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이모저모] LG전자, 97형 OLED TV 포함 차세대 프리미엄 TV 라인업 대거 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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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이모저모] LG전자, 97형 OLED TV 포함 차세대 프리미엄 TV 라인업 대거 공개
  • 고명훈 기자
  • 승인 2022.08.29 22: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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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월 29일 월요일 산업 이모저모입니다.

LG전자가 세계에서 가장 큰 OLED TV를 세계 무대에서 공개합니다. 97형의 초대형 OLED 에보 갤러리 에디션으로, LG전자는 이 모델을 끝으로 비로소 자사 OLED TV의 라인업을 완성했다고 강조해왔는데요. 정식 출시는 올 4분기 중으로 보고 있습니다. LG전자는 이외에도 LG QNED의 초대형 라인업 및 136형 마이크로 LED 등 다양한 제품을 이번 IFA 2022에 내놓을 예정인데요. 말 그대로 LG전자의 차세대 프리미엄 TV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절호의 기회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국내 알뜰폰 1위 업체 KT엠모바일은 지난 한해 동안 펼친 다양한 ESG 성과를 발표했습니다. 대표적으로 친환경 유심 패키지가 있는데요. 친환경 배송봉투와 리플릿 안내문 등을 만들어 불필요한 종이 낭비를 줄이고, 그로부터 절감한 비용을 사회 취약계층에게 기부하는 등 뜻깊은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9월부터는 USIM 대신 eSIM을 상용화해 플라스틱 사용을 줄일 예정입니다. 더불어 전용 요금제 출시와 마케팅을 적극적으로 펼칠 계획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외에도 삼성전자가 IFA 2022에서 버추얼 아바타 '지누스마스(G·NUSMAS)' 예고 영상을 공개했다는 등 다양한 산업 소식을 모았습니다.

[사진=LG전자]
[사진=LG전자]

ㅇ..LG전자는 내달 2일부터 독일 베를린에서 열리는 유럽 최대 가전 전시회 IFA 2022에서 세계 최대 올레드 TV인 97형 올레드 에보 갤러리 에디션(OLED evo Gallery Edition)을 처음 공개한다. LG전자는 77/83/88형에 이어 97형 올레드 에보를 연중 최대 성수기인 4분기 중 글로벌 시장에 출시할 예정이며, 올레드 TV는 이로써 40형 대부터 90형 대에 이르는 풀라인업을 완성한다. 70형(대각선 길이 약 178센티미터) 이상 초대형 올레드 TV 라인업은 지난해 7개 모델에서 올해 10개로 늘어난다.

LG전자는 올레드 TV 가운데 가장 큰 97형 올레드 에보를 앞세워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초대형 시청 경험을 제공할 계획이다. LG 올레드 에보는 LG전자가 10년 가까이 축적해온 올레드 화질/음질 데이터를 기반으로 만들어낸 5세대 인공지능 알파9 프로세서를 탑재했다. 5세대 인공지능 알파9 프로세서는 ▲노이즈를 줄이고 해상도를 높이는 업스케일링(Upscaling) ▲HDR(High Dynamic Range, 고대비) 및 색 표현력을 높여주는 화질처리기술 ▲2채널 음원을 가상의 7.1.2채널 입체음향으로 변환하는 음향처리기술 등으로 초대형 TV의 몰입감을 극대화한다.

시청 거리가 먼 초대형 TV를 위한 다양한 편의 기능도 탑재했다. ▲인공지능 리모콘뿐만 아니라 올레드 에보 본체에도 음성인식 마이크를 탑재해 먼 거리에서도 음성만으로 조작할 수 있고 ▲스마트폰을 리모컨에 터치하면 스마트폰 영상을 큰 TV 화면에서 간편하게 즐길 수 있다. ▲멀티뷰 기능을 활용하면 초대형 TV 화면을 나눠 스마트폰의 화면과 TV 화면을 동시에 보는 것도 가능하다.

LG전자는 올레드 TV를 필두로 프리미엄 LCD TV인 ‘LG QNED’의 초대형 라인업도 대폭 강화한다. 86/75형 LG QNED는 지난해 5개 모델에서 올해 연말까지 10개로 늘어난다. 이외에도 LG전자는 IFA 2022 전시회에서 4K 해상도의 136형(약 345센티미터) 마이크로 LED를 프리미엄 오디오 브랜드 뱅앤올룹슨(Bang & Olufsen)의 스피커와 함께 배치해 홈 시네마 공간을 연출한다. 관람객들은 화소 하나하나가 스스로 빛을 내는 자발광 디스플레이 특유의 몰입감 넘치는 화질과 프리미엄 사운드를 동시에 경험할 수 있다.

LG전자는 OLED, LCD, 마이크로 LED 등 현존하는 디스플레이 기술을 모두 아우르는 초대형 라인업을 통해 몰입감 넘치는 시청 경험을 원하는 프리미엄 홈 시네마 수요를 공략할 계획이다. LG전자 박형세 HE사업본부장은 “올레드 TV 10년 노하우를 담은 LG 올레드 TV로 기존에 느낄 수 없었던 압도적인 고객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며, “또 OLED는 물론 QNED, 마이크로 LED 등에서도 초대형 라인업을 지속 확대해 ‘초대형 TV 리더십’을 더욱 확고히 할 것”이라고 말했다.

ㅇ..LG전자는 한국전쟁 참전국인 에티오피아 청년들을 대상으로 무상교육을 실시하며 이들의 사회진출을 적극 돕는다. LG전자는 현지시간 27일 에티오피아 수도 아디스아바바에 있는 「LG-KOICA 희망직업훈련학교」에서 ‘제6회 LG-KOICA 희망직업훈련학교 졸업식’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LG전자 중아지역대표 이일환 전무, 대외협력담당 윤대식 전무, 강석희 주(駐)에티오피아 대한민국대사, 베커 살레(Beker Shale) 에티오피아 노동기술부 차관, 김용우 월드투게더 회장, 조성희 KOICA 에티오피아 사무소 부소장 등 20여 명의 주요 인사가 참석했다.

LG-KOICA 희망직업훈련학교의 올해 졸업생은 73명이다. 2014년 개교 이래 약 400명의 졸업생을 배출했다. 졸업생 대부분은 LG전자 등 IT기업에 취업했고, 일부는 습득한 기술을 활용해 창업했다. 졸업생 대표 다니엘 까사훈(Daniel Kasaahun)은 “다양한 배움의 기회를 준 LG에 감사드린다”며 “학교에서 배운 내용을 에티오피아 발전에 활용하겠다”고 말했다.

ㅇ..KT엠모바일은 2021년부터 환경과 사회, 지배구조(Governance) 영역에서 다양한 활동으로 ESG 경영 성과를 내고 있다고 밝혔다. KT엠모바일은 지난해 8월부터 유심 패키지의 비닐과 플라스틱 소재를 없애고, 친환경 마크인'FSC(Forest Stewardship Council) 인증’을 받은 친환경 용지를 사용하여 ‘마음놓고 쓰다’ 유심 패키지를 제작했다. 친환경 유심 패키지는 택배 상장, 유심 배송봉투, 리플릿 안내문 등으로 구성돼 있다.

KT엠모바일은 지난 1년간 약 30만개의 친환경 배송봉투와 리플릿 안내문을 제작하며 종이 쓰레기 약 1.6t 감소와 나무 약 28그루를 심는 효과를 거뒀다. 또, 불필요한 종이 낭비를 줄이기 위하여 상품 패키지 내 가입 상세 안내서 및 개통 페이지를 QR코드로 대체하여 환경 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전했다. KT엠모바일은 친환경 유심 패키지를 통하여 절감된 비용을 사회 공헌활동으로 활용해 ESG경영 실천을 하고 있으며 지난해부터 사회 취약 계층에게 도움이 되고자 ▲희망 도시락 기부 ▲학용품 및 여성 위생용품 기부 ▲자동 혈압계 기부 활동을 했으며, 저소득층 청소년을 위하여 교통카드 기부 행사를 계획하고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KT엠모바일은 이번 성과를 바탕으로 앞으로도 다양한 ESG 활동을 실천하겠다는 방침이다. 특히, 올해 초 사내 공모를 통해 ‘‘일Sim동체! 이Sim전심! 전Sim전력!’이라는 사내 구호를 선정하며, 9월부터 상용 예정인 e-SIM을 준비 중에 있다. e-SIM은 물리적인 플라스틱 USIM을 사용하지 않고 휴대폰을 통하여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해 활용하기 때문에 비용 절감뿐만 아니라, 플라스틱 사용을 줄일 수 있다. e-SIM 요금제 출시와 마케팅을 통해 플라스틱을 줄일 수 있는 친환경적인 e-SIM 사용을 점진적으로 늘려나갈 계획이다.

채정호 KT엠모바일 대표는 “ESG 경영활동은 기업을 이끌어 가는데 선택이 아닌 필수 활동이다”며 “앞으로도 고객 신뢰를 기반으로 ESG경영 실천을 위하여 친환경 경영 선도, 사회적 책임 실천, 투명한 경영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ㅇ..삼성전자는 다음달 2일 독일 베를린에서 개막하는 유럽 최대 전자 전시회 IFA 2022에서 버추얼 아바타 '지누스마스(G·NUSMAS)'를 선보일 것을 예고하는 영상을 공개했다. 삼성전자가 유튜브 등 소셜채널을 통해 공개한 영상에서는 의문의 사고로 우주에서 지구별로 불시착하는 외계인 지누스마스의 모습과 '지누스마스의 예상치 못한 여정을 삼성닷컴에서 확인하라'는 메시지가 등장하며 기대감을 조성한다.

삼성전자는 혁신적인 신제품을 선보일 때마다 네티즌들 사이에서 회자되는 '외계인을 납치해서 개발했다'는 유머에 착안해 '삼성에서 일하는 외계인'을 형상화한 버추얼 아바타를 선보이게 됐다. 삼성전자는 그간에도 CES나 제품 관련 영상 등에 외계인 콘셉트의 아바타를 활용해온 바 있다.

'지누스마스(G·NUSMAS)'는 '삼성(SAMSUNG)'의 영문 철자를 거꾸로 읽은 데서 유래했으며, 지누스마스의 출신지 '나우어스 129(Nowus-129)' 행성은 삼성전자 본사의 주소인 '수원시 삼성로 129'를 의미하는 등 명칭에 숨겨진 재미도 있다. 이번 영상을 시작으로 지누스마스의 탄생 스토리와 활약상을 담은 웹페이지와 영상이 삼성전자 홈페이지와 유튜브, 페이스북 등에서 순차적으로 공개될 예정이다.

삼성전자는 지누스마스를 통해 소셜미디어, 메타버스 등 다양한 디지털 채널에서 고객들과 소통할 계획이다. 삼성전자 글로벌마케팅센터장 이영희 부사장은 "고객들의 삼성전자에 대한 애정 어린 관심을 보여주는 인터넷 밈(meme)을 활용해 친근하고 유쾌한 아바타를 선보이게 됐다"며, "외계인 특유의 엉뚱하고 기발한 상상력을 활용해 삼성전자의 다양한 모습을 소개하며 고객들과 더욱 친근한 소통을 이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ㅇ..삼성전자는 신혼가전 광고 영상 '가장 우리다운 집들-이' 편이 유튜브 조회수 약 1400만을 돌파하며 인기를 얻고 있다고 밝혔다. 이번 캠페인 영상은 삼성 신혼가전과 함께 나답게, 우리답게 살아가는 신혼부부들의 집들이를 통해 최근 신혼부부들의 다양한 모습을 담아냈으며 영상에는 △협소주택에 거주하며 좁은 집 넓게 쓰기가 컨셉인 신혼부부 △관사에서 첫 살림을 시작해 자주 이사를 다녀야 하는 신혼부부 △반려동물과의 자유로운 삶을 위해 교외로 눈을 돌린 신혼부부와 △늦깎이 결혼으로 각자의 취향이 확고한 신혼부부가 차례로 등장한다. 4쌍의 커플은 모두 실제 신혼부부로, 틀에 박힌 신혼 스타일에 연연하지 않고 나답게, 우리답게 생활하고자 하는 MZ세대의 신혼 트렌드가 반영됐다.

협소주택 부부로 광고에 등장하는 최민욱, 정아영 씨는 “우리만의 방법으로 꾸민 신혼집을 광고로 남길 수 있어 기쁘다“고 소감을 밝혔다. ‘가장 우리다운 집들-이’ 캠페인 영상을 본 누리꾼들은 “이사를 염두해 두고 신혼을 시작하는 커플의 이야기가 현실적이라 와닿았다”, “남들과 달라도 우리답게 살겠다는 요즘 세대의 신혼 트렌드가 담겨있다” 등의 소감을 전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더욱 다채로워지는 신혼 라이프에 맞춰 삼성 신혼가전만의 강점인 ‘나답게, 우리답게’라는 메시지를 최대한 솔직하게 풀어내기 위해 노력했다”며, "개성과 가치관을 중요하게 여기는 MZ 세대에게 취향과 라이프스타일을 가장 나답게 맞춰주는 삼성 신혼가전만의 스토리가 공감을 불러일으킨 것 같다"고 전했다.

한편, ‘가장 우리다운 집들-이’ 캠페인의 일환으로 펀딩 사이트 와디즈를 통해 광고 속 집과 가전을 한정판 블록으로 소장하는 ‘가장 우리다운 집들-이 선물’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으며, 가상으로 제작된 주택공간에서 원하는 신혼가전의 모델과 색상을 선택하여 가장 우리다운 집들-이를 미리 경험해볼 수 있는 비스포크 홈메타 서비스도 운영 중이다.

ㅇ..삼성전자는 우수 기술인력 육성과 저변 확대를 위해 '제 57회 전국기능경기대회'를 후원한다. 창원컨벤션센터에서 이달 29일 개회식을 가진 '전국기능경기대회'는 이날부터 시작해 9월 5일까지 8일간 창원·김해·진주·사천시에서 열린다. 이번 대회에는 메카트로닉스, 기계설계 캐드, 클라우드 컴퓨팅 등 53개 직종에 1800여명의 선수가 참가해 기량을 겨룬다.

삼성전자는 2006년 12월 고용노동부와 '기능장려협약'을 맺고, 2007년부터 올해까지 16년간 ▲전국기능경기대회 ▲대한민국 국가대표팀을 후원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매년 전국기능경기대회에 2억 5000만원을 지원하며, 우수 선수에게는 '삼성전자 후원상'도 수여하고 있다. 또, 국제기능올림픽 대회에 출전하는 대한민국 국가대표의 해외전지훈련비, 훈련재료비 등을 위해 대회마다 7억 2000만원을 지원한다. 전국기능경기대회와 대한민국 국가대표팀 지원을 위한 누적 후원금은 97억 5000만 원에 달한다.

삼성전자를 비롯한 삼성 관계사들은 전국대회에 출전한 숙련기술 인력들을 지속적으로 채용하고 있다. 삼성에 입사한 숙련기술 인력들이 대한민국 국가대표로 국제기능올림픽 대회에 출전해 획득한 메달만 금메달 28개, 은메달 16개, 동메달 8개 등 52개에 달한다. 삼성전자는 2007년부터 국제기능올림픽 대회를 후원하고 있으며, 지난 2013년부터 올해 열리는 '국제기능올림픽 대회 스페셜 에디션'까지 5개 대회 연속으로 최상위 타이틀 스폰서(OEP: Overall Event Presenter)로서 대회를 후원한다.

ㅇ..SK텔레콤은 명절 선물을 고민하고 있는 고객들을 위해 AI 큐레이션 커머스 ‘티딜(T deal)’에서 추석 선물 타임 특가 및 특별 기획전을 시작했다. 티딜 타임 특가 이벤트는 8월 29일부터 9월 2일까지 5일간, 매일 오후 2시부터 오후 5시까지 티딜 앱과 웹사이트에서 한정수량으로 진행된다. SKT는 타임 특가 이벤트를 위해 작년 추석과 올해 설에 많은 사랑을 받았던 안마의자·한우·홍삼·녹용·과일·화장품 등 고품격 인기 품목을, 1만원 미만의 알뜰 상품에서부터 100만원대까지 다양한 가격대로 준비했다.

또, SKT는 고객들이 쉽고 편하게 추석 전용 기획 상품을 고를 수 있도록 티딜 내에 추석에 어울리는 460여개 상품을 모은 특별 기획전 페이지를 오픈했다. 이번 특별 기획전 상품의 최대 할인율은 91%로, 고객들이 온라인 최저가로 추석 선물을 구매할 수 있도록 준비했다. 티딜은 SKT 고객들을 위한 전용 서비스로, 실시간 온라인 최저가와 무료배송 혜택을 제공한다. 티딜은 이번 명절 이벤트 외에도 다양한 대표 브랜드와의 협업을 통한 브랜드 데이 및 타임 특가 이벤트를 꾸준히 진행해 왔으며, 그 결과 서비스 오픈 2년 만에 거래액 10배 이상 증가, 2022년 기준 매월 월간 거래액 최고치 경신 등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SKT는 티딜을 통한 중소상공인의 마케팅 지원도 적극적으로 진행 중으로, 올해 상반기 기준 티딜의 매출에서 중소상공인 업체의 매출 비중이 96%에 달하고 있다. 이재원 SKT 광고사업담당은 “티딜이 준비한 명절 이벤트를 통해 SKT 고객들이 가성비와 가심비를 모두 챙기는 합리적이고 풍성한 한가위를 보내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ㅇ..LG유플러스는 고객이 직접 참여하는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하고 새로운 서비스 발굴과 페인 포인트 개선에 나선다. 이번 공모전은 반드시 필요한 새로운 서비스나 개선되어야 할 기존 서비스에 대한 고객의 목소리를 여과 없이 청취하기 위해 마련된 프로그램이다. 이는 고객과의 소통을 통해 더 많은 '찐팬' 고객을 확보하겠다는 취지로, LG유플러스는 지난해 B2B 사업부문에서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한 데 이어 올해에는 B2C 부문으로 공모전을 확대했다.

LG유플러스는 공모전에서 최종 선정된 고객의 아이디어를 B2C 사업에 적극 반영한다는 방침이다. 구체적으로 이번 공모전은 ▲통신을 기반으로 하는 새로운 서비스, ▲통신사가 개발하기를 바라는 새로운 통신 기기, ▲일상에 필요한 앱 서비스, ▲IPTV의 새로운 플랫폼 개발 방향 등 신규 서비스는 물론, ▲휴대전화·인터넷·IPTV에서의 페인 포인트 및 개선 방향에 대한 아이디어까지 총 5가지를 주제로 한다.

9월 1일부터 30일까지 열리는 이번 공모전에는 새로운 통신 서비스에 관심있는 만 18세 이상의 국민이라면 누구나 참여가 가능하며 각 주제에 대해 남다른 아이디어를 갖고 있는 참가자들은 본인의 실제 경험담, 구체적인 아이디어 구현 시나리오, 예상 효과 등이 포함된 기획안을 이메일로 제출하면 된다. LG유플러스는 10월 중순 서류 심사를 통해 본선 진출자 10팀을 선정하고, 각 팀이 한 달간 아이디어를 구체화할 수 있도록 소정의 활동비를 지급한다. 11월 중 평가를 거쳐 최종 수상자가 발표되며, 대상 수상자(1팀)에게 300만원, 최우수상 수상자(1팀)에 200만원, 우수상 수상자(2팀)에 각 100만원의 상금이 주어진다.

LG유플러스는 아이디어 공모전이 고객의 생생한 목소리를 수렴할 수 있는 창구이자 신성장동력을 모색할 수 있는 기회라고 판단, 이를 매년 진행되는 이벤트로 정례화하는 방안을 검토할 예정이다. LG유플러스 박수 고객가치혁신담당(상무)은 "이번 아이디어 공모전은 뻔하지 않은 생각으로 고정관념을 깨고, '선 넘는 즐거움'을 제공하는 LG유플러스의 '와이낫(WHY NOT)' 캠페인의 일환으로 기획됐다"면서 "실제 고객의 목소리에 귀 기울일 수 있는 다양한 이벤트를 통해 고객 경험 혁신을 지속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ㅇ..LG유플러스는 추석 연휴를 앞두고 해외 여행을 준비 중인 고객을 위해 로밍 이용료를 50% 할인해주는 ‘반값 로밍’ 프로모션을 9월 5일부터 진행한다. 오는 10월 말까지 진행되는 이번 프로모션은 2019년 1월 이후 U+ 로밍요금제를 이용하지 않은 고객을 대상으로 전세계 80여개 주요 국가 여행 시 사용할 수 있는 로밍상품권을 50% 할인된 가격에 제공하는 내용이다. 코로나19 엔데믹과 여름 휴가철을 맞아 해외로 여행을 떠나는 출국자는 꾸준히 늘고 있다. 법무부의 출입국 통계에 따르면 7월 기준 출국자(승객)는 61만8천여명으로, 지난 5월(27만4천여명)에 비해 125% 증가했다. LG유플러스는 해외 현지 유심 구매에 비해 사용이 편리하고 외교부의 안전 문자 등 수신이 가능한 U+로밍을 알리기 위해 반값 로밍 프로모션을 진행한다고 설명했다.

프로모션 할인 로밍상품권은 ▲제로 라이트 2GB(2만 4000원) ▲제로 라이트 3.5GB(3만 3000원) ▲제로라이트 4GB(3만 9000원) ▲제로라이트 8GB(6만 3000원) 등 4종으로, 반값에 구매할 수 있다. 현지에서 국내 수·발신 전화도 추가 비용 없이 이용할 수 있다.

LG유플러스 고객은 프로모션이 시작되는 다음 달 5일부터 공식 홈페이지인 유플러스닷컴과 모바일 고객센터 앱을 통해 프로모션 페이지에 접속한 뒤, 자신의 휴대전화 번호를 입력하면 50% 할인된 가격으로 로밍상품권을 구매할 수 있다. 로밍상품권 할인은 U+로밍 이용 경험이 없는 고객 1인당 1회만 가능하며, LG유플러스 모바일을 이용하는 가족 및 지인에게 선물도 가능하다. 구매한 상품권은 LG유플러스 홈페이지 내 로밍상품권 ‘등록하기’ 메뉴에서 방문 국가와 로밍 시작일을 설정한 뒤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으며, 구매 시점으로부터 1년간 유효하다.

LG유플러스는 반값 로밍 프로모션을 맞아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한다. 프로모션 시작에 앞서 29일부터 다음 달 4일까지 진행되는 사전 알림 이벤트는 SNS에 U+로밍 소개 글을 업로드하고 공유하면 음료를 선물로 증정한다. 사전 알림 이벤트는 이용 중인 통신사에 관계 없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프로모션이 진행되는 기간에는 U+로밍 요금제 가입 시 증정되는 ‘무너 네임택’을 해외 여행지에서 촬영해 SNS에 인증한 고객 전원에게 커피 상품권을 선물하는 이벤트도 진행할 예정이다. LG유플러스 김유진 글로벌통신사업담당은 “U+로밍 이용 경험이 없는 고객들이 비용 부담을 느끼지 않고 로밍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도록 이번 프로모션을 준비했다”며 “앞으로도 고객들이 안심하고 로밍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ㅇ..한화디펜스는 폴란드에 K9 자주포를 수출하는 '1차 실행계약(Executive contract)'을 체결하며 글로벌 방산기업으로서의 위상을 강화했다. 한화디펜스는 폴란드 모롱크시 소재 기계화부대에서 폴란드 정부와 K9 자주포, 155미리 탄약류 등을 공급하는 3조 2000억원 규모의 대형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계약식에는 한화디펜스 손재일 대표이사와 폴란드 마리우시 브와슈차크(Mariusz Blaszczak) 부총리 겸 국방부장관, 엄동환 방위사업청장, 유동준 국방부 전력자원관리실장, 폴란드 국영 방산업체 PGZ사 세바스찬 추와크(Sebastian Chwalek) 회장 등이 참석했다.

이번 계약은 지난 7월 27일에 폴란드와 맺은 Framework 계약을 토대로 수출 대상 장비의 수량과 금액, 납품 시기 등을 구체적으로 확정하는 '1차 실행계약'이며, 이번 계약을 통해 한화디펜스는 우선 2026년까지 폴란드에 K9 자주포를 순차적으로 납품하게 된다. 이번 계약은 전체 Framework 계약 범위 중 일부만 확정한 것인데도 K9 자주포 수출 역사상 가장 큰 규모이며, '2차 실행계약'도 앞두고 있어서 현재 52% 수준인 K9 자주포의 글로벌 자주포 수출시장 점유율은 압도적으로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한화디펜스는 이미 NATO 회원국 4개국(튀르키예, 폴란드, 노르웨이, 에스토니아)과 자주포 공급 계약을 체결했으며, NATO 동맹의 핵심인 영국과 미국의 자주포 사업에도 도전장을 낸 상태다. 내년부터 시작되는 영국 기동화력체계(MFP: Mobile Fires Platform) 사업에 탄약장전이 완전자동으로 이뤄지는 자동화포탑이 탑재되는 최신 K9A2 자주포를 앞세워 경쟁에 나서며, 미국 사거리연장 자주포 사업(ERCA: Extended Range Cannon Artillery)에도 K9A2의 핵심기술을 제안하는 등 세계 최대 방산시장 진입을 위해 박차를 가하고 있다.

한화디펜스 이부환 해외사업본부장은 "K9은 전 세계 9개 국가가 사용하는 가장 기술력이 검증된 자주포 솔루션이며, 특히 유럽국가들을 중심으로 'K9 유저클럽'이 만들어질 정도로 폭넓은 신뢰를 얻고 있다"며 "향후 NATO가 신뢰할 수 있는 핵심 파트너로서의 입지와 역량을 더욱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한화디펜스는 9월 6일부터 폴란드 키엘체에서 열리는 MSPO 전시회에 참가하며, 이번 전시회를 기점으로 차세대 장갑차 레드백(REDBACK) 현지 시험평가 추진 등 레드백에 대한 글로벌 마케팅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폴란드 국방부 대변인이 호주 차세대 궤도형 장갑차 사업(LAND 400 Phase 3)의 최종 후보 기종인 레드백을 기반으로 새로운 중형급 보병전투장갑차를 개발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고 밝힌 바 있어서 향후 추가적인 수출도 기대된다.

ㅇ..현대바이오는 대한비뇨의학회 산하 대한요로생식기감염학회와 생식기 사마귀에서 자궁경부암까지 유발하는 HPV(인유두종바이러스) 감염질환에 CP-COV03의 항바이러스 효능 확인을 위한 연구자임상을 학회 차원에서 진행하는 MOU(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이번 연구자임상 결과를 토대로 현대바이오는 CP-COV03를 세계 제1호 HPV 질환 치료제로 적응증 확대 절차에 돌입할지를 결정할 방침이어서 임상 결과가 주목된다.

성접촉을 통해 주로 감염되는 HPV는 남녀의 생식기나 항문 등에 사마귀를 생성하면서 이후에는 여성들을 공포로 몰아넣는 자궁경부암을 비롯해 외음부암, 항문암 등 생식기암까지 유발하지만 현재까지 HPV 감염 예방용 백신만 있을 뿐 치료제는 전혀 없다. 미국에는 HPV 감염환자가 약 7900만명에 달하며, 15세~59세 연령대에서 생식기 HPV 감염자가 연간 약 1400만명이 발생하고 있다. 국내에서도 성생활이 가능한 대학생 가운데 HPV 감염률이 여성 38.8%, 남성은 10.6%에 이른다.

현대바이오는 대한요로생식기감염학회의 연구자임상에 임상시약 등을 무상 제공할 방침이며, 임상은 학회장인 이승주 교수와 학술이사인 임동훈(조선대 의대 비뇨의학과) 교수를 비롯한 임원진 주도로 진행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바이오 관계자는 "생식기 사마귀나 자궁경부암 발병 요인인 HPV는 백신 미접종 상태에서 성적으로 활발한 남녀의 약 80%가 한번쯤 감염될 정도"라며 "CP-COV03의 범용적 효능을 기대한 대한요로생식기학회의 임상 결과에 따라 CP-COV03는 HPV 치료제로 패스트 트랙을 비롯한 신속허가절차를 밟을 수 있다"고 말했다.

ㅇ..포드세일즈서비스코리아가 우수 인재를 발굴해 전문 테크니션으로 육성하는 ‘2022포드 미래 인재 양성 프로그램’을 마쳤다고 밝혔다. 2022 포드 미래 인재 양성 프로그램은 2013년부터 시작해 올해로 10주년을 맞이한 포드코리아의 대표적 산학협력 프로그램이다. 국내 자동차 관련 학과에 재학 중인 대학생을 대상으로 진행된 이번 프로그램은 여주대학교, 한국폴리텍대학교, 두원공과대학교, 서일대학교의 지원을 받아 총 10명의 참가자가 프로그램을 수료했다.

지난 7월부터 8주 동안 진행된 2022 포드 미래 인재 양성 프로그램은 실질적인 자동차 기술 및 고객 서비스 관련 지식을 쌓고 전문가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약 3주간의 집중 교육과 5주간의 딜러사 현장 실습으로 운영되었다. 수료생들은 포드코리아 공식 딜러사인 선인자동차, 프리미어모터스 서비스센터에서 실무 경험을 익히고 진로 설정 및 적성 계발의 계기를 마련하는 과정을 거쳤다. 특히, 공식 딜러사 서비스센터의 최고 기술 전문가 레벨 3 마스터 테크니션과의 멘토·멘티 시스템 교육을 통해 교육생들은 1:1 밀착 지도를 받을 수 있었다.

데이비드 제프리 포드코리아 대표는 “10주년을 맞이한 2022 포드 미래 인재 양성 프로그램을 성공적으로 마친 수료생 전원에게 축하 인사를 전한다”라며, “포드코리아는 글로벌 시장에서 인정받고 있는 기술력과 브랜드의 오랜 역사를 통해 얻은 노하우를 포드 미래 인재 양성 프로그램을 통해 전수하고, 자동차 산업을 이끌 미래 주역 배출을 지속 이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ㅇ..현대자동차가 올해 두번째 신입사원 상시채용을 진행한다. 연구개발, 생산, 전략지원, 디자인 등 다양한 직무를 대상으로 모집하며 9월 14일까지 서류 접수를 받는다. 현대차는 신입사원 채용 과정에서 직무 별로 메타버스 채용 설명회를 정기적으로 개최해 지원자와의 소통을 강화하고 있다.

현대차는 지난 7월 ‘예측 가능한 상시채용’을 도입, 매 홀수월 1일마다 각 부문별 대졸 신입사원(일반직 및 일부 연구직, 채용전환형 인턴 포함) 채용 공고를 현대차 채용 페이지에 일괄 게시한다고 밝힌 바 있다. 기존에 진행하던 상시채용의 경우 각 현업 부문마다 채용 공고 게시 시점이 달라 지원자가 수시로 공고를 확인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으나, 지난 7월부터 시작된 일괄 게시 방식을 통해 지원 준비가 더 용이해졌다는 지원자들의 긍정적인 반응이 나오고 있다.

현대차는 앞으로도 신입사원 채용 시 온라인 설명회를 개최해 현직자와 지원자 간 소통을 보다 강화하고, 채용 절차 기간을 단축해 지원자에게 만족감을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현대자동차 관계자는 “채용 절차에 있어 지원자들을 더욱 고려하고, 보다 적극 소통하기 위한 환경을 지속 조성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ㅇ..넥센타이어는 비대면 사회공헌 활동 ‘제로 웨이스트’ 캠페인을 펼치며 ESG 경영 강화에 나선다. ‘제로 웨이스트’는 환경 보호를 위해 쓰레기 배출량을 줄이고, 모든 제품이 재사용될 수 있도록 장려하는 캠페인으로, 넥센타이어는 임직원을 대상으로 의류, 책, 가전제품 등 재활용이 가능한 물품을 기증받아 ‘아름다운가게’에 전달하고 발생한 수익금은 지역사회 소외계층을 위해 사용할 계획이다.

‘아름다운가게’는 자원 재사용 및 재순환을 통해 환경을 보호하고 국내외 소외계층을 돕는 비영리공익재단이다. 넥센타이어 관계자는 “나눔 활동을 통해 환경을 지킬뿐 아니라 취약 계층도 도울 수 있어 ‘제로 웨이스트’ 캠페인을 마련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캠페인을 펼치며 ESG 경영을 실천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ㅇ..폴스타코리아는 오는 9월 3일부터 9일까지 일주일 동안 ‘아브뉴프랑 광교점’에서 ‘업데이트 폴스타 2’를 전시하고 시승 기회를 제공하는 ‘투 온 투어(2 on tour)’를 진행한다. '투 온 투어’는 잠재 고객들의 일상 속에서 폴스타 2를 경험할 수 있도록 마련한 행사이다. 폴스타코리아는 현재까지 서울과 경기, 대전, 대구, 부산, 제주 등 전국 주요 도시에서 약 150만명에게 폴스타 2를 선보였으며 3만여 건의 현장 고객상담과 500건 이상의 현장 시승, 11건의 현장 계약 등 고객들의 높은 관심 속에 행사를 성황리에 운영해오고 있다.

이번 ‘투 온 투어’는 새로운 외장 색상과 인테리어 옵션, 휠 디자인을 적용한 업데이트 폴스타 2를 관람하고 시승할 수 있는 최초의 고객 행사다. 업데이트 폴스타 2의 시승 신청은 폴스타 홈페이지를 통해 가능하며, 롱레인지 싱글모터와 듀얼모터 모두 가능하다. 폴스타 스페셜리스트가 동행 시승하며 차량에 대한 설명을 제공하고, 시승 완료 고객에게는 친환경 소재로 제작된 폴스타 에코백을 증정한다.

전시되는 폴스타 2는 신규 외장 색상인 쥬피터와 화이트 톤의 징크 통풍 시트 및 나파 가죽 옵션을 적용함은 물론, 전기차 최초로 적용한 티맵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유로앤캡 전기차 부문 종합 최고 평점으로 입증된 독보적인 안전성을 포함해, 올린즈 서스펜션과 골드 브렘보 캘리퍼로 대표되는 ‘퍼포먼스 팩’이 적용됐다.

폴스타코리아 함종성 대표는 "이번 투 온 투어를 통해 수원과 화성, 성남, 용인 등 경기 남부지역에 거주하는 고객들이 업데이트 폴스타 2를 충분히 경험할 수 있기를 바란다”라며, "폴스타코리아는 앞으로도 고객들의 라이프 스타일 접점에서 브랜드와 제품을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전개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ㅇ..쌍용자동차가 전용 오토캠핑장에서 쌍용패밀리데이 이벤트로 '쌍용어드벤처 마인드 샤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장마와 무더운 여름을 떠나 보내고 자연과 함께 마음을 힐링하자는 의미에서 '쌍용어드벤처! 마인드샤워'로 타이틀을 정하고 충북 제천 쌍용어드벤처 오토캠핑빌리지(이하 캠핑빌리지)에서 27~28일 양일간 진행됐다. 캠핑빌리지 홈페이지 가입 고객을 대상으로 참가 신청을 받아 선정된 50여 가족(200여명)을 초청해 진행했으며, △3D펜을 이용한 입체작품 만들기 △나만의 머그컵 만들기 △떡 만들기 △스칸디아모스 공예 등 다채로운 체험프로그램을 실시했다. 이외에도 비눗방울 퍼포먼스 마술인 매직버블쇼는 가족들의 큰 호응을 받았고, 푸드트럭에서는 분식 세트 등이 제공됐다.

이번 행사에서는 응급 상황에서 당황하지 않고 대처할 수 있도록 △심폐소생술 △자동심장충격기(AED) 사용법 △분말 소화기 사용법 등 구급안전 교육 프로그램이 진행됐다. 행사장에는 뉴 렉스턴 스포츠 칸을 베이스로 제작한 로드칸 등 캠핑카 2대를 다양한 캠핑 용품과 함께 전시했고, 바비큐 파티, 금관 5중주 음악회 등도 열렸다. 이번 행사에 참가한 뉴 렉스턴 스포츠 오너 임승효씨(43)는 "모처럼 도심을 벗어나 아이들과 함께 다양한 체험, 알찬 프로그램들로 즐겁고 소중한 시간을 보냈다"며 "이런 유익한 행사에 참석할 수 있는 행운에 감사하며 쌍용차를 구매하기 정말 잘했다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ㅇ..현대트랜시스가 전동화 및 소재 개발 등을 통해 친환경 모빌리티를 실현하고 도심항공모빌리티(UAM) 등 미래사업도 확대하겠다는 구상을 내놨다. 현대트랜시스는 ESG(환경·사회·지배구조)경영 활동 및 성과와 함께 이 같은 내용을 담은 '2022 지속가능경영 보고서'를 발간하고 이를 통해 친환경 모빌리티 실현을 위한 제품 개발 전략을 제시했고 밝혔다.

파워트레인 부문에서는 전기차 감속모듈인 e-파워트레인과 신개념 하이브리드 시스템인 e²AT(e-square Automatic Transmission) 등의 제품을 통해 전동화 시대를 주도한다는 계획이다. 시트 부문에서는 환경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지속가능한 미래 모빌리티 공간 연구에 집중하기로 했다. 현대트랜시스는 지난 2월 리니아펠레 국제가죽전시회와 6월 밀라노 디자인위크에서 '친환경 재생가죽을 활용한 미래 모빌리티 콘셉트시트'를 전시하고 친환경 소재와 가공기법 등을 공개한 바 있다. 또 UAM, 목적기반차량(PBV), 로보틱스 등 미래사업을 확대해 모빌리티 솔루션 기업으로 전환한다는 방침이다.

이 보고서에서는 ESG 핵심 성과와 방향성으로 ▲책임있는 변화 ▲이해관계자와 함께하는 변화 ▲지구와 미래 세대를 위한 변화 등을 내세웠다. 먼저 '책임있는 변화'를 위해 전사 ESG 경영협의체를 신설해 ESG 거버넌스 체계를 강화하기로 했다. 전사 ESG 경영협의체는 경영진으로 구성된 의사결정기구로 환경과 사회적 책임활동 전략을 검토하는 역할도 수행한다. 현대트랜시스는 2020년부터 ESG 전담조직과 전사 ESG 실무협의체를 구성하는 등 ESG 경영 추진을 위한 거버넌스 체계를 마련해 운영하고 있다. '이해관계자와 함께하는 변화'를 위해 임직원 대상 ESG 교육과 공급망 ESG경영 지원 등의 활동도 추진한다. 특히 공급망 ESG 평가대상을 지난해 15개 협력사에서 올해 91개사로 확대 시행하고 적극적인 개선을 지원해 협력사의 ESG 역량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여수동 현대트랜시스 대표는 "자동차가 이동 수단 이상의 가치를 제공하는 모빌리티 시대를 맞아 솔루션 기업으로 전환을 추진하고 있다"며 "기존 사업에서 축적해온 기술 역량을 바탕으로 UAM, PBV, 로보틱스 등 미래 사업으로 영역을 확대해 성장을 이어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고명훈 기자  lycaon@greened.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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