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G 정책] 정부, 'ESG 벤처투자 표준 가이드라인' 시범운영...벤처캐피탈, 투자심의기구 의무화
상태바
[ESG 정책] 정부, 'ESG 벤처투자 표준 가이드라인' 시범운영...벤처캐피탈, 투자심의기구 의무화
  • 박근우 기자
  • 승인 2022.07.14 06: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성장단계·산업별 특성 고려…자율 수정 가능토록 설계
- 올해 하반기 160억원 규모 ESG펀드 조성…지속 보완 방침

중소벤처기업부는 벤처캐피탈이 활용할 수 있는 'ESG(환경·사회·지배구조) 벤처투자 표준 가이드라인' 지침을 마련해 시범 운영한다.

중기부는 13일 서울 강남구 팁스타운에서 'ESG 벤처투자 환경 조성 및 확산을 위한 정책 세미나'를 개최했다. 

세미나에는 중기부 조주현 차관, 벤처투자업계, 창업·벤처기업 대표, 학계 전문가들이 참석해 ESG 벤처투자의 국내·외 현황을 진단하고, 벤처투자 생태계에 ESG 확산 정책 방향을 모색했다.

중기부는 이번 지침을 마련하면서 유엔(UN)의 책임투자원칙(PRI) 등을 참고해 글로벌 ESG 기준과 국내 기준의 일관성을 높였다.

또 중소기업·벤처·스타트업의 성장 단계와 산업별 특성을 고려한 표준을 제공해 업계가 쉽게 수용할 수 있도록 했다.

지침에는 ESG 펀드를 운용하는 벤처캐피탈은 ESG 벤처투자 정책을 수립하고 관련 투자심의기구를 운영해야 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또 ESG 가치에 반하는 기업을 투자 대상에서 제외하는 '네거티브 스크리닝' 평가 기준을 도입할 것을 명시했다.

ESG 투자 대상 기업의 리스크를 분석하기 위한 ESG 표준 실사 체크리스트도 포함됐다. 다만, 벤처캐피탈은 투자 검토기업의 성장단계, 산업군별 특성에 맞게 E·S·G 항목별 50% 범위 내에서 체크리스트 항목을 추가 또는 수정할 수 있어 탄력적 운영이 가능토록 했다.

중기부는 "벤처캐피탈이 투자기업을 발굴하고 심사하는 단계에서는 지침을 의무적으로 따라야 하지만 이후 투자 의사결정, 사후관리, 투자 회수 단계에서는 지침이 권고사항이 된다"고 설명했다.

이번 지침은 올해 하반기에 조성되는 167억원 규모의 ESG 전용 펀드에 시범 적용된다. 중기부는 향후 벤처캐피탈 업계와 창업·벤처기업의 수용성을 검토해 지침을 보완할 계획이다.

ESG 벤처투자 가이드라인을 적용해 중소·벤처·창업기업 등에 투자할 운용사를 선정할 예정이다. 

조주현 중기부 차관은 “ESG 벤처투자를 점진적으로 도입해 새로운 투자환경에 적응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며 “민간 주도 벤처 생태계 조성에도 노력해 벤처투자 생태계에 활력을 촉진시키겠다”고 강조했다.

박근우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