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이모저모]SC그룹 회장, SC제일은행 직원들과 함께 출근…“한국 투자 지속”
상태바
[금융 이모저모]SC그룹 회장, SC제일은행 직원들과 함께 출근…“한국 투자 지속”
  • 김윤화 기자
  • 승인 2022.09.02 16: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C제일은행의 모회사 스탠다드차타드(SC)그룹 회장이 한국을 방문했습니다. 빌 윈터스 회장은 2일 임직원 소통 프로그램인 ‘아침산책’에 참여해 직원들과 격의 없는 대화를 나눴다고 하는데요. 이날 한국시장에 대한 직원 질문에 빌 회장은 국내사업에 대한 강한 의지를 밝히기도 했습니다. 직원들과 소통하며 소속감과 사기를 한껏 불러일으킨 행보가 눈길을 끕니다.

하나은행이 삼성자산운용과 확정급여형(DB) 퇴직연금 자산운용에 관한 전략적 업무협약(MOU)을 맺었습니다. 양사는 퇴직연금 자산관리서비스 인프라 구축, 상품 공동 개발 등에 상호협력하기로 했는데요. 이번 협약을 통해 하나은행은 차별화된 맞춤형 퇴직연금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계획입니다. 300조원 규모의 퇴직연금 시장, 승자는 과연 누가될까요. 금요일, 금융권 소식을 모았습니다.

[출처=SC제일은행]

○…SC제일은행의 모회사 스탠다드차타드(SC)그룹의 빌 윈터스 회장이 한국 시장을 다시 찾아 SC제일은행 영업점 직원들과 출근길을 함께하며 현장 목소리에 귀 기울이는 시간을 가졌다. 지난 2020년 8월에는 약 1개월 동안 한국에 머물며 본인의 일상 업무를 평소대로 수행하는 언택트 현장경영 행보로 관심을 모은 적 있다.

빌 윈터스 회장은 2일 아침, SC제일은행의 내부 임직원 소통 프로그램인 ‘아침산책’에 참여해 직원들과 새롭게 단장한 광화문광장을 산책하고 광화문지점 창구를 돌아보며 격의 없는 대화와 의견을 나눴다.

빌 윈터스 회장은 “SC그룹에서 한국 시장이 차지하는 위상과 의미는 무엇인지?”를 묻는 직원 질문에 “한국은 그룹의 주요 시장 가운데 하나로 그룹 전체 수익의 7%를 차지하는 수익 기여도 5위의 매우 중요한 전략적 시장”이라며 “그룹은 한국 시장에서의 비즈니스에 대해 강한 의지를 가지고 있으며 지속적인 투자와 관심을 이어갈 것”이라고 답했다.

빌 윈터스 회장은 주기적으로 한국을 비롯한 SC그룹의 주요 시장을 방문해 현지 금융 환경 및 시장 변화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임직원과 당국 등 주요 이해당사자들과 소통하는 기회를 갖고 있다. 이번 한국 방문에서도 금융 당국과 주요 고객을 방문하고 임직원들과 소통하며 한국의 디지털 인프라와 산업 현장을 둘러보았다. 

○…하나은행은 지난 1일 오후 을지로 하나은행 본점에서 삼성자산운용과 확정급여형(DB) 퇴직연금제도의 효율적 자산운용을 위한 전략적 업무협약(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하나은행과 삼성자산운용은 ▲퇴직연금 자산관리서비스 인프라 구축 ▲퇴직연금 상품 공동 개발 ▲퇴직연금 IPS 수립·자산배분·위험관리·성과평가 자문 ▲퇴직연금 자산관리 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상호 협력 하기로 했다.

또 하나은행은 삼성자산운용과 협업을 통해 삼성자산운용의 기금운용 노하우를 담은 자산운용 솔루션을 활용하여 기업별 특화 상품을 개발할 예정이다. 이를 바탕으로 DB제도에서도 개정된 근로자퇴직급여보장법을 반영하는 등 기업별 맞춤형 자산관리 서비스를 한층 더 발전 시켜 나갈 계획이다.

김기석 하나은행 자산관리그룹 부행장은 "연금 자산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는 만큼, 퇴직연금사업자로서 더욱 큰 책임감을 느낀다" 며 "꾸준히 성장하는 연금 시장에서 보다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DB제도에 특화된 자산운용 솔루션으로 질적 성장을 이뤄 나가겠다” 고 밝혔다.

○…권준학 농협은행장은 지난 9월 1일 한국금융연수원에서 농협은행 직원들을 대상으로 ‘농협의 존재목적과 New Normality’라는 주제로 특강을 실시했다고 2일 밝혔다. 이날 특강에는 농협은행 여신심사역 양성과정 및 자산관리전문역 양성과정 교육생 67명과 최근영 한국금융연수원 부원장 등이 참석했다.

총 90분에 걸쳐 진행된 이번 특강에서 권준학 은행장은 농협은행이 초혁신 디지털 뱅크로 도약하기 위한 전략과 직원들의 마음가짐 등에 대해 언급하며 교육생들에게 변화에 앞장서 주기를 당부하였으며, 무엇보다 농협의 존재목적은 농업 ․ 농촌에 있음을 강조했다.

권준학 은행장은 “농협은행은 시중은행과 달리 수익의 많은 부분을 농업인을 위해 사용하고 있으며, 농업 ․ 농촌의 부흥과 국가경제 발전에 기여하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음을 잊지 말고 함께하는 100년 농협의 미래를 열 수 있도록 노력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카카오뱅크가 추석을 맞아 ‘추석엔 다함께 럭키드로우 시즌2’를 진행한다고 2일 밝혔다. 이벤트는 2일 오전 10시부터 연휴 마지막 날인 12일까지 11일 간 진행된다. 카카오뱅크 계좌 보유 고객뿐 아니라 계좌를 보유하지 않아도 <내 신용정보> 등 이용 중인 서비스가 있는 고객, mini 고객도 응모가 가능하다.

응모 방법은 행사 기간 내 카카오뱅크 모바일 앱에 접속한 뒤, 이벤트 페이지에서 ‘응모하기’ 버튼만 누르면 된다. 당첨된 고객에게는 다음날 ‘카카오톡 선물하기’ 쿠폰으로 경품이 전달되며, 당첨되지 않았더라도 당첨될 때까지 이벤트 기간 내 매일 1회 응모가 가능하다.

카카오뱅크 관계자는 "추석엔 다함께 럭키드로우 이벤트가 지난해 고객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며 “올해 더욱 업그레이드된 선물을 준비한 만큼 이벤트에 참여해 경품도 받고, 풍요로운 추석 연휴를 보내시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메리츠증권은 비대면 계좌 개설 고객과 휴면고객을 대상으로 ETF와 현금을 증정하는 이벤트를 실시한다고2 일 밝혔다. 이벤트는 9월 2일부터 올해 말까지 진행되며,디지털금융센터를 관리점으로 지정한ㅡ신규 비대면 계좌 개설고객과 휴면고객 전원에게 국내 증시에 상장된 해외 ETF 1주를 증정한다. 

제공 ETF는 2종으로▲TIGER미국S&P 500 ▲TIGER미국테크 Top10 중 임의로 1주를 지급한다.해당 계좌로 매매를 시작하는 고객들은 100만원 이상 거래 시 현금 1만원을 추가로 받을 수 있으며, 온라인 매매수수료 평생 우대 혜택을 적용해 국내주식 0.0036396%와 ELW∙ETF∙ETN0.0042087%의 수수료로 거래가 가능하다.

또한, 9월2일부터10월 말까지 타 증권사에 보유중인 주식을 대체 입고할 경우 대체 입고 금액 구간별로 추가 현금을 지급하는 이벤트도 진행한다. 

리테일사업부문장 송영구 전무는"지난해 말 비대면 고객전담 부서 신설 이후 메리츠증권에서 거래를 시작하는 고객들이 직접적인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다양한 이벤트를 마련하고 있다”며“고객 이용 편의를 위해 디지털 채널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갈것"이라고 덧붙였다.

○…신한금융투자는 추석 연휴 기간 중에도 고객들이 해외시장 거래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평일과 동일하게 해외주식/파생 글로벌데스크를 24시간 운영한다고 2일 밝혔다.  

온라인 매매(MTS, HTS)가 가능한 해외국가(미국, 중국, 홍콩, 일본, 베트남, 인도네시아)에서 이전과 동일하게 매매가 가능하다. 단, 연휴 기간 중 9월 12일은 중국과 홍콩 시장이 휴장인 점을 주의해야 한다.
해외 휴장일에는 주문이 불가하나, 환전, 계좌개설, 실시간 시세 사용신청 등의 업무는 기존과 동일하게 지원된다. 

한편 신한금융투자는 글로벌데스크 운영과 더불어 신규 및 기존 고객을 대상으로 11월 21일까지 ‘신한 해외주식 혜택 패키지’ 이벤트를 진행 중이다.   ‘신한 해외주식 혜택 패키지’ 이벤트는 4가지 이벤트로 구성되며, 해외주식 온라인거래 수수료 및 환전 우대 혜택, 마이신한포인트, 스탁콘 및 다양한 경품을 제공하고 있다.

○…삼성화재, '삼성화재 골프왕 스크린대회' 개최

삼성화재가 스크린홀인원보험 II 출시를 기념해 이달 26일부터 다음달 23일까지 SG골프와 함께 '삼성화재 골프왕 스크린대회'를 개최한다.

이번 대회는 삼성화재 고객 중 SG골프 앱 회원이라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전국에 있는 SG골프 매장에서 정해진 코스를 플레이 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총상금 1000만원 규모로 치뤄지는 '삼성화재 골프왕 스크린대회'는 SG골프 앱을 통해 참가신청이 가능하며, 본인의 골프 실력에 따라 챔피언 그룹과 루키 그룹 중 선택해 참가할 수 있다.

특히 오는 5일부터 9월 25일까지 사전 참가를 신청한 고객들을 대상으로 캐디백 증정 등 별도의 이벤트도 진행 예정이다.

'삼성화재 골프왕 스크린대회'는 상위 150명까지 상품을 지급하는 스트로크 시상과 함께, 롱기스트, 니어리스트, 최초홀인원, 마지막 홀인원등 다양한 이벤트도 준비돼 있다.

또한 삼성화재 스크린홀인원보험 II 에 가입했을 경우 홀인원 달성시 축하비용(20만원 한도실비)도 받을 수 있다.

삼성화재 관계자는 “'삼성화재 스크린홀인원보험 II'출시를 기념하여 고객들에게 즐거운 경험을 주고자 이번 대회를 준비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로 고객만족을 위하여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롯데손해보험, 1400억원 규모 추가 자본확충 

롯데손해보험은 공모 후순위채 발행을 통해 총 1400억원 규모의 추가 자본확충을 실시했다고 2일 밝혔다.

새로 발행되는 후순위채의 만기는 10년으로 오는 2032년 9월까지다. 금리는 6.9%로 5년 조기상환청구권(콜옵션)이 있다.

롯데손해보험은 자본확충을 통해 유입되는 1400억원을 활용해 내년 도입되는 새 국제회계기준(IFRS17)과 자본건전성 제도(K-ICS)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영업력 확대를 위한 성장동력 확보에 나설 계획이다.

이번 자본확충에 따라 롯데손해보험의 지급여력(RBC) 비율은 6월 말 기준 168.6%에서 185.7%로 17.1%p 개선된다. 이를 통해 신(新) 제도 도입에 따른 자본변동성을 크게 완화하고 경쟁력을 제고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앞서 롯데손해보험은 장기보장성보험의 높은 성장세를 바탕으로 이익폭을 확대하는 ‘보험업 본연의 경쟁력 강화’를 지속해왔다. 아울러 투자 자산 리밸런싱을 통해 자산운용 안정성을 극대화하고, 지난해 퇴직연금 적립액을 9조6000억원까지 확대해 수익성과 자본건전성을 동시에 제고해왔다.

롯데손해보험 관계자는 “회사는 장기보장성보험의 성장과 퇴직연금 적립액의 확대를 뒷받침하고 새로운 제도 도입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있다”며 “장기보장성보험의 성장과 퇴직연금 적립액의 확대를 뒷받침하고 새로운 제도 도입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있다”고 말했다.

○…SGI서울보증, 디지털 영업 확대를 위해 혁신영업센터 이전

SGI서울보증은 혁신영업센터를 확대·이전하고 비대면 디지털 영업 활성화에 나선다.

혁신영업센터는 지난 2021년 7월 SGI서울보증이 기업금융 등 전문 보증시장 영업을 위해 신설한 조직으로, 이달 1일 본사 사옥에서 비대면 영업 확대를 위해 혁신영업센터를 확대·이전했다.

SGI서울보증은 지난해 새로운 비전 체계인 「SGI WAY」를 선포하고 G·D·P 경영전략(▴Global‧글로벌, ▴Digital‧디지털, ▴Partnership‧파트너십)을 추진하고 있다. 올해는 G·D·P 경영전략을 구체화해 임직원과 고객이 체감할 수 있는 변화를 만들어 내고자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G·D·P 경영전략의 일환으로 지난해 출범한 혁신영업센터는 1여 년간 건설·부동산 시장 등 대형개발사업과 관련한 보증 서비스를 확대하고, ABS, ESG·상생 관련 보증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전문 보증수요에 대응해 파트너십을 강화해 왔다.

앞으로는 비대면 보증수요에도 빅테크 수준으로 신속히 대처할 수 있는 고객 관리 기능도 강화할 예정이다.

유광열 SGI서울보증 대표이사는 “이번 혁신영업센터 확대·이전을 통해 신시장 개척, 신상품 인큐베이팅 등 전문 영역의 보증 서비스를 강화해 새로운 성장 발판을 마련해 나갈 예정"이라며 “이와 더불어, 디지털 혁신을 통해 고객의 디지털 경험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AXA손해보험, ‘온라인 홈 헬스테인먼트 서비스’ 신규 출시

AXA손해보험(이하 악사손보)이 라이브 인터렉티브 헬스테인먼트 플랫폼 ‘나우비긴’과 협력해 ‘온라인 홈 헬스테인먼트 서비스’를 새롭게 제공한다고 2일 밝혔다.

온라인 홈 헬스테인먼트 서비스는 지난 7월 업무협약(MOU)을 맺은 나우비긴과 협력해 선보인 서비스로, 분야별 유명 강사의 수업 콘텐츠를 VOD 및 라이브 형태로 제공한다. 나우비긴에서 제공하는 홈 트레이닝 콘텐츠는 K팝 댄스, 요가 등 건강 콘텐츠부터 멘탈케어, 힐링 등 심리 치유 콘텐츠로 구성돼 몸과 마음을 모두 건강하게 관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양사는 이번 서비스를 시작으로 신규 보험상품 및 서비스 개발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악사손보 관계자는 "장소의 제약 없이 건강하게 몸과 마음을 관리하고자 하는 니즈가 확대됨에 따라 신규 서비스로 ‘온라인 홈 헬스테인먼트 서비스’를 오픈하게 됐다"며 "악사손보는 고객의 인생 파트너로서 고객 모두의 건강 관리와 일상 회복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선진화된 디지털 헬스케어 생태계를 구축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악사손보는 혜택더모아를 통해 온라인 홈 헬스테인먼트 서비스 외에도 차량 정비쿠폰, 건강검진 우대예약 등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한 각종 상품 및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김윤화 기자  financial@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