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현실로 촉감까지 느끼는 VR 기기 공개
상태바
가상현실로 촉감까지 느끼는 VR 기기 공개
  • 이재덕 기자
  • 승인 2017.04.19 12: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독일서 전기 근육 자극(EMS)을 이용한 VR장치 연구 결과가 발표

다양한 기업과 관계 기관에 의해 연구가 진행중인 VR의 촉각 재현 시스템. 새롭게 독일 포츠담의 Hasso Plattner Institute에 의해 전기 근육 자극(EMS)을 이용한 VR장치의 연구 결과가 발표돼 화제다.

이 장치는 사용자의 팔뚝, 가슴 근육, 손목 등의 4군데에 전기에 의한 근육자극(EMS)을 제공함으로써 벽이나 무거운 물건을 만지거나 하는 감각을 실제와 비슷하게 맛볼 수 있다.

공개 된 데모 영상에서는 스파크가 튀는 벽, 사물이 만져지는 물체의 슬라이드와 같은 다양한 느낌을 경험하는 장면이 담겨 있다.

이번에 발표 된 장치의 실제 효과의 정도는 어느 정도인지는 알려지지 않았지만, VR의 촉감에 대한 다양한 연구가 진해 중이어서 VR에서 촉감을 맛볼 수 있는 날이 오는 것도 멀지 않아 보인다.
 
한 예로 중국의 스타트업 '덱스타 로보틱스(Dexta Robotics)'에서는 로봇 손처럼 생긴 새로운 가상현실 장비인 덱스모(DEXMO)를 공개한 바 있다.
 
이 장치는 가상현실 속 감촉을 손으로 느낄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장치로, 오큘러스리프트, HTC바이브, PSVR 등에서 모두 사용할 수 있으며, 물건을 무게감을 느낄 수는 없지만 물건에 닿거나 물건을 잡는 느낌은 확실히 전해진다는 후문이다.  

 

 

이재덕 기자  game@gamey.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