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가 레이더] '포스트 추석을 노려라'... 온·오프라인 유통가, 다양한 프로모션으로 고객 유혹 등
상태바
[유통가 레이더] '포스트 추석을 노려라'... 온·오프라인 유통가, 다양한 프로모션으로 고객 유혹 등
  • 양현석 기자
  • 승인 2022.09.12 10: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통가의 하반기 최대 대목인 추석이 끝났습니다. 온·오프라인 유통가는 포스트 추석 프로모션을 통해 명절 스트레스를 쇼핑으로 해소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모션으로 고객을 유혹할 계획입니다. 

먼저 SSG닷컴은 추석 이후 쇼핑 고객을 공략하고자 12일부터 18일까지 일주일 간 다양한 라이프스타일 카테고리 프로모션을 진행합니다. 가을 맞이 신상품 및 야외 활동 아이템 위주로 준비했으며, 패션, 뷰티, 유아동 등 전문관과 연계한 킬러 카테고리 행사도 마련했습니다.

이어 롯데백화점은 '뉴미디어 아트' 전시라는 새로운 콘텐츠를 선보입니다.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는 국내 미술 시장에서 롯데백화점은 '아트 1번지'를 목표로 다양한 전시회를 진행했습니다. 이번에는 '뉴미디어 아트'를 테마로 잠실점 롯데갤러리에서 10월 3일까지 진행합니다.

이외에도 11번가가 아마존 글로벌 스토어 론칭 1주년 프로모션을 12일부터 18일까지 7일간 진행하는 등 추석 연휴 마지막 날인 오늘(12일)의 유통가 소식을 <녹색경제신문>이 모았습니다. 

○.. SSG닷컴은 추석 이후 쇼핑 고객을 공략하고자 12일부터 18일까지 일주일 간 다양한 라이프스타일 카테고리 프로모션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먼저, 대표적으로 라이프스타일 통합 최대 80% 할인 ‘쇼핑 익스프레스 위크’ 프로모션을 선보인다. 높은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자 매일 오전 9시부터 ‘스마일클럽’ 가입 고객 선착순 1만명에게 15% 전용 할인 쿠폰을 발급한다. 일반 고객은 자정부터 최대 12% 할인 3종 쿠폰팩을 받을 수 있다. 신세계몰, 신세계백화점몰 상품에 적용 가능하다. 매일 달라지는 ‘패밀리데이’, ‘리빙데이’, ‘플렉스데이’ 테마를 선정해 여러 브랜드를 소개하고, 가을맞이 패션·뷰티 신상품 및 야외 활동에 필요한 스포츠, 리빙, 가전 아이템 등 베스트 상품도 함께 제안한다. 

패션, 뷰티, 유아동 등 전문관과 연계한 킬러 카테고리 행사도 다채롭게 준비했다.

‘패션’에서는 전문관 ‘SSG Style’을 통해 디자이너 브랜드 및 트렌드 패션 중심의 최대 79% 할인 ‘패피 위크’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꾸안꾸(꾸민 듯 안 꾸민듯) 룩북’을 테마로 자연스럽게 멋 내기 좋은 패션 아이템 라인업을 꾸렸다. 또한, 매일 오전 9시 ‘타임딜’을 통해 ‘베루툼’, ‘아위’, ‘매그제이’. ‘워브먼트’ 의류를 한정수량 할인 특가로 판매한다. 니트와 와이드 팬츠, 자켓과 티셔츠, 스웨트 셔츠 및 팬츠 등 가을 패션 스타일링 조합도 함께 소개한다. 

‘뷰티’에서는 전문관 ‘먼데이 문’에서 최대 47% 할인 ‘베이스업 메이크업 위크’를 개최한다. 파운데이션, 쿠션, 컨실러 등 ‘베이스’ 라인을 중심으로 프리미엄, 트렌드 상품을 함께 살펴볼 수 있다. 대표 상품으로 ‘프리미엄’에서는 ‘라 메르 파운데이션’, ‘에스티로더 퓨처리스트 파운데이션’, ‘나스 네츄럴 래디언트 롱웨어 쿠션’을, ‘트렌드’에서는 ‘라네즈 네오 쿠션’, ‘클리오 킬커버 뉴매트 파운데이션’, ‘아떼 글로우 마스터’ 등을 선정했다. 매일 오전 10시 ‘타임딜’을 통해 ‘에스티로더’,’자빈드서울’, ‘랑콤’, ‘3CE’, ‘나스’ 상품을 한정수량 할인가에 선보인다.

‘유아동’은 전문관 ‘리틀 쓱’과 연계한 ‘9월의 리틀 쓱’ 프로모션을 준비했다. 신학기 맞이 테마로 진행되며 아동 패션, 학습완구 등 신학기 필수 아이템과 카테고리별 베스트 상품을 제안한다. 분유 최대 40% 할인, 이유식 최대 29% 할인 등 할인율이 높은 대표 행사도 만나볼 수 있다. 쇼핑 영상 큐레이션 서비스 ‘쓱티비(SSG.TV)’에서는 ‘스토케’ 브랜드 담당 MD가 상품을 직접 소개하고 질문에 답하는 ‘MD톡’ 영상 콘텐츠를 소개할 예정이다.

또한, 매일 오전 9시부터 ‘스마일클럽’ 가입 고객 선착순 1500명에게 10% 전용 할인 쿠폰을 발급하며, 일반 고객은 최대 7% 할인 쿠폰을 받을 수 있다. 신세계몰, 신세계백화점몰, 이마트몰에서 판매하는 유아동 상품에 적용 가능하다.

김진설 SSG닷컴 마케팅담당은 “추석 이후 쇼핑에 나서는 고객이 많아질 것으로 예상돼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을 고려한 프로모션을 준비했다”며 “부쩍 선선해진 날씨에 어울리는 가을맞이 상품을 쓱닷컴에서 둘러보길 바란다”고 말했다.

고객들이 잠실점 롯데갤러리 아트홀에서 뉴미디어 특별전 ‘태임보우’ 전시회를 관람하는 모습.[사진=롯데쇼핑]
고객들이 잠실점 롯데갤러리 아트홀에서 뉴미디어 특별전 ‘태임보우’ 전시회를 관람하는 모습.[사진=롯데쇼핑]

 

○.. 롯데백화점이 성장하는 예술 시장에서 ‘뉴미디어 아트’ 전시라는 새로운 콘텐츠를 선보인다.

최근 국내 미술 시장은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예술경영지원센터에서 발표한 ‘2021 한국 미술시장 결산’ 보고서에 따르면 작년 국내 미술 시장 규모는 9223억원으로 2020년보다 3배 가까이 늘어나면서 한국 미술 시장은 호황을 누리고 있다. 롯데백화점 또한 ‘아트 1번지’를 목표로 올해 다양한 전시회를 진행하면서 아트 콘텐츠를 강화하고 있다. 지난 3월 국내 유명 여성 작가들과 함께한 ‘리조이스 전시’를 시작으로 첫 대규모 아트페어인 ‘롯데아트페어 부산 2022’, MZ세대에게 각광받고 있는 공예품 전시 등을 잇달아 선보였으며, 지난해 본점 에비뉴엘에 오픈한 대형 미디어 아트 전시관인 ‘그라운드 시소 명동’에서는 ‘반고흐 인사이드’, ‘포에틱 AI’, ‘모네 인사이드’ 등 다양한 전시를 진행해 많은 고객들이 방문하고 있다.  

이번에 롯데백화점이 새롭게 선보이는 아트 콘텐츠는 바로 ‘뉴미디어 아트’이다. ‘뉴미디어 아트’는 TV, 컴퓨터부터 핸드폰이나 소프트웨어 등 새로운 테크놀로지의 도구를 예술적 표현의 영역으로 확장시킨 예술을 아우르는 뜻으로, 잠실점 롯데갤러리 ‘아트홀’에서 10월 3일까지 뉴미디어 관련 전시회를 진행한다. 

이번에 선보이는 뉴미디어 특별전 ‘TAMEBOW(테임보우)’ 전시회는 혼돈과 모호함을 시대의 정체성으로 하는 인간이 ‘자연적 인공성’을 찾는 과정을 테마로 선정했다. ‘구기정’, ‘듀킴’, ‘람한’, ‘류성실’, ‘샘 루빅(Sam Lubicz)’, ‘영보이댄싱그룹(YBDG)’, ‘정성진’, ‘한지형’ 등 총 8명 작가의 회화, 설치, 영상, 퍼포먼스 등 다양한 테마의 작품 18점을 선보인다. 이번 전시회에 참여하는 작가들은 디지털 기술과 페인팅, 가상의 인물, 퍼포먼스 공연 예술 등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작품을 전시하여 젊은 고객들에게 많은 인기를 얻고 있다.

특히 2021년 역대 최연소로 제19회 에르메스 재단 미술상을 수상한 젊은 한국 작가 ‘류성실’이 참여해 화재다. 류성실은 지난 9월 5일(월)에 열린 ‘프리즈 서울’과 ‘KIAF(한국국제아트페어)’에서도 가장 큰 주목을 받은 작가로, 이번 전시에는 ‘체리장’이라는 가상의 인물을 설정하여 1인 미디어 포맷으로 선보이는 ‘BJ 체리장 2018.4’의 영상 작품을 만나볼 수 있다. 이외 대표 작품으로는 디지털 페인팅을 주요 매체로 사용하는 ‘람한’ 작가가 외국 소설가의 추리소설에서 영감을 얻은 ‘케이스(Case)’ 시리즈와 ‘한국에 처음으로 선보이는 ‘샘 루빅’의 ‘Lone En Masse’ 작품이 있으며, 파격적이고 하드코어 한 퍼포먼스로 화제를 일으키는 세계적인 퍼포먼스팀 ‘영보이댄싱그룹(YBDG)’의 영상 작품도 감각적인 사운드와 함께 전시실 내에서 큰 스크린으로 감상할 수 있다.

한편 롯데백화점은 뉴미디어 특별전 외에도 다양한 전시회를 선보이고 있다. 롯데갤러리는 현재 미술시장에서 재조명 받고 있는 ‘구상미술’을 테마로 하는 ‘재현과 재연 : Seeing Beyond’ 전시회를 본점과 동탄점, 인천점 세 곳에서 개최했다. 각 점포 갤러리별로 주제를 달리해, 본점은 ‘스포트라이트(Spotlight) 전’(9.1~10.27), 동탄점은 ‘하이라이트(Highlight) 전’(9.2~10.30), 그리고 인천점은 ‘라임라이트(Limelight) 전’(9.1~11.2)을 진행한다. 이번 전시회는 회화 근대 작가 42명과 현대 작가 40명, 조각 작가 23명 등 총 105인의 작품 140여점으로 구성했으며, 본점과 동탄점 갤러리에서는 한국의 초기 서양화부터 최근 젊은 작가들의 작품들을, 인천점 갤러리에서는 구상 미술을 3차원 조각으로 소개하는 등 전시 작품들을 풍성하게 준비했다.

김영애 롯데백화점 아트콘텐츠실장은 “’뉴미디어 아트는 최근 MZ세대들에게 친숙한 매체를 활용하면서도 신선한 경험을 제공하여 많은 고객들에게 관심을 받고 있는 콘텐츠”라며 “백남준 작가의 비디오 아트 작품이 프리즈, KIAF 아트페어에서도 끊임없이 주목받고 있는 것처럼, 미래의 개척자가 될 새로운 장르의 작품들을 먼저 감상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 11번가(사장 하형일)가 아마존 글로벌 스토어의 론칭 1주년을 맞아 12일부터 18일까지 7일간의 프로모션을 연다. 지난해 8월 31일 론칭한 11번가 아마존 글로벌 스토어는 수천만개의 아마존US(미국) 상품을 아우르며 국내 최대 규모의 해외직구 플랫폼을 목표로 그 기반을 꾸준히 다져왔다. 

1주년 프로모션을 통해, 한국 고객들에게 전하는 아마존 글로벌 임직원들의 깜짝 인사를 공개하고 총 2000만원의 경품을 건 고객 이벤트, 1주년 기념 라이브방송, 최대 3만원 할인쿠폰 혜택(카드사 10% 할인, 10만원 이상 구매 시) 등을 선보인다. 

아마존 글로벌의 글로벌스토어 디렉터 켄 장(Ken Chang)은 영상 축하 메시지를 통해 “지난 1년간 한국 고객들이 보여준 지지와 신뢰에 깊이 감사드린다”며 “우리 팀은 한국 고객들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11번가 아마존 글로벌 스토어에서 최고의 쇼핑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11번가 아마존 글로벌 스토어의 1주년 특가 딜은 지난 1년간 11번가 아마존 글로벌 스토어에서 인기가 많았던 베스트셀러를 엄선해 특가로 마련, 하루 6개씩 공개된다. 대표 딜로는 ▲’리델(Riedel) 음료용 유리잔, 온더락 글래스, 2개입, 266ml, 투명’ 32% 할인가 3만3960원, ▲’퀘스트 뉴트리션(Quest Nutrition) 초콜릿 칩 프로틴 쿠키 12개입’ 37% 할인가 2만6170원 ▲’자로우 포뮬러스(Jarrow Formulas) 펨 도피러스 여성용 유산균’은 30% 할인가 2만2600원이다. 아마존 가격은 환율과 가격정책에 따라 달라질 수 있어 ‘할인율’은 변경될 수 있다.

총 2000만원 상당의 경품을 건 고객 대상 이벤트도 진행된다. 11번가 고객 누구나 ‘1주년 축하하기’ 클릭 시 SK페이 포인트가 랜덤으로 즉시 적립(최대 100포인트)되며 10만회 달성 시 고객 1000명에게 ‘스타벅스 아메리카노 기프티콘’, 20만회 달성 시 고객 100명에게 ‘BBQ 황금올리브치킨 기프티콘’, 30만회 달성 시 11명에게 SK페이 포인트 10만 포인트를 지급한다.  

오는 14일 오후 7시에는 ‘LIVE11’을 통해 1주년 기념 라이브방송이 진행된다. 베스트셀러, 라이징스타 상품 등 20개 상품 최대 40% 할인 딜, 아마존 직원이 추천한 상품 대상 SK페이 포인트 5% 적립, 라이브방송 전용 10% 할인(5만원 이상 구매 시 최대 1만원)쿠폰 발급, 구매인증 경품추첨 이벤트 등 다양한 혜택이 제공될 예정이다.

11번가 신현호 아마존&글로벌스토어 담당은 “지난 1년간 11번가 아마존 글로벌 스토어를 사랑해준 고객들에게 보답하고자 7일 간의 다양한 이벤트와 혜택을 마련했다”며 “국내 고객들의 피드백을 통해 지난 1년 간 서비스 개선과 함께 한국 고객의 취향에 맞는 상품 셀렉션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해 왔으며, 최고의 해외직구 쇼핑 서비스를 선보이기 위해 더욱 다양한 상품 셀렉션을 지속해서 선보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11번가는 해외직구 고객들을 만족시킬 상품 셀렉션 강화와 고객 친화적인 서비스 개선, 새로운 서비스를 선보이는 데에 지속적으로 집중하고 있으며, 아마존 글로벌 스토어 론칭 후 지난해 11번가 해외직구 거래액은 3배로 증가했다.

○.. 한국맥도날드가 태풍 ‘힌남노’로 큰 피해를 입은 경북 포항 지역의 복구 현장에  ‘행복의 버거’ 총 2000인분을 지난 9일 전달했다고 12일 밝혔다. 

포항 지역은 이번 초대형 태풍의 영향으로 산사태, 강물 범람부터 인명피해까지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 현장에서는 조속한 복구를 위한 토사 정비 및 침수 가구 정리, 환경정화와 이재민 지원 활동이 진행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한국맥도날드는 ‘행복의 버거’ 캠페인의 일환으로 추석 연휴에도 수해복구를 위해 힘쓰는 포항 지역 현장에 감사와 응원의 메시지를 담은 ‘빅맥’과 음료 총 2000인분을 전달했다. 빅맥은 포항에 위치한 맥도날드 매장에서 따뜻하고 신선하게 조리된 상태로 복구에 총력을 기울이는 자원봉사자, 군인, 공무원 등에게 제공됐다. 

한국맥도날드 관계자는 “태풍 피해가 극심한 포항 지역의 빠른 일상 복귀에 조금이나마 힘을 보태기 위해 ‘행복의 버거’ 활동을 펼치게 됐다”며, “맥도날드는 앞으로도 우리 지역사회의 도움이 필요한 곳곳에 적극적인 지원활동을 펼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행복의 버거’는 맥도날드가 2013년부터 진행해오고 있는 캠페인으로,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애쓰는 구성원과 도움이 필요한 이웃에게 든든한 한 끼를 제공한다는 취지에서 시작됐다. 맥도날드는 지난 2018년 소방청과 캠페인 협약을 체결한 이후 순직 소방관의 유가족과 부상을 입은 공상 소방관들, 대형 화재 등을 진압하는 소방관들을 위해 지속적인 지원을 이어가고 있다. 지난 8월에는 기록적인 폭우로 인한 경기, 강원, 충남 지역 실종자 수색 현장에 총 1100인분의 행복의 버거를 전달한 바 있다.

○.. 롯데온 온앤더뷰티가 오는 18일까지 가을 신상품을 모아 9월 '온앤더뷰티 위크'를 진행한다. 행사기간 가을 맞이 신상품 및 단독 정품 증정 세트 등을 선보이며, 뷰티 상품에 적용할 수 있는 최대 1만원 할인 쿠폰 및 백화점 뷰티에 적용할 수 있는 최대 10% 카드 즉시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또한, 뷰티 전용 멤버십인 '온앤더뷰티 클럽' 회원을 대상으로 추가 최대 12% 할인 및 12개 인기 브랜드 구매 시 엘포인트 1만점 추가 적립 등의 혜택을 제공한다.

최근 사회적 거리두기 이후 첫 가을을 맞아 가을 분위기를 낼 수 있는 메이크업 제품을 찾는 고객들이 늘고 있다. 실제로 가을 신상품이 출시되는 9월(9/1~7)의 롯데온 온앤더뷰티 매출을 분석한 결과, 환절기에 촉촉한 피부 표현을 위한 제품이 인기를 끌며 '베이스메이크업'이 전년대비 60% 이상 늘었고, 가을 분위기에 어울리는 채도가 낮은 색상의 립과 섀도우 등을 중심으로 '색조메이크업' 매출이 전년대비 30% 이상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이번 '온앤더뷰티 위크'에서 올 가을 메이크업 트렌드에 맞춰 다양한 신상품을 소개하고 혜택을 제공한다. 특히 올 가을 벽돌이 연상되는 일명 '브릭(Brick) 컬러'의 립이 트렌드로 떠오르며 관련 상품을 중심으로 립 신상품을 선보인다. 대표적으로 '바비브라운 럭스 립스틱' 17개 색상을 선보이며, 올 가을 트렌드 컬러를 반영한 클라렛, 애프터눈 티 등을 인기 상품으로 선정했다. 오는 15일에는 '맥 리아킴 립스틱' 신상품을 온앤더뷰티에서 단독으로 가장 먼저 선보인다.

환절기에 촉촉한 피부 표현을 위한 다양한 신상품 및 단독 증정 세트 상품도 선보인다. 촉촉한 베이스메이크업으로 인기 있는 '겔랑 빠뤼르골드 파운데이션 레노베이션' 신상품을 온앤더뷰티 단독으로 가장 먼저 선보이며, 상품 구매 시 경품 증정 및 구매 금액대별 할인 혜택도 준비했다. 온앤더뷰티가 단독으로 기획한 정품 증정 세트로 '랑콤 제니피끄세럼' 구매 시 '랑콤 스킨케어+파우치'를 증정하며, '바비브라운 엑스트라 스킨케어' 구매 시 '스킨케어 듀오세트'를 증정한다.

유해은 롯데온 뷰티팀장은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 이후 화사한 메이크업에 대한 수요가 늘면서 색조메이크업이 인기를 끌고 있는 가운데, 다가오는 가을을 맞아 가을 트렌드에 맞는 화장품으로 바꾸려는 고객들이 늘 것으로 예상하고, 관련 상품을 모아 행사를 준비했다”며, “온앤더뷰티에서 가장 먼저 선보이는 신상품과 단독으로 기획한 정품 증정 세트 등 다양한 상품과 혜택을 준비했으니 가을 맞이 새로운 메이크업으로 이미지 변신해보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 추석이 지나가고 선선한 온도의 골프의 계절이 도래함에 따라, 이마트가 골프용품 파격 할인에 나선다.

이마트는 9월 11일부터 9월 28일까지 18일간 연중 최대 규모 혜택을 제공하는 '2022년 가을 골프대전'을 개최한다.

이마트는 골프샵이 입점된 49개 오프라인 매장에서 이마트앱 내 앱 쿠폰을 다운받고 행사카드로 50/100/150/200만원 구매 시, 금액별로 5/10/15/20만원 상품권을 증정한다. 

골프용품 파격가 행사도 풍성하게 준비했다. 먼저, 대표 행사 상품으로 '마루망 베리티 여성용 풀세트(드라이버, 우드, 유틸, 7아이언세트, 퍼터, 휠 캐디백)'를 신세계포인트 적립 시 이마트 단독 초저가인 139만원에 준비했다.

또 이마트는 시니어 골퍼에게 인기가 좋은젝시오프라임 로얄에디션4 모델을 20% 할인 판매한다. 출시 이후 첫 진행하는 가격 할인으로, 드라이버는 120만원, 우드는 73만원, 유틸리티는 45만원, 아이언세트는 280만원이라는 파격가에 선보인다.

이외에, 국내 골프브랜드인 볼빅과 이마트가 콜라보 한 단독 제품 ‘볼빅 아이즈온 투어 골프공(3피스/1더즌)’을 2만3900원에 선보인다.

2022년 가을 골프대전과 함께 이마트는 9월 1일부터 11월 23일까지 3달간 다양한 할인 혜택을 가진 ‘골프클럽’ 시즌 2을 선보인다. 이마트앱에서 가입 가능한 ‘골프클럽’과 같은 이마트 클럽 멤버십은 고객의 세분화된 니즈를 맞추기 위한 이마트의 고객 맞춤형 락인(Lock-in) 전략이다.

이전까지 대형마트 멤버십 제도가 전체 구매 금액에 연동돼 단순히 할인쿠폰을 증정하는 수준이었다면, 이마트는 ‘클럽’ 멤버십을 통해 고객 개개인이 ‘자주 구매하는’ 품목을 분석하여 개인의 취향에 맞는 할인쿠폰을 증정,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지난 3월에 선보인 ‘골프클럽 시즌1’ 역시 운영 기간 동안 약 3만명의 고객이 신규 가입하며, 최대 50% 할인을 받았다. 이마트 22년 상반기 골프용품 매출 역시 작년 상반기 대비 21.9% 신장하며, 고객과 이마트 모두 Win-Win하는 고객맞춤형 전략이 통했음을 증명했다.

이마트는 골프클럽 시즌2 런칭을 기념해 다양한 고객 혜택을 준비했다. 먼저, 기간별 최대 20% 할인 쿠폰을 지급한다. 9월 1일부터 9월 15일까지는 골프장갑 전품목 20% 할인쿠폰 3장(최대 5000원 할인)을 지급하며, 10월 1일부터 10월 15일까지는 골프공 전품목 20% 할인 쿠폰 3장 (최대 5000원 할인)을 증정한다. 10월 16일부터 10월 31일(월)까지는 골프화 전품목 10% 할인 쿠폰(최대 1만원 할인)을 제공한다.

또 스탬프 실적에 따라 다양한 경품을 제공한다. 최종 결제금액 기준 골프 상품 전품목에 대해 10만원 당 스탬프 1개가 적립되며, 달성 개수에 따라 골프우산부터 공프공, 이마트 금액권까지 다양한 상품을 증정한다.

이마트 김수인 골프용품 바이어는 "추석이 지나고 골프 계절이라 불리는 가을이 오면서 이마트 단독 초저가 상품과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는 2022 가을 골프대전을 선보이게 됐다"며, "앞으로도 이마트는 사전기획 등 다양한 매입혁신을 통해 좋은 품질의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에 선보일 것"이라고 밝혔다.

○.. 롯데마트가 특색 넘치는 제주도 지역상품들로 소비자들을 사로잡는다. 

지난 8월 11일 리뉴얼 오픈한 롯데마트 제주점은 지역 농가 및 중소업체와 협력하여 제주도에서 생산한 두부와 계란을 판매하고 있다. 지역상품 운영을 통해 중소업체들은 유통망을 확대할 수 있고, 롯데마트 제주점은 제주도 내에서 자체 수급을 통해 신선한 상품을 빠르게 공급할 수 있어 성공적인 윈윈(win-win) 전략이라는 분석이다. 지역 밀착형 상품은 소비자들에게도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다. 실제로 제주점의 두부 매출은 리뉴얼 오픈 이후 한달간 전년 대비 10% 이상의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제주점의 성과를 발판 삼아 롯데마트는 제주도에서 생산한 두부를 수도권 30개점(제타플렉스,중계점 등)에서 선보이고, 제주 계란을 전점에서 판매한다.

먼저 제주 두부의 경우 제주도 경제대상 수상, HACCP 시설 지정 등 제주도 우수 두부 업체인 ‘제주아침’에서 생산한 ‘제주도 마른 두부’, ‘제주도 해수두부’ 등 4개 품목을 수도권 30개점에서 만나볼 수 있다.

‘제주도 마른 두부’는 기존 두부보다 탈수 과정을 2~3시 간 더 거쳐 만든 지역 특산물로 모짜렐라 치즈와 비슷한 식감과 더욱 진한 향을 지니고 있다. 제주도에서 명절 제수용 음식으로 많이 활용되며, 매스컴에 자주 소개되어 제주를 찾는 관광객들에게 인기가 많다. ‘제주도 해수두부’ 역시 청정지역 제주 연안 해수를 간수로 활용, 전통 방식의 제조법으로 만든 상품으로 콩의 고소함을 최대한 살린 프리미엄 두부다.

또한 제주 계란은 제주웰빙영농조합의 ‘애월아빠들’ 브랜드에서 나온 ‘제주 품은 동물복지 유정란’, ‘제주 돌하루방 독세기’ 등 2종을 전점에서 선보인다. 

롯데마트의 제주도 생산 계란은 제주도 최초의 동물복지 인증을 획득한 제주웰빙영농조합에서 Non-GMO(유전자조작 농산물을 사용하지 않은) 사료로 키운 제주닭이 낳은 계란이다. 특히 ‘제주 돌하루방 독세기’ 상품은 계란의 제주도 방언인 ‘독세기’를 상품명에 그대로 사용하여 소비자의 흥미를 이끌어내고 있다.

최덕수 롯데마트 두부/콩나물 MD(상품기획자)는 “제주도 지역 특화 상품 확대를 통해 고객들에게 새롭고 품질 좋은 상품을 선보이고, 중소업체에 판로 확대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며, “지속적으로 좋은 품질의 지역 특화 상품을 개발하여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 신라면세점이 해외여행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는 시점에 맞춰 포스트 코로나에 적극 대비하고자 인터넷면세점을 전면 개편했다.

이용자환경·이용자경험(UI·UX) 측면에서 전면 개편을 진행, 고객이 다양한 정보와 서비스를 보다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접근성과 편의성을 높였다.

신라면세점이 코로나19속에서도 자사 인터넷면세점을 즐겨 이용했던 회원 500여 명과 상품 판매경험이 풍부한 주요 브랜드 10여 개사로부터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1년여 간의 준비를 마치고 인터넷면세점을 전면 개편했다고 밝혔다. 

이번 개편의 핵심은 이용자의 입장에서 '편의성' 제공을 최우선으로 하는 기능들을 전면에 내세웠다는 점이다.

신라면세점은 상품을 검색하고 구매하는 과정을 단순하게 만들면서도 꼭 필요한 혜택과 상품 정보를 쉽고 재미있게 확인할 수 있는 기능들을 도입해 편의성과 새로운 이커머스 기술을 동시에 경험할 수 있도록 했다.

고객 맞춤의 혜택과 정보를 제공하는 ‘개인화 추천 서비스’ 기능을 새롭게 선보이고, 고객의 구매 및 검색 이력을 바탕으로 고객이 선호할 만한 상품을 맞춤 추천하고, 고객의 쇼핑에 편리함을 더해주는 개인화 메시지 기능을 도입했다.

또 상품의 정보를 일일이 읽을 필요 없이 1분 이내의 영상으로 확인할 수 있는 '숏폼(Short-Form)'도 선보였다. 상품 브랜드 직원과 유명 크리에이터가 직접 제작한 숏폼 컨텐츠는 메인, 상품 상세페이지 등 다양한 곳에서 언제든지 즐길 수 있다. 구매고객 누구나 동영상 리뷰 포스팅 기능을 통해 숏폼을 제작할 수 있기에 다양한 고객의 솔직하고 생생한 후기를 볼 수 있다는 것도 숏폼의 장점이다.

상품 결제 화면도 대폭 간소화했다. 한 화면에서 상품 확인부터 적립금 및 혜택 적용, 결제까지 한번에 진행될 수 있도록 했으며 신라페이 또는 간편결제서비스를 등록한 후, 터치 한 번으로 간편하게 결제까지 진행할 수 있다.

이번 개편은 또한 고객의 의견을 적극 반영해 간단하고 사용하기 쉬운 디자인으로 개선했다. 신라면세점의 아이덴티티를 살릴 수 있도록 레드 컬러를 포인트로 활용하여 브랜드 경험을 강화하고, 브랜드 이미지 주목도를 극대화 할 수 있도록 역동적인 화면을 선보였다.

신라인터넷면세점에서는 개편을 기념해 다양한 행사들을 진행한다. 다음달 30일까지 신라 집들이 이벤트를 열어 인터넷점 S리워즈 최대 4500포인트를 증정하고, 가로세로퀴즈 이벤트를 열어 정답을 맞추면 총 300명에게 BHC 치킨세트 교환권(100명)과 스타벅스 커피 교환권(200명)을 증정한다.

이밖에도 화장품, 향수, 선글라스 등 인기품목만을 모아 최대 70% 할인 행사, 하루한번 출석할때마다 인터넷점 S리워즈 100포인트 증정, 출국 예정일 입력 시 인터넷점 S리워즈 5000 포인트 증정, 매일매일 출석 이벤트 등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한다.

모든 고객 대상으로 800달러 이상 구매시 10만 포인트, 650달러 이상 구매시 8만5000 포인트, 450달러 이상 구매시 5만5000 포인트, 250달러 이상 구매시 3만 5000 포인트를 각각 증정하는 구매금액별 포인트 증정행사도 진행한다.

신라면세점 이커머스팀장 김보연 상무는 "이번 UI·UX 개편은 사용자가 더 쉽게 상품정보를 습득하고, 편리하게 구매를 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는 등 고객 편의성 극대화에 중점을 두고 진행됐다”면서 "앞으로도 매장 직원과 화상통화 및 채팅상담 서비스 등 새로운 차원의 사용자 경험을 선보여 온라인 면세쇼핑을 선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현대리바트가 해외 유명 가구 디자이너와 손잡고 차별화된 가구를 선보인다.
 
토탈 인테리어기업 현대리바트는 미국 출신의 산업 디자이너 ‘제프 웨버’(Jeff Weber)와 협업한 사무용 의자 ‘유니온(Union) 체어’를 선보인다고 12일 밝혔다.
 
이번에 선보이는 유니온 체어는 현대리바트가 가구 디자인 경쟁력 강화를 위해 추진 중인 ‘아트앤디자인프로젝트(Art&DesignProject) 2022’를 통해 제작됐다. 아트앤디자인프로젝트 2022는 해외에서 주목도가 높은 예술가, 디자이너 등 아티스트와 협업해 독창적인 디자인 가구를 선보이는 프로젝트다.
 
현대리바트는 제프 웨버가 설립한 디자인 그룹 ‘SWA (Studio Webber + Associates)’과 유니온 체어를 공동 개발했다. 제품 디자인은 제프 웨버가 맡고, 제작 및 판매는 현대리바트가 진행하는 형태다.
 
현대리바트와 디자인 협업에 나서는 제프 웨버는 미국 출신의 산업 디자이너로, 사무용 가구의 바이블이라 불리는 미국 유명 가구 회사 ‘허먼 밀러(Herman Miller)’의 대표 디자이너 중 한 명이다.
 
유니온 체어는 플라스틱 소재를 녹여 금형 내에서 냉각시키는 ‘사출성형(射出成形)’ 방식을 활용해 제작된 의자다.
 
특히, 사용자가 의자 등받이를 미는 힘에 비례해 좌판(앉는 부분)이 위 아래로 들어 올려지는 '틸팅' 구조로 제작되, 별도로 조정하지 않아도 앉은 사람의 체형과 무게에 맞게 허리와 엉덩이가 의자에 밀착된다. 이렇게 되면 의자에 몸이 닿는 면적이 넓어 체중 분산에 효과적이어서, 오래 앉아있어도 편안함을 느낄 수 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새 제품은 화이트, 레드, 블루, 브라운 등 6가지 색상과 팔걸이, 캐스터(의자 바퀴) 옵션에 따라 총 76가지 조합이 가능하다. 판매 가격은 16만원부터 26만9000원까지다.
 
현대리바트는 유니온 체어를 오는 18일까지 진행하는 '더현대 서울' 4층 팝업스토어에서 전시 및 판매한다. 팝업스토어는 판교점·무역센터점 등 주요 백화점에서 순차적으로 운영될 예정이다. 또한 ‘리바트토탈 강남’ 등 플래그십 스토어를 비롯한 주요 오프라인 매장과 공식 온라인몰인 리바트몰에서도 만나볼 수 있다.
 
현대리바트 관계자는 “색채, 디자인, 품질 등 다양한 시도를 통해 현대리바트만의 차별화된 고급스러운 디자인 경쟁력 강화에 지속 나서고 있다”며 “앞으로도 국내 가구 시장에서 접하기 힘들었던 디자인으로 가구 시장 트렌드를 선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쿠팡이 쿠팡 물류의 최신 기술을 소개하는 영상을 쿠팡 뉴스룸을 통해 공개했다. 

쿠팡 뉴스룸에 공개된 영상에 따르면 쿠팡은 인공지능, 로봇 등 최신 기술을 도입해 효율을 높이고 직원들의 업무 강도는 낮추는 한편 안전사고 예방도 강화한다. 지난해 한국에서 전체 고용 규모로 3위, 일자리 창출로는 1위를 차지한 쿠팡은 직원들이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일할 수 있도록 로봇 등 자동화 기술에 대규모로 투자하고 있다. 

물류센터는 인공지능을 통해 효율적으로 운영된다. 고객 주문이 들어오면 재고의 위치와 배송 경로 등 수백만 개의 다양한 옵션을 고려해 가장 빠르고 효율적인 프로세스를 작업자에게 알린다. 작업자는 개인 지급된 PDA를 통해 최적의 동선으로 배송할 제품을 찾을 수 있다. 

주문된 물건을 포장 작업대까지 옮기기 위한 작업에는 로봇이 등장한다. 바닥의 바코드를 읽으며 움직이는 물류센터 ‘피킹 로봇(AGV: Automated Guided Vehicle)’은 수백 개의 상품을 작업자에게 빠르게 전달한다. 물건이 진열된 선반을 들고 작업대까지 옮겨주며, 어느 칸에 있는 물건을 꺼내면 될지 블루 라이트로 위치까지 알려준다. 

포장 작업에도 자동화 기술이 적용돼 있다. 자동 포장 기기 ‘오토 배거(Auto Bagger)’는 작업자가 일일이 플라스틱 백을 손으로 여닫는 과정 없이 물건만 집어넣으면 알아서 송장을 부착하고 포장을 봉인한다. 포장이 끝난 제품을 작업자가 ‘분류 로봇(Sorting Robot)’에 올려놓으면 로봇들이 운송장의 주소를 스캔한 후 단 몇 초 만에 지역별로 분류한다. 

물류센터에서 배송된 상품들은 각 지역에 위치한 배송센터에서 한 차례 더 분류작업을 거친다. 일일이 사람이 하던 물품 분류도 자동화 시스템이 대신해, 쿠팡 배송 직원인 쿠팡친구들이 출근하기 전 이미 모든 물량이 분류돼 있다. 쿠팡친구는 인공지능 시스템이 적용된 PDA를 통해 효율적인 배송 동선을 짤 수 있다. 

쿠팡 배송 차량인 ‘쿠팡카’는 슬라이딩도어와 선반이 있어 배송할 물건을 효율적으로 적재할 수 있으며, 물건 또한 빠르게 찾을 수 있다. ‘쿠팡카’에는 12개의 안전 센서와 360도 어라운드뷰가 적용돼 있어 쿠팡친구의 안전을 지켜준다. 

쿠팡 관계자는 “쿠팡 물류센터에 적용된 각종 최신 기술과 쿠팡만의 엔드투엔드(end-to-end) 시스템을 통해 고객들은 365일 원할 때 언제든지 제품을 받아볼 수 있다”며 “앞으로도 쿠팡은 직원들의 업무 강도를 낮추고, 물류 효율을 높일 수 있도록 관련 기술 개발에 대한 투자를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 현대백화점이 골프 성수기인 가을 시즌을 맞아 대규모 골프 페어를 연다.
 
현대백화점은 오는 16일부터 25일까지 압구정본점 등 전국 16개 점포에서 골프 테마 행사 ‘현대백화점 그린 마스터 시즌2’를 진행한다고 12일 밝혔다.
 
현대백화점 관계자는 "지난 8월까지 골프 상품군 누적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 보다 48.7% 늘어나는 등 높은 신장세를 기록 중"이라며 "올 봄 첫선을 보였던 그린 마스터 시즌1 행사보다 판매 물량을 15% 이상 늘리고 고객 체험형 콘텐츠도 대폭 확대한 것이 특징"이라고 말했다.
 
먼저, 현대백화점은 오는 16일부터 25일까지 현대백화점그룹의 통합멤버십 서비스 'H.point' 앱 회원을 대상으로 전국 16개 점포 골프 브랜드에서 30만원 이상 구매 시 사용 가능한 플러스포인트 2만 포인트를 증정한다. 또한, 오는 16일부터 18일까지는 현대백화점카드로 골프 브랜드 상품을 50만·100만원 이상 구매 시 현대백화점 상품권을 최대 7% 증정한다.
 
다양한 할인 행사도 진행한다. 오는 23일부터 25일까지 천호점 지하1층 대행사장에서는 핑·와이드앵글 등 주요 골프 브랜드의 이월 상품을 할인 판매하는 '가을 맞이 골프대전’을 열고, 같은 기간 미아점은 10층 문화홀에서 골프 의류 할인전과  스크린골프 체험 등 다양한 이벤트를 선보인다.
 
아울러, 더현대 서울은 오는 20일부터 다음달 3일까지  5층 사운즈포레스트에 현대백화점그룹 계열 패션전문기업 한섬의 럭셔리 골프웨어 '랑방블랑'의 팝업 행사를 열고 가을·겨울 시즌 신상품 출시와 다한 고객 참여 이벤트를 연다.
 
이와 함께, 판교점·더현대 서울 등 전국 14개 점포 문화센터는 스윙 자세 교정 및 체험 강좌를 비롯한 다양한 골프 관련 강좌도 진행한다. 강좌 접수는 오는 15일부터 점포별로 가능하다.
 
현대백화점 관계자는 “꾸준히 증가하는 골프 수요에 맞춰 고객들에게 다양한 혜택과 즐거움을 주기 위해 이번 행사를 준비했다”며 “앞으로도 트렌드에 맞는 다양한 고객 맞춤형 행사를 선보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 갤러리아백화점은 명품관에서 연남동 인기 베이커리 ‘파롤앤랑그’의 다채로운 과일과 크림 등이 올라간 파이(PIE) 디저트를 선보인다.

‘파롤앤랑그’는 MZ세대 사이에서 줄서서 먹는 맛집으로 잘 알려져 있다. 대표 메뉴는 페이스트리 파이지에 친숙한 재료를 올린 ‘시그니처 파이’로 자극적인 단맛이 아닌 원재료 본연의 맛을 살린 점이 특징이다. 

▲초코 바나나 ▲바질 토마토 ▲보늬밤 ▲카라멜 배 등 다양한 재료가 파이 토핑으로 올라가있으며, 단품 기준 가격은 8000원대에서 9000원이다.

○.. G마켓과 옥션이 신세계백화점과 함께 ‘신세계 가을 스포츠페어’를 열고 MD가 엄선한 인기 상품을 특가에 선보인다. 

25일까지 진행되는 이번 행사를 통해 신세계백화점에 입점한 13개 인기 브랜드 260여개 상품을 소개하고 강력한 할인쿠폰도 제공한다. 

먼저, 올 가을철 유행할 13개 브랜드를 엄선했다. ▲타이틀리스트 ▲와이드앵글 ▲디스커버리 ▲컬럼비아 ▲아디다스 ▲스케쳐스 등으로, 각각의 브랜드 이미지를 클릭하면 신세계백화점 전문관으로 연동되어 다양한 브랜드 정품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다. MD가 엄선한 카테고리관도 확인할 수 있다. ‘골프’, ‘등산/아웃도어’, ‘스포츠의류’, ‘스포츠화’, ‘휘트니스/수영’ 및 ‘구기/라켓’의 6개 카테고리관으로 구성했다. 

매일 달라지는 데일리 특가상품도 놓쳐선 안 된다. G마켓에서는 12일 ‘아이더 남여공용 오린 플리스 맨투맨’, ‘블랙야크 올퍼드 트래킹화’ 등을 선보이며 옥션은 ‘디스커버리 입체 지구로고 맨투맨’, ‘블랙야크 BCC리버티 긴팔 라운드티’ 등을 제안한다. 그 외에도 G마켓은 ‘머렐 여성 간절기 홑겹 방풍자켓 보스톤’(13일), ‘닥스골프 숄더백 마이크로백 모음’(14일) 등을, 옥션에서는 ‘네파 남녀공용 칸트라 고어텍스 등산화’(13일), ‘내셔널지오그래픽 폴하스 맨투맨 티셔츠’(14일) 등을 준비했다.

가을 스포츠 페어에서 사용할 수 있는 강력한 할인쿠폰도 준비했다. 1만원 이상 구매시 최대 5만원까지 할인 받을 수 있는 20% 할인쿠폰으로, G마켓과 옥션 회원이라면 누구나 사용 가능하다. 간편결제 스마일페이를 통해 스마일카드로 구매하는 경우, 1만원 이상 구매시 최대 5만원까지 할인되는 10% 중복 할인 혜택을 한번 더 제공한다. 

지마켓 스포츠/자동차팀 박동우 매니저는 “급격히 선선해진 날씨에 야외 스포츠를 즐기기 좋은 계절을 맞아 신세계백화점에 입점한 인기 스포츠 브랜드를 온라인으로 선보인다”며 “MD가 엄선한 인기 상품을 강력한 할인 쿠폰을 적용해 구매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양현석 기자  market@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