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이모저모]신한은행, SK와 손잡고 중소기업 ESG 지원…”함께 뜻 모아”
상태바
[금융 이모저모]신한은행, SK와 손잡고 중소기업 ESG 지원…”함께 뜻 모아”
  • 김윤화 기자
  • 승인 2022.09.01 18: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한은행이 SK그룹과 ESG 관련 업무협약을 맺었습니다. SK 우수협력사를 대상으로 대출금리 혜택, ESG 경영 컨설팅 등을 지원을 함께 제공한다는 내용인데요. 우선 양사가 함께 최대 연 2% 금리감면 혜택을 제공하는 '대출이자 지원 프로그램'을 연내까지 개발해 시행한다고 합니다. 산업과 금융부문에서 ESG 경영 선두를 달리고 있는 두 기업의의 협업이 과연 어떤 시너지를 낼지 기대됩니다.

KB국민은행이 ‘전자영수증’ 서비스를 도입했다고 밝혔습니다. 영업점 창구에서 발행되는 기존 종이영수증을 스마트폰으로 제공하는 서비스인데요. 우선적으로 수신, 입·출금 등 5개 업무 서비스를 대상으로 제공하며 연말까지 이를 확대할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국민은행은 연간 900만 건 이상의 종이사용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는데요. 불필요한 종이영수증 줄이기, 국민은행과 함께 해보는 게 어떨까요. 목요일, 금융권 소식을 모았습니다.

[출처=신한은행, SK]

○…신한은행은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을 확대하고 사회적 가치를 증진하고자 SK와 ESG 협력에 관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일 밝혔다. 양사는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ESG 금융지원 ▲ESG 경영 컨설팅 ▲ESG 비즈니스 ▲ESG 경영 고도화 추진 등에 상호 협력하고 SK의 협력사를 비롯한 업계 전반에 ESG 경영을 확대한다.

핵심사업으로 SK의 ESG 우수협력사를 대상으로 대출이자 지원 프로그램을 공동 개발해 연내 시행한다. 이를 위해 SK는 ESG 플랫폼인 ‘클릭(Click) ESG’에서 ESG 수준을 진단해 등급을 부여하고 신한은행은 우수등급을 받은 협력사에게 금융지원을 한다.

ESG 우수협력사는 ESG 등급에 따라 양사가 함께 제공하는 금리감면 및 이자지원으로 최대 연2%포인트 범위내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또한 신한은행은 SK 협력사를 대상으로 맞춤형 ESG 경영 컨설팅을 제공하고 해외 재생에너지 및 에너지 공급 관련 금융지원을 공동 추진하는 등 사회적 가치 측정 노하우를 SK와 공유해 ESG 경영을 고도화 한다.

진옥동 은행장은 “ESG 경영의 표준을 만들어가고 있는 SK와 사회적 가치를 높이는 일에 뜻을 모으게 되어 큰 영광으로 생각한다”며 “이번 협약이 ESG 경영을 통해 사회의 가치를 높이기 위한 새로운 출발점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KB국민은행은 영업점 창구에서 제공하는 종이영수증을 대신해 스마트폰으로 거래 내역을 확인할 수 있는 ‘전자영수증’ 서비스를 도입했다고 밝혔다. ‘전자영수증’은 개인고객이면 누구나 ‘KB Wallet’을 가입해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다. 

‘전자영수증’ 서비스는 ▲수신(신탁/ISA) 입금/출금/송금 ▲외화 입금/출금 업무 등 종이영수증 발행건수가 높은 5개 업무에서 제공된다. 오는 11월 중 수신 해약, 대출금 완제, 외화 환전 등의 업무에서도 ‘전자영수증’ 서비스를 확대할 예정이다. 

KB국민은행은 ‘전자영수증’ 도입으로 연간 종이영수증 예상 발행건수 약 1천 8백만 건 가운데 9백만 건 이상을 전자영수증으로 대체해 50% 이상 종이 사용을 절감할 계획이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생활밀착형 플랫폼 ‘KB Wallet’으로 거래내역을 확인하고 종이 사용 절감에도 동참할 수 있는 전자영수증 서비스에 많은 이용 부탁드린다”며, “앞으로도 ESG 경영 강화 및 고객 이용 편의 제고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삼성증권이 올 들어 8월까지 저쿠폰채권 판매규모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5.3배에 해당하는 2.6조원에 달한다고 밝혔다. 삼성증권은 저쿠폰채권의 인기가 세금부담이 높은 자산가들 사이에서 세후 수익률을 높일 수 있는 투자수단으로 입소문을 타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했다.

채권을 투자해 얻는 수익은 크게 주기적으로 이자수익과 매매차익으로 나뉘어 지는데, 15.4%의 이자소득세는 이자에 부과되고 매매차익에는 부과되지 않는다. 매매차익은 이자소득세 대상에서 제외되기 때문에 종합소득세 과세 대상에서도 제외된다. 삼성증권의 분석결과, 실제 30억원 이상 초고액자산가의 저쿠폰채 매수금액이 전년동기대비 6.4배로 눈에 띄게 증가했다.

삼성증권 SNI전략담당 백혜진 상무는 "고액자산가를 중심으로 세전 연 4%대의 안정적인 이자를 받을 수 있는 고(高)쿠폰 채권과 더불어, 세금부담을 낮춰 세후 실질 수익률을 높일 수 있는 저(低)쿠폰 채권 매수를 병행하는 채권포트폴리오 전략을 구사하는 경우가 늘고 있다"며, "지속적으로 국내외 양질의 채권을 적시에 공급해 고객만족도를 높여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키움증권은 매월 이자가 지급되는 메리츠캐피탈217-1 채권을 세전 연 4.48%에 판매한다고 밝혔다. ‘메리츠캐피탈217-1’ 채권은 매수수익률은 세전 연 4.48%이고 만기까지는 약 1년이 남아있다. 매월 이자가 지급되고 만기일에 원금과 1개월치 이자가 상환된다. 다음 이자지급일은 9월 26일이며 만기일은 2023년 8월 24일이다.

메리츠캐피탈은 메리츠증권의 자회사인 여신전문금융회사이다. 자동차금융과 기업금융 중심으로 사업 포트폴리오가 구성되어 있다. 한국신용평가는 ‘취급하는 기업금융여신의 상당부분이 메리츠금융그룹과의 공동영업, 공동심사를 통해 영업비용을 절감하고 리스크관리에 이점이 있다.’며 메리츠캐피탈 채권의 신용등급을 ‘A+/안정적’으로 부여하였다.
 
키움증권 리테일금융팀 구명훈 팀장은 이에 대해 "월급처럼 매월 이자를 지급하는 채권을 찾는 개인투자자들이 많아 이번에 키움증권에서도 월이자지급식 채권을 판매하게 되었다.”고 설명했다. 보통 회사채는 3개월, 국공채는 6개월마다 이자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한화자산운용이 자사 유튜브 채널을 통해 미니 다큐멘터리 3부작 '은퇴자산 관리의 비밀'을 공개했다고 1일 밝혔다. '은퇴자산 관리의 비밀'은 최영진 한화자산운용 개인솔루션본부장, 김영익 서강대학교 경제대학원 교수 등 금융 전문가 8인이 은퇴자산관리에 있어서 꼭 필요한 투자의 원칙을 투자자에게 직접 전하는 내용으로 구성됐다.

1부 '돈도 늙는다! 인플레이션을 이기는 투자 방법은?'에서 금융 전문가들은 인플레이션 관리가 은퇴자산 관리의 첫 걸음이라고 지적한다. 2부 '장기투자, 타이밍이 아니라 타임인 이유!'에서 금융전문가들은 투자 타이밍을 노리는 단기 투자가 얼마나 위험한지에 관해 경고한다. 

3부 '노후대비는 관점이 달라야 한다! 변동성이란 파도 위에 서는 법'에서 금융 전문가들은 노후자산에서 변동성 관리가 얼마나 중요한지에 관해 역설하고 노후대비를 위한 종합 솔루션을 제시한다. 한화자산운용 직판 애플리케이션 파인(PINE) 유튜브와 한화투자증권, 포스증권 유튜브를 통해서 볼 수 있다. 또 올레TV(Olleh tv), 시즌(Seezn), Btv 등에서도 시청이 가능하다.

○…KB자산운용이 운용중인 ‘KBSTAR200고배당커버드콜ATM' 상장지수펀드(ETF)의 분배금 지급 주기를 월단위로 변경했다고 1일 밝혔다. 해당 ETF는 고배당주 투자를 통한 배당수익과 ATM콜옵션 매도를 통한 옵션프리미엄 수익을 동시에 추구하는 옵션 전략형 상품이다. 횡보장에서 옵션프리미엄을 통한 추가수익을 확보할 수 있는 커버드콜 전략을 활용한다.

기존 연 1회 지급에서 10월부터 매월 지급으로 변경된다. 변경 전에는 주식 배당금만 분배금 재원으로 활용했지만 10월부터는 매도프리미엄까지 분배금재원으로 활용해 이전보다 높은 비율의 분배금을 받을 수 있다. 실제로 지난해 코스피200 ETF는 연 2%정도 분배금을 지급했으나, 코스피200 내 핵심 고배당주 50개로 구성된 코스피200고배당 ETF는 코스피200보다 1.5배 높은 연 3.03%수준으로 지급했다.

금정섭 KB자산운용 ETF마케팅본부 본부장은 “KBSTAR200고배당커버드콜 ETF는 배당수익률이 높은 주식을 매수하고, 프리미엄이 높은 ATM콜옵션을 매도하기 때문에 높은 인컴수익을 추구할 수 있다”며 “하락장에서는 현물주식이 하락해도 옵션프리미엄으로 헤지할 수 있기 때문에 손실이 제한적”이라고 말했다.

○…삼성생명, ‘건강자산(山) 산행대회’ 실시..."국민 건강증진 독려"

삼성생명이 걷기좋은 계절 가을을 맞아 ‘건강자산(山) 산행대회’를 실시한다고 1일 밝혔다. 이번 대회는 국민 건강증진에 기여하고자 올해 초 삼성생명이 시작한 ‘건강자산 Up 캠페인’의 일환으로 기획됐다.

‘건강자산(山) 산행대회’는 삼성생명이 선정한 ‘100대 명산’을 등반하고 삼성생명 ‘더헬스’앱(App)에 인증사진을 등록하면 추첨을 통해 경품을 제공하는 챌린지다.

이번 산행대회는 오는 16일부터 11월 11일까지 진행되며, ‘더헬스’ 앱(App)을 통해 삼성생명이 선정한 ‘대한민국 100대 명산’을 확인한 후 기간 내에 등산을 완료하면 된다. 산행 후 해당 산을 확인할 수 있는 사진을 ‘더헬스’ 앱(App)에 등록하면 추첨을 통해 아웃도어 상품권, 커피쿠폰 등 다양한 경품을 제공할 예정이다.

참여를 원하는 고객은 이달부터 삼성생명 ‘더헬스’ 앱(App)을 통해 신청이 가능하며, 신청 고객 선착순 1만명에게는 편의점 쿠폰을 제공한다. 삼성생명 컨설턴트를 통해서도 참가신청이 가능하다.

삼성생명 관계자는 “이 대회는 신체활동을 통한 대한민국 국민의 건강증진을 독려하고자 기획됐다”며 “등산을 통해 튼튼한 신체를 지키고자 하는 고객들의 많은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SGI서울보증, 2022년 하반기 신입사원 채용..."지원자와 소통 강화 계획"

SGI서울보증은 2022년 하반기 신입사원을 채용한다고 1일 밝혔다.

신입사원 지원자는 오는 2일 오전 9시부터 9월 15일 오후 6시까지 SGI서울보증 채용 홈페이지를 통해 지원서를 제출할 수 있다.

▴디지털, ▴금융일반, ▴전문자격증, ▴지방인재 등 4개 계열에서 총 42명 규모로 진행되는 이번 SGI서울보증의 하반기 채용은 ▴9월 원서접수를 시작으로, ▴10월 필기전형, ▴11월 면접전형을 거쳐 ▴12월 최종합격자를 발표할 예정이다.

한편 SGI서울보증은 이번 2022년 하반기 신입사원 채용 절차에서 채용 설명회 및 상담을 진행하는 등 지원자와 소통을 강화할 계획이다.

지난 8월 24일~25일 이틀간 동대문 디자인 플라자(DDP)에서 개최된 금융권 공동채용 박람회에서 현장 지원자들을 직접 만나 현장상담 및 라이브채용 설명회를 진행했다. 또한 9월 7일에는 SGI서울보증의 메타버스 플랫폼, 「SGI타운」에서 지원자를 위한 회사 설명회와 채용상담을 진행하고, 공식 유튜브 채널과 인스타그램 및 페이스북 등 SNS를 통해 다양한 채용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SGI서울보증 관계자는 “이번 하반기 채용에서는 올해 상반기보다 많은 인원을 채용할 예정”이라며 “SGI서울보증과 함께 꿈을 보증하고, 희망을 더해 나갈 많은 인재들의 관심과 지원을 바란다”고 말했다.

○…NH농협손해보험, '무배당 NH맘대로골라보장보험' 출시...고객 니즈에 따라 보장 세분화

NH농협손해보험은 보장을 세분화해 고객 니즈에 따라 선택하는 맞춤형 보험 '(무)NH맘대로골라보장보험'을 출시했다고 1일 밝혔다.

'(무)NH맘대로골라보장보험'은 1종 골프플랜, 2종 정기플랜, 3종 수술비플랜, 4종 암플랜 총 4종으로 구성되어 고객은 자신의 특성에 맞는 플랜을 선택해 가입할 수 있다.

농협손해보험에 따르면, 1종 ‘골프플랜’의 경우 기존 홀인원비용 담보에 알바트로스비용 및 두 번째 홀인원비용 담보를 신설 도입한 것이 특징이다. 2종 ‘정기플랜’은 꼭 필요한 상해사망·질병사망을 담보하며, 3종 ‘수술비플랜’은 사망 및 후유장해 그리고 각종 수술비 담보에 중점을 두었고, 4종 ‘암플랜’은 암 진단비 및 암 관련 수술, 입원, 치료를 폭넓게 보장받을 수 있다.

농협손해보험 관계자는 "이 상품은 가입 진입장벽 완화를 위해 고객이 이해하기 쉬운 필수 담보들로 구성됐다"며 "앞으로도 채널별, 고객층별 특화 상품을 통해 경쟁력을 제고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하나손해보험, 위드 코로나 해외여행보험 국내 출시

하나손해보험은 해외여행 중 코로나19 확진으로 인한 격리 비용(숙박비, 식비)을 보장해 주는 상품을 국내 최초로 출시했다고 1일 밝혔다. 

하나손해보험은 해외여행 중 코로나19 확진으로 '코로나19 증상(발열, 몸살 등)이 발현되어 본래 여행 기간을 초과해 해외에 체류하게 되는 경우' 또는 '해외국가로부터 의무격리통지를 받고 격리되는 경우'에 격리생활비용(숙박비, 식비)을 최대 10일간 보장한다.

위드 코로나 시대 해외여행객들의 가장 큰 걱정거리는 입국전 코로나19 검사 비용과 해외여행 중 코로나19 확진으로 인한 격리 비용(숙박비 및 식비)에 대한 부담이었다.

정부가 9월 3일 0시부터 입국 전 코로나19(COVID-19) 음성확인서 제출 의무를 폐지하기로 결정함에 따라 모든 입국자가 개별적으로 부담해야 했던 코로나19 검사 비용에 대한 여행객 부담은 사라지게 됐다. 

또한, 하나손해보험의 위드 코로나 해외여행보험 출시로 여행 중 코로나19 확진으로 인한 격리비용에 대한 부담 역시 줄어들면서 오랜 기간 지속된 코로나로 지쳐있던 국민들이 안심하고 여행을 떠날 수 있을 전망이다.

하나손해보험 관계자는 "기존 해외여행보험은 코로나19에 걸렸을 때 격리에 따르는 비용을 보장하지 않아 개인이 그 비용을 모두 부담해야 한다는 측면에서 실용성이 많이 떨어졌다"며 "코로나19 변이 발생 등 해외여행 불확실성이 커진 만큼 이에 대한 보장을 강화하고자 해당 상품을 개발했다"고 말했다.

김윤화 기자  financial@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