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이모저모] LG엔솔, “2025년 전 생산시설 RE100 이룰 것”...2050 탄소중립 목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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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이모저모] LG엔솔, “2025년 전 생산시설 RE100 이룰 것”...2050 탄소중립 목표
  • 고명훈 기자
  • 승인 2022.08.03 18: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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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월 3일 수요일의 산업 소식입니다. 국내 배터리사의 ESG 경영 소식부터 전해드릴게요.

LG에너지솔루션이 지난 한 해 동안의 지속가능경영 성과와 앞으로의 비전을 담은 ESG 리포트를 공식 발간했습니다. 이번 보고서에서 가장 눈에 띈 점은 바로 2025년 RE100을 달성하겠다는 포부를 밝힌 것인데요. 대개 2030년 또는 2050년을 목표로 잡은 경쟁사 대비 상당한 자신감을 내보였습니다. 그만큼 기후위기 대응에 ‘진심’이라는 의지를 강하게 내비친 것이죠. 현재 LG에너지솔루션의 재생에너지 전환율은 2020년 기준 33%로 국내 RE100 가입 14개 기업 가운데 1위로 알려져 있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연내 재생에너지 전환율을 60% 이상까지 끌어올리고, RE100 달성을 향해 전력을 다할 방침입니다.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는 전날(현지시간) 미국에서 열린 ‘FMS 2022’에 각각 참가한 소식을 전했습니다. 삼성은 최진혁 메모리사업부 부사장의 기조연설 소식과 함께 페타바이트 스토리지·메모리 시맨틱 SSD 등 차세대 메모리 솔루션을 소개했습니다. SK하이닉스는 특히, 업계 최초 238단 4D 낸드플래시 샘플 출시 소식과 내년 상반기 양산에 들어간다는 계획을 발표하면서 참관객들의 눈길을 끌었습니다.

이외에도 LG유플러스가 기업고객 맞춤형 서비스를 모아놓은 신규 요금제를 출시했다는 등 다양한 소식을 가져왔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 직원들이 ESG리포트를 소개하고 있다. [사진=LG에너지솔루션]
LG에너지솔루션 직원들이 ESG리포트를 소개하고 있다. [사진=LG에너지솔루션]

ㅇ..LG에너지솔루션은 ESG 리포트를 통해 2025년까지 한국·북미·유럽·중국 등 글로벌 전 배터리 생산공장의 RE100 전환을 완료하고, 100% 재생에너지로 운영한다고 밝혔다. 다국적 비영리 기구 ‘더 클라이밋 그룹’과 ‘CDP’가 발표한 ‘2021 RE100 연례 보고서’에 따르면 LG에너지솔루션의 재생에너지 전환율은 2020년 기준 33%로 국내 RE100 가입 14개 기업 가운데 1위다. LG에너지솔루션은 올해 말 재생에너지 전환율을 60% 이상까지 끌어올린다는 계획이다.

이날 LG에너지솔루션은 RE100을 중심으로 한 중장기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구체적인 로드맵도 밝혔다. 2025년 전세계 생산시설 RE100 전환을 완료한 뒤 2030년까지 비생산시설도 RE100 달성을 완료하기로 했으며 이후 2040년까지 사용하는 모든 전기 및 연료, 가스 사용으로 발생하는 탄소의 제로화를 달성하고, 2050년 원재료(광산)부터 배터리 생산까지 이르는 모든 밸류 체인의 탄소중립 실현을 목표로 삼았다.

LG에너지솔루션 측은 “2050년까지 모든 협력 회사의 탄소배출량을 모니터링하고, RE100 참여 및 탄소저감 활동 지원을 통해 전 밸류체인의 탄소중립을 달성할 것”이라며 “이후부터는 탄소 배출량을 ‘마이너스’로 전환하는 탄소 네거티브를 적극 추진해 나간다는 계획”이라고 밝혔다.

ㅇ..삼성전자는 미국 산타클라라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플래시 메모리 서밋 2022(Flash Memory Summit)'에서 차세대 메모리 솔루션을 대거 선보였다.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솔루션개발실 최진혁 부사장은 이날 '빅데이터 시대의 메모리 혁신(Memory Innovations Navigating the Big Data Era)'이라는 주제의 기조연설을 진행했다. 삼성전자는 인공지능(AI), 메타버스, 사물인터넷(IoT), 미래차, 5G·6G 등 서비스가 확대되며 데이터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산업 지형이 데이터를 중심으로 변화하는 '데이터 중력' 현상이 일어나고 있다고 설명했다. 삼성전자는 이러한 대량의 데이터를 이동, 저장, 처리, 관리하기 위한 메모리 기술의 혁신적인 발전이 필요하다고 강조하며, ▲서버 시스템의 공간 활용도를 높인 '페타바이트 스토리지(Petabyte storage)' ▲인공지능(AI)/머신러닝(ML)에 최적화된 '메모리 시맨틱 SSD' ▲스토리지를 안정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텔레메트리(Telemetry)' 등 차세대 메모리 솔루션을 소개했다.

삼성전자는 글로벌 기업들과 고용량 SSD의 다양한 폼팩터와 스택 구조 기술 개발을 협력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페타바이트급의 스토리지 시스템 구현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페타바이트 스토리지는 저장용량이 획기적으로 향상돼 최소한의 서버로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처리해 고객들이 효율적으로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효율적인 서버 운영으로 에너지 사용도 최소화하는 장점이 있다. CXL 차세대 인터페이스 기반의 '메모리 시맨틱 SSD'도 공개했다. '메모리 시맨틱 SSD'는 인공지능, 머신러닝 등 작은 크기의 데이터를 많이 활용하는 분야에서 최적의 솔루션이 될 것으로 예상되며 CXL 인터페이스를 통해 데이터를 전송하는 한편, 내부의 D램 캐시메모리가 작은 크기의 데이터 읽기, 쓰기를 보다 효과적으로 처리하도록 지원한다. AI, 머신러닝에서 일반 SSD에 비해 임의읽기 속도와 응답속도를 최대 20배까지 향상시킬 수 있다.

삼성전자의 '텔레메트리' 기술은 SSD가 사용되는 환경에서 발생할 수 있는 이상점을 사전에 감지해 리스크를 방지해주는 기술이다. SSD 내부에 탑재된 낸드플래시, D램, 컨트롤러 등의 소자뿐 아니라 SSD의 메타데이터를 분석해 발생 가능한 이슈를 사전에 발견해 고객의 안정적인 서버 운영을 지원할 수 있다. 이외에도 삼성전자는 지난 5월 업계 최초로 개발한 UFS 4.0 메모리를 이달부터 양산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삼성전자 UFS 4.0 메모리는 고해상도 콘텐츠, 고용량 모바일 게임 등 신속한 대용량 처리가 필수인 플래그십 스마트폰의 핵심 솔루션이 될 것으로 기대되며, 향후 모빌리티, VR/AR 등 모든 컨슈머 디바이스 영역으로 적용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삼성전자는 업계 최초로 양산 중인 PCIe 5.0 기반 엔터프라이즈 서버용 SSD 'PM1743'과 24G SAS 기반 SSD 'PM1653', 스마트SSD, CXL D램 등도 소개했다.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솔루션개발실 최진혁 부사장은 "폭발적인 데이터 증가는 업계에 큰 도전이 되고 있으며,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업계의 생태계 구축이 중요하다"며, "삼성전자는 데이터의 이동, 저장, 처리, 관리 각 분야에 맞는 혁신적인 반도체 솔루션을 통해 인공지능, 머신러닝, 고성능 컴퓨팅 등 다양한 시장을 지속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ㅇ..삼성전자는 패밀리허브 냉장고에 탑재된 ‘비스포크 아뜰리에(BESPOKE Atelier)’ 전용 콘텐츠를 대폭 확대하며, 보다 진화한 주방 경험을 선보인다. 비스포크 아뜰리에는 삼성전자의 AI·IoT 냉장고인 패밀리허브 전용 애플리케이션(앱)으로, 냉장고 스크린에서 고전 명화와 국내외 신진 작가 작품을 감상할 수 있고 인테리어 효과도 높아 호평 받고 있다. 삼성전자는 이달 3일부터 ‘패밀리허브 앱스(Apps)’ 업데이트를 통해 비스포크 아뜰리에에 23점의 작품을 새롭게 추가해 총 195점의 작품을 즐길 수 있도록 했다.

특히 이번에는 홍익대학교 미술대학과의 산학 협력 프로젝트로 제작된 일러스트레이션 13점이 포함돼 눈길을 끈다. 이 작품들은 냉장고에서 신선하게 보관된 식재료가 맛있는 요리를 완성하는 것처럼 ‘행복의 재료’를 주제로 행복한 삶을 이루는 다양한 요소를 젊고 참신한 시선으로 그려낸 것이 특징이다. 지난해부터 협업을 이어 온 가나아트센터의 기획 콘텐츠도 새롭게 추가됐다. 이 콘텐츠는 영감의 원천이자 정체성을 표현하는 수단인 ‘나만의 색(Be Your Color)’을 주제로 ▲전광영의 ‘집합’ ▲박철호의 ‘파문’ ▲정해윤의 ‘관계’ 와 ‘플랜B’ ▲에단 쿡의 ‘무제’ 등 총 10점이 마련됐다. 삼성전자는 앞으로도 비스포크 아뜰리에의 콘텐츠를 확대하기 위해 국내외 유명 작가 또는 갤러리들과의 협업을 진행하는 것은 물론, 산학 협력과 같이 신진 작가들이 작품을 선보일 수 있는 장을 지속 마련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양혜순 삼성전자 생활가전사업부 부사장은 “삼성전자는 패밀리허브 냉장고의 비스포크 아뜰리에를 통해 주방에서도 수준 높은 예술 작품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왔다”며 “앞으로 그 경험을 한층 확장하기 위해 전세계 곳곳의 작가들과 협업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ㅇ..SK하이닉스는 최근 238단 512Gb TLC 4D 낸드플래시 샘플을 고객에게 출시했고, 내년 상반기 양산에 들어간다는 계획을 전했다. 회사 측은 “2020년 12월 176단 낸드를 개발한 지 1년 7개월 만에 차세대 기술개발에 성공했다”라며 “특히 이번 238단 낸드는 최고층이면서도 세계에서 가장 작은 크기의 제품으로 구현됐다는 데 의미를 둔다”라고 밝혔다. SK하이닉스는 이날 미국 산타클라라에서 개막한 ‘플래시 메모리 서밋(FMS) 2022’에서 신제품을 공개했다. 행사 기조연설에 나선 SK하이닉스 최정달 부사장(NAND개발담당)은 “당사는 4D 낸드 기술력을 바탕으로 개발한 238단을 통해 원가, 성능, 품질 측면에서 글로벌 톱클래스 경쟁력을 확보했다”며 “앞으로도 기술 한계를 돌파하기 위해 혁신을 거듭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SK하이닉스는 2018년 개발한 낸드 96단부터 기존 3D를 넘어선 4D 제품을 선보여왔으며, 4차원 구조로 칩이 구현되는 4D를 만들기 위해 이 회사 기술진은 CTF(Charge Trap Flash)*와 PUC(Peri Under Cell) 기술을 적용했다. 4D는 3D 대비 단위당 셀 면적이 줄어들면서도 생산효율은 높아지는 장점을 가진다.

ㅇ..LG유플러스는 기업고객 전용 인터넷 ‘오피스넷’과 PC 보안 솔루션을 묶은 ‘U+오피스넷시큐리티’와 PC·휴대폰만으로 팩스 전송이 가능한 ‘U+웹팩스’ 서비스의 신규 요금제를 선보인다. U+오피스넷시큐리티는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제공하는 인터넷 서비스 ‘오피스넷’과 보안 솔루션을 결합한 회선 패키지 상품으로, 인터넷 회선과 연결된 PC 대수에 따라 ‘오피스넷시큐리티5(1~5대)’·’10(5~10대)’·’15(11~15대)’·’20(16~20대)’ 4가지 요금제로 출시했다.

오피스넷과 함께 제공하는 보안 솔루션은 ▲PC·네트워크의 문제점이나 보안이슈 발생 시 원격지원 제공하는 ‘BIZ원격주치의’ ▲USB·프린트·네트워크 등 외부 저장기기 연결 차단해 외부 유출 방지하는 ‘개인정보유출방지’ ▲실시간 탐지로 랜섬웨어 사전 차단하고 랜섬웨어에 의해 PC 내 파일·폴더가 변조되지 않도록 암호화하는 ‘랜섬웨어방지’ 3종이다. 특히 ‘개인정보유출방지’ 솔루션은 시장점유율 기준 국내 업계 1위로, 국내 2000여개 기업·기관이 이용하고 있다. 개인정보·금융정보를 다루는 보안 민감도가 높은 금융기관의 경우 업계의 80%에 달하는 100여개 기업이 자사 솔루션을 채택했다. 또 IT 전문매체인 '가트너매직쿼드런트(Gartner Magic Quadrant)'가 선정한 온라인 DLP(정보유출방지) 부문에 2년 연속 등재되며 국제적인 기술력을 인정받은 바 있다.

앞서 LG유플러스가 소상공인과 중소기업 고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IT 관리자가 부족하고 보안 솔루션 구매에 따른 비용 부담이 큰 것으로 조사됐다. 실제로 KISIA(한국정보보호산업협회)에 따르면 현재 국내 보안시장 규모는 3조 3000억원이지만, 그 중 PC기반 정보보안 서비스 시장은 5231억으로 16%에 불과하다. LG유플러스가 내놓은 오피스넷시큐리티는 비용 부담은 낮추면서도 보안을 강화한 것이 특징이며, LG유플러스는 고객이 오피스넷시큐리티를 활용할 경우, IT 관리 인력 채용 및 보안 솔루션 구매 대비 비용을 최대 40% 낮출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U+인터넷전화와 함께 이용하면 최대 30% 결합할인도 추가로 받을 수 있다.

LG유플러스는 이번 상품 출시를 기념해 9월 말까지 오피스넷시큐리티에 가입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2개월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프로모션도 진행한다. 오피스넷시큐리티와 함께 PC나 휴대폰으로 간편하게 팩스를 보낼 수 있는 ‘웹팩스’ 신규 요금제도 출시했다. 신규 요금제는 최대 발송 건에 대한 정액제 상품이다. 기존에는 발송 건수에 따라 과금되는 요금제(장당 39원)만 존재했지만, 이번 정액 요금제를 통해 웹팩스 이용 고객은 비용 부담을 덜 수 있게 됐다. 신규 정액 요금제는 최대 발송 건수에 따라 ▲100장(월 3000원) ▲300장(월 9000원) ▲500장(월 1만4000원) 3종으로 구성됐다. 정액 요금제를 이용하면 100장과 300장 발송 시 각각 기존 3900원에서 3000원, 1만1700원에서 9000원으로 23% 할인된다. 500장 발송 시 1만9500원에서 1만 4000원으로 28% 할인된 가격으로 이용 가능하다.

박병주 LG유플러스 솔루션사업담당은 “중소기업은 보안에 대해 항상 걱정과 불안이 있지만, 보안 솔루션 구축 및 운영 비용 등으로 인해 실제 보안사고가 발생하기 전에는 보안 서비스를 도입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며, “오피스넷시큐리티를 통해 많은 고객이 기본적인 PC 보안 걱정을 해소할 수 있기 바라며, 앞으로도 보안기능을 확대하여 고객이 안심할 수 있는 업무환경을 제공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ㅇ..SK텔레콤은 분산형 디지털 자산 지갑을 기반으로 NFT 발행자와 구매자를 연결시켜주는 큐레이션형 NFT 마켓플레이스 ‘탑포트(TopPort)’의 오픈 베타를 시작했다. SKT NFT 마켓플레이스의 명칭인 ‘탑포트’는 ‘내 취향의 NFT를 찾아 떠나는 여행의 시작점으로서의 항구’를 의미한다. ‘탑포트’는 엄선된 NFT작품을 손쉽게 접할 수 있는 큐레이션형 마켓으로, NFT발행자와 구매자가 편리하게 NFT를 거래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다. SKT는 ‘탑포트’를 통해 NFT 전문작가들에게 NFT 컬렉션 구성부터 NFT 발행과 커뮤니티 관리 기능까지 다양한 기능을, 구매자에겐 전문지식 없이 손쉽게 지갑을 만들어 NFT 작품을 구매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탑포트’는 오픈일 기준 간송메타버스뮤지엄·메타버스제작사·영실업 등 대량 콘텐츠 제작사와 kdk(김도균 서울 예대 교수) 등 국내 정상급 NFT 작가 20여명의 작품 3000여 점을 공개했다. 특히, 이용자들은 윈도우·MacOS·안드로이드·iOS 등 다양한 운영체제와 크롬·사파리·엣지 등 다양한 브라우저에서 ‘탑포트’를 이용할 수 있어 발행자와 구매자가 어디서나 쉽게 접근할 수 있다. 또, SKT는 웹3(Web3) 지갑 서비스를 통해 사용자의 개인 키를 저장하지 않으면서도 키 분실 시 복구를 지원해 사용자들이 쉽고 안전하게 지갑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외에도 사용자는 ‘탑포트’ 플랫폼 내에서 블록체인 네트워크에 직접 NFT 작품 민팅을 할 수 있으며, 간편하게 원화 결제가 가능하다. SKT는 NFT 거래 방식으로 원화 결제를 채택함으로써 암호화폐를 통해 거래하는 기존 마켓플레이스 대비 구매 단계를 4단계(암호화폐 거래소 가입/접속, 암호화폐 구매 등) 더 단축해 고객의 이용 편의를 제고했다. 향후 SKT는 ‘탑포트’ 내 NFT선물하기, 경매방식 거래, 크리에이터와 구매자간 교류를 위한 커뮤니티 서비스 강화 등을 통해 플랫폼을 활성화해 나갈 예정이다.

오세현 디지털 에셋 CO 담당은 “NFT 마켓플레이스는 사용자가 모든 데이터를 직접 소유하고 관리하는 웹3 시대의 대표적인 서비스”라며, ”SKT는 앞으로도 웹3 시장에 대응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서비스를 개발하고 발전시키겠다”고 밝혔다.

ㅇ..SK브로드밴드는 자체 개발한 고성능 통합보안장비가 국가정보원으로부터 국제 공통평가기준(CC) 최고 등급(EAL4) 인증을 획득했다는 소식을 전했다. 이번 인증 제품은 일반 인터넷 망을 기업 전용 인트라넷처럼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가상사설망(VPN) 기능과 외부 해킹 등을 막아주는 침입차단시스템(방화벽) 기능을 지원하는 장비다. 이에 따라 SK브로드밴드는 지난 달 클라우드PC 제품에 이어 VPN 및 방화벽 지원 장비에 대한 국정원 인증도 확보해 언제 어디서든 안전하게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스마트워크 환경 구축 B2B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제품군은 처리용량(Bandwidth)별로 총 7종으로 구성돼 있으며 특히 리눅스 기반의 자체 운영체제(OS) 멀티코어 시스템 환경에서 기능 및 성능을 최대한 지원할 수 있도록 최적화했다. 따라서 어떤 환경에서도 신속하게 고객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는 차세대 제품이다. SK브로드밴드는 이번 CC인증 획득을 계기로 B2B 보안시장에 대한 경쟁력을 한층 강화할 수 있게 됐다고 평가했으며 이는 SOHO와 SMB(중소기업)뿐만 아니라 공공기관, 지자체, 학교, 금융, 대기업 등 정보보안 기준이 매우 엄격한 고객에게도 검증된 우수 보안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방열 SK브로드밴드 커넥트인프라CO 담당은 “해킹과 같은 외부 공격을 차단하는 보안의 중요성이 커지면서 제대로 된 인증제품에 대한 요구도 증가하고 있다”며 “이번 국정원 CC인증은 B2B 보안시장에서 SK브로드밴드의 입지를 크게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ㅇ..LG전자는 서비스직에 대한 올바른 직업관과 뛰어난 가전 서비스 역량을 갖춘 전문인력을 확보하기 위해 연암공과대학교, 동서울대학교, 오산대학교 등과 우수인재 양성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LG전자와 각 대학은 ▲인재 교육 및 육성 ▲교육시설 및 실습장비 지원 ▲기업문화 체험실습 ▲우수 인력 추천과 채용규정에 따른 인재 채용 등에서 상호 협력한다.

LG전자는 각 대학교와 협력해 서비스 엔지니어로 취업을 희망하는 졸업 예정자를 대상으로 ‘서비스 입문과정’ 과목을 개설한다. 이 과목을 신청한 학생은 고객에게 감동을 주는 서비스 응대 전략을 비롯해 가전 서비스의 전반적인 프로세스와 제품의 동작 원리 및 기능을 배운다. 또 제품 분해·조립, 제품 수리에 필요한 장비 사용법, 제품 수리 실습 등의 교육 과정을 거친다. 교육은 LG전자 서비스 명장과 서비스 엔지니어 양성 전문강사들이 진행한다. LG전자는 해당 과목을 수료한 학생들에게 신입사원 입사 지원 시 채용 우대 혜택을 제공하며, 아울러 우수한 성적을 거둔 인재에게는 가산점도 부여하기로 했다.

LG전자 강주석 고객가치혁신HR담당은 “이번 협약을 통해 대학은 우수인재를 육성할 수 있는 프로세스의 초석을 마련하고 기업은 취업을 원하는 학생들에게 전문교육을 지원함으로써 뛰어난 서비스 역량을 갖춘 인재풀을 넓히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고객에게 감동을 줄 수 있는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ㅇ..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은 더 편리한 모바일 전자고지 서비스 정착을 위해 이용자를 중심으로 모바일 전자고지 서비스 체계 개편을 추진한다. KISA는 모바일 전자고지 서비스 이용자의 편의를 높이고자 ▲이용자 선택권 강화 ▲중계자들 간 시스템 연계를 위한 표준 연계체계 마련 중심으로 개편할 예정이며 먼저, 전자고지 서비스 이용자가 수신하고자 하는 전자고지 플랫폼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도록 개선한다. 이를 통해, 수신자는 해당 플랫폼에서 전자고지서를 통합·관리할 수 있다. 그간에는 발송기관이 선택한 특정 플랫폼을 통해 일방적으로 전자고지를 발송했기 때문에, 수신자는 해당 플랫폼이 설치돼 있지 않으면 전자고지서를 받아볼 수 없는 불편함을 이번 서비스 체계 개편을 통해 해소할 예정이다.

더불어, KISA는 발송기관과 수신자가 이용하는 플랫폼이 다르더라도 원활한 전자고지서 송·수신이 가능하도록 표준 연계체계를 마련해 공인전자문서중계자에게 제공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발송기관은 특정 플랫폼 중계자와 계약을 맺더라도 다른 플랫폼을 이용하는 수신자에게도 전자고지서 발송이 가능해진다. 이외에도 KISA는 모바일 전자고지 서비스 활성화를 위해 규제개선, 진입장벽 완화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ㅇ며 이로 인해, 2018년 기준으로 공인전자문서중계자는 6개에서 현재는 11개로 늘어났고 전자고지 서비스를 도입한 기관의 수도 2018년 기준 12개에서 현재는 493개로 늘어났다. 모바일 전자고지 서비스 활성화를 통해 개인정보 유출방지, 이용성 편의성 증가, 고지서 수신률 향상 등 사회·경제적으로 다양한 가치가 창출되고 있으며 특히 연간 338억 원의 우편 발송 비용 절감과 3380톤의 탄소절감 효과를 거두고 있다.

KISA 이상헌 디지털진흥단장은 “KISA는 모바일 전자고지 서비스를 이용자 중심으로 체계를 개편하는 등 더욱 편리한 모바일 전자고지 서비스가 정착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ㅇ..로보락(Roborock)은 소비자들의 청소 편의를 높이기 위해 프리미엄 로봇청소기 ‘로보락 S7 MaxV Ultra(S7 맥스V 울트라)’와 호환되는 열풍건조 모듈을 9월 출시한다고 밝혔다. 앞서 로보락은 지난 4월 자동으로 물걸레 패드를 세척하는 기능을 갖춘 로보락 S7 MaxV Ultra를 국내 시장에 선보였다. 해당 로봇청소기는 먼지통 비움부터 자동 물걸레 세척, 도크 내부 청소 등이 가능한 엠티워시필도크(Empty Wash Fill Dock)를 기본 구성품으로 포함해 청소의 편리함을 극대화한 제품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번 열풍건조 모듈은 높은 습도로 세균 번식이 쉬운 여름을 맞아 젖은 물걸레 패드를 빠르게 건조하기를 원하는 소비자들을 위해 새롭게 선보이는 추가 구성품이다. 가로 45.9cm, 세로 26.3cm의 사이즈로 엠티워시필도크 측면에 간편하게 설치해 사용할 수 있다. 물걸레 세척이 끝나면 26개의 구멍을 통해 45도의 뜨거운 공기를 자동으로 내뿜어 자연 건조 대비 6배 빠르게 물걸레의 습기를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다.

또, 사용자의 안전을 고려해 위치 센서, 적외선 센서, 온도 조절 장치 등 다양한 첨단 센서를 장착한 것이 특징이다. 공기 배출구의 최고 온도는 45도로 설정돼 기기의 과열을 방지하고 열 보호 기능이 있는 열풍 공기 시스템까지 갖춰 소비자들이 보다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 모듈은 로보락 앱 또는 기기 전원 버튼을 이용해 간단하게 제어할 수 있으며, 건조 시간은 최소 2시간부터 최대 4시간까지 설정할 수 있다.

로보락은 오는 9월 열풍건조 모듈의 정식 출시를 앞두고 8월 8일부터 로보락 공식 홈페이지에서 관심고객 등록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달 22일부터는 로보락 공식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와 지마켓, 옥션 등 국내 오픈마켓에서 사전 예약 판매를 진행할 예정이다. 김서영 로보락 본사 마케팅 매니저는 “이번 열풍건조 모듈 출시를 통해 기존 자동 물걸레 세척 기능에 더해 물걸레 패드의 건조까지 한 번에 해결할 수 있어 소비자들의 청소 편의가 더욱 확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로보락은 소비자 목소리에 항상 귀기울여 제품 개선 및 개발에 적극 반영할 것”이라고 말했다.

ㅇ..포뮬러E코리아는 국내에서 처음 개최되는 세계적인 전기차 경주 대회인 포뮬러E 챔피언십 ‘2022 하나은행 서울 E-프리(서울 e-프리)’가 D-10일을 맞아 대회가 열리는 잠실종합경기장이 모터스포츠를 즐기는 최적의 장소가 될 것이라고 예고하며 성공적인 개최를 위한 마무리 준비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코로나19로 2년여간 미뤄지며 오랜 기다림 뒤에 개최되는 만큼 '서울 E-프리'는 특별한 트랙 설계부터 대회 기간 중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이벤트들이 함께 펼쳐진다. 대회가 열리는 8월 13일과 14일을 중심으로 서울에서 즐기는 세계적인 페스티벌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포뮬러E코리아 관계자는 “본격적인 행사를 열흘 앞둔 3일, ‘서울 E-프리’를 위한 공사는 막바지 작업에 들어갔다.”며, “주변 도로와 주 경기장 단지에 조성되는 서킷은 총 2,620m이며 현재 경기장 내의 트랙은 90% 이상이 완료되었다.”고 밝혔다.

ㅇ..아이엠(i.M) 택시를 운영하는 진모빌리티가 경희대 호텔관광대학과 산학협력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 진모빌리티와 경희대 호텔관광대학은 이번 MOU를 통해 ▲교육, 연구에 관한 정보교류 ▲산학협력 인재양성을 위한 현장실습, 인턴실습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참여 ▲구인, 구직 등 취업 정보에 관한 사항 공유 등에 있어 협력하기로 했다. 진모빌리티는 아이엠택시의 기술 고도화 및 사업 확장을 위해 경희대 호텔관광대학과 적극 교류, 인턴을 비롯 신입, 경력직 등 구분없이 우수 인재를 확보하는데 총력을 쏟는다는 방침이다.

진모빌리티 관계자는 “이번 MOU는 일자리 창출 및 취업 지원 등 사회적 책임을 실천하고자 하는 ESG 경영 차원의 일환”이라며 “전체 임직원에게 향후 3년간 스톡옵션 10%를 제공해 업무에 있어 동기부여도 하고 있는 등 인재 충원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ㅇ..BMW 그룹 코리아의 공식 딜러사인 내쇼날 모터스가 전라북도 전주시 덕진구에 위치한 BMW 전주 전시장을 리뉴얼하여 오픈했다. BMW의 새로운 CI가 적용된 BMW 전주 전시장은 수입차 업계 최초의 한옥 콘셉트 전시장으로 재 탄생되어 전주시의 지역적 특색인 한옥 양식을 전시장 곳곳에 반영한 것이 특징이다. 먼저 전시장 입구에는 한식 창살 무늬 디자인을 적용해 한옥 특유의 전통미를 강조했다. 1층 한쪽 벽면에는 미디어월을 설치해 갤러리를 방문한 듯한 느낌을 선사하며, 2층에는 한옥 분위기의 고객상담 라운지를 마련해 BMW 전주 전시장만의 이색적인 분위기를 조성했다. BMW 전주 전시장은 1, 2층에 순수전기차를 비롯해 총 9대의 최신 BMW 모델들이 전시돼 있고, 핸드오버 존을 별도로 구성해 한옥 전시장에 어울리는 다과와 함께 하는 고객 맞춤형 출고식을 제공한다.

한편, 이번 한옥 콘셉트 전시장은 고객들에게 더욱 친근하게 다가가기 위한 BMW 현지화 전략의 일환이다. 전시장 내외관에 지역적 특색을 반영해 고급스러움을 강조했으며, 전시장에서의 고객 서비스도 한국적인 요소를 가미하여, 전통을 살린 이색 전시장으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된다.

ㅇ..AI 기반 O2O(Online to Offline) 디지털 마케팅 플랫폼 스타트업 '애드(addd)'는 8월말 '애드-아이(AD-i)‘라는 명칭으로 서비스를 공식 론칭한다. '애드-아이(AD-i)'는 옥외광고 효과 측정 솔루션으로, 자체 고도화된 AI 엔진을 활용해 영상 속 객체(보행자)를 인식하고 광고에 시선이 머무는 시간을 분석하여 해당 매체의 오프라인 광고의 효과와 효율성을 정밀하게 측정하는 플랫폼 서비스를 말한다. 또 모든 프로세스가 진행되는 동안 객체는 골격화된 마스킹 형태로 비식별화 처리하여 개인정보 노출은 사전에 방지한다.

이에 따라 한 대형 매체사인 B사는 지난 6월부터 애드와 본격적으로 협업을 진행하고 있다. 도심에 설치된 매체의 옥외광고 효과 측정 테스트를 진행 중이며, 최종적으로 ‘애드-아이(AD-I)’라는 완성된 서비스 도입을 검토 중이다. 대형 유통기업인 S사도 해당 서비스를 긍정적으로 검토중이며, 9월 도입을 목표로 논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안상현 애드 대표는 "옥외 디지털 광고 시장은 매년 빠르게 성장중이며, 우버, 구글 등 글로벌 메이저 기업들도 이러한 흐름에 동참하고 있다"라며 "이번 샌드박스 승인을 통해 선보이는 '애드(AD-i)'는 오프라인 광고에 대한 효과를명확하게 측정하여 광고주와 매체사 모두에게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ㅇ..넥센타이어가 독일의 프리미엄 카메이커 ‘BMW’의 ‘2 Series Active Tourer’ 2세대 차량에 신차용 타이어를 공급한다. ‘2 Series Active Tourer’는 BMW 최초의 전륜 구동 미니밴으로 스포티한 컨셉으로 디자인됐다. 핸들링, 엔진 및 변속기 성능이 우수하며 뛰어난 가속력을 발휘하는 차량이다. 신차용 타이어로 공급되는 넥센타이어의 ‘엔페라 스포츠’ 는 유럽형 프리미엄 스포츠 타이어로 3+1의 와이드 그루브를 통해 우수한 배수 성능을 제공하고 고속 주행에 적합한 비대칭패턴이 특징으로 빗길과 마른 노면에서 뛰어난 성능을 보여주는 제품이다.

‘엔페라 스포츠’는 독일의 ‘아우토빌트’, ‘ADAC 모터벨트’를 비롯해 ‘아체에 렌크라트’등 유럽의 유력 자동차 전문지가 실시한 여름용 타이어 테스트에서 ‘강력추천’, ‘구매 추천’ 평가를 받으며 제품의 품질과 기술력을 인정 받았다. 독일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제품 디자인 부문에서 본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넥센타이어는 “지속적인 연구 개발을 통한 품질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글로벌 프리미엄 자동차 제조사에 신차용 타이어 공급을 확대해 나가며 유럽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ㅇ..티웨이항공은 8월 국내외 항공권 구입 프로모션 혜택을 소개한다. 우선 국내 여행을 계획 중인 고객을 위해 국내선 왕복 항공권 예약 시 최대 10%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프로모션을 이달 14일까지 공식 홈페이지와 모바일에서 진행 중이다. 농협카드로 국내선 전 노선 10만원 이상 결제 시 1만원, 5만원 이상 결제 시 5천원 즉시 할인 가능한 쿠폰을 제공한다. 쿠폰 적용 탑승 기간은 오는 10월 31일까지다.

또 매일 선착순 1000명에게 전 노선 대상 티웨이페이에 등록된 삼성카드로 15만원 이상 결제 시 1만원 추가 할인 쿠폰을 제공한다. 쿠폰 적용 탑승 기간은 오는 8월 22일부터 내년 3월 25일까지다. 국제선 면세 혜택도 다양하게 즐겨볼 수 있다. 티웨이항공 기내 면세점에서는 주류, 선글라스, 액세서리, 건강식품 등 인기 품목을 최대 70% 할인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다. 온라인 면세점 사이트나 메일, 전화를 통해 탑승 48시간 전까지 사전 주문도 가능하다. 더불어 티웨이항공은 지난달 22일부터 선선한 날씨와 인근의 자연, 레저 및 액티비티를 모두 즐길 수 있는 양양 노선 재운항에 나섰으며, 광주-양양 노선 탑승객 대상으로 알펜시아 내 워터파크, 객실, 레스토랑 등 최대 40% 할인 및 휘닉스평창 워터파크 이용 시 최대 40% 할인을 제공한다.

티웨이항공 관계자는 “홈페이지를 통해 왓챠, 쏘카, 여행자 보험, 호텔 예약 등 여행에 필요한 다양한 제휴 업체 혜택도 만나볼 수 있다”라며, “티웨이항공이 제공하는 다양한 혜택을 통해 가성비와 가심비 모두 챙길 수 있는 합리적인 여행 즐겨보시기 바란다”라고 말했다.

ㅇ..VMware Korea와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온라인평생교육원은 소프트웨어 정의 데이터 센터(SDDC)를 최신화하고, ‘스마트 직업훈련 플랫폼(STEP)’ 인프라의 클라우드 전환을 완료했다. STEP은 이를 통해 보다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환경에서 대국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STEP은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온라인평생교육원이 운영하는 온라인 기반의 평생직업능력개발 학습 플랫폼으로, 다양한 교육 콘텐츠를 거래하는 오픈 마켓과 학습 관리 시스템(LMS), 평생훈련 이러닝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직업 훈련에 대한 국민의 접근성을 높이고 있다.

VMware는 올 2월 ‘STEP 클라우드 소프트웨어 정의 데이터 센터 전환·통합 사업’에 착수, 약 6개월간 프라이빗 클라우드를 구축하고 500여개의 STEP 워크로드를 안정적으로 이전했다. 이 프로젝트에서는 대국민 서비스를 제공하는 STEP의 워크로드 특성상 높은 안정성과 인프라 장애의 신속한 대응이 무엇보다 중요했으며, 이와 함께 비용 절감, 시스템 구축 일정 단축, 효율적인 인프라 유지 관리가 핵심 고려 사항이었다. VMware 솔루션은 범용 x86 서버 및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를 기반으로 높은 확장성과 안정성을 보장하는 것이 특징이며, 표준화된 가상화 서버를 자동 할당함으로써 짧은 기간에 시스템 구축이 가능하다. 또 인프라 중앙화 및 공동 활용으로 유지 관리 효율성이 향상되며 신속한 장애 탐지, 해결을 위한 실시간 모니터링 등을 지원한다. STEP은 이번 인프라 고도화를 통해 IT 자원의 유연하고 효율적인 활용과 분배가 가능해졌으며 특히 VMware의 지능형 클라우드 관리 시스템을 도입함으로써 클라우드 운영을 상당 부분 자동화할 수 있었다. 이를 통해 IT 인력의 부담을 경감하고 사용자 요구 사항 반영 시 지연 시간을 줄일 수 있게 됐다.

고명훈 기자  lycaon@greened.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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