퀄컴과 특허료분쟁에서 승리한 加블랙베리 8억달러 돌려받는다
상태바
퀄컴과 특허료분쟁에서 승리한 加블랙베리 8억달러 돌려받는다
  • 양의정 기자
  • 승인 2017.04.13 12: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존 챈 블랙배리 CEO.(사진=유투브 캡처)

 

캐나다의 휴대폰 제조업체 블랙베리(Blackberry)가 과거 퀄컴에 지불했던 특허사용료중 8억1490 달러(한화 약 9290억원)를 돌려받게 됐다.

이는 법원에서 내린 '구속력 있는 중재' 결정 내용이며, 이에 따라 블랙베리는 5월 30일 예정돼있는 최종심문이 있은 후에 이자와 변호사 비용을 포함한 최종 금액을 확정받게된다.

관련 소식이 전해진 후 블랙베리의 주가는 최고 18%까지 오른 반면에 퀄컴의 주가는 2%이상 하락했다. 블랙베리가 돌려받을 8억1490 달러는 지난해 매출의 3분의 2에 해당된다.

AFP통신에 따르면 퀄컴측은 이번 중재 결과에 동의하지 않는다는 뜻을 표했지만, '구속력 있는 중재'에 대해서는 법적으로 이의를 제기할 수 없게 돼있다.

이번 분쟁은 퀄컴과의 계약 내용에 따라 특허사용료를 지불한 것이 과도했다는 블랙베리의 주장으로 시작됐고, 이번 중재 결정은 분쟁이 시작된 지 1년 만에 나왔다.

퀄컴은 휴대폰 제조회사로 부터 특허사용료를 받고 있는데 통상 기기의 평균 가격을 기준으로 사용료를 매긴다. 월스트리트저널 보도에 따르면 퀄컴은 특허사용료가 최고 5%에 이른다고 주장하지만 가장 최근 회계연도 자료에 나온 결과에 따르면 평균 특허사용료는 2.9%였다.

애플 또한 퀄컴에 지불한 특허사용료와 관련해 미국, 중국, 영국 등에서 소송을 제기했다.

이번 법정 싸움에서 이긴 블랙베리는 앞으로도 퀄컴과의 사업을 유지할 것으로 밝혀졌다. 미국 현지시간 수요일 존 첸 블랙베리 최고경영자는 "(블랙베리는 퀄컴과의) 귀중한 기술 파트너 관계를 유지할 것이다"고 말했다.

 

양의정 기자  eyang@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