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뜰폰 도입 5년 9개월만에 가입자 수가 700만명을 넘어섰다.
미래창조과학부는 알뜰폰 가입자 수가 2017년 3월 말 기준 701.7만명으로 집계됐다고 18일 밝혔다.
이는 ‘11년 7월 제도 도입 이후 5년9개월만의 일이다. 우리나라와 통신시장 상황이 유사했던 프랑스와 비교하여 볼 때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다고 미래부는 설명했다.
정부는 알뜰폰 활성화를 위해 도매제공의무제도를 도입,운영(∼’19.9월)하고 있으며 ‘11년 이후 음성 도매대가는 연평균 16.9%, 데이터 도매대가는 연평균 92.3% 인하해 알뜰폰 사업자들이 저렴한 요금제를 출시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했다.
음성요금은 2011년 65.9원에서 지난해 30.2원으로, 데이터요금은 2011년 141.9원에서 지난해 5.4원으로 각각 인하됐다.
또한 알뜰폰 사업자들의 재무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13년부터 전파사용료 감면제도를 도입하여(∼’17.9월) 그간 약 800여억원을 감면했다.
통신사 대비 부족한 알뜰폰 유통망을 확충하기 위해 우체국은 10개 중소 알뜰폰 사업자 상품의 수탁판매를 시작(‘13.9월~)하여 1500개국에서 판매하고 있으며 온라인 판매사이트를 개설 (’17년~)하여 알뜰폰 허브사이트와 더불어 온라인 유통망 확대에 기여하고 있다.
2013년 기준 229개소에 불과하던 알뜰폰 판매 우체국은 올해 1500개까지 늘었다.
알뜰폰 사업자들도 최근 다양한 요금제를 출시하고, 부가서비스를 출시하는 등 알뜰폰 이용자를 확대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
CJ헬로비전 등 알뜰폰 사업자들은 이동통신 3사 대비 30% 이상 저렴한 유심요금제를 출시하였고 사용하지 않은 데이터에 대하여 요금을 돌려주는 혁신적인 요금제도 출시하였다.
또한 이지모바일, 큰사람 등은 신용카드사와 제휴하여 매월 통신요금을 할인해주고 멤버십이나 단말 파손보험 등의 부가서비스를 제공했거나 할 예정으로, 이용자 편의를 제고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같은 성과에도 불구하고 알뜰폰 가입자 수의 증가세가 둔화되고 있고 알뜰폰 사업자간의 경쟁심화로 아직까지 알뜰폰 사업 전체가 손익분기점에 도달하지 못하는 상황이다.
한익재 기자 gogreen@greened.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