‘토피 넛 라떼’는 매년 연 평균 15%씩 판매 성장하며, 올해도 12월 현재까지 200만 잔에 가까운 판매고를 올리고 있다. 주요 구매 연령층도 30대 43%, 40대 35%로 30대 이상에서 80%의 비중을 나타냈다. 영롱한 비주얼로 20대(40%)의 구매 비중이 가장 높았던 ‘오로라 캐모마일 릴렉서’와 달리, 30~40대 층에서 비교적 친근하고 대중적인 맛의 ‘토피 넛 라떼’를 즐겨 찾는 것으로 분석된다.
 
오리지널 ‘토피 넛 라떼’의 인기에 힘입어 스타벅스는 ‘토피 넛 콜드 브루’(2021), ‘토피 넛 팝콘 트리 프라푸치노‘(2020), ‘토피 넛 크런치 라떼’(2016) 등 토피 넛을 활용한 다양한 음료를 선보이며 새로운 토피 넛 경험을 전달하기도 했다.

스타벅스 음료팀 이정화 팀장은 “출시 후 20번째 생일을 맞은 ‘토피 넛 라떼’는 단순한 시즌 음료가 아닌 스타벅스와 오랜 시간을 함께한 고객들에게 추억을 공유하고 떠올릴 수 있는 매개체로 자리 잡았다”며, “향후 ‘토피 넛 라떼’ 본연의 맛과 풍미를 극대화하면서도 다양한 카테고리와의 시도를 통해 토피 넛을 활용한 새로운 제품도 지속 개발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 매일유업(대표: 김선희)이 어메이징 오트 카페에서 선보였던 한정 굿즈를 기획세트로 출시한다.

매일유업이 지난 10월 성수동에 오픈한 팝업스토어 ‘어메이징 오트 카페’는 11월 6일 많은 성원을 받으며 영업을 종료했다. 어메이징 오트를 활용한 다양한 음료와 디저트 메뉴는 물론 이색적인 포토존과 굿즈·비건 베이킹 클래스 등 오감으로 오트의 매력을 즐길 수 있도록 기획돼, 운영기간 한 달 동안 방문자 수가 1만 명을 돌파하며 특히 MZ세대를 중심으로 화제가 됐다.

오는 8일 오전 8시 30분 카카오 쇼핑라이브를 통해 가장 먼저 만나볼 수 있는 어메이징 오트 기획세트 3종은 어메이징 오트 카페 메뉴에 사용된 어메이징 오트 바리스타 본품 2개씩을 포함하고 있다. 여기에 어메이징 오트 카페에서 판매한 메뉴와 굿즈 중에서도 인기가 많았던 상품을 1종씩 함께 구성해 카페에서 느낀 맛과 여운을 집에서도 즐길 수 있도록 했다.
 
먼저 A세트는 어메이징 오트 바리스타와 어메이징 어메이징 퐁으로 구성돼 있다. 스낵 형태로 만든 귀리 플레이크 어메이징 퐁은 시리얼 또는 요거트 토핑으로 즐기기 좋다. B세트는 어메이징 오트 바리스타와 오트밀로 구성돼 있다. 최근 SNS를 통해 화제가 되고 있는 레시피인 ‘오버나이트 오트밀’을 직접 만들 수 있는 구성이다. C세트는 어메이징 오트 바리스타와 폴 바셋 스틱 커피로, 카페에서 즐기던 오트라떼를 간편하게 만들 수 있는 구성이다. 

매일유업 관계자는 “어메이징 오트 카페 영업 종료 이후 ‘미처 방문하지 못했는데 아쉽다’, ‘판매 메뉴를 다시 먹고 싶은데 상시 운영해 주었으면 좋겠다’ 등의 고객 문의가 여러 건 접수됐다. 특히 귀리 플레이크 어메이징 퐁 판매처에 대한 문의도 빗발쳐, 어메이징 오트 카페 운영 종료로 인한 아쉬움을 달래고 오트의 다양한 맛을 계속해서 즐기실 수 있도록 기획 세트 출시를 결정했다”며 “어메이징 오트 카페에 대한 많은 관심에 감사드리고, 앞으로도 다채로운 오트의 매력을 경험하실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 하이트진로(대표 김인규)가 ‘2022 대한민국광고대상’ 크리에이티브 전략 부문에서 대상을 수상했다고 6일 밝혔다. 지난해 금상 수상에 이어 주류업계 최초로 대한민국광고대상에서 2년 연속 수상하는 쾌거를 이뤘다.

'대한민국광고대상'은 한국광고총연합회가 주관하는 한국 광고계 최고 권위의 시상식이다. 1981년 시작돼 매년 약 2000여 편의 작품이 경쟁을 펼치며, TV, 디지털, 인쇄, 옥외 등 전 광고 매체를 아우르는 국내 유일의 종합 광고시상식으로 꼽힌다.

특히, 하이트진로가 수상한 크리에이티브 전략 부문 대상은 명확한 콘셉트와 구체적인 목표를 갖고 브랜드를 재정의함으로써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하고 소비자와 문화 전반에 영향력을 끼친 최우수 캠페인에 수여되는 값진 상이다.

하이트진로가 지난 2월 처음 선보인 테라 스푸너 캠페인은 장기간 지속된 코로나19로 침체된 시장 분위기를 즐겁고 유쾌하게 붐업시키고자 기획됐다. 병따개 대신 다양한 도구로 맥주를 따며 즐거움을 느끼는 한국인 특유의 대중적인 문화에 착안한 ‘숟가락 모양의 병따개 ‘스푸너’를 활용, 테라의 100% 리얼탄산을 병뚜껑 오픈음인 ‘리얼사운드’를 통해 청각적 수단으로 확장해 전달했다.

또, 유명 물리학자 김상욱 교수를 모델로 기용해 테라 스푸너의 다양한 과학적 개발 원리를 반전 유머로 위트 있게 풀어내 신뢰감 있고 재미있게 전달했다는 평이다.

광고는 MZ세대를 중심으로 SNS에서 누적 조회수 약 1천만회를 돌파하며 화제를 모았으며 TV광고로까지 확장됐다. 테라 스푸너에 대한 뜨거운 관심은 실제 술자리에서 스푸너로 테라를 오픈하는 숏폼 영상을 소비자들이 찍어 올리는 SNS 캠페인인 ‘테라 스푸너 챌린지’로 이어져 약 3천 건 이상의 해시태그를 기록하기도 했다.

하이트진로 마케팅실 오성택 상무는 “한 해 동안 테라와 스푸너를 사랑해주신 소비자 여러분들 덕분에 큰 상을 받게 되어 감사하다”며 “앞으로도 SNS채널 등 다양한 접점에서 소비자들과 소통하며 하이트진로만의 유쾌한 경험을 공유하고 브랜드 선호도를 높여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 유니클로가 생활 속에서 발견하는 예술과 아름다움을 통해 고객에게 더 나은 일상을 제공하고자 유니클로 신사점에서 이머징 작가 지희킴(Jihee Kim)과 함께 독창적인 현대미술을 선보이는 미니 갤러리를 오픈했다.

12월 2일부터 공개된 이번 갤러리는 ‘모든 사람의 일상을 더욱 풍요롭게 만든다’는 유니클로의 라이프웨어 철학을 기반으로 독창적인 예술작품을 통해 매장을 방문하는 고객의 일상에 새로운 가치를 더하고자 기획됐다. 이번에 공개되는 지희킴 작가의 ‘Garden(가든)’ 시리즈는 작가가 작업실 근처 식물원에 방문하며 받았던 영감과 위안을 새롭게 해석한 세 가지 연작으로 구성된다.

더불어 유니클로는 앞으로도 이머징 작가 및 아티스트를 발굴, 지원하고 고객들이 유니클로 매장에서 다양한 볼거리와 콘텐츠로 문화생활을 즐길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유니클로 관계자는 “예술은 일상의 모든 순간을 한층 더 풍요롭게 만들어주는 힘을 가지고 있다. 유니클로는 고객에게 더 나은 일상을 선사하기 위해 노력하는 브랜드로서 예술과 함께하는 풍부한 일상을 공유하고자 이번 갤러리를 준비했다”며, “유니클로 신사점 갤러리에서 일상의 다양한 감정을 느끼고 현대미술의 재미와 가치를 살펴볼 수 있는 즐거운 시간을 보내시길 바란다”고 전했다.

○.. hy가 대표 사회공헌 캠페인 ‘홀몸노인 돌봄활동’을 확대하고 사회 안전망 확보에 앞장선다.

해당 사업은 프레시 매니저가 건강음료를 수혜 대상에게 전달하며 안부를 묻는 활동이다. 비대면 전달일 경우라도 문 앞에 제품이 쌓여 있다면 사고를 의심해 관련 기관에 신고한다. 실제, 사업을 통해 다수의 위기 상황을 발견해 조치했다. 

가장 최근인 지난 8월에는 서울 성북구 자택에 쓰러진 82세 고령자를 프레시 매니저가 발견해 119에 신고했다. 경제적으로 심각한 어려움을 겪는 이웃의 상황을 주민센터에 알려 기초수급 지원 대상이 된 사례도 있다.

홀몸노인 돌봄활동은 1994년 광진구청 협약으로 시작해 올해로 28년째 진행 중이다. 전체 43%인 4700명의 프레시 매니저가 참여 중이다.

hy는 보다 체계적 사업 추진을 위해 2017년 사회복지재단을 설립했다. 사업 예산은 매년 늘어나 현재 연간 30억원에 이른다. 누적 사업비는 130억원을 넘어섰다. 사업 초창기 1100명이었던 수혜 대상은 현재 3만 명으로 크게 증가했다.

hy는 독거노인뿐만 아니라 사회적 관심이 필요한 결식 우려 아동, 장애인 등으로 수혜 대상을 확대했다. 건강음료 중심의 전달 품목도 목적에 맞춰 간편식, 밀키트 등으로 다양화했다.

복지기관과 협업도 적극 추진 중이다. 올해만 총 51개 기관과 협약을 맺었다. 접근이 편리한 온라인 기부 플랫폼을 통해 지역별 취약계층 후원 비용을 모금하고 최종 금액의 최대 30%를 hy가 추가 지원하는 방식이다. 내년까지 협업 복지기관 수를 100개 이상으로 늘린다는 계획이다.

김준걸 hy 고객중심팀장은 "‘홀몸노인 돌봄활동’은 지역사회 이해도가 높은 프레시 매니저와 함께했기에 그 효과성이 높다“며, "복지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지자체 협업, 기부플랫폼 활용 등 다양한 방식의 사회공헌활동을 고민하고 실천해 가겠다”고 말했다. 

○.. 제너시스BBQ 그룹이 6일 서울 송파구에 약 160평, 220석 규모의 첫 프리미엄 플래그십 매장 'BBQ Village(이하 BBQ 빌리지 송리단길점)'를 오픈했다.

송리단길에 위치한 ‘BBQ 빌리지 송리단길점’은 치킨 외 ▲브런치 ▲베이커리 ▲커피 ▲화덕피자 등 약 190여종의 메뉴를 도입한 ‘크로스오버’ 매장이다. 주로 늦은 오후, 식사 및 포장을 위해 찾는 ‘치킨 매장’이라는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일상에서 먹고 즐길 수 있는 ‘복합외식공간’으로 탄생했다.

BBQ는 석촌호수 인근에 위치해 커플 데이트 명소이자 카페와 맛집의 성지로 유명한 ‘송리단길’에 ‘BBQ 빌리지 송리단길점’을 오픈하며 브런치 수요 고객들을 겨냥하는 과감한 시도에 나선다. 트렌드에 민감하고 이색 체험을 추구하는 MZ세대 성향에 맞춰, 기존 치킨 브랜드에서 보기 힘든 베이커리와 브런치(플래터), 수제 화덕피자까지 메뉴를 확장했다. 또한 브로드웨이 극장을 연상시키는 간판 디자인과 대리석을 활용한 고급스러운 인테리어로 소비자들의 눈과 입을 모두 사로잡겠다는 목표다.

베이커리는 30여 종으로, 모든 빵은 전문 파티쉐가 직접 굽는다. 베이커리 대표 메뉴로는 ‘올리브 웰빙 깜빠뉴’, ‘베리베리 크림치즈 베이글’, 닭다리 모양의 ‘치킨고로케’와 겉을 바삭하게 구운 소금빵 사이에 아이스크림을 넣은 '아이스크림 소금빵'이 있다.

BBQ만의 시그니처 블렌드 ‘뉴앤언스퀘어(New&Unsquare)’ 원두로 내린 커피도 맛볼 수 있다. 뉴앤언스퀘어 블렌드 원두는 진한 스모키함과 잔잔한 산미가 동시에 느껴지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땅콩 버터와 크림 치즈가 조화를 이루는 ‘피넛버터 크림 라떼’와 아인슈페너를 모티브로한 ‘인절미 크림 라떼’도 즐길 수 있다.

매장에서는 화덕으로 피자를 직접 굽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수제 화덕피자는 시금치 샐러드, 마르게리따 등 5종으로 구성됐다. 화덕피자와 치킨, 햄버거 등을 메인으로 빵과 샐러드, 커피가 포함된 브런치 세트 ‘플래터’와 3단으로 구성된 ‘애프터눈 티세트’또한 BBQ 빌리지 송리단길점에서만 경험할 수 있는 차별화된 메뉴다.

BBQ 빌리지 송리단길점은 베이커리, 플래터 등 브런치 메뉴만 판매하는 ‘브런치 타임(09시~15시)’과 전 메뉴를 판매하는 ‘디너 타임(15시~마감)’으로 나눠 운영한다. 특히, 디너 타임에는 사전 예약제로 운영되는 ‘프리미엄 코스메뉴’를 선보인다. 애피타이저부터 치킨, 랍스터, 피자, 파스타 등 풍성한 메뉴를 즐길 수 있다.

BBQ 빌리지 송리단길점에서는 고객의 체험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직접 구성할 수 있는 굿즈 ‘내가 만드는 버라이어티팩’을 판매한다. 또한 올리브유, 꿀, 수제쿠키, 잼 등 프리미엄 식재료도 구매 할 수 있다. 매장 자체 굿즈로는 머그컵, 텀블러, 담요, 무드등 등을 판매한다.

BBQ 관계자는 “BBQ 빌리지 송리단길점은 BBQ를 찾는 고객들이 미각, 시각을 포함한 다양한 체험적 욕구를 충족할 수 있도록, 메뉴뿐 아니라 공간 디자인과 동선에도 많은 신경을 기울였다”며 “BSK 매장의 성공적 해외 진출과 같이 다른 메뉴와의 크로스오버로 차별화를 시도하는 플래그십 매장의 글로벌 진출도 검토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 혁신기술기업 CJ대한통운이 연말연시 나눔의 정이 담길 구세군 자선냄비를 전국에 배송했다.

CJ대한통운은 구세군 자선모금에 사용되는 자선냄비, 핸드벨, 저금통, 의류 등 거리모금 물품 800여개를 전국의 구세군 거점으로 배송했다고 6일 밝혔다. 배송 과정에서 발생하는 모든 비용은 CJ대한통운에서 부담한다.

CJ대한통운은 지난 달 11일부터 서울 서대문구 소재 구세군 대한본영 지하 창고에서 자선 모금물품을 집화해 거리모금이 진행될 전국 17개 시도의 360여 곳의 구세군 거점까지 배송 완료했다. 모금활동이 진행되는 12월 한달 동안 마모나 파손된 모금 물품의 교체와 보수를 위한 추가 배송도 전담한다. 2014년부터 9년째 진행하는 배송 지원 사업으로 올해까지 전달한 구세군 모금 물품은 누적 약 9000여개에 달한다.

올해 구세군은 '이 겨울 내가 할 수 있는 가장 착한 일(Ring the Bell of Your Heart)’이라는 주제로 연말까지 모금활동을 진행한다. 지난 1일 시종식을 기점으로 진행된 금년도 모금 목표액은 60억 원이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QR코드가 삽입된 디지털 자선냄비를 활용해 시민들은 현금 없이도 간편하게 기부할 수 있다.

매년 집화에 참여하는 택배기사 이승룡씨(41세)는 “매년 연말연시 구세군 자선냄비를 차에 실을 때면 전국의 마음을 모으는 일에 동참한다는 책임감을 느낀다”며 “추운 날씨지만 어려운 이웃들이 따뜻하게 보낼 수 있도록 구세군 빨간 냄비에 온정이 가득 차길 바란다”고 말했다.

구세군 이호영 담당자는 “CJ대한통운 덕분에 매년 모금물품을 전국 구세군 거점에 제때 보내는 걱정을 덜 수 있었다”며 “CJ대한통운의 무상 배송은 단순히 물류비 지원 차원을 넘어 기업이 다양한 형식으로 모금활동에 참여하는 대표적인 사례”라고 말했다.

CJ대한통운 지속가능경영실 김희준 ESG 담당은 “구세군 자선물품 무상 배송은 물류업의 특성을 살리면서도 공동체에 기여할 수 있는 의미 있는 일 중 하나”라며 “핵심 역량인 물류 인프라를 활용한 ESG활동을 지속 발굴하고 실천해나가겠다”고 말했다.

○.. 현대L&C가 2023년 인테리어 핵심 트렌드로 ‘하이 터치 (High Touch), 기술로 연결하고 감성으로 보살피는 삶’을 제시했다.
 
현대백화점그룹 계열 종합 건자재 기업 현대L&C는 인테리어 트렌드 세미나 ‘인트렌드(Intrend) 2023·2024’을 개최했다고 6일 밝혔다.

인트렌드는 현대L&C가 다음해 유행이 예상되는 인테리어 트렌드를 소개하는 세미나로, 최신 라이프 스타일과 디자인 트렌드 정보를 건축 및 인테리어 관련 업계 전문가들과 공유하고 있다. 올해로 13회째를 맞는 이번 세미나는 온라인 플랫폼 '이벤터스'(Event-us)에서 진행됐다.

현대L&C가 이번 세미나에서 제시한 2023년 인테리어 트렌드의 핵심 키워드는 ‘하이 터치’로 고도의 기술과 인간적 감성을 연결한다는 것을 뜻한다. 회사 측은 코로나19의 엔데믹(풍토병)으로 전환을 앞둔 상황에서 서로 얼굴을 마주하는 대면 소통 방식을 되살리고, 기술의 진보를 통해 인간과 자연이 공존하는 삶의 공간을 모색하는 자리였다고 설명했다.

현대L&C는 코로나19 엔데믹 시대에 맞춘 공간에 대해 ▲모두에게 이로운 지상 낙원, '바이오 에덴'(Bio Eden) ▲삶을 치유하는 대화의 샘, '호스팅 오아시스'(Hosting Oasis) ▲감정을 보듬는 디지털 노스탤지어, '뉴-토피아'(New-topia) 등 총 세 가지 테마의 인테리어 트렌드를 소개했다.

현대L&C 관계자는 “이번 세미나를 통해 내년에도 최신 트렌드가 반영된 인테리어 제품들을 선보여 나갈 계획”이라며 “앞으로도 변화하는 소비자 라이프 스타일과 트렌드를 분석해 고객과 소통해 집중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코웨이엔텍(대표 정준호)이 환경부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이 주관하는 ‘2022년 우수환경산업체’로 선정됐다.

우수환경산업체 지정 제도는 녹색산업 분야 사업실적과 기술력이 우수하고 탄소중립에 기여한 기업을 발굴해 글로벌 경쟁력을 높일 수 있도록 육성하는 정부 지원제도다. 코웨이엔텍은 친환경 수처리 혁신 기술을 기반으로 녹색 성장을 실천한 점을 인정 받아 지난 2017년에 이어 올해 다시 한번 환경부 우수환경산업체로 선정되는 쾌거를 달성했다.

코웨이엔텍은 수처리 공정 시 높은 기술력을 필요로 하는 분리막 공법을 지속적으로 발전시키며 수자원 활용도를 향상하고 글로벌 환경공학 기술 경쟁력을 강화한 점을 높이 평가받았다. 하수처리장 방류수를 정화해 양질의 공업용수로 재생산하는 하수재이용 기술을 통해 하루 평균 17만 톤의 수자원을 보전하고 있으며, 해양으로 폐수 등 오염물질이 배출되는 것을 최소화해 환경보호에 기여하고 있다.

코웨이엔텍은 차별화된 수처리 기술력을 토대로 국내외 유수의 기업 및 지자체, 공공기관과 파트너십을 맺으며 높은 수행 역량과 신뢰성을 인정 받고 있다. 특히 막분리 공정 분야 및 철강, 석유화학 등 산업플랜드 분야에서 국내 최대 공급 실적 및 기술력을 확보하며 종합 수처리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코웨이엔텍은 모회사 코웨이의 ESG 경영 전략에 발맞춰 비즈니스 전 과정에서 환경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다양한 친환경 기술 개발 및 실천에 매진하고 있다. 앞서 코웨이는 지난 2006년부터 환경경영을 선포하고 중장기 목표로 ‘2050년까지 탄소중립 달성’ 등을 수립하며 친환경 경영을 적극 실천하고 있다.

정준호 코웨이엔텍 대표이사는 “올해 환경부로부터 우수환경산업체로 재선정되며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수처리 솔루션 역량을 인정 받았다”며 “자원 순환과 환경보전에 공헌할 수 있도록 신기술 개발 및 연구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bhc그룹이 운영하는 쥬이시한 프리미엄 수제버거 ‘슈퍼두퍼’가 연말을 맞이해 오는 12월 31일까지 ‘홀리데이 플렉스(HOLIDAY FLEX)’ 이벤트를 실시한다고 6일 밝혔다.

지난 11월 1일 국내 및 글로벌 매장으로 첫 선을 보인 슈퍼두퍼는 ‘쥬이시 버거’로 수 많은 버거 매니아들의 뜨거운 관심을 받았고, 버거와 다이닝을 결합한 매장 역시 오감만족 미식의 공간으로 세대 불문한 많은 트렌드세터들에게 지속적으로 사랑받고 있다.

슈퍼두퍼는 지난 한 달간 고객들의 뜨거운 성원에 감사한 마음을 전함과 동시에, 연말을 맞아 다가오는 2023년을 위한 계획을 세우는 이들을 응원하기 위해 여행 컨셉의 이번 ‘홀리데이 플렉스’ 이벤트를 기획했다. 이번 이벤트는 보다 많은 분들이 참여하실 수 있도록 ‘SUPER 팬덤’, ‘SUPER 플렉스’, ‘SUPER 체크인’ 등 3가지 형태로 진행된다.

‘SUPER 팬덤’은 방문 후기 작성과 설문에 동시 참여한 내방 고객을 대상으로 한다. 슈퍼두퍼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을 팔로우한 뒤 개인 계정에 후기를 작성하고 필수 해시태그(#슈퍼두퍼 #수제버거 #프리미엄버거 #SUPER팬덤)와 함께 게시한다. 이후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 상단 내 이벤트 페이지 링크를 통해 설문에 응하면 참여가 완료된다.

추첨을 통해 선정된 당첨자(1명)에게는 170만원 상당의 리모와 캐리어를 증정한다. 당첨자는 오는 1월 10일 DM을 통해 개별 발표될 예정이다.

동기간 열리는 ‘SUPER 플렉스’는 10만원 이상 결제 고객을 대상으로 로우로우 여행용 파우치와 슈퍼두퍼 스티커팩을 제공하는 형태다. 참여를 원하는 고객은 기간 내 매장에 방문해 영수증을 직원에게 인증하면 된다. 선착순으로 진행돼 조기 마감될 수 있다.

‘SUPER 체크인’의 경우 인스타그램 계정 내 이벤트 페이지 링크를 통해 슈퍼두퍼 최애 버거를 투표한 후 완료 페이지를 캡쳐해 매장 직원에게 제시하면 슈퍼두퍼 스티커팩을 증정하는 방식이다. 선착순 한정 수량으로 진행되며 1인 1회 참여 가능하다.

슈퍼두퍼 관계자는 “브랜드 론칭 한 달 만에 강남에서 반드시 방문해야 할 프리미엄 수제버거 브랜드로 도약한 것에 대해 고객들에게 감사를 표하고자 이벤트를 기획했다”며 “3가지 이벤트에 중복 응모가 가능한 만큼 많은 고객들이 참여해 풍성한 혜택을 즐기시면서 따뜻한 연말 보내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 현대바이오랜드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ESG(환경·사회·지배구조) 통합 평가에서 A등급을 획득하며 2년 연속 ESG 우수기업에 선정됐다.

현대백화점그룹 계열 종합 헬스케어기업 현대바이오랜드는 한국ESG기준원(옛 한국기업지배구조원)으로부터 ‘2022 ESG 우수기업’에 선정됐다고 6일 밝혔다. 한국ESG기준원은 매년 국내 기업의 친환경, 사회적 책임 경영 지배구조 개선 등 ESG 수준을 평가해 각 분야 및 통합 등급 우수기업에 대한 시상을 진행하고 있다.

현대바이오랜드는 체계적인 환경경영 전략을 바탕으로 친환경 제품·서비스 연구개발을 지속해 환경보전 실적을 개선하는 등 ESG 경영 실천에 노력하고 있는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현대바이오랜드 관계자는 “현대백화점그룹의 철저하고 진정성 있는 ESG 경영 기준에 맞춰 이사회 운영의 투명성을 제고하고 협력사에 대한 적극적인 투자 및 지원 정책을 강화해 상생협력 기반을 마련한 노력 등이 좋은 평가를 받았다”고 설명했다.

현대바이오랜드는 ESG 경영 실천을 위해 정기적으로 환경경영위원회를 열고 체계화된 환경경영 전략을 지속적으로 점검하고 있다. 또한, 협력사와 성과공유제를 통해 손익 개선 효과를 얻는 동시에 동반성장을 실천하고 있다. 아울러, 지역주민 협의채널을 운영하는 등 이해관계자의 상생협력을 제고해 나가고 있으며, 투명한 지배구조 구축을 위해 이사회 및 사외이사에 대한 평가제도도 도입했다.

현대바이오랜드 관계자는 “ESG 책임경영 강화를 통해 기업의 사회적 가치 실현에 앞으로도 앞장 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 폴 바셋에서 오는 7일 푸딩 2종을 출시한다. 푸딩은 폴 바셋에서 처음 선보이는 제품군으로 우유의 고소한 맛을 담은 ‘폴 바셋 우유 푸딩’과 커피 향과 풍미를 그대로 담은 ‘폴 바셋 라떼 푸딩’ 2종으로 출시된다.

‘우유 푸딩’은 매일우유를 사용해 입 안 가득 퍼지는 고소한 풍미와 부드러운 식감이 특징이며, ‘라떼 푸딩’은 폴 바셋 매장에서 사용하는 시그니처 블랜드 원두를 사용해 진하고 깊은 커피와 우유의 부드러움을 동시에 느낄 수 있는 라떼 맛을 그대로 재현한 것이 특징이다.

특히, 푸딩에 사용된 우유와 달걀은 100% 국내산 신선한 원료만을 사용하였고, 동시에 자극적이지 않은 단맛으로 남녀노소 누구나 즐기기 좋은 프리미엄 디저트이다. 

폴 바셋 관계자는 "이번에 출시되는 푸딩 2종 제품을 시작으로, 향후에도 고객 라이프스타일 전반에 스며드는 다양한 디저트류 제품을 선보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폴 바셋 푸딩 2종은 오는 7일부터 편의점 CU매장에서 만나볼 수 있으며, 15일부터는 마켓컬리에서도 주문이 가능하다. 폴 바셋 푸딩 2종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폴 바셋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사전 예약 주문도 가능하다. 

○.. CJ푸드빌(대표 김찬호)이 운영하는 뚜레쥬르가 크리스마스를 맞아 디자인 스튜디오 ‘서커스보이밴드’와 손잡고 크리스마스 굿즈를 시즌 한정으로 선보인다고 6일 밝혔다.

뚜레쥬르는 이번 크리스마스 시즌 협업을 펼치고 있는 인기 디자인 스튜디오 ‘서커스보이밴드’와 함께 ‘원더랜드 케이크 서버’를 출시했다. 서커스보이밴드의 귀여운 아트토이 피규어를 굿즈에 적용한 앙증맞은 디자인으로 소장 가치를 높였다. 27.5cm 크기로 케이크 칼, 서버, 주방 인테리어 소품 등으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일회용 칼 대신 오래 두고 사용할 수 있도록 친환경적 가치도 담았다. 

‘원더랜드 케이크 서버’는 뚜레쥬르 매장에서 크리스마스 홀케이크 구매 시 52% 할인된 가격인 4800원에 만날 수 있으며, 단품으로는 1만 원에 판매한다. 브랜드 공식 앱 ‘뚜레쥬르앱’에서는 앱 론칭을 기념해 4800원에 제공한다. 매장별로 행사 진행 여부는 상이할 수 있으며, 상세 내용은 뚜레쥬르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CJ푸드빌 뚜레쥬르는 개성 있는 아트토이 디자인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서커스보이밴드’와 손잡고 ‘크리스마스 원더랜드’ 콘셉트의 크리스마스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오직 뚜레쥬르에서만 만날 수 있는 뚜레쥬르X서커스보이밴드 아트토이 피규어를 더해 동화 같은 비주얼로 표현한 것이 특징이다.

대표 제품은 영롱한 레드 글라사쥬로 마무리한 케이크 위에 귀여운 산타 오리 피규어를 올린 ‘레드 위시 베리’, 화려한 트리맨 피규어를 만날 수 있는 ‘트리맨의 초대’, 크리스마스 무대 위 파티를 표현한 케이크 ‘원더랜드의 파티’ 등이다.

○.. 맘스터치는 ‘2022 대한민국광고대상’에서 브랜디드 콘텐츠 부문과 온라인 영상 부문 2관왕을 달성했다고 6일 밝혔다.

올해로 29회를 맞이하는 ‘2022 대한민국광고대상’은 한국광고총연합회가 주최하는 국내 최고 권위의 광고상이다. 올해는 약 2800여 편의 작품이 출품된 가운데, 창의성과 완성도, 메시지의 관련성 및 전달성 등을 기준으로 수상작을 선정했다.

맘스터치는 지난해 12월 선보인 ‘엄마를 찾아서’ 광고 캠페인 영상으로 브랜디드 콘텐츠 부문 은상, 온라인 영상 부문 동상을 수상하며 2관왕을 달성했다.

‘엄마를 찾아서’ 광고 캠페인은 ‘진짜 엄마의 맛을 찾기 위한 여정’이라는 콘셉트를 바탕으로 독특한 반전 스토리텔링과 유머러스한 연출로 온라인상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다. 최근 화제를 모으고 있는 JTBC 금토일드라마 '재벌집 막내아들'의 송중기를 비롯해, 조민수, 정웅인, 유재명, 박호산, 장영남, 염혜란 등 역대급 캐스팅으로 화제를 모았다.

영상은 광고 제작사 감독으로 변신한 송중기가 맘스터치 임직원들에게 기존 치킨 광고의 클리셰를 벗어난 새로운 광고 기획을 제안한다. 이어 공개되는 파격적인 3편의 광고 시리즈와 임직원들의 열띤 찬반 논쟁은 시종일관 웃음과 반전을 거듭하며 예상치 못한 결말로 이어진다.

실제 반응도 뜨거웠다. 첫 공개 이후 한 달 만에 누적 조회수 160만회를 돌파하며 인기몰이를 했다. “전 국민 취향 저격한 B급 유머 코드”, “8분짜리 광고를 끝까지 본 건 처음”, “반전에 반전에 반전! 처음부터 끝까지 미친듯이 웃었다”의 반응이 이어지는 등 온라인상에서 ‘찾아서 보게 되는 광고’로 회자되며 큰 화제를 모았다.

맘스터치 관계자는 “실제로 전형적인 치킨 광고의 틀을 깨는 영상에 맘스터치만의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고자 한 것이 뜨거운 반응과 함께 뜻깊은 결과로 이어진 것 같다”며, “앞으로도 소비자들과 친근하게 소통할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와 커뮤니케이션 방식을 끊임없이 고민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 세븐일레븐이 충청지역 소외이웃들을 위한 겨울철 김장 김치 나눔에 나섰다.

코리아세븐이 운영하는 세븐일레븐은 최근 영하의 기온이 계속되는 쌀쌀한 겨울 추위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 소외이웃을 돕고자 6일 오전 ‘사랑의 김장김치 나눔 활동’을 펼쳤다고 밝혔다. 이날 봉사활동에는 충청지역 세븐일레븐∙미니스톱 경영주와 임직원 그리고 자원봉사자 등 100여 명으로 구성된 세븐일레븐 봉사단이 참여했다. 

세븐일레븐 봉사단은 이날 대전 유성구 소재 배추밭에 모여 배추를 직접 나르고 위생모와 장갑을 착용하여 절임 배추와 양념을 직접 버무리고 포장하는 등 5천 여 포기의 김장 김치를 손수 담갔다. 세븐일레븐은 이번 김장 김치를 사단복지법인 벧엘의집을 통해 충청지역 소외이웃들에게 기부할 예정이다.

이날 봉사 활동에 참여한 양일순 세븐일레븐 대전만년2호점 경영주는 “어려운 이웃들이 올 겨울을 따뜻하게 나는데 도움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하나 돼 김장 김치를 준비했다”고 말했다.

한편, 세븐일레븐은 지역사회 소외이웃을 돕기 위한 봉사활동을 지속하고 있다. 지난 2013년부터 ‘쪽방촌 지원 활동’을 10년 째 이어 오고 있으며, 지난 2017년부터는 정기적으로 ‘사랑의 연탄 나눔 봉사’도 진행하며 세븐일레븐의 시그니처 사회공헌 활동으로 키워오고 있다.

차병동 세븐일레븐 대전충북지사장은 “지역 소외이웃을 돕기 위해 경영주들과 임직원 여럿이 함께 모여 김장김치를 손수 준비한 나눔 활동으로 의미가 뜻깊다”며 “향후에도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실천하기 위해 주변 소외이웃들을 위한 나눔 활동을 계속해 가겠다”고 말했다.

양현석 기자  market@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