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가 레이더] 오리온, 바이오 사업 진출 본격화... '하이센스바이오'와 합작투자 등
상태바
[유통가 레이더] 오리온, 바이오 사업 진출 본격화... '하이센스바이오'와 합작투자 등
  • 양현석 기자
  • 승인 2022.11.29 16: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리온이 바이오사업을 신사업으로 선정한 이후 본격적인 행보를 보였습니다. 난치성 치과질환 치료제 개발 기업 하이센스바이오와 합작투자 계약을 체결한 것인데요. 오리온홀딩스는 이번 합작을 통해 ‘오리온바이오로직스’(가칭)를 오는 12월 중 설립하고, 사업 진행 경과에 따라 자본금을 165억원까지 출자할 계획입니다. 

한편 SSG닷컴이 핵심 사업인 온라인 장보기 서비스를 전면 개편합니다. 그동안 '이마트몰', '새벽배송몰', '트레이더스몰' 등에서 제공한 온라인 장보기 서비스를 '이마트몰'로 일원화해 고객 편의성을 높이고, 배송 권역을 재편하며 물류 효율을 극대화 한 것인데요. SSG닷컴은 이를 통해 경쟁이 치열한 온라인 그로서리 시장에서 독보적인 경쟁력을 바탕으로 우위를 점할 계획입니다. 

이외에도 한샘이 중소기업유통센터와 중소기업의 판로 진출 및 판촉∙마케팅을 돕는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중소기업의 판로 확대와 마케팅 등을 지원하는 등 오늘(29일)의 유통가 소식을 <녹색경제신문>이 모았습니다. 

오리온홀딩스-하이센스바이오 합작투자 계약 체결식에서 왼쪽부터 허인철 오리온홀딩스 대표이사와 박주철 하이센스바이오 대표이사.[사진=오리온]
오리온홀딩스-하이센스바이오 합작투자 계약 체결식에서 왼쪽부터 허인철 오리온홀딩스 대표이사와 박주철 하이센스바이오 대표이사.[사진=오리온]

○.. 오리온홀딩스는 난치성 치과질환 치료제 개발 기업 하이센스바이오와 합작투자 계약을 체결했다고 29일 밝혔다.

양사는 29일 허인철 오리온홀딩스 대표이사와 박주철 하이센스바이오 대표이사가 참석한 가운데 서울 용산구 오리온홀딩스 본사에서 합작투자 계약 체결식을 가졌다. 오리온홀딩스와 하이센스바이오는 각각 60%, 40%의 지분율로 치과질환 치료제 사업 추진을 위한 합작회사 ‘오리온바이오로직스’(가칭)를 오는 12월 중 설립하고, 사업 진행 경과에 따라 자본금을 165억원까지 출자할 계획이다. 

오리온홀딩스는 합작회사를 통해 하이센스바이오가 보유한 시린이, 충치, 치주질환 등 치과질환 전문치료제 기술을 도입하고, 중국을 비롯한 아시아 시장 내 상용화를 위한 제품 개발 및 임상 인허가를 추진한다. 추후 구강청결제, 치약 등 의약외품뿐만 아니라 식품 소재 영역까지 진출할 방침이다.

하이센스바이오는 지난 2017년 세계 최초로 상아질 및 치주조직 재생 원천기술의 기반이 되는 ‘코핀7(CPNE7) 단백질 유래 펩타이드’ 개발에 성공하고, 한국을 비롯해 중국, 미국 등 총 11개 국가에 특허 등록을 완료했다. 이를 활용해 시린이 치료제의 상용화를 추진하면서 현재 국내 1상 임상시험에서 안전성을 확보하고 임상 2a상을 진행 중이다. 특히 펩타이드가 신체 구성물질 중 하나인 만큼 인체에 무해해 타 신약대비 임상기간이 짧아 조기 상용화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되며, 2023년에는 기술성 평가도 추진할 예정이다.

시린이 증상은 치아의 상아질이 훼손돼 외부의 자극이 치신경에 전달되며 통증을 일으키는 것으로, 현재는 레진과 같은 치과재료를 씌우는 등의 물리적 방식만이 사용되고 있다. 이에 반해 하이센스바이오가 보유한 기술은 훼손된 상아질을 재생시켜 치신경을 보호하고 자극을 원천 차단하는 방식의 생물학적 치료법으로, 근본적인 치료 효과뿐만 아니라 의료비 절감 측면에서도 큰 반향을 불러일으킬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향후 시린이 치료제뿐만 아니라 충치, 치주질환 치료제 개발도 추진할 계획이다.

한편, 하이센스바이오는 중소벤처기업부가 주관하는 ‘아기유니콘’ 및 금융위원회의 ‘혁신기업 국가대표 1000’ 기업으로 선정되는 등 국내에서 기술력과 사업성을 인정받고 있다. 또한 치과 분야 최상위 국제학술지인 ‘임상 치주과학 저널(Journal of Clinical Periodontology)’의 2022년 6월호 표지 논문으로 선정되고, 하버드대학교 치과대학 포사이스 연구소(Forsyth Institute)에서 개최하는 혁신기술 콘퍼런스에 초청되는 등 해외 학계에서도 비상한 관심을 받고 있다.

오리온그룹은 글로벌 식품·헬스케어 기업으로의 제 2도약을 선언하고, 음료, 간편대용식과 더불어 바이오 사업을 3대 신사업으로 선정했다. 현재 중국 국영제약기업 ‘산둥루캉의약’과 함께 합자법인 ‘산둥루캉하오리요우’를 설립하고 국내 유망 바이오 기술을 도입해 중국 내 상용화를 추진하고 있다. 2021년 국내 암 조기진단 전문기업 ‘지노믹트리’의 대장암 조기진단 기술 도입을 완료했고, 올해 2월에는 글로벌 백신 전문기업 ‘큐라티스’와 결핵백신 공동개발 계약을 체결하는 등 중국 내 백신 파이프라인 확대를 위해 긴밀하게 협력 중이다.

박주철 하이센스바이오 대표이사는 “중국, 베트남 등 아시아 시장에서 탄탄한 사업 기반을 구축한 오리온그룹과의 협업을 통해 전문의약품부터 구강청결제, 치약, 식품 소재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구강건강 관련 제품을 개발함으로써 인류의 삶의 질의 향상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 SSG닷컴이 핵심 사업인 온라인 장보기 서비스를 전면 개편한다.

그동안 ‘이마트몰’, ‘새벽배송몰’, ‘트레이더스몰’ 등에서 제공해 온 장보기 서비스를 '이마트몰'로 일원화해 고객 편의성을 높이는 한편, 배송 권역을 재편하며 물류 효율을 극대화한다. 

이에 따라 지난 27일 SSG닷컴은 웹사이트 내 새벽배송몰, 트레이더스몰을 이마트몰로 통합하고, 리뉴얼한 이마트몰을 공개했다. 트레이더스몰, 새벽배송몰 앱은 오는 12월 19일부로 종료되며, 관련 상품과 서비스는 새롭게 단장한 이마트몰에서 기존과 동일하게 이용할 수 있다.

또한, 일부 지역 주문을 대형PP센터와 네오로 재배치하며 물류시설 가동률을 높인다. 쓱닷컴이 올 하반기부터 지속 추진하고 있는 '균형성장(Balanced Growth)' 전략의 일환이다.

SSG닷컴 관계자는 "기존 이마트몰이 보유하고 있는 차별화된 자체 배송과 상품력을 부각하기 위해 서비스 개편을 결정했다"며 "선두 경쟁이 치열한 온라인 그로서리 시장에서 독보적인 경쟁력을 바탕으로 우위를 점할 것”이라고 말했다.

○.. 한샘(대표 김진태)이 중소벤처기업부 산하기관 중소기업유통센터(중기유통센터)와 중소기업의 판로 진출 및 판촉∙마케팅을 돕는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9일 밝혔다. 

한샘은 경쟁력 높은 중소기업 제품을 온라인 플랫폼 ‘한샘몰’과 ‘한샘디자인파크’ 매장에 입점시킬 예정이다. 이를 통해 판로 확대와 마케팅 지원 등 상생 행보를 이어나가겠다는 계획이다.

이번 업무협약은 한샘과 중소기업의 동반성장을 위해 체결됐다. 중기유통센터 판로정보 플랫폼 ‘판판대로’에서 모집된 우수 중소기업 제품을 한샘 MD가 선발하고, 한샘몰·한샘디자인파크 입점 및 판촉·홍보마케팅을 지원한다. 한샘은 경쟁력 높은 상품 입점으로 상품 카테고리를 다양화하고, 중소기업은 한샘의 유통망을 활용해 판로를 넓혀 매출을 높이는 상생 프로그램이다.

한샘은 협약과 함께 중기유통센터와 우수 중소기업 약 30개사를 발굴했다. ▲사물인터넷(IoT) 가전 전문 기업 ‘미로’ ▲자연 생분해 친환경 제품 판매사 ‘유한회사 한포’ ▲아로마 디퓨저 브랜드 ‘에이디스’ ▲스마트가전 기업 ‘엘이디세이버’ 등이 대표적이다. 이들 중소기업 중 20여 곳은 한샘몰, 10여곳은 한샘디자인파크 방배·분당·잠실·부산·대구점 생활용품 매장에서 본격적으로 상품을 선보인다.

한샘몰은 이달 29일부터 다음달 13일까지 우수 중소기업 상품 판매 활성화를 위한 ‘드리머마켓(Dreamer Market)을 진행한다. 드리머마켓은 중기유통센터와 협업을 통해 발굴한 약 20개 중소기업과 한샘몰 추천 우수 중소기업 40여 개사가 참여하는 상생 기획전이다. 품질과 상품성을 인정받은 우수 중소기업 제품 200여 개를 최대 91% 할인 판매한다.

한샘디자인파크 방배·분당·잠실·부산·대구점 생활용품 매장에는 판판대로를 통해 선정된 중소기업들의 제품이 다음달 1일부터 순차 입점한다. 조명가전·조명·키친웨어·패브릭 등 우수 중소기업의 다양한 생활용품을 만나볼 수 있다.

한샘은 중소기업 제품을 더 많은 고객에 소개하기 위한 판촉 및 마케팅도 지원한다. 다음달 1일부터 31일까지 방배·분당·잠실·부산·대구점 생활용품 매장에서 우수 중소기업제품을 5만원 이상 구매한 고객에게 한샘 생활용품 5000원 상품권을 제공한다. 상품권은 한샘디자인파크 생활용품 매장에서 사용할 수 있다.

한샘 홈퍼니싱사업본부 김윤희 전무는 “중소기업유통센터와 업무협약을 계기로 경쟁력 있는 중소기업을 발굴하고 판매를 지원하며 한샘과 동반 성장할 것을 기대하고 있다”며 “크리스마스와 연말연시를 앞두고 한샘이 추천하는 우수 중소기업 특별전에 많은 관심과 동참 바란다”고 말했다.

○.. bhc치킨의 매출 상승세가 연이어 이어지고 있다.

bhc치킨에 따르면 대한민국 대 가나와의 경기가 펼쳐진 전일(28일) 축구 경기에서 당일 가맹점 매출이 전월 동일 대비 297%, 전주 동일 대비 312%, 전년 동일 대비 213% 증가했다고 29일 밝혔다.

특히 지난 24일 열린 우루과이와의 첫 경기에서 보여준 가맹점 매출 신장에 이은 호조세라 눈길을 끈다. 당시(24일) 당일 매출은 전월 동일 대비 200%, 전주 동일 대비 130%, 전년 동일 대비 140% 증가를 기록하는 등 높은 상승률을 보였다.

우루과이전 종료 직후에는 전 가맹점 발주량이 평소 대비 2배가량 늘어나 또 한 번의 매출 신장이 예견됐다.

이와 같은 상승세에 대해 bhc치킨은 토너먼트 진출에 대한 염원과 더불어 축구 국가대표팀의 안전과 선전을 기원하는 대국민적 관심이 응원 문화 대명사로 떠오른 치킨 수요로 이어진 결과라고 분석했다.

bhc치킨 관계자는 “토너먼트 진출로 연결되는 중요한 경기였던 만큼 선수들의 투혼을 향한 대국민적 응원과 관심이 치킨 매출 수치로 입증된 것”이라며 “마지막 순간까지 최선을 다한 선수들에 감사를 전하며 앞으로 남은 축구 경기 역시 안전하게 마무리될 수 있게 기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bhc치킨은 우루과이전에 앞서 자사앱 동시 접속자를 수용할 수 있는 서버를 최대 3배 늘리는 등 원활한 서비스 제공을 위해 사전 대비했다. 

○.. 코웨이(대표 이해선·서장원)는 29일 오전 서울시 구로구 G타워에 위치한 코웨이 본사에서 ‘2022년 코디코닥지부 단체교섭 조인식’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2022년 코디코닥지부 단체교섭 조인식’에는 이해선 코웨이 부회장과 이현철 전국가전통신서비스노동조합 위원장, 왕일선 코웨이 코디코닥지부장 등 노사 대표들이 참석한 가운데 노사가 함께 단체협약서에 서명했다.

코웨이는 지난 해 9월 코디코닥지부와 단체교섭을 시작했으며, 올해 11월 10일 잠정합의안을 도출해냈다. 지난 25일부터 3일 간 조합원을 대상으로 찬반투표를 실시한 결과 86% 찬성으로 단체교섭이 최종 타결됐다.

이 날 코웨이 노사는 노사 상생으로 지속가능한 미래 경쟁력을 확보하고 고객 가치 극대화를 위해 적극 협력해 나갈 것을 약속했다.

코웨이는 “올해 노사 교섭이 전향적으로 마무리됐으며 노사간 협력으로 고객들께 더 나은 서비스 가치를 제공하고 회사의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을 위해 최선 다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노사가 원만한 관계 속에서 상호 발전해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전북 고창에 위치한 농어촌 체험형 테마공원 상하농원이 연말을 맞이하여 파머스 빌리지의 숙박 패키지인 '산타빌리지' 패키지를 포함해, 산타 컵케이크 만들기, 크리스마스 시크릿 이벤트, 터키투고 세트 등 다채로운 이벤트를 준비했다.

'산타빌리지' 패키지는 파머스 빌리지 및 글램핑의 숙박 고객을 대상으로 판매되며 '사랑을 전하는 산타가 사는 마을' 이라는 컨셉으로 고객들에게 상하농원에서만 즐길 수 있는 이색적이고 다양한 체험을 포함한다. 체크인시 프론트에서 고객들을 '사랑을 전하는 산타'로 임명한다는 의미로 산타모자와 함께 업사이클링 diy키트, 크리스마스 엽서 및 볼펜이 담긴 산타 주머니를 증정하며, 먹이주기 체험 쿠폰, 산타 컵케이크 만들기 체험 쿠폰, 3만5000원의 메리 다이닝 디너쿠폰이 제공돼 고객들에게 객실 안과 밖 모두에서의 풍성한 크리스마스 경험을 선사한다. 

체험교실에서는 12월 한달 동안 크리스마스 쿠키 장식을 활용한 ‘산타 컵케이크’ 만들기 체험을 진행하며, 12월 24~25일에는 산타가 선물을 전달해주는 파머스 빌리지 ‘시크릿 산타’ 이벤트와 함께 파머스 카페에서 진행하는 크리스마스 캐롤 공연, 신메뉴 주문 고객 대상 경품 추첨 이벤트가 준비돼 있어 모든 입장객이 따뜻하고 풍성한 크리스마스 분위기를 만끽할 수 있도록 준비했다. 

한편, 상하농원의 '터키 투고'는 셰프만의 특별한 염지기법으로 5일동안 숙성한 칠면조 구이와 수제 피클, 샐러드, 버섯볶음, 매쉬 포테이토, 그레이이 소스, 크린베리소스로 구성 되어있으며, 같은 조리방법으로 조리한 '로스트 치킨'을 단품으로도 만나 볼 수 있다.

이달 30일까지 '터키 투고' 예약시 15%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얼리버드 혜택도 제공하며, 상하농원 “터키 투고” 가격은 36만원, 로스트 치킨 3만9000원으로 7일전 예약이 필수이다.

상하농원 관계자는 "객실 안과 밖에서 능동적으로 즐길 수 있는 체험들로 이색적인 겨울 여행을 원하는 고객들을 위한 구성으로 준비했다"며 "상하농원에서 가족, 연인, 친구들과 함께 따뜻한 연말을 보내시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 서울신라호텔의 파인다이닝 레스토랑들이 프랑스 정부가 주관하는 세계적인 미식 가이드 ‘라 리스트 2023(LA LISTE 2023)’에서 우수한 성적으로 리스트에 이름을 올리며, 다시 한 번 한국을 대표하는 레스토랑임을 확인했다.

서울신라호텔은 지난 28일 저녁 6시(한국시간 29일 오전 2시) 프랑스 파리 외무성 관저에서 열린 ‘라 리스트 2023(LA LISTE 2023)’ 공식 행사에서 한식당 ‘라연’이 한국 레스토랑 중 가장 높은 점수인 95.00점을 획득하며 TOP 200 레스토랑으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라연’은 지난 2017년 ‘라 리스트’에 선정된 이후 5회 연속 TOP 500에, 4회 연속 TOP 200에 올랐다.  ‘콘티넨탈’과 ‘아리아께’도 4회 연속 TOP 1000 레스토랑에 이름을 올렸다. 특히 ‘팔선’이 올해 처음으로 ‘라 리스트’에 선정됨으로써 서울신라호텔은 운영하는 모든 파인다이닝 레스토랑이 ‘라 리스트’에 등재되는 쾌거를 이룩해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레스토랑 4강 체제를 갖추게 됐다.

올해는 레스토랑 부문 외에 최고의 패스트리 샵도 별도로 발표했다. 지난 9월 5일, 라리스트는 전세계 73개국에서 710개의 패스트리 샵(Worldwide Selection of the Best Pastry Shops)을 선정했고, 서울신라호텔과 제주신라호텔의 ‘패스트리 부티크’가 리스트에 이름을 올렸다. 국내에서는 단 9곳만이 선정됐음에도 불구하고 신라호텔은 2곳이나 이름을 올려 ‘식음 강자’로서의 면모를 보여주었다.

‘라 리스트’는 프랑스 관광청에서 가장 신뢰도 높은 관광∙미식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2015년부터 매년 전세계 1000대 레스토랑을 선정해 발표하는 미식 가이드다. 1000대 레스토랑은 트립어드바이저(TripAdvisor), 옐프(Yelp) 등 온라인 관광·미식 사이트와 뉴욕타임스, 미쉐린 가이드 등 전세계 유명 레스토랑 관련 리뷰, 전세계 요식업자들의 설문을 총망라해 결정된다.

한편, 서울신라호텔의 ‘라연’과 ‘콘티넨탈’ 셰프들은 지난 28일 프랑스 파리 외무성 관저에서 열린 ‘라 리스트 2023’ 칵테일 리셉션 행사에서 전통 한식을 토대로 한 독창적인 메뉴를 선보이며 한식의 맛을 전 세계에 알렸다. 서울신라호텔은 앞선 세 차례의 공식 행사에도 초청받아 한식을 선보인 바 있다.

○.. 휘닉스 제주 섭지코지 리조트(휘닉스 제주)가 겨울방학 시즌을 맞아 'JOYFUL 키즈 패키지' 상품을 선보인다.

12월부터 23년 2월까지 3개월간 운영되는 'JOYFUL 키즈 패키지'는 케어 시간에 따라 하프/올 데이 상품으로 구성됐으며, 마음껏 뛰어놀 수 있는 친환경 놀이공간 키즈플레이라운지 자유이용 외에도 쿠킹클래스, 동물 먹이주기, 유민미술관 투어, 크리스마스 액자 및 키링 만들기 등 아이들이 좋아할만한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특히 온가족 이용 사계절온수풀은 기존 오후 9시에서 10시까지로 운영시간이 확대된다.

'JOYFUL 키즈 패키지'는 식사에도 각별한 신경을 써, 휘닉스 제주가 자랑하는 최고급 코지뷔페에서 아이들이 식사하는 데 불편함이 없도록 식사시간 내내 돌봄 선생님이 세심한 배려와 서비스로 아이들 먹는 것을 직접 챙겨준다.

휘닉스 제주 'JOYFUL 키즈 패키지' 상품을 구성한 마케팅기획파트 김세리 매니저는 "휘닉스 제주는 섭지코지를 품고있어 제주도에서도 천혜의 경관으로 손꼽히는 곳으로 리조트를 찾은 가족단위 방문객들이 좀 더 편하고 즐거운 시간을 보내실 수 있도록 이번 패키지를 기획했다"며 "올 겨울 많은 가족 방문객을 모실 수 있도록 프로그램 운영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휘닉스 제주 'JOYFUL 키즈 패키지'는 생후 48개월부터 이용 가능하다.

○.. NS홈쇼핑이 28일 국내 최대 식품문화축제인 ‘NS 쿡페스트(Cookfest)’의 요리경연 심사위원인 최수근 관장에게 공로패를 전달했다고 29일 밝혔다.

NS홈쇼핑은 2008년부터 13회 올해까지 'NS 쿡페스트(Cookfest)'요리 경연의 심사위원을 역임한 ‘한식조리박물관 최수근 관장’에게 28일 공로패를 전달했다.

최수근 원장은 코로나 기간을 제외한 13년동안 ‘NS쿡페스트’ 심사위원으로 위촉 받아 요리 경연 심사 기준을 정립하고, 매년 식품 트렌드에 따른 요리 경연 주제 개발에 참여하는 등의 공로를 세웠다. 이에 NS홈쇼핑측은 'NS 쿡페스트(Cookfest)’가 국내 최고의 요리 경연으로 자리잡게 된 공로에 대해 감사의 뜻을 담아 공로패를 전달했다.

한편, 국내 최대 식품문화축제인 'NS 쿡페스트(Cookfest)'는 지난달 20일 전북 익산에서 100팀(2인 1조)이 참가한 가운데 열렸다. 올해로 13회째를 맞은 'NS 쿡페스트'는 익산시와 NS홈쇼핑이 공동 주관, 함열읍 다송리 하림 '퍼스트 키친(first kitchen)' 일대에서 펼쳐졌다.

상금은 대상 3000만원 등 총 1억1500만원으로 국내 최대 규모이며 요리 경연 본선 진출자 100팀이 '자연의 신선한 식자재를 활용한 가장 맛있는 레시피'를 주제로 경연을 펼치고, 미식 투어, 라이브 스테이지 등 익산의 멋과 맛을 느낄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함께 진행되어 식품문화축제로서 큰 호응을 받은 바 있다.

○.. CJ제일제당이 사용한 햇반 용기를 업사이클링해 지속가능경영(ESG)에 속도를 낸다.

CJ제일제당은 소비자가 돌려보낸 햇반 용기를 재활용해 ‘2022 MAMA AWARDS(마마 어워즈)' 공식 응원봉을 제작했다고 29일 밝혔다.

이번에 선보인 공식 응원봉은 수거된 햇반 용기를 재가공한 플라스틱 원료를 손잡이에 활용했다. 총 3000개의 햇반 용기가 투입됐으며, 손잡이만 떼어내 플라스틱 수거함에 분리배출 할 수 있다.

공식 응원봉은 이달 29일부터 이틀간 일본 교세라 돔 오사카에서 진행되는 ‘2022 MAMA AWARDS’ 현장에서 판매된다. CJ제일제당, CJ ENM, 비트로가 함께 제작했으며, 판매 수익금 전액은 CJ ENM에서 ESG경영의 일환인 나무를 심는 자연보전 활동에 사용될 예정이다.

이번 공식 응원봉 제작은 사용된 햇반 용기의 분리 및 세척을 맡은 지역자활센터가 수익을 얻게 되는 첫 사례이다. 햇반 용기는 지역자활센터에서 분리 및 세척 과정을 거친 뒤 원료화 작업을 통해 깨끗한 플라스틱 원재료로 재탄생된다. 이 과정에서 지역자활센터는 고용을 늘리고, CJ제일제당과 계약한 업체에 원료로 납품해 수익을 얻는다.

CJ제일제당은 지난 1월부터 햇반 용기를 직접 회수하는 소비자 참여형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으며, 용기 수거율을 높이기 위한 노력들을 지속하고 있다. 공식몰인 CJ더마켓을 시작으로 이마트, 롯데마트 등 수도권 대형마트에 수거함을 설치해 소비자의 참여를 유도하고 있으며, 내년에는 각 지역의 지방자치단체와 협의해 ‘햇반 용기 전용 수거함’을 운영할 계획이다.

CJ 임직원들 또한 다양한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CJ제일제당 외에 CJ ENM, CJ프레시웨이 본사 등에도 햇반 용기 회수함을 운영하고 있으며, 지난 9월에는 수거한 햇반 용기를 활용해 친환경 가습기를 만드는 임직원 봉사활동을 진행한 바 있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햇반 용기가 생활 속에서 보다 다양하게 재활용될 수 있도록 소비자들이 수거 캠페인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주시기를 부탁드린다”며, “앞으로도 진정성을 갖고 플라스틱 저감을 위한 노력을 이어가며 지속가능경영(ESG)을 적극 실천할 것”이라고 말했다.

○.. 농심이 건강기능식품 브랜드 ‘라이필’의 신제품 ‘식물성 알티지 오메가3’를 출시했다.
‘알티지(rTG) 오메가3’는 기존 오메가3(TG, EE)보다 순도와 흡수율이 더 높은 것을 말한다.

농심 ‘라이필 식물성 알티지 오메가3’는 세계 1위인 프랑스 폴라리스(Polaris) 사에서 생산한 알티지 오메가3에 일일 영양섭취량을 충족하는 비타민D와 비타민E 등을 더한 제품이다. 

오메가3는 혈중 중성지질과 혈행, 눈 건강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비타민D는 뼈의 형성과 유지, 골다공증 발생 위험 감소에 도움을 준다. 비타민E는 항산화 작용을 하여 유해산소로부터 세포를 보호하는 작용을 한다.

농심이 적용한 식물성 오메가3는 바다의 미세조류에서 추출한 것으로 유럽 브이라벨(V-LABEL)의 비건 인증과 코셔, 할랄, ISO9001(국제표준화기구), GOED(국제오메가3협회) 등 국제 인증을 받은 검증된 원료다.

농심 관계자는 “식물에서 추출한 원료로 어취가 없어 섭취가 쉽다”며 “하루 한 캡슐로 혈행과 눈, 뼈 건강은 물론 항산화까지 한 번에 챙길 수 있는 제품”이라고 설명했다.

농심은 지난 2020년 3월 ‘라이필 더마 콜라겐’을 출시하며 건강기능식품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했다. 이어 ‘라이필 더마 콜라겐 비오틴’, ‘라이필 더마 콜라겐 바이옴’, ‘라이필 더마 콜라겐 프로틴’ 등 다양한 관련 제품을 선보이며 시장에서 영역을 넓혀왔으며, 지난 8월에는 프로바이오틱스 제품 2종을 출시해 카테고리 확장에 나섰다. 그간 누적 매출액은 750억원에 달한다.

농심은 향후 ‘라이필’ 브랜드로 다양한 건강기능식품을 선보이며 사업을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농심 관계자는 “수면과 기억력 개선은 물론 대사체계에 도움을 주는 제품 등 다양한 신제품을 선보일 예정”이라고 말했다.

○.. 이웃에 대한 관심과 신속한 신고로 대형화재를 막은 CJ대한통운 택배기사의 훈훈한 활약상이 전해졌다.

CJ대한통운은 배송업무 중 신속한 초기대응으로 대형화재를 예방해 원주소방서로부터 표창장을 받은 택배기사 심승보씨에게 감사장을 수여했다고 29일 밝혔다.

택배기사 등 택배산업 종사자 협의체인 CJ대한통운 택배상생위원회에서도 사회안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해 부상을 함께 전달했다.

강원도 원주시에서 CJ대한통운 택배기사로 일하고 있는 심승보씨는 지난 11월 1일 배송업무를 하기 위해 상가주택 건물에 들어갔다.

심씨는 1층에서부터 평소와 다른 특이한 냄새가 나는 것을 알아차렸다. 배송을 하던 도중 냄새가 격해지는 것을 느꼈고 하던 일을 멈추고 곧바로 같은 건물에 거주하는 건물주에게 전화했다. 그는 건물에서 타는 냄새가 좀 심하게 나는 것 같아 안부 차원에서 연락했다며 누가 음식을 태운 것이 아닌가 하는 우려를 전달했다.

이후 신고를 받고 출동한 119가 빈집 가스레인지 위에서 타고 있는 프라이팬과 음식물을 발견했고 대형화재로 번지는 것을 막을 수 있었다. 가스레인지를 켜놓은 것을 인지하고 못 하고 집을 비운만큼 신속한 신고가 없었다면 자칫 대형사고 및 인명피해로 이어질 수 있는 상황이었다.

심승보씨는 “택배일을 시작하기 전에 14년간 스키장 안전요원으로 일하며 시설관리 및 인명구조와 관련된 업무를 했던 경험이 있어 위험하다는 판단이 바로 섰다”며 “안전과 관련된 일을 오래 해서 그런지 냄새에 좀 더 민감하게 반응한 것 같다”고 당시 소감을 밝혔다.

심씨는 “택배기사는 가가호호 방문하며 일을 하는 직업인 만큼 가지고 있는 역량을 바탕으로 사회에 공헌할 수 있는 일이 많을 것 같다는 생각을 평소에도 했다”며 “나를 필요로 하는 상황에서 도움이 될 수 있어 다행”이라고 말했다.

○.. 컬리는 중식 대가 이연복 셰프가 직접 출연하는 ‘집에서 즐기는 목란’ 라이브 커머스를 진행한다고 29일 밝혔다.

‘집에서 즐기는 목란’ 라이브 커머스는 이날 오후 7시부터 1시간 동안 마켓컬리에서 진행된다. 라이브 방송 중 목란 제품을 구매할 경우 최대 30% 할인 혜택이 적용된다. 마켓컬리에서 판매하는 목란 짜장면, 짬뽕, 백짬뽕, 멘보샤 등 전 제품을 대대적으로 할인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라이브 방송에는 중식 레스토랑 목란의 오너셰프이자, 경력 40년 중식 대가 이연복 셰프가 직접 출연한다. 컬리에서 진행하는 라이브 커머스에서 해당 제품의 셰프가 출연하는 경우는 이번이 처음이다. 이연복 셰프는 본인의 레시피 노하우를 고스란히 담은 제품을 직접 요리하며 시청자들에게 목란 제품을 소개할 예정이다.

마켓컬리를 대표하는 레스토랑 간편식(RMR) 브랜드인 목란은 2020년 10월 짜장면 간편식 첫 출시 이후 높은 관심에 힘입어 지난 해 짬뽕, 백짬뽕, 멘보샤 등을 연이어 출시했다. 기존의 간편식과 차별화된 맛을 내기 위해 수개월의 개발 기간을 거쳤으며, 오프라인 식당 맛을 살린 수준 높은 맛으로 입소문을 모았다. 올해 마켓컬리에서 판매된 짜장면, 짬뽕 간편식 중 목란 제품 판매 비중은 각각 88%, 77%에 달할 정도로 해당 카테고리에서 절대적인 인기를 얻고 있다.

컬리 관계자는 “오직 마켓컬리에서만 만나볼 수 있는 컬리온리인 목란은 제품별 후기가 6만 6,000개를 넘어설 정도로 높은 인기를 얻고 있는 대표 간편식”이라며 “이번 라이브 커머스는 목란의 인기 제품을 합리적인 가격에 구매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 쿠팡이 홈&키친 카테고리에서 연중 최대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WOW 더 리빙쇼’를 오는 12월 11일까지 진행한다. 

‘WOW 더 리빙쇼’는 리빙 할인 행사로 홈&키친 카테고리의 인기 브랜드를 엄선했다. 홈 브랜드에선 ▲까사미아 ▲허먼밀러 ▲스카치브라이트 ▲에너자이저 ▲코코도르 ▲지누스 등이 할인가로 상품을 선보인다. 키친 브랜드는 ▲테팔 ▲코렐 ▲락앤락 ▲프로그 ▲글라스락 ▲매직랩 ▲빌레로이앤보흐 ▲스탠리 ▲텀스 등이 참여한다. 

쿠팡은 행사 기간 사용할 수 있는 쿠폰을 홈과 키친 카테고리로 나눠 각각 제공한다. 홈 카테고리에선 7만원 이상 구매 시 5000원, 10만원 이상 구매 시 1만원, 15만원 이상 구매 시 1만8000원을 할인하는 쿠폰을 지급한다. 키친 카테고리는 3만원 이상 구매 시 1000원, 5만원 이상 구매 시 3000원, 7만원 이상 구매 시 7000원이 할인되는 쿠폰을 지급한다. 

이번 리빙쇼는 다양한 코너를 함께 진행해 풍성한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주요 코너로는 ‘1DAY 세일쇼’ ‘탑 브랜드 세일쇼’ ‘겨울 스페셜 세일쇼’ ‘리빙 인기템 득템쇼’ 등이 있다. 

‘1DAY 세일쇼’는 매일 홈과 키친에서 가장 인기 있는 상품을 한 개씩 선정해 높은 할인율을 적용해 판매한다. 단 하루 만에 판매 상품이 바뀌는 짧고 강력한 세일이다. 

‘탑 브랜드 세일쇼’는 홈&키친의 인기 브랜드가 놀라운 할인 혜택을 선보이는 코너다. 각 브랜드의 대표 상품을 할인된 가격으로 만나볼 수 있다. 

‘겨울 스페셜 세일쇼’는 시즌에 맞춰 크리스마스용 아이템과 연말 파티용 주방용품을 추천하고, 집안을 따뜻하게 꾸며줄 방한용품도 모아 선보인다. ‘리빙 인기템 득템쇼’는 올해 쿠팡에서 고객들이 가장 많이 찾았던 상품들을 모아 할인가로 준비했다. 

윤혜영 쿠팡 리테일 부사장은 “한 해를 마무리하며 집안 리빙 아이템을 바꾸고 싶은 고객을 위해 역대급 할인 혜택을 모아 행사를 준비했다”며 “이번 행사로 계절에 맞춰 인테리어를 꾸미고 키친 상품도 합리적인 가격에 구매하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 KGC인삼공사가 건강과 즐거운 맛을 동시에 충전해줄 ‘정관장 활기력 JOY’를 출시했다.

‘정관장 활기력 JOY’는 정관장의 대표 앰플형 드링크인 ‘활기력’에 자몽농축액과 벌꿀로 맛을 더한 자몽허니맛 홍삼제품이다.

기존 활기력에 카페음료나 과일청 등으로 2030세대에게 사랑받아온 자몽허니맛을 더해 상큼한 풍미를 구현해낸 것이 특징이다.

‘정관장 활기력 JOY’는 6년근 홍삼농축액에 생강, 대추, 구기자, 오미자, 황기 등 전통소재와 비타민, 아르지닌, 타우린까지 한 병에 담아내어 가볍게 하루 활력을 충전할 수 있도록 돕는다. 컴팩트한 사이즈의 앰플형으로 학교, 사무실, 체육관 등 언제 어디서나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다.

한편, ‘정관장 활기력’은 간편함과 재미요소를 중시하는 MZ세대 사이에서 건강 선물 아이템으로 떠오르며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실제로 ‘정관장 활기력’의 최근 3년간(19년~21년) 연평균 매출성장률은 44%를 기록하며, 작년 한해에만 400억 원의 매출액을 달성했다. 활기력의 온라인 판매량 중 2030세대 고객 비중은 약 60%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KGC인삼공사는 카카오톡 선물하기 전용 ‘활기력 에너지박스, 면세 전용 ‘활기력 에너지케리어’를 출시한데 이어, 자몽허니맛의 ‘활기력 JOY’까지 선보이며 2030세대를 타겟으로 한 라인업 강화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KGC인삼공사 채웅식 브랜드부장은 “수십 번의 관능 테스트를 거친 끝에 홍삼과 자몽허니사이 최적의 비율을 찾아낼 수 있었다”며 “이번 신제품은 상큼한 자몽허니맛으로 홍삼 입문자도 거부감 없이 섭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정관장 활기력 JOY’는 정관장 직영 온라인몰 ‘정관장몰’과 카카오톡 선물하기 등 온라인 채널에서 구매 가능하다.

○.. 맘스터치는 두툼한 미트볼로 풍부한 식감과 중독성 있는 맛을 구현한 이색적인 버거 2종을 출시했다고 29일 밝혔다.

이번에 출시한 메뉴는 기존 버거에 사용하지 않았던 식재료인 미트볼을 사용해 푸짐한 비주얼과 새로운 맛의 조화를 느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맘스터치는 미트볼 버거가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새로운 식재의 조합을 선호하는 MZ세대에게 큰 반향을 얻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신메뉴 2종은 ‘오리지널미트볼버거’와 ‘청양마요미트볼버거’로 맘스터치 시그니처 재료인 100% 통 닭다리살 ‘싸이패티’에 두툼하고 육즙 가득한 미트볼을 더해 풍부한 식감을 살렸다. ‘오리지널미트볼버거’는 미트볼 본연의 맛과 풍미를 느낄 수 있도록 블랙페퍼 소스를 사용했고, ‘청양마요미트볼버거’는 마요네즈 소스와 청양고추를 가미해 은은하게 매운맛에 달콤한 불고기 소스를 더해 단짠의 조화를 느낄 수 있다. 두 제품의 가격은 단품 5900원, 세트 8200원으로 동일하다.

맘스터치는 신메뉴 출시를 기념해 12월 1일 하루 동안 내점 및 포장 주문 시 미트볼 버거를 단품 가격에 세트메뉴로 업그레이드해 주는 무료 세트업 행사를 일부 가맹점에 한해 진행한다.

맘스터치 관계자는 “바삭한 닭다리살 패티에 기존 버거에서는 경험할 수 없었던 육즙 가득한 미트볼을 활용해 익숙하면서도 전에 없던 새로운 맛의 조화를 구현했다”며, “계속해서 주요 고객층인 MZ세대에게 색다른 재미와 맛을 선사할 수 있는 신메뉴 개발에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 동원F&B가 진한 가쓰오부시(훈연 가다랑어포) 풍미가 살아있는 안주용 맛살 ‘리얼 가쓰오 크랩스’를 출시했다고 29일 밝혔다.

‘리얼 가쓰오 크랩스’는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한 가쓰오부시와 저지방 맛살이 듬뿍 담겨 안주로 즐기기 좋은 영양 간식 제품이다. 40년 이상 동원참치를 제조해온 기술력을 바탕으로 저온추출한 가쓰오부시 추출물을 담아 담백하면서도 감칠맛이 살아있다. 또한 얇은 사선 형태로 쉽게 찢어져 샐러드, 파스타 등 다양한 요리의 재료로도 이용할 수 있다.

동원F&B 관계자는 “’리얼 가쓰오 크랩스’는 열량이 낮은 동시에 4개씩 소포장 돼있어 활용도가 높아 혼자서 술을 즐기는 ‘혼술족’에게 특히 많은 인기를 얻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 신라면세점이 메타버스 스튜디오 구축을 통해 비대면 뷰티클래스의 영역을 더욱 확대해 면세업계 디지털 서비스 혁신을 선도한다.

신라면세점은 지난 28일 메타버스 콘텐츠 아트테크 기업인 비브스튜디오스와 ‘메타버스 스튜디오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업무협약식에는 비브스튜디오스 김세규 대표와 호텔신라 TR부문장 김태호 부사장 등이 참석했다.

신라면세점은 이날 비브스튜디오스와 VR(가상현실) 및 AR(증강현실) 기술을 활용한 메타버스 가상 스튜디오 구축에 합의하고, 이에 기반한 라이브스트리밍 컨텐츠 제작으로 고객에게 높은 수준의 메타버스 경험을 제공하는데 협력하기로 했다.

또한 단순히 기술 시연에 그치지 않고, 스튜디오를 통해 제작될 각종 콘텐츠의 기획부터 콘텐츠를 위한 파트너 및 참여 고객 확보에 이르기까지 메타버스 콘텐츠 제작 전반에 걸쳐 여러 이해관계자가 함께 참여하는 새로운 생태계를 구축하기로 뜻을 모았다.

신라면세점은 올해 이용자 편의성을 대폭 개선하는 인터넷 면세점 전면 개편, 전세계 면세업계 최초 비대면 상담 서비스 ‘라뷰ON’ 오픈, 코로나19 시대에 발맞춘 ‘비대면 뷰티클래스’ 등을 연이어 선보이며, 고객의 경험가치를 극대화하는 디지털 전환으로 업계를 선도하고 있다.

이번 업무협약으로 신라면세점은 메타버스 스튜디오에서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뷰티클래스를 진행할 예정이다.

면세업계 최초로 ‘비대면 뷰티클래스’를 선보이며 오프라인 기반 행사였던 뷰티클래스를 온라인 콘텐츠로 자리잡게 한 신라면세점은 지난 2년간 6회에 걸쳐 라프레리, 구찌뷰티 등 여러 브랜드와의 협업을 통한 뷰티클래스를 성황리에 마친 바 있다.

신라면세점은 이번 메타버스 스튜디오 구축으로 디지털 서비스 혁신에 더욱 박차를 가하게 되었다. 메타버스 스튜디오 뷰티 클래스는 내년 1분기 중 선보일 계획이다.

한편 비브스튜디오스는 첨단 기술력과 독창적인 스토리텔링을 보유한 버추얼 프로덕션(virtual production), 디지털 실감 콘텐츠(digital immersive experience), CGI (Computer Graphic Image) 등에 있어 세계적 수준의 제작 역량을 갖춘 AI 기반 메타버스 콘텐츠 아트테크 기업으로, 최근 선보인 AI 기반 버츄얼 휴먼 ‘질주’를 비롯, 버추얼 콘텐츠 프로덕션에 특화한 기술을 바탕으로 방탄소년단(BTS) 하이브 오리지널 스토리 영상 협업, JTBC 대선방송 역대 대통령 복원, VR 다큐멘터리 ‘너를 만났다’ 등을 제작하며 큰 화제를 모은 바 있다.

신라면세점 이커머스팀장 김보연 상무는 “수년간 쌓아온 ‘비대면 뷰티클래스’의 경험과 노하우, 콘텐츠 기획력을 바탕으로 비브스튜디오스의 우수한 메타버스 콘텐츠 기술력이 더해져 한 단계 더 높은 수준의 ‘비대면 뷰티클래스’ 콘텐츠를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게 됐다”며 “첨단 기술을 활용한 서비스를 통해 고객에게 압도적인 몰입감과 현실감을 선사하는 새로운 경험을 제공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파리바게뜨가 ‘구세군 1호 성금 전달식’을 진행했다고 29일 밝혔다.

파리바게뜨는 지난 2006년부터 17년 동안 한 해도 거르지 않고 구세군 1호 성금을 전달하며 이웃과 함께하는 나눔 문화를 실천해왔다. 

29일 서울 강남구 파리바게뜨 강남서초점에서 열린 전달식에는 장만희 한국구세군 사령관, 이명욱 파리크라상 대표이사와 박갑용 파리크라상 노동조합위원장, 장인문 파리바게뜨 가맹점주협의회장 등이 참석했다.

파리바게뜨는 오는 12월 1일부터 전국 3400여 매장 내에 미니 자선냄비를 설치하고 내년 1월 말까지 두 달여간 모금 활동을 진행한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QR코드(제로페이)’가 삽입된 미니 자선냄비를 활용한 디지털 기부 방식을 도입해 MZ세대 소비자들의 참여도 독려할 예정이다. 이번 기부금은 구세군이 운영하는 프로그램을 통해 지역사회 복지 개선 사업에 사용될 예정이다.

특히, 올해부터는 파리바게뜨 뿐만 아니라 ㈜파리크라상의 계열 브랜드들도 모두 동참해 나눔의 의미를 더했다.  

파리바게뜨 관계자는 “파리바게뜨는 매년 연말 시즌에 맞춰 따뜻한 마음을 나누고자 17년간 꾸준히 구세군 모금 활동에 동참해 왔다”며, “앞으로도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을 전개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양현석 기자  market@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