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가 레이더] 롯데백화점 동탄점, 첫 번째 생일... ‘패밀리 고객’과 함께 한다 등
상태바
[유통가 레이더] 롯데백화점 동탄점, 첫 번째 생일... ‘패밀리 고객’과 함께 한다 등
  • 양현석 기자
  • 승인 2022.08.16 10: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해 8월 20일 그랜드 오픈한 롯데백화점 동탄점이 곧 첫 번째 생일을 맞이합니다. 동탄점은 '벨리곰'을 비롯해 동탄점의 주요 고객인 '영 패밀리' 고객들을 위한 다양한 팝업과 행사들을 준비하고 첫 생일 잔치를 '패밀리 고객'들과 함께 할 계획입니다. 

한편 G마켓이 SSG닷컴의 온라인 장보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스마일프레시관 신설에 맞춰 ‘지금부터의 신선마켓’이라는 슬로건을 내건 브랜드 캠페인을 전개합니다. 스마일프레시관은 G마켓에 SSG닷컴의 새벽배송 및 쓱배송을 연동해 이마트몰 상품 주문과 배송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전용관인데요. G마켓은 장보기 서비스에 대한 소개인 만큼, 일상 속에서 쉽게 만나볼 수 있으며 많은 고객들을 아우를 수 있는 채널에 집중한다는 전략입니다.

이외에도 NS홈쇼핑이 소비자들이 추석장을 알뜰하게 볼 수 있도록 '미리추석' 이벤트를 마련하는 등 오늘(16일)의 유통가 소식을 <녹색경제신문>이 모았습니다. 

롯데백화점 동탄점 전경.[사진=롯데쇼핑]
롯데백화점 동탄점 전경.[사진=롯데쇼핑]

 

○.. ‘영(Young) 패밀리 고객’들의 성지로 발돋움 하고 있는 동탄점이 오픈 1주년을 맞아 다양한 행사를 선보인다.

지난해 8월 20일에 오픈한 동탄점은 젊은 패밀리 고객들과 MZ세대 고객들을 중심으로 동탄 지역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지난 1년을 살펴보면, 동탄점의 3040세대 매출 구성비는 전체 매출의 70% 이상으로 서울 역 백화점의 평균 매출 구성비보다 20%P 가량 높은 수준이었으며, 3040세대의 구매 고객 평균 나이 또한 롯데백화점의 전점 3040세대 구매 고객 평균 나이보다 약 5살 이상 어린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온라인 맘카페가 40만명에 육박할 정도로 활성화된 동탄지역에서 패션부터 뷰티, 명품, 체험 공간 등 키즈와 관련된 콘텐츠를 동탄점에서 지속적으로 선보인 결과로 판단된다. 또한 프리미엄 패션 상품군들과 라이프스타일을 즐길 수 있는 카페 등 MZ 세대들이 즐길 수 있는 MD 강화와 함께 어린이들이 체험할 수 있는 콘텐츠를 꾸준하게 선보이면서, 미취학 자녀를 둔 밀레니얼 세대의 ‘맘&키즈’ 고객과 MZ세대 중심으로 동탄점 고객층이 형성된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이에 동탄점에서는 오픈 1주년을 맞아 백화점을 찾은 고객들이 이색적인 쇼핑을 즐길 수 있도록 새로운 브랜드를 선보임과 동시에 체험형 이벤트와 팝업스토어 등을 준비했으며, 하반기에도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통해 ‘영(Young) 패밀리 고객’과 MZ 세대들이 라이프스타일을 즐길 수 있는 랜드마크의 입지를 강화할 계획이다. 

우선 올해 최고의 인기 캐릭터 중 하나인 ‘벨리곰’이 동탄점 오픈 1주년을 맞아 찾아온다. 8월 18일부터 9월 12일까지 새롭게 출시된 ‘벨리곰 시그니처 시팅 인형’과 ‘벨리곰 얼굴 쿠션’을 판매하는 팝업스토어를 1층에서 운영하며, 8월 20일부터 9월 12일까지 다양한 모습으로 사랑 받는 ‘미니 벨리곰’들이 3층 ‘더 테라스’에서 전시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는 가는 곳 마다 수 많은 인파를 몰고 다니는 대형 ‘벨리곰’인 ‘어메이징 벨리곰’이 9월 1일부터 12일까지 3층 ‘더테라스’에서 젊은 패밀리 고객들을 만날 예정이다. 또한 SNS 인증샷 필수템으로 불리는 ‘벨리곰 핸디크로퍼’가 포함된 리플렛도 한정 수량으로 선보인다.

새로운 브랜드와 팝업스토어 운영을 통해 프리미엄부터 체험형까지 다양한 쇼핑 기회를 제공한다. 우선 동탄 1주년을 맞아 해외 유명 명품 브랜드를 선보인다. 대표적으로 지난 8월 5일에 이탈리아 명품 브랜드 ‘보테가베네타’가 오픈해 명품 소비에 적극적인 MZ세대들을 위해 다양한 컬렉션 상품을 선보이고 있으며, 8월 28일까지 1층에서는 해외 명품 브랜드 ‘프라다’의 ‘프라다 트로피코’ 팝업스토어를 운영한다. 또한 럭셔치 워치&주얼리 상품들을 히스토리와 함께 소개하는 도슨트 투어 형식의 ‘럭셔리 워치&주얼리 갤러리’도 8월 28일까지 선보인다.

동탄점 주요 고객층의 관심사를 반영한 팝업스토어도 준비했다. 먼저 F&B와 주류에 관심있는 MZ세대를 위해 ‘시바스리갈’, ‘제임슨’, ‘핸드릭스진’ 등을 소개하는 ‘위스키 팝업스토어(8.19~25)’와 SNS에서 인기를 끌며 연일 매진 행진 중인 ‘올드페리 도넛’ 팝업스토어(8.24~28)를 만나볼 수 있다. 또한 아동 고객들을 위해 SNS 이슈 브랜드인 ‘돗투돗 팝업스토어(8.26~28)’도 선보인다. 이외에도 인플루언서 마켓으로 유명한 ‘리켓’에서 제안하는 다양한 패션 크리에이터의 패션 상품과 ‘mtl’ 카페 브랜드와 컬래버레이션을 진행한 ‘mtl X 리켓’ 플리마켓(8.12~28)과 함께 국내 최대 패션디자이너 단체인 ‘한국패션디자인연합회’와 ‘경기패션창작스튜디오’가 공동 기획한 ‘스타일픽(8.12~18)’ 팝업스토어를 오픈하고 ‘쎄쎄쎼’, ‘데일리미러’ 등 19개의 디자이너 브랜드의 상품을 판매한다.

동탄점을 방문한 고객들에게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는 사은 프로모션과 함께 패밀리 고객들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아트 콘텐츠 전시회 등 다양한 행사도 선보인다. 우선 8월 19일부터 21일까지 패션상품군에서 100만원 이상 구매시 ‘L.Point(엘포인트)’를 적립한 고객을 대상으로 구매금액대별 10% 상당의 롯데상품권을 증정한다. 또한 8월 28일까지 ‘삼성전자’,와 ‘LG전자’ 구매 고객에게는 결제 카드 및 금액대에 따라 최대 10.5% 상당의 롯데상품권을 증정하며, 특히 ‘L.Pay(엘페이)’로 결제하는 고객에게는 구매금액의 1% 상당을 ‘L.Point(엘포인트)’로 추가 적립해 준다. 또한 동탄점에서는 전설적인 디자이너 ‘디터 람스’의 디자인 역사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디터 람스, 바우하우스에서 애플까지’ 전시회를 10월 6일까지 진행하며, 사진 조각으로 유명한 권오상 작가의 대형 에어벌룬 시리즈인 ‘시간과 비스듬히 기댄 형태’ 전시회도 9월 15일까지 만나볼 수 있다.

한편, 동탄점은 상권의 주요 고객층인 MZ세대를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선보일 예정이다. 우선 젊은 고객들을 위한 ‘MZ Hobby Crew’를 8월 20일(토)부터 운영한다. 이번 프로그램은 지역 커뮤니티와의 협력을 통해 기획할 예정이며, 러닝 크루를 포함해 버스킹, 댄스 크루 등 다양한 취미 활동 모임을 선도하여 동탄점을 젊은 세대들의 ‘놀이터’로 만들 계획이다. 이외에도 골프 트레이닝부터 해외 패션 브랜드 MD와 팝업스토어 등 프리미엄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이종성 롯데백화점 동탄점장은 “’동탄점은 지난 1년동안 상권 특성을 적극 반영한 브랜드 구성은 물론 콘텐츠, 이벤트 등을 통해 MZ 세대와 젊은 패밀리 고객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며, “향후에도 지역 커뮤니티와의 협력 등 외부 활동도 강화하여 동탄을 대표하는 랜드마크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G마켓이 SSG닷컴의 온라인 장보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스마일프레시관 신설에 맞춰 오는 9월 31일까지 ‘지금부터의 신선마켓’이라는 슬로건을 내건 브랜드 캠페인을 전개한다.

스마일프레시관은 G마켓에 SSG닷컴의 새벽배송 및 쓱배송을 연동해 이마트몰 상품 주문과 배송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전용관이다. 

이에 G마켓은 스마일프레시 관련 영상물을 제작, 접근성이 뛰어난 주요 지하철역과 옥외광고, 아파트 LED를 활용해 집중 홍보에 나선다. 더불어 IPTV 광고를 비롯해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 SNS까지 다양한 채널에 영상과 이미지를 노출해 고객 접점을 확대한다. 

장보기 서비스에 대한 소개인 만큼, 일상 속에서 쉽게 만나볼 수 있으며 많은 고객들을 아우를 수 있는 채널에 집중한다는 전략이다. 

캠페인 영상은 ‘신선식품 맞춤배송’, ‘물가 잡는 가공식품’, ‘한가위 선물세트’ 등 고객들이 가장 필요로 하는 상품과 배송 서비스를 알리는 세 가지 콘셉트로 제작됐다. 낮밤, 새벽 언제든 고객이 원하는 시간대에 신선한 식품을 받아볼 수 있는 장점을 알리는 영상, 고물가 부담을 덜어줄 합리적인 가격의 가공식품 구매 영상, 추석 명절을 앞두고 인기 선물세트를 제안하는 영상을 순차적으로 공개한다.
 
서준석 지마켓 브랜드마케팅팀장은 “이번 캠페인을 통해 서비스의 장점을 효과적으로 알리고, 고객에게 친근하게 다가가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스마일프레시 서비스가 많은 고객들의 생활습관으로 자리매김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 NS홈쇼핑이 16일부터 21일까지 온라인 몰과 앱에서 ‘미리전하는 추석’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16일 밝혔다. 

‘미리전하는 추석’에서는 1회 응모 시 랜덤으로 적립금, 쿠폰 중 하나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이벤트에 참여 하면 추첨을 통해 당일 사용 가능한 적립금 5만원 5명, 1만원 10명, 1천명에게는 2일 동안 사용가능 한 1000원 적립금을 증정하고, 10일간 사용 가능한100원 적립금은 무제한으로 증정한다. 쿠폰 혜택을 받으면 TV홈쇼핑과 T커머스 상품구매 시 당일 사용 가능한 50% 할인쿠폰 10명(최대 10만원 할인), 3일간 사용 가능한 20% 쿠폰(최대 5만원 할인) 50명, 7일간 사용 가능한 11% 할인쿠폰(최대 3만원 할인)을 100명에게 증정한다.

‘미리전하는 추석’ 이벤트에서는 NS홈쇼핑 온라인몰에서 꾸준히 사랑받은 인기 상품을 ‘NS홈쇼핑 TOP100’상품 기획전을 통해 6일간 특별한 가격에 만날 수 있다. 16일에는 ‘정관장 홍삼진고’를 30% 할인한 9만2400원에 판매하고, ‘오마비디유씨’ 2박스를 24% 할인한 6만원에 판매한다. ‘명절선물세트 스팸8호’는 10% 할인된 3만8800원에 판매한다. 17일에는 ‘한삼인 홍삼정스틱액티브’를 20% 할인한 3만1200원, ‘사옹원 부침 명장녹두빈대떡(400g), 고기완자(480g), 오미산적(450g), 동태전(300g) 세트’를 26% 할인한 38,500원에 판매한다. 할인가 외에도 ‘미리전하는 추석’ 이벤트에서 받을 수 있는 적립금과 추가 적립금까지 더하면 더 좋은 가격에 추석장을 볼 수 있다.

NS홈쇼핑 관계자는”고물가 시대 명절 맞이가 두려운 요즘이다. NS홈쇼핑에서는 추석장보기에 보탬이 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좋은 가격과 구성, 적립금과 쿠폰 혜택까지 더한 ‘미리전하는 추석’ 이벤트를 마련했다”며, “NS홈쇼핑 모바일에서 추석 상품도 미리 장만하시고, 풍요로운 추석 맞이 하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 우아한형제들의 웹툰 플랫폼 '만화경'이 차별화된 사용자 소통을 기반으로 출시 3년 만에 회원 수 30만 명을 돌파했다.

배달의민족 운영사인 우아한형제들(대표 김범준)은 만화경 앱의 누적 다운로드 수가 170만, 회원 수는 올 초 대비 50% 증가한 30만명을 기록했다고16일 밝혔다. 특히 전체 회원 중 Z세대로 분류되는 10대~20대 중반 독자가 70%에 달해 Z세대의 대표 만화놀이터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만화경은 우아한형제들이 지난 2019년 8월 론칭한 웹툰 플랫폼 서비스로, 12개 작품의 잡지 콘셉트로 시작했다. 현재는 계약 작가 수 160여 명에 누적 작품 수는 180여 개로 3년 만에 15배 성장했다. 월간활성이용자 수(MAU) 역시 20만을 돌파했다.

만화경이 Z세대를 기반으로 빠르게 성장한 배경으로는 '구름톡', '태그톡'으로 대표되는 소통 기능이 꼽힌다. 올해 초 국내 웹툰 플랫폼 최초로 도입한 장면 별 피드백 기능인 '구름톡'은 연령층이 낮은 독자들일수록 반응과 참여율이 훨씬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구름톡 기능을 켜두면 에피소드 내 각 장면마다 독자들이 피드백을 남길 수 있다. 다른 독자들 또는 작가와 대화하면서 웹툰을 즐기는 것과 같은 경험이 가능해진 것이다. 

구름톡에 이어 새로 추가된 '태그톡' 역시 만화경 사용자 간 커뮤니티 기능을 하면서, 사용자 락인(Lock-in) 효과로 이어지고 있다. 실제 만화경 주 사용층인 Z세대의 모바일 이용시간이 늘어나는 방학기간동안 태그톡 게시물 양이 2배 이상 증가하면서, 만화경 작품 조회수(PV)도 60%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태그톡 내에서는 Z세대 사용자들 간에 '자캐신청(본인이 생각하는 이상적인 성격, 외모 등을 적어서 이걸 다른 사용자들에게 캐릭터로 그려달라고 요청하는 것)', 그림 평가 등이 일종의 놀이 트렌드로 자리잡고 있다. 이와 함께 구름톡, 태그톡 등을 통해 특정 웹툰 작품 또는 작가나 웹툰 내 캐릭터에 대한 팬덤을 형성해 다양한 사용자 간 자체활동으로도 이어지고 있다.

사용자 참여를 중점에 둔 콘텐츠 제작 및 이벤트 역시 Z세대의 눈길을 끄는 만화경만의 전략이다. 만화경 사용자들이 직접 뽑은 인기 웹툰 작품의 스토리를 OST로 만든 '만화요약송'이 대표적이다. 올해 초 사용자들의 투표로 선정된 웹툰 '생존일지'의 만화요약송 콘텐츠는 조회수 224만 회를 기록하며 폭발적인 반응을 얻었다. 현재까지 만화경의 만화요약송은 총 14편 제작됐으며, 누적 조회수는 1367만을 기록했다.

만화경 출시 3주년 기념으로 8월 한 달 간 진행되는 이벤트 역시 작가-작품-사용자 간 네트워크와 참여를 중심으로 기획됐다. 8월 첫째주에 진행된 '자캐만들기 이벤트'는 태그톡에서 사용자들이 서로 자캐의 성격, 외모에 대한 신청을 받아 그려주고 신청 시 추첨을 통해 만화경 연재 작가가 직접 그려주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해당 이벤트에는 4000건 이상의 신청이 몰릴 정도로 사용자 반응이 폭발적이었다. 이와 함께 오는 8월 22일까지 만화경에서는 3주년을 기념하여 만화경고사를 진행하며, 100점을 맞은 선착순 1000명의 유저에게 닉네임이 새겨진 애독자 목걸이를 증정한다.

한편, 만화경은 론칭 초기부터 일상의 소소한 재미와 자극적이지 않은 담백한 콘텐츠 위주로 독자들의 공감을 끌어내며 타 웹툰 플랫폼과의 차별화를 시도했다. 이를 바탕으로 지난해 연말에는 웹툰앱 실사용자 3위라는 성과를 거두기도 했다.

우아한형제들 만화경셀 김명철 셀장은 "만화경은 단순히 보는 만화에서 다같이 즐기는 만화놀이터를 목표로 차별화된 웹툰 플랫폼을 만들어 나가고자 한다"면서 "앞으로도 작가, 작품, 독자 간 소통과 사용자 참여를 활성화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고민할 것"이라고 말했다.

○.. 바로고(대표 이태권)가 ‘바로고 이륜차 안심플랜’ 프로그램을 마련했다고 16일 밝혔다.

‘바로고 이륜차 안심플랜’은 바로고와 보험중개사 OCR이 함께 마련한 ‘라이더 맞춤형 보험 컨설팅 프로그램’이다. 높은 손해율을 이유로 비싼 보험료를 부담해야 하는 라이더들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기획됐다. 

‘바로고 이륜차 안심플랜’은 운전자의 연령, 이륜차 소유자의 연령 및 경력, 이륜차 배기량 등의 정보를 바탕으로 운전자에게 딱 맞는 보험사의 유상운송 보험 상품을 컨설팅해주기 때문에, 합리적인 금액으로 보험 가입이 가능하다.

안심플랜 프로그램은 유상운송 책임보험(필수)과 종합보험(임의)으로 구분된다.

책임보험의 경우 대인Ⅰ 1억5000만원, 대물 2000만원까지 보장되며, 종합보험의 경우 대인Ⅰ 1억5000만원, 대인Ⅱ 무한, 대물 3000만원까지 보장된다.

바로고 프로그램으로 배달을 수행하면서 자기 차량을 보유한 라이더, 또는 개인 소유로 여러 대의 이륜차를 보유한 허브장이라면 누구나 가입 가능하다.

바로고 관계자는 “해당 프로그램을 신청한 라이더 수가 오픈 20여 일 만에 500명에 달할 만큼 관심이 뜨겁다”며 “라이더들이 마음 놓고 배달 수행에 나설 수 있도록 여건 마련에 힘쓸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바로고는 지난 2019년 바로고 프로그램으로 배달을 수행하는 라이더들을 위한 단체 상해보험 ‘The 바로고 안심케어1,2’를 마련해 운영 중이다.

○.. 식품기업 가운데 첫 비건 레스토랑을 선보인 풀무원이 오픈 두 달 반 만에 메뉴 2만 개 판매를 돌파하며 흥행을 이어가고 있다.

풀무원의 생활서비스 전문기업 ㈜풀무원푸드앤컬처(대표 이우봉)는 서울 강남구 코엑스몰 지하 1층에 위치한 비건 레스토랑 ‘플랜튜드(Plantude)’가 오픈 두 달 반 만에 메뉴 2만 개 판매를 돌파했다고 16일 밝혔다. 

앞서 풀무원푸드앤컬처는 지난 5월 20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몰 지하 1층에 ‘플랜튜드’를 오픈하고 식물성 단백질과 식물성 대체육 등 풀무원 ‘식물성 지향 식품(Plant-forward Foods)’을 활용한 메뉴 13종을 선보인 바 있다.

‘플랜튜드’는 오픈 후 7월까지 메인 메뉴와 사이드 메뉴 판매를 집계한 결과 2만800여 개 판매를 기록했다. 방문 고객은 약 1만6000여 명으로 추산하고 있다.

풀무원푸드앤컬처는 ‘누구나 맛있게 즐기는 비거니즘(Veganism)’ 컨셉으로 비건에 대한 진입장벽을 낮추기 위해 1만 원 대 안팎의 가격 설정과 비건과 非비건의 호불호 없는 친숙한 메뉴로 구성한 점이 소비자들에게 긍정적인 반응을 불러일으킨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메뉴 13종 중 인기 메뉴는 ▲두부 카츠 채소덮밥 ▲플랜트 소이불고기 덮밥 ▲두부페이퍼 라자냐 ▲트러플 감태 크림 떡볶이 ▲라따뚜이 로텔레 파스타이다. 풀무원의 식물성 단백질과 식물성 대체육 등으로 구성된 메뉴로 두부 카츠 채소덮밥과 플랜트 소이 불고기 덮밥은 남녀를 가리지 않고 인기가 많으며 두부페이퍼 라자냐와 트리플 감태 크림 떡볶이는 여성 고객에게 인기가 많다.

특히 ‘플랜트 소이불고기 덮밥’은 간장 베이스의 소스에 볶은 식물성 대체육과 다양한 식감의 채소들에서 나오는 감칠맛이, ‘트리플 감태 크림 떡볶이’는 동물성 크림을 대체하기 위해 양파·마늘·감태를 활용해 만든 크림이 입소문을 타며 인기를 얻고 있다.

‘플랜튜드’는 오픈 직후부터 비건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입소문을 타기 시작했다. 거기에 코엑스 인근 직장인들의 비건 메뉴에 대한 호기심까지 더해져 오픈 초기부터 많은 관심이 쏠렸다. 오픈 초기에는 온라인상에서 ‘비건 맛집’으로 소개되었으나 시간이 지날수록 ‘코엑스 맛집’으로 소개되며 코엑스 핫플로 등극했다. 비건과 非비건 모두 즐길 수 있는 ‘누구나 맛있게 즐기는 비거니즘’을 내세운 전략이 주효해 ‘비건 맛집’에서 ‘코엑스 맛집’로 진화한 것이다.

이러한 인기에 힘입어 점심·저녁 시간대의 대기행렬도 이어지고 있다. 평일·주말 구분할 것 없이 점심(11:30 ~ 1:30), 저녁 (5:30 ~ 7:00) 시간대에는 대기가 필수다.

이에 풀무원푸드앤컬처는 일부 기존 외식사업장을 ‘플랜튜드’로 전환해 오픈하는 것도 계획 중에 있다.

‘플랜튜드’는 인기에 힘입어 신메뉴도 출시했다. 이탈리아 국민 파스타 브랜드 바릴라 파스타면과 고사리를 주재료로 사용한 ‘고사리 오일스톡 파스타’이다.

마늘향 가득 낸 올리브오일에 쫄깃한 고사리와 양파, 채수를 넣어 파스타를 촉촉하게 볶아내 담백하지만 감칠맛이 풍성한 오일 스톡 파스타이다. 아삭하게 구워낸 베이브 브로콜리와 바삭한 고구마 토핑이 곁들여져 다채로운 식감이 감각적 즐거움을 선사한다.

풀무원푸드앤컬처 이우봉 대표는 “비건 레스토랑 ‘플랜튜드’에 많은 관심과 사랑을 주셔서 감사하다”며 “지속적인 비건 메뉴 개발과 추가 매장 오픈을 통해 누구나 맛있게 즐기는 비건 식문화 확대를 위해 노력하겠다. 앞으로도 많은 관심과 응원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풀무원푸드앤컬처는 MZ세대를 중심으로 건강과 환경을 생각하는 비거니즘(Veganism)이 확대되는 가운데 외식업계 식물성 트렌드를 선도하기 위해 지난 5월 20일 ‘플랜튜드’를 오픈했다.

‘플랜튜드(Plantude)’는 식물성을 의미하는 ‘플랜트(Plant)’와 태도의 ‘애티튜드(Attitude)’의 합성어로 식물성 지향 식단으로 맛있고 즐거운 식사를 제공하고 지구와 환경까지 생각하는 태도를 지향한다는 뜻이다.

○.. 전자랜드가 8월 16일부터 22일까지 삼성전자 갤럭시 4세대 폴더블폰을 비롯한 갤럭시 시리즈 신제품의 사전 예약 프로모션을 실시한다. 사전 예약을 진행하는 제품은 ‘갤럭시 Z플립4·갤럭시 Z폴드4·갤럭시 버즈2 프로·갤럭시 워치5·갤럭시 워치5 프로’이며, 스마트폰의 사전 개통은 8월 23일부터 26일까지 진행한다.

전자랜드의 갤럭시 갤럭시 신제품 사전 예약은 전자랜드 전국 매장과 전자랜드쇼핑몰에서 진행한다. 전자랜드에서 사전 예약을 진행한 고객에게는 다양한 혜택이 주어진다. 

먼저 전자랜드는 다양한 전자랜드 단독 혜택을 제공한다. 먼저 전자랜드 삼성 제휴 카드와 스페셜롯데카드로 예약 구매 시 10만원의 추가 캐시백을 증정한다. 중고 반납 시 최대특별보상도 주어지며 휴대폰의 경우 최대 10만원까지 받을 수 있다. 사은품으로는 3in1 방식의 고속 무선 충전기를 증정하며, 삼성전자의 케어 서비스 ‘삼성 케어 플러스(Samsung Care+)’의 파손자기부담금 면제 혜택도 제공된다. 마지막으로 예약 구매 시 시크릿 혜택으로 즉시 할인 혜택까지 받을 수 있다. 전자랜드 혜택은 조기 종료될 수 있다.

삼성전자의 공통 혜택도 함께 제공한다. ‘갤럭시 Z플립4’와 ‘갤럭시 Z폴드4’를 사전 예약 고객에게는 삼성 케어 플러스의 파손보장형 2년권 혜택을 제공한다. 이와 함께 삼성닷컴 앱 30% 할인 쿠폰도 함께 증정한다. 또한 Z플립4 구매 고객에게는 클리어 커버 링과 브랜드 콜라보 액세서리를, Z폴드4 구매 고객에게는 S펜 커버와 브랜드 콜라보 액세서리를 증정한다.

갤럭시 블루투스 이어폰과 스마트 워치 사전 예약 이벤트도 준비했다. 삼성전자의 블루투스 이어폰 신제품 ‘갤럭시 버즈2 프로’를 사전 예약한 고객에게는 5만5000원 상당의 무선 충전 패드를 증정하며, 스마트 워치 신제품 ‘갤럭시 워치5’와 ‘갤럭시 워치5 프로’를 사전 예약한 고객에게는 각각 3만원 상당의 사은품과 6만6000원 상당의 사은품을 증정한다.

삼성전자는 지난 10일 미국 뉴욕 현장 행사와 온라인으로 ‘삼성 갤럭시 언팩 2022’ 행사를 열고 갤럭시 신제품 시리즈를 공개했다. 이번 신제품들은 26일 한국, 미국, 유럽을 시작으로 전 세계에 순차적으로 출시될 예정이다. 

전자랜드 관계자는 “삼성전자의 폴더블폰 기술은 나날이 발전하고 있어 폴더블폰을 구매를 계획하고 있었다면 이번 사전 예약 행사가 가장 좋은 기회”라며 “블루투스 이어폰과 스마트 워치 역시 현대인의 필수품으로 자리 잡고 있어 전자랜드 사전 예약을 활용해 최신 트렌드 제품을 다양한 혜택과 함께 구매하는 것을 추천드린다”고 말했다.

○.. 남양유업이 지난 8일부터 12일까지 진행된 신입사원 입직교육을 성공적으로 마쳤다. 7월 정기 공채를 통해 선발된 신입사원은 오는 18일 현업에 배치된다.

사무관리, 영업관리, 생산관리, 연구직 등 전 직군 채용을 진행한 남양유업은 회사 제도, 조직문화, 업무역량 등에 필요한 다양한 교육을 진행했다.

특히, MZ 세대인 신입사원들의 감성에 맞는 교육 프로그램을 편성해 참여도와 재미를 높였다. 직접 제품의 특징을 살려 광고를 기획하고, MZ세대들이 주로 이용하는 틱톡에 맞는 숏폼 콘텐츠를 제작했다. 이를 통해 신입사원들이 자연스럽게 교육 내용을 리뷰하는 한편, 이해도와 참여도를 높일 수 있었다.

교육에 참여한 유해진 신입사원은 “첫 직장 생활을 시작하며 떨리는 마음으로 교육에 참여했는데, 회사 생활과 직무 역량에 필요한 많은 지식을 얻어 자신감이 생겼다”며 “회사의 미래를 이끌어 갈 남양인이 되겠다는 다짐을 품고 맡은 업무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남양유업 관계자는 “남양유업의 미래를 이끌어 갈 신입사원들에게 필요한 교육을 성공적으로 진행했다”며 “회사의 미래를 이끌어갈 새내기 남양인들의 열정 넘치는 회사 생활을 기대한다”고 성료의 소감을 밝혔다.

○.. 한국필립모리스(대표이사 백영재)가 ‘인콤파스(INKOMPASS) 인턴십’ 프로그램 참가자를 22일부터 모집한다고 밝혔다. 

인콤파스 인턴십은 필립모리스 인터내셔널(PMI)이 ‘담배연기 없는 미래’ 비전을 이끌어 갈 미래의 리더를 발굴하고자 마련한 글로벌 인턴십 프로그램이다. 우리나라에서는 22일부터 참가자 모집이 시작되며, 홍보, 전략기획, 영업, 생산 4개 직군에서 최대 20명의 인턴을 선발할 계획이다. 인턴십 기간은 오는 10월 24일부터 12월 16일까지 총 8주다.
 
최종 합격자들은 글로벌 기업인 한국필립모리스에서 다양한 실무 경험을 쌓고 회사의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갖는다. 또한, 실제 비즈니스에 적용이 가능한 프로젝트를 직접 기획하고 리드하는 경험도 얻을 수 있다. 인턴십 기간 말미에는 본인이 기획한 프로젝트 아이디어에 대해 한국필립모리스 임원진에게 직접 발표하는 시간을 가지며, 이후 평가에 따라 정규직 전환의 기회도 주어진다.

인콤파스 인턴십은 지원 절차에 이력서나 자기소개서, 자격증 등 특별한 스펙이 필요 없는 것이 특징이다. 누구나 인콤파스 인턴십 지원 안내 사이트를 통해 기본적인 인적 사항을 기재하는 것 만으로 인콤파스 인턴십 프로그램에 지원할 수 있다. 모든 지원자는 온라인 비디오 녹화 면접, 직무능력 검사, 올데이(All-day) 면접 등을 통해 스펙이 아닌 역량을 토대로 평가 받는다.

한국필립모리스 관계자는 “인콤파스는 스펙에 관계없이 균등한 기회를 부여하고 모든 지원자들의 가능성과 역량을 깊게 들여다보고자 하는 필립모리스만의 인재 채용 제도”라며 “인콤파스 프로그램을 통해 필립모리스의 담배연기 없는 미래(Smoke Free Future) 비전에 공감하고 이를 함께 실현해 나갈 역량 있는 인재들을 만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 CJ푸드빌(대표 김찬호)이 운영하는 빕스가 다가오는 추석을 맞아 선물세트를 출시하고 사전 예약에 돌입한다.

빕스는 지난해 추석 때 첫 선을 보인 스테이크 선물세트가 높은 고객 호응을 얻어 올해에도 고급 부위를 활용한 스테이크 선물세트 3종을 출시한다. 실속형 선물 수요를 겨냥해 시그니처 간편식 선물세트 2종도 선보이며 고객 선택의 폭을 넓혔다. 명절 선물에도 나타난 양극화 추세를 반영했다는 설명이다. 

프리미엄 스테이크 선물세트 종류는 ‘토마호크 세트’, ‘포터하우스 세트’, ‘스테이크 세트’로, 세 제품 모두 고객 선호도가 높은 채끝등심, 플랫아이언(부채살), 살치살 3종을 포함한다. ‘토마호크 세트’는 갈비살, 꽃등심, 새우살을 한 번에 즐길 수 있는 도끼모양의 토마호크가 메인이며, 지난해 추석 시즌에는 출시 3주 만에 조기 품절되는 등 큰 호응을 얻은 바 있다. ‘포터하우스 세트’는 T자 모양의 뼈를 중심으로 안심과 등심을 동시에 즐길 수 있는 스테이크 세트로 압도적인 중량을 자랑한다. 스테이크 초보자도 빕스 스테이크 맛을 재현할 수 있도록 스테이크 시즈닝 및 소스와 함께 레시피 카드도 제공한다. 

빕스의 인기 레스토랑 간편식(RMR)으로 구성한 실속형 선물세트도 눈길을 끈다. ‘빕스 베스트 세트’는 오리지널 폭립과 슈바인학센을 모두 즐길 수 있는 세트 제품이며 ‘빕스 바비큐 폭립 세트’는 오리지널 폭립 3개 세트로 구성했다.

추석 선물세트는 빕스, 제일제면소, 더플레이스 등 CJ푸드빌 외식브랜드 매장 및 통합 주문앱 ‘셰프고’,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에서 구매할 수 있다. 오는 29일까지 사전 예약 판매를 진행하며, 제품은 30일부터 9월 2일 사이에 순차 발송한다. 매장 방문 수령은 30일부터 가능하다. 셰프고 앱에서 프리미엄 스테이크 세트를 구매하면 CJ외식 기프트카드를 증정한다. ‘토마호크 세트’, ‘포터하우스 세트’는 3만 원권, ‘스테이크 세트’는 1만 원권이다. 자세한 사항은 빕스 홈페이지 및 셰프고 앱에서 확인 가능하다.

CJ푸드빌 관계자는 “올 추석에는 품격과 실속을 모두 잡은 빕스의 선물세트로 감사한 마음을 전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 동원F&B(대표이사 김재옥)가 50년 수산물 전문 노하우를 담은 가정간편식(HMR) ‘간편요리 KIT’ 신제품 2종(골뱅이 비빔면, 골뱅이 알리오올리오 파스타)을 출시했다. 

‘간편요리 KIT’는 꼬막, 골뱅이 등 손질하기 까다롭고 보관이 어려운 수산물을 고온 처리 공법으로 열처리해 수산 원물의 맛과 식감은 살리고 비린내를 제거한 수산물 HMR 제품이다. 각종 부재료와 양념 등이 함께 들어있어 복잡한 조리 과정 없이 간편하게 즐길 수 있다. 

신제품 ‘간편요리 KIT’ 2종은 골뱅이와 어울리는 면 요리를 즐길 수 있는 밀키트형 제품이다. ‘골뱅이 비빔면’은 쫄깃한 골뱅이와 라면 사리, 특제 양념소스 등이 동봉되어 있어 간편하게 비벼 먹을 수 있다. ‘골뱅이 알리오올리오 파스타’는 마늘과 올리브 오일로 풍미를 더한 양념소스와 골뱅이, 이탈리아풍 스파게티면, 홍고추, 버섯 등이 들어있어 전문점 수준의 맛을 그대로 재현했다.

‘간편요리 KIT’ 2종은 취향에 따라 양파, 오이, 고추 등 다양한 부재료를 추가해 더욱 푸짐하게 즐길 수 있다. 또한 상온 보관이 가능하고 파우치 봉투에 담겨 간식이나 안주 등으로 언제 어디서나 활용하기 좋다.

동원F&B는 1969년 동원산업 창립 이후, 1982년 국내 최초의 참치캔 ‘동원참치’를 시작으로 꽁치캔, 골뱅이캔, 꼬막캔 등 다양한 수산캔으로 국내 수산식품 시장 1위 자리를 지켜오고 있는 종합식품기업이다.

동원F&B 관계자는 “최근 HMR 제품의 간편함과 더불어 이색적이고 다양한 맛을 찾는 소비자가 늘고 있다”며 “앞으로도 소비자 니즈에 맞는 다양한 수산 HMR 제품을 선보여 언제 어디서나 맛있는 수산 요리를 즐길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 이디야커피가 늦여름 더위 식히기에 좋은 ‘살얼음 식혜’ 2종을 16일 출시했다.

이번 신제품은 할머니 세대의 취향을 선호하는 ‘할매니얼(할머니+밀레니얼)’ 트렌드를 반영한 제품으로 지난 2020년 선보인 ‘쌍화차’, ‘생강차’와 2021년 출시한 ‘복분자 뱅쇼’에 이은 세 번째 전통음료 라인업 확대다.

‘살얼음 식혜’는 쌀, 엿기름 등 100% 국내산 원료를 활용해 전통방식으로 만든 것이 특징이다. 부드러운 밥알의 담백함과 은은한 단맛을 느낄 수 있는 식혜에 살얼음을 가득 띄워 시원한 맛을 강조했다. ‘한라봉 살얼음 식혜’는 살얼음 식혜에 한라봉을 더해 새콤달콤한 맛을 느낄 수 있는 제품으로 식혜에 익숙하지 않은 이들도 가볍게 즐기기 좋다. 

이디야커피는 신제품 출시 기념으로 경품 증정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16일부터 29일까지 2주간 ‘살얼음 식혜’ 1잔 이상 구매 및 멤버스 스탬프 적립 후, 홈페이지에서 이벤트 참여 신청하면 추첨을 통해 100명에게 ‘꿀 오란다’ 1박스, 1000명에게 ‘꿀 오란다’ 교환권 2개를 증정한다.
 
‘살얼음 식혜’ 2종은 대용량 음료 선호 고객을 고려해 레귤러, 엑스트라 두 가지 사이즈로 선보이며, 오는 10월 10일까지 전국 이디야커피 매장에서 기간 한정으로 만나볼 수 있다. 

이디야커피 관계자는 “뉴트로 열풍으로 전통음식을 찾는 소비자가 늘어남에 따라 이번 신제품을 출시하게 됐다”며 “다가오는 추석 명절 이디야커피의 ‘살얼음 식혜’로 가족들과 함께 더욱 소중한 시간 보내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 KGC인삼공사가 정관장 모델로 배우 손석구를 선정했다. 각종 미디어에서 다채롭고 개성 있는 모습을 보여준 손석구를 통해 정관장의 활력 있는 브랜드 이미지를 전달할 계획이다.

손석구는 2016년 데뷔 후, 드라마 <최고의 이혼>, <60일, 지정생존자>, <멜로가 체질> 등에 출연하며 인지도를 높였다. 지난해 넷플릭스 드라마 <D.P>, 영화 <연애 빠진 로맨스>로 탄탄한 팬층을 확보하고, 올해 <나의 해방일지>와 <범죄도시2>의 잇단 흥행으로 대세배우로 자리매김했다.

KGC인삼공사는 손석구의 자유롭고도 부드러운 매력이 정관장 브랜드 이미지와 부합한다고 판단해 신규 모델로 발탁했다고 설명했다.

손석구는 이번주 온에어 예정인 정관장 추석프로모션 TV CF를 시작으로 정관장 모델로서 본격적인 행보를 선보일 예정이다.

KGC인삼공사 관계자는 “어떤 장르든 자연스럽게 녹아드는 배우 손석구와 전 세대를 아우르는 건강 브랜드인 정관장이 함께 만들어낼 시너지가 기대된다”면서 “배우 손석구의 다채로운 이미지로 소비자들에게 한 발 더 다가가겠다”고 전했다.

○.. 신세계푸드가 18일부터 노브랜드 버거에서 판매하는 버거, 사이드 메뉴, 음료 등 40여 종의 판매가격을 평균 5.5%, 268원 상향 조정한다.

신세계푸드는 16일 노브랜드 버거 프랜차이즈 운영을 위한 원재료비, 물류비, 인건비 등의 지속적인 상승에 따라 불가피하게 판매가를 상향 조정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다만 브랜드 콘셉트인 가성비를 유지하고 고객 부담을 최소화 하기 위해 버거 단품의 평균 판매가격은 4천원 대로 유지하며, 타 버거 프랜차이즈의 유사 메뉴 대비 약 20% 저렴하게 즐길 수 있도록 했다.

이번 조정으로 노브랜드 버거 대표 메뉴인 NBB 시그니처의 판매가격은 3700원에서 4000원으로, 가장 저렴한 그릴드 불고기는 2200원에서 2500원으로 300원씩 인상됐다.   

신세계푸드 관계자는 “각종 제반 비용의 급등으로 불가피하게 가격 조정을 하면서도 브랜드 콘셉트인 가성비를 유지하기 위해 인상폭을 최소화하려 노력했다”며 “앞으로도 공급처 다변화, 물류 및 시스템 효율성을 높여 가맹점에는 수익성을 보전하고, 고객에게는 합리적인 가격으로 양질의 메뉴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버거 프랜차이즈 운영에 필요한 원재료 가운데 소고기의 경우 지난 6월부터 정부의 할당관세 적용에 따라 일부 부담이 줄어든 반면 밀가루, 식용유 등의 가격(가격정보 종합 포털사이트 기준)은 전년 동기 대비 각각 36.4%, 55.6%씩 급등했다.

○.. 11번가(사장 하형일)가 국내 SPA 브랜드 탑텐과 폴햄, 지오지아 등 인기 패션 브랜드를 보유한 국내 의류업체 ‘신성통상’과 함께 역시즌 패션 상품을 온라인 최저가에 판매한다.

11번가는 올해 지속되고 있는 물가 인상을 고려해 미리 겨울 의류를 저렴하게 장만할 수 있도록 이번 행사를 마련했다. 오는 21일까지 ‘신성통상 브랜드위크’ 기획전을 통해 탑텐, 폴햄, 지오지아, 앤드지, 올젠, 프로젝트엠, 에디션, 탑텐키즈, 폴햄키즈 등 신성통상과 계열사 에이션패션의 대표 브랜드별 패션 상품을 최대 85% 할인한다. 구매 금액과 상관없이 무료배송 혜택도 제공된다.

1만원대 겨울 점퍼도 준비했다. 가벼우면서도 보온성이 좋은 ‘탑텐 스마트 발열 퀼팅 리버서블 숏 점퍼’를 정가 대비 75% 할인한 1만9000원대에, 거위털로 제작된 ‘폴햄 알래스카 하이넥 구스다운 점퍼’를 72% 할인한 6만9000원대에, 데일리 겨울 외투로 활용하기 좋은 ‘지오지아 클라우드 다운 파카 점퍼’를 83% 저렴한 8만3000원대에, ‘탑텐키즈 에어 에코퍼 롱다운 점퍼’는 65% 할인한 6만9000원대에 판매한다.

여기에 각 브랜드별로 ‘터틀넥 스웨터’, ‘후드 플리스 집업’, ‘캐시미어 니트’, ‘클래식 트렌치 코트’ 등 다양한 겨울 패션 아이템을 온라인에서 가장 저렴한 가격에 만나볼 수 있다.

행사 기간에는 올 가을 시즌 새롭게 출시한 신상품들도 선보일 계획이다. 폴햄 그래픽 맨투맨과 조거팬츠, 올젠 옥스포드 셔츠, 프로젝트엠 세미오버핏 셔츠 등을 판매한다. ‘신성통상 브랜드위크’ 기획전은 11번가의 패션 전문 코너 ‘패션 이즈 히어’내에서 확인할 수 있다.

11번가는 행사 기간 기획전 상품에 적용할 수 있는 ‘30% 할인쿠폰’(최대 5만원)을 ID당 하루 5장씩 발급하고 T멤버십 할인/적립 혜택을 추가로 제공한다.

11번가 김명식 패션뷰티담당은 “가격대가 상대적으로 높은 F/W 시즌 상품을 여름철에 합리적인 가격에 선보여 고객들의 구매 부담을 낮추는데 집중한 행사로 신성통상과 협업해 최저가 패션 상품들을 한자리에 모았다“고 말했다.

○.. 대상 청정원이 추석을 맞아 친환경 패키지를 적용한 ‘자연스러운 선물세트’를 새롭게 선보인다.

대상 청정원이 자연을 생각하는 마음으로 준비한 ‘자연스러운 선물세트’는 친환경 포장재를 활용해 플라스틱 사용량을 최소화하고 재활용 효율성도 높였다. 먼저 기존 선물세트 쇼핑백에 사용하던 부직포 소재를 종이로 전량 대체해 ‘플라스틱 제로’ 쇼핑백을 제작했다. 뿐만 아니라, ‘팜고급유 선물세트’, ‘고급유 선물세트’는 지함 내부의 받침(트레이)도 기존 플라스틱 소재를 종이로 제작해 모든 포장재가 종이로 이뤄져 있어, 분리배출시 한 번에 처리할 수 있다. 또 국제산림관리협의회(FSC) 인증 원단으로 만든 종이와 콩기름 함유 잉크를 사용해 지함을 만들었고, OPP필름 코팅 대신 수성 코팅 방식을 적용했다. FSC 인증은 국제산림관리협의회가 삼림자원을 보호하기 위해 만든 국제 인증제도로, 지속가능한 방식으로 생산된 종이와 상품에 부여된다.

대상 청정원은 새로운 친환경 패키지를 적용해 지난해 연간 선물세트 플라스틱 사용량 기준으로 약 473톤을 감축하게 된다. 대상은 이번 ‘자연스러운 선물세트’ 출시를 시작으로 앞으로 ‘자연스러운’이라는 키워드를 활용해 청정원의 다양한 친환경 활동을 펼치며 ESG 경영 보폭을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새롭게 선보이는 청정원 ‘자연스러운 선물세트’는 가성비를 선호하면서도 합리적인 품질과 구성에 대한 니즈를 가진 소비 트렌드도 적극 반영했다. ▲종합 선물세트인 ‘청정원 선물세트’ ▲캔햄 중심의 ‘우리팜 선물세트’ ▲명절 인기 품목인 ‘고급유 선물세트’ ▲캔햄과 유지류를 함께 담은 ‘팜고급유 선물세트’ ▲다양한 종류의 김의 ‘재래김 선물세트’ ▲프리미엄 장류 선물세트 등으로 구성됐다. 집콕과 홈술 트렌드를 반영한 ▲홈스토랑 간편식 세트도 한정판으로 선보인다.

대표 품목인 ‘청정원 선물세트’는 청정원의 다양한 인기 제품을 모은 복합형 선물세트로, 카놀라유, 요리올리고당, 정통사과식초, 진간장, 천일염 가는 소금, 소갈비양념, 순살참치, 돼지고기 장조림 등 쓰임새가 다양한 제품들로 구성돼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지난해 첫 선을 보여 주목받았던 한돈 인증을 받은 국산 돼지고기 100%로 만든 ‘우리팜 한돈세트’와 품격과 정성을 동시에 전할 수 있는 ‘찹쌀발아 현미고추장’과 ‘5년 숙성간장 세트’ 등도 합리적인 가격으로 선보인다. 

추석 연휴기간 집에서 머물게 될 소비자들을 위해 청정원의 다양한 가정간편식으로 준비한 ‘홈스토랑 간편식 세트’도 눈여겨볼 만하다. 명절에 어울리는 메뉴들로 엄선한 ▲건강보양한식세트와 ▲진수성찬세트, 가정 내 취식 빈도가 높은 국탕류 제품으로 구성한 ▲가정한식세트를 비롯해 에어프라이어 전용 간식들로 구성된 ▲에어프라이어 간식세트, 소주나 맥주에 어울리는 안주들로 다양하게 꾸린 ▲홈술 소주안주세트 ▲홈술 맥주안주세트 등을 만나볼 수 있다. 

한편, 3대 할인점(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에서 판매하는 ‘자연스러운 선물세트’에는 청정원 공식 인스타그램 ‘정원이의 비밀정원‘에서만 만나볼 수 있었던 청정원의 캐릭터 ‘정원이’가 전하는 친환경 명절 인사도 담겨있다. 자연을 통해 일상을 배운다는 콘셉트의 캐릭터 ‘정원이’가 전하는 ‘오늘을 더 맛있게, 내일을 더 깨끗하게’라는 메시지처럼 앞으로도 다양한 친환경 활동을 이어갈 계획이다.

대상 청정원 관계자는 “소비자들의 취식 트렌드와 친환경 소비에 대한 관심을 적극 반영해 이번 선물세트를 구성하게 됐다”며 “소비자들에게 맛과 건강을 전하는 것은 물론 지구의 내일까지 생각하는 브랜드로서 다양한 친환경 활동을 이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 삼성물산 패션부문의 ‘컬처 블렌딩 유니언(Culture Blending Union)’ 비이커(BEAKER)가 운영하는 글로벌 브랜드 오라리(AURALEE)는 신세계백화점 강남점 6층에 국내에서 첫 번째 팝업스토어를 오픈했다고 16일 밝혔다.

고베 출신의 디자이너 이와이 료타는 모델리스트와 디자이너의 경력을 살려, 지난 ‘15년 봄여름 시즌 ‘오라리’를 론칭했다. 엄격한 심사를 통해 엄선된 소재를 장인의 손길을 통해 옷으로 생산해 고객을 만족시키겠다는 브랜드 철학을 강조한다.

소재별 개성을 살려 트렌드와 시대성을 반영하는 한편 변함없는 품질을 놓치지 않는 장인정신에 기반한 고품질의 세련된 디자인으로 전세계 패션시장에서 큰 반향을 일으켰다.  

오라리는 이번 팝업 스토어를 통해 셔츠, 터틀넥, 스웻셔츠, 재킷, 코트, 스커트, 슬랙스 등 남성과 여성 상품으로 구성했다.

또 원단을 감은 형태에서 아이디어를 착안해 원단의 가능성과 확장성을 팝업 공간으로 표현했다. 원단이 방적돼 사람에게 입혀지면 옷이라는 개성을 가진 사물로 완성되고, 옷이 입혀진 형태는 원단의 가능성과 확장성에 의해 존재가치가 결정된다는 이와이 료타의 철학이 담겼다.

신지연 비이커 그룹장은 “완벽한 품질과 구조적인 실루엣으로 명성을 떨치고 있는 오라리의 첫 팝업스토어 오픈을 통해 브랜딩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라며 “향후에도 다양한 유통 전략을 토대로 고객과의 접점을 늘려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한편 비이커는 ‘컬처 브렌딩 유니언’으로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재정립했다. 다가오는 트렌드를 창의적으로 해석하고, 브랜드와 크리에이터들의 감각을 엮어내어 패션을 넘어 문화를 만들어내는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했다. 전 세계 다양한 카테고리의 브랜드, 글로벌 트렌드, 문화를 비이커만의 차별화된 시선으로 큐레이션해 신선한 콘텐츠를 발견하는 기쁨과 영감을 제공하는 브랜드 경험을 선사할 계획이다.

○.. 컬리가 삼성전자의 하반기 갤럭시 신제품을 사전예약 받아 한정 수량으로 판매한다고 16일 밝혔다. ‘갤럭시Z 폴드4’, ‘갤럭시Z플립4’ 등을 16일부터 22일 사이에 주문하면 바로 다음 날 새벽, 즉 23일 00시 이후부터 순차적으로 제품을 받을 수 있다.

갤럭시Z폴드4와 Z플립4는 삼성전자가 지난 10일 밤 미국 뉴욕에서 ‘삼성 갤럭시 언팩 2022’ 오프라인 행사를 통해 처음 공개한 신제품이다. 이번 폴더블폰 신작들은 접히는 부분의 주름 현상을 대폭 개선해 완성도를 높였으며, 디자인과 기능성 모두를 한층 더 강화해 주목받고 있다.

마켓컬리는 폴더블폰 전 색상과 용량 별 제품을 모두를 판매한다. 아울러, 언팩에서 함께 공개된 웨어러블 기기인 갤럭시 워치5와 럭시 워치5 프로, 무선이어폰인 갤럭시 버즈2 프로도 판매한다. 샛별배송 지역에 거주하는 고객은 오는 22일까지 해당 제품들을 예약 구매 시, 다음날 새벽부터 순차적으로 배송 받을 수 있다.

지정된 5개 카드(현대, 하나, 농협, 신한, 롯데)로 결제할 경우 할인 혜택도 제공한다. 갤럭시 폴드와 플립을 사전예약한 고객들은 정상가에서 13% 할인된 가격에 구매 가능하다. 갤럭시 워치와 버즈는 각각 7%, 10% 카드 할인 혜택과 각종 사은품을 제공한다. 이에 더해 포토 상품평 이벤트도 참여할 수 있다.

마켓컬리는 삼성전자의 신제품 사전예약을 기념해 라이브커머스 이벤트도 진행한다. 16일 오후 6시 컬리몰 웹과 앱을 통해 접속할 수 있다. 라이브 시 갤럭시 워치와 버즈를 구매하는 전 고객에게는 마켓컬리 적립금을 지급하며, 추첨을 통해 추가 적립금도 제공할 예정이다.

오정훈 컬리 생활팀 리더는 “마켓컬리의 샛별배송을 이용하면 하반기 삼성전자 신모델 전 제품을 누구보다 빠르게 만나볼 수 있다”며 “앞으로도 샛별배송의 강점을 잘 활용해 신제품 구매에 대한 고객의 높은 기대감을 충족시키고 편의성도 높이기 위한 노력을 적극적으로 펼쳐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 쿠팡이 오는 22일까지 삼성전자의 2022년 차세대 폴더블폰 ‘갤럭시 Z 폴드4’와 ‘갤럭시 Z 플립4’ 및 새 웨어러블 디바이스 ‘갤럭시 워치5 프로’, ‘갤럭시 워치5’, ‘갤럭시 버즈2 프로’의 사전 판매에 나선다.

‘갤럭시 Z 폴드4’는 256GB와 512GB 내장 메모리 모델로 이뤄졌으며, 가격은 각각 199만8700원과 211만9700원이다. 색상은 팬텀 블랙, 그레이 그린, 베이지 등 3종이다. ‘갤럭시 Z 플립4’도 마찬가지로 256GB와 512GB 내장 메모리 용량으로 나뉘었으며, 가격은 각각 135만3000원과 147만4000원이다. 색상은 보라 퍼플, 그라파이트, 핑크 골드, 블루 등 4가지다.  

‘갤럭시 워치5’ 일반 모델은 40㎜ 3종(그라파이트·핑크골드·실버)과 44㎜ 3종(그라파이트·실버·사파이어)으로 구성됐으며 가격은 블루투스 기준 각각 29만9000원, 32만9000원다. ‘갤럭시 워치5 프로’는 블랙 티타늄과 그레이 티타늄 2가지 색상 45mm 단일 크기로 블루투스 기준 가격은 49만9000원이다. ‘버즈2 프로’는 그라파이트, 화이트, 보라 퍼플 3종으로 가격은 27만9000원이다.  

사전 구매 고객을 위한 특별한 혜택도 준비됐다. 삼성전자는 '갤럭시 Z 폴드4','갤럭시 Z 플립4' 사전 구매 후 26일까지 개통을 마친 고객을 대상으로 다양한 혜택을 제공한다. 모든 사전 구매 고객에게는 '삼성 케어 플러스' 파손 보장형 2년권을 제공하고, 커버 1종과 콜라보 액세서리도 제공한다. 

'갤럭시 Z 플립4' 사전 구매 고객에게는 클리어커버 with 링과 콜라보 액세서리 랜덤 1종, '갤럭시 Z 폴드4' 사전 구매 고객에게는 스탠딩커버 with 펜과 콜라보 액세서리 랜덤 1종을 제공한다. ‘갤럭시 워치5 프로’ 구매 고객에게는 풀커버 오리지널팩 혹은 스타일링팩과 거치대를, ‘갤럭시 워치5’ 구매 고객에게는 풀커버 스타일링팩 혹은 스톤헨지 콜라보 스트랩링을 제공한다. ‘갤럭시 버즈2 프로’를 구매하는 고객은 총 9종의 브랜드와 콜라보 디자인한 '무선 충전기' 중 랜덤 1종을 받아볼 수 있다.  

한편, 이번에 출시된 갤럭시 Z 시리즈는 삼성전자의 4세대 폴더블폰으로 두 제품 모두 업그레이드된 성능과 확장된 폴더블 사용성으로 사용자 개개인에게 보다 최적화된 경험을 제공한다. ‘갤럭시 워치5’ 시리즈는 사파이어 크리스탈 디스플레이를 장착하여 전 시리즈 대비 내구성을 약 60% 키웠다. ‘워치5 프로’의 경우 590mAh의 대용량 배터리를 채택하여 더 오랜 시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갤럭시 버즈2 프로’는 24bit 하이파이(Hi-Fi) 오디오를 지원해 고품질의 선명한 사운드를 제공한다.  

쿠팡 관계자는 “소비자들의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이번 신제품을 사전 판매를 통해 선보일 수 있게 돼, 기대가 된다”며 “많은 분들이 빠르고 편리한 쿠팡의 배송 서비스를 통해 다양한 혜택과 함께 이번 신제품을 만나볼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 하이트진로음료(대표이사 조운호)는 올해 상반기 총 매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25%, 영업이익은 641% 크게 증가했다고 16일 밝혔다. 상반기 영업이익은 전년도 연간 실적을 이미 넘어섰다.

사업 부문별로 살펴보면 전 품목 매출 증가로 인해 블랙보리 등 음료 부문은 45%, 석수 등 생수 부문은 13% 성장했다. 

지속적인 원부자재 가격 및 물류비 상승 요인에도 불구하고 영업이익이 641%의 높은 성장률을 기록한 데는 제품 포트폴리오 전략으로 매출에서 규모의 경제를 실현한 영향이 컸다. 고정비의 큰 증가 없이 매출 순증가에 따르는 공헌이익(매출액에서 변동비를 뺀 금액)은 영업이익으로 바로 반영되기 때문이다. 또한 음료 부문 사업 확대를 통해 원가, 물류비 등 각종 비용을 절감한 효과도 실적에 기여했다. 생수는 일반 음료 제품에 비해 출고 객단가가 낮아 상대적으로 물류 비용이 3배 이상 높다. 

제품별로는 ‘하이트제로0.00’이 전년 동기 대비 81% 매출 증가를 기록하며 전 제품 중 가장 높은 성장률을 보였다. 국내 최초 무알코올 맥주맛 음료인 ‘하이트제로0.00’은 지난해 2월 맥주 본연의 맛이라 할 수 있는 ‘목젖을 때리는 맛’을 구현하고 알코올은 물론 칼로리와 당류까지 제로인 ‘올프리’ 콘셉트로 전면 리뉴얼했다. 그 결과 전년도 매출액 78% 성장에 이어 올해도 고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2012년 첫 출시 이후 현재까지 누적 판매량 1억캔을 돌파하면서 국내 NAB 시장 성장을 주도하고 있다.

국내 최초이자 대표 믹서 브랜드인 ‘진로토닉워터’는 올 상반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60% 증가해 음료 부문 최고 매출 기여도를 기록했다. 특히 전년 동기대비 성장폭이 1분기 51%에 이어 2분기 68%로 확대돼 올해 연 매출 300억원대 음료 브랜드 탄생을 예고하고 있다. 특히 최근 4년간 4배 이상의 매출 성장을 기록하며 회사의 중장기 최대 기대주다운 성과를 내면서, 국내에 토닉워터라는 카테고리 시장을 확대, 정착시키고 있다. 하이트진로음료는 저도수 시대에 부합하는 건전한 음주 문화 확산을 위해 3년 전부터 소토닉(소주+토닉워터)이라는 한국형 토닉 문화를 이끌고 있다. 지난해 6월에는 음료시장에 부는 ‘제로’ 트렌드에 발맞춰 국내 최초의 무칼로리 토닉워터인 ‘진로토닉워터 제로’를 출시해 매출 성장에 힘을 실었다. 

또한 국내 RTD 차음료 시장 성장을 이끌고 있는 ‘블랙보리’의 상반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7% 신장했다. 세계 최초 국내산 검정보리를 주원료로 한 ‘블랙보리’는 2017년 12월 출시 이후 현재까지 누적판매량 2억6000만병(340mL 환산 기준)을 넘어서는 기록을 달성했다. 카페인과 설탕, 색소가 없는 올프리 특성을 갖추면서, 진하면서도 구수하고 깔끔한 맛으로 갈증해소와 수분보충 등 기호음료를 넘어 생필품 음료의 기본 속성을 갖춘 점이 블랙보리의 지속적인 성장세를 이끌고 있다는 분석이다. 회사는 안정적인 성장에 힘입어 Apple TV+ 드라마 파친코에서 선자 역으로 글로벌 루키로 떠오른 배우 김민하를 광고 모델로 전격 발탁하고 광고 집행을 하는 등 RTD 차음료 1등 제품을 목표로 마케팅력을 강화하고 있다. 

주력 제품인 ‘석수’ 페트(PET) 매출의 경우 온라인 채널 공급 강화, 무라벨 확대 적용 등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19% 증가했다. 회사는 ESG경영 강화 방침에 따라 지난해 4월 ‘무라벨 석수’ 2L 묶음 판매 제품을 출시한 데 이어 지난 12월에는 낱병 판매가 가능하도록 병 목 부분에 소형 상표띠를 적용한 ‘무라벨 석수’ 낱병 제품을 출시하기도 했다.
 
하이트진로음료 관계자는 “주력 제품들이 실적 성장을 견인한 만큼 하반기에도 이들 제품에 대한 마케팅을 더욱 강화할 예정이며, 회사 정체성을 살리는 스페셜리스트 제품 전략과 동시에 중장기 신제품 개발을 적극적으로 전개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 삼양그룹(김윤 회장)은 대학생 서포터즈 ‘삼양씨즈’ 6기 발대식을 메타버스 플랫폼 젭(ZEP)을 활용해 개최했다고 16일 밝혔다.  

삼양씨즈는 씨앗을 의미하는 영어 단어 씨드(seed)에서 이름을 따왔다. 작은 씨앗이 싹을 틔워 큰 나무로 성장하듯 무궁한 잠재력을 지닌 대학생들이 크게 성장하기를 바란다는 의미다. 이번 발대식은 메타버스 플랫폼에서 열렸다.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천하면서도 서포터즈의 관심과 몰입을 이끌어가기 위해서다. 6기 삼양씨즈의 모든 활동도 비대면으로 진행한다.

삼양씨즈는 2017년 1기를 시작으로 올해 6기째를 맞아 삼양그룹의 대표적인 대학생 참여 프로그램으로 자리잡았다. 6기 삼양씨즈는 서류 심사와 면접을 거쳐 전국에서 선발한 32명의 대학생으로 구성됐다. 

이번 발대식은 정지석 삼양홀딩스 HRC장의 환영인사를 시작으로 임명장 수여, 팀 소개 영상 시청, 삼양그룹 소개, 삼양씨즈 활동 소개 등의 순서로 1부가 진행됐다. 팀 소개 영상은 발대식 전 최종 선발된 서포터즈에게 부여한 사전 미션 프로그램으로 짧은 영상을 통해 팀의 특징과 팀원을 소개하는 미션이다. 서포터즈 간 유대감 제고를 목적으로 올해 처음 도입했다. 2부에서는 서포터즈 활동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기 위한 SNS 콘텐츠 제작 특강을 진행하고 삼양그룹에 대한 OX퀴즈 등 레크레이션 활동 등이 이어졌다. 마지막 순서로는 질의응답, 사전 미션인 팀 소개 영상 콘텐츠에 대한 시상식 등으로 행사를 마무리했다. 

삼양씨즈는 오는 10월까지 약 3개월에 걸쳐 임직원과의 멘토링, 쿠킹클래스, 뷰티클래스 등에 참여하며 삼양그룹의 홍보대사로 활약한다. 삼양그룹은 삼양씨즈에게 매월 10만원의 개인 활동비를 지급하고 팀 활동비로 총 110만원을 제공하는 등 삼양씨즈를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을 계획이다. 또, 전 과정 수료 시 장학금 30만원을 수여하며 최우수 활동팀 및 서포터에게는 각각 200만원, 50만원의 장학금을 시상한다.  
 
정지석 삼양홀딩스 HRC장은 “삼양씨즈 활동이 인생의 소중한 추억과 자양분이 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며 “함께 배우고 성장해 원하는 결실을 맺을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또, “건강과 안전을 최우선적으로 생각하고 모두 무탈히 수료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 고물가 속 맞이할 추석을 앞두고 선물세트 사전예약 구매가 크게 늘었다. “명절 선물을 사야 한다면 쌀 때 미리 사두자”라는 실속 고객들이 늘어난 것이다.

코로나19로 인한 경기 침체와 인플레를 거치며 명절 선물세트 사전예약은 대세로 자리잡아가는 분위기다. 
이마트는 지난달 21일에 추석 선물세트 사전예약을 개시해 이달 31일까지 진행한다.사전예약 종료일을 기준으로 D-30부터 D-16까지 보름간 매출액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69% 증가했다.

전체 선물세트 구매액에서 사전예약이 차지하는 비중도 증가하고 있다.작년 추석 때 사전예약 비중은 33%였다. 올해 설날에는 절반에 육박하는 44%로 껑충 뛰었다. 2년 전인 2020년 설날 당시 사전예약 비중은 31%였다.

사전예약의 최대 장점은 싼 가격이다. 올해 이마트 추석 선물세트 사전예약은 행사카드(총 14종)로 구매할 경우 최대 40% 저렴하게 살 수 있다.또한 구매 금액에 따라 최대 150만 원 상품권을 증정한다.

이마트 관계자는 “사전예약이 점점 늘고 있는 상황을 감안해 올해 사전예약 기간을 9일 늘렸다”며 “인플레이션이 계속 되는 상황에서 최근 폭우 등으로 물가 폭등에 대한 우려가 증대됐다. 이에 선물세트를 꼭 구매해야 하는 고객들은 미리 저렴하게 사두는 경향이 점차 커지고 있다”고 말했다.

사전예약을 통해 알뜰하게 선물세트를 구매하는 모습은 선물세트의 가격대별 비중에서도 나타난다. 15일까지 사전예약 총 구매액 중 5만 원 미만 선물세트의 비중은 84%를 차지했다.

이마트는 사전예약을 이용하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것을 감안해 추석을 앞두고 실속 세트 준비에 많은 역량을 쏟았다. 이에 5만원 미만의 실속 선물세트인 ‘리미티드 딜’을 작년 추석(4종)의 3배에 달하는 11종으로 늘렸다. ‘리미티드 딜’ 선물세트는 대량매입과 사전비축을 통해 기존 선물세트 대비 가격을 최대 40% 가량 낮춘 한정판 실속세트다.

또 최대 75% 싸게 살 수 있는 선물세트 공동구매 펀딩을 처음 시도했다. 이마트앱을 통해 공동 구매에 참여할 인원을 모아 목표 수량을 달성하면 할인 혜택을 공유하는 방식이다.

이마트는 ‘CJ한뿌리 흑삼대보/스틱복합 세트’, ‘휴럼 천년 침향환 60입’, ‘올리닉 비타액션 28개입’ 등 총 3개 상품을 놓고 지난달 21일부터 구매 희망자를 모았다.당초 이달 3일까지 진행할 예정이었는데 지난달 말 조기 종료했다. ‘휴럼 천년 침향환 60입’은 펀딩 시작 사흘 만인 24일에 완판됐다.

이마트 최훈학 마케팅 담당은“이마트는 지난달부터 40대 품목 필수상품에 대한 ‘상시 최저가’를 약속하며 고물가 시대에 고객들의 생활비 부담을 조금이라도 덜어드리기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며 “추석 선물세트도 물가 안정에 기여한다는 목표 하에 준비했다”고 말했다.

최 담당은 또 “선물세트 사전예약을 이용하는 고객이 점차 늘고 있는 만큼 저렴한 가격을 포함한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도록 더욱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 락앤락(대표 김성훈·김성태)이 기존 음식물 쓰레기 냉장고 제품 인기에 힘입어 더욱 커진 용량의 ‘음식물 쓰레기 냉장고 5L’를 출시하고 16일 와디즈를 통해 선론칭한다.

락앤락 음식물 쓰레기 냉장고는 코로나19 이후, 늘어난 음식물 쓰레기를 보관·처리할 때 발생하는 사용자의 어려움을 해소하려는 고민에서 출발한 제품이다. 악취, 벌레, 부패 등 음식물 쓰레기의 고질적인 문제를 해결해 쾌적하고 위생적인 주방 환경을 조성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다. 음식물 쓰레기만을 따로 보관하는 냉장 방식으로 합리적인 가격대를 자랑하고 비설치 방식으로 사용이 편리하다. 락앤락의 강력한 밀폐 기술을 더해 여름철 고민인 냄새와 벌레를 차단한다. 

특히 이번 신제품은 소비자들의 요구 사항을 반영하고 불편 사항을 개선한 것이 특징이다. 더 큰 용량의 제품을 원하는 소비자 요구를 반영해 1·2인 가구에서 사용하기 적당한 기존 3L에서, 4인부터 6인 가구까지 사용할 수 있는 5L 용량으로 확대했다. 3단계 파워 조절 스위치를 도입해 계절과 음식물 쓰레기 양에 따라 냉장 세기 및 소음 제어가 가능하고 뚜껑 스위치 방식을 개선해 더 쉽고 편하게 열 수 있다. 기존 돌출형 DC 어댑터 방식에서 5L에 맞는 AC 타입 설계로 전원 타입을 변경했다.

펠티어 반도체를 활용한 냉장 방식으로 별도 냉매가 필요 없고 내통∙외통 이중 뚜껑 구조와 실리콘 밀폐로 냄새와 벌레를 강력하게 차단한다. 손이 바쁜 주방의 환경을 세심하게 고려한 ‘원터치 오픈’ 방식으로 요리, 설거지 중에도 음식물 쓰레기 냉장고를 열기 편하다. 분리형 내통은 음식물 쓰레기를 버리러 나갈 때 활용하기 좋으며 세척 또한 편리한 장점이 있다. 

신제품은 다양한 소비자 라이프 스타일을 반영해 ‘음식물 쓰레기 냉장고 5L’, ‘음식물 쓰레기 냉장고 5L 플러스’ 총 2종으로 출시됐다. 16일 오후 3시 와디즈를 통해 선론칭되며 ‘슈퍼 얼리버드’ 할인 가격에 선보인다.

락앤락 SA(소형가전) 개발 정재원 센터장은 “이번 신제품을 출시함에 있어 락앤락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사용자를 생각한 디테일을 놓치지 않았다”라며 “앞으로도 가족과 함께하는 행복하고 쾌적한 주방을 만들기 위해 사용자의 고민을 해결하는 다양한 주방용 소형가전을 선보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 쿠팡이 예민한 피부를 가진 고객의 니즈에 맞춰 ‘더마코스메틱관’을 새롭게 리뉴얼했다. 

쿠팡 뷰티데이터랩이 고객 빅데이터를 바탕으로 더마코스메틱(피부과학 기능성 화장품)을 원하는 고객의 니즈를 분석했다. 그 결과, ‘진정’ ‘기능성’ ‘빠른 솔루션’ 등 제품 효과와 함께 온 가족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패밀리 아이템'을 선호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쿠팡은 이러한 인사이트를 바탕으로 제품 라인업을 재구성하고 고객 대다수가 제품 추천을 원하고 있다는 점에 주목해 고객 니즈 맞춤 ‘더마 제품 추천 리스트’를 처음으로 선보인다. 여기에 고객들은 제품 사용법 및 피부 효과를 간접 체험할 수 있는 제품 관련 영상 콘텐츠까지 만나볼 수 있다.  

현재 더마코스메틱관에는 닥터지, 아벤느, 센텔리안24, 닥터자르트, 셀퓨전씨, 라로슈포제 등 인기 더마 브랜드들이 대거 입점했다. 쿠팡은 이번 리뉴얼을 기념해 오는 19일까지 각 브랜드별 인기 상품을 최대 70% 즉시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한다. 

풍성한 혜택도 함께 마련했다. 이 기간에만 하루 한 제품 한정수량으로 제공하는 기간 한정 이벤트는 물론 쿠팡 와우회원을 대상으로 3만원 이상 구매 시 5000원, 5만원 이상 구매 시 1만원 상당의 구매 금액대별 할인쿠폰도 제공한다. 

대표 상품으로는 닥터지 브라이트닝 업 선 플러스 듀오 세트, 에스트라 아토베리어 365로션, 닥터자르트 시카페어크림, 센텔리안 마데카크림 시즌6, 웰라쥬 리얼 히알루로닉 블루 앰플 등 고객들이 직접 인정한 이른바 ‘간증템’이 준비됐다. 

이병희 쿠팡 리테일 부사장은 “쿠팡 뷰티 데이터랩을 통해 고객 니즈를 파악해 이번 더마코스메틱관을 리뉴얼하게 됐다”면서 “앞으로도 쿠팡 뷰티는 고객 맞춤 서비스로서 인사이트를 바탕으로 한 뷰티 카테고리 리뉴얼 계획을 지속적으로 진행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 유네스코 생물권 보전 지역으로 지정된 전북 고창에 위치한 농어촌 체험형 테마공원 상하농원이 민족 고유의 명절인 추석을 맞아 가족과 함께 전통놀이와 체험을 즐길 수 있는 ‘달달한 한가위’ 행사를 9월 9일부터 9월 12일까지 총 4일간 운영한다.

이번 ‘상하농원 달달한 한가위’는 명절을 맞이하여 온 가족이 함께하는 다양한 전통놀이(사방치기, 제기차기, 투호놀이, 팽이치기, 굴렁쇠, 널뛰기, 윷놀이)와 하하호호 즐겁게 즐기는 전통체험(물지게, 가마니 지게, 곤장치기)을 재미있게 즐길 수 있도록 행사를 준비했다. 이밖에도 행사기간동안 보름달 모양의 달고나 만들기 체험 등 달달한 이벤트가 풍성하게 준비됐다.

더불어 상하농원은 정성과 마음을 가득 담은 풍요로운 추석 선물세트를 출시했다. 상하농원 추석 선물세트는 6차 산업 상품과 고창 지역 특산물 연계한 Local story 컨셉으로 ‘고창 곡물세트’와 ‘고창 참기름&들기름&볶음참깨 세트’, 차별화된 공방 원재료로 소비자 인지도가 높은 Premium story 컨셉의 ‘햄델리 세트’와 ‘홈소스 세트2호’, 그리고 지역 원물과 제철 상품을 확대한 Natural story 컨셉을 강화한 ‘포도세트’, ‘전북 선물 세트’ 라인업을 늘리며 한층 더 풍부하게 구성됐다. 해당 상품은 상하농원 온라인 파머스 마켓에서 8월 22일까지 사전예약 할 수 있다. 

상하농원 관계자는 “고창 지역 특산물 연계와 수제 공방의 콜라보 컨셉으로 자연에 더욱 가까운 선물세트와 함께 서로의 마음을 전하는 풍성하고 달달한 한가위를 맞이 하길 바란다”고 전했다. 

○.. 신원은 올해 연결기준 2분기 매출이 2512억원, 영업이익 102억원을 기록했다고 16일 공시했다. 매출은 전년 동기 2107억원 대비 19.2% 늘었고, 영업이익은 전년 50억원에서 102억원으로 101% 증가했다. 특히 상반기 만에 영업이익 219억원을 기록하며 지난해 전체 영업이익(216억원)을 넘어섰다.

신원은 수출부문의 호조에 힘입어 2분기에도 성장을 이어갔다. 신원 수출부문은 2분기 매출 1992억원, 영업이익 83억원을 기록하며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8.9%, 17.6% 증가했다. 수출부문의 1, 2분기 연속 성장에는 엔데믹 이후 리오프닝 효과와 더불어, 지난해부터 이어진 생산기지 다각화와 스마트팩토리 도입, 친환경 설비 투자 등 변화하는 환경과 고객의 니즈에 발빠르게 대응한 결과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신원 수출부문은 ‘2030 글로벌 사업혁신 로드맵’을 통해 공급망 강화를 위한 생산기지 조정(Supply Chain repositioning) 및 섬유 스트림 투자 확대가 매출 상승을 주도했다고 밝혔다. 최근에는 급변하는 국제정세에 대응하고자 안정적인 공급망 확보에도 주력하고 있다. 신원 수출부문은 국제분쟁 및 인플레이션 압박 등으로 인한 고객사들의 근거리 아웃소싱(Near-shoring) 요청 증가로 중미 지역에 친환경 소재개발이 가능한 원단공장 설립을 추진 중이다. 최대 거래처인 미국 시장과 가까운 중미 지역의 신규 투자를 강화해 원활하고 탄력적인 공급을 이어갈 계획이다.

여성복 ‘베스띠벨리(BESTI BELLI)’, ‘씨(SI)’와 남성복 ‘지이크(SIEG)’,  ‘파렌하이트(FAHRENHEIT)’, 스트리트 캐주얼 ‘마크엠(MARKM)’ 등 국내 패션사업을 전개하고 있는 신원 패션사업부문은 2분기 매출 520억원을 기록하며 전년 동기 대비 약 20.6% 성장했다.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19억원에서 올해 19억원을 기록, 약 200% 늘며 흑자를 달성했다.

신원 패션사업부문의 성장은 베스띠벨리와 지이크의 약진에서 비롯됐다. 베스띠벨리와 지이크는 2분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모두 35% 증가하며 매출 신장을 이끌었다. 특히 베스띠벨리의 4~6월 2분기 기간 동안 기록한 월 매출은 지난 2013년 이래 동월 대비 최고 매출이었다.  

온라인 전용 상품 강화와 판매 채널별 마케팅은 베스띠벨리의 온라인 매출을 큰 폭으로 끌어올렸다. 베스띠벨리는 신원의 온라인 종합 패션 플랫폼 ‘쑈윈도(SHOWINDOW)’를 비롯해 퀸잇, 티몬 등을 통해 다채로운 온라인 전용 상품을 선보였고 채널별 단독가를 진행하는 등의 마케팅을 펼쳐왔다. 그 결과 베스띠벨리의 4~6월 온라인 채널 매출은 전년 동월 대비 각각 74%, 163%, 113% 늘었다

지이크는 고급화와 캐주얼 라인 강화를 통해 컨템포러리 브랜드로 범위를 확장한 것이 주효했다. 특히 직장인들의 자율 복장 문화 확산과 편안한 의류를 선호하는 MZ세대의 증가는 지이크의 캐주얼 매출 증대를 이끌었다. 지이크는 내년도 브랜드 리뉴얼을 통해 수트와 캐주얼의 독립성을 강화하며 브랜드 성장을 이어가겠단 계획이다.

소비 트렌드 변화에 맞춰 온라인에 힘을 쏟은 것도 성과로 이어지고 있다. ‘쑈윈도’는 다양한 브랜드와 상품 입점은 물론, 검색 기능 강화, 상세한 제품 및 리뷰 컨텐츠 확보, CX (Customer Experience) 개선 등 쇼핑의 전 영역에서 빠르고 편리하도록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진행해왔다. 그 결과 쑈윈도의 2분기 방문자 수 트래픽은 전년 동기 대비 약 30% 늘었고, 매출은 144% 성장하며 신원의 새로운 캐시카우로 성장하고 있다.  

신원 관계자는 “전세계를 덮치고 있는 경제 이슈로 하반기에도 원자재와 물류비 인상 등이 이어질 전망이기 때문에 국내는 물론 해외시장의 의류 소비가 둔화할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중장기적인 사업계획을 구상하고 있다”며 “과테말라와 니카라과 현지 공장에 태양광 발전 설비 시공을 올해부터 시작해 2030년까지 연간 33%의 탄소배출량을 줄일 예정이며 이를 기반으로 ESG 경쟁력과 지속 가능한 성장 동력을 확보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 농심은 2022년 상반기 연결기준 매출액 1조 4925억원, 영업이익 386억원을 기록했다고 16일 공시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은 16.4% 성장했지만, 영업이익은 15.4% 감소했다.

분기별로 나눠서 보면, 1분기 매출액은 7363억 원으로 16.1% 성장하고 영업이익도 21.2% 증가했다. 반면, 2분기는 매출액이 7562억원으로 전년 대비 16.7% 성장했음에도 영업이익은 43억원으로 75.4% 감소했다. 특히, 2분기 별도기준(해외법인 제외한 국내 실적) 영업이익이 적자로 전환되며 전체 수익성 악화로 이어졌다. 농심이 영업이익 적자를 기록한 것은 1998년 2분기 이후 24년 만이다.

상반기 매출 상승은 국내와 해외법인의 성장에 따른 것이다. 국내에서는 주력 브랜드의 판매가 증가했으며, 미국과 중국 등 해외법인은 현지 시장을 확대해 20.3%로 큰 폭의 성장을 이뤄냈다.

영업이익은 원부자재 및 에너지 가격 상승 등 원가부담 증가와 수출비용 등 각종 경영비용의 상승으로 인해 감소했다. 농심 관계자는 “국제 원자재 시세의 상승과 높아진 환율로 인해 원재료 구매 단가가 높아졌으며, 이외 유가 관련 물류비와 유틸리티 비용 등 제반 경영비용이 큰 폭으로 상승해 매출액이 늘었음에도 영업이익은 감소하게 됐다”라고 설명했다.

단, 당기순이익은 상반기 기준 전년 대비 28.9% 증가했다. 이는 중국 청도농심 공장의 이전 보상비로 인한 영업외수익이 발생한 데 따른 것이다.

○.. 현대백화점그룹은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KCA)과 ESG 경영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6일 밝혔다. 양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스타트업 성장 지원 및 자원순환 기반 친환경 캠페인, 소외계층 대상 사회공헌사업 등에 나설 방침이다.
 
이날 협약식은 서울 송파구 KCA 서울본부에서 장호진 현대백화점 기획조정본부 사장, 정한근 KCA 원장 등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현대백화점그룹은 KCA와 협약을 통해 민간·공공이 상호 보유한 역량을 바탕으로 사회적 가치 창출을 도모할 계획이다.
 
이번 협약의 주요 내용은 ▲스타트업·중소벤처 발굴 및 성장 지원 ▲민간·공공 ESG 경영 선도모델 구축 및 우수사례 공유 ▲양사 인프라․핵심역량 활용 사회적가치창출 사업 협력 ▲민간·공공 ESG 경영 추진 사업 협력·지원 등이다.
 
특히, 올해 창립 50주년을 맞은 KCA는 현대백화점그룹이 자원순환 방식으로 자체 개발한 친환경 쇼핑백을 적용해 창립 50주년 기념 쇼핑백을 제작할 예정이다. 현대백화점그룹은 지난 4월 폐지를 활용한 100% 재생용지로 ‘현대백화점 친환경 쇼핑백’을 제작한 바 있다.
 
장호진 현대백화점 사장은 “현대백화점그룹과 KCA가 ESG 경영에 있어 상호 협력하게 된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며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기업과 공공기관이 우수한 협력사례를 만들고, ESG 경영 가치를 확대하는 계기가 되길 기원한다”고 밝혔다.

세븐일레븐 스마일링 포켓몬 플레이존 모습.[사진=세븐일레븐]
세븐일레븐 스마일링 포켓몬 플레이존 모습.[사진=세븐일레븐]

 

○.. 편의점 세븐일레븐이 포켓몬 코리아와 함께 롯데월드타워 광장을 포켓몬으로 물들인다.  

세븐일레븐은 이달 16일부터 다음달 12일까지 약 한 달간 롯데월드타워 광장에 글로벌 스테디 인기 브랜드인 포켓몬을 주제로 한 ‘스마일링 포켓몬’ 플레이존(약 670평 규모)을 조성한다. 특히, 이번 스마일링 포켓몬 플레이존에는 높이 15미터의 초대형 피카츄 아트벌룬이 설치돼 롯데월드타워와 석촌호수 일대를 찾는 나들이객들의 눈길을 사로잡는다.

세븐일레븐은 코로나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국민들이 즐겁고 행복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스마일링 포켓몬이라는 테마를 주제로 여름 휴가철과 이른 추석에 가족, 친구, 연인들이 서로 인증샷을 찍으며 롯데월드타워 광장에서 도심 속 휴가를 만끽할 수 있도록 이번 스마일링 포켓몬 플레이존을 기획했다.

스마일링 포켓몬 플레이존에는 약 30여 개의 포켓몬 조형물이 설치됐다. 15미터의 초대형 피카츄 아트벌룬을 포함해 이브이, 꼬부기, 이상해씨 등 인기 포켓몬들로 꾸며진 다양한 포토존(ZONE)을 만나 볼 수 있다. 세븐일레븐 점포를 귀여운 오두막 형태로 구현한 ‘오두막 스토어’, ‘피카츄 선물박스 포토존’, 노란 장미 711송이로 피카츄를 형상화한 ‘조화 포토존’, 포켓몬 얼굴이 새겨진 ‘피크닉텐트’ 등이 전시되어 여름철 도심 속 나들이나 사진 명소로 손색이 없다.

세븐일레븐 스마일링 포켓몬 플레이존은 10시부터 22시까지 운영되며, 일몰 이후에도 초대형 포켓몬 아트벌룬에 조명을 비추는 등 멋진 야경을 선사한다. 

세븐일레븐은 스마일링 포켓몬 플레이존 내에 포켓몬 팝업스토어도 운영한다. 팝업스토어에서는 피카츄 얼굴 모양 용기의 도시락 피카츄 오므라이스, 포켓몬 스파게티, 포켓몬 키링, 페이스 피규어 등 각종 포켓몬 굿즈를 구매할 수 있다. 

스마일링 포켓몬 플레이존 조성을 기념한 다양한 이벤트도 진행한다. 먼저, 다음달 4일까지 20일간 스마일링 포켓몬 플레이존 방문 고객에게 매일 포켓몬빵 711개를 선착순 한정 판매한다(1인당 최대 3개까지 구매 가능). 그리고 팝업스토어에서 포켓몬 굿즈를 3만원 이상 구매한 고객 3000명에게 포켓몬 리유저블백을 증정한다. 또 25일까지 매일 플레이존 방문 SNS 인증샷을 올리는 선착순 100명에게 피카츄 헬륨 풍선도 증정한다. 이밖에 플레이존 및 잠실 인근 점포에서 스마일링 포켓몬 손부채 10만개를 무상으로 배포한다.

김병철 세븐일레븐 마케팅팀 팀장은 “웃을 일이 많지 않은 요즘 국민들이 세븐일레븐과 함께 웃을 수 있도록 스마일링 포켓몬이라는 컨셉을 가지고 플레이존을 기획했다”며 “스마일링 포켓몬 플레이존에서 가족, 친구, 연인들과 다양한 인증샷을 찍으며 행복한 시간을 보내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 하나투어(대표이사 송미선, 육경건)는 강원도 소도시 여행 활성화를 위한 '놀러와 강원 - 안녕, SODOSI' 기획전을 16일 선보였다. 

하나투어는 강원도관광재단과 손을 잡고 강원도 특정지역에 편중된 관광수요를 분산시키고자 강원도 인제, 화천, 철원, 양구를 대상으로 한 기획전을 준비했다. 지역별 소도시 관광 콘텐츠를 활용해 지속가능한 여행의 가치를 전달하고 강원도 지역의 고른 지역 발전을 도모한다는 계획이다. 

기획전 컨셉은 강원도 소도시에서의 설렘 가득한 새로운 여행을 환영하는 의미로 '안녕, SODOSI'로 정했다. 그리고 인제, 화천 티켓텔과 철원, 양구 버스투어 상품을 선보였다. 

'인제 2일(2인 기준 21만원~)'은 인제 스피디움 호텔 1박, 래프팅, 레저카트 or ATV, 클래식카 박물관 등의 구성이고 '화천 2일(2인 기준 11만9000원~)'은 아쿠아틱 리조트 1박, 조경철 천문대 등을 묶은 상품이다. 그리고 '양구 당일여행(6만2000원~)'은 DMZ 펀치볼 둘레길, 한반도섬&파로호꽃섬, 박수근 미술관 등 자연친화적 여행 일정, '철원 당일여행(7만4000원~)'은 한탄강 주상절리길 트레킹, 은하수교, 노동당사 등 최근 걷기여행 트렌드를 반영한 버스투어 상품이다. 

하나투어는 라이브 커머스 '하나LIVE'를 통해 인제, 화천 티켓텔 상품도 선보이는데, 예능인 김민기·홍윤화 부부의 게스트 출연 소식에 이미 큰 관심을 끌고 있다. 

8월 24일 오후 8시에 방송되는 '강원 인제편'은 인제 스피디움 호텔 1박, 레저카트 or ATV, 클래식카 박물관 구성 상품으로 조식 레스토랑과 액티비티 할인 쿠폰 등의 방송 중 혜택을 제공한다. 31일 오후 8시에 방송되는 '강원 화천편'은 아쿠아틱 리조트 1박, 조경철 천문대, BBQ(숯&석쇠) 구성 상품이며, 방송 중 혜택으로 강원상품권 3만원권, 리조트 내 자전거 무료 대여 등의 특전을 제공한다. 

그리고 강원도 소도시의 특별한 일상을 담은 영상 콘텐츠로 MZ세대에게 강원도 소도시 여행 욕구를 자극한다. 해당 영상은 하나투어 닷컴, 모바일 앱의 '놀러와 강원 - 안녕, SODOSI' 기획전 페이지 및 하나투어 유튜브 채널을 통해 9월 중 업로드 될 예정이다. 

하나투어 관계자는 "최근 국내여행 트렌드 중 하나인 '촌캉스'를 위한 관광 인프라가 강원도에 풍부하다"고 말하며, "앞으로도 강원도의 우수한 콘텐츠를 발굴해 상품화하는 등 강원도 소도시 여행 활성화에 앞장설 것"이라고 전했다.

○.. 오리온그룹은 사업회사 오리온이 2022년 상반기 연결기준 매출액 1조2805억원, 영업이익 1983억원을 기록하며 사상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고 16일 밝혔다. 

글로벌 인플레이션 등 비우호적인 경영환경 속에서도 한국을 비롯해 중국, 베트남, 러시아 등 전 법인이 제품력 중심의 성장 전략을 펼치며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이 16.0% 증가했다. 원재료 공급선 확대 및 글로벌 통합구매를 통한 원가관리와 공정 효율화 작업을 통해 제조원가율 상승폭을 최소화하며 영업이익은 26.3% 성장했다.

한국 법인은 매출액이 13.7% 성장한 4479억원, 영업이익은 5.3% 성장한 696억원을 달성했다. 적극적인 시장점유율 확대 전략과 더불어 가격 경쟁력을 바탕으로 파이류와 비스킷류의 매출이 크게 늘며 성장을 견인했다. 

간편대용식 카테고리의 성장과 건강 트렌드가 지속되면서 마켓오네이처 및 닥터유 브랜드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각각 35%, 15% 성장하며 힘을 보탰다. 젤리 카테고리 역시 ‘마이구미 알맹이’ 등 신제품 효과에 힘입어 매출이 34% 성장했다. ‘닥터유 제주용암수’ 등 음료사업도 판매처를 적극 확장하며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영업이익 측면에서는 주요 원부재료 및 에너지 비용 상승으로 전년 동기 대비 제조원가율이 4%p이상 높아졌음에도 불구하고, 전사 차원의 원가관리 노력을 지속하며 수익성 방어에 성공했다.

하반기에는 파이, 스낵, 비스킷 등 차별화된 제품을 출시하면서 시장점유율 확대를 지속 추진할 계획이다. 더불어 소비자 취향과 라이프스타일에 맞는 다양한 그래놀라 신제품을 통해 간편대용식 카테고리의 성장세를 지속해 나갈 예정이다. ‘닥터유 제주용암수’와 ‘닥터유 면역수’도 소비자 접점을 넓히는 동시에 해외 수출을 적극 확대해 나간다.

중국 법인은 지난해 다소 부진했던 실적에 따른 기저효과 영향 등으로 매출액이 8.9% 성장한 5684억원, 영업이익은 42.7% 성장한 852억원을 기록했다. 지난 5월 대도시 봉쇄 완화 조치 후 영업활동에 집중하며 성장세를 이어갔다. ‘초코파이 수박맛’, ‘스윙칩∙오!감자 환타맛’ 등 경쟁력 높은 한정판 신제품을 선보이는 한편, 신유통채널인O2O(Online to Offline, 온·오프라인 융합 유통) 플랫폼을 적극 공략하고 일반 소매점 거래처도 확장하는 등 성장을 위한 기반을 다졌다. 영업이익 역시 원재료 수급처 다변화를 통해 원가율을 낮추고, 비용이 수반되는 과도한 프로모션을 지양하는 제품 중심의 전략이 주효하며 성장세를 기록했다.

하반기에는 스낵, 파이 등 주력 카테고리의 가격 경쟁력을 바탕으로 매출 확대에 나선다. 3분기에는 스낵 성수기 공략을 위해 ‘포카칩’, ‘꼬북칩’ 등의 신제품 출시를 통한 경쟁사와의 차별화에 집중하는 한편, 4분기에는 파이 성수기인 겨울철을 맞아 양산빵 ‘송송 로우송단가오’ 등의 라인업을 확장할 계획이다. 또한 9월 중추절과 내년 1월 춘절을 대비해 파이 기획제품을 준비하는 등 명절 마케팅 활동도 적극 추진할 방침이다. 영업력도 대폭 강화해 경소상 개발 및 거래처 확대에 주력하는 동시에 남부지역 스낵시장을 집중 공략해 나갈 예정이다.

베트남 법인은 매출액이 34.4% 성장한 1957억원, 영업이익은 40.8% 성장한 331억원을 달성하며 현지 1등 식품기업의 위상을 공고히 했다. 전 카테고리에서 신제품을 출시하는 등 제품 중심의 전략을 펼치며 큰 폭의 매출 성장세를 이어갔다. 특히 양산빵 ‘쎄봉’이 대용식 시장을 선도하는 가운데, 쌀스낵 카테고리도 시장점유율 26%를 달성하며 성장을 뒷받침했다. 효율화된 비용 구조 속에서 매출이 늘수록 이익이 극대화되는 선순환 체계가 구축되고, 제품력 중심의 전략이 시너지를 발휘하며 큰 폭의 이익 성장을 지속했다.

하반기에는 스낵 전용 매대를 확대하는 등 공격적인 영업전략을 펼쳐 글로벌 경쟁사와의 시장점유율 격차를 더욱 벌리는 한편, 신규 카테고리인 레이어케이크 시장 진입을 통해 쌀스낵, 양산빵의 뒤를 잇는 신성장동력으로 키워나갈 계획이다. 더불어 지난해 ‘붐젤리’를 출시하며 신규 진출한 젤리 카테고리에서도 새로운 제형과 맛의 신제품을 선보여 고성장세를 이어간다는 전략이다.

러시아 법인은 매출액이 55.7% 성장한 788억원, 영업이익은 54.0% 성장한 116억원을 달성하며 오리온 전체 법인 중 가장 높은 성장세를 기록, 제2의 도약을 시작했다. 주력 브랜드인 초코파이의 신규 라인업이 큰 폭으로 성장하고, ‘크래크잇’, ‘미스터 바게티’ 등 비스킷 신제품도 현지 소비자에게 인기를 끌면서 고성장을 견인했다. 4월부터는 가격인상 효과가 반영되며 이익 성장도 뒷받침했다.

하반기에는 뜨베리 신공장을 본격적으로 가동하면서 기존 파이 제품의 생산량을 늘리는 한편 비스킷 카테고리 내 신규 제품을 선보이고, 딜러와 거래처 수 확대를 통해 외형을 키우는 데 집중할 방침이다.

오리온 관계자는 “경기침체와 글로벌 불확실성이 지속되는 등 어려운 경영 환경 속에서도 신제품을 중심으로 적극적인 영업전략을 펼치고, 비용 효율화에 역량을 집중하며 전 법인이 매출액, 영업이익 모두 호실적을 달성했다”며 “하반기에도 차별화된 신제품 출시와 신규 카테고리 진출을 통해 경쟁력을 강화하는 한편, 원가관리에도 만전을 기해 외형 성장과 수익성 제고를 동시에 추구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 11번가 주식회사가 2분기 직매입 중심의 슈팅배송 서비스 확대와 아마존 글로벌 스토어 상품셀렉션 확대 등에 힘입어 꾸준한 매출액 성장세를 유지했다. 

16일 공시된 SK스퀘어의 반기보고서와 IR자료에 따르면, 11번가의 2022년 2분기 매출액은 1418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1383억원) 35억 원 증가(+3%)했다. 경쟁 심화에 따른 마케팅 비용, 일회성 고정비 등 영업비용의 증가와 최근 금리급등으로 인한 금융상품 평가 손실 반영 등 일시적인 영업외비용의 증가로 2분기 당기순손실은 515억원(영업손실 450억원)을 기록했다.

11번가는 지난해 4분기 이후 3분기 연속 전년대비 매출액 증가를 기록하고 있으며 상반기 매출액도 지난 3년 간 꾸준히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다. 11번가는 e커머스 시장의 지각변동에도 불구하고 신성장동력에 대한 투자와 차별화 서비스 도입을 통해 경쟁력을 강화해 왔다.

닐슨코리안클릭에 따르면 11번가의 2분기 모바일 앱 순 이용자 수(MAU)는 월 평균 약 940만명을 기록했다. 전년 동기 대비 약 77만명(+9%) 증가했다.

11번가가 올해 빠른 배송경쟁력 확보를 위해 강화하고 있는 직매입 중심의 리테일 사업은 1분기 대비 35% 성장했다. 특히 지난 6월 직매입 상품을 강화한 슈팅배송(자정 전 주문 시 익일배송) 론칭, 애플 정품을 주문 다음날 받을 수 있는 ‘Apple 브랜드관’ 오픈 등의 효과가 반영되며 하반기에는 본격적인 사업확대가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11번가는 물류센터 운영 효율 개선을 위해 2분기 중 자체 개발한 WMS 2.0(창고관리시스템, Warehouse Management System)을 도입했다. 이를 통해 슈팅배송에 접수된 주문의 할당과 피킹, 출고, 검수 및 송장출력과 재고관리까지 물류센터 운영 전반에 걸쳐 획기적인 효율성 개선이 이뤄졌다. 11번가는 파주와 인천 물류센터를 시작으로 연내 다른 곳까지 확대 적용할 계획이다.

또한 11번가 ‘아마존 글로벌 스토어’는 아마존 미국(US) 수백만 개 상품과 신규 브랜드를 새로 추가하면서 국내 수요에 맞게 판매 상품 셀렉션을 확장했다. 최근에는 아마존 글로벌 스토어에 특화된 월 2900원의 구독 상품 ‘우주패스slim’을 출시해 매월 SK페이포인트 2000 포인트 즉시 적립과 아마존 5000원 할인쿠폰과 무료 해외배송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7월 초에는 e커머스 사업자 최초로 마이데이터 사업 본허가를 획득하며 고객 일상의 소비생활과 연계된 차별화된 서비스를 연내 단계적으로 선보일 예정이며, 서울시 온라인 전용 지역사랑상품권을 사용할 수 있는 ‘e서울사랑샵#’을 단독 운영하는 등 고객의 쇼핑 편의 개선을 위한 노력을 이어가고 있다.

11번가는 올해 핵심 사업전략을 중심으로 균형있는 성장을 이루고, ‘수익과 성장’을 동시에 확보할 수 있도록 ‘성장을 위한 투자’를 전략적으로 진행해 시장을 선도하는 e커머스 경쟁력으로 기업가치를 높인다는 계획이다.

양현석 기자  market@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