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이모저모] 기아, 메타버스 ‘기아 오토월드’ 기반 취업상담회 ‘어쩌다 취준생’ 개최
상태바
[산업 이모저모] 기아, 메타버스 ‘기아 오토월드’ 기반 취업상담회 ‘어쩌다 취준생’ 개최
  • 고명훈 기자
  • 승인 2022.05.19 2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아는 취업준비생들을 대생으로 메타버스 공간 ‘기아 오토월드(Kia AutoWorld)’에서 취업 상담회 ‘어쩌다, 취준생’을 열기로 했습니다. 이달 26일부터 이틀간 열리는 이번 행사에서 기아는 기아 브랜드의 실제 공간처럼 꾸민 메타버스 공간을 기반으로 각종 테마 전시 투어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입니다. SK㈜ C&C는 ㈜지에스아이엘과 ESG 플랫폼 기반 구독형 현장 안전관리 솔루션 사업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습니다. 사물인터넷(IoT) 기반의 사업 현장 데이터 분석을 기본으로, AI 기반 상황 분석 및 로보틱 프로세스 자동화(RPA) 등 지능형 자동화 솔루션을 현장 안전관리 체계에 맞춰 융합하는 데 머리를 맞대기로 했습니다. KT는 올해부터 성균관대 학생들에게 실무형 AI 인재 양성을 위해 자체 개발한 기업 AI 실무 자격인증 ‘AIFB’를 도입하기로 했습니다. 이는 학생들의 졸업 요건 중 하나로 적용되며, 추후 BC카드 등 KT 그룹 계열사와 현대중공업그룹 등 AI원팀 참여 기업 32개사가 채용 시 AIFB 취득자를 우대할 예정입니다. 이외에도 삼성전자가 20일 파라다이스 호텔과 함께 ‘비스포크 펫 케어 가전’을 체험할 수 있는 ‘펫 피크닉’ 행사를 진행한다는 등의 소식을 모았습니다.

[사진=기아]
[사진=기아]

ㅇ..기아는 이달 26일부터 27일까지 2일간 메타버스 공간인 ‘기아 오토월드(Kia AutoWorld)’에서 취업준비생들을 위한 취업 상담회 ‘어쩌다, 취준생’을 개최한다. 기아는 자소서 첨삭, 모의 면접, 커리어 상담 등 취업준비생들에게 기아 채용 정보뿐만 아니라 취업 전반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도전을 응원하는 취지로 이번 온라인 상담회를 개최했으며 이를 위해 일반 신청자는 물론, 올해 기아 채용에 지원했던 지원자도 초대해 메타버스 공간에서 상담회를 진행할 예정이다.

취업 상담회가 진행되는 메타버스 공간인 기아 오토월드는 ▲기아 본사 1, 2층 ▲Kia 360 ▲EV6 언플러그드 그라운드 등 기아 브랜드의 실제 공간을 바탕으로 꾸며졌으며 메타버스 공간 Kia 360에는 ▲기아 ▲모빌리티 ▲채용 ▲복지·조직문화 등 4가지 분야로 나뉘어진 테마 전시 투어 프로그램이 운영, 기아 임직원이 직접 도슨트로 참여한다. 취업 준비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기아 합격자의 자기소개서도 전시될 예정이며 EV6 언플러그드 그라운드 가상공간에서는 방명록 작성 이벤트와 OX퀴즈 등 이벤트가 진행된다.

ㅇ..SK㈜ C&C는 국내 대표 스마트 안전관리 솔루션 기업 ㈜지에스아이엘(GSIL)과 ‘ESG 플랫폼 기반 구독형 현장 안전관리 솔루션 사업 협력 MOU’를 체결했다. 이번 MOU에 따라 양사는 건설·제조 현장의 위험 요소를 사전에 감지·예방하고 AI기반 실시간 위험성평가를 통해 실질적인 중대재해 예방 효과를 제공하는 ‘현장 맞춤형 안전관리 통합서비스’를 개발한다는 계획이다.

양사는 먼저 IoT 기반의 사업 현장 데이터 분석을 기본으로 AI 기반 상황 분석 및 로보틱 프로세스 자동화(RPA) 등 지능형 자동화 솔루션을 현장 안전관리 체계에 맞춰 융합할 계획이며, 사업 현장의 근로 환경 데이터부터 작업 지시서와 도면 등 그 동안 활용이 어려웠던 비정형 데이터도 자동 DB(데이터베이스)화해 분석함으로써 재해 예방 및 관리의 효율성를 높일 방침이다. 현장 내 근로자 상황을 담은 CCTV영상정보는 물론 ▲근로자 출입정보, 위치신호, 응급상황 위치정보 ▲SOS비상 호출, 위치신호 송출 등 웨어러블 디바이스 정보 ▲진동, 수위, 유해가스 등 각종 작업 환경데이터에 대한 실시간 수집·분석 체계를 적용한다. 양사는 SK㈜ C&C의 엔터프라이즈 ESG 플랫폼을 활용해 현장 위험도 수시 평가는 물론 효과적인 대응 방안도 제시할 예정이며 중대재해 대응이 어려운 중소기업들을 대상으로 ESG 안전관리 서비스를 구독형 서비스로 제공해 사업 현장 어디에서든 부담 없이 이용 가능토록 할 계획이다.

ㅇ..KT는 실무형 AI 인재 양성을 위해 개발해 운영 중인 기업 AI 실무 자격인증 ‘AIFB(AI Fundamentals for Business)’가 올해부터 성균관대 학생들의 졸업 요건 중 하나로 도입된다고 밝혔다. 이번 KT와의 협력을 통해 성균관대는 졸업 예정자가 AIFB를 취득할 경우 新3품인증제 내의 AI 영역에서 졸업 요건을 충족한 것으로 인정하기로 했으며, KT는 올 여름방학 기간 운영되는 도전 학기를 통해 AIFB 시험 기회와 함께 이를 대비할 수 있는 교육 과정(AIFB Ready)을 함께 제공한다.

AIFB는 기업의 직무에 따라 필요한 AI 활용 역량의 수준이 다르다는 점을 고려해 3개 트랙(Basic, Associate, Professional)으로 구성됐으며 성균관대 학생들은 이번 여름방학 기간을 활용해 3개 트랙 중 가장 범용적인 중급 트랙인 어소시에이트(Associate)의 자격 시험 대비 과정을 수강하고 이후 자율적으로 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 KT는 대한민국 AI 저변 확대를 위해 국내 대표 산학연 협의체 AI원팀과 공동 개발한 기업 AI 실무 자격인증 AIFB를 민간 자격으로 등록하고, 관련 교육 프로그램 AIFB Ready와 함께 대학과 기업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운영해왔으며 KT를 포함한 KT그룹 내 BC카드, 케이뱅크, kt ds와 AI원팀 참여 기업인 현대중공업그룹과 동원그룹, 한국투자증권, 신한은행 등의 32개사가 사내 교육 프로그램으로 AIFB를 도입하거나 채용 시 AIFB 취득자를 우대한다. KT가 주관하는 청년 AI인재 양성과정 에이블스쿨도 교육생 선발 시 AIFB 취득자를 우대하며 KT는 보다 많은 기업과 기관에서 임직원 역량 향상 및 인재 확보에 AIFB를 활용할 수 있도록 확산해 나갈 계획이다.

ㅇ..삼성전자는 파라다이스 호텔과 함께 ‘비스포크 펫 케어 가전’을 체험할 수 있는 ‘펫 피크닉’ 행사를 20일 진행한다. 삼성전자는 이 행사에 ▲비스포크 제트 ▲비스포크 제트 봇 AI ▲비스포크 큐브 에어 ▲비스포크 그랑데 AI(세탁기·건조기) ▲비스포크 직화오븐 등 펫 케어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비스포크 가전 제품들을 전시해 방문객들에게 체험 기회를 제공한다.

비스포크 큐브 에어 ‘펫케어’ 모델은 ‘펫 맞춤청정’ 기능으로 공기 중 흩날리는 반려동물의 털과 특유의 냄새까지 전문적으로 제거하며 강력한 흡입력의 비스포크 제트는 반려동물의 털을 깔끔하게 청소하고 털을 가운데로 모아주는 V자 구조와 엉킴 제거 기술이 적용된 ‘펫브러시 플러스’, 먼지통을 간편하게 비워 주는 ‘청정스테이션’으로 철저한 위생 관리가 가능하다. 비스포크 제트 봇 AI는 외출 중에도 반려동물의 일상을 모니터링하고 반려동물의 이상행동 감지 시 ‘스마트싱스’ 앱을 통해 알람을 보내주는 등 보호자의 걱정을 덜어주는 다양한 펫 돌봄 기능을 지원하며 이외에 반려동물로 인한 알러젠·얼룩·냄새를 효과적으로 제거 가능한 ‘펫케어 코스’를 갖춘 비스포크 그랑데 AI, 버튼 하나로 손쉽게 반려동물이 좋아하는 16가지의 간식을 만들 수 있는 '펫 간식 모드'를 탑재한 비스포크 직화오븐도 유용하다. 파라다이스호텔 부산은 비스포크 펫 케어 가전 체험 공간 외에도 반려동물 행동 교정 전문가 이웅종의 펫티켓 강좌, 펫 아로마 마사지 클래스, 반려견과 함께 즐기는 뷔페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이번 행사와 연계해 지역 유기동물보호센터를 위한 기부 이벤트로, 참여자 수에 비례해 지역 동물보호센터에 삼성 비스포크 큐브 에어를 기증할 예정이다.

ㅇ..LG유플러스는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제작한 웹 예능 콘텐츠 ‘와이낫크루’의 춘천편을 공개한다. 고객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는 와이낫 캠페인의 일환으로 ‘와이낫크루’(Why Not Crew) 웹 예능 콘텐츠를 제작했으며 ‘KCM’, ‘권은비’, ‘박현규’, ‘조정식’ 등 유명 가수와 아나운서가 출연하는 와이낫크루는 다양한 미션을 통해 지역의 대표 명소와 먹거리를 소개하고 와이낫 캠페인의 슬로건인 ‘선 넘는 즐거움’을 제공한다.

앞서 지난 2일부터 공개된 와이낫크루 티저 및 프롤로그 콘텐츠가 2주만에 누적 조회 수 103만회를 기록하며 큰 관심을 끄는 가운데, 오는 20일 공개되는 ‘와이낫크루-춘천편’은 출연진이 춘천시를 방문해 다양한 볼거리와 먹거리를 소개하는 내용으로 구성됐으며 특히, 지난 5일 개장한 ‘레고랜드’를 시작으로 ‘명동 닭갈비골목’, ‘효자동 평양막국수’ 등 춘천 명소를 소개할 예정이다. 웹 예능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LG유플러스는 자사 고객이 받을 수 있는 혜택과 주변 관광지를 소개하는 콘텐츠인 ‘와이낫로드’도 제작할 계획이며 강원편에 이어 부산 해운대편도 다음달에 공개할 계획이다. 뒤이어 울산, 인천 등과 MOU를 체결해 자사 고객에게 더 많은 혜택을 제공하고 지자체 홍보에 앞장설 방침이라고 LG유플러스는 설명했다.

ㅇ..한화그룹은 ‘UN 세계 꿀벌의 날’인 20일, 꿀벌의 생육환경을 안정적으로 유지해 개체 수를 늘리고 생물다양성 보존과 기후변화 대응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국내 최초 태양광 전력을 활용한 탄소저감벌집인 솔라비하이브(Solar Beehive)를 공개한다고 밝혔다. 한화가 국립 한국농수산대학교에 시범적으로 설치한 솔라비하이브에는 약 4만 마리 꿀벌들이 살며 교내 실습용 과일나무와 주변 지역 식물의 수분에 도움을 주게 된다. 이 꿀벌들의 생육 및 활동 데이터는 꿀벌 개체 수 관련 연구에 활용 예정이며 한화는 이를 위해 한국농수산대학교와 이달 11일 MOU도 체결했다.

한화의 솔라비하이브는 꿀벌들의 생육환경을 조절할 수 있는 스마트 벌통과 벌통에 전력을 공급하고 제어하는 외부설치물로 구성되며 벌집 상단에 설치한 태양광 모듈에서 생산된 전력으로 벌통 내 온도, 습도, 물과 먹이 현황을 확인하고 제어하며 벌통에서 측정된 데이터를 앱으로 실시간 관리할 수 있는 스마트 시스템이 적용됐다. 말벌 같은 꿀벌의 천적 출몰을 소리 측정과 분석을 통해 탐지하는 기능도 탑재했다.

고명훈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