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이모저모]KB국민카드, 글로벌 영업자산 1조원 돌파…"긴밀한 협업 이어간다"
상태바
[금융 이모저모]KB국민카드, 글로벌 영업자산 1조원 돌파…"긴밀한 협업 이어간다"
  • 김윤화 기자
  • 승인 2022.09.07 16: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B국민카드가 글로벌 영업자산 1조원을 돌파했다고 밝혔습니다. 동남아시아 시장 진출 4년 만에 거둔 성과인데요. 총 영업자산은 상반기 말 기준 우리 돈 1조1122억원입니다. 이뿐만 아니라 당기순이익도 올 상반기 전년 대비 8배 증가했다고 합니다. 국민카드는 인수 후 통합, 현지화, 본사 리스크 관리지원 전략 등이 통한 결과라고 설명했는데요. K-문화에 이어 이젠 K-금융이 전 세계에서 두각을 드러내는 모습입니다.

주택도시보증공사(HUG)가 부산시, 부산장노년일자리지원센터와 지역 해양쓰레기 정화사업 관련 업무협약을 맺었습니다. 해양쓰레기를 모니터링하고 수거하면서 연간 400여 개의 중장년층 일자리를 창출하는 사업인데요. HUG는 사업에 필요한 필수 사업비를 기부하고 임직원 자원봉사 등을 통해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고 밝혔습니다. 환경도 지키고, 일자리도 창출하는 모자랄 게 없는 ESG 사업입니다. 수요일, 금융권 소식을 모았습니다.

[출처=KB국민카드]

○…KB국민카드가 동남아시아 진출 4년 만에 글로벌 영업자산 1조원을 돌파했다. KB국민카드의 글로벌 총자산은 2022년 6월말 기준 1조원(11,173억원)을 넘어선데 이어, 고객 대상 대출자산인 영업자산도 2022년 8월말 1조원(11,122억원)을 돌파했다.

또한 올해 상반기 글로벌 부문 당기순이익은 121억원으로 전년 동기 15억원 대비 8배 가량 증가해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외형 성장과 수익성의 균형을 달성했다. 그동안 KB국민카드는 ‘18년 캄보디아를 시작으로 ‘20년 인도네시아, ‘21년 태국 등에 순차적으로 진출하면서 해외 사업을 지속 확대하고 있으며, PMI(인수 후 통합) 전략과 현지화, 본사의 자금조달 및 리스크 관리 지원을 통해 경쟁력을 향상시켰다.

KB국민카드 관계자는 “올 들어 글로벌 영업자산과 실적이 급성장하고 있는 것은 연초 '글로벌사업본부'를 신설하여 해외진출 전략을 가속화하고, 캄보디아, 태국, 인도네시아 현지법인의 영업력을 강화한 노력이 결실을 맺고 있는 것”이라며 “향후에도 지속적인 글로벌 영업력 강화를 위한 본사와 해외법인 간 긴밀한 협업을 이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주택도시보증공사(이하 ‘HUG’)는 부산지역 해양쓰레기 정화사업을 통한 생태계 보전 및 신중년 일자리창출 위하여 부산시, 부산장노년일자리지원센터와 부산시청에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7일 밝혔다. 해양쓰레기 정화사업은 환경감시드론팀을 통해 해양쓰레기를 모니터링하고, 환경정화사업단을 구성해 북항, 남항, 낙동강 하구 일원을 중심으로 폐기물, 플라스틱 등의 해양쓰레기를 수거하는 사업이다. 이 과정에서 연간 400여개의 일자리를 부산시 신중년 계층을 대상으로 제공한다.

이번 협약은 각 사업 주체들의 상호협력과 역할을 규정하기 위하여 체결되었으며, HUG는 사업에 필요한 필수 사업비를 기부하고 임직원 자원봉사 등을 통해 환경정화 활동에 적극 참여할 예정이다. 이날 업무협약식은 이병훈 HUG 부사장, 이병진 부산시 행정부시장, 변재우 부산시 장노년일자리지원센터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되었다.

권형택 HUG 사장은“금번 사업은 민·관이 협력하여 해양쓰레기 문제 해결과 함께 지역 일자리도 창출하는 상생협력의 모델을 만들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앞으로도 공사는 친환경 경영과 다양한 지역공헌 사업을 통하여 ESG경영 문화 확산과 지역발전을 선도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HUG는 ▲ 지역 공원녹지 조성사업 지원 ▲ 지역 노후 공동시설을 개보수 하는 HOPE with HUG 활동 ▲ 취약계층 아동 지원 등 총 147억 규모의 지역사회 공헌 활동을 통하여 부산지역 발전을 위해 노력하 고있다.

○…우리은행은 신청부터 실행까지 전 과정을 비대면으로 진행 가능한‘안심전환대출’을 15일 출시한다고 7일 밝혔다. 안심전환대출은 고객이 보유한 대출 중 올해 8월 16일까지 실행된 변동금리 및 고정혼합형금리 주택담보대출을 장기·고정금리·분할상환방식으로 전환하는 대출이다. 주택가격, 소득 등 정해진 기준에 따라 대상자 선정 후 순차적으로 심사를 진행한다. 

15일부터 주택가격 순으로 대출을 신청할 수 있으며, 출생년도 끝자리에 따라 접수기간은 상이하다. 자세한 내용은 우리은행 부동산플랫폼‘우리원더랜드’나 우리은행 홈페이지에서 확인가능하다. 안심전환대출을 신청하고자 하는 고객은‘우리원더랜드’앱에 공동인증서 없이 간편 회원가입 후 주택가격 및 금리 비교를 통해 대상 여부를 바로 확인할 수 있으며, 전환 대상인 경우‘우리WON뱅킹’으로 연동돼 편리하게 대출을 신청할 수 있다.

○…케이뱅크는 이날부터 신규 고객 선착순 10만명을 대상으로 최고 연 10% 금리를 받을 수 있는 ‘특별금리 룰렛이벤트’를 실시한다고 7일 밝혔다. 추석을 맞이해 케이뱅크를 신규 가입하는 고객에게 풍성한 금리 선물을 제공한다. 케이뱅크 신규 고객 10만명 선착순으로 최소 연 5%에서 최고 연 10% 금리 혜택을 받을 수 있는 특별금리 이벤트다.

케이뱅크에서 신규 가입을 한 후 혜택존 이벤트 페이지에서 특별금리 룰렛을 돌릴 수 있다. 최초 한 번만 가능하며 높은 금리인 연 5%, 6%, 8%, 10% 총 네 종류 금리 중 하나에 100% 당첨된다. 여타 다른 조건 없이 당첨된 금리를 그대로 적용 받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쿠폰페이지에 들어가면 특별금리 코드를 확인할 수 있다.

‘코드K 자유적금’ 가입 시 특별금리 코드를 코드 입력란에 입력만 하면 바로 당첨 금리가 적용된다. 1년 만기로 월 납입금액 최대 30만원까지 가입할 수 있다. 특별금리 코드는 10월 31일까지 사용하면 된다. 또 케이뱅크 전 고객이 참여할 수 있는 이벤트도 진행한다. ‘특별금리 룰렛이벤트’ 페이지 링크를 친구에게 공유하면 1000명을 추첨해 스타벅스 아메리카노 교환권을 증정한다. 

○…신한금융투자는 오는 20일 오후 1시까지 엔화 스텝다운형 ‘ELS(주가연계증권) 23413호’를 총 5억 엔(JPY) 규모로 공모한다고 7일 밝혔다.이번에 엔화 결제로 출시되는 스텝다운 ‘ELS 23413호’는 니케이225(NIKKEI225), S&P500지수, 유로스톡50지수(EuroStoxx50)를 기초자산으로 하는 3년 만기 6개월 단위 조기상환하는 상품이다. 

조기상환 평가일에 각 기초자산의 종가가 최초기준가격의 85%(6개월), 85%(12개월), 85%(18개월), 80%(24개월), 75%(30개월), 65%(36개월) 이상이면 연 3.6%의 수익을 지급한다. 만기평가일 기초자산의 종가가 최초기준가격의 65% 미만이면 원금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 상품의 최소 청약금액은 100,000 엔(JPY)이며, 신한금융투자 영업점 및 온라인 채널에서 청약이 가능하다.

이 상품은 기초자산의 가격에 연계해 투자상품의 수익률이 결정되므로 기초자산이 가격조건을 충족하지 못할 경우 약정수익을 받지 못하거나 원금손실이 발생할 수 있으며, 원-엔 환율 변동에 노출된다 표기된 모든 수익률은 세전 수익률이다.

○…메리츠증권은 추석 연휴기간 동안 고객들의 편리한 해외시장 거래를 위해 해외주식∙해외파생∙CFD 데스크를 24시간운영한다고 7일 밝혔다. 추석연휴 기간 거래가 가능한 국가는 미국, 중국, 일본, 홍콩, 베트남 외 유럽 11개국이다. 단, 12일은 중추절 연휴로 중국(상해, 심천)과 홍콩시장은 하루 휴장한다. HTS, MTS, 유선의 다양한 방법으로 해외주식, 해외파생, CFD 거래가 가능하다.

원화로 해외주식 거래가 가능한 통합증거금 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다. 연휴기간에도별도의 환전 신청 없이 미국, 중국, 홍콩, 일본주식의 거래가 가능하다.

한편, 메리츠증권은 올해 10월말까지 해외주식 소수점 거래 약정 고객을 대상으로 5,000원 상당의 애플, 엔비디아, 테슬라 등 미국시장 대표 주식을 증정하는 이벤트를 진행하고있다.. 추가로 올해 연말까지 비대면 고객을 대상으로 업계 최저수준의 해외주식,∙해외파생∙CFD 거래 수수료 혜택을제공하고 있으며, 환전 수수료 인하 이벤트도 함께 진행 중이다.

○…삼성자산운용에 따르면 퇴직연금(DC·IRP) 가입자 10명 중 4명가량은 연 수익률 6~8%를 기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10명 중 8명은 퇴직연금 투자가 꼭 필요하다고 응답했으며 10명 중 6명은 디폴트옵션 제도를 통한 투자 의향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디폴트옵션 가입 시 선택할 퇴직연금 상품으로는 ‘TDF(타깃데이트펀드)’의 선호도가 가장 높았다.

삼성자산운용은 펀드 정보 비교 플랫폼인 '펀드솔루션' 이용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를 7일 발표했다. 조사는 퇴직연금 디폴트옵션 제도에 대한 투자자들의 인지도를 파악하기 위해 이뤄졌으며 퇴직연금 DC형과 IRP형에 가입한 개인 투자자 537명을 집중 분석했다.

이동은 삼성자산운용 연금WM마케팅 팀장은 "개인 투자자들은 퇴직연금 투자 및 디폴트옵션 시행에 대해 긍정적으로 인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오는 10월부터 본격적으로 퇴직연금 적격상품 승인이 나고, 이후 디폴트옵션 상품에 근로자들이 가입할 수 있게 되는데 삼성자산운용은 디폴트옵션 제도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 투자자들이 퇴직연금을 원하는 수익률만큼 키울 수 있도록 뒷받침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설문조사는 삼성자산운용의 펀드 정보 비교 플랫폼인 '펀드솔루션' 이용자를 대상으로 진행됐다. 펀드솔루션은 국내 출시된 전체 공모펀드 및 ETF에 대한 정보 조회뿐 아니라 추천 포트폴리오, 성과 보고서 등 투자에 필요한 토탈 콘텐츠를 이해하기 쉽게 제공하는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으로 현재 약 10만 명 이상의 이용자를 보유하고 있다.

○…한화손해보험, 초등학교에 ‘화재안전 교육키트’후원

한화손해보험은 2학기 개학에 맞춰 교육복지 우선 학교를 중심으로 전국 119개 초등학교에 ‘화재안전 교육키트’를 후원한다고 7일 밝혔다. 

지난 6월말부터 한 달간 한화손해보험 임직원 800여명은 탄소 중립은 물론, 어린이들의 화재사고 예방을 위한 걸음기부 행사에 참여했다. 참여 임직원은 목표걸음수인 5000만보를 상회한 1억 3000여보를 기록했다. 해당 걸음수는 거리로 환산하면 6만7700km이며,  30년산 소나무를 405그루 심은 탄소절감 효과로 측정할 수 있다.

임직원들의 걸음기부로 마련한 화재안전 교육 키트는 유독가스 차단 구조마스크. 화재진압 스프레이 소화기, 화재탈출 소방담요, 화재알림 구조알림천, 숨수건 등으로 구성했다. 담임 선생님들은 키트를 이용해 학생들에게 화재사고 발생시 안전하고 능숙하게 대처할 수 있는 조기 행동 요령을 교육할 예정이다.

한화손해보험 관계자는 “체계적인 안전체험 교육을 통해 위험을 사전에 예방하고 올바른 안전 습관을 실천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임직원들이 환경을 물론, 지역사회의 안전 문화를 조성하는데 힘을 더할 수 있도록 다양한 시각을 갖고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화금융, ‘LIFEPLUS 트라이브’ 앱 출시

한화생명, 한화손해보험, 한화투자증권, 한화자산운용, 한화저축은행의 공동 브랜드인 ‘LIFEPLUS(라이프플러스)’가 관심사 기반 커뮤니티 플랫폼 서비스 ‘LIFEPLUS 트라이브’ 앱을 7일 출시했다고 밝혔다.

LIFEPLUS 트라이브 앱의 가장 큰 특징은 같은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을 취향 공동체로 묶는 것이다. ‘삶의 질 향상’을 추구하는 ‘LIFEPLUS’와 부족, 집단을 뜻하는 영어 ‘트라이브(Tribe)’를 합성한 명칭을 사용해 관심사를 토대로 사람들을 연결한다는 의미를 더했다. 취향을 좇고, 관심사를 매개로 모임을 갖고자 하는 MZ세대의 니즈를 반영한 것이다.

사용자는 관심사를 기반으로 한 ‘트라이브’에 입장해 정보를 나누고, 다양한 활동에 참가할 수 있다. 이번에는 골프, 런닝, 불꽃축제로 구성된 세 가지 카테고리가 먼저 공개됐다. 콘텐츠로는 ∆관심사를 즐기는 방법 ∆관심사별 맞춤 혜택 ∆미션 챌린지 등이 있다. 사용자의 관심과 참여를 높이기 위한 다양한 이벤트도 진행된다.

‘골프 트라이브’에서는 한화큐셀골프단 소속 선수와 원포인트 레슨 및 라운딩을 함께할 수 있는 이벤트를 펼친다. 스크린 골프 스코어 인증, 라운딩 골프 크루 인증샷 업로드 등 다양한 미션을 통해 참가할 수 있다.

LIFEPLUS 트라이브 앱은 향후 와인, 뮤직 등 다양한 관심사로 트라이브 카테고리를 더욱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인플루언서와 함께하는 활동, 한정판 굿즈 증정 등 다양한 콘텐츠도 탑재된다.

한화생명 신사업부문 관계자는 “이번에 새롭게 출시하는 앱은 LIFEPLUS의 ‘생동하는 삶 홀리스틱 웰니스(Holistic Wellness)’ 가치를 반영해 사용자의 관심을 토대로 브랜드 경험을 제공할 예정이다”라며 “고객과 브랜드, 고객과 고객을 연결하고, 더 나아가 고객이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주제를 지속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악사손해보험, 추석맞이 ‘추석 온(溫)상자 나눔 활동’ 진행

AXA손해보험은 지난 6일, 민족 최대의 명절 추석을 앞두고 시립용산노인종합복지관과 함께 용산구 내 저소득 독거 어르신을 위한 ‘추석 온(溫)상자 나눔 활동’을 진행했다고 7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악사손보 기욤 미라보 대표와 사내 봉사동아리 ‘AXA AID’ 회원을 포함한 직원들이 직접 참여했다. 지난 2004년에 이웃사랑 실천을 목적으로 결성된 AXA AID는 관심과 도움이 필요한 우리 이웃을 다이렉트로 돕는다는 취지의 봉사동아리로, 교통사고 유자녀를 돕는 활동을 시작으로 현재는 매달 녹색교통 장학금을 후원하는 등 다양한 봉사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이번 활동은 오색송편, 오색꿀떡, 식혜 등 추석을 대표하는 명절 음식과 손수 작성한 추석 인사카드를 친환경 리빙박스에 담아 ‘추석 온상자’를 제작했다. 이렇게 완성된 추석 온상자는 저소득층 독거노인 가정에 전달되어 보다 따뜻하고 풍성한 추석연휴를 보낼 수 있도록 힘을 보탰다.

기욤 미라보 악사손보 대표이사는 "온 가족이 함께하는 명절인 추석에도 홀로 외롭게 연휴를 보낼 독거 어르신들에게 따뜻한 위로가 되고자 이번 추석 온상자 나눔 활동을 진행하게 됐다"며 "악사손보는 앞으로도 소외된 이웃들의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위해 지속적으로 관심을 갖고 나눔 활동에도 동참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악사손보는 모두를 위한 인생 파트너로서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이웃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취약계층 주거환경개선사업, 교통안전용품 지원 캠페인 등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전개하고 있다.

김윤화 기자  financial@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