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이모저모]비바리퍼블리카, ‘토스’ 로고 변경…"새로운 도전의지"
상태바
[금융 이모저모]비바리퍼블리카, ‘토스’ 로고 변경…"새로운 도전의지"
  • 김윤화 기자
  • 승인 2022.09.05 16: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바일 금융플랫폼 토스(비바리퍼블리카)가 로고를 변경했습니다. 기존 파란색 구형의 평면적 디자인에서 3차원 디자인으로 바꿨는데요. 고정관념을 깨고 새로운 차원을 금융을 선보이겠다는 의지라고 합니다. 토스는 이번 리브랜딩을 기념해 브랜드 비디오를 공개하고 한정판 티셔츠 증정 이벤트도 진행한다고 합니다. 새로운 로고와 함께 새 출발에 나서는 토스의 두 번째 도전이 기대됩니다.

신한은행과 KB국민은행이 경북 영주 및 경기 양주 고읍에 공동점포를 오픈했습니다. 지역 고객의 금융접근성을 제고하기 위한 방안으로 양사가 1년여간 지역선정부터 운영방안을 함께 검토 및 추진했다고 하는데요. 이번 공동점포가 오프라인 영업점 감소에 따른 금융 사각지대 문제를 푸는 키(Key)가 될지 관심이 모입니다. 월요일, 금융권 소식을 모았습니다.

[출처=비바리퍼블리카]

○…모바일 금융 서비스 토스를 운영하는 비바리퍼블리카가 ‘새로운 차원(New Dimension)’의 의미를 담은 새로운 로고를 5일 공개하며 리브랜딩 캠페인을 시작한다. 5일(월)부터 전 계열사에 적용되는 토스의 새로운 로고는 평면이 아닌 3차원의 디자인을 구현한 점이 특징이다.

로고의 모양은 파란색 원의 모양을 입체적으로 구현한 형태로, 고정관념을 깨고 새로운 차원의 금융을 계속 선보이겠다는 토스의 의지를 상징한다. 토스의 메인 컬러인 파란색을 유지하면서 토스만의 관점을 담은 새롭고 차별적인 디자인을 목표로 세웠고, 새로운 차원의 금융을 만들어 나가겠다는 포부를 담은 입체적 로고로 최종 결정됐다.

토스는 로고 리뉴얼과 함께 공식 캠페인 홈페이지를 공개했다. 해당 홈페이지에서는 3D 애니메이션으로 구현한 캠페인 오프닝 영상 'The Journey'를 확인할 수 있다. 영상은 새로운 별(로고)을 찾아 여러 행성을 여행하며 다양한 도전 속에서도 꿋꿋하게 여정을 이어가는 과정을 동화적인 애니메이션으로 제작했고, 다채로운 도전의 심상을 담기 위해 인디밴드 ‘실리카겔'과의 협업을 통해 제작한 음악도 함께 공개했다.

토스는 리브랜딩을 기념하며 13일(화) 23시 59분까지 총 100명을 추첨해 토스 한정판 티셔츠를 증정하는 ‘나만의 응원카드 만들기’ 이벤트를 실시한다. 자신에게 맞는 ‘도전' 콘셉트의 응원 카드를 뽑은 후, 이를 개인 인스타그램에 업로드하고 토스 공식 인스타그램을 태그하면 응모가 완료된다.

○… 신한은행은 최근 시중은행 점포 
 축소로 인한 금융소비자 불편을 최소화하고 사회적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KB국민은행과 경북 영주 및 경기 양주 고읍에 공동점포를 시범 운영한다고 5일 밝혔다.

이번에 선정된 경북 영주와 양주 고읍 지역은 신한은행과 KB국민은행이 각자 지점을 100m 이내에서 운영한 지역으로 고객과 직원 및 채널 운영의 연속성을 고려해 기존 고객들의 불편함을 최소화하기 위해 선정했다.

이번 공동점포는 고령층 등 금융소외계층의 대면 채널 상담 선호도를 반영해 기존 영업점과 동일한  은행업무가 가능하게 했다. 또한 내부 인테리어는 은행을 방문하는 고객이 편안한 분위기에서 금융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고객중심 점포 디자인을 반영했고 양 은행 업무공간을 구분해 고객의 업무 편의성을 높였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이번 신한ㆍKB국민 공동점포 운영을 통해 고령층 등 금융소외계층의 불편함을 최소화하고 은행의 사회적 역할을 수행하겠다”며 “앞으로도 지역과 점주를 고려한 오프라인 채널 접근성 확대로 고객의 금융 접근성과 은행 업무 편의성 제고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NH농협은행은 추석을 맞아 고향을 방문하는 고객의 금융편의를 위해 9월 8일(목) 오전 9시부터 오후 4시까지 농협 성남유통센터와 중부고속도로 하남드림휴게소(하행선)에서 이동점포 「NH Wings」를 운영한다고 5일 밝혔다.

농협은행의 「NH Wings」는 금융단말기와 자동화기기(ATM)가 탑재된 차량형 이동점포로 무선통신망을 이용하여 장소 제약 없이 찾아가는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신권 인출, 계좌이체 등 다양한 금융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농협은행 관계자는“설·추석 명절을 비롯해 전국 방방곡곡의 지역행사와 축제, 재난현장 등 다양한 현장에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이동점포를 운영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행사 지원, 금융소외지역에 찾아가는 금융서비스 등 고객 중심 서비스를 제공하고 고객과 농업인의 가치를 높이기 위한 다양한 활동들을 전개하겠다”고 말했다.

○…삼성증권은 추석 연휴 기간동안 가족들이 모두 모인 낮에도 미국주식을 매매할 수 있는 주간거래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고객들의 매매를 지원하기 위한 해외주식 데스크도 연휴 기간 내내 평일과 동일하게 운영한다.

미국 주식 주간거래 서비스는 한국 시간으로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 30분에도 미국 주식을 거래할 수 있는 서비스로 삼성증권에서만 제공하고 있다. 

연휴기간 동안 주간거래를 포함한 미국 주식 정규장을 포함한 해외주식 매매서비스는 개인고객은 물론 연기금 등 기관투자자 모두 이용 가능하다. 또한 추석연휴기간 미국을 포함한 해외주식 매매를 한 고객을 대상으로 '시작부터 달라, 투자지원금 최대 백달라!' 이벤트를 진행중이다. 

삼성증권 관계자는 "주간 거래 고객들의 매매패턴을 분석한 결과, 국내 주식과 미국 주식의 교차매매를 통해 글로벌 투자 포트폴리오를 관리하는 고객과 주간 및 야간 정규장을 비교해서 매매하는 고객들까지 다양한 패턴이 나타나며 고객층이 확대되고 있다"고 밝혔다. 

○…키움증권은 9월 2일부터 해외주식CFD 레버리지 ETF 거래를 개시했다고 밝혔다. 레버리지 3배수인 SQQQ, TQQQ를 포함해 총 35개 종목을 거래할 수 있고, 이 중 20개 종목은 증거금 40%로 거래가 가능하다.

더불어 해외주식CFD 거래 시 수수료를 0.07%로 할인하는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어 이벤트 신청 익일부터 올해 연말까지 할인된 수수료를 적용 받을 수 있다. 해외주식CFD 거래 시 원화 투자가 가능해 환전 비용을 절감할 수 있으며 원화주문으로 인한 환전 발생 시 100% 우대환율을 적용해 주어 환전 스프레드 부담도 줄일 수 있다.

해외주식CFD는 해외주식 직접 투자 시 투자자가 부담하는 양도세 대비 과세 부담이 적은 파생상품 양도소득세 11%가 적용되며, CFD 거래로 인한 배당소득은 금융소득종합과세에 포함되지 않아 연간 이자, 배당소득이 많은 투자자라면 희소식이 아닐 수 없다.

○…메리츠증권 미래에셋자산운용의 TIGER ETF를 거래하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각종 경품을 증정하는 이벤트를 실시한다고 5일 밝혔다.이벤트 기간은 9월 5일부터 10월 14일까지약 6주간으로, 메리츠증권에서 미래에셋자산운용의 TIGER ETF 5종을 거래한 고객이 대상이다. 

이벤트 대상 ETF는 국내 증시에 상장된 ETF 5종으로 ▲ TIGER 차이나전기차SOLACTIVE ▲ TIGER 미국테크 TOP10 ▲ TIGER TOP10 ▲ TIGER 글로벌멀티에셋TIF액티브 ▲ TIGER 미국나스닥100TR채권혼합Fn 이다.

이벤트 기간 동안 대상 종목 합산 순매수 금액이 3백만원이상 고객 300명, 5백만원 이상 고객 200명, 1천만원 이상 고객 100명에게 각각 1만원, 2만원, 5만원상당의 문화상품권을 추첨을 통해 제공한다. 또 일 거래금액 1천만원이상 고객 300명, 3천만원 이상 고객 100명에게 선착순으로 각각 1만원,3만원 상당의 문화상품권을 거래 익영업일 즉시 제공한다. 

리테일사업 부문장 송영구 전무는 "최근 ETF에 대한 고객들의 관심이 늘어나고 있어 금번 이벤트를 마련했다.”라며, “메리츠증권의 전용 유튜브 채널인 ‘Meritz On’에서는 ETF와 ETN에 대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콘텐츠들도 접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한화자산운용은 5일 자사 타겟데이트펀드(TDF)인 ‘한화 LIFEPLUS TDF’ 운용보수를 8~10% 인하했다고 밝혔다. 한화 LIFEPLUS TDF의 운용 성과는 업계 상위권을 꾸준히 유지하고 있다. 8월 29일 기준 ‘한화 LIFEPLUS TDF 2045’ 3년 수익률은 27.58%에 달한다.

 ‘한화 LIFEPLUS TDF’ 운용보수는 빈티지별로 인하율이 달라진다. ‘한화 LIFEPLUS TDF’ 빈지티별 운용보수는 △2035 연 0.30%에서 0.27%로 10%(3bp) 인하 △2040, 2045, 2050 연 0.35%에서 0.32%로 8.57%(3bp) 인하 △ 2020, 2025, 2030 연 0.25%에서 0.23%로 8%(2bp) 인하된다.

최영진 한화자산운용 개인솔루션본부장은 "올해 퇴직연금 '디폴트옵션' 도입을 앞두고 TDF 시장이 크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투자자들의 장기 수익률 제고를 위해 운용보수 인하를 결정했다"고 말했다.

○…미래에셋자산운용은 월분배 상장지수펀드(ETF) 4종목이 첫 월분배금을 지급했다고 5일 밝혔다. 미래에셋자산운용은 지난 7월 29일부로 ‘TIGER 미국다우존스30 ETF’와 ‘TIGER 미국MSCI리츠(합성 H) ETF’, ‘TIGER 200커버드콜5%OTM ETF’, ‘TIGER 200커버드콜ATM ETF’ 4종목 분배금 지급 기준일을 분기에서 매월 마지막 영업일로 변경했다.

변경된 지급 기준에 따라 8월 31일 해당 ETF를 보유한 투자자들에게 2일 첫 월분배금이 지급됐다. 분배금은 TIGER 미국다우존스30 ETF가 주당 60원, TIGER 미국MSCI리츠(합성 H) ETF가 주당 40원, TIGER 200커버드콜5%OTM ETF와 TIGER 200커버드콜ATM ETF가 각각 주당 50원, 65원이다. 

월분배 ETF는 매월 지속적인 수익이 발생해 연금생활자에게 적합하며, 혁신성장테마 ETF 등 다양한 상품 재투자 재원으로도 활용 가능하다는 평가를 받는다. 또한 월분배금에는 배당소득세가 부과되므로 절세 혜택이 있는 연금계좌를 통해 투자 시 장점을 극대화할 수 있다.

미래에셋자산운용 김남기 ETF운용부문대표는 “최근 금리 상승과 시장 변동성 심화로 투자자들이 자본이익보다 인컴수익에 더 큰 관심을 쏟고 있다”며 “향후 다양한 월분배 ETF 추가 출시를 통해 연금 생활자 및 안정추구형 투자자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KB손해보험, 다문화가정과 ‘밀원숲 조성’

KB손해보험은 지난 3일, 경남 사천시 곤양면에 위치한 인재니움 사천연수원에서 KB금융그룹 ‘K-Bee 프로젝트’의 일환인 ‘밀원숲 조성행사’를 진행했다고 5일 밝혔다.

이 날 KB손해보험은 사천시 가족센터, 사단법인 좋은변화와 함께 초·중학생 자녀를 둔 사천 지역 다문화가정 50여 명을 인재니움 사천연수원에 초대해 환경을 주제로 한 다양한 활동을 진행했다. 

기후변화와 생물다양성에 대한 교육과 함께 꿀벌이 좋아하는 밀원식물인 국화 모종을 식재했고, 인재니움 사천연수원 주변 플로깅(plogging) 활동을 통해 환경의 의미와 중요성을 다시 한번 되새겼다. 플로깅은 ‘이삭을 줍는다’는 뜻을 가진 스웨덴어 ‘plocka upp’과 영어 단어 ‘jogging’을 합성한 말로 조깅을 하면서 쓰레기를 줍는 운동을 말한다.

또한 KB손해보험은 지난 2012년부터 11년째 이어오고 있는 1사 1촌 협약 마을인 충북 증평군 정안마을에서 직접 양봉한 꿀을 구매해 행사에 참여한 다문화가정에게 전달함으로써 최근 기후변화로 꿀벌 개체수가 줄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양봉농가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게 했다.

KB손해보험은 인재니움 사천연수원 내 유휴공간을 활용해 꿀벌 서식지를 확보하고 꿀벌에게 먹이를 제공하는 밀원숲을 조성하고 있다. 향후 꿀벌이미지를 활용한 포토존과 조형물을 설치하여 연수원을 찾는 고객들에게 생태계 다양성을 지속적으로 알릴 예정이며, 올 10월에는 인재니움 사천연수원 내에 배롱나무를 추가로 식재할 예정이다.

‘K-Bee 프로젝트’는 ESG 선도기업 KB금융그룹이 최근 기후변화로 개체수가 급감하고 있는 꿀벌을 살리기 위해 관심과 동참이 필요한 주요이슈를 발굴하고 이를 국민과 함께 나누며 사회적 움직임으로 발전하는 프로젝트다.

○…하나손해보험, ‘하나 ON마음 효도보험(방카)’ 모바일 방카슈랑스 판매

하나손해보험은 하나은행의 스마트폰 앱 '하나원큐'를 통해 ‘하나 ON마음 효도보험(방카)’ 상품을 선보인다고 5일 밝혔다.

하나손해보험은 2020년 12월 기업성 일반보험(재산종합/기업종합/패키지보험) 판매를 시작으로 방카슈랑스 채널을 오픈했으며, 2021년 4월 ‘무배당 하나 가득담은 암보험(방카)’ 상품출시에 이어, 2022년 5월에는‘하나 해외여행보험(방카)’ 상품을 론칭하여 판매를 확대해왔다.

이번에는 부모세대에게 자주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생활위험을 합리적인 보험료로 보장받을 수 있는 ‘하나 ON마음 효도보험(방카)’을 출시했다.

‘하나 ON마음 효도보험(방카)’은 디지털에 익숙하지 않은 부모님을 위해 보험계약자인 자녀가 청약부터 보험료 납입까지 모바일로 간편하게 가입할 수 있는 상품으로, 일상생활에서 자주 발생할 수 있는 골절이나 화상, 교통사고를 비롯해 피싱이나 스미싱과 같은 사이버 금융범죄까지 폭넓게 대비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또한, 부모님의 연령, 건강상태 등과 관계 없이 누구나 가입할 수 있으며, 부모님의 개인정보(주민등록번호 등) 입력 절차 없이 ‘아버지’ 또는 ‘어머니’ 선택만으로 가입이 가능한 초간편보험이라고 할 수 있다. 가입 시 보험금 지급처는 부모님으로 자동 설정되며, 실제 보험금 청구는 하나손해보험 상담센터를 통해 가족관계증명서로 관계 증빙 후 바로 지급받을 수 있도록 이용 편의성을 높였다.

하나손해보험 관계자는 “자녀가 가입하는 부모님을 위한 선물형 보험인 ‘하나 ON마음 효도보험(방카)’은 합리적인 보험료와 간편한 가입절차로 추석명절을 맞아 부모님께 드릴 선물을 고민하고 있는 3040대에게 유익한 상품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DGB생명, 추석맞이 피자 만들기·아동시설 나눔 활동 진행 

DGB생명보험은 다가오는 추석을 맞아 지역 사회 내 취약계층 아이들을 위한 피자 만들기 봉사활동을 진행했다고 5일 밝혔다.

DGB생명 임직원 10여명은 지난 2일 서울 중구 회현동 검벽돌집에서 추석을 맞아 지역아동시설에 전달할 피자 만들기 체험을 했다. 검벽돌집은 요리를 통한 도시재생 프로젝트를 위해 조성된 공간으로 희망피자, 희망베이커리, 희망클래스 등 공익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DGB생명 임직원들은 이곳에 모여 나폴리피자 이론 및 도우 만드는 모습이 담긴 영상을 시청하고 강사의 지도에 따라 60판의 피자를 직접 만들고 포장했다.

이와 더불어 DGB생명 임직원은 포장한 피자를 후원 물품과 함께 인근 지역아동시설에 전달했다. 이들은 기념 사진을 촬영하고 어린이들과 추석 덕담을 나누며 뜻깊은 시간을 보냈다.

이번 봉사활동은 DGB금융그룹의 ‘DGB 행복 Dream Day’ 행사의 일환으로 지역사회의 소외된 아동을 후원하기 위해 진행되었다. DGB금융그룹은 매년 5월 가정의 달과 9월 사회복지의 달에 하루를 Dream Day로 지정하여 복지기관 및 시설에 후원금을 전달하고 봉사활동을 실시하고 있다.

DGB생명 관계자는 “민족 최대 명절인 추석을 맞아 아이들의 입맛에 맞는 피자를 임직원들이 직접 만들어 특별한 선물로 전달했다”라며 “DGB생명은 앞으로도 우리 사회의 소외된 이웃과 진심으로 교감하고 보험의 진정한 가치인 이웃사랑을 실천할 수 있도록 도움의 손길을 내밀 것”이라고 말했다.

김윤화 기자  financial@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