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원장 "ESG 채권 외부평가·사후보고 강화"...'묻지마 ESG 투자' 막는다
상태바
금융위원장 "ESG 채권 외부평가·사후보고 강화"...'묻지마 ESG 투자' 막는다
  • 박금재 기자
  • 승인 2022.11.04 15: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주현 "ESG 방지 위한 한국형 녹색분류체계 활용 추진"
김주현 금융위원장. [출처=금융위원회]
김주현 금융위원장. [출처=금융위원회]

김주현 금융위원장이 "ESG 투자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ESG 채권 발행 시 외부평가·사후보고를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소위 말하는 묻지마식 'ESG 워싱'이 줄어들 것이라는 업계의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김 위원장은 4일 '세계경제연구원-우리금융그룹 국제 컨퍼런스' 축사를 통해 이같이 말했다.

그는 "또 ESG 워싱 방지를 위해 한국형 녹색분류체계 활용 지원도 추진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더불어 투명한 정보에 기반해 ESG 투자를 할 수 있도록 공시제도를 정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2025년부터 코스피 상장사의 ESG 공시를 단계적으로 의무화해나갈 예정이다. 적용 대상 기업, 공시 항목, 기준 등 공시제도 운영의 세부사항을 구체화할 것"이라며 "국제지속가능성기준위원회(ISSB)의 글로벌 지속가능성 공시 기준 제정 과정에도 적극 참여하겠다"고 언급했다.

그는 "기업의 ESG 역량 제고를 지원하기 위해서는 한국거래소와 함께 ESG 관련 정보를 한 곳에서 활용할 수 있는 ESG 정보 플랫폼 서비스도 개시했다"며 "금융위 녹색금융 태스크포스(TF)의 녹색금융 추진 계획에 따라 5개 금융협회 공동으로 녹색 금융 핸드북을 마련하면서 금융사들이 이를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그는 "녹색 투자는 우리가 초기에 어떻게 시작하느냐에 따라 구조적 전환에 수반되는 비용이 달라진다"며 "구조적 전환을 너무 늦게 시작하면 전환 비용이 더욱 커진다"고 덧붙였다.

이에 업계에서는 우리나라 기업들의 ESG 투자가 투명성을 높이는 계기가 됐다는 평가가 나온다. 글로벌 ESG 기준을 맞추기 위해서도 공시제도 정비는 필수적인 일이었다는 의견도 뒤를 따른다.

한 금융권 관계자는 "코스피 상장사의 ESG 공시가 현실화되면서 구체적으로 기업들의 ESG 성과가 드러나게 될 것"이라면서 "금융사들이 ESG 정보 플랫폼을 활용해 진정성을 높일 수 있을지 두고 볼 일"이라고 말했다.

박금재 기자  financial@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